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ce74\uc81c\ub098","rank":0},{"keyword":"\u3147\u3147\u3131","rank":0},{"keyword":"\ud2b8\ub9ad\uceec","rank":1},{"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1},{"keyword":"\uae40\ucc9c","rank":-2},{"keyword":"\ubc84\ud29c\ubc84","rank":1},{"keyword":"\ud3ec\ucf13\ubaac","rank":-1},{"keyword":"\uba85\uc870","rank":0},{"keyword":"\uc6d0\uc2e0","rank":6},{"keyword":"\uccb4\uc778\uc18c\ub9e8","rank":1},{"keyword":"\ub864","rank":3},{"keyword":"\ub9bc\ubc84\uc2a4","rank":-3},{"keyword":"\uc2a4\ud0c0\ub808\uc77c","rank":-3},{"keyword":"\uc6d0\ud53c\uc2a4","rank":3},{"keyword":"\uac00\ub514\uc548","rank":3},{"keyword":"\ub9d0\ub538","rank":4},{"keyword":"@","rank":"new"},{"keyword":"\ucf54\ub178\uc2a4\ubc14","rank":"new"},{"keyword":"\uae40\ubc25","rank":-3},{"keyword":"\ub2c8\ucf00","rank":-8},{"keyword":"\ub77c\uc624","rank":0},{"keyword":"\ub514\uc9c0\ubaac","rank":-9}]
(IP보기클릭)121.140.***.***
만화로 만화 그리기 ㄷㄷㄷ
(IP보기클릭)58.76.***.***
그 과도기때의 작품들 보면 디지털 색감이 붕 뜨는 경우가 있음.
(IP보기클릭)1.229.***.***
움직이는 바위만 색이 다르던 그때 그시절
(IP보기클릭)121.132.***.***
https://www.youtube.com/watch?v=9ENe0FsMvqo 애니메이션 작업에 사용된 잉크나 펜 촉 하나하나가 일반적인 사무기기가 아닌 만큼 퀄리티가 크게 갈립니다 또한 당시 스캔 기술에 최적화된 전용 용지가 가격이 꽤 되었던 만큼 기교 부리겠다고 종이 여러장 마구 쓰면서 작화 서커스를 했다간 예산 초과로 계획예산이 빵꾸납니다 지금도 유명한 세인트 세이야 오프닝도 1분 30초짜리 길이의 영상이 20분 본편 수준의 예산이 들어가자 상부에게 호되게 혼난 애니메이터 모리시타 코조의 일화는 유명합니다
(IP보기클릭)58.29.***.***
97~8년도 쯤에 애니메이션 회사 들어가서 좀 일했었는데 그때 동화단가가 한장에 500~600원쯤 했었음. 웃기는건 A3 종이 2개쯤 붙여놓은 "우주전함 도면" 같은 그림도 한장에 600원. "세리푸" 라고 해서 입부분만 동그라미 하나 그려진 것도 600원.... 고참되면 쉬운거 간단한거 많이 줘서 한달에 800~1000장 정도 그리게 해주는데 신참은 어려운것만 돌려서 한달에 100~200장도 못함. 대충 한달에 300장정도 소화해내면 그때부터 애니메이터로 인정해줬고 대부분은 200장을 못넘기고 매일 철야하다가 3개월 안에 그만뒀음. 동화파트에서 좀 잘나가는 사람은 원화부에서 픽업해다가 1년쯤 "클린업" 이라고 부르며 도제식 조수생활 시켰다가 원화 일감 줬다. 잘그리고 손 빠른 신참은 그래서 동화부 일감들어오면 첫날에 다 그려놓고 남은 이틀동안 뎃생연습 하던가 다른친구들꺼 도와줬음. 못그리는 애들은 마감까지 빠듯하게 저녁늦게까지 남아서 그리다가 결국 마지막날 철야하게 됨 나 동화부 있을땐 동기들꺼 마지막날 내가 다 그려줘서 철야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고 그 덕에 일찍 눈에 띄어서 원화부로 도나도나 당했는데 그뒤로 가끔 놀러가봤는데 여전하더라. 철야 밥먹듯이 하는 여자(+남자)들의 꾸리꾸리한 냄새가...
(IP보기클릭)58.76.***.***
그리고 일본도 2000년대 초중반 들어와서야 디지털 채색이 일반화 됨
(IP보기클릭)121.132.***.***
색깔 종이 펜 등등 모든 도구를 허락 받고 써야 했고 철저히 관리해야 했던 시절
(IP보기클릭)58.76.***.***
그리고 일본도 2000년대 초중반 들어와서야 디지털 채색이 일반화 됨
(IP보기클릭)58.76.***.***
제3사도
그 과도기때의 작품들 보면 디지털 색감이 붕 뜨는 경우가 있음. | 25.10.24 16:18 | | |
(IP보기클릭)116.121.***.***
맞아 무슨 형광색 칠한 느낌같은 거 나더라 | 25.10.24 16:26 | | |
(IP보기클릭)117.111.***.***
그 시절 어색한 디지털 채색이 진짜 싫었음. | 25.10.24 16:27 | | |
(IP보기클릭)61.77.***.***
내 경우엔 가오가이가 파이널에서 이걸 확 느낌. 1,2화는 셀인데 3화부터 색감이 바뀌니까 이질감이 심했음. | 25.10.24 17:57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1.132.***.***
색깔 종이 펜 등등 모든 도구를 허락 받고 써야 했고 철저히 관리해야 했던 시절
(IP보기클릭)211.234.***.***
왜 그래야 하나요? 수량이 적어서 그런가요? | 25.10.24 16:28 | | |
(IP보기클릭)223.39.***.***
전부 비품이고 사용하는것이 비용이라... | 25.10.24 16:30 | | |
(IP보기클릭)221.161.***.***
모든 도구는 비용이거든 | 25.10.24 16:32 | | |
(IP보기클릭)121.132.***.***
루리웹-8213148551
https://www.youtube.com/watch?v=9ENe0FsMvqo 애니메이션 작업에 사용된 잉크나 펜 촉 하나하나가 일반적인 사무기기가 아닌 만큼 퀄리티가 크게 갈립니다 또한 당시 스캔 기술에 최적화된 전용 용지가 가격이 꽤 되었던 만큼 기교 부리겠다고 종이 여러장 마구 쓰면서 작화 서커스를 했다간 예산 초과로 계획예산이 빵꾸납니다 지금도 유명한 세인트 세이야 오프닝도 1분 30초짜리 길이의 영상이 20분 본편 수준의 예산이 들어가자 상부에게 호되게 혼난 애니메이터 모리시타 코조의 일화는 유명합니다 | 25.10.24 16:37 | | |
(IP보기클릭)210.103.***.***
비용 때문에 작붕 일어나도 안고치고 그냥 낼 수 밖에 없던 적도 있던 시절 | 25.10.24 17:40 | | |
(IP보기클릭)61.77.***.***
제작 비용이 커지니까요. 확실히 셀(종이)를 많이 쓰면 움직임이 많아져서 액션 장르라면 화려하게 보이지만 이걸 전부 사람이 그리는 거니까 인건비가 올라가겠지. 게다가 보통 애니 제작은 몇년 몇월에 방영하겠다고 정하고 1,2년 전에 제작에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제작 비용이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아. 그래서 그걸 초반에 낭비하면, 후반이 날림이 되겠지. 이미 쓴 비용을 어떻게 할 수 없으니까. (총집편도 괜히 나온 게 아님.) | 25.10.24 18:02 | | |
(IP보기클릭)119.197.***.***
난 비디오집에서 성투사 성시 오프닝보고 개놀랬던 추억이... 노래도 락같이 펑펑 터지고 액션도 신선했었음.. 영상은 질질끌던거 같어서.. 먼가 기대감이 사그라 들었지만 오프닝은 기억에 남았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신기 | 25.10.24 22:17 | | |
(IP보기클릭)112.147.***.***
락이었음. Make-up | 25.10.24 22:55 | | |
(IP보기클릭)211.235.***.***
그래서 옛날 4쿨짜리 애니들 보면 중간중간 재탕 편집본을 틀어주는 거였구만.. | 25.10.25 07:51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58.124.***.***
(IP보기클릭)121.140.***.***
만화로 만화 그리기 ㄷㄷㄷ
(IP보기클릭)211.196.***.***
희동이 어디 가니ㅋㅋㅋ | 25.10.24 17:46 | | |
(IP보기클릭)106.101.***.***
플립 북이라고 하던가 | 25.10.24 18:16 | | |
(IP보기클릭)1.229.***.***
움직이는 바위만 색이 다르던 그때 그시절
(IP보기클릭)168.126.***.***
| 25.10.24 21:23 | | |
(IP보기클릭)1.210.***.***
(IP보기클릭)112.160.***.***
(IP보기클릭)221.160.***.***
(IP보기클릭)211.48.***.***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61.105.***.***
그래서 엔딩은 캐릭터 여러명 보이는 큰일러한장 여기저기 보여주다 마지막에 전체모습 보여주는 연출 많음 | 25.10.24 18:11 | | |
(IP보기클릭)61.77.***.***
(IP보기클릭)61.105.***.***
사쿠라는 원화작가가 여러명이 돌아가면서 해서 더 그래보임 | 25.10.24 18:13 | | |
(IP보기클릭)59.15.***.***
(IP보기클릭)58.29.***.***
97~8년도 쯤에 애니메이션 회사 들어가서 좀 일했었는데 그때 동화단가가 한장에 500~600원쯤 했었음. 웃기는건 A3 종이 2개쯤 붙여놓은 "우주전함 도면" 같은 그림도 한장에 600원. "세리푸" 라고 해서 입부분만 동그라미 하나 그려진 것도 600원.... 고참되면 쉬운거 간단한거 많이 줘서 한달에 800~1000장 정도 그리게 해주는데 신참은 어려운것만 돌려서 한달에 100~200장도 못함. 대충 한달에 300장정도 소화해내면 그때부터 애니메이터로 인정해줬고 대부분은 200장을 못넘기고 매일 철야하다가 3개월 안에 그만뒀음. 동화파트에서 좀 잘나가는 사람은 원화부에서 픽업해다가 1년쯤 "클린업" 이라고 부르며 도제식 조수생활 시켰다가 원화 일감 줬다. 잘그리고 손 빠른 신참은 그래서 동화부 일감들어오면 첫날에 다 그려놓고 남은 이틀동안 뎃생연습 하던가 다른친구들꺼 도와줬음. 못그리는 애들은 마감까지 빠듯하게 저녁늦게까지 남아서 그리다가 결국 마지막날 철야하게 됨 나 동화부 있을땐 동기들꺼 마지막날 내가 다 그려줘서 철야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고 그 덕에 일찍 눈에 띄어서 원화부로 도나도나 당했는데 그뒤로 가끔 놀러가봤는데 여전하더라. 철야 밥먹듯이 하는 여자(+남자)들의 꾸리꾸리한 냄새가...
(IP보기클릭)211.234.***.***
1998년 최저임금 월 31만 365원이었는데 최임의 1/5도 못받던 블랙 오브 블랙... | 25.10.24 18:30 | | |
(IP보기클릭)58.29.***.***
동화부 첫달에 보통 100~200매 정도 뽑으니 월급 6만~12만원 정도... 동기 여자애가 한달동안 밤 10시까지 그림 그리고 2~3일은 철야한뒤 월급 7~8만원 받고 생활비 모자라서 집에서 차비 용돈 받아쓰고 그랬음. | 25.10.24 18:33 | | |
(IP보기클릭)14.53.***.***
비슷한 연배이신 것 같은데, 90년 고딩때 진로를 애니메이터를 할까 만화가를 할까 갈등 되었던 시기에 하청 애니메이션 회사가 대구에도 한군데 있어서 찾아가서 상담 받았죠. 가보니 심슨 하청 작업 중이었는데, 이것저것 상담해보니 진짜 만화가에 비해 돈이... 그리고 중요한 창작자로서의 작업보다는 노동자로서의 일감만 많이 소화하던 것이 당시 한국 애니메이션 판이었다는 걸 깨닫고 만화가로 뜻을 정하고 95년에 주간만화가로 데뷔했더니 95년 당시에 원고료만 월 160만원이 들어오고, 단행본 내면 1만부당 250만원, 당시 보통 1만부 이상 찍었고, 1년에 5권 나왔으니 권당 2만부 팔았다치고 간행본 수입가지 더해 월수로 환산하면 월에 350만원~450만원 정도 수입이 되었는데, 작성해주신 정보를 보고나니 애니메이터를 할까 만화가를 할가 고민하고 업계에 찾아가 당돌하게 수입이라던가 구체적으로 캐물었던 당돌한 고딩인 나에게 토닥토닥입니다. | 25.10.24 22:17 | | |
(IP보기클릭)220.88.***.***
바닥에 스티로폴 깔고 자는데 것두 신참은 자리 없어서 그냥 책상에서 업드려 자고, 코풀면 흑연가루 때문에 시커먼 코 나오고... | 25.10.25 01:36 | | |
(IP보기클릭)58.29.***.***
전동 연필깎기... 2B 연필.. 지우개 가루 냄새가... | 25.10.25 02:01 | | |
(IP보기클릭)58.29.***.***
(IP보기클릭)175.119.***.***
읽기만해도 숨이 막히네요.... ㄷㄷㄷ | 25.10.24 21:16 | | |
(IP보기클릭)27.113.***.***
뭔가 그때 그시절 공기,분위기가 느껴지는 글이네요.ㅎㅎ | 25.10.25 01:14 | | |
(IP보기클릭)211.197.***.***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58.29.***.***
(IP보기클릭)27.35.***.***
(IP보기클릭)218.155.***.***
(IP보기클릭)210.117.***.***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24.54.***.***
(IP보기클릭)58.29.***.***
ㅋㅋㅋ 코토네 머리카락이면 DR무비네요 동기가 거기가서 방 하나 꽉찬 머리카락 울면서 3일동안 그렸다고 했었는데... | 25.10.24 22:40 | | |
(IP보기클릭)210.117.***.***
(IP보기클릭)115.137.***.***
저 메트릭스 디자인이 2020원더키디 여주가 가지고 다니는 목걸이랑 똑같이 생겼네 ㅋㅋㅋㅋ | 25.10.24 22:43 | | |
(IP보기클릭)121.145.***.***
그야 그 디자인 그대로 가져다 쓴거 맞아서...(하청이 같은 회사였음) | 25.10.25 01:47 | | |
(IP보기클릭)220.81.***.***
(IP보기클릭)119.193.***.***
당시에 음악들이 상당히 쨍한 사운드를 보여줬는대 리메이크 되면서 음악이 상당히 차분해짐... 특히나 락장르 OST 들이... | 25.10.24 22:50 | | |
(IP보기클릭)220.81.***.***
솔직히 셀화 자체는 추억보정인게 맞는것같은데 음악은 추억보정 아닌것같음 확실히 음악쪽이 약해진 느낌 기술이 발전해서 지금 방식이 제대로만 만들면 더 좋은데 일본애니메이션이라서 그런가 일본음악쪽이 예전보다 침체된것같기도하고 실제로 게임도 옛날엔 음악이 반은 살렸는데 요즘은 일본게임 음악 기억나는게 없어 | 25.10.24 22:59 | | |
(IP보기클릭)119.193.***.***
저도 개인적으로는 옛날 애니 작화야 솔직히 추억 보정이 좀 많이 가미 되었다 생각하는대 음악은 추억 보정 이전에 바로 귀에 꽂히는 쨍한 사운드 요즘은 없다 싶이 하죠. 특히나 예전 작품 리메이크 한다고 음악도 어레인지 해서 나오는게 차라리 원곡 그대로 나오는게 더 좋았겠내 싶더라구요. | 25.10.24 23:37 | | |
(IP보기클릭)211.58.***.***
(IP보기클릭)211.58.***.***
그리고 위에 분들이 말한대로, 당시 동화팀들은 여자 남자 할거없이 다들 노숙자 비슷한 무언거였음. 매일 집에도 못가고 일 들어오는대로 기계적으로 그림 그리고 그 자리에서 밥 먹고 자고, 그러다 일 들어오면 일어나서 또 그리고. 남자 여자 섞여서 일하는데 누가 누군지 분간도 안갈 정도로 완전 세기말 분위기 그 자체였음. | 25.10.24 23:58 | | |
(IP보기클릭)218.39.***.***
(IP보기클릭)221.167.***.***
(IP보기클릭)175.125.***.***
맞음. | 25.10.25 01:26 | | |
(IP보기클릭)221.167.***.***
오 진짜??? 셀화 애니 많이 봤지만 왜 그런지 오늘알았네 그러면 셀화 -> 디지털화 할때 흔들림 잡는건.. 셀화 원본가져와서 다시 찍던가.. 아니면 프레임 단위로 위치 조정하는건가?? | 25.10.25 01:46 | | |
(IP보기클릭)121.145.***.***
디지털 동화라면 동화 귀퉁이를 크롭해서 센터를 잡는다보면 되고 BD등 리마스터링 영상화로 재스캔하는건 마스터테이프 혹은 마스터필름을 디지털화해서 보정한거라 그래요. | 25.10.25 01:49 | | |
(IP보기클릭)221.167.***.***
오 그렇구나 감사감사 좋은주말 보내길 | 25.10.25 01:51 | | |
(IP보기클릭)58.228.***.***
(IP보기클릭)17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