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 어떤 개쩌는 전자음악 그룹이 있었음
이름은 이니그마 (Enigma)
가톨릭의 그레고리안 성가를 샘플링한 이 음악으로 첫 앨범부터 대박을 침
그러다 얘네가 프랑스에서 어떤 개쩌는 노래를 발견했고 자기네 곡에 또 샘플링으로 써먹음
이 노래는 더 대박을 쳐서 1996년 미국 애틀란타 올림픽의 주제곡으로까지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음
국내에서 제작된 방송에도 몇 번 수록이 되서 귀에 익은 유게이도 있을거임
근데 왠 동양의 듣도보도 못한 나라의 노인네 부부가 저작권 침해라고 소송을 걸어버림
아닌 밤중에 소송을 맞은 당사자는 이게 대체 무슨 일인지 알아보니 생각보다 아주 복잡하고 시궁창스러운 상황이란 것을 알게 됨
진실은 이러함
1988년 프랑스의 세계문화연구소라는 곳에서 교육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해외의 전통 음악을 녹음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됨
여기에 대만 소수 부족인 아미족 출신인 디팡 두아나와 이가이 두아나 부부는 녹음 댓가로 단 돈 15달러씩을 받고 대만 원주민의 전통곡을 불러주었고 이 노래는 '대만 원주민 노래'라는 앨범에 실림
그리고 그 노래가 프랑스의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었고 이니그마는 우연히 그 음악을 듣고 샘플링 해 음악을 만들게 되었던 거...
우리로 비유하자면 어떤 외국 아티스트가 한국 놀러와서 라디오 듣다가 우연히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에서 들은 구전 노래를 '이거다!'하고 샘플링 해다 쓰곤 저작권료도 안주고 출처도 밝히지 않은 상황인 거
근데 해당 곡을 만든 이니그마는 이 문제가 이렇게 커지길 원치 않았고 무엇보다 자신들은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하길 원치 않았음
결국 이 두 아티스트 간 법적공방은 이니그마 측이 원 저작자인 두아나 부부에게 저작권료를 지급, 앨범에 원작자 둘을 함께 표기하는 것으로 합의하며 마무리가 됨
그리고 한때 도둑질 당할 뻔 했다가 세상에 드러난 명곡은 다시 작업을 거쳐 재탄생을 함
말년에 복잡한 일에 휘말렸던 두아나 부부는 2002년 약 2달의 간격을 두고 영면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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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그룹은 스탠드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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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지금까지 이 전주곡이 아프리카 토속 음악에서 따온 줄 알았는데 대만 원주민 포크송이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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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가미 유야! 네 [공포의 사인]은 '턱을 만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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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턴 투 이노센스 명곡인데, 그 노래하는 목소리가 인상적이긴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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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8klLh8vp2ew 이탈리아에선 엔딩곡이 되어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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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음악인데 이런 백스토리가 있는 줄은 몰랐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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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뭔 동인지인지 넘모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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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그룹은 스탠드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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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던 러브라이버
"훈가미 유야! 네 [공포의 사인]은 '턱을 만지는 것'이다." | 25.01.27 0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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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던 러브라이버
https://youtu.be/8klLh8vp2ew 이탈리아에선 엔딩곡이 되어버림 | 25.01.27 0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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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FU
대체 뭔 동인지인지 넘모 궁금함 | 25.01.27 0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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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턴 투 이노센스 명곡인데, 그 노래하는 목소리가 인상적이긴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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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지금까지 이 전주곡이 아프리카 토속 음악에서 따온 줄 알았는데 대만 원주민 포크송이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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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음악인데 이런 백스토리가 있는 줄은 몰랐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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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언들 생김새 보면 알겠지만 애초에 먼 친척일 가능성이 매우 높음 오스트로네시안족 관련 박물관 가보면 알겠지만 이들의 문화나 생활상은 놀라울 정도로 유사함 대만 원주민 박물관에서 본 화로가 일본의 화로와 똑같고 심지어 갑옷의 제질만 다르지 스타일까지 비슷할 줄은 나도 몰랐거든 참고로 일본인들의 조상 민족중 하나인 조몬인 역시 오스트로네시안족의 먼 친척 중 하나임 | 25.01.27 17:3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