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bc84\ud29c\ubc84","rank":0},{"keyword":"\ub9c8\ube44m","rank":2},{"keyword":"\ud2b8\ub9ad\uceec","rank":-1},{"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1},{"keyword":"\uc6d0\uc2e0","rank":0},{"keyword":"\ub9c8\ube44M","rank":7},{"keyword":"\uc2a4\ud0c0\uc138\uc774\ube44\uc5b4","rank":10},{"keyword":"\uce74\uc81c\ub098","rank":-2},{"keyword":"\ub9bc\ubc84\uc2a4","rank":3},{"keyword":"\uc6d0\ud53c\uc2a4","rank":-3},{"keyword":"\uba85\uc870","rank":-3},{"keyword":"\ub2c8\ucf00","rank":-3},{"keyword":"\uc18c\uc8042","rank":-3},{"keyword":"\ub864","rank":0},{"keyword":"\ub358\ud30c","rank":-4},{"keyword":"\ub9c8\ube44","rank":0},{"keyword":"\ub9d0\ub538","rank":5},{"keyword":"\ud398\uadf8\uc624","rank":-3},{"keyword":"\u3147\u3147\u3131","rank":"new"},{"keyword":"@","rank":1},{"keyword":"\uc18c\uc804","rank":-3},{"keyword":"\uc820\ub808\uc2a4","rank":-2}]
(IP보기클릭)121.151.***.***
그러려쳐도 손노리 금마들이 할말은 솔직히 아니긴했음.
(IP보기클릭)121.157.***.***
이런 ㅂㅅ같은거 몰입감 깨지게 게임속에 넣어놓고 유쾌할거라고 생각한 머저리들
(IP보기클릭)39.123.***.***
너는 좀 읽어라
(IP보기클릭)112.160.***.***
정보)하얀마음백구는 200만장 팔린적이 없다 당시 기사 뒤져봐도 10만장단위였다
(IP보기클릭)121.129.***.***
불법복제로 신음하는건 다른나라도 마찬가지였음 사실 S/W가 돈받고 판다는 개념이 사람인식에 자리잡은것도 생각외로 역사가 짧고(40년? 이정도?) 불법복제로 국내 게임회사들이 피해한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불법복제 때문에 다 망했다고 하기엔 당시 다른 나라 게임들도 마찬가지라서 뭐 하나 원인으로 돌리기 힘들긴하지
(IP보기클릭)14.50.***.***
이런 댓글로 사람 궁금하게 할 거면 제발 반박도 가져와줘
(IP보기클릭)222.100.***.***
반박이 뭐였길래
(IP보기클릭)182.219.***.***
(IP보기클릭)223.38.***.***
GB는 사실 복팩은 커녕 컴 사면 깔려 있었지ㅋㅋㅋ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211.235.***.***
Gb도 못삿는데수웅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06.101.***.***
비추 뭐냐 ㅠㅠ 이 드립을 모르는 사람이 박은거냐고~ | 25.12.04 00:03 | | |
(IP보기클릭)110.35.***.***
사과하세요 | 25.12.04 00:04 | | |
(IP보기클릭)1.243.***.***
몇년전건데 다 기억하겠냐.. | 25.12.04 00:06 | | |
(IP보기클릭)118.235.***.***
현무살법은 모두를 위해 | 25.12.04 00:09 | | |
(IP보기클릭)58.236.***.***
재미없고, 정품만 사는 사람 눈쌀 찌프리게만하는데...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06.101.***.***
조용이 하세욧! 모르는척 해야지 나이가 안보인다 말입니다.... | 25.12.04 00:30 | | |
(IP보기클릭)115.92.***.***
게임매장에서 파는거 샀는데 그게 복팩인지도 몰랐음(정품이랑 비슷한 가격) | 25.12.04 00:38 | | |
(IP보기클릭)183.99.***.***
(IP보기클릭)222.100.***.***
부추창펀
반박이 뭐였길래 | 25.12.03 23:59 | | |
(IP보기클릭)211.208.***.***
어떻게? | 25.12.03 23:59 | | |
(IP보기클릭)39.123.***.***
무슨 반박?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14.50.***.***
부추창펀
이런 댓글로 사람 궁금하게 할 거면 제발 반박도 가져와줘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182.231.***.***
어떻게 논파됐나요?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218.53.***.***
하얀마음 백구의 판매량이 2백만장까지 오를정도가 아니었음. 복돌로 인한 매출 저하는 꽤 컸고, 동시에 창세기전처럼 잘 팔리는 작품들의 판매량이 많다는것 둘다 진실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82.231.***.***
그럼 복돌들은 당연히 잘못인데 게임사도 남말한 처지는 아니었긴하네요. | 25.12.04 00:05 | | |
(IP보기클릭)116.42.***.***
하얀마음 백구가 국내에서 200만장 팔렸다는 거 자체가 지랄임 ㅋㅋ 어떻게 그 시절에 그런 게임을 200만장 팔아 장난하나 | 25.12.04 00:09 | | |
(IP보기클릭)125.186.***.***
복돌이 신경쓰느라 패키지 시장 망했다는 소리. 해외는 복돌이가 더 판쳤음. 심지어 지금도 닌텐도 스위치 전용 복돌칩도 파는게 일본, 북미여서 한국 패키지 시장 망한건 복돌이가 안사고 사는사람들이 등돌린게가 아니란거지 오히려 저 시기 스마트폰 보급과 모바일 게임시장 성장 생각하면 이쪽이 원인이 맞지 | 25.12.04 00:11 | | |
(IP보기클릭)125.130.***.***
ㄹㅇ 너무 궁금킨 하다 | 25.12.04 00:12 | | |
(IP보기클릭)14.53.***.***
예전에 IMF랑, 게임 소비 연령층도 주 소비층도 아니어서 시장이 형성되기 힘들었다 뭐 그런내용이 있었던거 같긴한데.. | 25.12.04 00:12 | | |
(IP보기클릭)218.53.***.***
맞아요 복돌도 있었고 게임사의 잘못도 있었고 흥행작도 있었어요 문제는 '애초에 살 생각이 없는 복돌' 에게도 분명 있지만, '살 생각이 있던 실제 구매자들의 신뢰'가 박살난것도 있던건데 '복돌때문에 망했다!!'하는건 절반만 보는것인거죠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75.124.***.***
핵심요약 전공 유게이 | 25.12.04 00:26 | | |
(IP보기클릭)121.151.***.***
그러려쳐도 손노리 금마들이 할말은 솔직히 아니긴했음.
(IP보기클릭)220.78.***.***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115.92.***.***
버그가 너무 많아서 겜진행을 못할정도인건 기억나네 | 25.12.04 00:39 | | |
(IP보기클릭)125.129.***.***
포가튼사가는 정품 사놓고 버그 때문에 캐릭터 메이킹에서 막혀 해보지도 못함. | 25.12.04 02:15 | | |
(IP보기클릭)220.116.***.***
(IP보기클릭)39.1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너는 좀 읽어라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118.235.***.***
여름폭풍
대작이면 복돌이로 하다가도 돈주고 삼 그것도 일종의 콜렉션이거든. | 25.12.04 00:01 | | |
(IP보기클릭)203.128.***.***
여름폭풍
복돌이들은 해외겜이든 국산겜이든 복제 했는데 일반 구매유저들이 보기에도 같은 돈이면 스타크래프트 사고 말지 국산 겜 누가 삼? 이쪽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21.173.***.***
여름폭풍
읽기 싫어하는거 같아서 핵심만 뽑아왔다.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18.235.***.***
여름폭풍
정품 사냐 복돌 하냐를 넘어 그냥 "안해!"에 들어갔다는거 같은대.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211.235.***.***
여름폭풍
문맹이냐? | 25.12.04 00:08 | | |
(IP보기클릭)175.115.***.***
문맹이라 이것도 못 읽을듯 | 25.12.04 00:18 | | |
(IP보기클릭)118.32.***.***
여름폭풍
ㅇㅇㄱ형의 스킵안 장착!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25.132.***.***
여름폭풍
글자 안읽는다는걸 자랑스럽게 생각할거면 눈치로 때려맞히기라도 해야지 본문에 근접조차 못했네ㅋㅋ | 25.12.04 00:14 | | |
(IP보기클릭)14.33.***.***
여름폭풍
안읽었는데 왜 요약하고 결론을 내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뇌가 돌아가는 구조가 신기하네... 어릴 때 책 안읽고 독후감 쓰곤 했어? | 25.12.04 00:25 | | |
(IP보기클릭)222.104.***.***
(IP보기클릭)222.104.***.***
패키지 게임이 당시 물가치고 싼편도 아니었슴 4만이상 했었으니까 | 25.12.03 23:57 | | |
(IP보기클릭)119.192.***.***
그냥 단일 원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복합적 원인이지 뭐. 하나의 원인으로 만드려고 하면 논리적 오류가 생길 수밖에 없음 ...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125.140.***.***
게임잡지도 안팔리는 게임 후딱 부록으로 전환하거나 게임 라이센스는 땄으나 패키지 시장 침체로 인해 패키지 발매도 못하고 부록으로만 풀리는 등 (유명한게 그로우랜서 1) 걍 악순환의 일부지 딱 그거만 원인이라고 지목하긴 힘듦 | 25.12.04 00:01 | | |
(IP보기클릭)125.130.***.***
한국 자체가 게임을 그렇게 다양하게 즐기고 그러지도 않던 시기이기도 했구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75.124.***.***
실질적으로 소매가는 저때나 지금이나 같아서 뭐 체감은 더 비싸면 비쌋지 그 상황에서도 20만장 넘게 팔아제낀 소맥이 대단한건데 이 새끼들이 통수를 | 25.12.04 00:16 | | |
(IP보기클릭)222.105.***.***
(IP보기클릭)61.79.***.***
(IP보기클릭)223.38.***.***
포켓몬 정품 주고 사서 하는게 주변에 나 하나였다 세상에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218.232.***.***
(IP보기클릭)125.130.***.***
애당초 게임 인구가 낮으니 비율적으로 더 돋보이는 상황 이었다는 것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21.157.***.***
(IP보기클릭)121.157.***.***
Ⅹ나그네Ⅹ
이런 ㅂㅅ같은거 몰입감 깨지게 게임속에 넣어놓고 유쾌할거라고 생각한 머저리들 | 25.12.03 23:59 | | |
(IP보기클릭)220.125.***.***
어스토니시아 스토리1 시절은 큰 버그 좀 있긴 했지만 게임은 할만했고 패스맨 캐릭터가 신선해서 나름 유쾌했다고.. 근데 손노리 이 색기들이 뇌절의 뇌절을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19.71.***.***
설마 2025년에도 이러고 있을줄 몰랐다 | 25.12.04 00:18 | | |
(IP보기클릭)115.92.***.***
리메이크의 리메이크의 리메이크만 존나 해대면서 팔리길 바라는게 얼척없더라 | 25.12.04 00:41 | | |
(IP보기클릭)112.158.***.***
(IP보기클릭)221.158.***.***
(IP보기클릭)121.136.***.***
(IP보기클릭)112.160.***.***
정보)하얀마음백구는 200만장 팔린적이 없다 당시 기사 뒤져봐도 10만장단위였다
(IP보기클릭)112.160.***.***
이글 오랜만에 보네. 한5년 전쯤에 한참돌던 글인데. 끄지라. | 25.12.04 00:01 | | |
(IP보기클릭)180.80.***.***
결국 반박이 이거말곤 안되는건가 | 25.12.04 00:22 | | |
(IP보기클릭)121.164.***.***
(IP보기클릭)121.130.***.***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1.129.***.***
불법복제로 신음하는건 다른나라도 마찬가지였음 사실 S/W가 돈받고 판다는 개념이 사람인식에 자리잡은것도 생각외로 역사가 짧고(40년? 이정도?) 불법복제로 국내 게임회사들이 피해한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불법복제 때문에 다 망했다고 하기엔 당시 다른 나라 게임들도 마찬가지라서 뭐 하나 원인으로 돌리기 힘들긴하지
(IP보기클릭)112.184.***.***
다른나라도 마찬가지라고 하기엔 한국이 너무 월등하게 높은데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220.89.***.***
(IP보기클릭)118.33.***.***
(IP보기클릭)218.154.***.***
(IP보기클릭)106.101.***.***
그야 출시 초기 버젼은 도저히 못해먹을 게임이었으니까. 복돌이에게 리콜cd까지 따로 배송받아서 덤프할 정성이 있었겠음? | 25.12.04 00:05 | | |
(IP보기클릭)110.47.***.***
샀다는 사람은 여럿 봤는데 호평하는 사람 못 봤고 엔딩 봤다는 사람도 못 봄 ㅋㅋ | 25.12.04 00:09 | | |
(IP보기클릭)59.16.***.***
(IP보기클릭)223.38.***.***
잡지 부록은 저작권 사거나 협의해서 주는거 아니였어?? | 25.12.04 02:59 | | |
(IP보기클릭)222.235.***.***
(IP보기클릭)106.101.***.***
고생하셨군요 선생님... 그거 인카운터 버그랑 프리징, 화면끼임 등등의 대환장 버그때문에 싹다 리콜터진 일이라 어떻게도 못넘기시는게 맞았습니다... 배송까지 일주일 넘게 걸렸던것 같네요. 리콜 이후에도 제대로 된 게임은 아니었어요 | 25.12.04 00:07 | | |
(IP보기클릭)121.139.***.***
(IP보기클릭)220.78.***.***
(IP보기클릭)14.48.***.***
(IP보기클릭)121.145.***.***
(IP보기클릭)110.35.***.***
(IP보기클릭)220.90.***.***
(IP보기클릭)61.77.***.***
(IP보기클릭)175.124.***.***
쥬얼 시디는 게임시장 쇠퇴해가는 2천년대 중반부터고 200만장은 본문 개소리지만 하얀마음 백구 나오던 시절은 쥬얼시디 나오던 시절이 아님. 오히려 저 당시 게임 판매는 정식 샵이라 지금이랑 가격 똑같아서 체감은 더 비싸던 시절임 | 25.12.04 00:23 | | |
(IP보기클릭)175.124.***.***
이것도 쥬얼시디가 있었네? 싶은거는 재판매된거고 출시 당시엔 쥬얼시디 없었던 게임이 꽤 많음 | 25.12.04 00:24 | | |
(IP보기클릭)1.225.***.***
(IP보기클릭)1.225.***.***
25년이 끝나가는 지금 시점에서 생각해보면, 한국 게임 개발의 미래가 그렇게 막 어둡기만한 것은 아님. 인디게임들 중에는 꽤 괜찮은게 여럿 나왔고, P의 거짓이나 스텔라블레이드같이 그럴싸한 물건도 나와줌. 물론 게임인구나 매출에 비해서 "좋은 개발사"의 규모나 갯수가 작긴 한데, 가챠만 개발하거나 돈만 뽑아먹으려는 그런 개발사들만 있는건 아니라는거. | 25.12.04 00:12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5.185.***.***
(IP보기클릭)125.186.***.***
(IP보기클릭)222.96.***.***
(IP보기클릭)112.162.***.***
(IP보기클릭)175.124.***.***
헛소리 맞음. 초대박작이었던 창세기전3 파트2가 20만장인가 그럼 | 25.12.04 00:19 | | |
(IP보기클릭)121.65.***.***
(IP보기클릭)157.107.***.***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5.186.***.***
(IP보기클릭)119.71.***.***
스마트폰보급이 2010년전후고 국산 패키지게임은 이미 2003~2004에 사망선고당했음 | 25.12.04 00:21 | | |
(IP보기클릭)220.92.***.***
피씨 패키지는 2천년 초반 주얼씨디니 복사니 해서 진짜 몰락했던게 사실임 괜히 온라인 겜 쪽으로 비정상적 성장한게 아니야 | 25.12.04 00:29 | | |
(IP보기클릭)125.186.***.***
국내에서 모바일게임 강세가 시작된건 2000년대 초부터였음. 그리고 스마트폰 보급으로 콘솔 판매량도 박살 났고. 모바일 시장 성장과 연관시키려면 스마트폰보급이 아니라 휴대폰 보급이 맞긴하겠네. 스마트폰은 휴대용 콘솔 판매박살시기고 | 25.12.04 00:29 | | |
(IP보기클릭)182.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