마지막에 5줄 요약 있습니다.
일단 제목 처럼 실적용과 표기값은 다릅니다.
효율을 위해 무게를 줄이고 옷을 덜 입는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그것 자체는 맞으나 표기값과 다르게 실적용치는 소수점 n번째 까지 적용되어 처리됩니다.
이는 실제 1칸 이동을 반복하다보면 표기상 ap1사용 이라면서 중간중간
1.1ap 소모하거나 0.9ap를 소모하는 경우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ap회복에 대하여 먼저 말해보자면
사기와 에너지가 20을 초과할때 0.1당 0.25%씩 각각 최대 10%의 보너스 회복효과(활기참, 의욕적)을 얻습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일단 각각의 값으로 버프를 계산해본다면
에너지 : 4 * 2.5% = 10%
사기 : 3.2 * 2.5% = 8%가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10% 와 8.1 % 로 버프창에 나타난 표기값이 달라집니다.
사기의 기본값(거점에 의한 25%감소 및 굳건한 정신 50% 곱연산)에 의해 턴당 0.375씩 2번으로
실제로는 8.125%가 됩니다.
이런 상이한 값이 나타나는 경우가 상태창에서의 값표기가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되어 나타나기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계산해본다면
10% * 12.5(기본 회복 ap) = 1.25ap
8.1% * 12.5(기본 회복 ap) = 1.0125ap
여기서도 버프 창에 써있는 8.1%로 계산시 1.0125로서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한다 하여도 1.01로 상이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따로 구한 8.125%를 이용해 계산한다면
8.125% * 12.5 = 1.015625 ap
1.015625 에서 소수점 셋째자리를 반 올림할시 1.02로
ap 보너스 회복 표기 값과 같아지는것을 볼 수 잇습니다.
이리하여 기본 회복(건강 5) ap는 12.5
활기참(에너지 20초과 버프) ap 보너스는 1.25
의욕적(사기 20초과 버프) ap 보너스는 1.02
거점 효과로 인해 ap 추가 회복 +1 까지 하면 15.8ap가 됩니다.
또한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만약 저 상태로 턴을 넘겨버린다면 사용하지 AP가 꽉 찬 상태이기에 초과 회복된 ap의 1/5 만큼 에너지 회복을 받습니다.
15.8ap / 5 = 3.16 에너지 회복 하지만 위쪽을 다시 본다면
초과된 ap에 대하여 3.15의 에너지가 회복된다고 표기되어있습니다.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
의욕적 버프 1.02ap 가 아닌 1.015625ap 로 계산 해본다면
1.015625(의욕적 버프) + 1.25(활기참 버프) + 12.5(기본 회복 ap) + 1(거점 효과) = 15.7625
15.7625 / 5 = 3.1525 에너지 회복으로
소수점 셋째자리를 반올림 할시 3.15로
현재 상태에서 다음턴으로 넘길시 에너지에 끼칠 영향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너무 시간에 대한 효율만을 생각하기보단 맵을 넘어감에 있어서 ap를 많이 소모하는데 어차피 넘어갈거 ap가 초과하더라도
20을 초과하여 회복된 ap의 1/5 만큼 에너지를 회복하기에 넘어가기전에 약간의 ap 손해를 보너라도 확실히 준비하는걸 추천합니다.
5줄 요약
- 사기와 에너지는 20을 초과할때 각각 최대 10%씩 총 20%의 ap 회복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또한 이러한 ap 회복 버프는 기본 ap 회복량(건강 스탯에 따른)에 영향받는다.
- 거점버프와 성경 그리고 굳은 정신5 레벨이라면 2~3턴마다 성경 1번 읽으면 2~3턴마다 사용된 1ap 이상의 효율이 생긴다.
- 초과회복되는 ap의 1/5 만큼 에너지가 회복된다.
- 고난이도 플레이시 표기된 0.1ap 등에 너무 목 메면서 하기보단 맵 넘어가기전 확실한 여유를 두며 플레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