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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인생겜' 파이널판타지7과 '리메이크'란 이름의 무게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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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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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리스 성격은 원작 그대로인데 에어리스 성격바뀌었단 놈들이 원작을 제대로 안해본건데요;;;
20.05.03 19:05

(IP보기클릭)6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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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 팬이다보니 엔딩은 봤지만 부족한 점이 너무 많아서 아쉬움 특히 비쥬얼, 전투는 현세대지만 게임성은 구식인게 위화감이 너무 큼 컷씬에서는 몇미터씩 점프하는 클라우드지만 정작 게임에서는 정해진 길이나 사다리가 아니면 이동할수 없고 창문이 바로옆에 있지만 방탄유리라 항상 열쇠를 찾아서 열어야하는 구시대적 메카니즘 그냥 원래 있던 장소를 3D로 구현한거에서 그치지 않고 물리엔진이나 참신한 요소를 추가한 레벨디자인 이었다면 더 높은 점수를 받았을듯
20.05.03 18:23

(IP보기클릭)221.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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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나온김에 다른것도 황당하기 짝이 없는게 """ 그래픽도, 스토리도, 전투도 충분히 '요즘스러워' 졌지만, 23년 전 중학생이 받은 충격과 감동에는 미치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오히려 원작을 화려하게 변신시키느라 현 시대에 맞는 게임의 즐거움, 즉 '본질'에 대해선 고민이 부족한 느낌이다. 이 게임의 메타크리틱 점수 '88점'이 이를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결코 낮지는 않지만 원작의 명성을 생각했을 때 아쉬움이 남는 점수이기도 하다. """ 난 이거를 보면서 기자가 뭔가 다른 뜻이 있어서 쓴줄 알았더만 진짜 기사 내내 부머새1끼 징징거리는게 전부여서 황당하네요. 더도말고 덜도말고 이 인간이 하고싶은말은 게임 그래픽 떼깔이 고와지니까 5픽셀짜리 옛날 파판7 추억보정 없어서 별로라고 하고 있음.
20.05.03 17:55

(IP보기클릭)2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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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유독 파판7은 비판하는 덧글에 화를 내는 사람들이 많은지 모르겠네... 그냥 사람마다 느끼는 바가 다를수 있는데 왜케 용납을 못함? 거 참 세상 화를 많이 가지고들 사시네.
20.05.03 20:07

(IP보기클릭)58.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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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런 이야기에 절대 공감 못하겠는게, 그 자유도 높다는 오픈월드들도 무기로 문고리를 못 부수는데 하필 일자진행형 게임에서만 그런 걸 찾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그렇게 따지면 그냥 클라우드가 대검으로 문은 다 부수고 다니면 되는 거 아닌가요? 솔저의 근력으로 장애물은 다 치워버리면 되고, 컨테이너 같은 것도 다 뛰어서 넘어가버리면 되고. 위화감을 없애려면 아예 모든 던전을 미궁으로 만들어버려야하는데, 이러면 또 욕 할 거잖아요...ㅡ.ㅡ;;
20.05.03 19:38

(IP보기클릭)221.161.***.***

""" 하지만 비주얼이 너무 현실적이 되어버리자 지금보다 한참 떨어지는 그래픽이었던 원작의 재미가 오히려 희석되는 느낌도 든다. 시각적인 한계 내에서 게이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던 부분들이 예쁘고 잘생긴 캐릭터들의 연기로 채워지니 오히려 감동이 덜 느껴진다. 대표적인 게 주인공 '클라우드'의 여장 이벤트인데, 사실 원작에선 눈에 보이는 건 별 것 없었지만 상상력을 자극해 다양한 2차 저작물을 쏟아냈다. 그러나 정말 예뻐진 클라우드가 게임에서 나와버리면 이런 재미가 있겠나. """ 나만 이해가 안되나?
20.05.03 17:43

(IP보기클릭)175.198.***.***

임팩트아치
이런 프로불편러 때문에 게임 제작사들은 점점 힘들어지지 재미있기만 하구먼 | 20.05.03 17:44 | | |

(IP보기클릭)112.160.***.***

임팩트아치
댓글덕분에 기사안보고 거르네요 | 20.05.03 17:50 | | |

(IP보기클릭)221.161.***.***

BEST
임팩트아치
말 나온김에 다른것도 황당하기 짝이 없는게 """ 그래픽도, 스토리도, 전투도 충분히 '요즘스러워' 졌지만, 23년 전 중학생이 받은 충격과 감동에는 미치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오히려 원작을 화려하게 변신시키느라 현 시대에 맞는 게임의 즐거움, 즉 '본질'에 대해선 고민이 부족한 느낌이다. 이 게임의 메타크리틱 점수 '88점'이 이를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결코 낮지는 않지만 원작의 명성을 생각했을 때 아쉬움이 남는 점수이기도 하다. """ 난 이거를 보면서 기자가 뭔가 다른 뜻이 있어서 쓴줄 알았더만 진짜 기사 내내 부머새1끼 징징거리는게 전부여서 황당하네요. 더도말고 덜도말고 이 인간이 하고싶은말은 게임 그래픽 떼깔이 고와지니까 5픽셀짜리 옛날 파판7 추억보정 없어서 별로라고 하고 있음. | 20.05.03 17:55 | | |

(IP보기클릭)58.236.***.***

임팩트아치
리메이크랍시고 정말 옛날 거기에서 그래픽만 더 좋게 내면 그건 그거대로 욕 먹을 텐데 말이죠. 심지어 그 그래픽 가지고 뭐라 하면 리메이크가 아니라 그냥 리마스터를 내란 소린데. | 20.05.03 19:52 | | |

(IP보기클릭)121.137.***.***

임팩트아치
어느 한편으론 사상이 개 드럽다 진짜 | 20.05.03 21:19 | | |

(IP보기클릭)99.244.***.***

임팩트아치
님은 그냥 자기 좋아하는 게임깐다고, 또는 그냥 나이먹은인간들은 다 꼰대 이런 감성으로 그냥 글 싸재끼는거 같은데. 부머는 또 뭐야. 파판7 원작해봤다고 부머인가 ㅋ 어디서 들은 인터넷용어 아무때나 끼어넣지마 없어보여 | 20.05.04 02:18 | | |

(IP보기클릭)1.233.***.***

Kaze31
니가 멍청해서 못알아들은거 아냐? 아님 니도 저 기사에서 뻘소리한 틀딱이랑 똑같이 생각해서 찔려? | 20.05.04 04:55 | | |

(IP보기클릭)119.64.***.***

스쳐가는 배경 텍스처가지고도 ㅈㄹㅈㄹ 하는 판국에 캐릭마저 고퀄아니었으면 플4가지고 이게뭐냐 기술이 딸리냐 별의 별말 했을거면서 ㅋㅋ 기사 어이없네 ㅋㅋ
20.05.03 17:50

(IP보기클릭)221.157.***.***

와일드케이
기술력 딸린건 맞는거 같다 ㅋㅋㅋㅋㅋ 텍스쳐 보면 완전 개쓰레기더만. | 20.05.03 23:09 | | |

(IP보기클릭)211.184.***.***

그렇다고 지금 도트찍어내면 욕할꺼면서
20.05.03 17:56

(IP보기클릭)221.142.***.***

파판7 vs 성검3로보자면 성검에 한표 주고싶음 성검은 스토리 유지하면서 리메이크했는데 파판은 그래픽만 좋고 스토리는 다른 게임이 됨 파판7 리부트라고 했어야지 않나싶음
20.05.03 17:58

(IP보기클릭)211.250.***.***

핑크삭스
리부트는 아예 캐릭터만 가지고 새로 판을 쌓는거라... 기존 전개에서 약간 벗어나는 정도면 리메이크에 부합하지 않나요 리부트는 아예 데메크처럼 이름만 같은 다른 인물이 나오거나 외모 이름 다 같지만 내용이 전혀 달라진 디지몬 어드벤처같은게... | 20.05.03 18:40 | | |

(IP보기클릭)211.209.***.***

핑크삭스
저도 성검전설3 리메이크에 한표 주고 싶음. 파판7 리메이크는 원작을 너무 바꿔놔서 리부트에 가까움. 그냥 파판7스킨을 쓴 신작 게임임. | 20.05.03 18:40 | | |

(IP보기클릭)211.209.***.***

삼도천 뱃사공
원작과 많이 달라져서 리부트라고 하는거죠. 스토리 캐릭터 다 바뀌었어요. | 20.05.03 18:41 | | |

(IP보기클릭)211.250.***.***

웹떠돌이
데모판만 해봤고 스포글 정도만 봤는데 결국 미드갈 탈출까지의 흐름에서 큰 건 안 바뀌고 뭔가 떡밥이 더 있는 정도던데 스토리가 바뀐건가요? | 20.05.03 18:43 | | |

(IP보기클릭)211.209.***.***

삼도천 뱃사공
캐릭터성이 다 바뀌었음. 세피로스 캐릭터성을 망쳐놔서 원작 팬들한테 욕먹고 클라우드 하렘으로 만들어놓고 에어리스까지 성격 바꾸고. | 20.05.03 18:47 | | |

(IP보기클릭)211.209.***.***

웹떠돌이
지금같은 전개면 에어리스 안 죽이고 클라우드 티바 에어리스 양손의 꽃이나 에어리스 클라우드 엔딩갈 수도 있음. 아예 리부트에 가까워짐. | 20.05.03 18:49 | | |

(IP보기클릭)121.167.***.***

핑크삭스
솔직히 첨 하는 사람들은 스토리가 바뀌건 말건 상관없는데, 너네 이거 알지? 이런 식으로 기존 스토리를 아는 사람만 뭔가 이해되는 그런 느낌이었음. | 20.05.03 18:53 | | |

(IP보기클릭)211.226.***.***

BEST
웹떠돌이
에어리스 성격은 원작 그대로인데 에어리스 성격바뀌었단 놈들이 원작을 제대로 안해본건데요;;; | 20.05.03 19:05 | | |

(IP보기클릭)182.210.***.***

뚫다
ㄹㅇ 기존 파판7을 해보았다는걸 전제로 스토리를진행해나감 노무라가 비틀기에 환장한 양반이긴한데 리메이크라 발표해놓고 리부트를 만들어놓고선 팬들이 앞장서서 아무튼 다시만들었으니 리메이크가 왜 틀린말이 아니냐 하는거보면 어이가 나감 | 20.05.03 19:07 | | |

(IP보기클릭)14.32.***.***

핑크삭스
기존전개에서 많이 벗어날거라는 암시를 주고 끝나서요.. ㄹㅇ 에어리스 안죽을 수도있음.. 애초에 cc나 acc의 연관성 상관없이 만들겠다고 말도했고 | 20.05.03 19:21 | | |

(IP보기클릭)123.99.***.***

핑크삭스
스토리 유지 ㅋㅋ 스토리 좀 각색좀하지 리스 초반 스토리랑 듀란 후반 스토리 개그로 만들어놨드만 좀 3D로 만들었으면 연출 좀 신경쓰고 머야이게 ㅋ | 20.05.03 19:33 | | |

(IP보기클릭)58.236.***.***

핑크삭스
솔직히 그 시절 스토리를 그대로 가져오면 요즘 사람들에게 안 먹힐 단순한 추억팔이가 되어버리잖아요. 요즘 클리셰도 좀 넣어주고, 기존애 해봤던 사람들도 새롭게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주고... 성검전설의 경우 정말 옛날에 해본 팬들만 살 테니 그냥 그대로 만드는 게 좋겠지만, 파판7의 경우 리메이크로 새로 해 볼 사람도 많은데 옛날 그대로 만들었으면 지금보다 더 욕 먹었을 걸요. | 20.05.03 19:40 | | |

(IP보기클릭)112.186.***.***

WeissBlut
대사 안보고 이미지만 봐서 얌전할줄 아는사람도 많더라구요 | 20.05.03 22:49 | | |

(IP보기클릭)118.36.***.***

웹떠돌이
세피로스 에어리스 티파 클라우드 바레트 전부 하나같이 깜짝놀랄정도로 원작 잘살려놔서 박수쳤는데 이건 뭔 개헛소리지 ㅋㅋㅋ | 20.05.03 23:44 | | |

(IP보기클릭)113.148.***.***

웹떠돌이
대체 에어리스는 무슨 성격이 바뀐건지 말이나 좀 해 보소 원작 그대로드만 | 20.05.04 04:56 | | |

(IP보기클릭)118.46.***.***

WeissBlut
원작과 지금 에어리스의차이는 저분말도 맞고 다른분들해석도 맞는말임 왜냐면 원작에 고작 텍스트글씨와 그당시 어정쩡한 모션표현으로 최대한 살릴수있는 성격이 어느정도로 라고 생각하심? 한계점이 분명있을테고 선을 넘지 않는이상 원작의 성격의 해석은 고정될수가 없음 | 20.05.04 13:24 | | |

(IP보기클릭)118.46.***.***

핑크삭스
엄밀히 말하면 파판7리메이크는 리메이크가 맞음 왜냐면 초반부터 중후반까지는 리메이크의 다운 리메이크를 느낄수있음 브금부터 디테일해진 스토리 큰틀에서 살을 붙혀 예전향수를 느낄수있는부분도 많았고 하지만 문제는 후반부부터 후반부 진입하면 이건 리메이크가 아니고 리부트를 만들기위한 리메이트라고 마무리되니깐 문제 그리고 가장x같은건 필러를 구지 만들필요가 있나 싶음 왜냐하면 필러의 존재는 한마디로 지금까지 파판을 지지해혼 파판골수빠돌이를 칭함으로써 파판7빠돌이로서 필러죽일때마다 기분x같았음 | 20.05.04 13:33 | | |

(IP보기클릭)60.99.***.***

BEST
파판7 팬이다보니 엔딩은 봤지만 부족한 점이 너무 많아서 아쉬움 특히 비쥬얼, 전투는 현세대지만 게임성은 구식인게 위화감이 너무 큼 컷씬에서는 몇미터씩 점프하는 클라우드지만 정작 게임에서는 정해진 길이나 사다리가 아니면 이동할수 없고 창문이 바로옆에 있지만 방탄유리라 항상 열쇠를 찾아서 열어야하는 구시대적 메카니즘 그냥 원래 있던 장소를 3D로 구현한거에서 그치지 않고 물리엔진이나 참신한 요소를 추가한 레벨디자인 이었다면 더 높은 점수를 받았을듯
20.05.03 18:23

(IP보기클릭)60.99.***.***

흠냐뤼
심심해서 리뷰 써봤습니다(노스포) https://mypi.ruliweb.com/mypi.htm?nid=34514&num=33785 | 20.05.03 19:15 | | |

(IP보기클릭)123.99.***.***

흠냐뤼
맞죠. 샷건들고 열쇠 없으면 문 못열고 옆에 창문 있느데 못깨고 들어가고 바하시리즈도 엄청 구시대적이고 비현실적이죠 ㅋ | 20.05.03 19:27 | | |

(IP보기클릭)123.99.***.***

흠냐뤼
리뷰 엄청나시네요. 동료 ATB차면 스스로 스킬 안쓰는걸 단점 쓴거부터 파판7의 전투시스템을 전혀 이해 못하시는 분이군요 ㅋㅋ 잘하는 사람 영상좀보고 어떻게 하는지좀 보세요 ㅋㅋ 리뷰 졸 개그네요 ㅎㅎ | 20.05.03 19:31 | | |

(IP보기클릭)58.236.***.***

BEST
흠냐뤼
저는 이런 이야기에 절대 공감 못하겠는게, 그 자유도 높다는 오픈월드들도 무기로 문고리를 못 부수는데 하필 일자진행형 게임에서만 그런 걸 찾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그렇게 따지면 그냥 클라우드가 대검으로 문은 다 부수고 다니면 되는 거 아닌가요? 솔저의 근력으로 장애물은 다 치워버리면 되고, 컨테이너 같은 것도 다 뛰어서 넘어가버리면 되고. 위화감을 없애려면 아예 모든 던전을 미궁으로 만들어버려야하는데, 이러면 또 욕 할 거잖아요...ㅡ.ㅡ;; | 20.05.03 19:38 | | |

(IP보기클릭)123.99.***.***

흠냐뤼
판판7 전투 시스템은 간파를 통해서 적의 약점을 파악해서 힛 상태를 만들고 힛상태일때 버스트 효과 스킬을 몰아쳐서 버스트 시켜서 버스트때 극딜하는 시스템이에요. 동료들 ATB 스킬 차는 쪽쪽 알아서 쓰면 중요할떄 제대로 스킬 못습니다. 위험한 상황을 대비해서 ATB한칸 남겨둘지 다 딜하는데 쓸지 상황에 맞게 플레이어가 판단하면서 적재적소에 쓰는거에요. | 20.05.03 19:41 | | |

(IP보기클릭)119.196.***.***

흠냐뤼
이 양반 게임과 현실을 구분못하네 | 20.05.03 19:58 | | |

(IP보기클릭)60.99.***.***

루리웹-4988861883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거기까지는 미처 생각을 못했습니다 | 20.05.03 20:27 | | |

(IP보기클릭)60.99.***.***

이탈리냐옹
그러게요 | 20.05.03 20:29 | | |

(IP보기클릭)49.167.***.***

흠냐뤼
바이오 하자드 2리 할 때도 딱 그런 느낌이었어요... 특히 도서관에서 10cm를 못 뛰어서 끝까지 책장 이동시키는 장면 어이없죠. 제작사들이 먼저 변하고 이런 부분을 캐치해서 그럴싸하게 만들었어야 하는데... 여전히, 대부분 90년대와 별반 다르지 않네요 | 20.05.03 20:38 | | |

(IP보기클릭)175.223.***.***

흠냐뤼
비추천드리겠습니다 ^^ | 20.05.03 22:58 | | |

(IP보기클릭)175.223.***.***

흠냐뤼
제정신이 아니네... | 20.05.04 08:30 | | |

(IP보기클릭)175.119.***.***

흠냐뤼
예전엔 게임이니까 당연시하던게(예를 들어 적 죽이면 사라지거나 물건을 뽀개면 안에 돈이나 음식이 있어 HP회복하거나 몬스터들을 죽이면 몬스터들이 돈이나 아이템,무기들을 주거나 기타 게임내 요소등) 요즘엔 그래픽이 점점 발전하다보니 이런글이 종종 올라오는데 이건 거의 모든게임이 이럽니다. 총같은 무기가 있어서 문 간단히 뽀개고 열 수 있는데 항상 퍼즐이나 숨겨진 장소에서 키를 얻어서 열어야 하죠, 이건 서양게임들에서도 많이 나옵니다. 일단 이런 이유는 정해진 리소스내에서 로딩을 해결해야하는 구조도 있겠지만 게임이여서 그런면도 있죠 게임이나 영화에서 현실성을 따지면 제작자들 입장에서도 만들 수 있는게 거의 없죠 조연들 걍 죽는데 주연만 끝까지 살아남는게 영화이고 몬스터 죽이면 돈이나 무기를 떨구는게 RPG이고 게임이고 | 20.05.04 10:15 | | |

(IP보기클릭)100.1.***.***

의외로 호불호가 갈렸던 작품
20.05.03 18:33

(IP보기클릭)211.209.***.***

스퀘어가 예전보다 게임을 잘못 만드는거 같긴 합니다. 원래 스퀘어가 영화같은 게임을 표방하긴 했지만 영화같은 그래픽에만 치중하고 정작 게임 완성도는 별로인게 많았죠 이번 파판7 리메이크도 그래픽에만 치중한거 같고 최근 나온 파판7관련 영화에 맞게 그래픽만 바꾼 느낌. 에닉스의 경우 기본적인 게임 완성도 기반에 그래픽을 최근 시대에 맞게 원작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드래곤퀘스트를 만듬. 그래서 개인적으론 에닉스가 스퀘어보단 저예산으로 게임을 잘 만드는거 같고 스퀘어가 개발 예산을 막 써서 에닉스에 흡수된거 같음. 파판도 개발예산은 많이 투자했지만 돈 값을 못했고.
20.05.03 18:38

(IP보기클릭)58.236.***.***

웹떠돌이
그래픽에만 치중했다기에는 전투가 최고였는데.... 안 좋게 보시는 분들 얘기 들어보면 어째선지 전투 얘기는 하나도 안 하네요. 솔직히 RPG 게임에서 스토리나 그래픽 이상으로 중요한 게 전투일 텐데. | 20.05.03 19:50 | | |

(IP보기클릭)211.209.***.***

야생 아르셴
전투부분도 호불호가 좀 있어서. ATB의 변형이긴 한데 뭔가 좀 애매함. 전투는 느낌은 오히려 성검전설3 리메이크가 더 좋았습니다. 저도 파판 시리즈 다 해봤는데 전투 부분은 이전작에 비해 오히려 퇴화한거 같음. | 20.05.03 22:29 | | |

(IP보기클릭)175.223.***.***

야생 아르셴
틀딱들이어서 그래요^^ 지 손과 두뇌가 액션에 적합하지 못한건 모르고 겜을해서 그럼. | 20.05.03 23:01 | | |

(IP보기클릭)119.192.***.***

웹떠돌이
정확히 말하자면 ATB 전투시스템 잘만들어놓고 벨런스를 이상하게 맞춰놨습니다. 그냥 약점찌르는 마테리아 강요 게임이에요. 하드가면 더 불합리해지고 조종하지 않을때 AI도 바보같고(미조종시 AI전투지시같은게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원거리 공격수단 없으면 공중적들은 그저 가슴이 웅장해지죠..마테리아 그렇게 자주 바꾸게 하면서 프리셋같은 기능도 없고 리미트는 진짜...한10판하면 한번 쓰나요? 원작에선 리미트가 위기때 쓸수 있는 역전수단 같은거였는데 7R에선 그냥 죽는게 빨라요. 잡몹이든 보스든. 구르기는 있으나 마나고 가드쓰자니 이것도 마테리아 없이는 400 500씩 박히는데 좀 불합리한 느낌입니다. ATB모으기로 어쩔수 없이 쓴다는 느낌이지. 간단히 말해서 전투 한번 하려면 너무 피곤합니다. 약점 없으면 다시 시작해서 마테리아 맞추고 와야하고.. 진짜 플레이타임 늘리려는 시간벌이용인가 하는 생각까지 들고요. | 20.05.04 00:03 | | |

(IP보기클릭)126.29.***.***

KRP-0
리미트기는 슈퍼아머 기능에 무조건 적에게 히트하는 설정으로 바꿔야하는 거 아닌가 싶었음. 게이지 모으기도 힘든데 헛치거나 쓰다 죽으면 더 허망함. | 20.05.04 00:55 | | |

(IP보기클릭)119.192.***.***

Lightflare
일단 ATB게이지 의존도가 크고 채우는게 너무 짠게 문제 같습니다. 불리한 상황엔 그거 한칸 모으는것도 일인데(특히 근거리캐릭터는) 적공격으로 캔슬되면 진짜 죽고 다시하고 싶어지더라구요.. 리미트는 거리 잘못둬도 날아가죠.. 죽고 발동하는 경우도 많았고.. | 20.05.04 00:58 | | |

(IP보기클릭)126.29.***.***

KRP-0
걍 약점찌르는게임 ㅇㅈ합니다. 무슨 적 속성모른다고 RPG겜에서 이렇게까지 피곤하게 진행되는 겜은 첨이었음. 야 우리가 쩌는 전략성이 필요하면서 액션도 필요한 신감각 RPG를 보여줄게 한거 같은데 걍 까보니 마테리아 속성맞추기 노가다겜. | 20.05.04 01:24 | | |

(IP보기클릭)58.236.***.***

KRP-0
확실히 시스템 자체는 좋았는데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좀 있었죠. 말씀하신 공중 적은 그냥 잡몹이어도 너무 불합리하고, 동료 AI가 멍청해서 컨테이너 뒤에 숨으면 되는 공격도 다 맞아주고 있거나 공격 타이밍에 방어를 하고 있고. 개인적으로는 마테리아 갈아껴야 하는 부분이 너무 빡셌습니다. 기존 턴제 RPG에서도 속성 찌르기는 있지만, 그런 게임의 경우 속성 마법 같은 건 한 번 배워두면 계속 쓸 수 있으니.... ATB를 써서 전투 중에 마테리아를 바꿀 수 있게 하거나, 아니면 마테리아 장착 칸을 확 늘려야 할 것 같아요. 노랑이나 보랑이를 너무 많이 끼우는 게 싫으면 색깔별로 개수 제한을 두던가 뭐 그렇게 해서요. | 20.05.04 02:41 | | |

(IP보기클릭)58.236.***.***

Lightflare
은근히 로딩도 있다보니 한 번 잘못 세팅하면 한숨부터 나오죠. ㅎㅎ 개인적으로 속성 찌르기로 하는 게임은 좋아하지만, 이건 너무 심한 것 같아요. 아니면 적어도 전투 중 '아, 얘는 안 되겠는데' 싶으면 멤버 교체라던가, 아니면 도주라도 할 수 있게 해주던가 하면 좋은데 말이죠. | 20.05.04 02:43 | | |

(IP보기클릭)58.236.***.***

KRP-0
이게 액션 게임에 턴제 RPG를 더했다고 보면 ATB가 거슬리는데, 사실 턴제 RPG에 액션을 더한 거기 때문에 ATB 위주로 가는 게 맞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턴제 RPG를 좋아하는지라 ATB 시스템 정말 좋았습니다. | 20.05.04 02:45 | | |

(IP보기클릭)123.99.***.***

웹떠돌이
호불호 전투가 어딨음 성검 전투는 호불호 없을꺼 같애요? 스킬도 없고 약공약공강공 이게 다에 장판 하루종일 모으는거 누가 못피해 개 초딩이나 늙어서 반응 느린 사람이나 하지 전략성 하나도 업고 보스 하루종이 장판써서 필살기쓰면 그냥 1칸짜리 무적 필살기로 씹어버리면 되고 무슨 아이템 넘쳐나는데 딜레이도 없어서 개 허접 사탕이 초반에 넘쳐나는데 200회복됨 피통이 100도안되는데 이런 유아적 난이도 낫다면서 파판7 전투과 퇴화했다니 진짜 노딱들 답답하다 꼰대 그자체. 웹진 평가보면 전투 다 호평인데 지가 늙어서이제 새로운 전투 적응 못하고 쉬운난이도 밖에 못하는걸 탓해야지. | 20.05.04 08:37 | | |

(IP보기클릭)123.99.***.***

야생 아르셴
속성 약점 찌르기가 무조건 강제되면 그럴 수있느데 그렇지 않아요 약점이라는게 속성 만 있는게 아니고 엄청 적들마다 다양합니다. 예로 처음 1챕터 스위퍼 같은경우 마법에 약하다고 싸울때 클라우드가 말하죠? 이몹은 번개가 약점이지만 번개말고도 파이어도 사용하면 힛상태되면서 자세가 무너집니다. 그럼 바로 버스트 효과 스킬 버스트슬래쉬 듀얼버스트를 쓰면 바로 버스트되서 금방잡죠. 1보스 같은경우도 약점 번개로만 잡는게 아니고 1패는 일정데미지주면 힛되고요 2패는 부속 부위 베리어 부수면 힛되고요 3패는 큰공격 레이져 쏘고 나면 힛되고요 4패는 다리 부스면 힛됩니다. 이렇게 꼭 약점속성이 강제되는게 아니에요. 그나마 약점속성 강요하는게 헬하우스 하나인데 이것자체가 물리내성이 커서 그런거고 이것도 다 만들어놧어요 마법 없이도 깰수잇께 무적모드가동 이라고 말뜰때 발동 빠른 버스트슬래쉬 쓰면 자세무너지 힛됩니다. 진짜 아는만큼 딱보이는거에요. 그리고 도주는 멀말하는지 모르겠는데 일반 전투는 도주할수있는 전투가 훨씬많아서 전투장소밖으로 뛰면 도주 되고요. 보스는 셋팅이 잘못됬엇다고 생각하면 배틀직전으로 돌아가면됩니다. 엄청 편리하게 만들어놨느데 이상한걸로 까는건 아니지않나요? | 20.05.04 09:12 | | |

(IP보기클릭)58.236.***.***

루리웹-4988861883
저는 개인적으로 전투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불편한 건 맞잖아요. 속성 안 지켜도 된다고 하지만 하드 모드에서는 거의 강제고요. 도주도 있는건 아는데, 다급하면 범위 밖으로 달아나는 것도 힘들어요. 게다가 직전 전투로 돌아가기, 이거 하면 로딩 때문에 짜증난다고 했지 없다고 하진 않았어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개인적으로 정말 잘 만든 전투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약점 찌르기 해야 데미지가 잘 박히는 것도 개인적으로 좋아하고요. 그런데 아쉬운 부분이 보인다는 거고, 다음 파트에서는 좀 보강해서 나오면 좋겠다~정도의 늬앙스입니다. 제가 뭐 되도 않는 트집을 잡은 것도 아니고, 실제로 불편한 것도 사실인데 뭐 이리도 길게 써놓으셨는지.... | 20.05.04 09:51 | | |

(IP보기클릭)123.99.***.***

야생 아르셴
하드에서 약점 속성 강제 아니에요. 약점 속성 쓰면 좀 더 편하게 할 뿐이지 그렇게 치면 블러드본 패링이 강제된다라는 말과 같은겁니다. 그리고 하드모드를 기준으로 하시면 안되죠. 길게 쓰든말든 님이 먼데 ㅋ 트집 맞잖아 속성 강제된다는거랑 도주라도 할수있게 주던지 이거다 트집인데 | 20.05.04 09:57 | | |

(IP보기클릭)175.119.***.***

야생 아르셴
튜토리얼을 제대로 안보니 전투도주가능한것도 모르죠 보스제외한 일반몹을 멀리 떠나면 전투도주됩니다 . 튜토리얼(오른쪽에 파란색으로 설명나오는거)에 대놓고 나왔는데 안읽고 넘기니 문제 그리고 몇몇 특정 보스제외하면 하드모드에서도 약점 굳이 노리지 않아도 다 클리어가능합니다. (하드로 18장까지 무난하게 클리어했음) 하드모드에서 빡신건 약점때문이 아니라 MP관리가 힘든거죠. (챕터시작때부터 챕터끝날때까지 피회복수단이 mp회복마테리아나 상자를 통해 짜잘하게 수급하는게 전부라) 마테리아 조합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보스들 난이도가 바뀌기 때문에 전략적인 면도 있고 | 20.05.04 10:30 | | |

(IP보기클릭)58.236.***.***

원제로츄
님이야말로 제 댓글을 제대로 안 보니 '전투 도주 가능하다는 건 아는데'라고 쓴 건 모르죠. 저는 도주 가능한 거 압니다. 아는데 불편하다고 한 거에요. 튜토리얼 하나도 안 넘기고 다 정독했습니다. 애초에 저는 약점 노리는 거 좋아한다고 했는데요. 그냥, 마테리아 바꾸고 하는데 일일이 '배틀 직전으로 돌아가기'를 하면 로딩이 짜증난다고 했을 뿐입니다. 그래서 전투 중에 바꿀 수 있는 수단이나, 애초에 안 바꿔도 되도록 다른 방도가 있으면 좋겠다~라는 말이었다고요. 님 그냥 욕하고 싶어서 욕하는 건가요? 남한테 댓글을 쓰고 싶으면 우선 글부터 읽어보고 써주세요. | 20.05.04 19:59 | | |

(IP보기클릭)58.236.***.***

원제로츄
다시 한 번 말하겠는데 저는 액션보다 턴제 RPG를 더 좋아하고, 약점 찌르기 같은 전략 좋아합니다. 근데 마테리아 바꾸고 하는 게 '불편하다'고 한 거라고요. 배틀 직전으로 돌아갈 때마다 로딩이 나오니까. 도주도 가능한 거 아는데, 그냥 커맨드에 넣어주는 게 더 편해서 좋았을 것 같다고 한 거고요. | 20.05.04 20:01 | | |

(IP보기클릭)58.236.***.***

원제로츄
님 같은 광신도 빠돌이들 때문에 사람들이 파판 욕을 그렇게 하나봅니다. 베스트도 보면 저는 파판 7 옹호하는 입장이었는데, 님 같은 사람들 때문에 의견이 바뀔 것 같아요. | 20.05.04 20:03 | | |

(IP보기클릭)175.119.***.***

야생 아르셴
ㅋㅋㅋ 498~~~님이 언급하기전에 본인이 쓴 댓글을 보세요~ 뭐라고 써놨나~ "싶으면 멤버 교체라던가, 아니면 도주라도 할 수 있게 해주던가 하면 좋은데 말이죠" 도주라도 할 수 있게 해주던가~ 이게 본인이 먼저 쓴 댓글입니다. XX라도 할 수 있게 해주던가 이 뜻이 도주가능한거 알고 적었다는거예요? ㅋㅋㅋ 정독했는데 "도주라도 할 수 있게 해주던가" 라고 적은거예요? ㅋㅋㅋ 남댓글 보고 안게 아니고?? 그게 아니라면 그렇게 적은 본인잘못인데? ㅋㅋㅋ 왜 국어도 못하는 본인 문제를 모르실까?? | 20.05.04 20:25 | | |

(IP보기클릭)175.119.***.***

야생 아르셴
난 딱히 광신도 빠돌이 아니고 속성찌르기가 너무 심하다 하드에선 거의 강제라고 하는부분도 본인이 적은건데 몇몇 공략필요한 보스(헬하우스,배틀시뮬시크릿 바하무트)제외하고 짭몹부터 시작해서 엔딩까지 딱히 약점을 노리지 않고 하드를 클리어 가능하고 유튜브보면 마테리아 전략에 따른 공략도 다양해서 강제가 된다는말이 틀렸다는걸 알려주는건데 엄한 사람 광신도 빠돌이 만드시네~ ㅋㅋ 님이야 말로 내눈엔 제대로 모르면서 걍 까는사람일뿐 | 20.05.04 20:29 | | |

(IP보기클릭)175.119.***.***

야생 아르셴
아~ 그리고 원작부터가 도주를 커맨드로 하는게 아니였고~ 굳이 도주를 커맨드 소비하면서 만드는게 더 편했을거라구요? 그냥 말그대로 도망가면 그게 도주되는건데?? 이게 더 직관적인데??? | 20.05.04 20:33 | | |

(IP보기클릭)123.99.***.***

야생 아르셴
그렇니깐 본인이 '아, 얘는 안 되겠는데' 싶으면 멤버 교체라던가, 아니면 도주라도 할 수 있게 해주던가 하면 좋은데' 이렇게 말해놓고 도주아는데 이렇게 쓰면서 파판7을 왜깜 그리고 잘못아는거 지적하면 광신도래 개극혐 토나온다. | 20.05.05 15:30 | | |

(IP보기클릭)123.99.***.***

야생 아르셴
지가 머쓴지도 모르나 이보세요. 님이 파판7 아쉬운걸로 쓴글보면 누가봐도 약점속성강제된다. 도주안된다로 보여요. 그거 잘못된거 말했드만 무슨 빠니 광신도니 이런소리하는게 모자라 보여요 님 정말 | 20.05.05 15:32 | | |

(IP보기클릭)116.46.***.***

만약에 크로노 트리거나 파판6을 리메이크한다면 이거 두개많큼은 리부트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할련지는 모르겟지만
20.05.03 18:58

(IP보기클릭)211.209.***.***

빌 사이퍼
크로노 트리가 파판6는 그냥 리마스터만 해서 팔겠죠. 피시판 이식만 해서 팔거나. | 20.05.03 19:08 | | |

(IP보기클릭)183.102.***.***

파이널판타지7: 리포지드
20.05.03 19:15

(IP보기클릭)211.209.***.***

루리웹-151546376373
저도 리포지드 느낌났음. 체험판 데모부분만 신경 쓰고 나머진 신경 안쓴 버그 투성이 게임. | 20.05.03 19:21 | | |

(IP보기클릭)175.223.***.***

동그라미가 각형으로 이루어진거는 까도됨
20.05.03 19:20

(IP보기클릭)218.237.***.***

개인적으론 새로운 넘버링이나 속편이었다면 만족스런 작품이었을텐데 7리메로 보면 실망스런 작품이었음.
20.05.03 19:32

(IP보기클릭)211.209.***.***

메키니메키니
파판7 네임 걸었기 때문에 문제였던거 같음. 창세기전처럼 추억은 추억 속에서만 묻어야할거 같음. 파판7 리메이크가 이 정도면 창세기전 리메이크는 기대도 하지 말아야할거 같음. | 20.05.03 22:40 | | |

(IP보기클릭)223.39.***.***

잘 만들었죠. 충분히 명작에 속합니다. 메타스코어도 좋고, 유저스코어도 좋고, 판매량도 좋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매체와 플레이 해본 유저들에게도 호평받던 전투시스템 또한 게임성의 일부죠. 그것도 그냥 일부라고 하기엔 전투시스템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에요. 수십년된 명작을 이정도로 멋지게 전투시스템을 새롭게 만들어낸것만으로도 굉장히 높은 평가를 받을만 하죠. 물론.. 파판7이라는 작품이 게임역사에서도 정말로 큰 획을 그은 작품이라.. 기대치가 너무나 큰 게임이였기 때문에 아쉬움을 표하는건 어느정도 이해합니다. 그런데 보면 마치 정말로 평작이라도 되는양 너무 과도한 비난을 하는 분들이 보이는데.. 파판7은 기본적으로 매우 잘만든 작품입니다.
20.05.03 19:34

(IP보기클릭)180.229.***.***

meesh
원작이 사실 플스1의 황금기를 연 우주명작급이라서 그 아성에 못미쳐보이는데.. 사실 수작 이상으로 잘뽑혔고.. 아직 극초반부 파트1일 뿐임.. 진짜 제대로된 평가는 모든게 다 나온 그 이후에야 가능할듯.. 물론 파트1에선 불만족스럽고 부족한 부분들이 꽤 보이긴했지만 그보다 다음 파트에 대한 희망적인 가능성을 보고 앞으로 진행될 다음파트가 너무 기다려집니다.. | 20.05.04 03:42 | | |

(IP보기클릭)220.86.***.***

다모여서 싸울때...가드하고 있는 경우가 태반.오토배틀도 디펜스.오펜스.밸런스 어느정도 명령내려주거나 스킬 쓰거나 할수 있게 해줬으면 좋은데 거의 펫키우는 느낌. 왜 나만 싸워.
20.05.03 19:36

(IP보기클릭)39.117.***.***

장동건
조작안하는 캐릭터들 스킬명령 가능해요 | 20.05.03 22:15 | | |

(IP보기클릭)123.99.***.***

장동건
이게 전형적인 지가 못하고 게임 문제로 돌리는 스타일 | 20.05.04 08:29 | | |

(IP보기클릭)218.209.***.***

이그래픽으로 다시 하게 해준거에 의의를 두고 했네요 ㅋㅋ 분할 몇개하는지도 알려주지도않고 좀 실망스럽긴 했죠
20.05.03 19:38

(IP보기클릭)14.254.***.***

리메이크를 분할판매하는 상술이 매우 뭐같아서 좋은 말이 절대 안나오네.
20.05.03 19:52

(IP보기클릭)116.47.***.***

애초에 파판은 7부터 영화와 같은 게임을 목표로 시각적 요소를 극대화한 작품인데 뭔 '재미' 드립인지 기레기는 게임의 본질이 단순히 재미라고 꼴깝을 떨고 있는데, 재미의 영역이 얼마나 넓은지 모르고 혓바닥 놀리는 건가? 풍부한 시네마틱 영상과 세계적 스케일의 스토리를 즐기는 게임이 파판7인데 동숲이랑 비교를 쳐하고 있넼ㅋㅋㅋ 닌텐도식의 근본적인 조작과 사회적 연결, 그리고 수집의 재미를 즐기는 게임도 있는 거고 이런 식의 서사시적 RPG를 즐기는 게임도 있는 건데 ㅈ도 모르는 기레기 주제에 본질 드립 치고 자빠졌네
20.05.03 19:56

(IP보기클릭)116.47.***.***

뉴베리♪
블록버스터 영화 보고 영화의 본질 드립 치면서 소품적 영화보다 못하다고 까는 수준 ㄷㄷㄷ | 20.05.03 19:57 | | |

(IP보기클릭)222.239.***.***

뉴베리♪
너무 오글거린다.. | 20.05.03 23:42 | | |

(IP보기클릭)114.111.***.***

분할판타지 올드유져 엿먹임 내용 다아는거 분할로 냄 디스크 용량만봐도 80기가 이상하는데 개발하는거 말하는거 보면 구라임
20.05.03 19:56

(IP보기클릭)220.121.***.***

BEST
근데 왜 유독 파판7은 비판하는 덧글에 화를 내는 사람들이 많은지 모르겠네... 그냥 사람마다 느끼는 바가 다를수 있는데 왜케 용납을 못함? 거 참 세상 화를 많이 가지고들 사시네.
20.05.03 20:07

(IP보기클릭)112.172.***.***

팔푼테!
이런 경우 팬덤 차이 아닌가요 좋아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 의견에 공감 하지 못한다는거고 개인적으로 저도 별로였지만 좋아하는 사람도 있나보죠 | 20.05.03 20:17 | | |

(IP보기클릭)220.121.***.***

The Revenant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건 알겠는데 조금만 비판해도 너무 화를냄; 파판7에서 느꼈던 맘에 안드는점 몇개 덧글 남겨봣다가 욕먹었던거 생각하면..ㅋㅋㅋ | 20.05.03 20:24 | | |

(IP보기클릭)119.67.***.***

팔푼테!
사람들이 적당히를 몰라서그럼 까들이 거의 똥겜취급으로 이야기하고다니니 재밌게 한사람들이 거칠게 반박하게됨 | 20.05.03 20:30 | | |

(IP보기클릭)60.99.***.***

팔푼테!
게임이 인생의 전부인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듯 | 20.05.03 20:31 | | |

(IP보기클릭)112.172.***.***

팔푼테!
극성팬인가보네요 저도 그래픽 텍스쳐가 엉망이라 별로였어요 너무 캐릭터 위주에만 공들이고 위에 다른분들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배경그래픽을 일러스트로 퉁친것도 심했던거같음 | 20.05.03 20:31 | | |

(IP보기클릭)58.236.***.***

팔푼테!
비판을 비판하는것은 토론의 영역이니 괜찮다고 봐요. 비판했다고 벌을 주면 언론통제이지만서도 | 20.05.03 20:49 | | |

(IP보기클릭)39.117.***.***

팔푼테!
근데 여기댓글만봐도 리포지드 취급하는덧글보면 비판이아니라 거의 조롱수준아님? | 20.05.03 22:18 | | |

(IP보기클릭)221.152.***.***

팔푼테!
파판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근데 대다수가 안 해보거나 근거 없이 까는 사람들이었거든요. | 20.05.03 22:34 | | |

(IP보기클릭)182.172.***.***

팔푼테!
자신이랑 대상이랑 동일하게 생각이 들어 그럴거에요. 내가 욕먹는 느낌이 드니까. 팬이 많으면 이런사람들도 더많겠죠 그러니 티도 많이 나고 | 20.05.03 23:17 | | |

(IP보기클릭)116.38.***.***

팔푼테!
판7re보다 성검3리멬이 재밌다는 댓글에도 싫어요가 왕창 달리는거 보면 ... 이건 몇몇분 주장처럼 파판까만의 문제가 아닌거 같네요. 저도 일단은 파판6랑 7이 겜임인생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 작품이라 ... 이번 작품 욕하면서도 재밌게 하긴 했는데... 다른거 다 떠나서 쪼개팔기 행태는 여전히 불만입니다. 파트1의 분량도 굳이 이렇게 고무줄 늘리듯 늘릴 필요가 있었나 라는 생각만 계속 들고요. | 20.05.03 23:21 | | |

(IP보기클릭)183.103.***.***

팔푼테!
그소리 빠 많은 게임에 전부 적용가능한데 파판만 이라는건 웃기는 소리네요 | 20.05.04 00:11 | | |

(IP보기클릭)220.118.***.***

팔푼테!
??? : 오레가 화이나루 환타지 세브니다! | 20.05.04 01:02 | | |

(IP보기클릭)221.147.***.***

팔푼테!
나도 퍼스트까지 샀고 파판팬인데 이번작은 솔직히 해보고 실망이 곳곳에 있던것은 사실 유독 파판에 대해 풀발기하는 애들이 꽤 있기는 함 | 20.05.04 06:59 | | |

(IP보기클릭)123.99.***.***

팔푼테!
먼 파판7만 그래 성검전설3 도 비판하면 어멍 까고 화내는데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213151? 여기 성검전설 비판하면 어떤댓글달렸느지 보셈 | 20.05.04 0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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