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이든 기적이든 선택할 자유가 있듯이 검으로 게임을 풀어나갈 자유도 있는 법이지요
호라루 처럼 엇박, 무시무시한 데미지가 있지만 정직한 딜탐을 주는 보스더러 불합리하다 불만을 표시할까요?
두 마리 동시에 나와서 독장판과 공격 패턴을 겹치게도 쓰면서 이동 속도도 플레이어보다 빠른 쌍가고일
구르기 패턴이 연속으로 나오면 하염없이 달리기해야하는 불의거인
근접해있는 상황에서, 선딜도없이 갑자기 물새난격 뛰어올라 회피를 위해서는 특정 전기의 사용을 강제하는 말레니아
모든 모션이 플레이어보다 빠르고 민첩하며, 모션도 없이 백스텝에 추가타까지 날리는 짐승사제
그리고 화룡점정으로, 한없이 추격전을 반복해야만하는 최종보스까지.
모두 특정 전기 없이 클리어하기는 했습니다만, 이건 난이도의 어려움보다도 짜증을 유발하는 패턴입니다. 어려운 패턴의 파훼 후 보상도 적은데 접근 자체를 원천 차단하는 패턴도 있고 이걸 반복적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깰 수는 있는데 짜증나는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대 다수 보스전은 오히려 플레이어의 선택의 자유를 해치는거구요. 호전성의 차이를 뒀다지만, 그리고 깰수도 있다지만 결국 근본은 다아는 패턴을 두개 놓고 운좋게 아다리 맞아떨어질때 딜하는 것이 전부죠.
이건 난이도가 아니라 단순 작업의 연장입니다. 지루하고 짜증날 뿐이죠.
닼3 데몬의 왕자 보스전을 생각해보시면 엘든링의 이런 복수보스 구성이 얼마나 무성의한 늘여놓기인지 비교가 됩니다.
사냥개 스텝을 쓰면 된다는 말은 즉, 사냥개 스텝을 써야만 한다는 말입니다.
특정 전기를 쓰면 쉽다는 말은 즉, 그 전기를 강제한다는 뜻이죠.
어떤 기술은 대형적에게 효과적이고, 모션이 긴 대신 데미지가 쎄거나, 타수가 많고 약한 대신 연타 버프를 유용할 수 있거나, 사용이 매우 편리한 대신 딜이 약하다... 이런식으로 가는게 맞는 밸런스죠.
지금은 쓰기편한게 딜도 강력합니다.
물론... 이런 오버밸런스가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신규 유저들의 편의를 챙겨주고, 이 험난한 엘든링 세계에 덩그러니 떨어진 분들에게 커다란 하나의 빛줄기이겠지요.
말하고자하는 점은 결국, 엘든링의 보스 설계는 미흡하다는 것.
그리고 사용가능한 전투 기술의 리스크-리턴이 어떤것들에게는 너무 가혹하다는 점입니다.
이를 컨셉 플레이 자체의 문제로 볼 순 없겠지요.
Pvp는 이미 망가진 생태계에 가까우니 언급하진 았겠습니다.
아무튼 다들 행복링 하시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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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개 스텝 부분은 특히나 공감합니다. 특정 보스의 불합리한 밸런스에 대해 이야기 할때 꼭 '아 그거 사냥개 스텝 쓰면 쉬워요'로 일축해버리는 사람들이 꼭 있더라구요. 물론 퀵스텝, 사냥개 스텝이라는 상위호환 회피기동이 있으니 그걸 활용하면 기본 구르기보다 유리하게끔 밸런스를 설계하는 건 당연한거고 저 역시 쌍수무기 세팅을 할때는 어차피 쌍수모션이 주력 딜링이라 전회로는 사냥개 스텝을 안쓸 이유가 없어서 애용하고, 간지도 나서 좋아하는 전회이긴 합니다. 다만 사냥개 스텝을 쓰지 않으면 난이도가 극단적으로 오르는 몇몇 보스들의 패턴은 빌드를 지나치게 강제한다는 느낌이 드는게 사실이죠. 방패는 가드 중심으로 쓸거면 철벽 방패, 패리 위주로 쓸거면 황금 패리 이런식으로 나뉘고 이게 일반 방패 플레이의 한계를 각 영역별로 보완해준다는 느낌이면 사냥개 스텝은 그냥 회피의 거리, 판정, 발동속도까지 전부다 상위호환이라 회피 중심 플레이를 할때 대체로 채용할게 사실상 없는 상황이라 더더욱 그렇죠. 안그래도 방패의 일반가드는 보스 상대로 버티질 못하니, 무기 전회는 거의 방패 활용을 배제한 상태로 활용해야하는데(방패 활용하려면 방패 전회를 써야하므로) 몇몇 보스 상대론 개스텝 없이는 회피 플레이의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다보니 다른 수십개의 전회들의 활용방안들이 빛을 바래버리는 감이 너무 강해요. 그런데도 '사냥개 스텝이면 피해지니 스텝 써라'로 일축하는건 몇몇 보스의 밸런스에 대한 불합리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하죠. 사람들은 엘든링의 다채로운 전투를 해보고 싶은거지, 블러드본의 사냥꾼 유골을 활용한 전투를 하길 원하는게 아닌데 말이죠.
(IP보기클릭)175.223.***.***
불합리함은 깰 수 있냐 없냐 여부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개발자가 내놓은 건 버그가 아닌 이상 깰 수 있다는 거니까요. 1. 누구든지 패턴을 학습하고 숙련도가 생기면 깰 수 있는 게 아니라 아주 특수한 반사 신경 같은 것을 요구하는가 2. 그 게임의 전반적인 액션 구성과 템포에 어긋나는가(나는 다크소울인데 상대는 데메크) 3. 원글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파훼의 즐거움 대비 피로감과 짜증만 유발하는 패턴이 많은가(연타기, 장판기라든가, 후딜이 없어 내 턴은 내 턴, 니 턴도 내 턴이라든가..) 4. 패턴운에 좌우되는 게 심한가 이런 점들이 불합리함을 결정하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엘든 링의 액션은 충분히 불합리하고, 대중성과 RPG성을 위해(영체 등) 순수 액션의 즐거움을 희생한 것 같습니다. 뭐 상업적으론 엄청난 성공을 했지만 액션 게임 유저로서는 아쉬움이 많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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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가진 생태계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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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마지막에 상업적 성공도 주객전도인게 사람들이 (너프전) 발불검 서리밟기, 그리고 현재 사냥개스텝때문에 이겜을 산건 아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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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이게 후반지역으로 갈수록 나의 성장폭은 한계가 있는데 보스의 스펙은 갑자기 상승하면서 결국 특정빌드에 의존해야 스트레스 없이 클리어되는 상황이 자주 나오더라구요 물론 소수의 신의 컨트롤을 가진 유저는 해당 안되겠으나 그런 컨트롤도 무수한 유다희양과의 면담 속에 겨우 한 번 나온 결과물이라고 볼 때 몹의 스펙에 있어서는 밸런싱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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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리밟기는 써봤는데 여전히 좋습니다 월은은.... 뭐 그로기빼곤 여전히 빠르고 쎄구요 밤불검만은 애도......ㅠㅜㅠ | 22.03.30 1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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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가진 생태계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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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음 ㅇㅇ.. | 22.03.30 14: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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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개 빼고 특대무기 전회들 이거저거 다써보고 있긴한데, 거인사냥이 그나마....사자베기는 간지는 나는데 선후딜이 너무 심각하고... 일단 특대무기에 발라지는 전회가 너무 한정되있어서 그게 좀 아쉽긴 하네요. | 22.03.30 14: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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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대형이나 특대형이면 둔기나 창이 좋더라구요 돌격 전회나 주교의돌진 너무 재미있음 ㅋㅋ | 22.03.30 14: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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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베기가 인간형 강제 다운 기능이 있는데 난격을 확정적으로 끊어낼 수 있다거나 했으면 진짜 멋지게 활용해먹었을 텐데ㅠㅠ | 22.03.30 16: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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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개 스텝 부분은 특히나 공감합니다. 특정 보스의 불합리한 밸런스에 대해 이야기 할때 꼭 '아 그거 사냥개 스텝 쓰면 쉬워요'로 일축해버리는 사람들이 꼭 있더라구요. 물론 퀵스텝, 사냥개 스텝이라는 상위호환 회피기동이 있으니 그걸 활용하면 기본 구르기보다 유리하게끔 밸런스를 설계하는 건 당연한거고 저 역시 쌍수무기 세팅을 할때는 어차피 쌍수모션이 주력 딜링이라 전회로는 사냥개 스텝을 안쓸 이유가 없어서 애용하고, 간지도 나서 좋아하는 전회이긴 합니다. 다만 사냥개 스텝을 쓰지 않으면 난이도가 극단적으로 오르는 몇몇 보스들의 패턴은 빌드를 지나치게 강제한다는 느낌이 드는게 사실이죠. 방패는 가드 중심으로 쓸거면 철벽 방패, 패리 위주로 쓸거면 황금 패리 이런식으로 나뉘고 이게 일반 방패 플레이의 한계를 각 영역별로 보완해준다는 느낌이면 사냥개 스텝은 그냥 회피의 거리, 판정, 발동속도까지 전부다 상위호환이라 회피 중심 플레이를 할때 대체로 채용할게 사실상 없는 상황이라 더더욱 그렇죠. 안그래도 방패의 일반가드는 보스 상대로 버티질 못하니, 무기 전회는 거의 방패 활용을 배제한 상태로 활용해야하는데(방패 활용하려면 방패 전회를 써야하므로) 몇몇 보스 상대론 개스텝 없이는 회피 플레이의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다보니 다른 수십개의 전회들의 활용방안들이 빛을 바래버리는 감이 너무 강해요. 그런데도 '사냥개 스텝이면 피해지니 스텝 써라'로 일축하는건 몇몇 보스의 밸런스에 대한 불합리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하죠. 사람들은 엘든링의 다채로운 전투를 해보고 싶은거지, 블러드본의 사냥꾼 유골을 활용한 전투를 하길 원하는게 아닌데 말이죠.
(IP보기클릭)175.223.***.***
불합리함은 깰 수 있냐 없냐 여부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개발자가 내놓은 건 버그가 아닌 이상 깰 수 있다는 거니까요. 1. 누구든지 패턴을 학습하고 숙련도가 생기면 깰 수 있는 게 아니라 아주 특수한 반사 신경 같은 것을 요구하는가 2. 그 게임의 전반적인 액션 구성과 템포에 어긋나는가(나는 다크소울인데 상대는 데메크) 3. 원글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파훼의 즐거움 대비 피로감과 짜증만 유발하는 패턴이 많은가(연타기, 장판기라든가, 후딜이 없어 내 턴은 내 턴, 니 턴도 내 턴이라든가..) 4. 패턴운에 좌우되는 게 심한가 이런 점들이 불합리함을 결정하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엘든 링의 액션은 충분히 불합리하고, 대중성과 RPG성을 위해(영체 등) 순수 액션의 즐거움을 희생한 것 같습니다. 뭐 상업적으론 엄청난 성공을 했지만 액션 게임 유저로서는 아쉬움이 많네요.
(IP보기클릭)39.7.***.***
푸른빛 바람
사실 마지막에 상업적 성공도 주객전도인게 사람들이 (너프전) 발불검 서리밟기, 그리고 현재 사냥개스텝때문에 이겜을 산건 아니잖아요 | 22.03.30 17: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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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렇긴 한데 처음에 너무 어려웠다면 대다수는 떨어져나가지 않았을까요? 빨리 진행한 스트리머나 유튜버들이 날먹 빌드도 소개해주고, ‘야! 너도 소울류 할 수 있어!’ 하니까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 22.03.30 17: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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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이게 후반지역으로 갈수록 나의 성장폭은 한계가 있는데 보스의 스펙은 갑자기 상승하면서 결국 특정빌드에 의존해야 스트레스 없이 클리어되는 상황이 자주 나오더라구요 물론 소수의 신의 컨트롤을 가진 유저는 해당 안되겠으나 그런 컨트롤도 무수한 유다희양과의 면담 속에 겨우 한 번 나온 결과물이라고 볼 때 몹의 스펙에 있어서는 밸런싱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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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키로에서는 이런 부분이 가드를 해도 공격하는 것과 같은 시스템으로 해소가 된 느낌인데 닥소3스타일로 풀어낸게 좀 의아했습니다 | 22.03.30 15: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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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야 사기무기랑 빌드로 조금이라도 편하게 진행하고 싶고 그 빌드에 갈아넣은 한정된 강화석이 아까워서 너프이야기하는 사람들 썩은 꼰대들로 만들고 싶은 심정은 이해가 안되는게 아니지만 글쓴이 분 말대로 아닌건 아닌겁니다ㅋㅋ 밤불검 월은그로기 서리밟기 너프먹었던거처럼요. | 22.03.30 16: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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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이런저런 파밍해서 나름 천천히 강해지는 거보다는 디아처럼 특정 사기무기를 파밍하는 게임이 되버린 점은 너무 아쉬움 근데 이걸 조절 못하던 회사도 아니라서 더 아쉬움 잘 할 수 있는데 사펑 사건도 있고 결국 연기하기에는 부담이 심했던 게 컷던거 같음 뭐...애초에 지금 메로나?던가 누구던가 이름도 가물가물한 npc 퀘스트도 있는데 못 풀고 있는거 보면... | 22.03.30 16: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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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의미에서 스팀 270 시간 따리가 느끼는 사기 빌드 3개 공유 합니다. 1.쌍수 산적곡도 점공 : 너프1순위 회차 믹서기, 노영체 의미없음 8회차 엘데 짐승도 노출혈로 버프된 딜로만 갈아버림(아다리 맞음 8+회차 엘짐 조우딜로 피 70퍼 가량 깎기 가능) 2. 또문석+그냥개 뾱뾱 ;문답무용 노영체가 더 편할정도의 안정성, 무기로는 신살갖 대자검을 추천함 어마무시한 안정성에 더해 출혈빨로 거의 모든 보스를 빠르게 밀수 있음! 3.버프+멸망의 유성 : 확정타격+탈리4개를 딜관련으로 채울수 있어 깡딜도 좈나쌤 | 22.03.30 17:20 | |
(IP보기클릭)175.223.***.***
제가 지금 말레니아 트라이하다 개빡친 상황인데.. 물새난격이 대표적인 불합리 예시 같네요. 근접한 상태에서 사냥개 없이 이걸 회피로 파훼하는 방법은 딱 하나입니다. 정확한 타이밍에 정확한 방향으로 이동하고 구르기.. 뒤로 물러난다든가, 구르는 방향을 바꾼다든가 이런 선택지가 아예 없어요. 그것마저도 내 공격 후딜 중이면 답이 없습니다. 근데 그마저도 일반인 레벨에선 알 수가 없게 해놨어요. 직접적인 공략 없이 깨보려고 공략 영상은 안 보고 가까이 붙으면 된다는 팁만 보고 온갖 시도를 다 해봤지만 아직까지 근접 상태에서 완벽 회피는 성공을 못했네요. 뭐 한 10시간 꼴아박으면 저도 회피할 수 있겠지만.. 보스 클리어도 아니고 고작 그 패턴 하나 회피하려고 10여시간 꼴아박는 것도 좀 과한 설계인 거죠. | 22.03.30 17:50 | |
(IP보기클릭)118.235.***.***
첫타 피하는게 중요해요 말레니아가 자세 잡는거 보고 주변을 빙글 도시면 1타 헛치거든요 그럼 2연격,3연격은 그냥 보고 피하시면 되요 의외로 쉬움 | 22.03.30 18:35 | |
(IP보기클릭)118.235.***.***
그리고 팁을 드리면 1페 말레니아는 물새난격 시작모션에서 출혈터지면 시전이 취소됩니다. 겁 안먹고 시산 전기갈기셔도 되여 | 22.03.30 18: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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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내 공격 후딜 중이면 안됨미다 | 22.03.30 18: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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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그걸 한두 번 해본 게 아닌데 1타 안 피해집니다. 지금도 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달려보고 왼쪽으로도 달려보고 오른쪽으로 달려봐도 죄다 쳐맞습니다 ㅡㅡ | 22.03.30 18: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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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출혈무기 아닙니다ㅜ | 22.03.30 18: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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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똥폼잡고있는 상태에서 1연격 첫타까지 님을 조준합니다. 그래서 말레니아 주시잡고 초근접 상태에서 원을 그리셔야 해요 | 22.03.30 18: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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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그관련으로 팁썼던적도 있는데, 대부분 문제가 무기 평타후 후딜때문에 돌 시간이 안나오는게 문제에요 | 22.03.30 19: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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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안 보고 깨는 게 목표라ㅜ | 22.03.30 18: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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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난격은 둘째치고 그 외에도 쳐맞다가 갑자기 옆으로 피해서 치는 거, 그 담에 갑자기 돌진 3연타.. 하 이 돌진 3연타가 진짜 ㅈ같은 건 오른쪽 대각선으로만 피해지는데 진짜 바로 반응 안 하면 이 뒤에 후속타를 또 맞는다는 점입니다. 쳐맞다가 갑자기 반격은 대검 입장에선 진짜 개노답이고 ㅡㅡ | 22.03.30 18: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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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ㅜ 응원 합니다. 물새난격은 피하는건 불가능하고, 죽을 각을 안준다고 생각하고 대응하세요, 깨고 나면 성취감이 클거에요 | 22.03.30 19: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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