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차근 게임 코딩, ARMS처럼 소개가 안 된 게임들도 있는데 가장 무난하게 생각해본다면 해상도 4배쯤으로 올라갔을 수 있겠네요.
예컨대 ARMS는 싱글플레이 1080p → 2160p(4K), 화면분할 900p → 1800p 정도가 다른 게임과 비슷한 향상폭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티어스 오브 더 킹덤 스위치2 에디션까지 포함해서 현재까지 닌텐도 제작 스위치1 게임중에 DLSS 추가된건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이 유일할 수 있습니다.
젤다의 전설 꿈꾸는 섬 & 지혜의 투영
- 원래 스위치1에서 바깥으로 나가면 지역이 바뀔 때 프레임이 크게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으나 스위치2에서 두 게임 모두 60fps 고정
> 스위치1은 이중버퍼링 수직동기화처럼 60fps 유지못하면 곧바로 30fps로 반토막나기도 했고 지혜의 투영이 프레임 드랍이 더 자주 있던 편
- 스위치1에서는 집 같은 실내가 1080p, 야외가 720p에 가까웠다면 스위치2에서 야외가 최대 1620p까지 나와서 해상도는 4배 이상
- 휴대 모드는 스위치1에서 576~600p, 스위치2에서 1080p로 증가
- DOF(피사계 심도) 정도가 줄어들어서 원경이 덜 흐릿해보이는데 해상도에 따라 DOF 강도가 변하는걸 개발자들이 수작업으로 조정을 안해서 그랬을 수 있음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 스위치 1에서 동적 720~900p, 스위치2에서 최대 1800p 동적 해상도로 증가
- 휴대 모드는 스위치 1이 마치 인터레이스 방식처럼 640x720 2개를 번걸아가면서 1280x720로 합쳤다면 스위치2에서 네이티브 1080p
- 스위치1에서 가끔씩 프레임 드랍이 있었던 장소가 스위치2에서 60fps 고정
- 도시 왕국처럼 멀리 보이는 NPC, 물체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낮아지는 설정을 스위치2에서 제거 (동영상 10:30)
슈퍼 마리오 3D 월드 & 퓨리 월드
- 3D 월드는 독모드에서 스위치1 동적 1080p → 스위치2 동적 1800p, 휴대모드는 스위치1 720p → 스위치2 1080p
- 퓨리 월드가 스위치1에서 대체로 720p고 프레임 드랍도 있었다면 스위치2에서 동적 1800p에 60fps 고정
- 휴대 모드는 스위치 1에서 720p 30fps 였던게 스위치2에서 1080p 60fps로 증가
- (22:32) 스위치2에서 퓨리 월드 그림자 해상도 높아진 부분 있음
- (31:35) 퓨리 월드는 스위치1과 스위치2 로딩 시간 차이가 22.32 → 09.02 정도로 큰 편
스플래툰 3
- 스위치1에서 동적 1080p → 스위치2에서 동적 2160p(4K)로 올랐지만 AA 없는건 그대로 유지
> (16:00) 스위치1에서 864p인 장면이 스위치2에서 4K
- 휴대모드는 스위치1 동적 720p에서 스위치2 1080p 고정
- 도시 허브 지역이 스위치1 30fps, 스위치2에서 60fps로 증가
- (16:10) 스플래툰 3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도 해당되는 점이지만 UI 요소는 원본 이미지 그대로인 것도 있고 벡터 기반이라 해상도 따라 선명해지는 것도 있음
Captain Toad: Treasure Tracker 전진! 키노피오대장!
- 독 1080p → 1440p, 휴대 720p → 1080p, 후처리 AA 같은게 스위치2에서 추가
※디지털 파운드리 영상에서는 언급 안됐지만 나눔 통신 기능 쓰면 본체1, 본체2가 서로 다른 각도로 화면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예컨대 위유판이 TV용 720p, 게임패드용 480p 화면 따로 렌더링하는 것과 마찬가지인셈이라서 스위치2판 해상도 증가폭이 비교적 적을만한 이유가 있는듯?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
- 스위치1(독 1080p, 휴대 720p)에서 스위치2가 네이티브 4K와 휴대 1080p로 올랐지만 원작 게임 아트 스타일이 평평한 편이라서 해상도 체감이 잘 안될 수 있음
DF 생각으로는 뉴슈마 U가 4K말고 120fps 지원을 하는게 좋았겠다는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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