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비 시리즈와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의 개발자로 유명한 비디오 게임 개발의 거장 사쿠라이 마사히로는 현재의 AAA 게임 개발 모델이 "지속 불가능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IGN에서 번역한 ITMedia에 "현재 기업들이 하고 있는 규모로 AAA 게임을 계속 제작하는 것은 지속 불가능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쿠라이는 인디 게임 개발자들 역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인디 개발자들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많은 행운, 노력, 완성도, 그리고 돋보이는 요소들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개발자는 생성적 AI가 개발자, 특히 대규모 게임을 만드는 팀에게 도움이 되는 가능한 솔루션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제가 생각할 수 있는 유일한 효과적인 돌파구는 생성적 AI입니다. (AAA 스튜디오들이)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생성적 AI를 활용하여 작업 방식을 바꿔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사쿠라이는 주로 닌텐도용 게임을 만들지만, 그의 회사인 소라(Sora Ltd.)는 닌텐도의 소유가 아닙니다. 닌텐도 오브 아메리카(Nintendo of America) 사장 더그 바우저(Doug Bowser)는 AI가 게임의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훌륭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적인 접근"이 항상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사쿠라이가 AAA 업계의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한 첫 번째 인물은 아닙니다. 전 플레이스테이션 CEO 숀 레이든은 수년간 이 문제를 지적해 왔습니다. 새로운 AI 시스템이 게임 개발의 미래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개발자들은 이미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이러한 도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EA 스포츠는 이번 주 CFB 26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머신러닝 기반 파이프라인" 을 구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24년에는 전 세계 비디오 게임 개발자 대다수가 직원들의 지속적인 우려에도 불구하고 AI 도구를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킹덤 컴(Kingdom Come)의 감독 다니엘 바브라(Daniel Vavra)는 "AI 혁명"이 자신의 스튜디오가 게임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긍정적으로 언급한 바 있습니다 . 하지만 모든 사람이 게임에서 AI의 작업에 열광하는 것은 아닙니다 . 수수께끼 같은 게임 개발자 요코 타로(Yoko Taro)는 최근 "AI는 모든 게임 개발자를 실업자로 만들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AI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고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라리안 스튜디오(Larian Studios)의 스웬 빈케(Swen Vincke)는 아무도 하고 싶어 하지 않는 지루한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 AI를 도입했습니다.
본문
[정보] AAA 게임 개발을 지속 불가능하지만 AI 생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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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6.29 (1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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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어려운걸 말씀하시는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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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한 날이 올거 같으니까 저렇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거죠. 애초에 ai가 영상을 그렇게 빨리 만들거라고 예측한 인간이 있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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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가드 같은 거 만들지 말고 33원정대 같은거 만들어라 라는 말씀 같아요 네 어렵습니다
(IP보기클릭)210.99.***.***
아는 만큼 보임
(IP보기클릭)106.101.***.***
그게 터질때까지 다른 중소기업은 얼마나 망했게요
(IP보기클릭)222.108.***.***
(IP보기클릭)223.38.***.***
발전속도 보면 금방될거 같아요 | 25.06.29 12:08 | | |
(IP보기클릭)223.38.***.***
| 25.06.29 12:10 | | |
(IP보기클릭)122.45.***.***
no_more
가능한 날이 올거 같으니까 저렇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거죠. 애초에 ai가 영상을 그렇게 빨리 만들거라고 예측한 인간이 있었나요? | 25.06.29 12:11 | | |
(IP보기클릭)175.194.***.***
Ai모델링 나올거라고 생각해보셨나요? 생각도못했는데 튀어나온거고 금방 상용화될겁니다. Ai 영상도 한번 보세요. 가능할거라 생각했나 | 25.06.29 12:23 | | |
(IP보기클릭)210.99.***.***
no_more
아는 만큼 보임 | 25.06.29 12:26 | | |
(IP보기클릭)119.203.***.***
애초에 지금 포토샵에 ai 수준만 봐도 상상도 못했던건데 10년 전에는... | 25.06.29 1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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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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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nfldnpq000
제일 어려운걸 말씀하시는 중임 | 25.06.29 13:17 | | |
(IP보기클릭)131.221.***.***
루리웹-0575019615
베일가드 같은 거 만들지 말고 33원정대 같은거 만들어라 라는 말씀 같아요 네 어렵습니다 | 25.06.29 13:19 | | |
(IP보기클릭)14.51.***.***
중소기업이 했는데 대기업이 못하는것도 문제 아닐까요? 쉽진 않겠지만 안되면 능력부족이죠 | 25.06.29 13:26 | | |
(IP보기클릭)119.197.***.***
그래픽은 게이머들의 눈높이를 위해 자연스럽게 돈과 인력이 들어가면서 좋아지는건데 재미 부분은 순수하게 개발진 역량에 달린거라 돈이나 노력으로 어떻게 안되는 부분이죠.. | 25.06.29 13:31 | | |
(IP보기클릭)106.101.***.***
fnfldnpq000
그게 터질때까지 다른 중소기업은 얼마나 망했게요 | 25.06.29 13:50 | | |
(IP보기클릭)222.96.***.***
애초에 33원정대 핵심 멤버들도 대기업 유비소프트 출신이잖아요 | 25.06.29 14:58 | | |
(IP보기클릭)14.50.***.***
(IP보기클릭)14.50.***.***
그리고 맨날 AAA 게임개발비용 이야기 나올때마다 "아니 그래픽퀄리티 적당히 올리고 최적화에나 신경쓰라고!"라는 말들이 주류의견처럼 들리는데 정작 AAA 신작나오면 프롭 퀄리티 하나하나 확대해보고 차세대그래픽수준 ㅋㅋ 이러지를 않나 최적화때문에 구석탱이에 텍스쳐 뭉개놓은 오브젝트 하나하나 찾아보고 그래픽 ㅈ썩었네 그래픽 신선놀음하는 애들 맨날 튀어나오는거보면 답없음 | 25.06.29 13:40 | | |
(IP보기클릭)118.235.***.***
가장 먼저 평가되는게 그래픽인건 맞음 근데 게임 출시하고 재밌으면 결국 나중가서 그래픽으로 뭐라 하는 사람 없어지는듯 | 25.06.29 13:52 | | |
(IP보기클릭)183.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