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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9.192.***.***
저 당시 하드웨어 수준이 낮아서 빡세게 최적하는게 맞음 지금 개발자들은..아무리 방향성이 많이 달라졌다지만 대충 다 때려박아놓고 최적화 조또 안한 다음에 게임 안돌아가면 허헣 느그들 컴퓨터 문제야 바꿔 하는게 유행이지
(IP보기클릭)180.67.***.***
완벽하게 멋져.
(IP보기클릭)124.52.***.***
애초에 프린터 부터가 저런식이니...
(IP보기클릭)221.152.***.***
저걸 진짜 어떻게 찍었는지 모르겠음 ㄷㄷㄷ 찍은게 아니고 손으로 슥슥 그린 거 같은 수준인데..
(IP보기클릭)125.179.***.***
"16색이면 모든 색을 표현할수 있지" "힝 화질이 너무 안좋아"
(IP보기클릭)1.240.***.***
야 tv화면에 나오는거 유두랑 음모 아니냐?
(IP보기클릭)211.51.***.***
(IP보기클릭)124.52.***.***
애초에 프린터 부터가 저런식이니...
(IP보기클릭)140.82.***.***
모니터 말하는거임? 프린터는 아닌데요; | 22.10.02 05:25 | | |
(IP보기클릭)121.157.***.***
저 당시에는 프린터도 표현 가능한 범위 외의 색상 출력하면 점박이로 나오고 그랬어요. | 22.10.02 14:03 | | |
(IP보기클릭)221.152.***.***
저걸 진짜 어떻게 찍었는지 모르겠음 ㄷㄷㄷ 찍은게 아니고 손으로 슥슥 그린 거 같은 수준인데..
(IP보기클릭)175.209.***.***
머리카락 표현이 제일 힘들 듯 | 22.10.01 18:27 | | |
(IP보기클릭)112.163.***.***
찍은거 아니고 그린거 맞음 저당시 그래픽 프로그램은 저렇게 색 합성해놓는 기능이 있었음 | 22.10.01 19:55 | | |
(IP보기클릭)211.223.***.***
정확히는 반반. 요즘 소프트웨어로도 단순 디더링 거는 걸로 저렇게 말끔한 결과는 나오지 않는데다 심지어 당시 하드웨어 동시발색수 제한에 따라서 UI등에서 쓰는 컬러를 따로 상정해둬야 하는 등 따로 색을 맞출 필요도 있었음. | 22.10.01 21:11 | | |
(IP보기클릭)118.36.***.***
지금 픽셀 하나 마다 (r,g,b) 매핑되는 것처럼 2x2 픽셀 단위로 배합을 미리 정해놓지 않았을까 | 22.10.01 23:04 | | |
(IP보기클릭)211.187.***.***
다 찍어서 그리는건 아니고 원화도 손으로 그린거 옮기는거고 색상도 자동으로 도트로 배색됨 변환시켜놓고 사람이 손으로 정리만 좀 하는거고 | 22.10.02 07:08 | | |
(IP보기클릭)59.28.***.***
더옛날에는 프로그래밍 하듯이 했다 듣긴했음 페미콤시대에 세가가 화면에 바로 찍어서 만드는 기기 있다 들었음 | 22.10.02 13:38 | | |
(IP보기클릭)125.139.***.***
(IP보기클릭)211.251.***.***
(IP보기클릭)211.51.***.***
(IP보기클릭)211.186.***.***
전국민 하드파킹 이미지..나도 한땐 이거 썼다. 몇년 생까지 하드 파킹이라는걸 알려나.. | 22.10.01 20:21 | | |
(IP보기클릭)211.36.***.***
억ㅋㅋㅋㅋㅋ pk ㅋㅋㅋㅋㅋ | 22.10.01 21:27 | | |
(IP보기클릭)182.225.***.***
예전에 동네 형 집 컴퓨터 끄면 웬 미소녀 그림 나와서 신기했는데 프메1이었구나 그게 또 파킨인줄 처음알았음 ㅋㅋㅋㅋㅋ | 22.10.01 21:42 | | |
(IP보기클릭)119.197.***.***
(IP보기클릭)119.192.***.***
극극심해어
저 당시 하드웨어 수준이 낮아서 빡세게 최적하는게 맞음 지금 개발자들은..아무리 방향성이 많이 달라졌다지만 대충 다 때려박아놓고 최적화 조또 안한 다음에 게임 안돌아가면 허헣 느그들 컴퓨터 문제야 바꿔 하는게 유행이지 | 22.10.01 18:12 | | |
(IP보기클릭)118.235.***.***
보통은 아트가 엔진 이해도 없이 똥을 많이 쌈 아니 폰에 4k 텍스처가 말이야 방구야 ㅅㅂ 아트가 자기 작업물을 직접 엔진에 넣고 최적화 해야지 그걸 어캐 플머가 해주겠음 | 22.10.01 18:21 | | |
(IP보기클릭)119.192.***.***
내가 말한 "개발자"라는 건 그저 프로그래머만을 이야기하는게 아님. 포괄적으로 이야기를 하는거고 당연히 아트팀도 들어가지. | 22.10.01 18:22 | | |
(IP보기클릭)125.140.***.***
하하 압축 조까 고용량 맛 좀 봐랏! | 22.10.01 18:23 | | |
(IP보기클릭)211.218.***.***
약간 쉴드 쳐주자면 개발자 단위에서 최적화 하기엔 게임 사이즈들이 너무 커졌음 게임 가격도 물가대비 엄청 저렴해져서 최적화보단 생산성에 초점이 더 가기도 하고 | 22.10.01 18:36 | | |
(IP보기클릭)211.207.***.***
하드웨어 수준이 높아진다고 최적화가 안빡쌔지는게 아닌데 | 22.10.01 19:40 | | |
(IP보기클릭)125.131.***.***
언리얼5의 최대이점을 엔진차원에서의 자동 최적화로 홍보할 정도로 현대 AAA급 게임 최적화가 빡센데 무슨 조또 안하는 것처럼... 최적화 안하면 최신컴으로 바꿔도 안돌아간다. 개 욕먹는 싸펑 엘든링 최적화조차 저 최적화보다 비용면에서 훨신 더 비쌈 | 22.10.02 01:04 | | |
(IP보기클릭)1.238.***.***
인적 리소스 투입 방향이 바뀐거지 개발자가 놀고먹는건가. 본문 내용만해도 발상의 문제지 원리 자체는 누구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인데 3D 최적화 기술들은 일반인한테 설명해도 개념만 대충 이해하는 정도지 기술적으로는 접근도 힘들 정도로 난이도 올라가 있음. | 22.10.02 02:58 | | |
(IP보기클릭)211.217.***.***
예전에 모바일용으로 액션 게임 하나 만들었는데 용량이 8기가였음. 게임 출시할 때는 클라이언트 20메가에 추가 데이터 80메가로 출시함. | 22.10.02 12:21 | | |
(IP보기클릭)182.220.***.***
굉장히 모욕적이네... 리소스를 다른거에 더 집중한거 뿐인데 . 그래픽 구지면 구지다고 욕 엄청 할거면서 | 22.10.02 17: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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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10.01 18:15 | | |
(IP보기클릭)111.91.***.***
(IP보기클릭)125.179.***.***
"16색이면 모든 색을 표현할수 있지" "힝 화질이 너무 안좋아"
(IP보기클릭)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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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플스2 처음으로 LCD 모니터에 연결해 봤을때 눈 버리는줄 알았죠....그전에 아남TV에 S단자로 사용했었어요 차이가 너무 났죠 그나마 플스3는 좀 나았어요(해상도 HD이상으로 게임나옴) 일반 브라운관도 좋지만 진짜 S단자는 진짜 좋았죠. | 22.10.01 22:08 | | |
(IP보기클릭)61.74.***.***
그래서 플스 2는 HDMI컨버터 연결해서 모니터에서 플레이하면 픽셀도 튀어,보이고 화면도 좀 어두침침해서 플레이하기 불편해요 거실 TV에 아날로그 케이블 다섯개 꽃아서 컴포넌트로 해야 볼만해짐 | 22.10.02 03:44 | | |
(IP보기클릭)222.102.***.***
(IP보기클릭)211.34.***.***
(IP보기클릭)180.67.***.***
완벽하게 멋져.
(IP보기클릭)211.172.***.***
꼭지 아냐...? | 22.10.01 18:19 | | |
(IP보기클릭)118.235.***.***
그렇게 가까이 앉어서 게임하면 눈나빠져 | 22.10.01 18:19 | | |
(IP보기클릭)1.240.***.***
날구라킥
야 tv화면에 나오는거 유두랑 음모 아니냐? | 22.10.01 18:19 | | |
(IP보기클릭)118.235.***.***
| 22.10.01 18:22 | | |
(IP보기클릭)180.71.***.***
눈나는 빠져 내가 할꺼야 | 22.10.01 18:23 | | |
(IP보기클릭)221.158.***.***
메가드라이브 를 즐기다니 겜잘알 세가팬걸 이네 | 22.10.01 21:35 | | |
(IP보기클릭)118.235.***.***
이건... 잘가라. 난 쪼잔하게 신고는 안할게. | 22.10.01 22:54 | | |
(IP보기클릭)14.54.***.***
뭔겜인가 확대 해보니 갈스패닉(미소녀 땅ㅁㅁ기) 게임화면이네ㅋㅋㅋ | 22.10.02 00:59 | | |
(IP보기클릭)61.38.***.***
야 조용히해! | 22.10.02 14:13 | | |
(IP보기클릭)121.155.***.***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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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32.***.***
(IP보기클릭)211.223.***.***
스타링크
메가드라이브는 동시발색 64색. MSX2의 경우는 PC 도스시절 처럼 해상도를 낮추면 동시 256이 가능했던 걸로 알고있음. | 22.10.01 21:28 | | |
(IP보기클릭)221.158.***.***
스타링크
메가드라이브 의 문제는 64 색 보다는 팔레트 의 구성이 구렸던 것이 큼. 예를 들면 가장 기본적 색깔인 빨간색 경우도 정상적인 빨간색 이 아니라 좀 거무튀튀한 굉장히 탁한 빨간색 밖에 준비가 안 되어 있었음. 그 외 소위 살색이라 하는 색깔도 주황색에 가까울 정도로 탁했고... 노랑색 경우도 마찬가지로 거무튀튀한 탁한 색. 512 개 기본 팔레트 에서 색깔이 굉장히 탁하고 지저분한 것들이 많아서 마찬가지로 512 개 팔레트 를 쓰는 pc 엔진에 비해서 동시 색상 표현 수 딸리는 문제 외에도 팔레트 색상 자체가 구성이 구려서 더 그래픽이 뒤떨어져 보였던... | 22.10.01 2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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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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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9.251.***.***
(IP보기클릭)221.146.***.***
(IP보기클릭)14.37.***.***
이게 16칼라 라니 ㅎㄷㄷㄷ
(IP보기클릭)150.246.***.***
동급생2는 정말 전설이다 | 22.10.01 23:47 | | |
(IP보기클릭)210.111.***.***
진짜 도트 예술이다 | 22.10.02 10:02 | | |
(IP보기클릭)183.96.***.***
(IP보기클릭)106.167.***.***
(IP보기클릭)14.46.***.***
(IP보기클릭)112.170.***.***
(IP보기클릭)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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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23.***.***
정확히는 DOS 운영체제의 한계였음. VGA기준 표준 해상도로는 320x240x256이 한계였고 그 이상 가려면 피편화가 너무 심해서 개발하는 입장에선 골치가 아파 그냥 표준내에서 만드는게 편했음. 윈도우95 들어오면서 부터 OS차원에서 고해상도, 고컬러에서 그래픽가속 표준이 되는 DirectX가 지원되었고(3.1 때 WinG가 나오기는 했지만 말 그대로 과도기의 물건이었고...) 이 때부터 PC쪽의 그래픽 제한이 풀렸음. 안되겠다 라기 보다는 그냥 그걸 넘을 환경이 구축되어 있지 않았던 것. | 22.10.01 21:43 | | |
(IP보기클릭)39.7.***.***
앵간한 게임 실행할때마다 봐야했던 DOS4GW.EXE...... | 22.10.02 00:25 | | |
(IP보기클릭)218.152.***.***
(IP보기클릭)222.106.***.***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1134102 모니터 색번짐을 이용하면 CGA로 이런 그래픽을 보는 것도 가능하죠. (위는 TV출력, 아래는 전용모니터 출력)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8.134.***.***
아마 조합방식이 틀려서 그럴 수 있음 예전에는 0->255가 아니라 255->0 수준이라.... | 22.10.01 21:58 | | |
(IP보기클릭)100.11.***.***
보라색 가까운 파랑색과 노랑색이 보색이라서 그럼. | 22.10.01 22:28 | | |
(IP보기클릭)221.158.***.***
(IP보기클릭)1.239.***.***
(IP보기클릭)222.108.***.***
약간 다르지만 발색수 제한해서 그래픽 퍼포먼스 늘리는 기법은 지금도 씀. 최적화 안되는 회사들도 돈이 없는 소규모 개발팀일 가능성이 크고 원경과 전경 모델이나 텍스쳐 다르게 준비하는건 아주 기본적인 테크닉이고 그 작업만으로도 저당시 최적화 작업량을 뛰어넘지
(IP보기클릭)21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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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31.***.***
크 | 22.10.02 14:05 | | |
(IP보기클릭)114.205.***.***
아........... | 22.10.02 15:43 | | |
(IP보기클릭)221.156.***.***
(IP보기클릭)221.156.***.***
너무나 화려한 16색의 세계~~~ | 22.10.01 22:55 | | |
(IP보기클릭)221.158.***.***
이건 저 타이틀 음악까지 생각나네 ㅋㅋ | 22.10.02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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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바이퍼의 향기가 나는군 | 22.10.02 18: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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