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총 들고 쏴대는 총격전은 총이라는 무기 특성상 한대 맞으면 골로가는 때문에
주먹, 칼 같이 다이다이 까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너 쏘고 나 쏘고 번갈아 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짐
이런 근본적인 한계를 가진 건액션을 어떻게 재미있게 연출을 해야하나는
모든 감독들이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던 부분이였음
너 쏘고 나 쏘고가 아니라 너가 쏠때 나도 쏜다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총 쏘는 주인공과 악역을 한 화면에 담아야 하는데
한 화면에 담을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거리에다 담으면
둘 중 하나는 총 맞으면 죽어버려서
관객들은 액션을 음미하기도 전에 액션이 끝나버림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쪽에서 압도적인 화력으로 쏴 갈겨대면서 다 터지고 개박살나면서
통쾌함을 주는 연출을 보여주는 방법이 있으나
앞서 말한대로 주인공이 위기에 쳐한다는 긴장감이 사라지고
특히 보스전에서는 이런 식으로 해결하기 어려움
+예산 소모
그래서 긴장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건액션 포기하고 1:1 격투가 대세였고
그런 연출 방식을 깨버린게 오우삼 감독의 영웅 본색(1986)
일면 건푸의 등장임
건푸를 통해 총을 격투술과 합쳐서 주인공과 악역 서로 총을 쏘면서 치고 박고 하는 연출이 등장하면서
긴장감과 액션을 둘 다 챙길 수 있었음
이후 오우삼 감독 건푸의 영향을 받고 나온게
특히 이퀄브리엄은 건푸에서 과장성을 최대치로 끌어 올려서
건카타라는 새로운 연출을 만들어내면서 과장성이 넘치지만 액션성이 넘치는 건액션을 추구했음
그 와중에 과장성을 땡긴게 아니하 현실성을 땡긴 영화들도 나왔는데
이후 많은 영화에서 총격전을 연출할때
총, 무술, 과장성-현실성
이 요소들을 어떻게 섞어야 할지 많이 고민을 하게 되었고
그리고 갑자기 나타난 존윅은(2014)
기존 건푸 보다는 근거리 격투 비중을 높이고
건카타에 과장을 덜어내면서
택티컬 액션에서 보여주는 실전 사격술을 합친
일명 건짓수를 만들어냄
이후 4편까지 후속작이 나오면서
건액션의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함
총, 무술, 현실성-과장성
이걸 어떻게 조합하냐 열심히 고민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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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건으로 빳따질 해도 화력만큼 나올 근력이 있어서요... | 24.05.13 2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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