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전의 가이드이니 언제나 그렇듯이 변경과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 미호요가 파루잔에 대해서 계속 질팡갈팡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어쩌면 출시가 될 때에도 변경점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료는 WFP, KQM디코쪽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방랑자(스카라무슈)
특성: https://ambr.top/kr/archive/avatar/10000075/wanderer
계속 계수가 이상하게 꼬여진 캐릭터들이 줄기차게 나오다가 오랫만에 공격력 기반의 평범한 캐릭터가 나왔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중에 붕 떠서 상당한 수준의 범위공격을 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공중에 올라갈 때 바람에 의해 확산이 되는 원소들을 두를 수 있는데, 각 원소마다 특별한 버프를 받을 수 있는 녀석이죠.
파루잔 때문에 많은 잡음이 있지만 일단 독립적인 개체로 평가할 때 매우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딜러이며 각 조합마다 평균적으로 4만~5만 이상의 dps를 보여주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1. 특성작
9/9/9작이 권장됩니다. 원소스킬이 요이미야나 호두처럼 버프기이기 때문에 가장 나중에 찍을 수는 있지만, 결국 전부 9/9/9작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특성작에 필요한 레진이 많이 들어가는 캐릭터입니다.
2. 성유물
소의 경우처럼 청록/공격력 2/2셋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번 3.3에 나오는 신규 성유물인 [모래 위 누각의 역사] 성유물 (https://ambr.top/kr/archive/reliquary/15027/desert-pavilion-chronicle) 을 쓰는 것이 가장 좋으며, 2/2셋과 비교시 약 20%까지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물론 확산딜러로써 4셋 청록 또한 기용할 수 있지만, 모든 파티의 원마를 올려주는 설탕보다는 못합니다.
주옵은 평범하게 공격력/바람원소/치명타 이지만, 여기에 원충문제가 있습니다. 밑의 파루잔에서 다룰 내용이지만 일단 130%~150%정도를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매 사이클마다 원폭을 쓴다면 더 많은 원충이 필요하게 되며, 이 경우 오히려 전체적인 데미지가 하락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3. 조합
일단 파루잔을 집어넣기만 하면 헤이조의 경우처럼 상당한 조합의 자유도가 있습니다. 종려+알베도, 야란+행추, 베넷+향릉, 피슬+행추 등등... 매우 평범하고 다양한 조합들을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물론 파루잔까지 뺀 일반적인 베행향 국조덱 또한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문제는 원충이며, 이 원충문제는 파루잔에게 달려있습니다.
4. 무기
https://ambr.top/kr/archive/weapon/14512/tulaytullahs-remembrance
4성은 5재련, 5성을 1재련 기준으로 본다면 최근에 나오는 캐릭터들처럼 전무가 상당히 좋은 캐릭터입니다. 방랑자/운근/베넷/파루잔 조합기준 2번째로 강력한 사풍원서보다 약 20%정도 더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좋은 무기는 음유시인, 카구라, 그리고 일월의 정수/천공의 두루마리 입니다.
일월의 정수의 경우 버프시간이 6초밖에 되지 않아서 원폭의 데미지나 일반공격의 데미지 버프가 일찍 빠지게 되어서 방랑자에게 그렇게까지 잘 맞지는 않지만, 그래도 5재련의 경우 휴지보다는 약간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니 사풍이나 음유시인이 없다면 일월의 정수나 휴지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베넷이나 운근이 빠지게 된다면 일월보다 휴지가 앞서게 됩니다. 전무와 사풍을 제외하고는 차이가 겨우 5%내외니 가지고 계시는 것을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루잔
특성: https://ambr.top/kr/archive/avatar/10000076/faruzan
문제가 되는 캐릭입니다. 지금까지 너프를 미친듯이 먹고 있는데, 다른것은 둘째치고 미호요가 계속해서 이 캐릭터의 원충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점이며, 계속해서 원충문제에서 0~5돌과 6돌의 차이를 늘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현재 바람 버퍼가 얘말고는 없기 때문에 돌파문제를 떠나서 방랑자의 경우 국조덱이 아닌 이상 파루잔을 꼭 써야 합니다. 하지만 소의 경우 이 원충문제 때문에 파루잔이 6돌이 아닌 이상 그리 큰 이득을 못 볼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밖에서 저의 기준으로 본다면 원폭의 발동되는 형태를 봐도 소하고 같이 쓰는것이 좀 불편한 캐릭터이며, 특히나 원충문제/스킬 때문에 강공까지 거의 강요가 되는 캐릭터이기에 소 때문에 얘를 뽑으신다면 좀 고민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1. 특성작
기본적으로 1/9/9작이 권장되지만 만일 6돌이 안될경우 임시적으로는 1/6/9작도 나쁘지 않습니다. 6돌이 되는순간 원폭에 원소스킬 데미지가 포함되기 때문에 원소스킬을 꼭 올리서야 합니다.
2. 성유물
원충을 얘기해야 하는데, 미호요의 계속되는 너프로 인해서 현재 파루잔은 6돌이 아닌이상 원소입자를 거의 만들지 못합니다. 따라서 0~5돌까지는 페보활 기준 최소 270%이상의 원충이 필요하며 이 말은 사실상 비페보활의 경우 300%라는 얘기입니다. 만일 6돌이라면 페보활 기준 200%~250%정도로 원충을 낮출수는 있습니다. 이 원충문제와 방랑자 조합에 들어가는 팀원에 따라서 사용하는 성유물이 갈라집니다.
0~5돌의 경우:
만일 행추, 야란, 피슬처럼 강력한 비바람원소 서브딜러가 들어간다면 청록4셋이 권장됩니다. 아니면 왕실4셋이나 4성 성유물인 유배자가 적극적으로 권장됩니다. 270%의 원충을 맞추기가 힘들다면 유배자2셋+절연2셋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단 원충 270%을 넘기는 것이 관건입니다.
6돌의 경우:
천암4셋이나 공18%/바람15% 2/2셋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서브딜러를 위한 청록4셋도 괜찮습니다.
주옵의 경우 기본적으로 원충시계/바람원소/치명타이며, 6돌이며 부옵이 잘 붙었다면 공시계/바람원소/치명타도 기용할 수 있습니다.
이 원소구슬 생성에 당연히 방랑자도 영향을 받는데 만일 파루잔이 6돌이라면 방랑자의 경우 130%정도가 좋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필요한 원충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저는 이 경우 150%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3. 조합
기본적으로 방랑자의 버퍼로 들어갑니다. 위의 방랑자 조합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무기
심각한 원충문제로 인해서 현재 가장 좋은 활은 역시 페보활입니다. 계속 페보활이 최적인 캐릭터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만일 6돌이라서 이 원충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되었다면 활 서포터의 최고봉인 종탄이 있습니다.
낚시로 얻을 수 있는 왕의 측근이나 기타 원충활을 사용할 수 있지만... 아무리 봐도 페보활보다 더 잘 맞는 무기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파루잔을 6돌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면 지갑이 박살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찌라시상으로 4.X 폰타인때 바람 메인딜러들을 위한 5성 서포터가 나온다는 말이 있으니 언제나 신중하게 무리하지 마시고 가챠를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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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그냥 처음에는 좋은 것이다 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가면 갈수록 늘어나는 4성인데 아직도 버전당 6명씩 로테이션이 돌아가다 보니까 점점 괜찮은 4성 픽업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새로 들어오시는 분들에게는 더 이상 베넷/향릉/행추/피슬 고돌파를 하는것이 무척이나 어려워진 환경입니다. 뭔가 조금씩이라도 고성능 4성이 나와주어야 하는데, 성능캐들의 숫자는 늘어나지 않고 도리나 캔리스처럼 쓸모없거나 용도가 매우 한정적인 녀석들이 자리를 차지해서 점점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솔직히 베넷/향릉/행추/피슬만큼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로자리아/설탕/디오나 수준이면 좋을 것 같은데... 최근에 나온 4성중에서 그나마 비슷한 녀석들은 운근/시노부/레일라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2.11.20 1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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