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2 리마스터(2020)에 이어 모던1 리마스터(2016)용 소전 모드가
출시되었는데, 다른 모드들이 그렇듯 여기도 명령어 기능들이 일부
풀려있긴 혀.
내가 기억하기론, 모던1 리마와 모던2 리마에 쓰인 모드 구동 클라이언트는
콜옵 사설서버에 사용되는 걸 이용한 것으로 알고 있어. 콜옵 사설 서버들은
과거에도 존재했고 지금도 그런듯 싶었는데 어드밴스드 워페어 정도까지
모더들이 사설섭 클라를 만들었고, 어워를 기반으로 제작된 모던1,2 리마도
그렇게 된 듯 혀.
여담이지만 저 사설섭 개발자 중 한 명은 2018년에 랜덤 코드 실행과
원격 접속 도구같은 취약점을 공론화하고 액티비전에 증명글을 올렸었어.
몇 년전 부터 콜옵 겜을 하다보면 마치 괴담처럼 갑자기 게임창이 내려가더니
인터넷 창이 올려지고 뭔 검색어가 쳐진다던지 포트가 제대로 안닫혔다고
컴에 메세지를 보낸다던지 등 그런 내용이 올라오곤 했는데 그게 저런것
때문인가 싶긴 혀.
액티비전 쪽에 내용이 올라간 뒤, 얼마되지 않아 대부분 pc판 콜옵 시리즈에
취약점 패치가 이뤄지긴 했었어. 콜옵4 같이 패치가 십년도 전에 끊긴
게임도 패치가 이뤄질 정도였었고. ㅋㅋㅋ
물론 그 뒤로도 저런 내용이 보이긴 하지만 말이여. 아무튼간
사설섭을 개발하다 보니 저런 취약점이 잘 보였나 싶긴 혀.
대부분 콜옵에서는 ~키를 누르면 명령어창이 뜨는데
모던2(2009) 이후부터는 보기 힘든 듯 혀.
여기도 마찬가지로 그래픽을 강제로 뭉개뜨릴 수는 있었어.
마찬가지로 r_texfiltermipbias 15.99 와 r_fullbright 1 의 조합을
적용할 수 있었고 말이여.
적용하면 이런 모습으로 여기서 그림자 및 엠비언트 관련
인게임 옵션을 좀 더 건드리면
모던1,2 클래식에서 봤던 모습과 유사하게 나오는 듯 혀.
엠비언트 오클루전의 적용 여부가 이런 뭉개진 비주얼에도
크게 관여하는 듯 했네.
표면하 산란 효과를 켜면 프라이스 같은 인물의 표면도
시각에 따라 투명화가 이뤄지는 것 같더라. ㅋㅋ
아무튼 소전 모드 설치하면서 또 예상치 못한 상황들을
접해보게 되었고 그냥 심심해서 적어봤어. ㅋㅋ
나중에 여유있을때 모던1,2 리마 소전모드 돌려보고 싶은데
워낙 자주 돌리다보니 잠깐 다른 게임 돌리고 해보게 될 것 같네.
암튼 긴 글 길어줘서 고마우이
다들 즐겜즐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