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x.com/RiotPhroxzon/status/1893133917206790198
Riot Phroxzon - 리그 오브 레전드 리드 게임플레이 디자이너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PBE 서버에서 공격로 교체를 막는 변경점을 보셨을 것입니다.
변경 사항
(오늘까지)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격로 교체 감지
- 정글 아이템을 지니지 않은 두명의 적 챔피언이 특정 공격로 또는 주변 지역에 있음
* 시간은 상단 공격로는 1분 30초~3분 30초, 중단 공격로는 1분 30초~2분 15초
* 팀에 정글러가 없다면 해당 규칙은 비활성화됩니다.
* 팀에 두명 이상의 정글러가 있다면 정글러는 해당 규칙에 포함됩니다.
- 감지되는 동안
* 방어하는 포탑이 95% 피해 감소를 지닙니다.
* 방어하는 포탑이 미니언을 한방에 처치합니다.
* 해당 공격로에서 방어하는 포탑과 미니언이 처치한 요소로부터 획득한 골드와 경험치가 가장 가까운 (방어) 챔피언에게 제공됩니다.
* 공격하는(라인 스왑을하는) 챔피언이 미니언으로부터 획득하는 골드와 경험치가 50% 감소합니다.
* 이 기능은 상단 공격로에서 25초, 중간 공격로에서 6초동안 유지됩니다.
- 상단 공격로 한정:
* 방어하는 포탑이 미니언을 한방에 처치합니다.
* 방어하는 챔피언이 방어하는 포탑의 일정 범위내에서 50% 피해 감소를 지닙니다. (약 300유닛 사거리)
일시적인 특성
이 변경 사항들은 일시적이며, 더 나아가, 필요악입니다. 장기적인 해결 방안을 작업할 의향이 있지만 (몰아주기 전략, 서포터 아이템을 두 명이 구매하는 전략 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비슷하게) 게임에 과한 장기적인 규칙을 추가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명쾌한 해결 방안은 시간이 걸리며 해결책이 준비될때까지 게임에 이 규칙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많은 시청자들과 프로 선수들 전부 공격로 교체 전략은 리그 오브 레전드를 멋지게 만드는 것을 약화시킨다고 말했습니다; 최고의 상단 공격로 선수는 최고의 상단 공격로 선수와 싸울 수 있어야하고 최고의 하단 공격로 선수는 최고의 하단 공격로 선수와 싸워야한다고 말이죠. 결과적으로, 저희는 현 시점에서 이런 변경점 적용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해당 규칙들은 1레벨부터 시작하는 가장 예상을 깨는 공격로 교체 방식을 해결하기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그 이후 시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시점에서 공격로 교체는 얻는 이점이 적고 "일반적인 리그 오브 레전드"와 매우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들은 프로 경기의 리그 오브 레전드가 모두가 플레이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가능한 비슷하게 보이기를 원합니다. 공격로 교체로 인해, 현재 프로 경기에서는 그렇게 보이지 않습니다. 피어리스 드래프트 방식과 토너먼트 드래프트 픽/밴 방식은 일반 플레이어와 프로 선수에게 다른 규칙이 적용될 수 있겠지만 게임 내에서의 행동은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지금까지 피드백
또한 이 변경점으로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와 잠재적인 트롤러(griefer)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을 봤습니다.
저희는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서 받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프로 경기에서 공격로 교체를 줄이는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그 사이의 최적인 밸런스를 잡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변경점이 중단 공격로 2레벨 갱킹, 은신을 활용한 트위치 또는 티모의 1레벨 갱킹같은 아무 잘못이 없는 플레이어가 받는 영향과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궁극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전략들에 일부 피해를 입히지 않고서는 공격로 교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중단 공격로에서 이 규칙의 지속 시간을 짧게 만든다던지 플레이어가 우연히 해당 공격로를 통과해 팀원들을 방해하지 않게 지속 시간을 조정하는 등의 방식으로 (피해를) 완화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저희는 이 상황이 영원히 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롤러들(the bad actors)이 이 변경점을 악의적 방해 행위의 시험대로 사용하기위한 시도를 할거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여러분이 팀원들에게 방해 행위를 하려고 한다면, 저희들은 그 행동을 탐지하여 처벌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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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reddit.com/r/leagueoflegends/comments/1ivadjw/comment/me45vke/
추가로 이걸 말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공격로 교체가 확인되면, "공격로 교체 감지됨: 이 구역에서 벗어나주세요!"라는 매우 또렷한 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다. 이 메시지가 시끄러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we might have cooked with how noisy it is)
심판이 강제해서 막는 것도 고려했습니다만, 여러분이 상단 공격로 쪽으로 침투(invade)하는 것을 실패한 다음 케리아(Keria) 선수가 빠져나오다가 상단 공격로 쪽으로 너무 가까이 걸어가면 심판이 게임을 중단시키고 옐로우 카드를 꺼내, "한 발자국만 더 움직이면 위반입니다!"라고 경고를 준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모든 극단적 사례와 이런 경우를 정의해야할 필요성에 대해 생각할수록 더 비현실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시청하는 것은 재미있겠지만요.
https://x.com/Spideraxe30/status/1893053443842904536
효과가 적용되는 대략적인 범위라고합니다.
Hi everyone,
You may have seen the anti-lane swap changes that made their way to PBE today.
Changes
The changes (as of today) are as follows:
- Lane Swap Detection
- 2 enemy champions, both of whom don’t have jungle item, are in the offending lane or surrounding area
* Timer is 1:30 - 3:30 for top lane and 1:30 - 2:15 for mid lane
* If the team has no junglers, this rule is disabled
* If the team has two or more junglers, junglers are included in the check
- While Detected
* Defending turret has 95% damage reduction
* Defending turret one shots minions
* Defending turret and minions give gold and XP from their kills to the nearest allied champion in the lane
* Offending champions gain 50% less gold and XP from minions.
* This lingers for 25 seconds in top lane, 6 seconds in mid lane..
- Top only:
* Defending turret one shots champions
* Defending champion has 50% damage reduction under their turret (~300u range)
Temporary Nature
These changes are temporary and, by extension, heavy handed by necessity. We intend to work on longer term solutions (similar to how we addressed funnel, double support items, etc.) but an elegant solution that solves the problem without adding excess long term rules to the game will take time and we’ll keep these rules in the game until that solution is ready.
Many viewers and Pros alike have expressed that lane swaps undermine something that makes League awesome; that the best top laners can fight the best top laners and the best bot lanes can fight the best bot lanes. As a result, we feel like it is necessary to make these changes at this time.
These rules are intended to address the most expectation breaking versions of lane swaps starting from level 1, but they are not intended to affect the time periods significantly after that, as swaps at that point provide lower benefits and more closely resemble “normal League of Legends”.
We want League of Legends played in Pro to look as close as possible to the League of Legends we all play. Due to lane swaps, this is not true for many Pro games right now. While Fearless Draft and Tournament Draft pick/ban might have different rules for regular players and Pros, the actions in game are governed by the same rules.
Feedback so far
We’ve also seen the comments about this affecting regular play and potential griefers.
We are trying to strike the best balance between minimizing impact to regular play and maximizing effectiveness in reducing lane swaps in pro play.
We put a lot of thought into ways that this might manifest in regular play and hit innocent players like level 2 ganking mid, a Twitch or Teemo level 1 ganking with stealth. Ultimately, we didn’t feel like we could effectively eliminate lane swaps without some amount of collateral damage to these strategies, but we are trying to mitigate with things like a shorter duration for these rules in midlane and linger durations so players incidentally pathing through these lanes don’t grief their teammates. As mentioned above, we don’t want this to be the reality forever.
Finally, we know that bad actors may attempt to use these changes as a testbed for griefing. Simply put, if you engage in this behavior to grief your teammates, we will detect it and punish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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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ddition to this I forgot to mention:
There will be very clear messaging if you're identified as lane swapping. "Lane swap detected: please leave the area!", we might have cooked with how noisy it is
We considered referees enforcing it but what if you have a failed invade top side then Keria walks slightly too close to top on his way out, does the ref pause the game and threaten a yellow card - "don't take one more step or it's a violation!". The more we thought about all the edge cases and needing to define them the more impractical it became, as amusing as it'd be to watch

(IP보기클릭)223.39.***.***
여기 베댓들 실제로 게임 하는 사람들 맞음? 실제 게임에선 절대로 안나온다고 봐도 될 정도인 전략이라 작년부터 프로경기가 가짜롤이라 엄청나게 놀림받았었는데 이거 패치한다고 강요하는거라니... 유충만 탓하는데 진짜 그런 이유였음 솔랭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따라하겠지 근데 지금 이유는 그것만이 아니라 원딜 안전하게 키우기가 주 목적이거든? 효율적인 인원 배분, 순간적인 판단력 전부 요구되는 전략이라 숙련도 최상급인 5명이 전부 바로 옆에서 소통하며 하는 경기가 아닌 솔랭에서는 나올수가 없고 겜 하는 사람이 보기에도 절대 공감이 안되는 전략이라 그동안 욕처먹은건데 이 전략이 아쉽다는 사람들은 대체 어느 지구에서 게임하던 사람들임?
(IP보기클릭)121.133.***.***
유충은 없애기 싫고 스압은 짜증나니 개어거지 부리네 ㅋㅋㅋ
(IP보기클릭)115.138.***.***
게임이 덕지덕지 땜빵 누더기가 되어가는데
(IP보기클릭)114.205.***.***
의도와는 별개로 게임룰이 갈수록 쓸데없이 복잡해지는 느낌인데 이러니 보는 사람만 남고 하는 사람들은 계속 나가 떨어지고 있지
(IP보기클릭)210.179.***.***
처음 롤은 내가 하고싶은 빌드로 쳐바르는 맛에 하는거였는데 점점 갈수록 개발자들은 지들이 원하는 방식으로만 플레이하기를 원함...
(IP보기클릭)121.133.***.***
유충은 없애기 싫고 스압은 짜증나니 개어거지 부리네 ㅋㅋㅋ
(IP보기클릭)59.7.***.***
그냥 랜덤으로 바론 위아래 나오게 하면되는데 ㅋㅋㅋㅋ 나보다 머리가 딸리는듯 | 25.02.22 2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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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와는 별개로 게임룰이 갈수록 쓸데없이 복잡해지는 느낌인데 이러니 보는 사람만 남고 하는 사람들은 계속 나가 떨어지고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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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은 패치때문에 사람이 떨어져가는게 아님 그거라도 해서 지금까지 살아남은건데 | 25.02.23 03:22 | | |
(IP보기클릭)114.205.***.***
그 소리도 패치 좀 잘하거나 재밌을 때나 먹히는 말이죠. 신화템 삭제 이후로 좀 나아지나 싶었는데 그 이후로 억지 리워크같은 똥볼을 몇번이나 차고 아타칸에 무력행사같은 신경써야 할 것만 계속 늘어나고 챔피언들 성능은 계속 하위티어에서 양학한다 or 대회에서 너무 자주 쓰인다 이러면서 토막내기만 하니까 뽕맛도 점점 사라지고 있는데 저렇게 억지로 지들 원하는 대회 구도만 신경쓰는 땜빵 패치로 피로감만 늘려대니 이런 소리가 나오는건데 | 25.02.23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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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랭은 저런거 신경 안써도 되는데 안해보고 개소리야 | 25.02.23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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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유저들은 게임룰이 오히려 간단해지는건데 라인스왑같이 복잡한 거 생각할거없이 걍 자기라인가서 플레이하면 늘하던듯이 하면되는건데 | 25.02.23 17:32 | | |
(IP보기클릭)220.84.***.***
라이엇은 패치를 잘한적이 없음...그냥 자주,많이 한거뿐임 이것도 똑같은 시행착오일뿐임 대격변 패치마다 그래왔는데요 | 25.02.23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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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롤은 내가 하고싶은 빌드로 쳐바르는 맛에 하는거였는데 점점 갈수록 개발자들은 지들이 원하는 방식으로만 플레이하기를 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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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효율을 전혀 모를땐 맘대로 하는 개성이 재미를 주지만 모두가 효율을 알때의 개성은 재미요소가 아니라 패배로 직결되는 불안요소로만 작용함 단순히 방법적인 강요만의 문제는 아니라 생각해 | 25.02.23 0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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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할 수는 있지 아래티어에서 | 25.02.23 0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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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 롤이 내가 하고 싶은 빌드로 처바르는 게 맛이었나요? 시즌 2 때도 내 맘대로하면 트롤이라고 욕먹었는데. | 25.02.23 2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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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덕지덕지 땜빵 누더기가 되어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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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하면 일반겜-대회겜 다르다고 지랄 하면 메타강요한다고 지랄 | 25.02.23 0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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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기는 쉽겠네 | 25.02.23 0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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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베댓들 실제로 게임 하는 사람들 맞음? 실제 게임에선 절대로 안나온다고 봐도 될 정도인 전략이라 작년부터 프로경기가 가짜롤이라 엄청나게 놀림받았었는데 이거 패치한다고 강요하는거라니... 유충만 탓하는데 진짜 그런 이유였음 솔랭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따라하겠지 근데 지금 이유는 그것만이 아니라 원딜 안전하게 키우기가 주 목적이거든? 효율적인 인원 배분, 순간적인 판단력 전부 요구되는 전략이라 숙련도 최상급인 5명이 전부 바로 옆에서 소통하며 하는 경기가 아닌 솔랭에서는 나올수가 없고 겜 하는 사람이 보기에도 절대 공감이 안되는 전략이라 그동안 욕처먹은건데 이 전략이 아쉽다는 사람들은 대체 어느 지구에서 게임하던 사람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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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만보고 겜은안하는 사람들이겠죠 | 25.02.23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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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에 롤 안하는 인간들만 댓글 담 | 25.02.23 13: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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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도 안보는사람임 ㅋㅋ 대회보는사람중에 라인스왑 좋아하는사람 아무도없음 | 25.02.23 1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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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겜안분들ㅋㅋ | 25.02.23 18: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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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84.***.***
그런적없음 시즌1,2때 이야기같은데 그땐 지금처럼 체계적인 시스템도없어서 밸런스 하나 잡는것도 벅찼으니까 | 25.02.23 1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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꽤 예전에 모데카이저 바텀 보내기 프로젝트로 한 번 해보려 했던 것 같은데 그 이후로 피드백도 없고, 모데카이저도 다시 리메이크가 되서... | 25.02.23 1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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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안하는티 내는구나 프로들 제외하면 일반 플레이어들은 아무도 라인스왑 안해서 아무런 억압도 안받는데 | 25.02.23 12:26 | | |
(IP보기클릭)118.235.***.***
저런 장치를 추가 한다는것 자체가 싫은거임 | 25.02.23 17:32 | | |
(IP보기클릭)1.244.***.***
롤은 시초부터 다른메타 다 쳐내고 EU메타 아니면 겜하지 마세요 하고 라인고정 박고시작한 겜인데.. | 25.02.23 18: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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