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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8.36.***.***
E코어빨 + 적은 레이턴시로 데스크탑 CPU를 가성비 게임서버로 쓰는 중소규모 게임 회사들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이번 인텔 CPU 전기로 튀겨지는 문제 때문에 다 AMD로 바꾼다고는 하긴하는데
(IP보기클릭)211.234.***.***
전력잡음(하이퍼스래딩을 포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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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슬라임
E코어빨 + 적은 레이턴시로 데스크탑 CPU를 가성비 게임서버로 쓰는 중소규모 게임 회사들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이번 인텔 CPU 전기로 튀겨지는 문제 때문에 다 AMD로 바꾼다고는 하긴하는데 | 24.08.27 10:13 | | |
(IP보기클릭)106.101.***.***
게임은 x3D | 24.08.27 16:05 | | |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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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P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라 와트당성능비가 중요한거 전력량이 낮아도 성능도 낮으면 그건 걍 낮은 거지 전성비가 좋은 게 아니라서. | 24.08.27 12:58 | | |
(IP보기클릭)211.246.***.***
루리웹-8347986997
나와봐요 알죠 | 24.08.27 11:31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347986997
전력잡음(하이퍼스래딩을 포기하며) | 24.08.27 14:44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8347986997
캐시를 늘리는데는 한계가 있는 이유가 3nm에서 SRAM 밀도 향상이 멈춰서 그런거고, HT를 없애는 이유가 높은 소비 전력과 E 코어 활용이 떨어져서 그럴 수 있음... | 24.08.28 09:55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8347986997
그리고 암드는 3nm에서 SRAM 밀도 향상이 멈춰서 캐시 용량을 무작정 늘릴 수가 없는데(L2 캐시를 늘릴바에는 코어 성능 개선을 하는게 더 나음), Zen 6에서 언코어 성능 향상에 촛점을 두어야 하기 때문에 게임에서는 L2 캐시보다는 대용량 L3 캐시와 메모리 성능에서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이 있음... | 24.08.28 09:59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8347986997
L2 캐시를 늘려봤자 게임에서는 이점이 너무 적어서 대용량 캐시와 메모리 성능에서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있고 SRAM 밀도 향상이 3nm에서 멈췄기 때문에 2nm로 전환된다해도 밀도 향상이 10%밖에 안되니까 L2 캐시를 대폭 늘리고 싶어도 못늘리고 그대신에 대용량 캐시를 CPU 모듈로부터 따로 분리시켜서 기존의 공정을 사용하고, L1 캐시 용량을 대폭늘리고 L0 캐시를 도입해서 캐시 계층에서 변화를 줄 필요성이 있음... | 24.08.28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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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347986997
15세대 P 코어에서 L0 캐시가 들어가기 때문에 RDNA도 이미 존재하고 있고, 게임은 대용량 워크로드 처리이기 때문에 L2 캐시 보다는 대용량 L3 캐시와 메모리 성능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3D 캐시가 없는 12/13/14 세대는 메모리 클럭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음 | 24.08.28 21:21 | | |
(IP보기클릭)123.213.***.***
한마디로 말하자면 인텔은 3nm로 넘어갔기 때문에 캐시 용량을 더 늘릴 여지가 있지만(L3 캐시는 그대로임), 암드는 5nm에서 3nm로 넘어올 때 SRAM 밀도가 그대로라서 캐시 용량 증가가 더 이상 안되기 때문에 여기서는 로직의 밀도를 높여서 IPC 개선을 하는 수 밖에 없는데, 대용량 캐시는 선단 공정에서 이점이 거의 없고 비용만 늘어나기 때문에 5nm 기반으로 V 캐시가 나올 필요성이 있음... | 24.08.28 21:2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