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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한국 게임 패키지 시장은 복돌이 때문에 망한게 아니라는 주장.jpg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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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12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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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려쳐도 손노리 금마들이 할말은 솔직히 아니긴했음.
25.12.03 23:56

(IP보기클릭)12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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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ㅂㅅ같은거 몰입감 깨지게 게임속에 넣어놓고 유쾌할거라고 생각한 머저리들
25.12.03 23:59

(IP보기클릭)39.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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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좀 읽어라
25.12.04 00:00

(IP보기클릭)112.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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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하얀마음백구는 200만장 팔린적이 없다 당시 기사 뒤져봐도 10만장단위였다
25.12.04 00:00

(IP보기클릭)12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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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복제로 신음하는건 다른나라도 마찬가지였음 사실 S/W가 돈받고 판다는 개념이 사람인식에 자리잡은것도 생각외로 역사가 짧고(40년? 이정도?) 불법복제로 국내 게임회사들이 피해한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불법복제 때문에 다 망했다고 하기엔 당시 다른 나라 게임들도 마찬가지라서 뭐 하나 원인으로 돌리기 힘들긴하지
25.12.04 00:01

(IP보기클릭)14.50.***.***

BEST
이런 댓글로 사람 궁금하게 할 거면 제발 반박도 가져와줘
25.12.04 00:00

(IP보기클릭)222.100.***.***

BEST
반박이 뭐였길래
25.12.03 23:59

(IP보기클릭)182.219.***.***

니들은 GB때 복팩 안썼음?
25.12.03 23:56

(IP보기클릭)223.38.***.***

채유리
GB는 사실 복팩은 커녕 컴 사면 깔려 있었지ㅋㅋㅋ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211.235.***.***

채유리
Gb도 못삿는데수웅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06.101.***.***

채유리
비추 뭐냐 ㅠㅠ 이 드립을 모르는 사람이 박은거냐고~ | 25.12.04 00:03 | | |

(IP보기클릭)110.35.***.***

채유리
사과하세요 | 25.12.04 00:04 | | |

(IP보기클릭)1.243.***.***

코른버저커
몇년전건데 다 기억하겠냐.. | 25.12.04 00:06 | | |

(IP보기클릭)118.235.***.***

채유리
현무살법은 모두를 위해 | 25.12.04 00:09 | | |

(IP보기클릭)58.236.***.***

코른버저커
재미없고, 정품만 사는 사람 눈쌀 찌프리게만하는데...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06.101.***.***

코른버저커
조용이 하세욧! 모르는척 해야지 나이가 안보인다 말입니다.... | 25.12.04 00:30 | | |

(IP보기클릭)115.92.***.***

채유리
게임매장에서 파는거 샀는데 그게 복팩인지도 몰랐음(정품이랑 비슷한 가격) | 25.12.04 00:38 | | |

(IP보기클릭)183.99.***.***

이거 옛날옛저녁에 논파된건데 쿨돌았는지 다시 보이네
25.12.03 23:56

(IP보기클릭)222.100.***.***

BEST
부추창펀
반박이 뭐였길래 | 25.12.03 23:59 | | |

(IP보기클릭)211.208.***.***

부추창펀
어떻게? | 25.12.03 23:59 | | |

(IP보기클릭)39.123.***.***

부추창펀
무슨 반박?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14.50.***.***

BEST
부추창펀
이런 댓글로 사람 궁금하게 할 거면 제발 반박도 가져와줘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182.231.***.***

부추창펀
어떻게 논파됐나요?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218.53.***.***

스파이디2099
하얀마음 백구의 판매량이 2백만장까지 오를정도가 아니었음. 복돌로 인한 매출 저하는 꽤 컸고, 동시에 창세기전처럼 잘 팔리는 작품들의 판매량이 많다는것 둘다 진실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82.231.***.***

밤끝살이
그럼 복돌들은 당연히 잘못인데 게임사도 남말한 처지는 아니었긴하네요. | 25.12.04 00:05 | | |

(IP보기클릭)116.42.***.***

루리웹-2096036002
하얀마음 백구가 국내에서 200만장 팔렸다는 거 자체가 지랄임 ㅋㅋ 어떻게 그 시절에 그런 게임을 200만장 팔아 장난하나 | 25.12.04 00:09 | | |

(IP보기클릭)125.186.***.***

루리웹-2096036002
복돌이 신경쓰느라 패키지 시장 망했다는 소리. 해외는 복돌이가 더 판쳤음. 심지어 지금도 닌텐도 스위치 전용 복돌칩도 파는게 일본, 북미여서 한국 패키지 시장 망한건 복돌이가 안사고 사는사람들이 등돌린게가 아니란거지 오히려 저 시기 스마트폰 보급과 모바일 게임시장 성장 생각하면 이쪽이 원인이 맞지 | 25.12.04 00:11 | | |

(IP보기클릭)125.130.***.***

스파이디2099
ㄹㅇ 너무 궁금킨 하다 | 25.12.04 00:12 | | |

(IP보기클릭)14.53.***.***

부추창펀
예전에 IMF랑, 게임 소비 연령층도 주 소비층도 아니어서 시장이 형성되기 힘들었다 뭐 그런내용이 있었던거 같긴한데.. | 25.12.04 00:12 | | |

(IP보기클릭)218.53.***.***

스파이디2099
맞아요 복돌도 있었고 게임사의 잘못도 있었고 흥행작도 있었어요 문제는 '애초에 살 생각이 없는 복돌' 에게도 분명 있지만, '살 생각이 있던 실제 구매자들의 신뢰'가 박살난것도 있던건데 '복돌때문에 망했다!!'하는건 절반만 보는것인거죠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75.124.***.***

밤끝살이
핵심요약 전공 유게이 | 25.12.04 00:26 | | |

(IP보기클릭)121.151.***.***

BEST
그러려쳐도 손노리 금마들이 할말은 솔직히 아니긴했음.
25.12.03 23:56

(IP보기클릭)220.78.***.***

()도로롱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115.92.***.***

루리웹-8125937594
버그가 너무 많아서 겜진행을 못할정도인건 기억나네 | 25.12.04 00:39 | | |

(IP보기클릭)125.129.***.***

()도로롱
포가튼사가는 정품 사놓고 버그 때문에 캐릭터 메이킹에서 막혀 해보지도 못함. | 25.12.04 02:15 | | |

(IP보기클릭)220.116.***.***

버그나깔았다!
25.12.03 23:56

(IP보기클릭)39.123.***.***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너는 좀 읽어라 | 25.12.04 00:00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대작이면 복돌이로 하다가도 돈주고 삼 그것도 일종의 콜렉션이거든. | 25.12.04 00:01 | | |

(IP보기클릭)203.1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복돌이들은 해외겜이든 국산겜이든 복제 했는데 일반 구매유저들이 보기에도 같은 돈이면 스타크래프트 사고 말지 국산 겜 누가 삼? 이쪽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21.17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읽기 싫어하는거 같아서 핵심만 뽑아왔다.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정품 사냐 복돌 하냐를 넘어 그냥 "안해!"에 들어갔다는거 같은대.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211.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문맹이냐? | 25.12.04 00:08 | | |

(IP보기클릭)175.115.***.***

벨1몬드
문맹이라 이것도 못 읽을듯 | 25.12.04 00:18 | | |

(IP보기클릭)118.3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ㅇㅇㄱ형의 스킵안 장착!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25.13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글자 안읽는다는걸 자랑스럽게 생각할거면 눈치로 때려맞히기라도 해야지 본문에 근접조차 못했네ㅋㅋ | 25.12.04 00:14 | | |

(IP보기클릭)14.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름폭풍
안읽었는데 왜 요약하고 결론을 내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뇌가 돌아가는 구조가 신기하네... 어릴 때 책 안읽고 독후감 쓰곤 했어? | 25.12.04 00:25 | | |

(IP보기클릭)222.104.***.***

한국 패키지 게임만 그랬으면 그런데 스팀나오기전까지는 패키지 시장 전체가 암흑기였으니까 게임잡지 부록이 가장 큰 원인이 아닌가 싶을뿐
25.12.03 23:57

(IP보기클릭)222.104.***.***

ALTF4
패키지 게임이 당시 물가치고 싼편도 아니었슴 4만이상 했었으니까 | 25.12.03 23:57 | | |

(IP보기클릭)119.192.***.***

ALTF4
그냥 단일 원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복합적 원인이지 뭐. 하나의 원인으로 만드려고 하면 논리적 오류가 생길 수밖에 없음 ...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125.140.***.***

ALTF4
게임잡지도 안팔리는 게임 후딱 부록으로 전환하거나 게임 라이센스는 땄으나 패키지 시장 침체로 인해 패키지 발매도 못하고 부록으로만 풀리는 등 (유명한게 그로우랜서 1) 걍 악순환의 일부지 딱 그거만 원인이라고 지목하긴 힘듦 | 25.12.04 00:01 | | |

(IP보기클릭)125.130.***.***

ALTF4
한국 자체가 게임을 그렇게 다양하게 즐기고 그러지도 않던 시기이기도 했구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75.124.***.***

ALTF4
실질적으로 소매가는 저때나 지금이나 같아서 뭐 체감은 더 비싸면 비쌋지 그 상황에서도 20만장 넘게 팔아제낀 소맥이 대단한건데 이 새끼들이 통수를 | 25.12.04 00:16 | | |

(IP보기클릭)222.105.***.***

게임을 샀는데 수정판을 받아야 게임이 되는 부조리함을 아는가.
25.12.03 23:57

(IP보기클릭)61.79.***.***

혹시 닌텐도 DS 시절 닥터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25.12.03 23:59

(IP보기클릭)223.38.***.***

7A788777
포켓몬 정품 주고 사서 하는게 주변에 나 하나였다 세상에 | 25.12.04 00:00 | | |

(IP보기클릭)218.232.***.***

아니 근데 복돌 존나많긴했어 r4 tt 이거만봐도...
25.12.03 23:59

(IP보기클릭)125.130.***.***

미친mz유우das
애당초 게임 인구가 낮으니 비율적으로 더 돋보이는 상황 이었다는 것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121.157.***.***

25.12.03 23:59

(IP보기클릭)121.157.***.***

BEST
Ⅹ나그네Ⅹ

이런 ㅂㅅ같은거 몰입감 깨지게 게임속에 넣어놓고 유쾌할거라고 생각한 머저리들 | 25.12.03 23:59 | | |

(IP보기클릭)220.125.***.***

Ⅹ나그네Ⅹ
어스토니시아 스토리1 시절은 큰 버그 좀 있긴 했지만 게임은 할만했고 패스맨 캐릭터가 신선해서 나름 유쾌했다고.. 근데 손노리 이 색기들이 뇌절의 뇌절을 | 25.12.04 00:02 | | |

(IP보기클릭)119.71.***.***

오그레이트

설마 2025년에도 이러고 있을줄 몰랐다 | 25.12.04 00:18 | | |

(IP보기클릭)115.92.***.***

S플래티넘
리메이크의 리메이크의 리메이크만 존나 해대면서 팔리길 바라는게 얼척없더라 | 25.12.04 00:41 | | |

(IP보기클릭)112.158.***.***

버그나깔앗다!
25.12.04 00:00

(IP보기클릭)221.158.***.***

백구가 200만장이라고?
25.12.04 00:00

(IP보기클릭)121.136.***.***

게임 강국이였던 적이 없다
25.12.04 00:00

(IP보기클릭)112.160.***.***

BEST
정보)하얀마음백구는 200만장 팔린적이 없다 당시 기사 뒤져봐도 10만장단위였다
25.12.04 00:00

(IP보기클릭)112.160.***.***

파킨
이글 오랜만에 보네. 한5년 전쯤에 한참돌던 글인데. 끄지라. | 25.12.04 00:01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80.80.***.***

파킨
결국 반박이 이거말곤 안되는건가 | 25.12.04 00:22 | | |

(IP보기클릭)121.164.***.***

25.12.04 00:00

(IP보기클릭)121.130.***.***

재미 없으면 복돌로도 안 했다
25.12.04 00:00

(IP보기클릭)106.101.***.***

마그나카르타 초판 박스풀 그 시절에 5만원 후반대의 거금인걸 아빠한테 졸라서 샀던 내가 있다... 진짜 씨ㅡㅡㅡㅡ팔ㅋㅋㅋㅋ 리콜사태로 cd교환까지 받은건 레전드였음 진짜 그러고도 엔딩까지 결국 못보고 터졌다. 동봉된 일러스트 설정집은 아직도 집에 있음
25.12.04 00:01

(IP보기클릭)121.129.***.***

BEST

불법복제로 신음하는건 다른나라도 마찬가지였음 사실 S/W가 돈받고 판다는 개념이 사람인식에 자리잡은것도 생각외로 역사가 짧고(40년? 이정도?) 불법복제로 국내 게임회사들이 피해한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불법복제 때문에 다 망했다고 하기엔 당시 다른 나라 게임들도 마찬가지라서 뭐 하나 원인으로 돌리기 힘들긴하지
25.12.04 00:01

(IP보기클릭)112.184.***.***

343길티스파크
다른나라도 마찬가지라고 하기엔 한국이 너무 월등하게 높은데 | 25.12.04 00:13 | | |

(IP보기클릭)220.89.***.***

사실 서구권애들 복돌이 마인드보면 걍 한국에서도 옛날에 보이던 마인드랑 완전 똑같던데.
25.12.04 00:01

(IP보기클릭)118.33.***.***

복돌이 심한건 맞았음 근데 손노리가 그걸 지적할 자격이 없는 회사였던것도 맞고
25.12.04 00:01

(IP보기클릭)218.154.***.***

마그나카르타를 복돌로 했다는 사람 못봌
25.12.04 00:03

(IP보기클릭)106.101.***.***

LegenDUST
그야 출시 초기 버젼은 도저히 못해먹을 게임이었으니까. 복돌이에게 리콜cd까지 따로 배송받아서 덤프할 정성이 있었겠음? | 25.12.04 00:05 | | |

(IP보기클릭)110.47.***.***

LegenDUST
샀다는 사람은 여럿 봤는데 호평하는 사람 못 봤고 엔딩 봤다는 사람도 못 봄 ㅋㅋ | 25.12.04 00:09 | | |

(IP보기클릭)59.16.***.***

잡지 부록으로도 많이 끼워주다 보니 그거 때문에 손해도 보고 그랬다던데.
25.12.04 00:04

(IP보기클릭)223.38.***.***

마시쩡우유
잡지 부록은 저작권 사거나 협의해서 주는거 아니였어?? | 25.12.04 02:59 | | |

(IP보기클릭)222.235.***.***

한해 한두번씩 언급 되는 버그나카르타 군입대하고 이등병 휴가때 노원역 미도파 백화점에 가서 거대한 패키지 사들고 들뜬 마음에 와서 깔고서 좀 진행하니 안되는.. 휴가도 얼마 안남았는데 안되 죽어도 어떻게 해도 안되 으아아아 결국은 창고행으로 가끔씩 아트북하고 카드만 보고 게임은 하지도 않았던 최악의 내인생 게임.. 지금도 어디 구석에 있을덴데
25.12.04 00:05

(IP보기클릭)106.101.***.***

s에이스s
고생하셨군요 선생님... 그거 인카운터 버그랑 프리징, 화면끼임 등등의 대환장 버그때문에 싹다 리콜터진 일이라 어떻게도 못넘기시는게 맞았습니다... 배송까지 일주일 넘게 걸렸던것 같네요. 리콜 이후에도 제대로 된 게임은 아니었어요 | 25.12.04 00:07 | | |

(IP보기클릭)121.139.***.***

그때 당시 저작권 의식이 흐릿했던 건 사실임. 패키기 게임의 퀄리티가 떨어졌다는 것도 사실임. 왜냐하면 그때 너희는 품질 관리라는 개념이 없었거든. 한국에 게임 QA의 중요성이 대두된 건 PC 온라인 게임이 성공하고 나서 부터니까.
25.12.04 00:05

(IP보기클릭)220.78.***.***

복돌도 한 가지 원인이었을 뿐 온전히 복돌 때문에 망한 건 아니었다는거
25.12.04 00:05

(IP보기클릭)14.48.***.***

한국게임으로 한정하면 복돌이 만으로 설명안되는 여러가지가 있지. 근데 복돌이 문제도 문제는 맞음. 꼭 뭐 단정짓거나 뭉뚱그려서 하나만 지적하면 안됨
25.12.04 00:07

(IP보기클릭)121.145.***.***

그냥 당시 시대가 저작권이라는 개념에 사람들이 적응하지 못했던 과도기였던 것 뿐이지. TV에서 방영하는 방송 비디오로 녹화해서 돌려보고, 복제 떠서 보관하고, 라디오에서 좋아하는 노래 나오면 녹음하고, 그것도 돌려보고 했던 게 일상이니까 그러다 보니 마찬가지 원리로 복사를 할 수 있는 컴퓨터 게임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도 거리낌이 없었던 거고
25.12.04 00:07

(IP보기클릭)110.35.***.***

최소한의 퀄리티 보장도 안될망큼 망가진게임이 많긴했던거같음
25.12.04 00:08

(IP보기클릭)220.90.***.***

옛날에 국산겜 제대로 해보지도 않고 무한반복으로 까는게 손노리, 소프트맥스...국산게임 패키지 하도 안팔리니까 주얼로나 존나 팔리고 불법복제 씨디가 문방구에서도 팔리고...할만한 게임 충분히 많았는데 가뜩이나 내수도 작은 시장 불법복제로 사는거 당연하게 생각하는 놈들 수두룩했는데 무슨...심지어 게임기 가지고 있던 사람들도 정식 팩 사는 사람이 없었음. 불법복제하던 놈들 이런데서 댓글 지가 당당하게 나오는 놈도 당연히 없고. 게임 개발사들이 온라인게임 나오자마자 우후죽순 다 온라인게임 아니면 가챠겜 간 이유를 모르나ㅋㅋㅋ
25.12.04 00:09

(IP보기클릭)61.77.***.***

저당시 게임 판매량은 거의다 쥬얼시디고, 스타크래프트도 다 피씨방 판매량이잖아..........
25.12.04 00:09

(IP보기클릭)175.124.***.***

알제이쉬
쥬얼 시디는 게임시장 쇠퇴해가는 2천년대 중반부터고 200만장은 본문 개소리지만 하얀마음 백구 나오던 시절은 쥬얼시디 나오던 시절이 아님. 오히려 저 당시 게임 판매는 정식 샵이라 지금이랑 가격 똑같아서 체감은 더 비싸던 시절임 | 25.12.04 00:23 | | |

(IP보기클릭)175.124.***.***

알제이쉬
이것도 쥬얼시디가 있었네? 싶은거는 재판매된거고 출시 당시엔 쥬얼시디 없었던 게임이 꽤 많음 | 25.12.04 00:24 | | |

(IP보기클릭)1.225.***.***

그래도 지금 시점에서 살아남은 회사들은 그 "꾸준히 정품을 사준" 고객들이 아니었으면 살아남지 못했을거야. 그리고 꾸준히 한국어로 된 게임을 하기 위해서라도 나는 일단 한국 개발사의 게임이면 "산다"쪽으로 한걸음 더 생각해보는거고 (패키지 게임일 경우를 말함. 가챠는 안한다)
25.12.04 00:10

(IP보기클릭)1.225.***.***

Crabshit
25년이 끝나가는 지금 시점에서 생각해보면, 한국 게임 개발의 미래가 그렇게 막 어둡기만한 것은 아님. 인디게임들 중에는 꽤 괜찮은게 여럿 나왔고, P의 거짓이나 스텔라블레이드같이 그럴싸한 물건도 나와줌. 물론 게임인구나 매출에 비해서 "좋은 개발사"의 규모나 갯수가 작긴 한데, 가챠만 개발하거나 돈만 뽑아먹으려는 그런 개발사들만 있는건 아니라는거. | 25.12.04 00:12 | | |

(IP보기클릭)106.101.***.***

피시방 전성기였던것도 큼. 동네에 피시방이 많게는 열개남짓 있었고 그 피시방 카운터에 보면 게임 패키지들이 수십개씩 있었음. 스타나 디아2같은 경우에는 사는사람들이 많은 만큼 복돌도 많았음. 컴퓨터 사면 제일 먼저 깔아주는게 스타 복돌에디션이였는데 말 다했지.
25.12.04 00:11

(IP보기클릭)125.185.***.***

내 개인적인 뇌피셜이긴 한데 우리나라가 imf로 산업전반이 한번 크게 꺾이면서 게임업계도 발전기회를 놓치고 한번 무너진게 아닌가 싶음 패키지시장은 회복불가까지 갔고 온라인게임시대 들어와서야 다시 부활한거지
25.12.04 00:11

(IP보기클릭)125.186.***.***

버그없이 멀쩡히 엔딩까지 볼 수 있던 게임이 거의 없었지. 그나마 재밌게 했던거 코룸시리즈였음.
25.12.04 00:11

(IP보기클릭)222.96.***.***

제목보다가 글내용보니 어느정도 공감은 감
25.12.04 00:11

(IP보기클릭)112.162.***.***

하얀마음 백구 200만장은 무슨 헛소리야? 그 당시 유통망으로 그만큼 팔았다고? 그때가 무슨 유통망 갖춰지고 스팀이 나오던 시절 이야기인줄 아나 설마 쥬얼시디나 복사 시디 판매량까지 포함하는건 아니겠지?
25.12.04 00:11

(IP보기클릭)175.124.***.***

엘베
헛소리 맞음. 초대박작이었던 창세기전3 파트2가 20만장인가 그럼 | 25.12.04 00:19 | | |

(IP보기클릭)121.65.***.***

우리나라게임시장이 pc 위주로 큰거때문에 그런거지머 콘솔이아니라. 게임시장 시작을 콘솔이냐 피시냐 차이인데. 아무래도 피시가 콘솔보다 복돌이하기가 훨쉽고 딸깍이가능해서. 콘솔도 복돌이 없는건아니지만. 아무래도 피시보다 접근성이 훨어렵지. 피시로 게임시장이 커서 복돌이 현상이 굳어진게 제일큰거같음.
25.12.04 00:12

(IP보기클릭)157.107.***.***

창세기전 마그나카르타는 일러집만 빼고 갖다 버렸었지 한국 패키지 시장은 복돌 때문만은 아니긴 하지 일단 제대로 만든 게임이 드뭄
25.12.04 00:13

(IP보기클릭)106.101.***.***

복돌이는 상수인데 복돌이 숫자를 돈으로 환산하는 것만한 바보짓도 드물다
25.12.04 00:14

(IP보기클릭)125.186.***.***

저 글볼때마다 헛소리다 생각하는게 당장 저기서 찬양하는 파판, 플스의 나라 일본부터 북미,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한국보다 더 복돌이들이 날뛰었음. 국산 패키지게임 시장이 죽은건 오히려 스마트폰 보급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이 커진걸 생각해야함. 그나마 모바일 시장이 한계가 오고 ps4, 스위치 정발되면서 다시 패키지 시장 부활하고 국산 게임도 패키지로 다시 나오고 있는게 현황임
25.12.04 00:15

(IP보기클릭)119.71.***.***

사일럭스
스마트폰보급이 2010년전후고 국산 패키지게임은 이미 2003~2004에 사망선고당했음 | 25.12.04 00:21 | | |

(IP보기클릭)220.92.***.***

사일럭스
피씨 패키지는 2천년 초반 주얼씨디니 복사니 해서 진짜 몰락했던게 사실임 괜히 온라인 겜 쪽으로 비정상적 성장한게 아니야 | 25.12.04 00:29 | | |

(IP보기클릭)125.186.***.***

S플래티넘
국내에서 모바일게임 강세가 시작된건 2000년대 초부터였음. 그리고 스마트폰 보급으로 콘솔 판매량도 박살 났고. 모바일 시장 성장과 연관시키려면 스마트폰보급이 아니라 휴대폰 보급이 맞긴하겠네. 스마트폰은 휴대용 콘솔 판매박살시기고 | 25.12.04 00:29 | | |

(IP보기클릭)182.225.***.***

돈 주고 산 유저들은 정말 피를 토했지
25.12.04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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