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게이머들은 어렵더라도 그것에 대한 리턴이 크면 맛있다! 라고 느낌
아니면 난이도에 대한 여러가지 안정장치를 완화시켜서 불쾌감을 느끼지 않게 노력함
어렵다고 소문난 프롬도
엘든링이나 아머드코어6 보면 전작에 비해서 게이머 친화적으로 바뀌는 등
신선한 뉴-비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점점 게임이 쉬워지는게 요즘 트렌드란걸 알 수 있음
도그마2 같은 부분은
요즘 게임이라기 보다는 90년대 JRPG 느낌이 강함
삼보 1 몬스터식의 구성, 불친절한 설명, 선형적 맵구성 등 옛날게임 향수를 느낄 수 있음
수많은 전투를 통한 시행착오를 통한 장비최적화,
하나의 세이브때문에 선택에 대해서 유저가 느끼는 몰입감 등
분명히 더 다듬었으면 재밌을 포인트를 크고작은 단점들이 유저들에게 피로감을 줌
글구 이게 캡콤 잘못도 있는게
9만원이란 가격, 캡콤이라는 이름값, 트레일러 보고 우왕 개쩐당! 하고
기대치를 저~~~~만큼 올려놓고 막상 해보니
게임하면서 나오는 단점들이 불쾌함이 몇배로 들어왔다고 생각함
이거 솔직히 2~3만원 받고 했으면 꼽더라도 이정도 가격이면 뭐...하고 넘어갔을 수도 있었을거임
그리고 캐쉬템 부분도 캡콤이 이전부터 캐쉬템을 팔긴했음
근데 바하같은 게임은 저런게 없어도 큰 불편함이 없어서
돈은 있지만 시간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되지만
도그마2는 게임이 주는 재미보다 불편함이 더 크다보니
유저입장에선 캐쉬템 팔려고 게임을 어렵게 만든거 아님? 이란 생각이 드는거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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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로는 어려운게 아니라 불편한거라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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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해도 재밌을수가 있음 근데 도그마2의 불편함은 저게 재미로 리턴되는게 아니라 그냥 게이머 ㅈ같은라고 있던거라 요즘 게임에 없는걸 넣고 그것끼리 시너지를 내서 더 큰 불편함을 만듬 장비에 중량을 넣는거까진 그렇다 치는데 오픈월드게임에 왜 탈것도 제대로된 빠른 이동도 없고 달리면 스테미너가 나가고 소지품 중량으로 패널티를 받게하는지 이 시스템에 유저에게 무슨 리턴이 오는지 하나도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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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아무리 그래도 2~3만원짜리 게임은 너무 내려쳤음 9만원이 비싼건 맞는데 6만원정도면 적정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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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이 만나면 대부분이 고블린이라 고블린 슬레이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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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겜들 어려운게 아니라 개불편하게 만들어서 플레이타임 잡아늘린거랑 비슷한 느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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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풀컨최 캡콤, 잘모르지만 800만 팔린 전작의 후속작,9만원의 가격 배짱이 뭔가 있어보이게 하긴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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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2~3만원 aaa게임이면 포스포큰 수주도 씹이해가능함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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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풀컨최 캡콤, 잘모르지만 800만 팔린 전작의 후속작,9만원의 가격 배짱이 뭔가 있어보이게 하긴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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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로는 어려운게 아니라 불편한거라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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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콩크림
몹이 만나면 대부분이 고블린이라 고블린 슬레이어여 | 24.03.30 17: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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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아무리 그래도 2~3만원짜리 게임은 너무 내려쳤음 9만원이 비싼건 맞는데 6만원정도면 적정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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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말은 내려치는게 아니라 그정도 가격이었으면 유저들이 하면서도 납득될 단점들이었다라는 거였음 | 24.03.30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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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_스카야
ㄹㅇ 2~3만원 aaa게임이면 포스포큰 수주도 씹이해가능함ㅋㅋㅋㅋ | 24.03.30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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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만원이었으면 납득했을거라는 말이 2~3만원짜리 수준 게임이라는 말이잖어 최적화랑 편의성 ㅈ박았고 단점 많은 겜은 맞는데 그 정도게임은 절대 아님 | 24.03.30 17: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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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내려쳐도 2~3만원은 심하네 ㅋㅋ 그정도 게임은 아님 재미는 확실히 있음 불편하다고 2~3만원에 팔거면 안팔고 말지 | 24.03.30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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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겜들 어려운게 아니라 개불편하게 만들어서 플레이타임 잡아늘린거랑 비슷한 느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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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해도 재밌을수가 있음 근데 도그마2의 불편함은 저게 재미로 리턴되는게 아니라 그냥 게이머 ㅈ같은라고 있던거라 요즘 게임에 없는걸 넣고 그것끼리 시너지를 내서 더 큰 불편함을 만듬 장비에 중량을 넣는거까진 그렇다 치는데 오픈월드게임에 왜 탈것도 제대로된 빠른 이동도 없고 달리면 스테미너가 나가고 소지품 중량으로 패널티를 받게하는지 이 시스템에 유저에게 무슨 리턴이 오는지 하나도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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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리턴이 없다는게 가장 크지 | 24.03.30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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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인게임적인 리턴뿐만 아니라 게임 외적으로 유저에게 재미를 주지도 않는 부분까지 불편하게 만들어서 더더욱 빡침 내가 이 불편함을 감수하고 무슨 보스를잡았다! 이건 성취감을 주기에 문제라고 생각안하는데 내가 이 악조건을 버티고 100m를 걸어갔다엔 무슨 의미가 있음 | 24.03.30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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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너무 나간거같고 리턴이 없는 불편한 시스템같은건 야숨의 무기파괴, 소울시리즈에 매번 참전하는 독늪같은것도 있잖아 그냥 이 게임 특징일 뿐 인거임 | 24.03.30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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