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머] 스펙옵스 : 더 라인의 숨겨진 마지막 내러티브 [104]


profile_image (4237599)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40743 | 댓글수 104
글쓰기
|

댓글 | 104
 댓글


(IP보기클릭)106.101.***.***

BEST
라오어2랑 비교하는거 자체가 모욕이지. 적어도 스펙옵스는 스토리 마다 치밀하게 짜여진 복선들이 있고 기승전결도 깔끔했으니까.
20.08.04 13:22

(IP보기클릭)1.248.***.***

BEST
이상하게 그렇게 불쾌하지 않은 반전. 라오어 2에 비하면...
20.08.04 13:14

(IP보기클릭)211.36.***.***

BEST
콜오브듀티가 연출에 신경쓴거라면 이건 전쟁의 비참함을 묘사했음.
20.08.04 13:23

(IP보기클릭)106.101.***.***

BEST
밤새 술처먹고 버팔로짓하다 죽탕맞은 정신머리로 휘갈겨 싼 어느게임 스토리보단 훨씬 낫지.
20.08.04 13:23

(IP보기클릭)59.30.***.***

BEST
심오하다 심오해
20.08.04 13:17

(IP보기클릭)180.229.***.***

BEST
본문 안읽었구나
20.08.04 13:31

(IP보기클릭)118.39.***.***

BEST
늘상 말하는데 전쟁미화를 까는 작품인데 그런 선택지는 없는게 나음
20.08.04 13:30

(IP보기클릭)112.173.***.***

BEST
재평가고 자시고 이 게임은 출시당시에 문제작으로 남음과 동시에 선형 슈팅게임에 직구를 던진 작품인데
20.08.04 13:31

(IP보기클릭)223.39.***.***

BEST
작가가 헬기 추락에서 죽어가며 보는 플래시백인걸 가정하며 썼지만, 제작진이 집어넣은 트릭에 따르면 결국 핼기 추락후 진짜 죽은게 아니라는 결론 나오는게 정말 재미있었죠. 일부러 워커랑 플래이어를 괴리 시키겨 있음에도 동일시 하며 불쾌해 하는 사람이 나오는것도 재미있고요. 마지막으로 그 불쾌할수 밖에 없는 이야기를 보면서도 선을 넘는(Crossed the Line) 선택을 한 플래이어가 스팀에 더 많이 집계 됬다는 것도 재미있고요
20.08.04 13:24

(IP보기클릭)112.173.***.***

BEST
당연하지 그건 플레이어의 선택에 의해 결정되는게 아니라 이미 워커대령이 한 범죄를 플래시백해서 보여주는거니까
20.08.04 13:29

(IP보기클릭)1.248.***.***

BEST
이상하게 그렇게 불쾌하지 않은 반전. 라오어 2에 비하면...
20.08.04 13:14

(IP보기클릭)106.101.***.***

BEST
죄수번호-25980074
라오어2랑 비교하는거 자체가 모욕이지. 적어도 스펙옵스는 스토리 마다 치밀하게 짜여진 복선들이 있고 기승전결도 깔끔했으니까. | 20.08.04 13:22 | | |

(IP보기클릭)121.148.***.***

死門
물론 호불호가 갈림 솔직히 말하면 유저한테 불쾌한 경험을 시키고 니가 잘못했잖아 란식으로 가지고 놀게 했다라는 말도 틀린 말이 아닐정도의 불쾌한 경험인지라 | 20.08.04 13:24 | | |

(IP보기클릭)106.101.***.***

돌격강등하트!
그래도 라오어2의 차이점이라면 스펙옵스는 적어도 불쾌하긴 하지만 충뷴히 납득할수 있었고 라오어2는 그렇지 못했지. | 20.08.04 13:25 | | |

(IP보기클릭)121.148.***.***

死門
라오어 그 똥쓰레기에 비하면 비교 불가인건 맞지만 솔직히 불편한 경험을 하고싶어 게임하는 사람이 있는가 라는거지 | 20.08.04 13:26 | | |

(IP보기클릭)39.7.***.***

죄수번호-25980074
플스게에서는 이미 라오어2를 공전절후 불후의 명작으로 칭송하고 있던데 마틴 대위처럼 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광신으로 만들었는지 궁금함... | 20.08.04 13:28 | | |

(IP보기클릭)106.101.***.***

돌격강등하트!
물론 그렇게 호불호가 갈릴수는 있는데 그것도 하나의 경험이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전개가 무겁고 불쾌하지만 나름 여운이 남느냐, 아니면 불쾌하기만 하고 저열하게 느껴지느냐 그 차이. | 20.08.04 13:29 | | |

(IP보기클릭)219.248.***.***

돌격강등하트!
그런 사람도 많으니까 대체적으로 평이 좋겠지? | 20.08.04 13:30 | | |

(IP보기클릭)110.47.***.***

죄수번호-25980074
이 게임을 라오어에 비교하면 안 되지 라오어보다 훨씬 깊은 메세지를 담고 있고 마지막에 선택지까지 주잖아 | 20.08.04 13:34 | | |

(IP보기클릭)223.32.***.***

죄수번호-25980074
라오어 2의 ㅈ같은 주장에 비하면 스팩옵스는 더 현실성이 있지 단순이 게임을 넘어서 당시에 이라크 아프간에서 워커 대위처한 상황과 비슷한 상황이 너무나도 자주 발생해서 일반인들도 크게 공감할 수 있는 주제였고 | 20.08.04 13:58 | | |

(IP보기클릭)59.30.***.***

BEST
심오하다 심오해
20.08.04 13:17

(IP보기클릭)211.36.***.***

BEST
콜오브듀티가 연출에 신경쓴거라면 이건 전쟁의 비참함을 묘사했음.
20.08.04 13:23

(IP보기클릭)106.101.***.***

BEST
밤새 술처먹고 버팔로짓하다 죽탕맞은 정신머리로 휘갈겨 싼 어느게임 스토리보단 훨씬 낫지.
20.08.04 13:23

(IP보기클릭)58.122.***.***

개인적으로 이 게임의 최대 단점은 모든 행동이 제작자에 의해 강제된다는 점 같음. 하다못해 백린탄을 쓰지않는 루트라도 있었다면 어땟을까.
20.08.04 13:24

(IP보기클릭)118.39.***.***

BEST
루리웹-5914232296
늘상 말하는데 전쟁미화를 까는 작품인데 그런 선택지는 없는게 나음 | 20.08.04 13:30 | | |

(IP보기클릭)180.229.***.***

BEST
루리웹-5914232296
본문 안읽었구나 | 20.08.04 13:31 | | |

(IP보기클릭)110.47.***.***

루리웹-5914232296
이 게임이 당시에 영웅주의식 일직선 슈팅 게임의 안티테제로 나온 게임이라 그런 루트를 만드는거 자체가 메세지를 해치는거임.. 애초에 게임 내 설정도 그렇게 되지 않도록 짜놨고 본문에서 콜옵 언급하잖아... 그냥 정해진대로 가면서 다 쏴죽이면 마지막에 영웅 되는 시나리오 스펙옵스는 철저하게 그 진행을 따르면서 정 반대의 스토리로 감 | 20.08.04 13:37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5914232296
걍 제목에 스펙옵스만 보고 지 평소 생각 적은거같은데 지금 이 본문에 그 이유가 써져있자늠. 혹시 긴 글을 읽을수가 없어요? | 20.08.04 13:39 | | |

(IP보기클릭)117.111.***.***

루리웹-5914232296
본문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 게임은 일종의 트라우마 재생기 컨셉도 지니는데 루트갈래가 있었다면 컨셉 유지를 못하지 | 20.08.04 13:52 | | |

(IP보기클릭)125.182.***.***

루리웹-5914232296
아니 본문에 전부 설명됐는데 뭔 루트 타령을 | 20.08.04 13:56 | | |

(IP보기클릭)180.64.***.***

라오어2 백린탄때문에 불쾌할순있지만 그렇다고 라오어 2랑 비교하면서 까내리는 사람들 있더라
20.08.04 13:24

(IP보기클릭)223.39.***.***

BEST
작가가 헬기 추락에서 죽어가며 보는 플래시백인걸 가정하며 썼지만, 제작진이 집어넣은 트릭에 따르면 결국 핼기 추락후 진짜 죽은게 아니라는 결론 나오는게 정말 재미있었죠. 일부러 워커랑 플래이어를 괴리 시키겨 있음에도 동일시 하며 불쾌해 하는 사람이 나오는것도 재미있고요. 마지막으로 그 불쾌할수 밖에 없는 이야기를 보면서도 선을 넘는(Crossed the Line) 선택을 한 플래이어가 스팀에 더 많이 집계 됬다는 것도 재미있고요
20.08.04 13:24

(IP보기클릭)175.211.***.***

나는 콘레드 대령이랑 직접 교신을 하는게 주인공뿐이라는 점에서 눈치 깠는데, 문제는 게임 자체가 조오온나 재미 없는 시점에서 눈치를 깠음. 그래서 동생한테 '이거 혹시 주인공의 망상같은 걸로 퉁치냐?'하고 물어보니까 동생이 비슷하다그래서 '애미 ㅅㅍ' 하고 게임 지움. 아쉽게도 2시간은 지남.
20.08.04 13:24

(IP보기클릭)220.120.***.***

플레이어를 불쾌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이유가 있고 이해가 가는 그래서 애정가는 작품
20.08.04 13:25

(IP보기클릭)121.142.***.***

Chosen Undead
그게 바로 설득력 불쾌한 연출도 설득력을 갖느냐 아니냐에 따라 제작자의 의도를 납득할수도, 아님 '이 제작자색기는 그냥 병x이구나' 라고 받아들일수도 있죠 | 20.08.04 15:2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2.173.***.***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히비미쿠
당연하지 그건 플레이어의 선택에 의해 결정되는게 아니라 이미 워커대령이 한 범죄를 플래시백해서 보여주는거니까 | 20.08.04 13:29 | | |

(IP보기클릭)223.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히비미쿠
게임 내내 복선깔고 있었음 | 20.08.04 13:30 | | |

(IP보기클릭)175.19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히비미쿠
플레이어가 선택한게 아니라 워커가 선택하는걸 플레이어는 지켜보는거임 | 20.08.04 13:34 | | |

(IP보기클릭)180.2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히비미쿠
본문 읽자 | 20.08.04 13:35 | | |

(IP보기클릭)49.17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히비미쿠
본문 내용에는 플레이어를 비꼬는게 아니라 주인공의 상태에 대한 복선이라는데? | 20.08.04 13:42 | | |

(IP보기클릭)112.173.***.***

게임이 조작감만 잘 다듬었으면 정말 좋았을건데 말이지 아쉬움이 남아있는 작품임
20.08.04 13:28

(IP보기클릭)125.180.***.***

제대로된 한글화만 있었다면 ㅜㅜ
20.08.04 13:28

(IP보기클릭)210.2.***.***

스펙옵스는 '일부러' 불쾌하게 만든 게임이고 라오어2는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쓰레기 게임인 것
20.08.04 13:29

(IP보기클릭)106.101.***.***

메리크루벨
라오어2도 일부러 불쾌하게 만든건 맞아. 다만 스펙옵스는 작품을 만든거고 라오어2는 그냥 유저들 상대로 트롤짓을 한거니까. | 20.08.04 13:31 | | |

(IP보기클릭)210.2.***.***

死門
약간 표현을 다르게 하자면 스펙옵스는 '불쾌함' 자체가 목적이고 라오어2는 '불쾌함'은 그저 스토리적 내러티브를 강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됐다는 점에서 약간 다르다고 봄 | 20.08.04 13:34 | | |

(IP보기클릭)125.129.***.***

메리크루벨
라오어2도 만약 라오어2가 아니라 그냥 독립된 스토리 였으면 불쾌한 사람꽤 많았어도 신선하다는 반응꽤 나왔을거임. 근데 이건 후속작이라고! | 20.08.04 13:35 | | |

(IP보기클릭)58.79.***.***

메리크루벨
본문내용에도 있듯 과한몰입 불쾌함을 피하게 하기위해 게임내 준비된 객관화 장치들이 있음 게임이라는 장르특성상 객관화가 덜해지긴 햇어도 최소한의 하려고하는 것들은 보인단 말이지 라오어는 그딴거 조차 없음 진짜 ㅋㅋㅋ | 20.08.04 13:39 | | |

(IP보기클릭)110.47.***.***

메리크루벨
담는 메세지의 무게 자체가 다르니까... 라오어2가 보여주려고 했던 복수에 대한 메세지는 이미 다른 매체에서 너무 지겹게 다뤘고 라오어2에서 더 심도있게 표현하기는커녕 되려 작중에서 그 메세지를 해치는 내용들로 가득했지만 스펙옵스는 적어도 전쟁이라는 상당히 무거운 메세지를 담아내면서 철저하게 외길을 잘 따라서 갔고 마지막에서도 임팩트를 줬으니까 라오어2랑은 무게감이 전혀 다름 적어도 작가주의식 게임이라면 이 정도의 깊은 메세지는 담아내야 설득을 할 수 있다는걸 보여준 게임임 | 20.08.04 13:46 | | |

(IP보기클릭)39.7.***.***

홍가놈
나도 이 의견에 공감함 이 게임도 스펙옵스 더 라인이어서 그렇지 콜오브듀티 시리즈였다면 개까였을듯 ㅋㅋㅋㅋ | 20.08.04 13:48 | | |

(IP보기클릭)112.173.***.***

주땡1
콜옵도 월드 앳 워랑 블랙 옵스에서 전쟁으로 인해 파괴되는 개인이라는 주제를 꽤나 잘 녹여낸거 같음 | 20.08.04 13:54 | | |

(IP보기클릭)112.173.***.***

주땡1
월드앳워는 깨알같이 나오지만 블랙 옵스에선 그게 메인이고 | 20.08.04 13:55 | | |

(IP보기클릭)110.47.***.***

주땡1
최근에 모던워페어 리부트도 스펙옵스 느낌이 나는 미션 있는데 오히려 호평 받았음 이런 스토리도 신중하게 잘 녹여내면 라오어2처럼 기분 나쁘지 않으면서 충분히 메세지를 줄 수 있음 | 20.08.04 13:58 | | |

(IP보기클릭)223.32.***.***

메리크루벨
불쾌 여부를 떠나서 사람들에게 팔아먹을 물건이면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와 전개가 필요한데 스팩옵스는 그걸 잘 풀어내서 수작(게임플레이가 그렇지 스토리만 따지면 명작)으로 평가 받지만 그걸 못 풀어낸 라오어는 골프 취급 받는거지 | 20.08.04 14:02 | | |

(IP보기클릭)59.2.***.***

메리크루벨
스펙옵스는 전쟁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고 라오어2는 개발자와 유저간 전쟁을 생각하게 하는 작품 | 20.08.04 15:18 | | |

(IP보기클릭)124.48.***.***

진짜 스토리면에서 재밌게했었음 좋은작품임
20.08.04 13:29

(IP보기클릭)203.232.***.***

얘는 여러 게임들의 안티테제라는 게이머가 공감할 수 있는 맥락이 있잖아. 근데 라오어 2는 전-혀 공감을 사지 못할 맥락에서 진행되니까.
20.08.04 13:29

(IP보기클릭)223.39.***.***

정작 게임성이 문제였지ㅋㅋㅋ
20.08.04 13:29

(IP보기클릭)223.33.***.***

Black-sarena
총겜인데 총쏘는 맛이 없음 | 20.08.04 13:31 | | |

(IP보기클릭)106.101.***.***

헤이시리
멀티는 왜 넣어가지고 | 20.08.04 13:31 | | |

(IP보기클릭)223.33.***.***

이 게임도 재평가 가야함 라오어2가 더 밑임
20.08.04 13:30

(IP보기클릭)112.173.***.***

BEST
헤이시리
재평가고 자시고 이 게임은 출시당시에 문제작으로 남음과 동시에 선형 슈팅게임에 직구를 던진 작품인데 | 20.08.04 13:31 | | |

(IP보기클릭)183.107.***.***

헤이시리
????? 재평가 안해도 라오어2는 스펙옵스 화장실 똥닦개급 쓰레긴데요 | 20.08.04 13:34 | | |

(IP보기클릭)1.219.***.***

헤이시리
이미 재평가 끝난 작품임 | 20.08.04 13:43 | | |

(IP보기클릭)115.143.***.***

헤이시리
애초에 라오어1 출시 하기도 전에 재평가 된 게임이죠 | 20.08.04 13:59 | | |

(IP보기클릭)175.210.***.***

생존자는 한명....너무 많다...
20.08.04 13:30

(IP보기클릭)118.39.***.***

스포주의 좀 붙여놔라 좀
20.08.04 13:30

(IP보기클릭)118.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크립토
이 ㅅㅂ 이런 소리 하는 놈들 나올줄 알았다 나온지 오래 됐다고 스포질 하는게 정당하냐? 니 안해본 게임이나 영화 스포 당하면 길길이 날뛸거면서 이딴 소리 좀 쳐 하지마라 | 20.08.04 13:54 | | |

(IP보기클릭)222.105.***.***

루리웹-2942150924
'스펙옵스 : 더 라인의 숨겨진 마지막 내러티브' 이 제목만 봐도 게임 내용에 대한 심층적 분석이 나올 거 같지 않냐? 제목에 숨겨진 네러티브라고 대놓고 나왔는데 스포라고하면.. | 20.08.04 14:05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2942150924
출시된지 8년넘게 안했으면 걍 관심 없는거 아냐? 할인을 안했던것도 아니고 파판7마냥 리메이크 되는것도 아닌데 열받을게 있나 싶은데 | 20.08.04 14:09 | | |

(IP보기클릭)221.162.***.***

루리웹-2942150924
제목은 그렇다쳐도 몇 줄 읽으면 아 밑에 스포가 있겠구나 했을 듯 한데요.... | 20.08.04 14:14 | | |

(IP보기클릭)49.172.***.***

루리웹-2942150924
제목 글이나 잘 읽고 욕지랄 해라. 누가 봐도 스포 풀풀 냄새 나는데 지가 지뢰 밟아놓고 엄하게 화풀이냐 | 20.08.04 14:38 | | |

(IP보기클릭)121.142.***.***

루리웹-2942150924
...솔직히 이 글제목 보고 들어오고도 스포당했다는건 억지다.. | 20.08.04 15:32 | | |

(IP보기클릭)106.251.***.***

클리어 소감- 그냥 두바이 들어가지 말고 척후면 척후답게 쫌 본대로 돌아가서 보고나 때리라고 이 븅신색기야
20.08.04 13:30

(IP보기클릭)110.35.***.***


그래도 여전히 스펙옵스 스토리 역시 유저에 따라 불쾌하게 받아들일 여지는 많은 작품이고 게임보다 예술에 집착한 사례의 일부라고 볼수있음 문제는 개엉망인 라오어2를 보고나면 이 정도는 선녀처럼 보이게 된다는 점
20.08.04 13:31

(IP보기클릭)221.156.***.***

게임으로써는 60점이지만 스토리와 네러티브가 110점인 게임이고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할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함
20.08.04 13:31

(IP보기클릭)183.107.***.***

스토리면에서는 PTSD체험게임이라 할만큼 더할나위없이 불쾌면서도 인과와 죄책감과 전쟁과 사람의 이야기가 모두 얽혀 쓰여있음. 근데 그놈의 게임성이 문제였지...조작감이 어휴...= _ = ;;
20.08.04 13:34

(IP보기클릭)112.173.***.***

이 게임은 제목도 절묘한게 맨처음엔 Line 이란게 전선을 얘기하는 줄 알았지만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어버린 자들에 대한 이야기였음
20.08.04 13:35

(IP보기클릭)14.32.***.***

그 얏지가 스토리 가지고 깐게 없는 게임 게임성이 문제지...
20.08.04 13:35

(IP보기클릭)118.39.***.***

사쿠라모리 카오리P
진짜 조작감 씹망인데 스토리 개쩐다해서 꾸역꾸역 했었지 | 20.08.04 13:41 | | |

(IP보기클릭)61.33.***.***

스토리 자체는 나중에 따로 곱씹으면 여운이 되게 남는편이긴 한데 막상 플레이할땐 ㅆㅂㅆㅂ 맵 구조 적 배치 뭐같네 이러면서 욕하면서 했는데 인터넷엔 와! 가로쉬! 백린! 스펙옵스 아십니까 존나 ptsd게임입니다(나무위키로 스토리만 본놈) 이 넘쳐나서 어... 싶음
20.08.04 13:40

(IP보기클릭)211.217.***.***

그럼 엔딩에서 미군이 구출하러 왔을 때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마지막 컷신이 바뀌는 것도 현실이 아니라 주인공의 망상이어서 그런건가? 현실이라면 결말이 하나 밖에 없었을 테니까
20.08.04 13:41

(IP보기클릭)211.215.***.***

멀티엔딩이라고 들었는데 그 결말들도 다 주인공의 상상 속이었던 거야?
20.08.04 13:41

(IP보기클릭)175.196.***.***

UniqueAttacker
엔딩이나 사망씬때 검은색으로 플래시백이 되면 진짜 하얀색 플래시백은 상상이라는 말이 있음 | 20.08.04 13:44 | | |

(IP보기클릭)222.103.***.***

스펙옵스는 게임성에 문제가 많았던걸로 기억하는데 게임인 주제에 게임성에 문제가 있으면 전 좀..
20.08.04 13:44

(IP보기클릭)175.223.***.***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근데 남이 한 짓이 왜 나한테 플래시백 되는건데
20.08.04 13:47

(IP보기클릭)175.223.***.***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루리웹-8883467871
주제는 좋은데 그걸 게임을 통해서 전달하는건 별로인거같음 나도 하다 말았음 | 20.08.04 13:50 | | |

(IP보기클릭)59.1.***.***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오컬트마니아
뭔소리하는지..개연성에 대한 문제인데 | 20.08.04 15:43 | | |

(IP보기클릭)59.1.***.***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오컬트마니아
날 까려고 꼬투리 잡지 말고 본질을 봐.. 콜오브듀티에 대한 비유를 하면 제대로 해야지 그냥 왜 대령 기억이 플레이어한테 플래시백 되냐고 걍 물어본거고 | 20.08.04 15:46 | | |

(IP보기클릭)175.208.***.***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오컬트마니아
난 진짜 몰라서 물어본건데 왜 이렇게 공격적임? 오늘 날이 더워서 그런가 | 20.08.04 17:35 | | |

(IP보기클릭)175.208.***.***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오컬트마니아
추하니 마니가 왜 나오는 거야? 너 나 알아?? | 20.08.04 17:35 | | |

(IP보기클릭)121.162.***.***

이겜의 불쾌한 점은 콜옵의 '리멤버 노 러시안' 정도였어. 민간인 학살을 유도하는게 기분나쁜 딱 그정도의 불쾌함이 었는데 라오어2는 살해를 강제하고는 너가 죽인 것이 미안하지?라고 계속 물어보는 것이 기분나빠. 스펙옵슨 적어도 마지막 판단은 유저에게 맞겼다고
20.08.04 13:49

(IP보기클릭)117.111.***.***

읽을 때마다 게임이라 가능한 시나리오라서 감탄나온다
20.08.04 13:54

(IP보기클릭)125.182.***.***

근데 스토리보는 맛때문에 게임성 구린게 막 심하게 느껴지진 않았음 내가 스토리충이라 그런가 조금 답답했다 정도?
20.08.04 13:58

(IP보기클릭)112.150.***.***

결국 열린 결말이라 이 결말이 맞을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지만, 어떤 결말이어도 다 납득가게 복선 장치해두고 회수도 깔끔하게 한 점에서 명작. 좋은 게임이냐를 말하면 글쎄라고 하겠지만 좋은 창작물이다.
20.08.04 13:59

(IP보기클릭)180.71.***.***

꺼라위키나 이렇게 요약본으로 보면 재밌는데 실제로 플레이하면 일단 조작감도 ㅅㅂ이고 몰입이 잘 안됨. 난 그리고 이렇게 스토리 강제할거면 뭐하러 게임으로 만들었나 싶었음. 이거 올라올때마다 나오는 이야긴데 하다못해 한번 엔딩 보고나면 파크라이처럼 헬기에서 가만히 대기하고 있으면 히든엔딩 나오는 거라도 있었어야 했던거 같음
20.08.04 14:06

(IP보기클릭)112.173.***.***

톨기스(EW)사고싶다
그 당시 나오던 선형적인 엔딩지 정해져있는 게임들을 비판하는 게임이니까 선형적으로 나온거임 | 20.08.04 14:07 | | |

(IP보기클릭)180.71.***.***

오컬트마니아
근데 완벽하게 비판하고 싶었으면 나중에 뭐 쿠키라도 좋으니 대안을 좀 넣어주면 좋지 않았을까? 결국에는 콜옵처럼 걍 정해진 엔딩대로만 끝나니 영화한편 보고난 느낌이 똑같이 드는건 어쩔 수 없는거 같음 | 20.08.04 14:09 | | |

(IP보기클릭)223.32.***.***

톨기스(EW)사고싶다
나는 오히려 선형적인 전개라서 더 현실성 있고 좋았는데 전쟁속의 군인도 자기가 전투는 몰라도 전쟁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존재는 아니잖아. 그냥 고위군인이나 정치인들이 시키는대로 하는 장기말 같은 거지 람보같은거 보면 퇴역군인들이 고통받는거 보면 나는 시키는데로 열심이 싸웠는데 왜 돌아와서는 아동살해자 등으로 비난받아야 하는 상황에 괴로워 하는 퇴역군인들도 많은거 보면 오히려 현실의 군인처럼 정해진 스토리대로 가서 필연적으로 파멸하는 전개가 더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다고 느껴짐 | 20.08.04 14:18 | | |

(IP보기클릭)180.71.***.***

늑대군주
나는 이 겜 얘기할때마다 왜 자꾸 페이건 민 얘기가 나오나 했더니 첨에 파크라이3도 기댕기셈 해서 기다리면 히든엔딩 나오잖아? 이겜도 처음에 워커가 말한 대로 생존자만 확인하고 나와서 구조대 요청하는 것 처럼 시키는 대로 했으면 히든엔딩이 나오게 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고 사람들이 아쉬워 하는게 있는 거 같음 | 20.08.04 14:22 | | |

(IP보기클릭)27.177.***.***

톨기스(EW)사고싶다
그런데 이 게임은 파크라이4가 나오기 한참 전 나온거임 이 게임이 비판하던 게임들의 시대와는 많이 다르지 | 20.08.04 14:58 | | |

(IP보기클릭)180.71.***.***

오컬트마니아
뭐 하긴 그렇긴 함 발매 당시 시절에 이런 시도를 했다는거 자체는 대단한거 같음 | 20.08.04 14:58 | | |

(IP보기클릭)61.47.***.***

톨기스(EW)사고싶다
난 FPS를 볼 때 두가지 방향으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해 서사를 강조하는게 위의 스펙옵스나 콜옵 시리즈고 플레이의 재미를 강조하는게 둠시리즈 영화로 치자면 둠이 액션영화고 스펙옵스가 스릴러나 드라마라고 봐야겠지 장르적 지향이 다르니 어쩔수 없다고 봐 개인적으로는 게임이라면 플레이의 재미를 강조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스펙옵스는 플레이의 재미부족에도 불구하고 함의한 철학이 마음에 들어서 둘다 각 장르중에서 제일 좋아함 | 20.08.04 15:09 | | |

(IP보기클릭)180.71.***.***

효다
뭐 사람마다 관점이 다르니 감상도 다르겠지. 난 갠적으로 게임은 플레이어의 개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스펙옵스는 그런 개입을 차단당하면서 플레이 하는 느낌이라 좀 그랬음. | 20.08.04 15:14 | | |

(IP보기클릭)61.47.***.***

톨기스(EW)사고싶다
나도 그래서 인터랙티브무비같은 장르도 별로 안좋아하거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호를 넘을 정도로 마음에 들어버린거지 평소엔 저런 서사위주의 FPS는 잘 안해 ㅋㅋㅋ | 20.08.04 15:20 | | |

(IP보기클릭)180.71.***.***

효다
걍 비쥬얼 노벨 같은 느낌으로 플레이 하면 되긴 하는데 애초에 난 총겜 기대하고 사서 그런지 실망이 컸던듯 ㅋ | 20.08.04 15:25 | | |

(IP보기클릭)61.47.***.***

톨기스(EW)사고싶다
FPS는 아무래도 총쏘는 맛을 기대할 수 밖에 없으니 비판 받을 수 밖에 없는듯 콜옵 시리즈는 서사가 강하지만 전투도 나름 재밌잖아 ㅎ | 20.08.04 15:30 | | |

(IP보기클릭)118.40.***.***

이미 일어난 일을 회상하는 플레이었군
20.08.04 14:08

(IP보기클릭)121.166.***.***

이번 모던이 이런 부분을 보여줬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결국 모던도 미국만세였지
20.08.04 14:28

(IP보기클릭)211.57.***.***

글 잘 쓴다야 쭉 읽었네
20.08.04 15:02

(IP보기클릭)61.47.***.***

서사 위주의 FPS중에 제일 좋아하는 작품 플레이 위주인 작품 중에는 둠이터널
20.08.04 15:05







읽을거리
[게임툰] 냥팔자가 상팔자, 리틀 키티 빅 시티 (18)
[MULTI] 부실한 이야기와 좋은 전투 그리고 높은 잠재력, '명조' (34)
[XSX|S] 세누아의 전설: 헬블레이드 2, 체험으로서의 게임이란 (85)
[게임툰] 황야에 피어난 메카의 로망, 샌드랜드 (24)
[게임툰] 레트로로 그린 잔혹동화, 리틀 구디 투 슈즈 (61)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25)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75)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1)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5)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파워링크 광고 24시간 안보기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53999998 유머 그냥남자사람 186 278508 2021.09.24
53999994 유머 그을음 62 79376 2021.09.24
53999993 유머 허무주의 227 201262 2021.09.24
53999992 잡담 되팔렘꼴통절단기 21 58779 2021.09.24
53999991 잡담 S.A.T.8 8 13782 2021.09.24
53999986 유머 핵인싸 940 432205 2021.09.24
53999985 잡담 별빛 단풍잎 5 17624 2021.09.24
53999984 애니/만화 찐쿠아 21 30358 2021.09.24
53999983 유머 Jade_2 43 194011 2021.09.24
53999982 유머 닭도리탕 비싸 26 63539 2021.09.24
53999980 애니/만화 유우타군 22 67772 2021.09.24
53999979 잡담 가챠하느라밥이없어 3 6263 2021.09.24
53999978 잡담 니미핸드릭스 29 41059 2021.09.24
53999977 잡담 길가에e름없는꽃 2 9148 2021.09.24
53999974 잡담 루리웹-2122312666 149 74215 2021.09.24
53999973 잡담 긴박락 4 9651 2021.09.24
53999972 잡담 타카가키 카에데 15 21092 2021.09.24
53999970 잡담 꼬르륵꾸르륵 3 15240 2021.09.24
53999969 잡담 등대지기 공대생 10087 2021.09.24
53999966 잡담 no.777 6 14989 2021.09.24
53999964 잡담 루리웹-7309663092 71 67984 2021.09.24
53999963 유머 이사령 16 21947 2021.09.24
53999962 유머 달걀조아 4 8035 2021.09.24
53999960 감동 3 6367 2021.09.24
53999959 잡담 MK.II 7 13380 2021.09.24
53999957 잡담 고수달. 3 12922 2021.09.24
53999956 잡담 『EDEN』 4 5551 2021.09.24
53999955 유머 Julia Chang 84 40743 2021.09.24
글쓰기 5237691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