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왜 디아블로냐' 라는거
음...
솔직히 디아 2, 3 때도 골수 디아 1, 2 유저들이 이게 어케 디아냐 라고 하는 부분이 있긴 했지만
이거는 게임 시스템 측면보다도 분위기 측면에서 그런 얘기가 나온거였던 반면
이번에는 게임성 측면에서 이런 얘기가 나오는데
솔직히 내가 조금 희한한건
말하자면 포켓몬 시리즈로 치면 고켓몬, 불가사의 던전, 포케마스 등
포켓몬 수집이라는 큰 틀부터 배틀시 스킬 네개, 진화루트 등 대부분의 것을 그대로 차용했지만
핵심 게임 시스템, 엔드 컨텐츠, 비지니스 모델등이 전부 다른 게임이 많음
하지만 이거에 대해 '이게 어떻게 포켓몬이야'라는 반응은 나오지 않음
이유는 다들 같은 시리즈의 다른 게임이며, 정규넘버링이 아닌 소위말하자면 외전격이기 때문임.
(외전'격'인 이유는 외전이라 함은 보통 스토리적으로 외전을 의미해서)
그래서 난 디모탈이 개발 될 때부터 이건 모바일로 나오는 디아블로의 정규 넘버링 이 아니라
애초부터 다른 게임이고, 다른 방식으로 나올거라고 생각했고 현장 플레이 반응과 알파/베타 테스트 정보를 보면서
더 그런 생각을 공고히 하게 되었음
그러다보니 최소한 내 입장에선 이제와서 '이게 왜 디아블로'라는 식의 비판은 굉장히 뜬소리로 느껴짐
그러다보니 디아4도 똑같을거란 얘기도 납득하기 어려운 편이고
물론 그거랑 별개로 과금모델이나 파밍캡은 까야 제맛이긴 함
지금 업뎃이라도 빨리 하든가 해야할텐데 답답한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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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그 정통성이란 부분을 언급하는게 납득하기 어려움 정식 넘버링 아니라 아예 디아블로라는 IP의 다른 게임이라고 봐야하지 않나 | 22.06.20 0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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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시리즈 다른 겜이고 외전격이라는 표현을 썼잖음 본문에서 외전이라함은 스토리를 말하는 것이라 외전격이라고 적어두기까지 했는데... | 22.06.20 0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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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기저귀검이여 | 22.06.20 10:0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