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최근 메이플 해보고 짚어보자고
버닝섭에서 캐릭터 3개 키워두셧던데
아직 많이 안해보셔서 재획비까진 안나왔지만
그래도 이래저래 조금 해본 나도 공감가는 내용이 많았음
방금 메이플 하다보니 느낀건데
만약 재획비 관련으로 이야기를 하면 ' 2시간 ' 이 언급될것 같은데
왠지 영상 내에서 이런말을 할법도 해서 적어보긴 함 ...
재물 흭득의 비약
가격 - ( 600 ~ 700 만원 , 저렴한건 아님 )
제작 - ( 장비 분해 재료 + 상점 판매 기타 재료 + 기간 제한 레서피 + 피로도를 소비해서 채집 ) + 제작 쿨타임 5분
요약 = 2시간동안 드랍율 20% 증가
사람들의 요구 => 2시간은 너무 많소 , 1시간으로 자릅시다
' 저거 1시간으로 줄일만 한데 왜 패치를 안하지? ' 싶었는데
해당 아이템의 경우 , 생각보다 재료 구하기가 힘듬
한번 쓸때마다 ' 아껴서 ' 써야하고 지속시간 동안 최대한 꿀빨아야 효율이 나옴
그렇기에 ' 2시간 ' 동안 쉬는시간을 줄이고 ' 하기 싫다 ' 라는 생각이 들어도 무조건 해야함
시간이 남았는데 사냥을 멈추면 아이템에 대한 손해가 막심해짐
게임 시간이 1시간 30분밖에 없는데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고 사냥하기가 꺼려지는 상황.
결국
유저 입장에선 ' 2시간' 이란 ' 시간 ' 으로 인해 사냥에 제한받는거고
막상 사용을 안하기엔 아이템의 성능으로 인해서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 보상이 줄어듬
성능은 좋으나 해당 시간동안의 피로를 감당해야하는 물건이 되버림.
운영 입장에선 ' 2시간 ' 이란 ' 시간 ' 으로 유저를 조절할 수 있는게
해당 아이템 기준으로 밸런스를 잡는것에 대한 주도권도 생기고 , 그렇다고 유저들이 ' 2시간 ' 으로 인해 남발도 못함
라이트 유저는 아이템 활용이 힘들기 때문에 해당 유저들의 성장 속도를 완화할 수 있고
적당한 헤비 유저들은 ' 2시간 ' 의 ' 시간적 제약 ' 으로 인해 어느정도 피로를 압박해서 성장 속도를 나름대로 줄일 수 있음
하드 고인물들은 ... 포기해야지 ;; , 하루에 육성비 9개 연속 ( 18시간 ) 사냥하는건 인간이 아님
유저 입장에선 ' 2시간 ' 의 사냥 피로도 압박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운영 입장에선 ' 2시간 ' 의 우위를 내주면 유저들의 경제 및 성장 컨트롤을 하기 힘들어짐
그렇기에 ' 2시간 ' 을 아무리 건의해도 죽어라 유지하는것 같은데 ...
아님말고 ...
경쿠 30분 쓰자마자 갑자기 급똥 마려워서 싸고 보니까 2분밖에 안남아서 오열함
(IP보기클릭)39.7.***.***
이 양반은 뭔 게임을 하든.. 기준이 리니지라 썰풀때 뭔가 다른 세계이야기 같기도하고 리니지 부심있나 느껴지기도함
(IP보기클릭)59.2.***.***
사실상 리니지의 경우에는 ' 노작 ' 무기 하나가 가격이 그ㅈㄹ 인거고 메이플의 경우에는 ' 풀작 ' 세팅 하나가 그가격인데 리니지의 경우에는 대중성이 메이플에 비해서 떨어져서 유저 진입층이 메이플보다 높은 대신 과금이 처음부터 끝판왕임 메이플의 경우에는 대중성이 매우 뛰어나서 유저 진입층이 ' 리니지 ' 에 비해 낮은 대신 과금 구도가 천천히 올라가는 구도임 결론은 리니지한테 과금 수준은 엄두도 못낼 정도라 비비지도 못함 하지만 메이플은 나름대로의 과금 구조를 잘 짜놔서 유입물들 돈 빨아먹는것도 최적화 되있고 고인물들 돈 빨아먹는것도 최적화 되있어서 양측 전부 돈을 잘 수금하는 케이스
(IP보기클릭)39.7.***.***
이 양반은 뭔 게임을 하든.. 기준이 리니지라 썰풀때 뭔가 다른 세계이야기 같기도하고 리니지 부심있나 느껴지기도함
(IP보기클릭)59.2.***.***
메이플 비교할때도 ' 뭐 ... 이게 2030 리니지라고 푸하핫 ㅋㅋ ' 하는거 보고 좀 실망하긴 했음 리니지의 경우에는 진입할수록 과금 구도가 넓어지고 갑자기 경사지게 깊어지는 케이스인데 메이플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투자할게 많고 금액도 소소하게 시작해서 경사가 천천히 올라가도 나름대로 하다보면 죽어라 과금 경사가 계속 올라가는 케이스라 메이플이고 리니지고 둘다 골때리는 게임인데 , 무시하고 시작하니 참; | 21.02.02 12:19 | | |
(IP보기클릭)59.2.***.***
그렇다해도 설명하는거 보면 짬밥 무시하기는 힘들어도 , 적어도 그 부심만 없으면 나았을텐데 아쉽긴함 | 21.02.02 12:20 | | |
(IP보기클릭)125.141.***.***
최대한 정보 파악 안하고 혼자 하고 있으니까 메린이 입장에선 그렇게 보일만하다 생각함. 그 큐브질이 얼마나 악질인지 파악도 못할 단계잖아 | 21.02.02 12:20 | | |
(IP보기클릭)59.2.***.***
큐브도 대충 알아본다음 ' 야이 , 이걸 리니지하고 비비면 안되지 ㅋㅋㅋ ' 언급하긴 했음 물론 헤비 과금러 액수를 보면 이제 이해하겟지 ... | 21.02.02 12:21 | | |
(IP보기클릭)125.141.***.***
말 그대로 대충만 알아본거니까. 영상보면 언급나와있음 최대한 다른데서 오는 정보를 안보려고 하고 있다고. 팡이가 지르는 금액 같은걸 아는 입장에서도 리니지 전설 어쩌고 만드는거 컴플리트가챠 같은거 설명하는거 들어보면 메이플 과금 수준은 리니지에 못비비는게 맞지않음?.. | 21.02.02 12:26 | | |
(IP보기클릭)59.2.***.***
사실상 리니지의 경우에는 ' 노작 ' 무기 하나가 가격이 그ㅈㄹ 인거고 메이플의 경우에는 ' 풀작 ' 세팅 하나가 그가격인데 리니지의 경우에는 대중성이 메이플에 비해서 떨어져서 유저 진입층이 메이플보다 높은 대신 과금이 처음부터 끝판왕임 메이플의 경우에는 대중성이 매우 뛰어나서 유저 진입층이 ' 리니지 ' 에 비해 낮은 대신 과금 구도가 천천히 올라가는 구도임 결론은 리니지한테 과금 수준은 엄두도 못낼 정도라 비비지도 못함 하지만 메이플은 나름대로의 과금 구조를 잘 짜놔서 유입물들 돈 빨아먹는것도 최적화 되있고 고인물들 돈 빨아먹는것도 최적화 되있어서 양측 전부 돈을 잘 수금하는 케이스 | 21.02.02 12:29 | | |
(IP보기클릭)59.2.***.***
메이플은 다중 캐릭터가 강제되있고 리니지는 캐릭터를 굳이 분할하지 않아도 되는걸로 알고있고 메이플은 해당 금액을 분산투자가 강요되서 , 본캐 하나 풀세팅 했다고 끝이 아닌거고 리니지는 돈 들여서 해당 캐릭만 조지게 강화하면 조건은 없어져서 , 결국 방식의 차이지 둘다 ㅈ같은 과금 구조긴함 | 21.02.02 12:30 | | |
(IP보기클릭)125.141.***.***
둘다 나름의 과금구조 잘 발달시킨건 다들 공감하는 부분이고 김실장 메이플 같은 경우는 아직 좀 더 두고봐야지 첫편기준 200랩 하나 그것도 5차이후 진행도 안해본 캐릭에 메가버닝 2캐릭 더 한 수준 같은데 그 정도에서 보이는게 얼마나 있겠어 영상만 봐도 주문서와 스타포스란게 있고 추옵하고 잠재라는게 있고 큐브로 잠재를 돌릴수 있고 뭐 그정도만 파악한거같고 국민셋팅 9/10 둘둘 이란거 조차 못들어봤을거 같은데 뭐.. 다음편이나 다다음편쯤은 되서야 제대로된 분석이 되지않을까 싶음 | 21.02.02 12:37 | | |
(IP보기클릭)125.141.***.***
(IP보기클릭)59.2.***.***
ㄳㄳ ... 난 리부트라 ... 재획비 시세를 몰라오... | 21.02.02 12:40 | | |
(IP보기클릭)125.141.***.***
그리고 메획 20% 상승도 있고 누가 계산한걸로 보면 20퍼는 시간당 1.3만 마리 기준 1재획당 1100만 정도의 효과를 봄 분할 해주면 좋기야 하겠지만 한시간 정도만 사냥할거여도 드랍까지 생각해서 먹는게 이득 | 21.02.02 12:40 | | |
(IP보기클릭)59.2.***.***
그래도 ' 2시간 ' 효율보단 그렇긴 하니까 ... 분할 해주면 좋겟지만 안하것지 뭐 위의 이유로 | 21.02.02 12:46 | | |
(IP보기클릭)125.141.***.***
치킨맛피자빵
대도시 루나로 오십셔 | 21.02.02 18:25 | | |
(IP보기클릭)125.141.***.***
치킨맛피자빵
대도시 갈려면 버닝에서 이사해오는 수고정도는 해야지! | 21.02.02 18:3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