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적으로 망했다는 식으로 읽히는 것 같아 제목 변경)
유명 IP게임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데 셀전 정도에는 실시간으로 가슴 졸이며 봤던 아죠씨라 배틀씬 연출이나 보자하며 질러서 프리저까지 해봤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반남산 유명IP게임 그대로내요. 트레일러용 땟갈만 좋은 딱 그런.
대충 써보자면...
1. 전투 : 차라리 QTE를 넣어라;
-전투준비
필살기 4종을 미리 세팅하고, 필살기 강화 테크드리에, 서포트 맴버 필살기 설정, 아이템 퀵매뉴 설정
등등 사전에 뭘 많이 해야됨.
- 전투 : 결국 근접연타->거리 나오면 기공파류 필살기, 뭔가 한다 싶으면 회피연타, 움직임이 빨라서 뭘 누르건 결국은 연타로 누르게됨, 밸런스는 회복약으로 다 매워짐
- 흐름
베지터&프리더 피콜로&프리더 오공&프리더 오공&프리더(2페이즈) 처럼 보스급은 원작대로 여러번 싸우게되서 갈수록 다보임.
-난관 : 다대일 싸움. 베지터보다 재배맨 3이 더 빡셈. 서포트 케릭이 있어도 차이 없슴. 맞으면서 한넘부터 없에는 수 밖에 없슴.
-의문 : 은혼난무 보다 재밌나? 복잡할거 없이 무쌍하면서 컷신 구경하면 되는 은혼난무가 더 나아보이기도 하고;. 전체평점으론 당연히 카카롯 승.
*생각되는 개선책?
차라리 갓오워 타잎의 QTE를 넣어서 원작의 중요 컷들을 제현한다던가, 에네르기파등 플레이어가 쓰는 필살기에 슬로우와 클로우즈업 등 연출은 넣는 다던가, 움직이는 속도를 좀 늦춘다던가.... 액션겜 별로 안하는 사람이 보기에도 많아보임.
2. 오픈월드 RPG : 는 좀 참자.
-이동 : 그래비티 러쉬류의 날아다니는 겜들을 좋아해서 그런지 일단 상쾌하긴 함.
-서브퀘 : 계륵
케릭터 카드를 얻어서 보드에 배치해서 버프를 주는 시스템(커뮤니티보드)가 있어 카드를 잘주는 섭퀘를 어느 정도 해야됨
퀘템/일반템의 구분이 없는 듯. 나메크성에서 그 난리가 났는데 부르마가 물자가 부족하다며 특정 일반아이템 3개가를 달라는데 안나와서 한 낚시로 한 15마리 잡아야 나오는 상황. 바위산을 부셔야 나오는 거라든지, 바닷속을 뒤져야 하는 것 등을 부실한 설명으로 해결해야됨.
정지 메뉴에 퀘스트 항목이 없어서 다시 보려면 준넘을 찾아가야되는 등 전체적으로 함량미달.
-자원 : 좀 정리좀 하자;
필드에서 마리오의 동전이나 소닉의 링 같은 느낌으로 얻는 오브가 5종?에 필살기 연마용 D수정?이란거, 각종 식자제(체소/과일/동물/물고기), 부품류 등 엄청나게 잘만들지 않으면 다 못써먹을게 너무 많음. 얼마만큼 무시해도 클리어되는지 알 길이 없으니 더 애매함.
날아다니는대 자원들은 다 땅 근처에 놔서 빠른이동VS자원수집의 구도가 됨;
-맵 : 텅 빔
나는 속도가 빨라 그렇게까지 커보이지는 않으나 비어서 문제.
각종 자원들 먹는거랑 서브퀘 관련 활동을 빼면 할게 상점(4종정도), 적기지 부수기 밖에 없슴.
로딩이 프로+스스드 기준으로 월드맵에서 다른지역으로 이동이 한 12초, 문밖으로 나가는게 한 5초 정도.
-커뮤니티 보드 : 버프시스템.
나름 원작의 케릭터들 모으는 재미도 있고 해서 괜찮아보이는데 설정하고, 아이템으로 성장 시키고 해봐도 경험치+10퍼 회복템 효과+10퍼 같은 식이라 시간 들이는 것에 비해서 얼마나 도움되는지 별 실감이 안옴. 그래도 팔봉이에 파라후까지 넣으려 노력한건 인정.
-수집요소 : 소년편의 장면들 수집, 드래곤볼 카드 수집등 뭘 넣으려고 노력은 했슴.
많은 부분이 커뮤니티 보드의 케릭터들 호감도 올려서 얻어지는 방식이라 컴플 욕심내면 개고생할 세팅.
*감상 : 그냥 갓오워식 연출쩌는 전투의 일자진행이 더 좋지 않음? 하다못해 자원의 종류라도 줄이자;
3. 드래곤볼 : 이긴 함. 원작이 다시보고 싶어짐.
만화로만 보고 애니는 스쳐 지나가는 이상으론 안봤어서 신선하긴 함. 오공-오반 성우는 맘에 안들지만 나머지는 만화에서 생각했던 이미지랑 잘 맞아서 그걸 듣는 재미는 있슴.
전투 장면 연출은 만화로 보면서 상상한 그 이상으로 멋있어서 이쪽은 만족.
결론 : 결국 약 1시간정도인 각 보스전에서의 흐트러진 연출을 보기 위해서 한 5시간을 재미 없어야 하는 게임.
팬심 빼면 한 60점 봅니다. 비슷한 느낌이었던 사쿠라대전이 오히려 가지치기라도 되 있어서(할게 없다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더 나아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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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판매1위 찍었다던데 망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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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외국에서 많이 팔린듯해서 망하진 않은듯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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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팔려서 후속작은 확정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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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외국에서 많이 팔린듯해서 망하진 않은듯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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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팔려서 후속작은 확정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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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놓은대로 일자진행으로 연출에 힘줘서 나왔슴 좋겠네요. 아님 소년편이나 | 20.02.17 11: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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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판매1위 찍었다던데 망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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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잘못 햇갈리게 쓴 듯 해서 바꿨네요 팔리기야 팔렸죠 | 20.02.17 1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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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 무시 못하는건 당연한데 이건 원작IP에 기댄 면이 절대적이라 '게임'으로서는; | 20.02.17 11: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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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팬이라 기억나는 장면들 재현 해놓은 부분들은 감탄하기도 했는데 이게 모르는 IP였다면 그 장점도 없는거니 ㅎ; | 20.02.17 11: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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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본의아니게 초를 친 게 된게 아닐까 괜히 죄송하네요 | 20.02.17 11: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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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모두 손오공이다' 드볼로 뽑은 최고의 한줄아닐까 봅니다. | 20.02.17 11: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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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도 간만에 드래곤볼 관련 컨텐츠를 만지고 있으니 즐겁기는 하더군요. 만화책이 응24 장바구에서 몇달간 잠자고 있는데 이러다간 ㅎ; | 20.02.17 11: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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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도 그렇네요. 어제 초사이어인 변신장면 보면서는 감탄하면서 스샷을 한 10은 찍었을듯요. 팬심으론 컷씬으로만 평점 한 10점은 보충된다고 보입니다. | 20.02.17 11: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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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78.***.***
궁금해져서 일본 반남에 가보니... ~~~ 모든 드래곤볼 팬에게 보내는 이야기----- 자신이 [손오공]이되서, 압도적인 볼륨과 새로운 비쥬얼로 그리는 [드래곤볼Z] 전부를 즐길 수 있는 액션 RPG 초인적인 배틀, 무공술로 날아다니기, 많은 요리가 있는 식사 많은 케릭들과의 인연등 여러 면에서의 오공을 체험할 수 있는 이번작에서야 실현 가능했던 [초 오공체험] ~~~ 라는데 일단은 액션RPG군요. 그런데 오픈월드 아니라고 하기엔 맵 크기나 소재모아서 뭔갈 만들기 등 오픈월드 요소가 너무 많아요. | 20.02.17 11: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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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조인간~셀 구간은 원작도 좋아해서 할 것 같은데 그냥저냥 이었던 부우편이 문제네요. 페5로얄때문에 끈어가긴 할건데 카카롯 블루레이가 플스에 다시 들어갈지 아닐지 지금으로서는 잘 모르겠어요 | 20.02.17 11: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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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78.***.***
인조인간/셀/부우가 원작도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부분이 많아서 그럴까요? 프로+스스드로도 '좀 걸리네' 였는데 이게 더 빈번해지면; 난이도만 물약좀챙겨가면 해결되는 수준이면 좋겠네요. | 20.02.17 12:12 | |
(IP보기클릭)106.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