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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에도 철학적인 맛을 살린 디렉터의 관점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버워치 팀이 이루고자 하는 중요한 목표, 즉 플레이어에게 더 높은 투명성과 정보, 권한을 제공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전장 투표 데이터는 이러한 목표가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관한 좋은 예시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는 플레이어의 의견은 주기적으로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도 이러한 의견에 영향을 받곤 합니다. 마스터 5보다 높은 경쟁전 등급에서 쟁탈은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전장이며, 플래시포인트, 밀기가 그 뒤를 따릅니다. 하지만 (통계상)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시간을 보내는 마스터 5보다 낮은 등급에서는 혼합이 가장 인기가 높은 전장이며, 플래시포인트는 선택률이 가장 낮은 모드죠.
그래서 만약 본인은 실버인데 매번 혼합 전장을 플레이하고, 마스터인 친구는 혼합 전장에서 보기 힘들다고 한다면, 양쪽 모두 개인적인 오버워치 환경에서 적절한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최소한 속한 환경에 따라 겪는 일은 모두 사실이라는 뜻이죠.
이 점은 저희가 오버워치를 개선하고 변화를 줄 때 종종 고민하는 지점입니다. 저희가 목표로 하는 구체적인 개선 사항과 관련이 없는 등급에 있는 플레이어의 경우, 일부 밸런스 조정 등의 변화는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저희는 여러분의 관점을 어떻게 넓힐 수 있을지를 고민해 왔습니다.
※ 배움과 탐색
옛날 사람 같아 보이겠지만, 혹시 새로 출시된 비디오 게임에 대한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없던 시절을 기억하시나요? 지역 격투 게임 대회에 나갈 때면, 누군가 새로운 콤보를 사용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럼 그곳에 있던 사람들은 해당 기술을 실시간으로 배워서 써먹곤 했죠.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것이 변했지만, 게임 디자이너로서 저희는 여전히 깊이 있는 탐색기를 보내며 이러한 경험을 추구하고 싶습니다. '탐색기'란, 플레이어들이 신규 특전 또는 신규 영웅과 같은 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아직 모든 게 효율화되지는 않았으며 모두가 배움을 추구하는 시기죠. 조금은 혼란스러워도 바로 그 점이 탐색기를 특별하게 만드는 지점입니다. 탐색기는 제가 개인적으로 게임에서 가장 좋아하는 순간입니다. 모두가 자신만의 방법과 아이디어가 효과가 있는지 실험하는데, 그 실험이 때로는 혁신으로 이루어져 저희 팀을 놀라게 만들기도 하죠. (게다가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SNS는 탐색기에 있어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때도 있습니다. 같은 '퍼즐'을 풀고 친구나 팀원들과 새로운 전략을 연구하는 것만큼 커뮤니티를 뭉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대형 업데이트 후에 펼쳐지는 대화를 지켜보는 것은 항상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반면 새로운 패치에 대한 '공략법'을 파헤치는 경쟁도 항상 벌어집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공략이 최고라며 홍보를 하곤 하죠.
이런 경쟁이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자신이 플레이하는 게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성과를 최대화하는 것은 합리적인 일이니까요. 하지만 자신만의 방법을 찾기보다 주어진 답안을 쉽게 수용하는 방식은 본질적으로 과정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자신만의 탐색기를 사라지게 만듭니다.
정보가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질 때, 자신만의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기회도 공평하게 주어집니다.
※ 정보로 무장하세요
오버워치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여러분의 탐색기를 사라지게 만드는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더 높은 투명성을 제공하면 여러분이 게임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위험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탐색기에 더 쉽게 탐구하게 만들어서 탐색을 유도할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생각해 봤습니다. 저희는 Battle.net 팀과 협력해 '영웅 통계'라는 이름의 새로운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여러분이 그토록 원했던 정보들이 제공될 것입니다. 승률, 선택률 그리고 또 다른 구체적인 데이터들을 모두가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숫자들을 이용해 커뮤니티가 해낼 일들을 꼭 보고 싶군요. 이것이 팀에서 준비한 미리 보기(임시) 데이터입니다!
온라인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된 것 외에도, 오버워치 내에서도 추가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18시즌에 대해 많은 스포일러를 알려드릴 순 없지만, 고급 정보 패널은 아주 마음에 드실 겁니다. 캐서디 무기의 감소율 사거리나 한조 폭풍활의 정확한 헤드샷 피해 수치가 궁금하셨다면, 곧 게임 클라이언트를 벗어나지 않고도 해당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개발자 업데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추가로, 개발팀이 사용하는 동일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보게 되면 여러분도 자신의 오버워치 환경에 직접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밸런스 조정 사항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밸런스 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데이터뿐만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직관, 피드백, 그리고 데이터가 종합적으로 고려돠죠). 하지만 그러한 결정에 대한 데이터가 어땠는지에 대한 이해는 높아질 것입니다.
저희의 목표는 새로운 플레이어가 진입할 수 있도록 오버워치의 장벽을 낮추는 것이지만, 복잡한 정보를 원하는 분들도 소홀히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팀과 저는 여러분에게 직접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해 관점을 넓힐 수도 있고, 개인적인 이해도와 오버워치 경험을 향상시킬 수도 있죠.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겁게 게임하시고 돌격 영웅도 응원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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