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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작유머] 옛날 겜제작자들이 16색 한계를극복해낸 방법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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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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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9.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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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당시 하드웨어 수준이 낮아서 빡세게 최적하는게 맞음 지금 개발자들은..아무리 방향성이 많이 달라졌다지만 대충 다 때려박아놓고 최적화 조또 안한 다음에 게임 안돌아가면 허헣 느그들 컴퓨터 문제야 바꿔 하는게 유행이지
22.10.01 18:12

(IP보기클릭)180.67.***.***

BEST

완벽하게 멋져.
22.10.01 18:16

(IP보기클릭)124.52.***.***

BEST
애초에 프린터 부터가 저런식이니...
22.10.01 18:04

(IP보기클릭)221.152.***.***

BEST
저걸 진짜 어떻게 찍었는지 모르겠음 ㄷㄷㄷ 찍은게 아니고 손으로 슥슥 그린 거 같은 수준인데..
22.10.01 18:05

(IP보기클릭)125.179.***.***

BEST

"16색이면 모든 색을 표현할수 있지" "힝 화질이 너무 안좋아"
22.10.01 18:15

(IP보기클릭)1.240.***.***

BEST
야 tv화면에 나오는거 유두랑 음모 아니냐?
22.10.01 18:19

(IP보기클릭)211.51.***.***

BEST

22.10.01 18:10

(IP보기클릭)124.52.***.***

BEST
애초에 프린터 부터가 저런식이니...
22.10.01 18:04

(IP보기클릭)140.82.***.***

빗치
모니터 말하는거임? 프린터는 아닌데요; | 22.10.02 05:25 | | |

(IP보기클릭)121.157.***.***

루리웹-9753425913
저 당시에는 프린터도 표현 가능한 범위 외의 색상 출력하면 점박이로 나오고 그랬어요. | 22.10.02 14:03 | | |

(IP보기클릭)221.152.***.***

BEST
저걸 진짜 어떻게 찍었는지 모르겠음 ㄷㄷㄷ 찍은게 아니고 손으로 슥슥 그린 거 같은 수준인데..
22.10.01 18:05

(IP보기클릭)175.209.***.***

리락 쿠마

머리카락 표현이 제일 힘들 듯 | 22.10.01 18:27 | | |

(IP보기클릭)112.163.***.***

리락 쿠마
찍은거 아니고 그린거 맞음 저당시 그래픽 프로그램은 저렇게 색 합성해놓는 기능이 있었음 | 22.10.01 19:55 | | |

(IP보기클릭)211.223.***.***

루리웹-3449983033
정확히는 반반. 요즘 소프트웨어로도 단순 디더링 거는 걸로 저렇게 말끔한 결과는 나오지 않는데다 심지어 당시 하드웨어 동시발색수 제한에 따라서 UI등에서 쓰는 컬러를 따로 상정해둬야 하는 등 따로 색을 맞출 필요도 있었음. | 22.10.01 21:11 | | |

(IP보기클릭)118.36.***.***

리락 쿠마
지금 픽셀 하나 마다 (r,g,b) 매핑되는 것처럼 2x2 픽셀 단위로 배합을 미리 정해놓지 않았을까 | 22.10.01 23:04 | | |

(IP보기클릭)211.187.***.***

리락 쿠마
다 찍어서 그리는건 아니고 원화도 손으로 그린거 옮기는거고 색상도 자동으로 도트로 배색됨 변환시켜놓고 사람이 손으로 정리만 좀 하는거고 | 22.10.02 07:08 | | |

(IP보기클릭)59.28.***.***

리락 쿠마
더옛날에는 프로그래밍 하듯이 했다 듣긴했음 페미콤시대에 세가가 화면에 바로 찍어서 만드는 기기 있다 들었음 | 22.10.02 13:38 | | |

(IP보기클릭)125.139.***.***

용량 모자라서 개발 못할망정 절대 포기 못하는 꼭쥐스
22.10.01 18:06

(IP보기클릭)211.251.***.***

올 헤일 디더링
22.10.01 18:08

(IP보기클릭)211.51.***.***

BEST

22.10.01 18:10

(IP보기클릭)211.186.***.***

피묻은부엌칼
전국민 하드파킹 이미지..나도 한땐 이거 썼다. 몇년 생까지 하드 파킹이라는걸 알려나.. | 22.10.01 20:21 | | |

(IP보기클릭)211.36.***.***

결혼=새우튀김=1만7천원
억ㅋㅋㅋㅋㅋ pk ㅋㅋㅋㅋㅋ | 22.10.01 21:27 | | |

(IP보기클릭)182.225.***.***

피묻은부엌칼
예전에 동네 형 집 컴퓨터 끄면 웬 미소녀 그림 나와서 신기했는데 프메1이었구나 그게 또 파킨인줄 처음알았음 ㅋㅋㅋㅋㅋ | 22.10.01 21:42 | | |

(IP보기클릭)119.197.***.***

빡세게 최적홧했구나
22.10.01 18:11

(IP보기클릭)119.192.***.***

BEST
극극심해어
저 당시 하드웨어 수준이 낮아서 빡세게 최적하는게 맞음 지금 개발자들은..아무리 방향성이 많이 달라졌다지만 대충 다 때려박아놓고 최적화 조또 안한 다음에 게임 안돌아가면 허헣 느그들 컴퓨터 문제야 바꿔 하는게 유행이지 | 22.10.01 18:12 | | |

(IP보기클릭)118.235.***.***

핥쨗
보통은 아트가 엔진 이해도 없이 똥을 많이 쌈 아니 폰에 4k 텍스처가 말이야 방구야 ㅅㅂ 아트가 자기 작업물을 직접 엔진에 넣고 최적화 해야지 그걸 어캐 플머가 해주겠음 | 22.10.01 18:21 | | |

(IP보기클릭)119.192.***.***

루리웹-4688145470
내가 말한 "개발자"라는 건 그저 프로그래머만을 이야기하는게 아님. 포괄적으로 이야기를 하는거고 당연히 아트팀도 들어가지. | 22.10.01 18:22 | | |

(IP보기클릭)125.140.***.***

핥쨗
하하 압축 조까 고용량 맛 좀 봐랏! | 22.10.01 18:23 | | |

(IP보기클릭)211.218.***.***

핥쨗
약간 쉴드 쳐주자면 개발자 단위에서 최적화 하기엔 게임 사이즈들이 너무 커졌음 게임 가격도 물가대비 엄청 저렴해져서 최적화보단 생산성에 초점이 더 가기도 하고 | 22.10.01 18:36 | | |

(IP보기클릭)211.207.***.***

핥쨗
하드웨어 수준이 높아진다고 최적화가 안빡쌔지는게 아닌데 | 22.10.01 19:40 | | |

(IP보기클릭)125.131.***.***

핥쨗
언리얼5의 최대이점을 엔진차원에서의 자동 최적화로 홍보할 정도로 현대 AAA급 게임 최적화가 빡센데 무슨 조또 안하는 것처럼... 최적화 안하면 최신컴으로 바꿔도 안돌아간다. 개 욕먹는 싸펑 엘든링 최적화조차 저 최적화보다 비용면에서 훨신 더 비쌈 | 22.10.02 01:04 | | |

(IP보기클릭)1.238.***.***

핥쨗
인적 리소스 투입 방향이 바뀐거지 개발자가 놀고먹는건가. 본문 내용만해도 발상의 문제지 원리 자체는 누구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인데 3D 최적화 기술들은 일반인한테 설명해도 개념만 대충 이해하는 정도지 기술적으로는 접근도 힘들 정도로 난이도 올라가 있음. | 22.10.02 02:58 | | |

(IP보기클릭)211.217.***.***

핥쨗
예전에 모바일용으로 액션 게임 하나 만들었는데 용량이 8기가였음. 게임 출시할 때는 클라이언트 20메가에 추가 데이터 80메가로 출시함. | 22.10.02 12:21 | | |

(IP보기클릭)182.220.***.***

핥쨗
굉장히 모욕적이네... 리소스를 다른거에 더 집중한거 뿐인데 . 그래픽 구지면 구지다고 욕 엄청 할거면서 | 22.10.02 17:14 | | |

(IP보기클릭)211.112.***.***

지금은 해상도가 커질 수록 쌩도가다라 할 수 있어도 안 함.
22.10.01 18:11

(IP보기클릭)182.172.***.***

대신 해상도 낮으면 눈아파
22.10.01 18:13

(IP보기클릭)59.151.***.***

사실상 점묘화
22.10.01 18:13

(IP보기클릭)182.229.***.***

도트 찍는 장인들
22.10.01 18:13

(IP보기클릭)39.7.***.***

장인정신이로군
22.10.01 18:14

(IP보기클릭)58.239.***.***

저러면서 동시에 게임용량도 적었지… 요새는 인디게임도 용량먹는게 장난이 아니니
22.10.01 18:14

(IP보기클릭)211.168.***.***

진짜 한계를 극복하려는게 보여서 더 아름다움
22.10.01 18:14

(IP보기클릭)175.196.***.***

포제셔너 그저 그런 레/즈야겜같은데 풍경이 너무 변태적으로 멋져서 이상한 쪽으로 굉장함 ㅋㅋㅋㅋㅋㅋ
22.10.01 18:14

(IP보기클릭)175.196.***.***

PRL412

| 22.10.01 18:15 | | |

(IP보기클릭)111.91.***.***

와 꼭툭튀!
22.10.01 18:15

(IP보기클릭)125.179.***.***

BEST

"16색이면 모든 색을 표현할수 있지" "힝 화질이 너무 안좋아"
22.10.01 18:15

(IP보기클릭)49.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ㅣㅣㅣㅣㅣㅣㅣㅣ
진짜 플스2 처음으로 LCD 모니터에 연결해 봤을때 눈 버리는줄 알았죠....그전에 아남TV에 S단자로 사용했었어요 차이가 너무 났죠 그나마 플스3는 좀 나았어요(해상도 HD이상으로 게임나옴) 일반 브라운관도 좋지만 진짜 S단자는 진짜 좋았죠. | 22.10.01 22:08 | | |

(IP보기클릭)61.74.***.***

불0웅이0곰
그래서 플스 2는 HDMI컨버터 연결해서 모니터에서 플레이하면 픽셀도 튀어,보이고 화면도 좀 어두침침해서 플레이하기 불편해요 거실 TV에 아날로그 케이블 다섯개 꽃아서 컴포넌트로 해야 볼만해짐 | 22.10.02 03:44 | | |

(IP보기클릭)222.102.***.***

저시기 게임개발 일화보면 신기하다 못해 가능하다고? 싶을수준
22.10.01 18:15

(IP보기클릭)211.34.***.***

이런게 갬성이지 ㅋㅋㅋ
22.10.01 18:16

(IP보기클릭)180.67.***.***

BEST

완벽하게 멋져.
22.10.01 18:16

(IP보기클릭)211.172.***.***

날구라킥
꼭지 아냐...? | 22.10.01 18:19 | | |

(IP보기클릭)118.235.***.***

날구라킥
그렇게 가까이 앉어서 게임하면 눈나빠져 | 22.10.01 18:19 | | |

(IP보기클릭)1.240.***.***

BEST
날구라킥
야 tv화면에 나오는거 유두랑 음모 아니냐? | 22.10.01 18:19 | | |

(IP보기클릭)118.235.***.***

날구라킥

| 22.10.01 18:22 | | |

(IP보기클릭)180.71.***.***

루리웹-2809288201
눈나는 빠져 내가 할꺼야 | 22.10.01 18:23 | | |

(IP보기클릭)221.158.***.***

날구라킥
메가드라이브 를 즐기다니 겜잘알 세가팬걸 이네 | 22.10.01 21:35 | | |

(IP보기클릭)118.235.***.***

날구라킥
이건... 잘가라. 난 쪼잔하게 신고는 안할게. | 22.10.01 22:54 | | |

(IP보기클릭)14.54.***.***

날구라킥
뭔겜인가 확대 해보니 갈스패닉(미소녀 땅ㅁㅁ기) 게임화면이네ㅋㅋㅋ | 22.10.02 00:59 | | |

(IP보기클릭)61.38.***.***

모드레드
야 조용히해! | 22.10.02 14:13 | | |

(IP보기클릭)121.155.***.***

사실 LED패널도 같은 방식.. RGB 3색밖에 안 씀
22.10.01 18:17

(IP보기클릭)118.235.***.***

지금봐도 대꼴 감성...
22.10.01 18:17

(IP보기클릭)172.226.***.***

저 당시에 그라데이션 처리가 예술임
22.10.01 18:17

(IP보기클릭)125.132.***.***

crt로 봐야 제맛인 감성
22.10.01 18:18

(IP보기클릭)211.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스타링크
메가드라이브는 동시발색 64색. MSX2의 경우는 PC 도스시절 처럼 해상도를 낮추면 동시 256이 가능했던 걸로 알고있음. | 22.10.01 21:28 | | |

(IP보기클릭)221.15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스타링크
메가드라이브 의 문제는 64 색 보다는 팔레트 의 구성이 구렸던 것이 큼. 예를 들면 가장 기본적 색깔인 빨간색 경우도 정상적인 빨간색 이 아니라 좀 거무튀튀한 굉장히 탁한 빨간색 밖에 준비가 안 되어 있었음. 그 외 소위 살색이라 하는 색깔도 주황색에 가까울 정도로 탁했고... 노랑색 경우도 마찬가지로 거무튀튀한 탁한 색. 512 개 기본 팔레트 에서 색깔이 굉장히 탁하고 지저분한 것들이 많아서 마찬가지로 512 개 팔레트 를 쓰는 pc 엔진에 비해서 동시 색상 표현 수 딸리는 문제 외에도 팔레트 색상 자체가 구성이 구려서 더 그래픽이 뒤떨어져 보였던... | 22.10.01 21:40 | | |

(IP보기클릭)106.101.***.***

+색깔값을 공백으로해서 배경색을 이용하던것도있지 대표적인 예가 쿠파
22.10.01 18:27

(IP보기클릭)183.101.***.***

지금도 간간히 쓰임. 대표적으로 스위치 마리오 반투명한거 처리할때 라든지.
22.10.01 18:27

(IP보기클릭)106.101.***.***

지금봐도 색감이 되게 좋은데?
22.10.01 18:29

(IP보기클릭)211.108.***.***

그냥 점묘법아님?
22.10.01 18:31

(IP보기클릭)219.251.***.***

16색도 아님 인터페이스는 색깔 고정이라서 그 색깔을 못 건드리기 때문에 실제로 일러스트나 타일 같은 것들은 12색이나 8색임
22.10.01 18:34

(IP보기클릭)221.146.***.***

다 아는 얼굴.. 이 아니네. 배움이 부조카당
22.10.01 19:20

(IP보기클릭)14.37.***.***


이게 16칼라 라니 ㅎㄷㄷㄷ
22.10.01 19:26

(IP보기클릭)150.246.***.***

알레폰드
동급생2는 정말 전설이다 | 22.10.01 23:47 | | |

(IP보기클릭)210.111.***.***

알레폰드
진짜 도트 예술이다 | 22.10.02 10:02 | | |

(IP보기클릭)183.96.***.***

최적화의 정점이던 시절
22.10.01 19:29

(IP보기클릭)106.167.***.***

용도는 다르지만 지금도 쓴다
22.10.01 19:33

(IP보기클릭)14.46.***.***

22.10.01 19:35

(IP보기클릭)112.170.***.***

사랑했다 스블뇬들아
22.10.01 20:06

(IP보기클릭)211.36.***.***

눈알 빠지겠다
22.10.01 20:10

(IP보기클릭)211.186.***.***

저당시에는 램4MB이상 넘어가면 이상한 게임 취급할만큼 램4MB넘어가는 게임이 없었지.. 윈도우95나오고 게임사들도 도저히 안되겠는지 그때서야 4MB족쇠가 풀렸던걸로..
22.10.01 20:17

(IP보기클릭)211.223.***.***

결혼=새우튀김=1만7천원
정확히는 DOS 운영체제의 한계였음. VGA기준 표준 해상도로는 320x240x256이 한계였고 그 이상 가려면 피편화가 너무 심해서 개발하는 입장에선 골치가 아파 그냥 표준내에서 만드는게 편했음. 윈도우95 들어오면서 부터 OS차원에서 고해상도, 고컬러에서 그래픽가속 표준이 되는 DirectX가 지원되었고(3.1 때 WinG가 나오기는 했지만 말 그대로 과도기의 물건이었고...) 이 때부터 PC쪽의 그래픽 제한이 풀렸음. 안되겠다 라기 보다는 그냥 그걸 넘을 환경이 구축되어 있지 않았던 것. | 22.10.01 21:43 | | |

(IP보기클릭)39.7.***.***

결혼=새우튀김=1만7천원
앵간한 게임 실행할때마다 봐야했던 DOS4GW.EXE...... | 22.10.02 00:25 | | |

(IP보기클릭)218.152.***.***

무심코 봐왔던거 이번에 차분하게 보니까 캐릭과 배경이라던가 멀찌감치 같은 색 돌려쓴 게 보이네;;;
22.10.01 20:17

(IP보기클릭)222.106.***.***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1134102 모니터 색번짐을 이용하면 CGA로 이런 그래픽을 보는 것도 가능하죠. (위는 TV출력, 아래는 전용모니터 출력)
22.10.01 20:43

(IP보기클릭)211.234.***.***

양로원에서 슈퍼마리오 분석하는 소리하고 자빠졌네
22.10.01 21:23

(IP보기클릭)118.235.***.***

내가 저거 하다가 알아낸게 파랑 + 노랑 조합이면 엉뚱하게 회색이 나옴 0,0,255 + 255,255,0 조합이니 255,255,255의 중간값이 되버리는게 아닐까 추측해봣음
22.10.01 21:30

(IP보기클릭)128.134.***.***

라이넥
아마 조합방식이 틀려서 그럴 수 있음 예전에는 0->255가 아니라 255->0 수준이라.... | 22.10.01 21:58 | | |

(IP보기클릭)100.11.***.***

라이넥
보라색 가까운 파랑색과 노랑색이 보색이라서 그럼. | 22.10.01 22:28 | | |

(IP보기클릭)221.158.***.***

오히려 저 16 색으로 표현한 미소녀들이 특유의 야한 느낌이 더 있음.
22.10.01 21:41

(IP보기클릭)1.239.***.***

당시 일본의 주류 PC였던 NEC의 PC9801의 그래픽 성능이 640*400 해상도에 4096팔레트에 16색 동시 표현이었기에 16색으로 좋은 그래픽을 내기 위해 저런 노력을 했던거죠. 그리고 일본에 DOS/V 를 사용한 IBM-PC호환기 들이 등장하면서 게임 제작사들이 640*400 해상도의 PC9801 게임들을 640*480 해상도로 DOS/V IBM-PC호환기로 이식하기 시작합니다. 세로 해상도 차이로 DOS/V IBM-PC 이식된 게임들의 비주얼 비율이 오리지널과 미묘한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고요.
22.10.01 21:51

(IP보기클릭)222.108.***.***


약간 다르지만 발색수 제한해서 그래픽 퍼포먼스 늘리는 기법은 지금도 씀. 최적화 안되는 회사들도 돈이 없는 소규모 개발팀일 가능성이 크고 원경과 전경 모델이나 텍스쳐 다르게 준비하는건 아주 기본적인 테크닉이고 그 작업만으로도 저당시 최적화 작업량을 뛰어넘지
22.10.01 22:15

(IP보기클릭)211.219.***.***

나만의냉장고 어플은 바코드를 무압축 원본 전송하는지 한번 결제할때마다 데이터 수십메가를 빨아먹는다 제발 최적화좀해 ㅠㅠ
22.10.01 22:17

(IP보기클릭)221.156.***.***

22.10.01 22:54

(IP보기클릭)1.231.***.***

루리웹-2354243445
| 22.10.02 14:05 | | |

(IP보기클릭)114.205.***.***

루리웹-2354243445
아........... | 22.10.02 15:43 | | |

(IP보기클릭)221.156.***.***

22.10.01 22:55

(IP보기클릭)221.156.***.***

루리웹-2354243445
너무나 화려한 16색의 세계~~~ | 22.10.01 22:55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2354243445
이건 저 타이틀 음악까지 생각나네 ㅋㅋ | 22.10.02 11:53 | | |

(IP보기클릭)182.226.***.***

22.10.01 23:36

(IP보기클릭)220.76.***.***

세피아괴계
이것은 바이퍼의 향기가 나는군 | 22.10.02 18:21 | | |

(IP보기클릭)118.37.***.***

저 기법은 사실 팝아트에서 시작된 기법. 색을 섞으면 채도는 떨어지기 마련인데 팝아트에서 그것을 극복하고자 저런식으로 배열해서 채도는 유지하면서 섞인 색 효과를 만들어 냄. 그래서 같은 오렌지 색이지만 훨씬 쨍한 느낌을 유지.
22.10.01 23:46

(IP보기클릭)125.248.***.***

이때의 느낌이 그립구나
22.10.02 01:43

(IP보기클릭)223.39.***.***

16색이 주는 저 특유의 미려함이 요즘은 없어..
22.10.02 02:19

(IP보기클릭)14.52.***.***

지금봐도 가능이네
22.10.02 02:36

(IP보기클릭)211.217.***.***

ㅇㅇ
22.10.02 03:28

(IP보기클릭)119.192.***.***

저당시 미소녀껨들 cg가 주던 느낌이 좋았었지
22.10.02 05:05

(IP보기클릭)211.187.***.***

옛날 피쳐폰 게임때도 이미지 용량 줄일라고 개빡쌨음 ㅋㅋㅋ 폰이 발색할수 있는 색은 많아도 이미지파일 하나에 들어간 총 색상수가 적어야 용량이 작아지니까.. 파랑계열 빨강계열 초록계열 따로 모아서 파일하나에 대 때려넣고 잘라서 씀 파일 하나에 색상 수는 10색 이하..보통 4~8색 ㅋㅋㅋ 당시 피쳐폰 게임 용량은 300~500kb 1mb에 근접하거나 넘으면 대작 게임이란 소릴 듣던 시절임 ㅋㅋㅋㅋ
22.10.02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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