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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 라오어2의 리뷰에 대해 이해가 안 가는 게..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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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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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부에 대해서만 리뷰를 하는 게 아니고, 후반부에 대한 내용을 스포하지 말고 리뷰를 작성해달라는 겁니다. 무슨 게임을 절반만 하고 리뷰를 하나요 (..)
20.08.13 16:36

(IP보기클릭)22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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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진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적어놔야 건설적으로 갈 수 있을 듯
20.08.13 17:30

(IP보기클릭)18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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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20.08.13 16:46

(IP보기클릭)11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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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분은 어디가 개연성이 떨어지고 작위적이라고 느끼신건지요?
20.08.13 16:54

(IP보기클릭)12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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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별도의 설명, 뒷설정이 필요할 정도로 구멍 숭숭난 부분은 어디인지 한 번 여쭈어보고 싶군요. 저는 딱히 그런 부분이 생각이 안 나는데요. 게임의 내러티브가 어느정도 작위적이란 것은 공감합니다만, 그것만 가지고 이렇게 까일만한 일인지는 의문이라고 봅니다.
20.08.13 16:47

(IP보기클릭)124.61.***.***

리뷰어들은 게임의 절반. 그러니까 전반부에 대해서만 리뷰를 하도록 사전에 얘기가 된 상태였다고 합니다
20.08.13 16:31

(IP보기클릭)12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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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원D
전반부에 대해서만 리뷰를 하는 게 아니고, 후반부에 대한 내용을 스포하지 말고 리뷰를 작성해달라는 겁니다. 무슨 게임을 절반만 하고 리뷰를 하나요 (..) | 20.08.13 16:36 | |

(IP보기클릭)18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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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원D
ㅋㅋㅋ | 20.08.13 16:46 | |

(IP보기클릭)110.10.***.***

회사원D
그냥 돈먹은거에요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없음 | 20.08.13 17:06 | |

(IP보기클릭)124.61.***.***

게임의 전반부 50%에 대해서만 제한된 리뷰를 할 수 밖에 없었다. 뭐 이런겁니다
20.08.13 16:33

(IP보기클릭)110.70.***.***

회사원D
음.. 출시 후에 나온 리뷰들도 그러한가요?? | 20.08.13 16:34 | |

(IP보기클릭)118.130.***.***

푸른빛 바람
위에 덧글 봐요 | 20.08.13 16:40 | |

(IP보기클릭)122.101.***.***

회사원D
그럼 반쪽짜리 내용에 대해서만 리뷰를 하라는 건데 일반적이진 않은 것 같네요. 보통은 앤딩까지 보고 리뷰하지 않나용. 용두 사미 격의 게임이 있다고 치면..전반부는 90점인데 후반주가 엉성해서 종합 70점 이라고 하면..전반부 점수인 90점만 내보이라는 건데..좀 이상하네요. | 20.08.13 17:10 | |

(IP보기클릭)220.75.***.***

회사원D
아니 이게 무슨말이에요ㅋㅋㅋㅋ 게임 리뷰를 하는데 50퍼만 플레이 하고 리뷰하라고 했다니 말이 됍니까ㅋㅋ | 20.08.13 20:46 | |

(IP보기클릭)12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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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 게시판 가서 토론해보세요. 거기 호평하시는 분들 많이 남아있고, 진지하게 얘기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20.08.13 16:37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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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맨트리거
스토리가 좋냐 나쁘냐에 대한 토론은 이제 지쳤습니다. 엉성한 부분을 지적하면 이건 이렇게 설명된다는 식으로 반박하는데, 애초에 별도의 설명이나 뒷설정이 필요한 점 자체가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반증인데 그 쪽에선 아예 받아들이질 못하더군요;; 흡사 종교인과 대화를 하는 느낌이라 포기했습니다. | 20.08.13 16:40 | |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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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맨트리거
막줄에 리뷰어들과 직접 대화를 해보고 싶다는 게, 그 사람들은 어떻게 스토리를 분석한 건지 직접 들어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입니다ㅜ | 20.08.13 16:42 | |

(IP보기클릭)118.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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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빛 바람
' 애초에 별도의 설명이나 뒷설정이 필요한 점 자체가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반증인데 그 쪽에선 아예 받아들이질 못하더군요;; ' 본인이 그냥 귀 막고 눈 감고 있는 자세인데 뭐가 들어오겠어요? | 20.08.13 16:44 | |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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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ZAWA23
개연성에 대한 해석인데 뭐 잘못된 점이라도?? 네이버에 ‘개연성’이라 검색만 해도 이 정도 자료는 나옵니다만.. | 20.08.13 16:46 | |

(IP보기클릭)12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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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빛 바람
별도의 설명, 뒷설정이 필요할 정도로 구멍 숭숭난 부분은 어디인지 한 번 여쭈어보고 싶군요. 저는 딱히 그런 부분이 생각이 안 나는데요. 게임의 내러티브가 어느정도 작위적이란 것은 공감합니다만, 그것만 가지고 이렇게 까일만한 일인지는 의문이라고 봅니다. | 20.08.13 16:47 | |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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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맨트리거
뭐 여러 개 있지만, 가장 중요한 장면인 마지막 격투씬 말이죠. 그 고생해서 복수하러 가놓고, 기껏 애비 풀어주고, 배 타기 전에 싸움 걸고, 손가락 잘리고, 다시 풀어주죠. 리뷰어들 상당수가 엘리의 고통어린 용서 라고 얘기했지만, 그 연출이 지나치게 투박하여 그런 의미가 전혀 표현되지 않습니다. 특히 용서하는 장면은 정말 ‘용서’로서는 도저히 보이지 않습니다. 제가 그렇게 ‘느낀다’가 아니라 표현 방식이 ‘적절하지 않았다’라는 분석입니다. 차라리 엘리가 ptsd에 정신병자가 되었다가 더 적절한 연출이었습니다. 아울러 손가락 잘리는 장면의 동작들도 방송 포함 3번은 봤지만 되게 어색했구요. | 20.08.13 16:58 | |

(IP보기클릭)118.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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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빛 바람
본인 스스로 문학적 소양이 충분히 있다고 하셨는데 마지막 격투씬의 해석이 참.......이거 라오어2 게시판 가면 다 설명 되어 있는데요...아 그러면 또 별도의 설명이 있어야 한다고 개연성이 부족하다고 하실려나? | 20.08.13 17:01 | |

(IP보기클릭)118.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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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빛 바람
유튭에디션이 아닌 정상적으로 게임 하셨던 분이라면 그 부분 해석이 엘리가 단순히 복수하러 갔다는 해설이 안 나옵니다. | 20.08.13 17:02 | |

(IP보기클릭)1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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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ZAWA23
게임을 문학작품처럼 깊게 이해하면서 플레이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보통의 게이머라면 마지막은 조엘의 복수를 하러 가는거라 생각하는거죠... 그리고 게임내 의미또한 조엘의 복수에 자신의 ptds요소가 첨가 된것뿐 조엘의 복수라는 기본골자는 바뀌진 않았습니다 | 20.08.13 17:08 | |

(IP보기클릭)12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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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빛 바람
그냥 제가 흔하게 봐왔던 의견, 주장과 별 다를 바 없네요. 내 입장에선 얘가 이해가 되질 않아. 그러니까 이 게임은 엉망이야. 기분 나쁘게 들리실지 모르겠지만 그냥 가감없이 제가 느낀대로 쓴 님의 감상에 대한 의견입니다. 단순히 게임 캐릭터가 아닌, 현실 세계를 살아가는 우리들조차 셀 수도 없이 많은 실수와 후회를 반복해가며 살아갑니다. 내가 왜 그랬지? 조금만 참아볼 걸. 다들 그러시지 않으셨나요? 조엘이 전과 같지 않게 경계심이 누그러져 이방인에게 살해당하는 것도, 엘리가 복수를 결심했다 애비를 풀어주는 것도 결국엔 다 같은 선상에 있는 얘기라고 봅니다. 엘리 역시 자기가 복수하러 갔다 99% 성공한 상황에서 도리어 풀어주는 어처구니없는 결정을 하리라곤 짐작도 할 수 없었겠죠. 사람의 마음, 감정이란 건 로봇처럼 철두철미하게 컨트롤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이혼했다가 다시 재결합하는 부부들 보면 왜 그러겠어요? 감정, 사고라는 건 언제든 변할 수 있는 겁니다. 복수를 다짐하면 앞뒤 따지지 않고 내달려서 복수를 이루고야 마는 존윅 같은 캐릭이 있다면, 끊임없이 고통 받고 죄책감에 몸부림치는 엘리나 애비 같은 캐릭터도 있는 법입니다. 서사, 내러티브가 딱 정해져 있는 답만이 존재한다면, 문화 컨텐츠는 존재의미가 없지 않을까요? | 20.08.13 17:09 | |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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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ZAWA23
라오어2의 대한 종합 리뷰와 분석은 이미 예전에 라오어2 게시판에 올려뒀습니다. 그거 참고하세요. 여기서 싸움 거시지 마시고.. | 20.08.13 17:18 | |

(IP보기클릭)118.130.***.***

최근작인 고오쓰랑 비교해도 스토리의 깊이가 라오어2랑 차원이 다른 수준인데......이거 뭐 좀 깊게 들어가면 가르친다고 생각하나 봄
20.08.13 16:41

(IP보기클릭)110.70.***.***

HANZAWA23
이거보다 무겁고 깊은 작품(소설, 영화) 많이 접해봤습니다. 그런 문학적 소양은 충분히 있구요. 그게 아니라 작품의 인물 구성, 배치, 연출이 가르치려는 의도가 너무 뻔히 보여서 오히려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얘깁니다. | 20.08.13 16:44 | |

(IP보기클릭)223.32.***.***

HANZAWA23
작성자 분이 글을 써도 대답은 못하고 비꼬기만 ㅋㅋ | 20.08.13 16:44 | |

(IP보기클릭)110.70.***.***

HANZAWA23
오히려 고오쓰가 전통과 원칙의 의의, 실용을 위해 명예를 저버릴 수 있는가, 그 명예는 정당한가 등등을 스토리를 통해 자연스레 풀어냈고, 오픈월드 세계관을 통해 폭넓게 표현하여, 전 라오어보다 깊이 있는 주제의식을 느꼈습니다. | 20.08.13 16:45 | |

(IP보기클릭)118.130.***.***

푸른빛 바람
고오쓰의 스토리는 저 개인적으로도 우수한 편이라고 봅니다만 그냥 보편적으로 알기 쉽게 풀이한 수준 정도로 보입니다. 딱히 뭐 깊이 있는 주제 의식은 못 느꼈네요. | 20.08.13 16:56 | |

(IP보기클릭)39.7.***.***

HANZAWA23
고오쓰 스토리가 더 좋았습니다 | 20.08.13 18:22 | |

(IP보기클릭)211.34.***.***

레전드오브전설
저는 라오어 스토리가 더 좋았습니다. 왜 좋았냐면 너무 뻔한 스토리가 아니라서 좋았습니다. 이런 비교가 맞을지 모르겠지만 고오쓰는 라스트사무라이를 오마쥬한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라오어2는 영화 최민식의 올드보이처럼 결국엔 누구도 피의자일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풀어나가는 방식이 비슷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상당히 깊게..그리고 스토리텔링의 짜임새는 고오쓰도 좋지만 라오어2가 더 좋았다고 생각이 들고..호불호가 있고 불편하게 여기시는 분들은 아마..드럭만이 소통하는 방식과 그리고 게임이라는 엔터테인먼트에 국한됐을때 1편의 히로인들을 엉망진창으로 만들었기 때문 아니였을까해요...저는 라오어를 최초 1부작이 아니라 3부작이라면? 이라고 가정해놓고 봤을때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 20.08.13 19:04 | |

(IP보기클릭)183.109.***.***

푸른빛 바람
라오어2가 어떤점을 가르치려 한건지 궁금합니다 | 20.08.13 21:48 | |

(IP보기클릭)218.155.***.***

대략 예상은 되는데 이건 저의 뇌피셜이라 말하기가 좀 그렇네요 다만 지금동안 나온 메체 리뷰와 유저 리뷰들 그리고 점수 양쪽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지점에서 좋은 스토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
20.08.13 16:44

(IP보기클릭)49.142.***.***

지금껏봐왔던 뻔한 전개가 아니잖아요 기존틀을 그냥 다 부셔버려서 너무 좋았음
20.08.13 16:45

(IP보기클릭)110.70.***.***

루리웹-3228832709
그런 점들은 저도 좋게 봅니다. 본문에서 언급했듯 파격성면에선 인정할 만하죠. 문제는 그 파격성에 집중해 스토리의 기본 요소들을 놓친다면, 그 역시 감점 요소라는 거죠. | 20.08.13 16:47 | |

(IP보기클릭)49.142.***.***

푸른빛 바람
기존겜 - 개인 대 악의무리들 라오어2- 개인 대 개인 이거 하나만으로도 그냥 신선한 충격임 영화에서는 많이 나온 구도였지만 게임으로써는 그냥 최초임 | 20.08.13 16:51 | |

(IP보기클릭)110.70.***.***

루리웹-3228832709
최초는 아닙니다. 결국 악역도 사연이 있는 한 개인이다를 다룬 작품은 이전에도 넘치고 넘치니까요. 당장 이번 갓옵워만 해도 그렇죠. 그것보다는 내러티브 방식이 특출났다고 봅니다. | 20.08.13 17:01 | |

(IP보기클릭)49.142.***.***

푸른빛 바람
갓오브는 일대 다수죠 낯선남자도 무리중의 한놈이고 .그리고 그 악을 컨트롤 할수있게 한다라는 발상도 특히하고 | 20.08.13 17:07 | |

(IP보기클릭)110.10.***.***

루리웹-3228832709
기존틀을 부순다고 좋은작품이면 님기준의 좋은작품 널리고 널렸습니다 명작이 되기가 왜 힘든줄 아세요? 그 뻔한전개 내에서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스토리를 짜내야하기 때문이죠.. 그 예로 들수있는 것중 하나가 라오어1이구요.. 라오어2는 그냥 졸작 그이상 그이하도 아님 | 20.08.13 17:11 | |

(IP보기클릭)220.126.***.***

루리웹-3228832709
최초임... 이런이야기는 자랑은 아니지만 난 게임 플레이한 경험이 적어요~ 라고 하는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 20.08.13 17:14 | |

(IP보기클릭)124.61.***.***

정확하게 원하시는게 뭔지 모르겠다보니 댓글 쓰기가 어렵네요. 리뷰어들과 대화해보고 싶다.. 이거에 대해서는 게시판에 있는 사람들이 뭐라고 대답해야봐야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구요
20.08.13 16:45

(IP보기클릭)110.70.***.***

회사원D
아 결론적으로 궁금하단 얘깁니다ㅜ | 20.08.13 16:49 | |

(IP보기클릭)124.61.***.***

푸른빛 바람
이런저런 할이야기는 많습니다만....단지 궁금하신거라면... 라오어2가 우리가 이렇게 토론을 할만큼의 가치가 있는겜인가..라는 본질적인 의문이 듭니다. 재미를 느낌사람들은 컨텐츠가 다 좋다고 느꼈을거고. 아닌 사람들은 불편했을거고. 그정도로 끝내면 그만인 게임인데. 토론의 가치는 눈꼽만큼도 없는겜이라고 보네요 | 20.08.13 16:53 | |

(IP보기클릭)110.70.***.***

회사원D
맞습니다. 이미 라오어2는 플래 직전까지 진행했고 요즘은 다른 겜들 하는 중인데;; 다만 제가 직업이 과학자다보니까 증거 없이 아닌 걸 맞다고 하는 거에 대한 거부감이 꽤 큽니다. 특히 개개인이 아닌 리뷰어란 전문가 집단의 신뢰성에 예민하구요.(논문도 출판 전 리뷰를 받으니까요) 약간은 직업병적인 요소입니다 ㅡㅁㅡ | 20.08.13 17:03 | |

(IP보기클릭)124.61.***.***

푸른빛 바람
게임은 즐기기위한 상품 그이상 그이하도 아닙니다. 증거를 따지며 분석하고 이럴 컨텐츠는 아니라고 봅니다. 논리적으로 파고들며 즐기면 그것도 좋겠지만. 아무 생각없이 즐겨도 되는 컨텐츠죠. 매거진의 리뷰어들은 전문가가 아닙니다. 특정 회사에서 돈받고 리뷰어를 작성하는 개인일 뿐입니다. 그 개인을 신뢰하는것은 자유지만 신뢰성은 없는 존재들이죠. | 20.08.13 17:09 | |

(IP보기클릭)218.50.***.***

개인적으로 라오어2를 스토리 때문에 비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마음에 안드는 스토리이긴 하지만 달리 말하면 유저들이 예상하거나 원하는 스토리가 아니라고 비난한다면 게임 제작사보고 고만고만한 스토리만 만들라는 소리거든요. (재미있는게 라오어1은 스토리가 너무 평범하다고 욕하는 사람도 있었음) 진짜 라오어2가 욕먹어야할 이유는 전작과 전작을 사랑하는 팬들에 대한 존중이 없다는거죠.
20.08.13 16:47

(IP보기클릭)110.70.***.***

soldier118
음 저는 이 부분은 오히려 반대였던 게, 제가 좋아한 건 라오어1이라는 전작이었지, 조엘이나 엘리라는 개별 캐릭터에 대한 애정은 딱히 특별하진 않았거든요. 조엘이 죽는 것도 내가 아끼는 캐릭터가 죽어서 라기보단, 라오어1의 주제의식을 이렇게 망가뜨린다고? 라는 느낌이라 불쾌했습니다. 다만, 위 원글은 그런 감정을 배제한 분석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 20.08.13 16:52 | |

(IP보기클릭)223.62.***.***

분쟁글 되는구나!!!!
20.08.13 16:49

(IP보기클릭)115.93.***.***

BEST
작성자분은 어디가 개연성이 떨어지고 작위적이라고 느끼신건지요?
20.08.13 16:54

(IP보기클릭)101.235.***.***

솔직히 이젠 어떤 부분에 대해 토론을 하기도 너무 조심스러워졌습니다. 개인마다 워낙 받아들이고 이해함에 있어서 의견이 갈리고 있기 때문에 토론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버렸죠.
20.08.13 17:09

(IP보기클릭)14.56.***.***

그냥 개인적인 관점과 생각의 차이라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토론해봤자 결론은 그렇게 나올거 같은데요
20.08.13 17:11

(IP보기클릭)211.246.***.***

이 작품만큼 무거운 주제의식을 신선한 내러티브로 풀어낸 게임이 거의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게임이란 카테고리 안에서, 주제와 표현법을 본다면 그 부분은 훌륭합니다 ??????????? 이렇게 말하는게 호평 아닌가요?? 리뷰어들이 왜 호평하는지 이해가 안된다?? 그럼 왜 스토리가 호평 받으면 안되는지 말을 해야조
20.08.13 17:11

(IP보기클릭)110.10.***.***

노인코래방≥∇≤
신선하다라는 의미를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다르죠...신선하다라는게 무조건 좋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시도는 신선했으나 관객을 설득하지 못했다.. 이것이 라오어2의 평가로서 적절하다고 봅니다.. 왜 다른 게임들은 라오어2같은 신선한 시도를 하지 않았었나? 의 답변으로도 될수 있구요.. 라오어2의 내러티브는 실패의 어머니와 같은 교본이죠 | 20.08.13 17:14 | |

(IP보기클릭)220.126.***.***

노인코래방≥∇≤
무거운 주제의식이란 복수란 아무 쓰잘때기 없는 허무한것이다. 이걸 말씀하시는건가... 어린 꼬마들 아니고선 누구나 다알고 다 이해하고있는 그 주제를 말하시는건가.. 복수는 허망함. 이라는 주제를 풀어낸것들은 아주 많습니다.. 게임도 그렇고 영화도 그렇고요.. | 20.08.13 17:19 | |

(IP보기클릭)211.246.***.***

루리웹-2181393033
아니 훌륭하다고 써있는데 무슨 소리세요 | 20.08.13 17:23 | |

(IP보기클릭)211.246.***.***

루리웹-8403836957
게임 시디에 제작자의 의도가 써 있어요 복수의 과정에서 겪는 엘리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 님이 말하는 복수는 허망하고 어쩌고는 님의 해석이고요 | 20.08.13 17:27 | |

(IP보기클릭)220.126.***.***

노인코래방≥∇≤
"저는 '우리는 플레이어가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복수에 갈증을 느기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수에 대한 목마름과 그걸 찾아내는 행동을 하고, 거기서 복수의 '다른 면'을 보게되어, '후회'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사실 나(엘리)는 이 스토리의 악당이다'라고 인식하게 되면서, 여러분이 게임에서 했던 모든 것들이 더럽다는 것을 느끼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 엘리가 임산부를 죽인 장면이 나온 이유- 닐드럭만의 인터뷰중 하나입니다만..? | 20.08.13 17:31 | |

(IP보기클릭)220.126.***.***

노인코래방≥∇≤
그리고 이제 그만 댓글 달테니 그냥 다른분들과 토론 진행 하셔요. 어차피 제가 뭐라 한들 계속 반대입장만 펼치실거 같으니 이만 물러갑니다. 라오어2 찬양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 20.08.13 17:36 | |

(IP보기클릭)112.148.***.***

루리웹-8403836957
복수는 허망함 그것도 포함되는 건데, 그것만 있는 것도 아니고 그게 대표주제도 아닙니다. 그저 까들이 복수허망함이 주제라더라. 별거없네~ 이런식으로 단순화 시키려는 시도가 보일 뿐이죠. 그리고 정확하게는 이런건 어떻게 풀었느냐가 중요한거지 주제 자체가 중요한것도 아닙니다. 닐드럭만이 인터뷰한게 전부 다 말한것도 아니구요. 저건 그저 플레이어가 저런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이거지 주제가 뭐다라는 내용이 아니에요. 저 장면에서 유저들에게 저런 감정을 느끼게끔 하고 싶은 의도가 있었다 이거에요. 감독 코멘터리에서 장면장면 저런 의도를 설명하는 경우는 흔해요. 근데 그게 주제가 아니에요. 그냥 그장면에 대한 내용이죠. | 20.08.13 19:12 | |

(IP보기클릭)211.246.***.***

루리웹-8403836957
게임을 해보세요. 님이 말하는 그 임산부 죽이는 장면 이후에 엘리가 얼마나 정신적 충격을 받고 패닉이 오고 한동안 멍하게 있고 주변 사람들이 챙겨주는지 그런 정신적 육체적 고통이 엔딩 볼때까지 나와요 잘 만든거조 주제에 맞게 실제로 복수하러 나섯지만 연쇄 할인마 악당이 된 엘리조 | 20.08.13 19:38 | |

(IP보기클릭)110.70.***.***

노인코래방≥∇≤
사실 제가 작위적이라 지적한 부분이 딱 이런 겁니다. 복수에 눈이 멀어 임산부를 죽였어? 엘리도 그걸 알고 고통스러워하네? 이런 식이 아니라, 엘리의 복수의 정당성을 훼손하기 위해 임산부 캐릭터를 죽였네? 로 느껴지게 하는 거죠. 이런 자극적인 장면들을 심사숙고해서 삽입해야 하는데, 그냥 메시지를 위해 마구잡이로 집어넣고 수습은 안 한 겁니다. 일반적으로 임산부란 요소는 상징성도 강하지만, 신체적 특수성도 강한데,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너무 쉽게 등장하고, 도구적으로 이용만 당하죠;; | 20.08.13 20:12 | |

(IP보기클릭)211.246.***.***

푸른빛 바람
포스트아포칼립스에서 너무 쉽게 등장한다고 하는데 포스트아포칼립스 작품에서 임산부가 등장하는건 그다지 희귀한케이스는 아닙니다. 워킹데드에서도 등장하고 버드박스도 그렇고 꽤 많습니다 다른작품등에도. 도구적으로 이용만 당한다고 하는데 멜이라는 캐릭터가 단순히 임산부로서 엘리에게 죽기위해서만 등장한 캐릭터라면 도구적으로 이용만당한다는 말이 이해가 가지만 절대 그런의도로만 만든캐릭터가 아닌데 그렇게 말씀하시니 좀 이해가 안가네요 어디 지나가는 적중에 하나가 임산부였고 그걸죽이고 충격을 받는거면 도구로 이용만당했다고 해도 이해가 가지만 멜의 경우는 절대 그렇지않습니다. | 20.08.13 21:51 | |

(IP보기클릭)211.246.***.***

푸른빛 바람
기본적으로 멜이라는 캐릭터는 푸른빛바람님이 말씀하시는것처럼 작위적으로 엘리에게 복수의정당성 훼손을 하기위해 배치된 캐릭터라기보다는 애비에게 죄의식을 느끼게하는 캐릭터라고 봐야하죠. 조엘을 죽이고나서도 그렇고 오언과의 관계를 갖고 난 후에도 그렇죠. 애비에게 더 많은 작용을하고 장치를 갖는 캐릭터인데 단지 엘리에게 죽었다고 해서 그렇게만 느끼셨다니 같은 게임을 한게 맞나싶을정도로 소감이 다르시네요. | 20.08.13 22:05 | |

(IP보기클릭)110.70.***.***

RRRReeeRE
둘다입니다. 대신 윗분이 지적하신 멜의 죽음 부분에서 느끼는 건 엘리 쪽에 대한 부분이죠. 애비의 멜에 대한 죄책감은 불륜씬이나 둘이 수족관에서 대화하는 장면이나 아니면 디나를 죽이려던 씬 등에서 등장하죠. 문제는 그 씬은 한참 후고, 엘리가 멜을 죽인 장면에서는 작위적이라 느낄만하다 봅니다. | 20.08.13 23:04 | |

(IP보기클릭)110.70.***.***

RRRReeeRE
또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임산부 등장할 순 있지만 동시에 같은 장소에서 두 명이나 등장하고, 심지어 디나는 뜬금호 임신 고백이라 좀 의아함을 느낄 법하죠. 뭐 임신한 몸으로 험한 곳을 돌아다니고 이런 게 결국 멜의 캐릭터라 볼 수도 있지만 배 나온 몸으로 철창을 넘는다거나 이런 부분에서도 좀 찝찝함을 남기기 마련입니다. 이런 작은 의아함들이 곳곳에서 느껴진다는 거죠. | 20.08.13 23:09 | |

(IP보기클릭)110.70.***.***

푸른빛 바람
더 덧붙이면 멜을 죽이는 장면의 문제는 사실 그 전 장면들에서 이어지는 문제입니다. 그 병원 지하에서 죽어가는 흑인 여자를 고문하는 장면부터 엘리에게 죄책감을 부여하고, 옆에서 디나는 자꾸 엘리를 말리는 듯한 멘트를 살살 날리고, 수족관에서 개를 죽이는 장면 역시 굳이 필요했나 싶고, 멜이 죽는 장면 자체도 연출이 어설펐죠. 굳이 오언이 죽을 때 멜이 임산부다 라는 얘기를 하고, 엘리가 옷을 들춰보면서 멘붕하고.. 전체적인 장면의 짜임이 엘리가 죄인이다를 유저에게 ‘고발’하고, 엘리는 이 수레바퀴 안에서 불가항력적으로 멜을 죽여야만 했다는 그런 느낌이죠. | 20.08.13 23:15 | |

(IP보기클릭)211.246.***.***

푸른빛 바람
게임스토리상 이어지는 부분들을 작위적이다라는 말로 이어가면 사실상 모든 작품들이 다 작위적인건데요 모든 장면들은 하나하나 다 이유가있고 작품속에서 하나의 장치들로 유기적으로 이어지게 만들어지는게 당연한건데 그걸 엘리가 죄인이다를 유저에게 고발한다고 그게 이상하다고 하는게 전 납득이 안가네요. 혹시 갓오브워 해보셨으면 아트레우스가 흑화해서 신을 죽일때 작위적이라고는 안느껴지시단가요? 신이란걸 알기전과 후의행동이 너무 극명하게 달라지고 또 그걸 참회하는 행동이 너무 극명하게 바뀌는데 그걸 태클거는 사람은 없죠. 그렇게 아트레우스를 흑화시킨이유는 뭘까요? 그것도 코리발록은 메시지를 전달하기위해서 넣은 장명이죠. | 20.08.13 23:51 | |

(IP보기클릭)211.246.***.***

푸른빛 바람
모든 작품이 그렇죠. 멜이 죽는 장면에서 뭐가 어설펐다는건지 모르겠지만 다른분들도 푸른빛바람님에게 태클거는 부분이 그냥 이랬다저랬다만 말을하시고 설명을 제대로 안하시니 이럴게 답글들이 달린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닐드럭만이 조엘을 죽인멤버들을 하나하나 죽이면서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하나라는 마음을 들게끔 만드는게 목표였던거 같은데 그러한점에서 전 어색한부분을 하나도 느끼지 못했습니다. 위쳐3처럼 선택지가 있는게임도아니고 거의 모든 선형게임은 스토리를 따라가는게 정석인데 엘리가 불가항력적으로 멜을 죽여야만했다라는게 뭐가 문제가 되늕도 모르겠고 멜이 죽던상황에서 멜은 애비에게 애정이 없기때문에 애비가 있는곳을 알려주려했고 오언은 애비를 사랑하고 아끼기 때문에 그것을 막아서기 위해 대화를 시도하고 안되니 몸으로막다 그 사단이 난거죠 어디부분에서 어색함을 느끼셨는지 모르겠네요 전부 납득이 가는 연출이고 상황이었는데 말이죠. 그리고 아포칼립스에서 임산부여자라도 잘 돌아다니고 다합니다 주변인들이 도와주면서 잘 다녀요 다른작품에서도 게임특성상 그런 모션들을 하나하나 이동중에 집어넣기가 유저 편의상 불편한부분이 생기니 생략하는거죠 이동할때마다 다 도와주고 땡겨주고 밀어주고 하면 게임이 엄청 더뎌질텐데 게임이란 플랫폼의 특성이라고 생각해야죠 그런부분은 | 20.08.13 23:52 | |

(IP보기클릭)211.246.***.***

푸른빛 바람
그리고 엘리가 멜을 죽인장면에서 작위적이라 느꼈다하셨더라도 애비파트를 플레이하게되면 앞서말씀드렸다싶이 멜이라는 캐릭터가 작용하는 부분에대해서 이해가될텐데요. 문제는 그씬은 한참후고 엘리가 멜을 죽인장면에서 작위적이라 느낄만합니다라는건 좀 이상한것같습니다. | 20.08.13 23:54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갓옵워 장면이 오히려 좋은 반례인데, 아트레우스가 아직 어린애란 캐릭터성이 오히려 잘 보여줬죠. 이게 작위적이지 않은 예시입니다. 그런 식으로 작위성의 문제 제기를 일반화시킨다면, 배댓슈 마사닦이 장면도 작위적이지 않게 되죠. 님은 배댓슈 마사닦이가 왜 작위적인지 지적할 수 있나요?? | 20.08.13 23:57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 닐드럭만이 조엘을 죽인멤버들을 하나하나 죽이면서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하나라는 마음을 들게끔 만드는게 목표’ 이런 것들이 작위성을 만드는 요소라는 겁니다. 스토리가 자연스레 흘러가는 게 아니라 플레이어로 하여금 특정한 메시지, 특정한 감정을 들도록 ‘배치’하는 거요. | 20.08.13 23:59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그 당시 대사를 보면 오언이 애비를 보호하기 위해 엘리에게 맞선 게 아닙니다. 그냥 엘리 쟤 못 믿어 하면서 달려들다 죽죠. 굳이 보호하려 했다면 멜이었겠죠. 설사 그 장면의 숨은 의도가 애비를 보호하려 했다 해도 제대로 묘사되지 못했다면 실패한 연출인 거죠. 그리고 애비는 둘째치고 오언이 진짜 멜을 지키고 싶었다면 ‘얘 임산부야, 얘는 보내줘’ 이딴 식으로 대사를 치는 게 좀더 유연한 전개겠죠. | 20.08.14 00:03 | |

(IP보기클릭)115.93.***.***

푸른빛 바람
애비를 보호하기 위해서 말못하게 하려고 막은거 맞습니다. 숨은의도고 뭐고 애비가 있는곳 말 못하게 하고 긴박한 상황을 지가 해결해보려고 달려들어 막는게 뻔한데 뭘 실패한 연출이란거죠. 단순히 멜 하나 보호하려고 달려든게 아닙니다. 이걸 못느끼실 정도면 그냥 작품을 보시는눈이 낮으신것 같다는 생각이드네요. 그 상황에서 어떻게 달려든게 그냥 엘리못믿어하면서 달려든다고 느끼실수가있는지 진짜 이해가안가네요. | 20.08.14 13:47 | |

(IP보기클릭)115.93.***.***

푸른빛 바람
혹시나 싶어 아트레우스 얘기도 던져본건데 그냥 작품을 제대로 안보시고 게임을 하시는것 같네요. 아트레우스가 계속 신이란거 알고나서 점점 제멋대로 구는것도 있지만 폭주하게된 계기는 술때문입니다. 술한잔하고 나서부터 갑자기 폭주하기 시작하고 헬하임에서 정신챙기고나서 자기가 한 행동을 기억못하는것 처럼 행동하죠. 작중에서 아트레우스가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해서 이해도 못하신분이 무슨 어린애라는 캐릭터성을 잘 보여줬다고하는게 좀.... | 20.08.14 13:52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그 작품이 한참 전이고, 1회차만 했기에 다 기억 못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아트레우스가 오만하게 구는 건 자신이 신이란 자각 때문이 큽니다. 그 뒤에 크레토스랑 일련의 사건과 대화를 겪으면서 성장하게 되구요. 단지 술 때문은 아니라고 봅니다. | 20.08.14 14:34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라오어2는 1회차 정주행, 챕터 플레이 수집, 플래 따려고 2회차 진행 중이고, 워낙 말이 많은 작품이라 더 비판적으로 보고 진행했다는 점도 다릅니다. 갓옵워는 스토리에 큰 흠이 없어서 그냥 무난하게 감상하며 진행한 거구요. | 20.08.14 14:35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그러나 자기가 신임을 자각한 후 이상한 선민사상이라도 가지게 된 것인지 점점 아버지 말을 안 듣고 반항하기 시작한다.’ 혹시나 제가 잘못 기억한 건가 나무위키에서 찾아봤습니다만.. 제 해석 맞는데요?ㅋㅋ | 20.08.14 14:37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요컨대 그 장면이 작위적이지 않은 건, 어떤 인위적인 의도가 딱히 느껴지지 않았다는 겁니다. 뭐 아트레우스가 로키다 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 넣은 장면이라 쳐도 그 의도가 얄팍하게 보이지 않은 거죠. | 20.08.14 14:44 | |

(IP보기클릭)115.93.***.***

푸른빛 바람
왜냐하면 북유럽 신화에서 로키는 주사가 심했기 때문.[27][28] 헬하임에서 자신의 과거를 보여주는 환상을 볼 때, 아트레우스는 자신이 아버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모디를 죽이는 환상을 보는데, 자신이 그랬을 리 없다고 반응하는 걸 보면 자신이 술에 취했을 때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무위키를 얼마나 신뢰하시는지 모르지만 이것도 나무위키 내용입니다 검색해 보시면 될듯 | 20.08.14 14:54 | |

(IP보기클릭)115.93.***.***

푸른빛 바람
당연히 오만하게 구는거 신이란 자각은 맞는데 너무 급격하게 변한다구요. 그게 그냥 아 갑자기 저러네 정도로 납득이 가는 수준이 아니라 급격하게 폭주를 하니깐 문제죠. 방금전까지 아버지하고 룬찾으면서 아버지보다 나아지겠다고 자신을 위해 만든 칼물려받고 감동적인 장면연출하고 그뒤에 바로 폭주하는데요. 그냥 작품을 제대로 안보시고 계신거 맞는거 같은데요? | 20.08.14 14:56 | |

(IP보기클릭)115.93.***.***

푸른빛 바람
비판적으로 보고 진행한다에서 님 태도가 작품을 대하는게 다른것들이랑 다르니 태클걸게 계속 나오는거죠. 님이 직접 말씀하신것처럼 계속 비판적으로 보고 문제점을 찾아내니깐 나오는거지. 제가 말하는것처럼 다른작품도 문제삼을려고 비판적으로 보면 비판할점 안나오는게임 전혀없습니다. | 20.08.14 14:58 | |

(IP보기클릭)115.93.***.***

푸른빛 바람
인위적인 의도가 느껴지고 안느껴지고는 개개인의 경험에따라 다른거죠. 저는 갓오브워에서 맨처음에 술에취했다는걸 알기전에는 아트레우스가 왜 굳이 저렇게까지 하는지 도저히 이해못했었습니다. 하지만 왜 그런지 알고나면 감상이 달라지죠. 라오어2도 그렇습니다. 왜그런지 알고나면 감상이 달라지는부분도 있어야하는데 작성자님은 다른사람들 말은 전혀 듣지않고 그냥 본인생각하시는게 맞다고만 주장하시는거 같아서 안타깝네요. 적어도 다른부분들에서 부족한점들이야 있겠지만 전 작성자님이 문제점으로 삼은부분들은 전혀 문제될부분이 없다고 생각하고 다 설명드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로 먹힌것 같지는 않기때문에 그만 말 줄이겠습니다. 기분상하게 한 부분이나 무례한점 있었다면 사과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20.08.14 15:03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네 술 얘기도 나왔지만 사족으로 붙은 것처럼 어디까지나 해석의 ‘여지’가 있는 정도라는 겁니다. 그 장면이 진짜 이상했다면 작위적이다, 이상하다 라는 비판이 나왔겠지요. 근데 아무도 기억 못할 정도로 별 장면 아니잖습니까. 대부분의 사람은 그냥 넘어가도 될 정도로 큰 위화감을 안 느꼈단 거죠. 나아가 그 장면이 그렇게 중요하지도 않았고.. 근데 라오어2는 안 그렇잖습니까. 분명 중요한 장면들에 구멍이 뚫려있고, 그걸 많은 사람들이 느꼈어요. 나아가 왜 더 비판적으로 보냐. 당연히 보다 스토리 중심 게임에(갓옵워는 최소 전작까진 액션 게임으로서의 정체성이 강했습니다) 스토리 논란이 있으니 더 비판적으로 보게 되는 거죠. | 20.08.14 15:12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나아가 그렇기 때문에 전 오히려 감정적인 요인을 빼고, 중립적으로 비판할 수 있었고, 엔딩 시점에 개인적인 호불호 또한 호에 가까웠습니다.(이건 라오어2 게시판에 제 리뷰가 있습니다) 근데 아닌 건 아니라는 겁니다. 나아가 원글의 의도는 결국 리뷰에 대한 얘긴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어색함을 느낀 부분이 있는데도 리뷰어들이 입을 모아 스토리 찬양 일색이란 점도 괴리가 심하다는 겁니다. 분명 좋게 평가할 사람도 있겠지만, 이 정도면 스토리에 대해서 리뷰어들끼리도 의견이 갈릴 법 한데 말이죠. | 20.08.14 15:15 | |

(IP보기클릭)115.93.***.***

푸른빛 바람
술에취해서 한 행동이 왜 중요하지않았죠..? 폭주해서 신을 죽이고 갈등을 최대치로 심화시키고 크레토스한테 활쏘고 헬하임에 던져지게 되는 이유인데요? | 20.08.14 15:16 | |

(IP보기클릭)116.47.***.***

푸른빛 바람
아울러 의도가 좀 느껴졌지만 분명 나쁘지 않은 장면도 있었습니다. 게임하고 있는 여자 물 속에서 나와 기습했을 때. 그거 굳이 안 들어가도 되는 장면인데 들어갔다고 보지만, 엘리의 캐릭터성을 해치지도 않았고, 해당 장면이 별로 중요하지도 않았기에, 오히려 괜찮았다 느꼈습니다. 줌으로 비타 확대해보기도 했구요. | 20.08.14 15:18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그 장면이 술이 아니라 그냥 아트레우스가 오만함에 폭주한 거라 해도 크게 어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20.08.14 15:19 | |

(IP보기클릭)115.93.***.***

푸른빛 바람
이건 라오어2랑 전혀 상관없는 얘기긴한데 갓오브워는 제대로 플레이안하신게 맞나보긴하네요. 리뷰어들도 스토리 구리다고 한사람들 있습니다. 100점만점 행진도 아니고 그냥 칭찬이 압도적으로 많은거죠. 좋게준 사람들은 모두 좋게느꼈다 그런거겠죠. | 20.08.14 15:19 | |

(IP보기클릭)115.93.***.***

푸른빛 바람
단순히 오만해져서 그렇게 행동했다고 하기에는 참 .. 그게 더 납득이 가는게 더 신기하네요. 쨋든 그만두겠습니다 토론은 전 답글 안달겠습니다. 안녕히계세요. | 20.08.14 15:20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신을 죽인 것 역시 술에 취했느냐는 별개로, 상대가 아트레우스를 자극한 부분, 그리고 평소 급발진 하던 아트레우스의 성미로도 설명이 됩니다. 이런 ‘캐릭터성’이 작품의 개연성을 만들고, 반대로 작위적인 걸 줄여주는 거죠. | 20.08.14 15:20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뭐 갓옵워 스토리가 100명 중 100명 다 좋다곤 말 못하겠죠. 근데 대중적인 평에서 갓옵워 스토리 어때? 라고 하면 무슨 답이 나올까요? 대부분의 사람은 좋게 기억할 거고, 설사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이런 논쟁이 생길 수준은 아니라는 겁니다. 오히려 갓옵워가 명쾌하니 설명하기 좋은 예시네요. 어차피 전쟁의 신도 언젠간 해야하니 그때 가서 님이 말한 장면 다시 한 번 잘 보도록 하죠 :) | 20.08.14 15:22 | |

(IP보기클릭)116.47.***.***

RRRReeeRE
아 그러고보니 갓옵워가 몬헌이랑 같은 해 출시였죠? 심리적으로만 본다면 전 당시 몬헌빠였어서 당시 닥고티라는 인식의 갓옵워가 좀 아니꼬웠음에도, 플레이 경험이 상당히 우수했기에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어찌보면 라오어2보다 더 부정적인 시선으로 게임을 시작하지 않았나 싶네요. | 20.08.14 15:24 | |

(IP보기클릭)122.101.***.***

주제나 스토리는 사실 호불호 갈릴 수 있고 좋은 부분과 나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의견차는 존재할텐데..그것보다는 부사장의 트위터 대응이 전 세계 게이머들을 열받게 해서 상황이 나빠진 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그 때문에 극단적인 안티 성향으로 돌아선 사람도 많고.. 트윗이나 메일로 협박이나 악플을 남발한 이들을 옹호하는 게 아니라 그런 상황에서 가장 안좋은 방법 (유저 자극하기)으로 대응한 게 아쉽습니다.
20.08.13 17:15

(IP보기클릭)110.70.***.***

아이나♡
뭐 그런 것도 있죠. 요즘 조용한 거 보니 회사 내에서도 지침이 내려왔나 봅니다 ㄷㄷ | 20.08.13 17:22 | |

(IP보기클릭)222.119.***.***

솔직히 게시판 가서 치고 박고 하든 물고 빨든 하면 좋게음 솔직히 ↗같은 기억 다시 꺼내기도 싫은데 여기서 계속 분쟁글 하나씩 싸재끼지 말고
20.08.13 17:17

(IP보기클릭)220.126.***.***

술마시면강한호구
이게 참 그 게시판에서도 나와서 분쟁글을 하나씩 쏘고 부정적으로 글을쓰는사람들을 비아냥대고 그런 상황이긴 하죠. 그 반대도 있긴 하지만.. 그냥 게시글을 무시하는게 더 편할것 같습니다. | 20.08.13 17:20 | |

(IP보기클릭)223.38.***.***

주변에서 오래 이야기 하면 답답해 하는 사람들이 많죠? 본인도 뭔 얘기를 하는지도 모르고 떠들어대는 타입이네
20.08.13 17:21

(IP보기클릭)223.32.***.***

물어보살
다른 사람은 잘 얘기하는데 혼자 불편해 하시네. 본인도 뭔 얘기를 하는지도 모르고 떠들어대는 타입이네 | 20.08.13 17:26 | |

(IP보기클릭)125.177.***.***

물어보살
안물안궁 | 20.08.13 17:32 | |

(IP보기클릭)223.38.***.***

전국구칼잡이의복대
작성자 친구들인가 ㅋㅋㅋㅋㅋ | 20.08.13 17:36 | |

(IP보기클릭)39.7.***.***

물어보살
진지하고 열띤 대화가 오가는 와중에 이딴 식의 저급한 인신공격은 참 질떨어지네요 | 20.08.14 08:23 | |

(IP보기클릭)220.78.***.***

BEST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적어놔야 건설적으로 갈 수 있을 듯
20.08.13 17:30

(IP보기클릭)182.213.***.***

이렇게 물어보면 사실 뇌피셜로밖에 답변을 못하게 되는데요. 그냥 리뷰어들이 소니랑 팬들 눈치 많이 봤다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20.08.13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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