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원신라이크 원신라이크 하지만
사실 대자본 오픈월드 + 서브컬쳐 가챠겜 쪽으로 잘 굴러가는건 명조 원신 둘.
지금은 언급 거의 사라진 타오판까지 합쳐야 셋 정도
그래서 '원신라이크 많다 하지만 제대로 돌아가는건 꼴랑 둘인데 뭐가 많은거냐' 얘기도 종종 나옴.
다만...
원신라이크 자체는 아니지만 원신식 BM을 탑재한 게임들의 다수 등장
+
개발자 사이에선 이미 상식이고, 게이머들도 확실히 체감중인 서브컬쳐 모바일겜의 레드오션화
+
비슷한 시기에 출시 준비중인 수두룩한 원신라이크 작품들
...때문에, 원신라이크 장르가 이미 둘만으로도 꽉 찬게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것.
서브컬쳐 모바일겜 자체가 이미 한계에 도달했는데, 원신라이크는 개발자와 유저 양측에게 부담이 굉장히 심한 장르임.
개발자는 엄청난 라이브서비스 유지 비용, 유저들은 오픈월드와 BM이라는 압박감.
그런 상황에서 저 많은 신작들 중 살아남는게 얼마나 될지는...
(IP보기클릭)58.78.***.***
둘뿐인게 아니라 그냥 둘만 살아남고 뒤진거지 타오판같은것도 있었고 중국엔 그거만도 못한거 더 있었을듯
(IP보기클릭)218.37.***.***
비단 원신 라이크만의 문제도 아닌게. 그냥 라이브 서비스 게임이 있는 시장은 다 비슷한 이야기를 함. 기존에 컨탠츠 미친듯히 쌓아놓은 게임을 후속작이 따라 갈수 있겟냐 싶은 상황 그럼 BM이라도 저렴하던가 라고 생각하지만. 어차피 BM은 익숙함의 문제지 싸다고 하는건 아니더라.
(IP보기클릭)223.39.***.***
그럼 유지할 돈이 안되거든
(IP보기클릭)175.113.***.***
유저들이야 당연히 BM 착하면 착할수록 좋지만, 라이브서비스겜은 BM 착해요 소리가 어지간해선 못 나오는 장르니까. 들어가는 돈이 예전 코레류 때와는 차원이 다르니...
(IP보기클릭)211.208.***.***
뭐 사실 퀄리티로 압도하면 레드오션이라도 살아남긴할텐데 타오판은 원신후발주자인걸 감안해도 좀 구렸어
(IP보기클릭)121.158.***.***
그래서 요즘 컨텐츠는 원신만큼 안되는데 돈은 원신만큼 벌려고한다며 저거 싫어하는 사람 꾀 있지않나?
(IP보기클릭)183.104.***.***
나왔다 사라지는거 생각하면 많지
(IP보기클릭)183.104.***.***
나왔다 사라지는거 생각하면 많지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3.39.***.***
龍帝
그럼 유지할 돈이 안되거든 | 25.08.26 11:10 | | |
(IP보기클릭)112.165.***.***
일단 플랫폼별로 30%씩 매출 다 뜯기고 마케팅 비용도 빼고 나면 서버비용 부담도 해결 못할 수도 있음. 그래서 다수의 유저를 포용할 수 있어야하는게 중점이고 그게 안되는 게임사면 게임퀄(리소스비용)을 크게 낮추던가 가성비를 따져서 오픈월드 자체를 포기하고 다른 루트로 개발해서 돈 아끼던가임. | 25.08.26 12:00 | | |
(IP보기클릭)58.78.***.***
둘뿐인게 아니라 그냥 둘만 살아남고 뒤진거지 타오판같은것도 있었고 중국엔 그거만도 못한거 더 있었을듯
(IP보기클릭)211.208.***.***
뭐 사실 퀄리티로 압도하면 레드오션이라도 살아남긴할텐데 타오판은 원신후발주자인걸 감안해도 좀 구렸어
(IP보기클릭)112.184.***.***
이미 유저들 지갑은 한계임 파이 뺏어오긴데 새로운게 큰다면 기존게 죽는다는 이야기니 | 25.08.26 11:16 | | |
(IP보기클릭)221.141.***.***
퀄리티로 압도하려면 개발비가 미친 수준됨 | 25.08.26 11:21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18.37.***.***
비단 원신 라이크만의 문제도 아닌게. 그냥 라이브 서비스 게임이 있는 시장은 다 비슷한 이야기를 함. 기존에 컨탠츠 미친듯히 쌓아놓은 게임을 후속작이 따라 갈수 있겟냐 싶은 상황 그럼 BM이라도 저렴하던가 라고 생각하지만. 어차피 BM은 익숙함의 문제지 싸다고 하는건 아니더라.
(IP보기클릭)175.113.***.***
유저들이야 당연히 BM 착하면 착할수록 좋지만, 라이브서비스겜은 BM 착해요 소리가 어지간해선 못 나오는 장르니까. 들어가는 돈이 예전 코레류 때와는 차원이 다르니... | 25.08.26 11:10 | | |
(IP보기클릭)218.37.***.***
막상 착해봐야 오래 버틴다지 그걸로 유입되는건 아니더라. 근대 유입을 끌어낼 수단이 없으니 어차피 고사 할거 결국 원신 BM으로 귀결되는것 같고. | 25.08.26 11:11 | | |
(IP보기클릭)122.47.***.***
BM이 저렴하면 수지타산이 안맞지...... 원신,명조 유저들은 앵간해선 접지않는데 | 25.08.26 11:11 | | |
(IP보기클릭)221.150.***.***
게임만드는데 우리게임이 최종돌파 기준 원신보다 5-6배 저렴함 당연히 유저수나 매출이나 원신에 개떡처발리지 ㅋㅋㅋ 반대로 보면 원신은 기본 성능에서도 '재미'를 주고 있다는거고 돌파별로도 그렇다는거임. 나도 그런걸 느끼는게 중국 메이저 게임은 기본 성능으로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는데 저렴한 게임은 자원과 인력이 부족하니까 돌파하나마나 재미에 큰 차이를 못 줌. | 25.08.26 11:15 | | |
(IP보기클릭)211.36.***.***
그래서 우중이가 스킨가챠를 | 25.08.26 11:16 | | |
(IP보기클릭)221.150.***.***
비싸다고 해서 가치가 창렬인 것도 아니고 저렴하다고 해서 혜자인 것도 아님 가치가 만지작거리는 재미라면 중국처럼 초대형 개발 초대형 판매를 이룩한 애들을 못 이김. 그래픽, 성장, 전투, 전략 뭐 하나 못이긴다... | 25.08.26 11:16 | | |
(IP보기클릭)221.150.***.***
중국게임은 이미 퀄리티의 압도를 이루어냄 한국은 많이 밀린다. 뒤따라가기엔 글로벌 운영이 빡세고 개발부터 1000억 박는건 진짜 아무나 못하는 일이기도 함. | 25.08.26 11:17 | | |
(IP보기클릭)122.47.***.***
중국 시장이 그만큼 큼. 14억의 소비력vs미국 3억의 소비력. 비교가 안될정도로 중국이 높다보니. 단지 중국은 모바일 게임 시장이 압도적이고, PC,콘솔은 마이너시장. 우리나라 게임사들도 무조건 중국 진출 동시서비스 각오하며 하지않는 이상 퀄리티 대비 수지타산이 맞질않지. | 25.08.26 11:19 | | |
(IP보기클릭)14.35.***.***
오히려 원신보다 스타레일, 젠레스, 명조의 신작 3개가 5성 픽업 더 많이 돌리면서 과금부담이 더 쌔게 나왔고 역으로 원신은 무기뽑 유도를 더 늘려서 과금부담이 커진지라 어째 신작이 나올수록 bm은 더 과해짐. 개발비는 똑같고, 되려 경쟁을 위해 개발비건 마케팅 비용이건 더 써야되는데 섭컬겜 유저 풀이 한정되어 있어 파이 나눠먹기인지라 신작이 나오면 나올수롱 싸지는게 아니라 현행 유지거나 지금처럼 더 비싸질 수도 있을듯 싶음. 온라인게임 특성상 과금부담이 커질수록 매몰비용으로 접기 힘들어지는 것도 BM완화의 이점을 희석시키고. | 25.08.26 11:21 | | |
(IP보기클릭)221.150.***.***
하여튼 경쟁입장으론 존나게 힘들다 우린 진입이 판호땜에 시기적으로 개손해보는데 중국은 글로벌에 쓱 내놓기도 하고 근데 나도 겜해보면 중국겜이 결제대비 만족도가 더 좋아;; 패키지도 많이하지만 요즘 이야기되는 원신 붕스 젠존제 명조 이런 류는 너무 잘만듬 시발 근데 그 게임이 내 경쟁자네 짜져있어야지 ㅋ | 25.08.26 11:25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67.103.***.***
(IP보기클릭)175.113.***.***
출혈경쟁 자체가 성립이 안됨 대자본이 어마무시하게 들어가는 장르라, 다른 모바겜이라면 몰라도 오픈월드식 라이브서비스 원신라이크는 출혈으로 싸게 팝니다 하기가 어려움. | 25.08.26 11:13 | | |
(IP보기클릭)221.141.***.***
HBM이 돈 잘 벌린다고해서 무한 출혈경쟁이 안 되는 것과 똑같음. 규모의 경제 ㅋㅋㅋ | 25.08.26 11:21 | | |
(IP보기클릭)112.165.***.***
출혈경쟁 안하려고 하지. 기존 MMORPG들이 출혈경쟁 하지도 못하고 싹 뒤졌던 이유가 뭐겠어. 퀄리티 좋은 게임 하나 박히고 그 게임보다 싸게 하자니 이익이 안되고 그 게임보다 비싸면 너네가 뭐 된다고 비싸냐고 욕부터 들어먹으면서 유저 유입이 안되고... | 25.08.26 12:16 | | |
(IP보기클릭)124.51.***.***
(IP보기클릭)118.235.***.***
그렇다기엔 해보면 그냥 다른거 체감 바로됨 | 25.08.26 11:14 | | |
(IP보기클릭)175.223.***.***
의외로 야숨이랑 왕눈은 젤다식 게임이 아니다 | 25.08.26 11:14 | | |
(IP보기클릭)175.205.***.***
원신에서 보여준 오픈월드는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이 보여주는 오픈월드와는 또 엄청난 차이가 있어서요 사실상 원신이 젤다의 전설 비슷한 장면으로 어그로끈정도로 여기고 있고 원신의 성공후 나온 오픈월드들이 원신을 참고해서 만들기 때문에 편의상 원신 라이크라고 불러요 | 25.08.26 11:14 | | |
(IP보기클릭)168.131.***.***
저 게임 둘 다 야숨왕눈의 창의성이나 독보적인 점은 따라가지 못하고 장식뿐인 상호작용과 퍼즐놀이만 하다보니 지금와서는 게임성이 꽤 멀어졌음. 열화적인 면만 굳어서 차별화되고 있기 때문에 젤다라이크라고 하기엔 급이 너무 떨어짐 | 25.08.26 11:15 | | |
(IP보기클릭)221.247.***.***
사실 라이크라고 하기엔 타 콘솔 오픈월드겜에 비해도 많이후달림 걍 야숨 껍데기쓴 캐릭터 게임 | 25.08.26 11:20 | | |
(IP보기클릭)218.52.***.***
그러기에는 원신에 나오는 대부분의 요소들이, 젤다에 다 있음 수영은 뮤주라 가면의 조라가면 수영법에 해당하고, 조각배 타는건 스카이워드 소드.. 요런식으로 야숨왕눈 뿐만 아니라 과거 젤다에 나온 요소들 갖다 씀. 원신이 추가한건 BM이나 파티 굴려쓰기, 원소 중첩으로 인한 추가 데미지 효과 정도.. | 25.08.26 11:22 | | |
(IP보기클릭)1.251.***.***
젤다에 가챠가없잖아 | 25.08.26 11:26 | | |
(IP보기클릭)118.235.***.***
젤다는 가챠 없어 | 25.08.26 11:34 | | |
(IP보기클릭)112.165.***.***
그렇게 따지면 온갖 게임들이 기존 다른 게임들의 시스템들 종합 파쿠리장으로 확정 짓는 소리인데? 그리 보면 게임이라는 매체 자체가 서로 파쿠리하면서 시스템 가져다쓰는 곳일 뿐이잖? | 25.08.26 12:19 | | |
(IP보기클릭)118.42.***.***
전투부터 원신은 캐릭터 스킬이랑 궁으로 돌아가는데 야숨이나 왕눈의 전투는 무기 특성 혹은 상호작용(물리등)으로 돌아가는거라 완전히 양상이 다른데요... 물론 원신 초반에 나온 많은 요소들이 젤다에서 가져왔다고 보이는게 많고 이후로도 다른 게임에서 표절했네 어쩌네는 말이 나오지만 대부분의 요소가 이미 젤다에 다 있다고 하기엔 너무 다른 게임입니다.. | 25.08.26 12:19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22.47.***.***
CBT도 안해서 27~28년일텐데 | 25.08.26 11:12 | | |
(IP보기클릭)211.234.***.***
ㅇㅇ그래서 마지막으로 삼으려고 원신이나 젠존제도 해봤는데 재미는 있는데 할 시간도 없고 숙제 끝나기도 전에 피곤함 | 25.08.26 11:24 | | |
(IP보기클릭)222.96.***.***
(IP보기클릭)222.96.***.***
다른 장르가 기본 틀을 만들어놓으면 크게 바꾸는거없이 자잘자잘한 수정이나 캐릭터 추가정도만 하면 끝인데 MMORPG 계열은 아예 컨텐츠를 끝없이 추가해줘야하는 만큼 들어가는 품이 극한인데 돈을 벌려면 와우나 파판정도로 크게 성공하거나 아니면 리니지라이크해서 극한까지 고래 돈을 빨아먹거나 둘중 하나 안하면 효율 꼴박인 장르니 | 25.08.26 11:14 | | |
(IP보기클릭)168.131.***.***
(IP보기클릭)106.241.***.***
(IP보기클릭)221.141.***.***
혜자스럽기 어려운 이유가 초기 투자금이 엄청남 | 25.08.26 11:23 | | |
(IP보기클릭)118.235.***.***
현재 결과이긴 하지만 출시 시기도 기가막혔고, 게다가 한국이 게임을 정비할 시간과 자원을 벌어준개 큼 | 25.08.26 11:46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9.196.***.***
(IP보기클릭)221.145.***.***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21.158.***.***
그래서 요즘 컨텐츠는 원신만큼 안되는데 돈은 원신만큼 벌려고한다며 저거 싫어하는 사람 꾀 있지않나?
(IP보기클릭)175.113.***.***
아주 많지 ㅇㅇ... | 25.08.26 11:17 | | |
(IP보기클릭)112.216.***.***
게임 출시하면서 언론사에 홍보기사 써달라고 하면서 헤드라인에 원신 게섯거라 스타레일 게섯거라 라고 쓰고 정작 출시하니 털린 게임들이 꾸준히 생기고있지 | 25.08.26 11:21 | | |
(IP보기클릭)211.179.***.***
원신도 초기개발비만 보면 돈 많이 번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노다지 광산급으로 많이 벌었냐고 물으면 운영비랑 지속 개발비때문에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덜 벌었을거임. 그냥 매출만 뻥튀기 된 상태일 가능성이 더 높음. | 25.08.26 11:26 | | |
(IP보기클릭)124.57.***.***
(IP보기클릭)218.52.***.***
(IP보기클릭)175.113.***.***
유저 대부분은 무소과금임ㅋㅋㅋ 고래들 보고 가는거지 뭐. | 25.08.26 11:20 | | |
(IP보기클릭)221.141.***.***
많이 쓰는 사람들 1%도 안 됨 | 25.08.26 11:25 | | |
(IP보기클릭)211.224.***.***
(IP보기클릭)211.179.***.***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58.230.***.***
(IP보기클릭)175.113.***.***
근데 그게 좀 미묘한게... 명조의 경우 원신과 다르게 전무확정으로 소개했지만, 막상 출시 후엔 인권급 5성 한정픽업이 너무 잦다. 4성이 너무 없다 소리가 나오고 있음. 즉 BM을 게임 시스템과 접목시키면 얼마든지 수익은 조절할 수 있단 얘기. 도전하는 회사가 저리 나올수 있나 하는건 일단 자본력하고 인력 수급이 차원이 다른 중국이기도 하고,(위에 댓글란에 개발자 한분이 한탄하고 있드라) 또 대부분 장르가 다 그렇잖음. 하나 뜨면 일단 도전하는 회사들 많은건. | 25.08.26 11:53 | | |
(IP보기클릭)112.165.***.***
인게임 내 경제와 컨텐츠까지 두고 보면 명조라고 딱히 원신보다 착한건 아니라고 함. 일단 원신의 무기는 전무를 안써도 충분히 대체무기가 많지만 명조는 대체무기가 없다시피하고 그만큼 반천 없으니 전무를 꼭 뽑으라고 강요하는 식이기도 해서 그냥 장단점 차이에 겉포장이 얼마나 싸게 느껴지는지 어필하는 것뿐인 듯. | 25.08.26 12:24 | | |
(IP보기클릭)58.230.***.***
듀엣나나 이환이 캐릭명함이 픽뚫없다라 들어서 bm을 좀더 저렴하게 하나?했는데. 듣고보니 진짜 해보기 전엔 매운지어떤지 모른단게 맞는말 같네. | 25.08.26 12:2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