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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원신라이크 오픈월드 게임의 아이러니 하나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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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8.78.***.***

BEST
둘뿐인게 아니라 그냥 둘만 살아남고 뒤진거지 타오판같은것도 있었고 중국엔 그거만도 못한거 더 있었을듯
25.08.26 11:08

(IP보기클릭)218.37.***.***

BEST
비단 원신 라이크만의 문제도 아닌게. 그냥 라이브 서비스 게임이 있는 시장은 다 비슷한 이야기를 함. 기존에 컨탠츠 미친듯히 쌓아놓은 게임을 후속작이 따라 갈수 있겟냐 싶은 상황 그럼 BM이라도 저렴하던가 라고 생각하지만. 어차피 BM은 익숙함의 문제지 싸다고 하는건 아니더라.
25.08.26 11:09

(IP보기클릭)223.39.***.***

BEST
그럼 유지할 돈이 안되거든
25.08.26 11:10

(IP보기클릭)175.113.***.***

BEST
유저들이야 당연히 BM 착하면 착할수록 좋지만, 라이브서비스겜은 BM 착해요 소리가 어지간해선 못 나오는 장르니까. 들어가는 돈이 예전 코레류 때와는 차원이 다르니...
25.08.26 11:10

(IP보기클릭)211.208.***.***

BEST
뭐 사실 퀄리티로 압도하면 레드오션이라도 살아남긴할텐데 타오판은 원신후발주자인걸 감안해도 좀 구렸어
25.08.26 11:08

(IP보기클릭)121.158.***.***

BEST
그래서 요즘 컨텐츠는 원신만큼 안되는데 돈은 원신만큼 벌려고한다며 저거 싫어하는 사람 꾀 있지않나?
25.08.26 11:16

(IP보기클릭)183.104.***.***

BEST
나왔다 사라지는거 생각하면 많지
25.08.26 11:07

(IP보기클릭)183.104.***.***

BEST
나왔다 사라지는거 생각하면 많지
25.08.26 11:07

(IP보기클릭)118.235.***.***

개편된 붕3식 BM은 안생기는 거 같더라 캐릭 90뽑 확정 전무 60뽑 확정
25.08.26 11:08

(IP보기클릭)223.39.***.***

BEST
龍帝
그럼 유지할 돈이 안되거든 | 25.08.26 11:10 | | |

(IP보기클릭)112.165.***.***

龍帝
일단 플랫폼별로 30%씩 매출 다 뜯기고 마케팅 비용도 빼고 나면 서버비용 부담도 해결 못할 수도 있음. 그래서 다수의 유저를 포용할 수 있어야하는게 중점이고 그게 안되는 게임사면 게임퀄(리소스비용)을 크게 낮추던가 가성비를 따져서 오픈월드 자체를 포기하고 다른 루트로 개발해서 돈 아끼던가임. | 25.08.26 12:00 | | |

(IP보기클릭)58.78.***.***

BEST
둘뿐인게 아니라 그냥 둘만 살아남고 뒤진거지 타오판같은것도 있었고 중국엔 그거만도 못한거 더 있었을듯
25.08.26 11:08

(IP보기클릭)211.208.***.***

BEST
뭐 사실 퀄리티로 압도하면 레드오션이라도 살아남긴할텐데 타오판은 원신후발주자인걸 감안해도 좀 구렸어
25.08.26 11:08

(IP보기클릭)112.184.***.***

카멜레온V
이미 유저들 지갑은 한계임 파이 뺏어오긴데 새로운게 큰다면 기존게 죽는다는 이야기니 | 25.08.26 11:16 | | |

(IP보기클릭)221.141.***.***

카멜레온V
퀄리티로 압도하려면 개발비가 미친 수준됨 | 25.08.26 11:21 | | |

(IP보기클릭)223.39.***.***

25.08.26 11:08

(IP보기클릭)218.37.***.***

BEST
비단 원신 라이크만의 문제도 아닌게. 그냥 라이브 서비스 게임이 있는 시장은 다 비슷한 이야기를 함. 기존에 컨탠츠 미친듯히 쌓아놓은 게임을 후속작이 따라 갈수 있겟냐 싶은 상황 그럼 BM이라도 저렴하던가 라고 생각하지만. 어차피 BM은 익숙함의 문제지 싸다고 하는건 아니더라.
25.08.26 11:09

(IP보기클릭)175.113.***.***

BEST 사라다이
유저들이야 당연히 BM 착하면 착할수록 좋지만, 라이브서비스겜은 BM 착해요 소리가 어지간해선 못 나오는 장르니까. 들어가는 돈이 예전 코레류 때와는 차원이 다르니... | 25.08.26 11:10 | | |

(IP보기클릭)218.37.***.***

DDOG+
막상 착해봐야 오래 버틴다지 그걸로 유입되는건 아니더라. 근대 유입을 끌어낼 수단이 없으니 어차피 고사 할거 결국 원신 BM으로 귀결되는것 같고. | 25.08.26 11:11 | | |

(IP보기클릭)122.47.***.***

사라다이
BM이 저렴하면 수지타산이 안맞지...... 원신,명조 유저들은 앵간해선 접지않는데 | 25.08.26 11:11 | | |

(IP보기클릭)221.150.***.***

사라다이
게임만드는데 우리게임이 최종돌파 기준 원신보다 5-6배 저렴함 당연히 유저수나 매출이나 원신에 개떡처발리지 ㅋㅋㅋ 반대로 보면 원신은 기본 성능에서도 '재미'를 주고 있다는거고 돌파별로도 그렇다는거임. 나도 그런걸 느끼는게 중국 메이저 게임은 기본 성능으로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는데 저렴한 게임은 자원과 인력이 부족하니까 돌파하나마나 재미에 큰 차이를 못 줌. | 25.08.26 11:15 | | |

(IP보기클릭)211.36.***.***

료이키 텐카이
그래서 우중이가 스킨가챠를 | 25.08.26 11:16 | | |

(IP보기클릭)221.150.***.***

루리웹-8272907253
비싸다고 해서 가치가 창렬인 것도 아니고 저렴하다고 해서 혜자인 것도 아님 가치가 만지작거리는 재미라면 중국처럼 초대형 개발 초대형 판매를 이룩한 애들을 못 이김. 그래픽, 성장, 전투, 전략 뭐 하나 못이긴다... | 25.08.26 11:16 | | |

(IP보기클릭)221.150.***.***

루리웹-8272907253
중국게임은 이미 퀄리티의 압도를 이루어냄 한국은 많이 밀린다. 뒤따라가기엔 글로벌 운영이 빡세고 개발부터 1000억 박는건 진짜 아무나 못하는 일이기도 함. | 25.08.26 11:17 | | |

(IP보기클릭)122.47.***.***

루리웹-8272907253
중국 시장이 그만큼 큼. 14억의 소비력vs미국 3억의 소비력. 비교가 안될정도로 중국이 높다보니. 단지 중국은 모바일 게임 시장이 압도적이고, PC,콘솔은 마이너시장. 우리나라 게임사들도 무조건 중국 진출 동시서비스 각오하며 하지않는 이상 퀄리티 대비 수지타산이 맞질않지. | 25.08.26 11:19 | | |

(IP보기클릭)14.35.***.***

사라다이
오히려 원신보다 스타레일, 젠레스, 명조의 신작 3개가 5성 픽업 더 많이 돌리면서 과금부담이 더 쌔게 나왔고 역으로 원신은 무기뽑 유도를 더 늘려서 과금부담이 커진지라 어째 신작이 나올수록 bm은 더 과해짐. 개발비는 똑같고, 되려 경쟁을 위해 개발비건 마케팅 비용이건 더 써야되는데 섭컬겜 유저 풀이 한정되어 있어 파이 나눠먹기인지라 신작이 나오면 나올수롱 싸지는게 아니라 현행 유지거나 지금처럼 더 비싸질 수도 있을듯 싶음. 온라인게임 특성상 과금부담이 커질수록 매몰비용으로 접기 힘들어지는 것도 BM완화의 이점을 희석시키고. | 25.08.26 11:21 | | |

(IP보기클릭)221.150.***.***

료이키 텐카이
하여튼 경쟁입장으론 존나게 힘들다 우린 진입이 판호땜에 시기적으로 개손해보는데 중국은 글로벌에 쓱 내놓기도 하고 근데 나도 겜해보면 중국겜이 결제대비 만족도가 더 좋아;; 패키지도 많이하지만 요즘 이야기되는 원신 붕스 젠존제 명조 이런 류는 너무 잘만듬 시발 근데 그 게임이 내 경쟁자네 짜져있어야지 ㅋ | 25.08.26 11:25 | | |

(IP보기클릭)118.235.***.***

자기만의 방식으로 살아 남아야함
25.08.26 11:09

(IP보기클릭)167.103.***.***

유저풀 공유하면서 죄다 살아남아서 무한 출혈경쟁으로 들어가면 좋겠다 ㅋㅋ
25.08.26 11:11

(IP보기클릭)175.113.***.***

구슬이
출혈경쟁 자체가 성립이 안됨 대자본이 어마무시하게 들어가는 장르라, 다른 모바겜이라면 몰라도 오픈월드식 라이브서비스 원신라이크는 출혈으로 싸게 팝니다 하기가 어려움. | 25.08.26 11:13 | | |

(IP보기클릭)221.141.***.***

구슬이
HBM이 돈 잘 벌린다고해서 무한 출혈경쟁이 안 되는 것과 똑같음. 규모의 경제 ㅋㅋㅋ | 25.08.26 11:21 | | |

(IP보기클릭)112.165.***.***

구슬이
출혈경쟁 안하려고 하지. 기존 MMORPG들이 출혈경쟁 하지도 못하고 싹 뒤졌던 이유가 뭐겠어. 퀄리티 좋은 게임 하나 박히고 그 게임보다 싸게 하자니 이익이 안되고 그 게임보다 비싸면 너네가 뭐 된다고 비싸냐고 욕부터 들어먹으면서 유저 유입이 안되고... | 25.08.26 12:16 | | |

(IP보기클릭)124.51.***.***

젤다라이크가 아닌지
25.08.26 11:11

(IP보기클릭)118.235.***.***

Mikuformiku
그렇다기엔 해보면 그냥 다른거 체감 바로됨 | 25.08.26 11:14 | | |

(IP보기클릭)175.223.***.***

Mikuformiku
의외로 야숨이랑 왕눈은 젤다식 게임이 아니다 | 25.08.26 11:14 | | |

(IP보기클릭)175.205.***.***

Mikuformiku
원신에서 보여준 오픈월드는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이 보여주는 오픈월드와는 또 엄청난 차이가 있어서요 사실상 원신이 젤다의 전설 비슷한 장면으로 어그로끈정도로 여기고 있고 원신의 성공후 나온 오픈월드들이 원신을 참고해서 만들기 때문에 편의상 원신 라이크라고 불러요 | 25.08.26 11:14 | | |

(IP보기클릭)168.131.***.***

Mikuformiku
저 게임 둘 다 야숨왕눈의 창의성이나 독보적인 점은 따라가지 못하고 장식뿐인 상호작용과 퍼즐놀이만 하다보니 지금와서는 게임성이 꽤 멀어졌음. 열화적인 면만 굳어서 차별화되고 있기 때문에 젤다라이크라고 하기엔 급이 너무 떨어짐 | 25.08.26 11:15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21.247.***.***

Mikuformiku
사실 라이크라고 하기엔 타 콘솔 오픈월드겜에 비해도 많이후달림 걍 야숨 껍데기쓴 캐릭터 게임 | 25.08.26 11:20 | | |

(IP보기클릭)218.52.***.***

평범한 닭
그러기에는 원신에 나오는 대부분의 요소들이, 젤다에 다 있음 수영은 뮤주라 가면의 조라가면 수영법에 해당하고, 조각배 타는건 스카이워드 소드.. 요런식으로 야숨왕눈 뿐만 아니라 과거 젤다에 나온 요소들 갖다 씀. 원신이 추가한건 BM이나 파티 굴려쓰기, 원소 중첩으로 인한 추가 데미지 효과 정도.. | 25.08.26 11:22 | | |

(IP보기클릭)1.251.***.***

Mikuformiku
젤다에 가챠가없잖아 | 25.08.26 11:26 | | |

(IP보기클릭)118.235.***.***

Mikuformiku
젤다는 가챠 없어 | 25.08.26 11:34 | | |

(IP보기클릭)112.165.***.***

딸기줼뤼
그렇게 따지면 온갖 게임들이 기존 다른 게임들의 시스템들 종합 파쿠리장으로 확정 짓는 소리인데? 그리 보면 게임이라는 매체 자체가 서로 파쿠리하면서 시스템 가져다쓰는 곳일 뿐이잖? | 25.08.26 12:19 | | |

(IP보기클릭)118.42.***.***

딸기줼뤼
전투부터 원신은 캐릭터 스킬이랑 궁으로 돌아가는데 야숨이나 왕눈의 전투는 무기 특성 혹은 상호작용(물리등)으로 돌아가는거라 완전히 양상이 다른데요... 물론 원신 초반에 나온 많은 요소들이 젤다에서 가져왔다고 보이는게 많고 이후로도 다른 게임에서 표절했네 어쩌네는 말이 나오지만 대부분의 요소가 이미 젤다에 다 있다고 하기엔 너무 다른 게임입니다.. | 25.08.26 12:19 | | |

(IP보기클릭)175.223.***.***

막말로 다른 가챠겜은 둘 셋 같이 할 수 있는데 원신 명조 같이 하는 건 보통 열정 아니면 힘듬
25.08.26 11:11

(IP보기클릭)211.234.***.***

아라드나 잘 나왔으면 좋겠다 저걸 내 마지막 RPG로 생각하고 있는데
25.08.26 11:11

(IP보기클릭)122.47.***.***

무토P@타카야마사요코♡
CBT도 안해서 27~28년일텐데 | 25.08.26 11:12 | | |

(IP보기클릭)211.234.***.***

료이키 텐카이
ㅇㅇ그래서 마지막으로 삼으려고 원신이나 젠존제도 해봤는데 재미는 있는데 할 시간도 없고 숙제 끝나기도 전에 피곤함 | 25.08.26 11:24 | | |

(IP보기클릭)222.96.***.***

MMORPG가 사양세인 이유랑 비슷하지 결국 들어가는 품에 비해 버는 효율이 좋다고는 말을 못하는 장르
25.08.26 11:12

(IP보기클릭)222.96.***.***

노갈드
다른 장르가 기본 틀을 만들어놓으면 크게 바꾸는거없이 자잘자잘한 수정이나 캐릭터 추가정도만 하면 끝인데 MMORPG 계열은 아예 컨텐츠를 끝없이 추가해줘야하는 만큼 들어가는 품이 극한인데 돈을 벌려면 와우나 파판정도로 크게 성공하거나 아니면 리니지라이크해서 극한까지 고래 돈을 빨아먹거나 둘중 하나 안하면 효율 꼴박인 장르니 | 25.08.26 11:14 | | |

(IP보기클릭)168.131.***.***

명조 원신 둘 다 자금 부담이 없었던게 아니라 걔네도 저거 망했으면 회사 망했음
25.08.26 11:12

(IP보기클릭)106.241.***.***

명조는 진짜 0.5 만들고 욕먹으면서 완성하기 전략이 잘 먹히긴 한듯 ㅋㅋㅋ 이와 별개로 후발주자 원신라이크들은 혜자스러움+분재력80%을 잘 어필해야 할텐데
25.08.26 11:13

(IP보기클릭)221.141.***.***

엔트롤
혜자스럽기 어려운 이유가 초기 투자금이 엄청남 | 25.08.26 11:23 | | |

(IP보기클릭)118.235.***.***

엔트롤
현재 결과이긴 하지만 출시 시기도 기가막혔고, 게다가 한국이 게임을 정비할 시간과 자원을 벌어준개 큼 | 25.08.26 11:46 | | |

(IP보기클릭)211.36.***.***

자기 색깔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것 출시할 때 히트할 수 있는 트랜디함을 보유하는 것 근데 이건 어느 컨텐츠 제작이나 다 같은 이야기 ㅋㅋㅋ 이걸 다 알면 주식이나 코인을 할 듯
25.08.26 11:13

(IP보기클릭)118.235.***.***

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거네. 결국 선점한놈들 따잇할 퀄리티나 BM을 들고와야하는데 그러기엔 개발비랑 유지비가 감당이 안되니.
25.08.26 11:13

(IP보기클릭)119.196.***.***

원신식 BM이 하나였을땐 큰 문제가 없었는데 늘어나기 시작하니까 감당이 안됨 그래서 접게 되더라
25.08.26 11:13

(IP보기클릭)221.145.***.***

진짜 오타쿠겜으로써 다 좋은데(BM빼고) 하나 하기에도 지쳐..
25.08.26 11:14

(IP보기클릭)223.39.***.***

개↗같은게 천장아니면 희망이 없는수준이라
25.08.26 11:14

(IP보기클릭)121.158.***.***

BEST
그래서 요즘 컨텐츠는 원신만큼 안되는데 돈은 원신만큼 벌려고한다며 저거 싫어하는 사람 꾀 있지않나?
25.08.26 11:16

(IP보기클릭)175.113.***.***

루리웹-7571504130
아주 많지 ㅇㅇ... | 25.08.26 11:17 | | |

(IP보기클릭)112.216.***.***

루리웹-7571504130
게임 출시하면서 언론사에 홍보기사 써달라고 하면서 헤드라인에 원신 게섯거라 스타레일 게섯거라 라고 쓰고 정작 출시하니 털린 게임들이 꾸준히 생기고있지 | 25.08.26 11:21 | | |

(IP보기클릭)211.179.***.***

루리웹-7571504130
원신도 초기개발비만 보면 돈 많이 번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노다지 광산급으로 많이 벌었냐고 물으면 운영비랑 지속 개발비때문에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덜 벌었을거임. 그냥 매출만 뻥튀기 된 상태일 가능성이 더 높음. | 25.08.26 11:26 | | |

(IP보기클릭)124.57.***.***

라이브 서비스 게임은 고점이 까마득히 높은 대신, 회사에 걸리는 부하도 막대하니까 포나 한창 뜰 때는 그냥 회사 인력을 통째로 포나에 때려박았고 와우는 겜 하나 만들 스튜디오 인력 2개 분량 이상이 투입되는 상태니...
25.08.26 11:17

(IP보기클릭)218.52.***.***

원신류 게임 한 번도 안 해보다가 유게에서 맨날 명조 영업하는 거 보고 깔았는데 가챠 게임 하는 사람은 그냥 게임에 쓸 돈이 많구나 싶더라
25.08.26 11:19

(IP보기클릭)175.113.***.***

Bleib Gesund
유저 대부분은 무소과금임ㅋㅋㅋ 고래들 보고 가는거지 뭐. | 25.08.26 11:20 | | |

(IP보기클릭)221.141.***.***

Bleib Gesund
많이 쓰는 사람들 1%도 안 됨 | 25.08.26 11:25 | | |

(IP보기클릭)211.224.***.***

사실 명조도 출시후 바로 대폭망할뻔했다 원신도 원신이지만 뒤로 젠존제와 자연재해 그자체인 던파모바일 출시 만들다만 게임성과 끔찍한 설정및 스토리 전달력+발번역 오픈 한정캐를 남캐를 처박는 상식을 넘나드는 운영 솔직히 원래 대폭망하고 사라질 게임이었는데 이상하게 한국을 중심으로 매출이 굉장히 높게 나왔고 뒤늦게 한정캐로 음림을 땡겨서 낸 이후로 여캐 세일즈로 확실하게 노선을 정하고 캐릭터 퀄리티에 모든 힘을 쏟고 나서야 그나마 숨좀 쉰거임 진심 1.0때 명조는 전투말고는 게임도 아니었음
25.08.26 11:21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11.179.***.***

이게 신규 유저를 끌어모으는 게 아니라 기존 유저 파이 갈라먹기가 되어서 슬슬 도태되는 게임들이 줄을 설 거임.
25.08.26 11:23

(IP보기클릭)223.38.***.***

원신이나 명조나 사람들 하는 소리가 사람 얼마나 가는지 짐작도 안 간다는거임 대규모 맵이나 이벤트 만들어서 일회용으로 쓰는걸 6주마다 반복해야 하는데
25.08.26 11:25

(IP보기클릭)58.230.***.***

반대로 매출의 저점이 높은건가?하는 생각이 들기도함. 초기비용과 유지비용 모두 엄청나게 들어갈텐데. 이미 자리 잡은 게임을 반드시 이겨야만 충분한 수익이 난다면 도전하는 회사가 저리 나올 수 있나?하는 생각이듬. 새로 나오는 원신라이크가 명함은 팍뚫 없음. 전무는 확정. 이러는게. 원신식의 캐릭, 전무 50% 픽뚫 가챠가 오히려 과도하게 벌고있던건 아닌가싶음.
25.08.26 11:42

(IP보기클릭)175.113.***.***

꺌라
근데 그게 좀 미묘한게... 명조의 경우 원신과 다르게 전무확정으로 소개했지만, 막상 출시 후엔 인권급 5성 한정픽업이 너무 잦다. 4성이 너무 없다 소리가 나오고 있음. 즉 BM을 게임 시스템과 접목시키면 얼마든지 수익은 조절할 수 있단 얘기. 도전하는 회사가 저리 나올수 있나 하는건 일단 자본력하고 인력 수급이 차원이 다른 중국이기도 하고,(위에 댓글란에 개발자 한분이 한탄하고 있드라) 또 대부분 장르가 다 그렇잖음. 하나 뜨면 일단 도전하는 회사들 많은건. | 25.08.26 11:53 | | |

(IP보기클릭)112.165.***.***

꺌라
인게임 내 경제와 컨텐츠까지 두고 보면 명조라고 딱히 원신보다 착한건 아니라고 함. 일단 원신의 무기는 전무를 안써도 충분히 대체무기가 많지만 명조는 대체무기가 없다시피하고 그만큼 반천 없으니 전무를 꼭 뽑으라고 강요하는 식이기도 해서 그냥 장단점 차이에 겉포장이 얼마나 싸게 느껴지는지 어필하는 것뿐인 듯. | 25.08.26 12:24 | | |

(IP보기클릭)58.230.***.***

Yugi5-Xen0B
듀엣나나 이환이 캐릭명함이 픽뚫없다라 들어서 bm을 좀더 저렴하게 하나?했는데. 듣고보니 진짜 해보기 전엔 매운지어떤지 모른단게 맞는말 같네. | 25.08.26 1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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