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정게에 잡소리를 해서 떠오른 짤인데,..
∠이건45˚도 (jhon****)
홍보 효과가 있다는게 '확정적'이라는것도 사견에 불과하죠. 정확한 조사가 없이는 단정하기 힘듭니다. 저는 게임관련해서 유튜브를 많지 보지는 않지만 다른 분야때문에 유튜브를 자주 접속합니다만, 유튜브 현재 트렌드 페이지를 때때로 보면 게이밍 구분을 제외하고는 유튜브에서 렛츠플레이 비디오나 유튜버가 만든 리뷰가 유튜브 전체 트렌드 패이지에 올라오는걸 자주 보진 못했습니다. 많아나 일 주일에 한 두개? 대부분의 영상은 현재 유행하는 웃긴 비디오, TV 영상, 인터뷰, 오바마 정치 영상, 최신 영화 트레일러 입니다. 이게 의미하는 바는 아무리 유튜버 게임 커뮤니티가 날고 기어도 결국 홍보가 필요한 대중에게는 관심을 못 받고 게이밍이란 구분을 클릭하는 게이머들 에게 밖에 노출되지 않는다는겁니다.
하지만 이런 게이머들이 이런 유튜브만 보느냐? 이건 아니죠. 네오가프, 레딧, IGN같은 다른 게임 웹진이나 포럼 사이트도 돌면서 확인하는게 대부분이기에 게이머 커뮤니티 안에서의 홍보효과가 뛰어나다고 하기엔 힘듭니다. 이번에 닌텐도 다이렉트한걸 계속 확인하니까 유튜브 전체(미국) 트렌드에 3일 정도 꾸준히 있더군요. 판매로 이어지냐 라는 이야기는 결국 이런 홍보가 제대로 된 효과로 이어지냐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에 할 수밖에 없는 이야기 인데, 물론 유튜버가 플레이를 하는게 홍보 효과가 없는건 아닙니다. 플레이 하는걸 보면서 재미있겠네 하며 구입하는 사람도 있을테니 말이죠. 하지만 이미 대형 퍼블리셔가 TV 광고며 배너광고며 다 뿌린 게이밍 커뮤니티인데, 유튜버 비디오 덕분에 막 몇 백장씩 더 팔리고 하는 수준일지는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광고를 하기 힘든 인디 게임은 유튜버 광고 효과를 많이 보는게 사실이긴 하지만 말이죠.
유튜버 게임 커뮤니티에서 신작 게임 홍보 효과는 저 구멍,
닌텐도가 원하는건 빵부분.
(IP보기클릭).***.***
유투버 게임영상이 일반인한테 홍보효과는 조금 기대하기는 어렵긴 하겠지요 ㅎㅎ 퓨디파이같은 이런 유투버영상은 대부분 그 게이머가 게임을 하면서 하는 리액션 이것에 초점을 두지 플레이하는 게임이 어떠한가 여기에 대해서는 우선순위가 떨어지죠. 아마 그런 영상을 보는 일반인들에게는게임이 그저 유투버들이 영상을 만드는데 쓰이는 도구 정도에 불가할 겁니다
(IP보기클릭).***.***
유투버 게임영상이 일반인한테 홍보효과는 조금 기대하기는 어렵긴 하겠지요 ㅎㅎ 퓨디파이같은 이런 유투버영상은 대부분 그 게이머가 게임을 하면서 하는 리액션 이것에 초점을 두지 플레이하는 게임이 어떠한가 여기에 대해서는 우선순위가 떨어지죠. 아마 그런 영상을 보는 일반인들에게는게임이 그저 유투버들이 영상을 만드는데 쓰이는 도구 정도에 불가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