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에서 나왔다는 앱뜯해보니 한국어 관련 코드가 있다는 떡밥
이걸 보고 '허걱 진짜인가' 싶어서 호기심에 나도 뜯어서 확인해보기로 했음
나름 유니티로 게임도 만들어 봤겠다 대충 어떻게 돌아가는지 아니
한번도 해본적은 없지만 앱뜯 도전
먼저 패키지 이름 확인
안드로이드는 앱을 깔면 Android/data/...에
https://codedragon.tistory.com/228
위 규칙으로 패키지가 깔리는데
폰에서 확인해보니 딱봐도 학원마스 발견
구글에 검색하니 apk뜸
아싸 apk 확보
apk는 단순한 zip형태의 압축에서 확장자만 바꿔놓은거기 때문에 바로 다운 후 압축해제
apk 안에는 더 많은 패키지와 아이콘이 있음
각 패키지를 풀어서 확인해보니 에셋, 코드 별로 패키지 여러개로 분리해놓은거 같더라고
내가 원하는 건 코드 뜯기인데
확인해보니 Mono가 아니라 Il2cpp로 빌드되어 있더라고
Il2cpp는 뜯는법을 전혀 몰라서 검색해보니
https://github.com/Perfare/Il2CppDumper
역시나 따거의 나라에서 만든 리포가 있었음
좋아 바로 간다 ㅋㅋㅋ
?
보아하니 역시 반남이라서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패킹해놨거나 암호화를 해놓은거 같음
그래도 리포 바로 밑에 제작자가 해결법을 제시해 놨으니 이것대로 하면 되겠!...
앱뜯 해보겠다고 내 멀쩡한 샘숭 폰을 루팅할순 없으니 포기
https://github.com/imadr/Unity-game-hacking?tab=readme-ov-file
대신 방향을 바꿔서 에셋을 뜯어보기로 했음
한국어 지원한다면 한글 텍스트 정도는 있겠지
유니티 에셋 추출은 워낙 툴이 잘되어 있어서 바로 추출 됐음
추출된 에셋
와 TextAsset!
와 Localization!!!!
Key,Japanese...?
보니까 Key Value 쌍으로 게임 시스템 관련 텍스트들 정리놓은것 같은데
전부 일본어...
그래도 한국어 지원한다면 폰트라도 있겠지!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textmeshpro@4.0/manual/FontAssetsSDF.html
유니티는 TMP(Text Mesh Pro)를 쓸때 폰트를 바로 렌더링 하는게 아니라
Atlas라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텍스트를 빠르게 렌더링하는 기술을 쓰는데(무려 밸브가 팀포2때 개발한 기술)
이 Atlas에 등록 안된 텍스트는 렌더링이 안됨
그러니 한국어에 관련된 아틀라스가 존재하는지 확인해 본다면!!!
음... 어디보자...
알파벳 숫자 아틀라스 머터리얼...
SansJP... 아무래도 일본어 아틀라스 머터리얼...
음...
없네...
결론 : 당장은 앱 데이터에서
한국어를 지원한다는 어떤 증거도
찾을 수 없었는 데스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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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코드는 바이너리에서 추출한게 아니라 에셋에서 밖에 추출을 못해서
코드가 제대로 추출되지 않아 확인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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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엔 몰?루 라는거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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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쓰던거 돌려써서 그냥 언어관련은 기본으로 있는거라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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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쓰던거 돌려써서 그냥 언어관련은 기본으로 있는거라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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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를 코드에 하드코딩 하는 짓을 큰 게임 회사에서 할일은 없을테니 중요한건 데이터인데 에셋 뒤져봐도 한국어 없어서 아무래도 당장은 한국어 지원 안하지 않을까 싶음... | 24.05.15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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