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 악명도 높고 진입장벽이 높다고 인식되있음
- PVP가 기본 베이스라 타 유저간의 경쟁이 강제됨
- 시작부터 과금으로 장난질 해도 쉴드쳐주는 유저가 발생
요약
헤비 과금러들 대상으로 거액의 돈을 쭉쭉 빨아먹어도됨
라이트 유저들은 안중에 없음
메이플
- 아기자기한 그래픽에 진입장벽이 낮은것을 어필함.
- PVP가 없으나 다중 캐릭터 육성을 강요함 ( 주간 보스 , 이벤트 코인 , 등 )
- 게임을 진행하면 서서히 과금 요구량이 높아짐
요약
헤비 유저도 캐릭터를 다중으로 키워서 분할 투자가 요구되며 투자 요구치도 나름 높음
라이트 유저들도 서서히 육성하다보면 불편함과 스펙 제한으로 인해 고민끝에 과금을 하기 시작함
즉
리니지는 처음부터 헤비 유저들을 죽어라 과금 유도하는거고
메이플은 라이트유저건 헤비유저건 꾸준하게 과금 유도 하는거고
리니지는 해당 이유 때문에 개ㅈ같은 패치 해버리면 물리적으로 운영측이 ㅈ되는거고
메이플은 ㅈ같은 패치 해도 리니지만큼 물리적으로 ㅈ되진 않음
결론은 둘다 개객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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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끝까지 파다보니 얘네들도 과금 대단하다 생각했는데 메이플이나 리니지한텐 어림도 없더라 ... 게다가 얘네들은 터질일을 안만들고 쉴드층도 탄탄하니 어지간한일은 터질일이 없고 ... | 21.02.02 12: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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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세공이 어찌보면 큐브질 비슷한거같음 근데 거기서 훨씬많이추가된기분 | 21.02.02 1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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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의 경우에는 메이플보단 나은 편이더라 적어도 여긴 옵션 3개중에 중복 적용은 없어서 딱 한줄만 띄워도 본전은 찾으니 ' 그나마 ' 메이플보단 나은 환경 ... 물론 세공이 개ㅈ같은건 맞음 | 21.02.02 12:54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