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정보] 왜 넷플릭스는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을 줄이고 있는가? [24]




(5005428)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4021 | 댓글수 24
글쓰기
|

댓글 | 24
1
 댓글


(IP보기클릭)59.16.***.***

BEST
요약: 제작비는 드라마보다 더 많이 드는데 수익은 그 이하라서 사업성이 떨어진다.
22.10.22 21:35

(IP보기클릭)121.141.***.***

BEST
일본 애니메이션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넷플릭스가 제대로 연구하지 않은 결과겠네요. 애초에 일본 (심야 TV) 애니메이션들은 방송국에 '돈을 내고' 방영합니다. 심야 애니들은 '방송'이라는 윈도우를 통해서는 절대 손익분기에 도달할 수 없으며, 방송국들도 0.x% 대 시청률이 보장된 프로그램들을 돈을 받지 않고 방영해줄 이유가 없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그 전후에 자리잡은 시장들의 흥행 즉 원작(만화, 라노베, 게임 등등) 판매 촉진, 음반 매출과 성우/아이돌 인지도 제고, 굿즈 매출 등을 통해서 총체적으로 손익분기에 도달하는 것이지 애니메이션 콘텐츠 자체의 방영만으로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근데 넷플릭스는 방송국으로서 돈을 받고 방영하는 것도 아니고 제작비 거의 대부분을 부담하고 방영해주지만, 원작 매출 촉진도 굿즈 판매도, 성우/아이돌 인지도 제고도 넷플릭스와는 상관없는 얘기니까, 이건 뭐 어떻게 성과 평가를 할 수도 없고 ...
22.10.22 22:25

(IP보기클릭)116.42.***.***

BEST
실제로 티비쇼 순위부문 보면 애니가 죄다 엄청나게 시청시간이 저조하긴 함 아케인이 꽤 성공하긴 했는데 이것도 미국애니... 애니가 돈이 적게드는것도 아니고 제작비 효율로 볼때 드라마가 압도적이긴 함
22.10.22 21:24

(IP보기클릭)121.141.***.***

BEST
그리고 이건 일본 애니 뿐 아니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들의 근본 한계일텐데, 넷플릭스는 제작비+플러스알파의 탄탄한 지원을 해주고, 내용에 대한 간섭도 거의 안합니다. 창작자, 제작자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조건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죠. 이렇게 제작비 전액 + 알파를 아무런 리스크 없이 지원 받는 대신, 이후의 모든 권리를 넷플릭스가 가져가고, 흥행에 대한 인센티브도 크게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흥행에 크게 기대하지 않는 아이템을 들고 있는 창작/제작자들이라면야 '안정적인 환경에서 고품질 작품 제작'만을 목표로 넷플릭스와 손을 잡을 겁니다. 하지만, 차기작의 대흥행에 대한 자신이 있는, 그리고 리스크를 감당하는 대신 하이리턴을 원하는 야심있는 창작/제작자들이 과연 넷플릭스에 자신의 흥행 아이템을 넘겨줄까요? 영화든 드라마든 애니메이션이든 말입니다.
22.10.22 22:32

(IP보기클릭)116.42.***.***

BEST
넷플릭스 순위표에서 볼때 미국애니라고 나오더군요 원작의 라이엇게임즈가 원래 미국회사라 그런가(현재 중국이 소유중인 회사지만) 위키디피아 내용보면 미국/프랑스 애니로 분류되는듯
22.10.22 21:58

(IP보기클릭)27.117.***.***

넷플릭스 독점 애니 데빌맨 정도 잘 본거 같아요
22.10.22 21:08

(IP보기클릭)106.101.***.***

죠죠는 계속해줘 ㅠㅠ
22.10.22 21:18

(IP보기클릭)211.203.***.***

어차피 애니 만들면 극장에 개봉할 호소다 마모루나 산카이 마코토같은 유명 감독들은 넷플릭스와 작업하지 않아서 그런듯 개인적으론 마징가 인피니트 시리즈의 이후 작품 그러니까 새로운 그레이트 마징가,그랜다이저 강철 지그,그로이저 X 같은걸 넷플릭스에서 고퀄로 TV시리즈로 만들어 줬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저작권이 문제겠지만 어쩌튼 시청율은 전세계를 통해서 보장될텐데
22.10.22 21:20

(IP보기클릭)116.42.***.***

BEST
실제로 티비쇼 순위부문 보면 애니가 죄다 엄청나게 시청시간이 저조하긴 함 아케인이 꽤 성공하긴 했는데 이것도 미국애니... 애니가 돈이 적게드는것도 아니고 제작비 효율로 볼때 드라마가 압도적이긴 함
22.10.22 21:24

(IP보기클릭)39.7.***.***

웨이스트랜드
포티셰 프로덕션에 대하여 포티셰 프로덕션은 파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며 파스칼 샤뤼, 제롬 콤베, 아르노 들로르가 2009년에 창립했다. 그동안 특유의 화풍을 갈고닦아 2D와 3D 미디어가 어우러진 독특한 조합과 감독들의 남다른 연출 덕분에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특색을 지니게 되었다. | 22.10.22 21:52 | | |

(IP보기클릭)116.42.***.***

BEST
왜날뾁에올인
넷플릭스 순위표에서 볼때 미국애니라고 나오더군요 원작의 라이엇게임즈가 원래 미국회사라 그런가(현재 중국이 소유중인 회사지만) 위키디피아 내용보면 미국/프랑스 애니로 분류되는듯 | 22.10.22 21:58 | | |

(IP보기클릭)124.80.***.***

웨이스트랜드
아케인은 그냥 아무 곳에서나 정지해도 다 예술적인 일러스트삘이나서 돈이 엄청나게 들었을 것 같음.. 고르고13, 7~90년대 고전 메카애니들 리메이크 해줬으면 좋겠음. | 22.10.22 23:26 | | |

(IP보기클릭)59.16.***.***

BEST
요약: 제작비는 드라마보다 더 많이 드는데 수익은 그 이하라서 사업성이 떨어진다.
22.10.22 21:35

(IP보기클릭)223.38.***.***

俠者barbarian
부연 : 제작비 대비 대부분 넷플 제작 애니가 핵노잼이라 돈이 안됨 | 22.10.23 18:24 | | |

(IP보기클릭)222.108.***.***

근데 뭐 제대로 만든게 있어야지..어차피 돈 들일거면 원펀맨 스타일로 시원한 액션 하나만 만들었어도 좋았을텐데 액션은 죄다 셀셰이딩 3D애니메이션 아니면 잔잔한 일상물..
22.10.22 22:10

(IP보기클릭)61.76.***.***

일본쪽이 제일 큰 문제가...쓸데 없는 절차가 지나치게 많음. 뭐 할려면 시간도 걸리고 돈 줘야 되는데도 많으니...그렇다고 기술이 발전 해서 가성비 개선이 되는 것도 아니고. 저쪽 업계가 정비가 필요함.
22.10.22 22:13

(IP보기클릭)59.27.***.***

그림 AI가 이상한데서 열일하지말고 애니에서 열일 해줘야겠네.
22.10.22 22:16

(IP보기클릭)211.104.***.***

최근 싸펑/엣지러너가 흥했는데 너무 늦었나?
22.10.22 22:22

(IP보기클릭)121.141.***.***

BEST
일본 애니메이션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넷플릭스가 제대로 연구하지 않은 결과겠네요. 애초에 일본 (심야 TV) 애니메이션들은 방송국에 '돈을 내고' 방영합니다. 심야 애니들은 '방송'이라는 윈도우를 통해서는 절대 손익분기에 도달할 수 없으며, 방송국들도 0.x% 대 시청률이 보장된 프로그램들을 돈을 받지 않고 방영해줄 이유가 없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그 전후에 자리잡은 시장들의 흥행 즉 원작(만화, 라노베, 게임 등등) 판매 촉진, 음반 매출과 성우/아이돌 인지도 제고, 굿즈 매출 등을 통해서 총체적으로 손익분기에 도달하는 것이지 애니메이션 콘텐츠 자체의 방영만으로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근데 넷플릭스는 방송국으로서 돈을 받고 방영하는 것도 아니고 제작비 거의 대부분을 부담하고 방영해주지만, 원작 매출 촉진도 굿즈 판매도, 성우/아이돌 인지도 제고도 넷플릭스와는 상관없는 얘기니까, 이건 뭐 어떻게 성과 평가를 할 수도 없고 ...
22.10.22 22:25

(IP보기클릭)121.137.***.***

tsasfr
헐... 신기하네요 애니 제작사들이..... 돈을 내고 자기 방송을 튼다니 | 22.10.22 22:27 | | |

(IP보기클릭)211.250.***.***

tsasfr
좋은 분석 추천입니당 | 22.10.22 22:28 | | |

(IP보기클릭)121.141.***.***

BEST
tsasfr
그리고 이건 일본 애니 뿐 아니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들의 근본 한계일텐데, 넷플릭스는 제작비+플러스알파의 탄탄한 지원을 해주고, 내용에 대한 간섭도 거의 안합니다. 창작자, 제작자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조건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죠. 이렇게 제작비 전액 + 알파를 아무런 리스크 없이 지원 받는 대신, 이후의 모든 권리를 넷플릭스가 가져가고, 흥행에 대한 인센티브도 크게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흥행에 크게 기대하지 않는 아이템을 들고 있는 창작/제작자들이라면야 '안정적인 환경에서 고품질 작품 제작'만을 목표로 넷플릭스와 손을 잡을 겁니다. 하지만, 차기작의 대흥행에 대한 자신이 있는, 그리고 리스크를 감당하는 대신 하이리턴을 원하는 야심있는 창작/제작자들이 과연 넷플릭스에 자신의 흥행 아이템을 넘겨줄까요? 영화든 드라마든 애니메이션이든 말입니다. | 22.10.22 22:32 | | |

(IP보기클릭)68.146.***.***

아케인 은 내가 진짜 롤 1도 모르고 봤는데 연기며 스토리구성이며 진짜 잘만들었음. 문제??? 왜국은 그럴 능력이없어 , 이미 나온 것도 20년전에 보던 애니의 그거야. 흐름이 거의 비슷하고 케릭의 성격도 수십년전의 그 케릭이 딱 정해져 있더라고. 개 ㅂㅅ같은 중2 대사를 뭔 중후한 의견인양 주절대는것도 역겹고.
22.10.22 23:20

(IP보기클릭)118.47.***.***

HOLOLOLOl
넷플리스애니_아케인+바스타드+사이버펑크_ㅇㄷ | 22.10.31 18:11 | | |

(IP보기클릭)110.35.***.***

엣지러너 흥행 때 레베카 피규어 하나 안 판 넷플.. 아직 돈벌이 더 배워야할 각
22.10.23 00:34

(IP보기클릭)121.141.***.***

이번달겜패는페르소나5
그게 쉽지가 없죠. 미디어이식이네 머천다이징이네 하지만, 그 하나하나가 각 업계 전문 회사들이 맡아서(라기 보다는 '가져가서') 각자의 장기적 계획과 노하우로 전개해야 하는 비즈니스입니다. 원판권사 직접 뭘 어떻게 할 수 있지 않죠. 피규어라 치면 넷플릭스가 일체의 권한을 가진 상태에서 넷플릭스 자체로 피규어 만들기는 가당치도 않고(중국 현지 공장 QC도 못할 듯), 피규어 회사 섭외? 이것 또한 될 리가 없습니다. 피규어 회사들은 각자 자신들의 계획이 있고, 라인업이 있는데, 그거 제끼고 뜬금 넷플릭스 작품 피규어를 만들 이유도 없습니다. 설령 영상물 만들듯 막대한 제작비로 해결한다손 쳐도 이미 그 시점에서 피규어 상품 자체의 손익분기를 무시한 셈이 되니까, 넷플릭스의 자선사업이 아닌 한 의미불명. 미디어이식이 활발하게 벌어지려면 결국 판권이 원작 런칭시점부터 다방면으로 열려있어야 하는데, 지금의 넷플릭스로서는 어렵네요. | 22.10.23 01:57 | | |

(IP보기클릭)106.102.***.***

제작비만 주고 2차상품 판권도 다 가져가는 넷플은 전혀 매력적이지 않으니 제작비 먹튀하는 놈들이 천지임 특히 곤조 이놈들 세븐시즈 그띠위로 만들어 놨냐
22.10.23 13:17

(IP보기클릭)220.76.***.***

좋은게 안나오니까 줄이는거지ㅋㅋ
22.10.23 14:00

(IP보기클릭)223.38.***.***

데빌맨에서 보여준 무한한가능성은 다 어디로?
22.10.23 15:18


1
 댓글





읽을거리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19)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42)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39)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1)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6)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8)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3415438 정보 둠 닥터 1015 06:30
3415434 정보 RYUKEN 1 582 05:22
3415419 정보 둠 닥터 4 2457 00:36
3415404 정보 둠 닥터 2 1635 2024.05.13
3415399 정보 둠 닥터 5 2894 2024.05.13
3415393 정보 둠 닥터 2 2565 2024.05.13
3415377 정보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8 3191 2024.05.13
3415376 정보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9 2349 2024.05.13
3415358 정보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1 2513 2024.05.13
3415299 정보 지정생존자 2161 2024.05.13
3415252 예고편 @Crash@ 1 1186 2024.05.13
3415243 정보 둠 닥터 2 490 2024.05.13
3415239 정보 둠 닥터 13 3219 2024.05.13
3415159 정보 루리웹-0588410907 785 2024.05.13
3415119 정보 둠 닥터 2 1726 2024.05.13
3415078 정보 멍멍아 물어! 2323 2024.05.13
3415029 정보 RYUKEN 6 4698 2024.05.13
3415011 정보 물개의 파트나 17 4103 2024.05.13
3414975 정보 불꽃남자 쟈기만 1804 2024.05.13
3414959 정보 RYUKEN 4 3562 2024.05.13
3414899 정보 블루보틀 3 2631 2024.05.12
3414897 정보 블루보틀 4 2548 2024.05.12
3414886 정보 근성장 17 9815 2024.05.12
3414884 정보 블루보틀 5 3800 2024.05.12
3414803 정보 지정생존자 7 4241 2024.05.12
3414798 정보 둠 닥터 22 6696 2024.05.12
3414770 정보 lej2741 2 2821 2024.05.12
3414730 정보 블루보틀 15 9525 2024.05.12
글쓰기 108742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