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치
최대 5까지 찍을 수 있으며, 특성 능력자를 찍어도 5 이상 늘리지 못한다.
최저치-최대치 순으로 적음.
힘: 인벤토리 무게 보정. 3-8 무게당 이동 AP 10% 늘어나게 만든다.
이 외에도 잔해를 파해치거나, 석궁을 쓸때 쓰이는 능력치지만, 생각보다 크게 중요하지 않다.
잔해를 파서 입구를 뚫을때는 삽 보정이 크고, 석궁은 안 쓰고, 무게는 가방을 들거나 그냥 AP좀 더 쓰면 된다.
인벤토리 무게에 한도는 없다. 무게만큼 이동시 AP 소모량이 계속 늘어날 뿐이다.
건강: 턴당 AP 회복 능력치. 턴당 10-12.5의 AP를 회복한다.
AP=경험치, 이동, 공격, 책 읽기, 제작 등 모든 활동에 쓰이는 만큼 매우 중요한 능력치.
건강 0과 5의 AP 회복량은 별거 아닌거 같지만 공격 두번, 이동 두칸 등 실제로 해보면 꽤 큰 차이가 난다.
관찰: 시야 거리 3-6+야간시야 0.5 추가
기본 시야 3은 생각보다 굉장히 넓은 수치다.
관찰을 5까지 찍으면 야간시야가 추가되긴 하지만 고작 0.5가 늘어나는데, 이것 때문에 관찰에 5를 찍기는 아깝다.
안 찍어도 큰 문제 없는 능력치.
전투: 공격시 무기 공격력의 100%-200%의 피해를 준다
무기 딜증 능력치. 좀비를 잡아야 하는 만큼 가급적 최대치로 유지하는게 좋은 능력치다.
민첩: 이동 AP가 0%-25% 감소하고 0%-40% 확률로 좀비의 공격을 회피한다.
이동시 AP 소모율 보정과 회피 보정 능력치.
있으면 확실히 좋은 능력치긴 하나 어쨌건 회피는 확률이라 우선순위가 아주 높지는 않다.
손재주: 제작속도 1-6, 제작 결과물 내구성 형편없는-매우 높은
제작, 수리, 수선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치.
만약 손재주가 0이라면 붕대나 잡템 정도를 제외하면 제작은 안 하는게 낫다.
무기, 도구, 차량의 수리, 수선도 손재주의 영향을 받는다.
손재주가 0이라면 수리, 수선에 막대한 재료나 AP가 소모된다.
수리, 수선을 포기하고 무기, 도구, 의류가 터질때마다 갈아끼우는 플레이를 하면 손재주를 안 찍어도 된다.
참고로 수리를 시도할때 마다 아이템의 내구성이 감소하면서 공격력이 줄어든다.
활, 새총 등 일부 무기가 손재주를 요구한다.
개인적인 능력치 중요도
전투>건강>힘=민첩=손재주>관찰
각 능력치의 두꺼운 책을 읽으면 능력치를 영구적으로 올릴 수 있다.
일부 음식을 요리해서 먹으면 잠시동안 능력치가 올라간다.
특성
업적과 게임 클리어 점수로 계정 레벨을 올려서 특성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계정 레벨만큼 특성 포인트를 얻는다.
대체로 높은 포인트를 요구하는 특성은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능력 이름(요구 포인트)로 작성했다.
담배/술/커피 선호(1)- 각각의 기호식품을 사용, 마실때 올라가는 사기가 2배가 된다.
스타팅 3특성.
담배는 별도의 점화원이 필요하고 무게대비 비싸서 교환용으로 쓰는게 좋고
커피는 마시려면 무조건 불을 피운 뒤 요리를 해야된다.
술은 그냥 들고 다니다 하나씩 까먹으면 된다.
그렇다고 술이 단점이 없는건 아닌데, 알콜 1당 수분이 0.1씩 추가로 빠진다. 알콜은 한 턴당 1씩 떨어진다.
이하 특이사항 없는 순수 사기 관련 특성들은 전부 스킵.
사기 관리는 성경 하나만 들고 다녀도 충분하다.
일기예측(3)-날씨 변화를 한 시간 전에 알 수 있다.
날씨 변화를 고작 한 시간 전에 알 수 있는 특성.
비/눈이 오기 바로 직전 턴에 "비/눈이 올거 같아" 같은 대사를 한다.
철길이나 공원 같은데서 이 대사가 나온다면 그냥 비를 맞게 될 확률이 높다.
숙면가(4)- 수면 효율이 100%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건물 외부에서도 수면이 가능해진다.
건물 외부에서 자는건 위험 하지만 가끔 만전의 상태로 다음 장소로 이동하고 싶을때는 쓸만하다.
다시 돌아가서 건물을 찾아 들어가기도 애매할때 역시 쓸만하다.
감염저항(5)- 좀비에게 물렸을때 즉사 대신 좀비화 상태이상에 걸림. 항생제로 치료 가능.
좀비의 물기는 캐릭터가 출혈 상태에서 AP 0일때 시도하는데, 이때 회피에 실패하고 물리면 좀비화에 걸린다.
내 턴이 돌아왔을때 2시간 이내에 항생제를 먹어야 좀비화가 풀린다.
즉사하지 않으면 괜찮은 특성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는데 바로 3번 연속으로 물려도 즉사한다.
두꺼운 피부(5)- 할퀴기 공격의 피해량, 출혈 가능성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생각보다 괜찮은 특성.
피해량 감소도 꽤 괜찮고, 툭 쳐도 출혈에 걸리던게 그럭저럭 줄어든다.
무술가 직업과 시너지가 괜찮다.
짐승같은 회복력(5)- 수면시 상태이상 회복속도 2배
상태이상을 정말 빠르게 회복한다.
상한 음식을 들고 다녔다가 한번에 먹어서 포만감, 수분을 회복하고 자고 일어나는 전략을 쓸 수도 있다.
깊은 수면(6)- 수면시 에너지 1.5배 회복, 큰 소리에 깨어나지 않음
수면시 에너지를 더 회복한다.
건물의 창문, 문이 부서지면 캐릭터가 깨어나지만 이 특성을 배우면 안 일어난다.
즉, 잠들고나서 바로 좀비가 문이나 창문을 부수고 들어오면 반드시 선공을 맞고 시작한다는 이야기다.
유일하게 장점과 단점이 혼재되어 있는 특성.
높은 사회성(6)- 생존자와 대화시 신뢰도가 크게 오른다
생존자는 대화하기 커맨드로 신뢰도를 올려 거래 패널티를 낮추거나 신뢰도 10일때 동료로 영입 할 수 있다.
이 특성을 배우면 대화로 1 올라가던 신뢰도가 2로 바뀐다.
게임상에 생존자의 숫자가 많지 않고, 영입해봤자 고유특성 하나만 찍혀 있는데다
거래상으로 써먹으려 해도 아이템 갱신도 되지 않아서 높은 사회성 특성은 애매하다.
동료를 원한다면 차후 생존 파트너, 생존 스쿼드 특성을 찍는게 낫다.
애착무기(6)- 근접무기 하나를 지정, 수리 보너스 100%를 얻는다
근접무기/도구 하나를 애착무기로 지정, 이름을 지정하고 하트 표시를 남긴다(...).
애착무기는 3일에 한번 지정이 가능하고, 현재 지정한 애착무기가 부서져도 쿨타임이 갱신되지 않는다.
이름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은 꽤 재미있고, 수리 보너스는 쏠쏠하다.
강철 간(7)- 술에 취하지 않는다
취함 디버프가 걸리지 않는다.
취함은 명중률이 줄어들고 AP 회복량이 감소하는 디버프다.
취함만 안 걸릴 뿐 알콜은 그대로 쌓인다.
파쿠르(7)- 창문, 철조망을 건너는 AP가 절반으로 감소, 발목부상이 걸리지 않음
창문을 넘는 AP는 많지 않고, 철조망을 건너는 AP는 막대하나 철조망은 자를 수 있다.
발목부상은 애초에 이 특성이 없어도 잘 안 걸리고, 압박붕대가 희귀한 자원도 아니라서 찍기 애매한 특성.
약물저항(8)- 약의 강도가 절반만 적용 됨
이 게임은 약을 사용하면 강도 수치에 따라 두통, 극심한 두통, 기절 디버프가 걸린다.
두통, 극심한 두통은 턴마다 회복되는 AP가 줄어들지만, 기절은 그 자리에서 쓰러져 행동불가 상태가 된다.
한 마디로 약을 더 많이 먹으면서 버틸 수 있게 만드는 특성.
한 자리에서 오래 싸우면서 약을 까먹을 때 필요한 특성이다.
정교한 해체가(8)- 동물을 해체할때 고기를 추가해준다.
아쉽게도 생선은 해당되지 않았다.
죽은동물은 가끔 떨어져있으니 덫을 깔고 다녀야 효과를 볼 수 있는 특성.
튼튼한 몸/매우 튼튼한 몸(8/11)- 각각 HP 5, 10 증가
HP 최대치를 늘린다.
찍어놓으면 강력한 좀비에게 돌연사 하는걸 막을 수 있겠으나.
간당간당하게 살아남는것 보다 깔끔하게 죽고 체크포인트를 불러오는게 나을때가 많다.
동네 주민(9)- 주변 10개 장소의 위치를 알고 시작한다
빠른 파밍이 당장 필요한 난이도나 시나리오, 스피드런용 특성.
효용에 비해 코스트가 비싼 특성.
야행성(9)- 밤에 에너지가 감소하지 않음
밤에는 일단 잠을 자고, 낮에 돌아다니는게 낫다.
어차피 초반에는 앞이 보이지 않아 밤에는 잠만 잘거다.
게임 후반으로 가면 밤이 길어지고, 효과를 보기 좋아지겠으나.... 다른 특성을 찍자.
어차피 잠만 자면 채워지는게 에너지다.
약물중독(9)- 약의 효과가 50% 증가
필요할때만 약을 하나씩 까먹는 용도로 쓰기 좋은 특성.
열린 가능성(10)- 레벨업 시 기술 4개중 선택
원래 3개인걸 4개중에 선택한다.
게임 초반이라면 원하는 기술이 나올 확률을 올려주겠으나
게임 후반, 모든 기술을 다 찍었다면 특성칸 한 칸을 소비하는 특성.
굳이 이걸 찍는것 보다 원하는 기술책이 떨어지는걸 기대하는게 낫다.
고철 수집가(11)- 도구, 무기가 파괴될때 금속조각 2개를 수집
은근히 파밍하기 힘든 금속조각을 쉽게 얻을 수 있게 해주는 특성.
순수하게 나무로 만든 나무 창에서도 금속조각이 나오는 연금술 특성이다(...).
금속조각의 획득으로 제작이 조금 더 쉬워진다.
베테랑 1/2(11/20)- 고유 기술이 레벨 2/3 부터 시작함
고유기술을 시작부터 올리고 게임에 투입한다.
둘 다 찍으면 베테랑 1만 적용된다.
스피드런용 특성.
사격/근접 훈련(12/15)- 무기 숙련도가 2씩 올라간다.
근접 무기 숙련도는 대미지가, 총기 숙련도는 명중률이 올라간다.
숙련도가 2씩 쌓이는게 아니라 2씩 올라간다.
경험치 요구량은 그대로인데 레벨이 두배로 올라간다고 보면 된다.
생존 파트너/스쿼드(12/17)- 시작시 동료를 1/2명 데리고 시작한다
특성 포인트 한 칸을 써서 동료를 데리고 시작한다.
길가다 줍는 생존자와 다른 점은 직업, 특성, 능력치를 원하는대로 찍을 수 있다는 점.
원하는 직업과 특성을 들고 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당연하지만 동료의 추가는 컨트롤이 귀찮아지고 식량과 식수를 더 소모하게 된다.
소매치기(12)- 생존자, 요새화된 주택과 거래중 물건을 훔칠 수 있게 된다.
거래창을 연 상태에서 원하는 물건에 오른쪽 클릭을 눌러 훔치기를 시도할 수 있게 된다.
확률은 정확하게 퍼센트로 표기된다.
물품의 가치가 높을수록 확률이 낮아지고, 한번 성공하면 성공률이 더 이상 시도하지 못할 수준으로 대폭 하락한다.
요새화된 주택의 경우 하루가 지나면 소매치기 성공률이 리셋된다.
훔치기가 걸리면 신뢰도가 하락한다.
긍정주의자/높은 지구력/소식가(13/15/16)- 사기/에너지/포만감의 턴당 감소량 0.5로 감소
사기는 성경만 읽어도, 에너지는 잠만 자도 오르지만 포만감은 반드시 음식이 필요하다.
소식가를 고르면 음식 관리가 매우 편해진다.
사기/에너지/포만감 소모량을 줄여주는 기술과 중첩이 가능하다.
다만 기술까지 다 찍는다고 게이지 소모량이 0이 되지는 않는다.
눈치 챘겠지만, 수분 게이지 소모량을 줄여주는 특성, 기술은 없다.
눈에 띄지 않음/위장술(13/19)- 좀비의 시야가 25%/50% 감소한다
좀비가 나를 인식하는 시야 범위가 줄어든다.
눈에 띄지 않음과 위장술은 중첩이 불가능하며, 둘 다 찍으면 위장술이 무효화 된다.
위장술을 찍었을 경우 좀비들의 시야가 대폭 감소하긴 한다.
신중함(13)- 움직이지 않으면 다음 턴에 AP2 추가 회복
제자리에서 낚시, 요리, 책 읽기, 총 쏘기 좋은 특성.
DIY마니아/독서광(14/18)- 제작속도/책 읽기 속도가 10% 증가, 사용한 AP만큼 사기 회복
언급하지 않고 넘어간 애호가 특성의 명백한 상위호환 특성.
제작속도는 손재주, 장갑을 끼면 더 올릴 수 있으나 책 읽기 속도를 올리는 방법은 흔치 않다.
다만 10% 때문에 찍기에는 소모되는 특성 포인트가 너무 많다.
강철위장(14)- 음식, 음료 섭취로 인해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상한 음식, 더러운 물을 먹어도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다만 질병에 걸리지만 않을 뿐, 상한 음식을 먹으면 사기가 떨어지니 주의.
보물사냥꾼(14)- 바닥에서 총알과 귀금속을 발견한다
바닥에 총알이 굉장히 번번하게 떨어져있게 만든다.
장소마다 총알을 반드시 두세개씩 줍게 만들 수 있는 특성.
탄약 문제로 나중에나 쓸 총을 좀 더 빠르게 쓸 수 있게 해준다.
조용함(15)- 밤에 건물 내에 있을때 좀비가 알아차릴 가능성을 없애준다
당연한 소리지만 창문을 가리고 문을 닫아야 적용된다.
불을 피우면 무효라고도 써있는 특성.
그런데 굳이 이 특성을 안 찍어도 문 닫고 창문만 가려도 들킬 가능성이 매우 줄어든다.
좀도둑(16)- 도구 없이 잠긴 문과 창문을 열 수 있게 된다
AP 0.5를 소모해서 잠긴 문과 창문을 연다.
락픽이나 쇠지레, 소방도끼가 없이 문을 열 수 있으나
이 특성은 무려 특성칸 한 칸과 막대한 특성 포인트를 소모한다.
투시력(16)- 수색할 수 있는 물건을 미리 알 수 있게 된다
이 특성을 가진 상태로 탐색이 가능한 가구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무슨 아이템이 있는지 보인다.
이 특성을 가졌다고 탐색에 소모되는 AP가 줄어들지는 않는다.
가구를 탐색하기 전에 가구 내부 인벤토리를 확인, AP 낭비를 막아주는 특성.
건강한 몸/매우 건강한 몸(17/19)- 최대 AP 5/10 증가
최대 AP가 증가한다.
AP를 더 쌓아둘 수 있는 특성이지만, 보통 AP가 회복되면 바로바로 쓸 일이 많기 때문에 애매하다.
엘리트(17)- 고유 기술의 최대 레벨이 1 증가한다.
각 직업 고유 기술의 최대 레벨이 증가한다(4레벨).
대체로 그냥 퍼센트만 올라가고 마는 정도지만 일부 직업의 경우 극적인 변화가 생긴다.
소방관- 도끼와 쇠지레의 내구도가 감소되지 않는다.
학생- 책을 4번 더 읽는다(책 한권으로 능력치, 기술을 최대치까지 찍을 수 있게 된다)
무술가- 반격이 인접 4칸의 적 하나에게 한번 더 발동한다.
의사- 응급처치 쿨타임이 반으로 감소, 4턴이 된다.
알뜰한 재활용꾼(18)- 아이템 분해시 재료가 2배 더 나오게 된다
템 제작쪽으로 캐릭터를 키울 예정이라면 좋은 특성.
철저한 준비(18)- 시작 장소에 풍부한 물자가 준비되어 있다
시작 장소에 물자가 많아진다.
물자가 부족한 고난이도, 시나리오에서 좋은 특성이긴 하나 특성 포인트를 너무 과하게 먹는다.
그리고 이걸 찍어도 필요한 물자가 안 나올수도 있다.
행운아(19)- 수색시 물건을 1개씩 추가로 발견한다
투시력을 찍어서 확인해본 결과
이 특성은 가구 탐색시 없던 물건을 만들어내는 특성으로 확인되었다.
가구를 탐색하면 그 자리에 있을리가 없는 물건도 만들어낸다.
냉장고 내부의 가솔린이라던지, 책장에서 돌격소총이 나오는 등.
버그인지 모르겠으나 가끔씩 아무런 물건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탐색이 아닌 가구 부수기 종류의 행동을 사용하면 추가 물품이 나오지 않는다.
능력자(20)- 모든 능력치+1
힘건관전민손 6종의 능력치를 +1 해준다.
다만 능력치 최대치인 5를 넘기지 못한다.
기본 능력치 5를 가지고 시작하는 직업에게 효율이 떨어지는 특성.
추천 특성
숙면가- 가끔 건물로 돌아가기 애매한 장소에서 잠을 자야할때 좋다.
두꺼운 피부- 시도때도 없이 출혈에 걸려대는걸 아주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다. 할퀴기 대미지 감소는 덤.
짐승같은 회복력- 수면으로 인한 상태이상 회복이 매우 빨라진다. 질병을 각오하고 음식을 먹는 등의 행동도 OK.
베테랑 시리즈- 단기전, 스피드런을 할때 추천.
신중함- 장기전을 대비하는 도서관런, 낚시 등을 할때도 좋고, 움직이지 않고 총을 쏠때도 좋다.
근접훈련- 빠른 숙련도의 상승으로 대미지가 쉽게 오른다.
소식가- 음식 관리가 매우 쉬워진다.
엘리트- 특정 직업 활용시, 혹은 직업 고유 기술을 더 올려보고 싶을때.
행운아- 풍족한 템파밍이 필요할때.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220.72.***.***
취향 맞으면 재미있음. 생각보다 게임이 라이트하긴 한데... 인게임에서 직접 알려주는 정보가 많지 않음. 나도 한 4-5회차쯤 하다가 템 수리 하는 방법을 알았다던지, 좀 헤딩한게 많음. | 24.08.25 11:0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