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충격적인건 이게 JRPG 시조급 대우를 받는다는거
그 당시 일본에선 애플컴퓨터를 사용하는 인구가 거의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문물의 대표적인 미디어 상품으로 각종 잡지에 실리면서 컬트적인 인기가 있었다고 하네
(좀 신기한건 이 당시 애플컴은 현대랑 이미지가 180도 달라서 게임 = 애플컴 시절이었다고 ㅋㅋ)
드퀘나 파판이 위자드리와 울티마 영향 받은건 유명하고 젤다나 닌텐도사의 많은 게임들도 여기서 영향을 받았다고 하고 국내에선 미묘한 위치지만 미국이나 일본쪽은 위자드리 팬덤이 아직도 탄탄하다고 하고
영상에선 현대의 모든 게임은
Trpg룰을 탄생시킨 dnd와 이를 기반으로 만든 c컴퓨터rpg
로그 , 위자드리 , 울티마
가 만든 기본적인 게임 문법에서 벗어날수가 없는 상태라고함
예를 들어서 세이브로 치면
의도적으로 세이브를 삭제해서 긴장감을 높히는 로그
의도적으로 특정 위치의 세이브를 강요하던 울티마
위자드리2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특유의 오토세이브
가 있고 이런 기능적인 차이로 인해서 생기는 각 게임 장르별 특유의 문법이 있다고 하고....
일단 여기까진 미국, 일본 양쪽다 인정하는 모양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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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죽하면 일본에선 위자드리 직계 아류작이 아직도 계속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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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죽하면 일본에선 위자드리 직계 아류작이 아직도 계속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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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말듣고 진짜 충격이었는데 ㄷㄷ | 22.12.01 1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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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강화시스템 원조는 로그라는 글 | 22.12.01 19: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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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모르긴 몰라도 로그에는 풀강화시키려면 SR카드 16장 필요한 미친 시스템은 없었을거야 ...그렇지? | 22.12.01 19: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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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무섭워하는 짤 ㄷㄷㄷㄷ | 22.12.01 19:5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