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L 번역)
소니는 팀 닌자의 오픈 월드 사무라이 게임 라이즈 오브 더 로닌이 개발자 논란으로 인해 한국 출시가 취소되었다는 무수한 보도에 대해 한국 출시 계획이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소니는 IGN과의 인터뷰에서 라이즈 오브 더 로닌의 한국 출시가 취소되었다고 주장한 여러 매체를 반박하며 애초에 한국에서 출시할 계획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소니 대변인은 "플레이스테이션 5용 라이즈 오브 더 로닌은 한국 출시가 공식적으로 발표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 타이틀은 한국에서 어떤 형태로든 물리적 또는 디지털 방식으로 판매되거나 퍼블리싱되지 않을 것임을 확인합니다."
서방 언론은 이번 주 초 한국 언론을 인용해 이 게임의 한국 출시가 취소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도는 블로그와 웹 포털 사이트 다음, 포럼 웹사이트 루리웹에 국한되어 있었으며 구체적인 출처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후자는 한국 등급위원회인 게임물등급위원회(GRAC)가 라이즈 오브 더 로닌이 출시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등급을 부여했기 때문에 게임이 취소되었다고 주장했지만, 이러한 상황은 특별히 드문 일이 아닙니다. 플레이스테이션 4용 모탈 컴뱃 11도 한국에 출시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GRAC에서 비슷한 등급을 받았습니다.
라이즈 오브 더 로닌이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 삭제되었다는 주장도 근거가 없습니다. 게임이 삭제된 후에도 스토어 페이지를 추적하는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추적 웹사이트인 Plat Prices에는 라이즈 오브 더 로닌의 한국 버전이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NBA 2K21은
영국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 삭제되었지만 Plat Prices에서는 여전히 존재한다는 증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때 한국 출시가 예정되어 있었다는 증거가 있지만, 소니는 오랫동안 이 버전의 게임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라이즈 오브 더 로닌의 일부 아시아 버전은 한국어를 지원하며, 2022년 9월에 라이즈 오브 더 로닌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 한국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에 한국어 버전이 소개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페이지는 이후 삭제되었으며, 한국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는 영문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와 함께 라이즈 오브 더 로닌에 대한 후속 글을 게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IP보기클릭)211.226.***.***
돈 내고 심의도 받고 트레일러도 공개하고 블로그 글도 올렸다가 한글화까지 열심히 하고 예약 주문 한다고 공개까지 했다가 아닌데? 한국 출시는 '원래' 없었는데? 라고 하면 누가 믿음 전세계 동시발매 추진하면서 아무 이유 없이 한국만 빼고 출시하려고 했다? 라는 전제부터가 아예 들어맞지 않는데
(IP보기클릭)112.161.***.***
고백했다가 까이니까 여자욕하는 치졸남도 아니고 뭔 개소리래?
(IP보기클릭)218.238.***.***
심의는 왜 받고 한글화는왜 했데.... 돈이 남아도는 모양이네...ㅋㅋㅋ
(IP보기클릭)121.151.***.***
그럼 심의는 왜 받은거지
(IP보기클릭)121.157.***.***
애초에 안 해줄거였는데? 니네가 설레발친거야 라는 느낌이라 좀 그렇네
(IP보기클릭)121.151.***.***
그럼 심의는 왜 받은거지
(IP보기클릭)39.118.***.***
(IP보기클릭)218.238.***.***
심의는 왜 받고 한글화는왜 했데.... 돈이 남아도는 모양이네...ㅋㅋㅋ
(IP보기클릭)121.157.***.***
애초에 안 해줄거였는데? 니네가 설레발친거야 라는 느낌이라 좀 그렇네
(IP보기클릭)112.161.***.***
고백했다가 까이니까 여자욕하는 치졸남도 아니고 뭔 개소리래?
(IP보기클릭)121.151.***.***
ㄹㅇㅋㅋㅋ | 24.02.15 20:35 | | |
(IP보기클릭)118.223.***.***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1.228.***.***
(IP보기클릭)108.181.***.***
| 24.02.15 09:25 | | |
(IP보기클릭)115.143.***.***
요샌 씹덕 이미지가 돼지가 아니라 멸치더라 | 24.02.15 09:49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1.226.***.***
돈 내고 심의도 받고 트레일러도 공개하고 블로그 글도 올렸다가 한글화까지 열심히 하고 예약 주문 한다고 공개까지 했다가 아닌데? 한국 출시는 '원래' 없었는데? 라고 하면 누가 믿음 전세계 동시발매 추진하면서 아무 이유 없이 한국만 빼고 출시하려고 했다? 라는 전제부터가 아예 들어맞지 않는데
(IP보기클릭)125.177.***.***
(IP보기클릭)211.220.***.***
이것이 정신승리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21.158.***.***
스토어에 있었던거 글로도 올라왔었는데 왜 저 기자는 뒤늦게 사이트 데이터로만 보면서 저러지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8716489191
한국 스토어에 없었다고 하는데 있었으니까 하는 말입니다 | 24.02.15 07:41 | | |
(IP보기클릭)220.70.***.***
루리웹-8716489191
ㅉㅉ | 24.02.15 10:40 | | |
(IP보기클릭)118.223.***.***
루리웹-8716489191
뇌가 없는건 님인듯 ㅋㅋ | 24.02.15 10:49 | | |
(IP보기클릭)27.110.***.***
루리웹-8716489191
정작 뇌없는건 자신이었고....... | 24.02.15 11:26 | | |
(IP보기클릭)61.43.***.***
(IP보기클릭)119.194.***.***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7890987657
애초에 출시 할 생각 없는겜이 심의는 왜 받고 현지화는 왜했죠? 이거 다 돈들어가는 작업인데요? | 24.02.15 05:44 | | |
(IP보기클릭)49.172.***.***
(IP보기클릭)14.35.***.***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1.158.***.***
적어도 제가 아는란 소니 코리아에 발매 중지 확인했다고 먼저 올린건 루리웹으로 알고 있습니다 | 24.02.15 05:54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1.220.***.***
(IP보기클릭)121.169.***.***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75.197.***.***
(IP보기클릭)49.172.***.***
술은 마셧지만 운전은 안했다 고로 음주 운전 아니다 | 24.02.15 06:40 | | |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7.35.***.***
(IP보기클릭)218.155.***.***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20.118.***.***
(IP보기클릭)210.103.***.***
(IP보기클릭)211.194.***.***
(IP보기클릭)39.117.***.***
(IP보기클릭)116.46.***.***
(IP보기클릭)175.117.***.***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8.236.***.***
(IP보기클릭)114.30.***.***
(IP보기클릭)114.202.***.***
(IP보기클릭)111.125.***.***
(IP보기클릭)61.84.***.***
진짜 패싱이면, 그냥 발매했겠지. '역사논란 있으면 어쩔건데? 니들 기분 따위 알비 아니고, 그냥 닥치고 돈이나 내.' 이런 마인드가 바로 패싱이지. 왜, 기껏 현지화에 돈 들여놓고, 그 투자한 돈 포기하면서 발매 중단 했을까? 왜, 게임 정발해서 얻는 수익을 포기하고, 발매 중단 했을까? 이익을 포기하고 중단한건, 그만큼 한국 유저들의 눈치를 본 단 이야기다. '아, 이런 논란이 있는 게임을 내면, 이 유저들이 기분이 나쁘겠구나.' 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생각해서 나온 결과지. 만약, 한국 유저들의 감정 같은걸 전혀 고려 안하고 '패싱' 했다면, 그냥 발매했겠지. 돈만 벌면 그만이였을테니까... | 24.02.15 08:05 | | |
(IP보기클릭)125.180.***.***
저런 변명을 내는것도 한국 유저들의 감정을 고려했다면 하지 말아야죠. 애초에 제작사 비판은 많았어도 소니 욕하는 여론도 없었는데 자기들도 욕먹고 싶다는 생각인지… 그냥 게임내 문제되는 내용에 대해 사전에 파악 못했다~죄송하다~ 이렇게 말한마디면 깔끔하죠. 원래 한국에 출시계획이 없었다는 말은 다 알고서도 한국에만 안내면 되니 문제없음…이란 생각이었다는건데 패싱보다 더한거죠. | 24.02.15 08:14 | | |
(IP보기클릭)61.84.***.***
아마, 다들 아는 이유로 기자들도 엄청 문의 했겠죠. '이거 역사 왜곡 논란으로 발매 취소한거 맞죠?' 라고 소니쪽이 엄청 문의했을겁니다. 거기서 소니가 '그렇습니다.' 하면, 디음 기사는 '코에이 역사 왜곡 게임 제작' 이런 식으로 기사 날게 뻔하니까... 최소한 소니 입장에선 코에이랑 척지긴 싫고, 그렇다고 로닌을 한국에서 발매하기도 무리고... 하니, 그냥 없었던 일로 패스하고, '코에이가 무슨 게임을 만들었던 저희는 모르겠고, 그냥 원래 계획에 없었던겁니다.' 하고 선 긋는거죠. 안 그럼 앞으로 코에이하고 거래할때 껄끄러워 지니까... | 24.02.15 08:34 | | |
(IP보기클릭)125.180.***.***
코에이가 역사왜곡 게임 만든거는 출시되면 전세계가 다 알게되는 사실인데 그걸 굳이 제작사랑 껄끄럽게 될까봐 숨기겠습니까? 코에이만 중요하고 한국 시장은 중요하지 않나요?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 그냥 윗댓글에 썼듯이 “ 문제되는 내용 몰랐다~ 그래서 뒤늦게나마 출시 취소했다~ 죄송하다” 이게 맞는거죠. 원래 한국에 출시계획이 없었다는 얘기는 그 내용에 대해 심각성을 알았지만 한국에만 안내면 괜춘~ 이라는거밖에 더 됩니까? | 24.02.15 08:42 | | |
(IP보기클릭)106.101.***.***
애초에 한국에만 안내면 문제없는거 맞잖음 이거가지고 문제삼는 나라가 한국밖에 없는데 | 24.02.15 08:55 | | |
(IP보기클릭)118.235.***.***
님 말씀대로 하면 좋을텐데, 문제는 이게 전세계로 파는 게임이란거죠. 소니가 '공식' 적으로 인정해버리는 순간, '니들, 역사 왜곡 게임을 다른 나라에 파는건 괜찮냐? 역사 문제 있다고 인정했으면, 아예 모두 발매 중지 해야지.' 이런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진짜 코에이랑 척 질 생각 아니면 쉽지 않죠. | 24.02.15 09:23 | | |
(IP보기클릭)125.180.***.***
지금이야 아직 게임이 출시를 안했으니 발매 취소되었다는 우리나라에서만 난리죠. 저 문제되는 일본인의 사상과 그 제자들 때문에 피해본 나라가 한둘도 아니고…. 해외에 사는 우리나라 교포들도 천만명은 넘을텐데… 우리나라 정발만 안하면 아무일도 없을까요? 어느 제작사가 나찌 미화하는 게임 만들면 우리나라 정발이든 아니든 역사적으로 아무 상관없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분노하고 욕할겁니다. 저 로닌에서 나오는 정한론이나 이런거를 어떻게 미화하고 정당성있게 표현했는지는 몰라도 외국사람들이 그런걸 게임을 통해 받아들이게 될 상황도 썩 바람직한건 아니겠죠. 단순히 우리나라 정발만 안하면 아무 문제없는건 아닙니다. 소니도 그냥 미처 몰랐다 죄송하다 한마디면 될것을 현지화까지 진행하던 게임을 원래 출시계획이 없었다고 거짓말까지 하는건 좋지못한 선택이죠. 뭔가 잘못이 있었다면 제일 좋은건 솔직하게 얘기하고 사과하는거고. 그다음은 그냥 침묵하는거고…제일 나쁜건 거짓말하는겁니다. | 24.02.15 09:28 | | |
(IP보기클릭)125.180.***.***
한국에 정발할 계획이 없었다는것도 어차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꼴 아닌가요? 더 노골적인거 같은데… 미처 몰랐다가 알게된것도 아니고 계획자체가 없었다는건 처음부터 알았다는거…. 기자들이 그럼 그렇게 묻겠죠. “ 왜 출시계획이 없었나요?” 그럼 뭐라고 대답할까요? 우리나라만큼 잔인한거나 야한거 심의통과 잘되는 나라도 많지 않은데 출시계획 자체가 없었다는건 더 노골적인 공식인정이죠. 님 말씀대로 코에이와의 관계는 더 껄끄러워지겠네요. 다른걸 다 떠나서 현지화, 심의까지 하고선 계획 자체가 없었다고 거짓말 하는거 자체만으로도 쉴드 불가능입니다. | 24.02.15 09:50 | | |
(IP보기클릭)118.235.***.***
'왜 출시 계획이 없었나요?' - '그냥이요.' 하면 할 말 없죠. 뭐... 눈가리고 아웅해는거죠. 그게 공식과 비공식의 차이입니다. 문제를 인정하면 '후속조치' 를 해야하거든요. 처음부터 '문제'를 인정 안하면 후속조치도 할 필요가 없는거죠. 소니도 도의적으론 뭐같은건 알겠지만, 그걸 법적으로까지 책임지고 싶은 생각은 없는거죠. 어찌보면 힘의 논리죠. 우리나라가 로닌을 전세계 물량의 절반쯤 팔아줄수 있더라... 하는 큰 시장이였으면, 님말대로 사과하고, 게임 자체도 수정했겠죠. 아니, 수정이 아니라 이런 게임 만들 생각 자체를 안했겠죠. 절반 팔아주는 시장이랑 척지는건데... 결국, 전세계에 비해 시장 규모가 작다보니, 대처에 소극적일수밖에 없고, 그나마 소니로서는 자기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중간책을 택한거죠. 코에이랑도 완전히 척지지 않고, 한국 유저와도 완전히 척 지지 않을 중간책이요. 어중간하다면 어중긴하지만, 소니 입장에선 딱히 더 좋은 방법도 없는지라.. 그렇다고 진짜 소니가 독하게 마음먹고, 코에이보러 '로닌 뜯어고쳐.' 이럴수 있겠어요? 자기 퍼스트도 아니라, 님의 회사에? 이건 소니뿐 아니라 마소니 스팀도 미찬가지일겁니다. 코에이 게임인 이상, 니중에 멀티로 나올 확률이 매우 높은데, 나중에 엑박이나 스팀으로 나올때, 아마 제정신이면 한국은 패스 하겠죠. 그럼 그때 누군가 마소나 스팀에 '왜, 한국은 로닌 발매 안하나요?' 하고 물어본다면, 마소나 스팀이 뭐라 대답 할까요? '아, 그 게임 한국에서 역사 왜곡 논란 있어서, 한국은 패스하기로 했어요. ' 라고 말할까요? 아님 '그냥, 계획이 없었어요.' 라고 말할까요? | 24.02.15 10:06 | | |
(IP보기클릭)125.180.***.***
독립제작사의 인디게임도 아니고 그냥 한국만 출시계획이 없었다고 말하는게 무슨 논리가 있고 통할거라고 생각이 되는건지 모르겠네요. “ 왜 출시가 취소됐나요?” 라는 물음에 “문제가 될수 있는 내용에 대해 미처 몰랐고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장 민감하게 생각할 한국에는 출시를 취소하게 되었습니다” 이게 더 낫죠. “ 왜 한국에는 출시를 할 생각조차 안했나요?” 라는 물음에 “그냥이요” 가 통하나요? 지능 떨어지지 않는 한 출시가 안되는 이유가 이미 뻔한데 그걸 “그냥이요 “ 라고 한다고 코에이도 좋고 우리도 좋은 선택이라니 이해가 안가네요. 애초부터 문제점을 알고있었지만 한국만 출시 안하면 장땡이란 생각이었다는거 밖에 더 됩니까? 코에이가 이상한 내용을 담았다는거 공식인증이고 동시에 우리나라만 패싱하면 그만이라는것도 인증인데 이게 윈윈이라니…. | 24.02.15 10:36 | | |
(IP보기클릭)125.180.***.***
그리고 게임수정 원하지 않습니다. 게임은 창작자의 자유죠. 모탈컴뱃처럼 내장을 뽑고 반으로 가르든 , 미소녀가 비키니만 입고 나오든, 역사속 위인이 찌질하게 나오든 그건 자유입니다만 대신 비판과 판매량도 겸허히 받아들여야죠. 로닌 내용을 보아하니 대사 몇줄 고친다고 해결될 사안도 아니더만요. 어제까지만 해도 취소소식에 고개만 끄덕였는데…용과같이6 경우를 겪어봐서 다 이해가 됩니다. 근데 이 본문의 변명은 좀… 소니가 애초부터 알았으면 그게 더 공식인증이고 코에이나 우리나라나 더 안좋은 상황인데 무슨… 차라리 침묵이라도 했으면 어제처럼 제작사가 욕 다먹고 있었을텐데…. | 24.02.15 10:50 | | |
(IP보기클릭)118.235.***.***
님밀처럼 '문제가 될수 있는 내용에 대해 미처 몰랐고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라고 했다고 했을때, '무슨 내용이 문제가 되었나요?'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할건가요? 그냥 '역사 왜곡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대답해요? 그렇게 대답하면 또 이렇게 물어볼수 있겠죠. '그럼 그 역사 왜곡 문제를 비로잡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실건가요?' 이럼 또, 어떻게 대답할건가요? 1. '왜곡 문제 있지만, 한국만 제외하고 나머진 나라는 그대로 발매할겁니다.' 2. '왜곡 사 수정하게 해서 발매하겠습니다. ' 3.' 전세계 모두 발매를 중지하겠습니다.' 자, 어떻게 대답할꺼 같나요? 님은 '문제가 될수 있는 내용에 대해 미처 몰랐고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라는 말을 매우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데, 그 '문제' 가 있다고 인정하는게 제일 어려운 문제라고요. 문제가 있다고 인정하면 그 문제를 '고쳐줘야' 하니까... 소니 입장에서, 퍼스트도 아닌 서드게임까지 자기들이 나서서 고치겠다고 하기엔 무리니까, 결국 한국만 발매 패스하고 모르쇠 하는거죠. 님말대로 하자면, 나중에 마소랑 스팀도 로닌 발매할때 한국 패스한다면, 일일이 '우리 역사 왜곡으로 로닌 한국 발매 패스합니다.' 하고 입장을 밝혀야해요. 그런데 그렇게 하겠나요? | 24.02.15 10:52 | | |
(IP보기클릭)125.180.***.***
용과같이6도 그냥 출시연기였지 출시할 계획조차 없었다고 거짓말은 안했습니다. 그랬다고 해서 세가하고 껄끄러울것도 없었고 그이후에도 우리나라에 용 시리즈 잘나가죠. 문제가 있으면 무조건 고쳐줘야 된다는둥 자꾸 궤변을 늘어놓으시는데 소니가 욕먹으면 안된다는 생각에 자꾸 논리에 안맞는 말씀을 길게 하시는거 같네요. 발매 취소한 경우도 많고 아예 계획도 없었던 게임도 많습니다. 유저들이 지금 그거 가지고 뭐라하는게 아니라니까요. 어제 취소 발표되고 제작사만 욕먹던게 왜 오늘 올라온 이글에선 소니가 욕먹고 있는지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 24.02.15 11:07 | | |
(IP보기클릭)118.235.***.***
님 말씀대로, '차라리 침묵이라도 했으면 어제처럼 제작사가 욕 다먹고 있었을텐데…' 이게, 소니로선 가장 바라는 일이였겠죠. 아무도 묻지않고, 아무 대답도 안하고 조용히 지나가는것... 그런데, 사방에서 쫓아가서 물어보잖아요. 소니가 원해서 발표를 한게 아닙니다. 기자가 가서 물어보니 대답한거지. 일단, 소니 입장에선, '역사 왜곡 문제 맞습니다.' 라고 말할 순 없고, 그렇다고 노코맨트 하자니, '대답 못하는거보니 인정하는거 맞죠?' 하고 계속 이슈가 끝이질 않으니, 걍 딱 잘라서.' 그냥 계획 없었어. 우리 이유는 그게 끝이니까 더이상 묻지마.' 하고 아예 선을 딱 그어버린거죠. 더 이상 거론하지 말자고.. | 24.02.15 11:08 | | |
(IP보기클릭)125.180.***.***
이미 용과같이6처럼 출시취소된 선례도 있고 이미 어제 내용하고 이유하고 다 공개되서 기자들은 물론 유저들도 다 아는내용인데 뭘 자꾸 누가 물어보면 곤란하다는 생각이 나옵니까? 게다가 게임출시되면 더 한바탕 할텐데요. 그냥 솔직하게 얘기하던지 아님 침묵하던지 하는게 최선이었어요. 거짓말 하는 순간 소니도 욕먹고 유저들은 더 화나고…소니말대로 코에이와의 관계가 껄끄러워질까봐 거짓말을 한거라면 애초부터 문제가 될걸 알고있었다는걸 더 인증하는 꼴이 되니 코에이와의 관계도 더 껄끄러워지겠네요. 소니 속사정이 어떻든간에 최악의 선택이에요. | 24.02.15 11:20 | | |
(IP보기클릭)118.235.***.***
문제가 있으면 무조건 고쳐줘야 된다는둥 자꾸 궤변을 늘어놓으시는데 소니가 욕먹으면 안된다는 생각에 자꾸 논리에 안맞는 말씀을 길게 하시는거 같네요. 발매 취소한 경우도 많고 아예 계획도 없었던 게임도 많습니다. 유저들이 지금 그거 가지고 뭐라하는게 아니라니까요. ---—------------------------------------- 아니, 어느 콘솔 게임에서 이런 역사 왜곡 문제가 있었는데, '우리 역사 왜곡 있었습니다.' 하고 인정했는데, '인정한 후에' 수정 안하고 내버려둔 예가 있나요? 어느 게임이요? 어느 게임인지 알려주세요. 제가 알기론, 이번 경우처럼 '인정을 아예 안하거나', 아니면 저의 말처럼 '인정한 후 수정하거나 아님, 발매중지하거나' 한 경우뿐이였던거 같은데... 어느 게임이 역사왜곡 '인정한 후에' 고치지도 않고 그냥 그대로 발매했나요? | 24.02.15 11:25 | | |
(IP보기클릭)125.180.***.***
인정한적이 없는데 뭔 인정한후에 그대로 발매한 경우를 찾으라니…. 용과같이6도 그냥 “이유불명”입니다. 그래도 다들 이유 잘 알죠. 발매취소되고해도 대부분은 수긍하고 넘어갑니다. 이유 잘 아니까요. 자꾸 “공식적”인거에 집착을 하시는데 그냥 선례대로 뭉게고 넘어갔으면 될일입니다. 정 인정하기 싫다면 말이죠. 공식적으로 밝히든 안밝히든 다들 이유 잘 알고 논쟁도 벌어지고 수긍도 하고 그런거죠. 근데 한글화까지 진행하던 게임이 발매계획이 없었다고 거짓말 하는순간 욕먹는건 감수해야죠. 또 아예 발매계획이 없었다고 한건 그만큼 예전부터 알고있었다는걸 인증한 셈이니 더 욕먹을 짓이고… | 24.02.15 13:22 | | |
(IP보기클릭)61.84.***.***
문제가 있으면 고쳐줘야 한다는게 궤변이라면서요? 적어도 제가 알기로 문제가 있으면 고쳐주는게 당연하고, 제작사들이 문제를 시인한 후엔 나름 조치를 취해왔었거든요. 그런데, 님은 그걸 정면으로 반박하셨으니, 어디 그 예를 들어보시라는 겁니다. 결국 님도 그렇게 '인정한 후에 그냥 발매한 게임' 이 뭐가 있는지, 1개도 예를 못들었잖아요? 님도 그런 예가 있는 겅우를 한개도 못대면서, 왜 소니한테는 '문제를 인정' 하라고 하면서도, 인정 후에 문제를 고치는걸 궤변이라고 하십니까? | 24.02.15 13:51 | | |
(IP보기클릭)125.180.***.***
문제가 있어도 무조건 고쳐주지만은 않았다는 얘기를 그렇게 해석하셨군요… 용과같이6도 솔직히 대사 몇마디만 뺐어도 정발 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근데 그냥 취소됐죠. 역사왜곡 인정하고 수정한 사례를 달라고 하길래 인정한 게임이 어딨냐고 했습니다. 용과같이도 “공식적”으로 인정한적 없어요. 고쳐주는게 당연한게 아니라 뭉게고 넘어가는 경우가 더 많았어요. 그러니 궤변이라고 한거죠. “인정하는 순간 무조건 고쳐줘야되니 그렇게 못하는거다 그러니 발매계획이 없었다라고 할수밖에 없는거다” 라는 논리가 궤변이라는 겁니다. 용6처럼 그냥 뭉게고 넘어가면 차라리 나은거죠. 그뒤로 세가랑 소니가 껄끄러워 졌나요? 더 돈독해지고 잘나가지… 근데 이번에는 발매계획이 없었다는식으로 거짓말을 왜 합니까? 긁어부스럼이에요. 코에이도 더 욕먹을… 진작부터 문제가 될걸 알아서 발매계획도 안했다는 얘기 아닙니까? | 24.02.15 14:03 | | |
(IP보기클릭)168.126.***.***
'고쳐주는게 당연한게 아니라 뭉게고 넘어가는 경우가 더 많았어요.' ------------------------------------------------- 님 말 잘했네, 그래요. 지금 소니가 하는게 바로 그 '뭉개고 넘어가는거'잖아요. 님말대로, '역사 문제 있어서 취소했어요.' 하면, 뭉개고 넘어가는게 아니잖아요. 완전 문제를 수면 위로 드러내는건데... 소니 입장에선, 뭉개고 지나갈려고 하는데, '문제' 있다고 인정해버리면, 그게 꺼져가는 불씨에 기름을 붙는거죠. 그리고, 님이 아까부터 '발매계획이 없었다는식으로 거짓말을 왜 합니까?' 라고, 소니가 거짓말 했다고 했다고 하는데, 소니가 거짓말 했다는것도 사실상 님의 심증만 있는거죠. 상황상 심증이 강하다고 해도, 공식적인 인정이 없으니, 님의 심증만으로 거짓말로 무조건 확정 지을수 없는거죠. 왜? '역사왜곡 인정하고 수정한 사례를 달라고 하길래 인정한 게임이 어딨냐고 했습니다.' 님이 이렇게 말씀하셨죠? 역사 왜곡을 인정한 게임이 어디있냐고? 왜 없을까요? 님이 우에 예시를 든 용과같이 6탄만 해도, 이유는 '뻔하다'면서요. 왜, 뻔한 역사 논란이 있는 게임들은 분명 있는데, '역사왜곡 인정'한 게임이 없는거죠? 아무도 오피셜로 인정 안했으니까요. 심증은 뻔하지만, 오피셜로 인정 안했으니, 우리가 겉으로는 '없는걸'로 해주는거 아니예요. 역사 문제 있는 게임들은 분명 있었지만, 오피셜이 없기 때문에, 님도 '인정한적이 없는데 뭔 인정한후에 그대로 발매한 경우를 찾으라니' 라는 말을 당당히 하신거 아니예요. 똑같은 논리로, '소니가 거짓말이라고 인정한적이 없는데, 뭔 '거짓말을 왜 했냐'는 경우를 찾습니까? 라고 하면 뭐라 하실건데요? | 24.02.15 14:18 | | |
(IP보기클릭)125.180.***.***
뭉개고 넘어가고만 있었으면 이런글이 올라오지도 않았겠죠. 이 글 배댓 쭉 보시고 다른사람들 댓글도 좀 보시구요. 거짓말 한거 때문에 사람들이 비판하고 조롱하고 있는데 또 “ 뭉개고 지나가는데 역사왜곡을 인정해버리면….” 이 왜 나옵니까? 그냥 하던대로 뭉개고 지나가면 될것을…아니면 인정을 하던가… 어쩔수 없이 거짓말을 할수밖에 없었다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그렇게 설명을 했는데 이해가 안되시면 제가 잘못입니다. 여기 댓글 단 사람들 대부분 어리석고 님 혼자 현자실수도 있는거죠. 그리고 제가 궤변 이라는 단어를 쓴거 때문에 그러시는거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시간 낭비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 24.02.15 14:58 | | |
(IP보기클릭)168.126.***.***
그러니까, 그 님이 원하는 '뭉개기'를 잘한거잖아요. 소니가... 이번 사태에 대해, '코에이'탓을 한 것도 아니고, '유저'탓을 한 것도 아니고, 어느 누구탓도 안하고 넘어간거잖아요. 님 말대로, '문제되는 내용에 대해 사전에 파악 못했다~죄송하다~' 라고 하면, 코에이를 저격하는거고, '문제되는 내용 없던데?' 하면 한국 유저들을 무시하는거고, 둘 다 할 수 없으니, 제 3의 대답을 내놔야하는데, 그래서 적당히 '계획 없었다.'란 핑계를 댄거 아니예요. 그걸 님은 '코에이만 중요하고 한국 시장은 중요하지 않나요?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 그냥 윗댓글에 썼듯이 “ 문제되는 내용 몰랐다~ 그래서 뒤늦게나마 출시 취소했다~ 죄송하다” 이게 맞는거죠.' 라면서요. 소니가 한국시장, 코에이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 절대 '문제되는 내용 몰랐다~ 그래서 뒤늦게나마 출시 취소했다~ 죄송하다' 란을 할 수가 없다고요. 저 말 하는 순간, 한국시장은 좋아할지 몰라도, 코에이는 싫어할테니까... 이 간단한 논리를 모르시겠습니까? | 24.02.15 15:24 | | |
(IP보기클릭)125.180.***.***
이미 용6의 선례가 있는데 왜 자꾸… 뭉개기하려면 용6처럼 하면되요. 댓글에 여러번 언급을 했는데도 자꾸 다른소리를…. 전지적 소니시점까지도 이해를 하겠는데 이건 그냥 소니 변호인 수준이네요. 이렇게 하면 반드시 이럴것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이렇게 된다~ 뇌피셜로 추측으로 그렇게 논리를 전개해 나가면 어느 논리가 틀릴까요? 용과같이6때도 사과 안했고 인정 안했고 그냥 출시 안해도 유저들한테 소니 욕 안먹고 소니와 세가 관계 껄끄러울 일도 없었습니다. 무슨 부부관계도 아니고 뭐가 껄끄럽고 삐치기라도 한답니까? 그리고 소니가 갑이고 코에이가 을인데 무슨… 2k처럼 매년 천만장 2천만장씩 파는 제작사면 몰라도… 게다가 진작부터 알고있었고 한국에 발매할 계획이 없었다는 얘기가 코에이 달래주는데 무슨 효과가 있다는건지…더 맥이는거 아닌가요? 문제가 심각하다는걸 이미 알아서 발매생각도 안했다는건데… 님 논리가 이해가 안되서 사람들이 저렇게 댓글을 쓰고 추천수가 올라가고 하는게 아닙니다. 이해는 가는데 신빙성이 떨어지는 얘기라구요. 아니 이렇게 본인의 추측만으로 논리를 말씀하시는거면 저도 댓글을 안달았을텐데…시간이 참 아깝습니다. 저는 혹시나 소니직원 아니신가 했습니다. | 24.02.15 16:54 | | |
(IP보기클릭)61.84.***.***
님도 추측만으로 님의 주장을 하는건데, 무슨 이제와서 추측 타령을 해요? 님이 소니가 '거짓말을 했다.' 라고 하는것도 정황만으로 내린 님의 추측이잖아요. | 24.02.15 19:02 | | |
(IP보기클릭)125.180.***.***
네?? 돈내고 심의받고 한글화까지 진행했는데 발매계획이 없었다고 할수 있나요? 발매취소가 맞는거지… 님이 주장하는 코에이와의 관계 소니의 어쩔수 없는 선택 등등 내부직원 아니고서야 알수없는 그야말로 정황도 없는 추측이구요. 어제 오늘 한글화, 심의 , 국내 홍보 등등 다른사람들이 올린 증거 수두룩한데 뭔 정황입니까? 팩트지. | 24.02.15 20:26 | | |
(IP보기클릭)168.126.***.***
'님이 주장하는 코에이와의 관계 소니의 어쩔수 없는 선택 등등 내부직원 아니고서야 알수없는 그야말로 정황도 없는 추측이구요.' ----------------------------------------------------------------------------------- 저 정도 추측에 무슨 내부직원까지 필요해요? 당연히, '저 회사에서 이번에 만든 게임은 잘못된 역사 왜곡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하고 디스하면, 만든 회사 입장에서 껄끄럽죠. 앞으로 신나게 팔아먹어야 하는데, 벌써부터 '니들 제작 사상이 잘못되었어.' 하고 지적하는건데... 이게 꼭 내부직원까지 있어야 알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운 논리인가요? 아니면, 저렇게 지적하면, 코에이가 '와, 소니님이 우리 게임보러 역사의식이 잘못되었다고 하시네. 소니님이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영광입니다. 만세!' 하고 좋아하기라도 할꺼란 말씀이신가요? 님이, 심의 받고 한글화 진행하고 발매안하는건 발매취소라고 생각하는게 상식이라고.. 라고 주장하신다면, 똑같은 논리로, '자기 회사 게임 제작하는데, 다른 회사가 '너희 제작진들 역사의식이 잘못되었어.' 라고 지적하면, 반발이 있을꺼란거도 상식적이죠. 뭘로 생각해도 그런 상황을 좋아하겠냐고요? -------------------------------------------------------------------------------------- 애시당초 저도 지금 우리의 대화들이 다 추측에 기반하고 있는거 알기에, 처음부터 '님의 소니 거짓말이란 주장도 님의 추측입니다.' 라고 한건 아니었어요. 그런데, 대화가 이어지면서, 님은 자기의 추측은 확실한 '팩트'고, 제가 한 말은, '님이 소니랑 코에이 내부를 알음? 님 말이 뭘 근거로 사실임?' 이렇게, 너의 추측은 확실한 거짓이다... 하는 식으로 나오시니, 저도 '나의 주장만 추측을 바탕으로 함? 님의 주장도 추측을 바탕으로 하는건 마찬가지잖슴?' 라고 하는거죠. 님도 '역사 왜곡을 인정한 게임이 어디있냐고' 하셨죠. 님 말대로, '인정하고 사과하면 땡인데, 왜 그걸 못하냐?' 할 정도로 쉬운 일이였으면, 왜, 지금까지 인정한 게임이 하나도 없겠어요? 설마, 사실은 지금까지 역사왜곡한 게임은 하나도 없었고, 우리가 오해해서 역사왜곡 했다고 믿고 있었던 것인가요? 그래서, 진짜 그런 사실이 없기 때문에, 제작사들이 인정 안한건가요? 아니잖아요. 분명 역사왜곡 게임들 있었고, 왜곡이 있었는데, 인정 안하고 있는거잖아요. 그런 경우가 1개만 있는것도 아니고, 역사 왜곡 나오는 게임마다, 미리 그러기로 약속들이나 한 것처럼, 다 '인정 안하는' 스탠드를 취하고 있는데, 이게 단지 '우연 | 24.02.15 21:41 | | |
(IP보기클릭)168.126.***.***
이게 단지 '우연히' 그렇게 된 일까요? 아니죠. 인정하면 '자기들에게 손해가 될 수 있으니까' 인정 안하는거죠. 님이 '상식적으로 봤을때 팩트'란걸 중요시한다면, 왜, 역사 논란 게임들이 나올때, 게임을 만든 회사, 사람들이 다 다른데도, 그들이 취하는 스탠드는 결국 '인정 안한다.'는 스탠드로 같아질까? 거기에 대해서도 '우연'이 그렇게 되었다고 볼 순 없지 않겠어요? 인풋이 다 다른데, 아웃풋이 같다면, 상식적으로 봤을때, 인풋과 아웃풋 사이에 '어떤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나온다는게 '상식'이고 '팩트'겠죠. 다른 논란이 일어났던 게임들이 다 '인정 안함'으로 쭉 이어져 왔는데, 이제와서, '소니가 인정해도 코에이가 기분 나쁠지 아닐지 님이 어떻게 알아요?' 이러는게 더 '비상식'적 아닙니까? | 24.02.15 21:50 | | |
(IP보기클릭)182.220.***.***
(IP보기클릭)112.161.***.***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11.234.***.***
이딴겜 지키자고 부계판거면 넘 추한뎅 | 24.02.15 07:38 | | |
(IP보기클릭)111.125.***.***
본계 누구일지 짐작이 다 가네요 ㅋㅋㅋ | 24.02.15 08:28 | | |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4.56.***.***
(IP보기클릭)106.129.***.***
(IP보기클릭)106.129.***.***
출시계획이 없었다고는 말 안했는거 같은데 | 24.02.15 07:40 | | |
(IP보기클릭)221.158.***.***
기자가 스토어에 없었다고 주장 하는거 보면 딱히 번역 문제는 아닌거 같습니다 소니 주장에 뒷받침 해주는 중 | 24.02.15 07:43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175.214.***.***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59.187.***.***
(IP보기클릭)210.113.***.***
(IP보기클릭)118.131.***.***
(IP보기클릭)6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