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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소프트] AAA 게임 개발은 지속 불가능하지만 AI 생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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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6.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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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반대입니다 디테일한걸 Ai에 맞기기가 어려워요 겉보기엔 좋아보여도 자세히 보면 문제가 많아서 사람이 결국 만져줘야 하거든요 모션캡쳐가 그대로 움직임을쓰지 않고 마지막에 만져주듯 에이아이도 비슷하게 사용되지 않을까 싶네요
25.06.29 12:18

(IP보기클릭)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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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Ai 활용했다고 했다가 망한 게 몬헌 와일즈 무기 밸런스라... 무기 밸런스가 영 이상해서 다들 고개를 갸웃했는데 일부 Ai를 활용했다고 해서 다들 납득하더군요. 결국 Ai가 해준 걸 다시 검수하는 작업자가 필요합니다. Ai는 디테일한 걸 아직 못해요. 대신 디테일한 "척"은 잘 합니다. 그래서 그걸 간파할 수 있는 더 섬세하고 머리 좋은 사람이 필요하고요.
25.06.29 12:20

(IP보기클릭)156.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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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비 때문이져 팔리는건 한계가 있는데 제작비는 몇년사이 몇배나 올랐으니.. 그렇다고 게임 가격을 두배로 올릴수도 없는 노릇이고
25.06.29 12:27

(IP보기클릭)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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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가 PS4 시절까지 인디게임 열심히 제작하고 지원했는데 평가랑은 별개로 판매량 박아서 포기했죠..
25.06.29 12:44

(IP보기클릭)119.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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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더라도 반대로 해야 될거 같은데
25.06.29 12:20

(IP보기클릭)125.177.***.***

기존 작업은 그냥 하더라도 진짜 디테일한건 ai가 하게 해주는게 어떨까
25.06.29 12:07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4816724679
Ai의 부작용도 있겠지만 사람이 직접 검수하고하는데 많이 신경쓰면 괜찮을거 같은데, 물론 ai로 인한 실직등을 게임 외적인 문제를 제외하면 나쁠건 없을거 같음 | 25.06.29 12:17 | | |

(IP보기클릭)36.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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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816724679
오히려 반대입니다 디테일한걸 Ai에 맞기기가 어려워요 겉보기엔 좋아보여도 자세히 보면 문제가 많아서 사람이 결국 만져줘야 하거든요 모션캡쳐가 그대로 움직임을쓰지 않고 마지막에 만져주듯 에이아이도 비슷하게 사용되지 않을까 싶네요 | 25.06.29 12:18 | | |

(IP보기클릭)14.58.***.***

BEST
루리웹-4816724679
그 Ai 활용했다고 했다가 망한 게 몬헌 와일즈 무기 밸런스라... 무기 밸런스가 영 이상해서 다들 고개를 갸웃했는데 일부 Ai를 활용했다고 해서 다들 납득하더군요. 결국 Ai가 해준 걸 다시 검수하는 작업자가 필요합니다. Ai는 디테일한 걸 아직 못해요. 대신 디테일한 "척"은 잘 합니다. 그래서 그걸 간파할 수 있는 더 섬세하고 머리 좋은 사람이 필요하고요. | 25.06.29 12:20 | | |

(IP보기클릭)119.199.***.***

BEST
루리웹-4816724679
하더라도 반대로 해야 될거 같은데 | 25.06.29 12:20 | | |

(IP보기클릭)211.36.***.***

형제
반대로하면 실직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ㅠㅠ | 25.06.29 13:24 | | |

(IP보기클릭)39.7.***.***

FLOW.T
하도 와일즈가 까이니 뭐만 하면 와일즈를 문제삼는데 전작들에 비하면 와일즈 무기 밸런스는 굉장히 좋은 편으로 꼽힙니다. | 25.06.29 13:51 | | |

(IP보기클릭)221.160.***.***

푸른빛 바람
그...원거리 싫다고 보우건 숨도 못쉬게 하는거보면 별로;;; | 25.06.29 17:20 | | |

(IP보기클릭)39.7.***.***

껌담♡초롱
그 전작들은 훨씬 더 심했습니다. 아본 슬액이라든가.. 반대로 대놓고 사기였던 라이즈 태도라든가.. 솔직히 와일즈는 버프 전 해머가 좀 약했을 뿐, 모든 무기가 몹 잡는 데 큰 지장이 있지는 않습니다. 직접 모든 무기로 알슈까지 다 잡아보며 비교해봤습니다. | 25.06.29 17:26 | | |

(IP보기클릭)182.212.***.***

바리버리
ai는 오로지 학습된 정보만 가지고 있는데..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같아요 베르세르크를 완결까지 만들어 준다면 ai 인정하겠습니다 | 25.06.29 17:58 | | |

(IP보기클릭)211.116.***.***

바리버리
하루가 다르게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그것도 옛날 애깁니다 MCP 활용하면 사람보다 더 디테일하게 할수있어요 | 25.06.29 19:19 | | |

(IP보기클릭)111.188.***.***

사이안
불가능이냐 아니냐를 이야기 하는게 아니라 현재 업무 프로세스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설령미래에 디테일한 부분까지 가능하다 하더라도 결국 저런 업무 프로세스의 과정을 거쳐야 가능할거고 당장에 어떤방향으로 에이아이가 갈지는 지금도 아직 논쟁되고 있는 부분이라 아직은 확정할수 없는 부분이고 지금 이야기 되고 있는건 현재 혹은 근미래적인 이야기니까요 좀 다른이야기입니다 | 25.06.29 21:00 | | |

(IP보기클릭)121.140.***.***

푸른빛 바람
그래서 AI로 작업하는게 좋다는거에요 아니라는거에요? | 25.06.30 03:39 | | |

(IP보기클릭)114.129.***.***

순광자연광역광
그렇게 이거냐 저거냐로 나누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현재 가장 이상적인 방향은 ai도움을 받아서 사람이 최종 작업을 하는거죠 언젠가 더 발전하면 특정부분은 ai에게 맡길수도 있고요 | 25.06.30 04:44 | | |

(IP보기클릭)175.193.***.***

FLOW.T
몬헌 와일즈는 반대 아닌가? 오히려 무기별 편차도 크지 않고, 몬스터 약점도 그렇게 극단적이지 않아서 장비제작 욕구가 덜 생긴달까 힘들게 만들지만 강력한 장비 이런게 있어야 도전욕구가 자극되는데 그런 요소가 없으니 적당히 하면 할게 없어진다는 소리 듣는거 아님? | 25.06.30 11:06 | | |

(IP보기클릭)121.185.***.***

사족충
그냥그건 토쿠다가 무속성애자인것도 큼 ㅋㅋㅋ | 25.06.30 13:12 | | |

(IP보기클릭)211.231.***.***

루리웹-4816724679
배경같은 딸깍 작업은 AI한데 맞기는게 좋을거같음 맵구조는 컨셉만 말하고 부탁하고 템 위치 책상위 널부러져잇는 장식 그리고 오브젝트 모양같은거 | 25.06.30 13:32 | | |

(IP보기클릭)104.28.***.***

그냥 코로나 여파+신기술 적응기가 겹쳐서 그런거 같은데
25.06.29 12:16

(IP보기클릭)156.146.***.***

BEST
루리웹-1092802801
개발비 때문이져 팔리는건 한계가 있는데 제작비는 몇년사이 몇배나 올랐으니.. 그렇다고 게임 가격을 두배로 올릴수도 없는 노릇이고 | 25.06.29 12:27 | | |

(IP보기클릭)110.70.***.***

39499-9112
이미 두배 오른 셈이에요. 디럭스판을 10만원대에 파니까. | 25.06.29 14:39 | | |

(IP보기클릭)106.101.***.***

★스페이스 카우보이
디럭스 대부분 치장템인데 왜 디럭스로 비교를; | 25.06.29 17:06 | | |

(IP보기클릭)110.70.***.***

이불밖에서자면안됨
말이 초기 추가 DLC지 게임 두배가격으로 팔겠다는 상술이잖아요. | 25.06.29 17:41 | | |

(IP보기클릭)221.154.***.***

★스페이스 카우보이
뭘 두배타령이여...언제는 디럭스가 안비쌌던것처럼 현혹하시네 | 25.06.30 08:17 | | |

(IP보기클릭)14.51.***.***

제발 쓸때없이 그래픽 퀄리티 높힐 생각말고 게임부터 재밌게좀 만들었으면 좋겠음;; 지금 그래픽도 솔직히 난 봐줄만 한데 스블처럼 최적화 노력도 안하는 대형개발사가 돈 없다고 찡찡 거리는것도 진짜 꼴보기 싫다 게임이라도 재밌게 만들던가;; 특히 요즘 소니가 너무 심한거 같음. 콘코드, 마라톤, 뭐또 개발중인 겜들;; 예술병 ㅈㄹ하지말고 잘하던거 하면 을마나 좋을까 닌텐도겜이 뭐 그래픽이 좋아서 하나 게임이 재밌어서 하지
25.06.29 12:36

(IP보기클릭)211.234.***.***

BEST
fnfldnpq000
소니가 PS4 시절까지 인디게임 열심히 제작하고 지원했는데 평가랑은 별개로 판매량 박아서 포기했죠.. | 25.06.29 12:44 | | |

(IP보기클릭)211.234.***.***

fnfldnpq000
스블이 스텔라 블레이드 말하는 건가요??? | 25.06.29 12:47 | | |

(IP보기클릭)119.199.***.***

fnfldnpq000
콘코드 마라톤은 멀티 인거고 소니가 원래 잘하던게 그래픽 좋은 싱글 게임인데요... | 25.06.29 12:55 | | |

(IP보기클릭)223.39.***.***

fnfldnpq000
소니는 플스1 부터 근본이 좋은 그래픽 이었다고 생각하는데 | 25.06.29 12:58 | | |

(IP보기클릭)121.142.***.***

fnfldnpq000
스텔라 블레이드가 최적화 노력 잘했다고 찡찡대기엔 진짜 최적화에서 버벅거리는 초대형 AAA하고는 게임 퀄리티 수준이 몇 단계나 차이납니다 아는 만큼만 보인다고, 게임 보는 눈이 없으니 이런 헛소리를 하시는 겁니다 | 25.06.29 13:12 | | |

(IP보기클릭)222.108.***.***

루리웹-3579435395
그쵸 스블은 그래픽 수준이 플스4 초중반 수준이에요( 전세대 ) | 25.06.29 13:26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4.51.***.***

루리웹-3579435395
스블정도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수준 아닌가요? 최적화, 그래픽 때문에 게임 버벅이는거 보다 적당한 타협된 그래픽, 깔끔한 최적화로 게임이 쾌적해야 덜 불쾌하지 게임도 재미없는데, 그런 부분들도 문제가 되면 몇배로 더 짜증나던데 | 25.06.29 13:42 | | |

(IP보기클릭)116.44.***.***

루리웹-3579435395
결국 일반인 수준에서는 스블정도면 준수하다는 이야기죠. 수준높게 그래픽 퀄 올려봐야 돈버리는 일이라는거임 | 25.06.29 13:47 | | |

(IP보기클릭)221.154.***.***

루리웹-3579435395
나는 스블이 최적화가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그냥 무난하다고 생각됨 품질 모드하면 프레임 박살나서 게임 못할 정도고 그렇다고 벨런스모드하면 해상도가 박살났고 그냥 한쪽을 포기해서 최적화가 잘 된것처럼 보이게 무난하게 만든 거지 최적화 잘됐다고 생각이 들지가 않았죠 그래픽이야 한단계아래고 딱 낀세대 수준 그냥 좋지도 않고 못하지도 않고 무난했음 | 25.06.29 14:14 | | |

(IP보기클릭)112.163.***.***

fnfldnpq000
이게 아만보의 전형이구나 | 25.06.29 14:31 | | |

(IP보기클릭)220.72.***.***

fnfldnpq000
AAA이야기하고 있는데 재미 이야기는 왜 하는거야? | 25.06.29 14:35 | | |

(IP보기클릭)106.101.***.***

fnfldnpq000
엔진 자체도 언리얼4에 맵디자인이나 상호작용 부분에서 최적화할 거리가 없음 그래서 저사양에서도 원할하게 구동되냐가 결국 텍스처 퀄리티 박살내서 돌아가게 만든거니 난 오히려 최적화 잘한게 아니라 생각함 | 25.06.29 17:14 | | |

(IP보기클릭)1.254.***.***

루리웹-3579435395
그래픽 엄청 좋고 게임성 엄청 종은데 라오어2는 왜 욕먹었을까요??? | 25.06.29 23:32 | | |

(IP보기클릭)118.235.***.***

no_more
파판7리메 개박살난 텍스쳐 생각하면 초중반 드립은 좀 | 25.06.30 11:34 | | |

(IP보기클릭)211.178.***.***

캐릭터 모델링만 AI한테 맡겨도 이쁜 캐릭터들 많이 나오겠다.
25.06.29 12:44

(IP보기클릭)160.238.***.***

5년에 겨우 하나 나와서 판매량 망이면 개 망하는건 아닌거 같다.... 좀 규모를 줄여서 여러개 발매하는게 좋지
25.06.29 12:56

(IP보기클릭)125.178.***.***

90년대에도 컴퓨터 그래픽보다 사람이 직접 그리는게 더 정교했죠. 지금은 커퓨터 그래픽이 사람이 그리는것보다 더 정교하고 디테일함. 향후 ai 가 게임개발도 모듈화 하고 창작도 하겠죠. 80년대 90년대엔 생각만 상상이 지금 시대에 당연한 세상이 되었으니깐요
25.06.29 13:20

(IP보기클릭)121.184.***.***

스블 정도의 그래픽과 분량만 되도 만족함
25.06.29 13:28

(IP보기클릭)122.208.***.***

아직까진 ue에셋사는게 더 싸고 퀄도 좋다.
25.06.29 14:39

(IP보기클릭)211.36.***.***

언리얼5엔진이 문제인듯 저옵에도 기본적인 사양을 너무 많이 쳐먹는데 그래픽은 개 구져 보임
25.06.29 14:59

(IP보기클릭)221.154.***.***

Jutangpowerboy
언리얼5보다 그래픽높은 엔진자체가 존재하질 않는데 이건또 뭔 개쌉소리지 | 25.06.30 08:19 | | |

(IP보기클릭)220.121.***.***

요새 야겜도 AI로 만들던데 그 특유의 느낌이 있어서 개인적으론 거부감이 듬
25.06.29 15:30

(IP보기클릭)115.138.***.***

AI가 게임이나 다른 산업 인건비를 낮출수 있겠지만 사람들이 직업들 잃으니 구매력이 없어져서 게임 사줄 사람이 없어진다는게
25.06.29 15:57

(IP보기클릭)210.207.***.***

스블 그래픽 최적화 잘했다고 칭찬하지만 글쎄요입니다, aaa 대형게임들 그래픽보면 확실히 좀 많이 떨어지는게 사실. 이건 피의거짓도 마찬가지고 . 뭔가 한국비디오게임들은 최적화을 위해서 그래픽을 많이 포기하고 들어가는 느낌임 ., 스블은 아예 인물에 몰빵한 느낌이고 배경은 솔직히 많이 구린편이고 뭐랄까 엄청 간소한느낌이어서 너무 심심한 느낌 옜날 데메크2의 느낌이 많이 남. 확실히 서양 하고는 갭차이가 많이 나고 일본하고도 두 세대 차이가 나는 느낌
25.06.29 16:21

(IP보기클릭)182.222.***.***

루리웹-3228832709
데메크2 ?? 와~우 브라보... 나도 막눈이기는 하지만 눈이 정말 저럼 하시군요, 부럽다. 그리고 서양과 일본 보다 두 세대 차이 난다는 지능까지... 그런데? 왜 중국은 없음?? | 25.06.30 05:18 | | |

(IP보기클릭)210.204.***.***

PS5 이렇게 게임개발 기간이 길고 재밌는 게임이 별로 없을거면 PS1~3까지 하위호환이라도 해주면 과거명작이라도 좀 하고 있을거 같은데 클래식세임 가입했더니 전부 양놈게임취향만 올라오고 좀 그렇내요
25.06.29 19:06

(IP보기클릭)222.108.***.***

스블 정도 그래픽으로도 만족하는 분들은 부럽네요 그 게임 배경 그래픽은 플스4 기준으로 봐도 그렇게 좋은 수준이 아닌데
25.06.29 19:57

(IP보기클릭)1.254.***.***

no_more
게임의 본질은 재미라서 그래요 닌텐도 게임들이 왜 높은 평가를 받겠어요... | 25.06.29 23:30 | | |

(IP보기클릭)121.165.***.***

AAA 문제는 개발 인원수 많아지면서 이상 한 곳에 개발비 꼴아박는게 가장 크 문제 게다가 게임 광고 비용으로 게임 개발비 30%~ 40% 이상 차지 하는데 이게 맞는건지 모르겠다....
25.06.29 20:46

(IP보기클릭)175.2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TY-YCKS
마케팅이 중요하기는 한데 굳이 돈만 처먹는 전통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냐 이거임 요즘 게임만 재미있게 잘 만들면 소셜미디어에서 공짜로 마케팅 해주는 상황이라 2주도 안되서 백만장 팔리는 거는 일도 아님 | 25.06.30 11:06 | | |

(IP보기클릭)172.226.***.***

루리웹 분들 데려다 게임 만들면 해결 될 듯
25.06.3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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