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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프레임은 지금도 그렇고 과거에도 그렇고 마음만 먹으면 가능합니다. 그만큼 그래픽은 낮아지겠지요. 이건 PS5 또는 PS6가 나온다해도 같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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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건 PS1->PS2, PS2->PS3, PS3->PS4 정도의 차이는 못느낄 겁니다. 세대가 흘러갈수록 반도체 발전 속도가 늦어지고 있고 사람들이 체감 가능한 영역을 대부분 만족시킬 수 있을 정도로 실시간 렌더링 기술 수준이 향상되었거든요. 당장 PS4 처음 출시될 때만 해도 PS2->PS3 넘어갈 때의 충격을 못느꼈다고 아우성이 잦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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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스펙은 정해진데서 변화가 없으니 게임 개발사가 어떤 걸 목표로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PS3시절보다 PS4 와서 향상된 스펙으로 슈터 게임은 대부분 고정 60FPS에 가깝게 되는 장점이 생겼고, 이는 PS5에서도 유지될 겁니다. 남은 건 갓 오브 워나 언차티드4같이 액션 연출이 중시되는 게임에서 어떻게 적용될 지인데 PS3시절보다 PS4 오면서 갓 오브 워는 프레임 우선 모드가 생겼고 언차티드4는 멀티에서 프레임이 올라가는 등 소니 퍼스트파티도 프레임 문제를 신경쓰고 있는 걸로 보이네요. PS5가면 GPU 성능 향상 폭보다 CPU 성능 향상폭이 더 큰 관계로 4K 30FPS와 체커보드 등의 기법이 사용되는 유사 4K 60FPS에서 선택의 여지를 주기가 훨씬 편해질 겁니다. 근데 이것도 레이트레이싱 적용하면 현세대와 비슷한 스펙으로 30FPS로 굴러가는데 만족해야될 가능성이 있긴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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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간단한 예시긴 한데 1초에 30만개 정도 폴리곤을 그릴 수 있는 성능의 기기가 있다면 초당 30프레임의 경우 1/30초의 그림 30장이 모여 1초를 구성하고, 1/30초당 1만개의 폴리곤을 그릴 수 있겠지만 초당 60프레임의 경우 1/60초 그림 60장이 모여야 1초를 구성할 수 있고 1/60초당 5천개 정도의 폴리곤을 그릴 수 있으니 간단히 1/30초면 1/60초에 비해 한 프레임을 그리는데 2배의 자원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상도의 경우도 마찬가지라 1920x1080 해상도로 한 프레임 그릴 때 필요한 점의 개수보다 3840x2160 해상도로 한 프레임 그릴 때 필요한 점의 개수는 4배가 필요하게 되죠. 그래서 1080p와 2160p(4K)는 4배 정도의 성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실제적으로는 조금 계산이 복잡하고 결과치도 달라지지만 근사치로 나오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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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프레임은 지금도 그렇고 과거에도 그렇고 마음만 먹으면 가능합니다. 그만큼 그래픽은 낮아지겠지요. 이건 PS5 또는 PS6가 나온다해도 같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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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전문적인것에대한 부족함이있었는데 프레임에따른 그래픽의 차이가있는거군요... 콘솔은 가성비면을 생각해서 60프레임을 하지않는건가요? | 19.12.15 13:44 | |
(IP보기클릭)14.52.***.***
추가적으로 궁금한것도있습니다ㅜㅜ 소니퍼스트 개발사들이 프레임보다는 그래픽에 신경을 더쓴다고 들었습니다. 60프레임을 유지하면서 그래픽을 더 높이는 방법이나 기술은 없는건가요? 그래픽을위해서 프레임을 30으로만 해야하는 이유가 어디에도없어서 정말궁금합니다... | 19.12.15 14: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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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hyun
아주 간단한 예시긴 한데 1초에 30만개 정도 폴리곤을 그릴 수 있는 성능의 기기가 있다면 초당 30프레임의 경우 1/30초의 그림 30장이 모여 1초를 구성하고, 1/30초당 1만개의 폴리곤을 그릴 수 있겠지만 초당 60프레임의 경우 1/60초 그림 60장이 모여야 1초를 구성할 수 있고 1/60초당 5천개 정도의 폴리곤을 그릴 수 있으니 간단히 1/30초면 1/60초에 비해 한 프레임을 그리는데 2배의 자원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상도의 경우도 마찬가지라 1920x1080 해상도로 한 프레임 그릴 때 필요한 점의 개수보다 3840x2160 해상도로 한 프레임 그릴 때 필요한 점의 개수는 4배가 필요하게 되죠. 그래서 1080p와 2160p(4K)는 4배 정도의 성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실제적으로는 조금 계산이 복잡하고 결과치도 달라지지만 근사치로 나오게 되죠. | 19.12.15 14: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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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러니까 결국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의 그래픽을 이끌어내기위해서 콘솔은 30프레임을 이용할 수 밖에없다는거군요... | 19.12.15 14: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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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60프레임 게임도 꽤 많습니다. 프레임이 중요한 대전액션, 스포츠, 슈터, 인디게임들 거의 전부는 60프레임으로 돌아가요. 그 외 게임도 멀티플레이 지원되는 경우는 멀티 모드에서 60프레임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번 세대에서 해상도냐 프레임이냐 선택 옵션을 주는 경우가 꽤 호평이었기 때문에 다음 세대에선 더 늘어나지 않을까 합니다. 마침 발목을 잡던 CPU 성능도 대폭 개선되니까요. | 19.12.15 14: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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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언젠간 독점작이 60프레임 되는 콘솔이 나온다면 정말 좋겠네요ㅎㅎ | 19.12.15 14: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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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갓 오브 워나 포르자 호라이즌, 그란 투리스모, 헤일로 등의 독점작은 60프레임으로 돌아갑니다. 언차티드4의 경우도 멀티는 60프레임이고요. 독점작이 전부 60프레임으로 돌아가는 기기는 개발사의 개발 자유를 침해해야 나올 수 있으니 그렇게 제한을 두진 않겠죠. | 19.12.15 14: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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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스펙은 정해진데서 변화가 없으니 게임 개발사가 어떤 걸 목표로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PS3시절보다 PS4 와서 향상된 스펙으로 슈터 게임은 대부분 고정 60FPS에 가깝게 되는 장점이 생겼고, 이는 PS5에서도 유지될 겁니다. 남은 건 갓 오브 워나 언차티드4같이 액션 연출이 중시되는 게임에서 어떻게 적용될 지인데 PS3시절보다 PS4 오면서 갓 오브 워는 프레임 우선 모드가 생겼고 언차티드4는 멀티에서 프레임이 올라가는 등 소니 퍼스트파티도 프레임 문제를 신경쓰고 있는 걸로 보이네요. PS5가면 GPU 성능 향상 폭보다 CPU 성능 향상폭이 더 큰 관계로 4K 30FPS와 체커보드 등의 기법이 사용되는 유사 4K 60FPS에서 선택의 여지를 주기가 훨씬 편해질 겁니다. 근데 이것도 레이트레이싱 적용하면 현세대와 비슷한 스펙으로 30FPS로 굴러가는데 만족해야될 가능성이 있긴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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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의 향상은 있겠지만 큰 차이를 느껴볼순없을거란거군요 아쉽네요... | 19.12.15 13: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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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hyun
확실한 건 PS1->PS2, PS2->PS3, PS3->PS4 정도의 차이는 못느낄 겁니다. 세대가 흘러갈수록 반도체 발전 속도가 늦어지고 있고 사람들이 체감 가능한 영역을 대부분 만족시킬 수 있을 정도로 실시간 렌더링 기술 수준이 향상되었거든요. 당장 PS4 처음 출시될 때만 해도 PS2->PS3 넘어갈 때의 충격을 못느꼈다고 아우성이 잦았죠.. | 19.12.15 1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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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뉴타운
와 이해가 잘되네요 답변감사합니다 | 19.12.15 18: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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