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 해당 글은 gif 가 많지만
철저한 압축으로 그리 많은 데이터가 들지 않습니다!
실수로 클릭하신 분은 걱정하지 말아주세요!
(약 3MB)
도타에는 수많은 영웅이 있다.
현재 2020년 7월 29일 시점에서 총 119영웅.
물론 메타에 따라 승률이 낮아져 고인이 된다거나.
승률은 나오는데 그냥 여러 사유로 픽률이 낮은 영웅이라면 잔뜩 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유독 인기가 없는 영웅이 있는데.
오늘은 그 영웅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첸
chen
픽률이 뒤에서 5위에서 벗어나본적이 없는 자.
(아마도)
2020년 7월 29일
현 시점에서 dota2buff 기준
이번주 픽률은 0.95%(뒤에서 1위)
승률 44.10% 라는(뒤에서 3위)
압도적인 노답력을 뽐내고 있다.
이래서야 다른 게임으로 보자면 고인을 넘은 폐기물이라고 불러도 충분할 수준.
다른 게임에서는 이정도로 픽률이 낮으면
장인 챔이라거나 이야기를 들어서 승률이 높은데.
이 영웅은 기이할 정도로 승률도, 픽률도 낮다.
그렇다고 이놈이 무슨 한때 슈퍼 OP라
영웅 죽이기로 이렇게 된것도 아니다.
그냥 도타가 존재하는 동안 항상 이정도.
뭐지? 이런 고인 왜 설명하세요?
도타 밸런스 개판이네.
아 다 이유가 있으니까 설명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일단 스킬부터 보러 갑시다.
상세한 설명은 나중에 할테니.
대상을 둔화시키고
대상을 공격할 때 공격속도를 대폭 올린다.
뭐 더 설명할게 없다.
공속 상승량이야 120% 로 높은 편이지만.
데미지도 없고, 둔화도 고만고만하니.
지속시간이야 길지만...
어찌되었건 이게 첸에게 존재하는 유일한 공격적 기술이다.
이제 없다. W,E,R 다 적에게 뭔가를 하는건 존재하지 않는다.
예 끝이에요. 딜러 하시는 분들, 그냥 뒤로 가셔도 됩니다.
이후에 뽕차는 뭐 그런건 하나도 없습니다.
영웅 설명 끝나고 첸 고인입니다 끝.
가실 분들 다 가셨을 것 같으니 설명을 계속하자.
다음 설명은 W를 하는게 정상이겠지만.
이번에는 좀 다르게 해보자.
첸의 E 기술이다.
상당히 재미있는 기술인데.
패시브 : 첸 주변에 있는 아군들의 체젠이 5 증가, 치유가 18% 증폭
(체력증가는 번역오류)
치유는 힐, 초당 체젠, 흡혈 등 모두 포함.
패시브만 따져도 생각보다 구리지만.
이 기술의 진정한 가치는 액티브에 존재한다.
글로벌 시전이 가능한 기술로.
아군 영웅을 대상으로 시전하면 6초 후 첸이 있는 장소로 소환된다.
(위 짤은 중간 6초 대기부분 삭제)
와 엄청 좋은 기술이네요?
세이브 용도도 되고, 복귀 용도로도 좋고.
그러면 얼마나 좋았을까.
이 스킬은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는데.
6초 사이에 대상자가 다른 플레이어에게 공격을 받으면 해당 소환은 취소된다.
정글, 돌격병, 타워는 상관없지만.
다른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1이라도 받으면 소환 취소.
즉 어지간히 아군이 잘 피하지 않는 한, 세이브 용도로는 사용하기 힘들고.
실제로는 다른 라인에 있는 아군을 소환해서 같이 킬을 먹거나.
집에 간 아군 복귀.
한타 직전에 푸쉬하던 팀원 소환 등.
세이브 용도보다는 전략적인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
이거 트롤 용도로 사용... 읍읍으븝.
그러긴 한데 ..
트롤도 이 영웅 안 고른다.
그짓하면 일단 정지는 뻔하고, 트롤로 쓰기에도 워낙 첸 인기가..
거기다 아군 도움 받지 않음 명령으로 막을수도 있고.
그리고 두번째 효과는...
첸 자기 자신에게 시전시.
첸의 소환물 모두를 6초 후 자신 주변에 소환한다.
이건 의도적으로 설명하지 않은 W 와 연계되는 효과.
자세한건 W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궁은....
심플 이스 베스트.
모든 맵 전 아군 회복(소환수 포함)
힐량은 600으로 꽤 높은 편.
첸 주변에 있다면 E의 치유 증폭 효과도 받아서 힐량이 더 늘어난다.
하지만 다른 부가효과는 없는 눈물나는 기술.
힐량은 확실히 높지만.
지금까지 본것처럼 첸 자체가 너무나도 수동적이기에...
그럼 여기까지 일단 첸의 Q,E,R 을 알아보았다.
E는 꽤 괜찮은 편이지만.
사실 그것도 전략적 의미에서고
이 영웅에게 뭔가 도움되는 기술이 아니다.
심지어 궁 수준으로 쿨도 길어서 막 지르지도 못한다.
Q,R 또한 영웅 본인은 큰 재미가 없는 기술이고.
그럼 이 영웅은 무엇으로 영웅의 자리를 따냈는가.
나는 정글몹을 조교 할 수 있지.
우린... 군단이다...
첸을 픽하는 이유이자.
첸의 알파이자 오메가.
정글몹을 영구적으로 지배해서 조종할 수 있다.
비슷한 요술사와 다르게 지속시간 제한도 없는 빵빵한 영구 소환수.
지배 숫자도 단일개체가 아닌 최대 4
기본적인 스펙도 어느정도 보정해주기에 생각보다 강력하고.
Q가 정글몹에게 모자란 공격속도 증폭 효과가 있어서 순간 딜도 어느정도 나온다.
첸에게 부족한 유틸성 또한 정글몹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한다.
설명하기엔 너무 많으니 대표적인 기술만 보고 가자.
켄타우로스 정복자.
2초 광역 기절.
어둠트롤 소환사
대상지정 1.75초 속박
해골 소환.
코볼트 작업반장
주변 아군 이속 12% 증가.
사티로스 고문가.
범위 160 일직선 피해.
주변 아군 체젠 5
지옥곰 분쇄자
주변 피해 + 둔화
주변 아군 공속 증가.
이 이외에도
대상 버프 해제
체인라이트닝
평타에 감속 부여
받는 피해 감소
힐
마젠증가
마나번 기타 등등
수많은 기술이 존재하며
첸은 이것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와 그럼 초반부 개사기캐 아닌가요?
맞다.
저것이 각각 영구적 소환물이니
저걸 이끌고 갱을 가서 우르르 다굴치면 CC 지옥이고.
짬이 된다면 단일지정 속박을 가진 녀석 혼자 다른 라인에 보내서
2라인 동시갱킹도 가능하고.
참으로 만능적 활약이 가능하다.
사용할 수 있다면 말이지!
생각해보자.
세상천지에 영웅 하나도 제대로 못 다뤄서 트롤하는 인간이 얼마나 넘치는가.
그런데 각각 다른 스킬을 가진, 다른 소환수를 각자 올바른 타이밍에 스킬을 사용하라고?
그게 가능하면 RTS 를 하지 왜 AOS를 하는가.
심지어 그게 하나둘도 아니고, 영웅을 포함하면 5놈이다.
거기에 첸은 초반부 압박을 더하기 위해
이런 액티브 템도 가곤 하는 편이다.
와 여기 템 사용도 추가요!
이 시점에서 첸 사용은 상상 이상으로 끔찍해지기 시작한다.
적절한 정글몹을 적절하게 빼내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승리할 수 있습니다.
아 물론 E 사용을 위해서 아군 영웅들 위치 파악은 필수고.
대충 E 날렸다가 스킬 날리지 않기 위해 아군과 호흡도 맞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영웅은 정글몹을 다룬다는 유통기한이 있기에.
(정글몹은 성장하지 않는다!)
적절하게 초반부~중반부를 적절하게 찍어눌러서 승리를 따내면 됩니다.
즉. 미친듯한 난이도 대비 이득이 없다는 점이다.
거기에 아무리 정글몹으로 우르르 다닌다고 해도.
그건 캥킹 등의 지원효과.
템빨이라곤 사실상 없는 이 영웅이 킬을 먹어서 게임을 장악한다거나 하는 건 아니다.
뽕도 없고, 다루기도 힘들고, 스킬도 수동적이고, 컨할건 많고.
그런주제에 사실상 서포터고
당연히 충도 안 생기고
승률도 낮아진다.
너무나도 진입장벽이 미쳐돌아가기 때문.
외모라도 좋으면 그래도 하는 사람이 생기지만..
어...음.......
일단 여기까지 첸의 단점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저 단점을 커버 할 수 있으면 어떻게 될까?
팀원이 첸과 호흡이 미친듯이 잘 맞고.
첸 또한 확실히 자기 자신이 뭘 하는지 알고 있으면 어떻게 되는가?
그렇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아군 또한 무리를 해서라도 초반부부터 첸의 힘을 빌려 찍어누르고.
첸 또한 확실하게 저 모든것을 컨트롤 할 수 있기에 픽을 한다.
에이 세상에 그런 사람들이...
있지 않은가?
프로들.
때문에 이 영웅은 천상계에서조차 비주류 픽이지만
프로 경기에서는 상상 이상으로 많이 나오는 픽이 된다.
아니, 어중간한 인기 영웅보다도 많이 나오기도 한다!
(다만 천상계에서는 픽률이 낮을 뿐이지, 승률은 오히려 50+% 로 준수한 편.)
도타 2 인게임에서 제공하는
공식 천상계 픽률, 승률, 밴률
그러니 이 인기없는 불쌍한 영웅을 향해 응원을 보내주자.
힘내, 넌 어차피 프로에서는 티어 높아!
도타유저의 99%는 스킬 효과조차 까먹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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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들은 아주 기똥차게 다루지만 일반인들은 아주 똥차게 못다루어서 슬픈 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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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즈, 힐, 정화, 딜, 탱킹 다 가능한 십갓캐지만 이것은 당신의 손이 존나 금손일때의 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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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까진 저가 오라템을 덕지덕지 껴서 초중반 소환수 능력치를 강화하는 동물원 메타가 유행했는데, 최근에 그 저가 오라템들의 오라 효과를 없애버리는 저격 패치가 나와서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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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켄치는 그래도 쉽기라도 하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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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모드 하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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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얘는 탐켄치랑 다르게 옛날부터 이정도라... 한번도 일반겜에서는 전성기가 없던 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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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안하는 대신 오라로 능력치 뻥튀기는 가능 그리고 초반 영웅보다 정글몹이 훨씬 셉니다. 150피해 아도겐 맞으면 체력 1/5가 날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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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들은 아주 기똥차게 다루지만 일반인들은 아주 똥차게 못다루어서 슬픈 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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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도 잘 안고름 저거 | 20.07.29 0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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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포는 했었으요. | 20.07.29 0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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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떼끼 | 20.07.29 08:5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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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0
그만둬 | 20.07.29 0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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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0
첸4를 찾아 싸바 | 20.07.29 0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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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믿음의 시험 증-발. | 20.07.29 0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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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엔 소환수를 일일이 선택할 필요 없이 본체 선택중에도 소환수 기절스킬을 명령할 수 있어서 예전보단 편해짐 | 20.07.29 0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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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안하는 대신 오라로 능력치 뻥튀기는 가능 그리고 초반 영웅보다 정글몹이 훨씬 셉니다. 150피해 아도겐 맞으면 체력 1/5가 날아감 | 20.07.29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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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인 보스급 빼놓고 성장을 안합니다. 그래서 도타 정글은 시간 좀만 지나도 경치/골드 셔틀... | 20.07.29 0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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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까진 저가 오라템을 덕지덕지 껴서 초중반 소환수 능력치를 강화하는 동물원 메타가 유행했는데, 최근에 그 저가 오라템들의 오라 효과를 없애버리는 저격 패치가 나와서 그만... | 20.07.29 0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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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과
터보모드 하십쇼. | 20.07.29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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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과
3년 전이랑 지금이랑 여러가지로 달라졌으니까 일단 봇전부터 돌리면서 재활하는걸 추천 | 20.07.29 0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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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얘는 탐켄치랑 다르게 옛날부터 이정도라... 한번도 일반겜에서는 전성기가 없던 녀석. | 20.07.29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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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슈크림
탐켄치는 그래도 쉽기라도 하지 ㅋㅋ | 20.07.29 0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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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지랄맞은 탐켄치네 | 20.07.29 0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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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도 공방에선 학살자인데 대회에서 구리다고 버프하는 애들 많음 | 20.07.29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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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반대로 대회에서 구리다고 버프해줬다가 공방 파괴자가 되서 날뛰는 영웅이 좀... | 20.07.29 0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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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도타 두시간 하던거 세시간으로 늘어남 챔프폭이 넓어지니 확실히 재미있내 | 20.07.29 0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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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시어 | 20.07.29 0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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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증발하고 대신에 E 에 회복증폭 오라 패시브가 붙은... | 20.07.29 0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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