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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RPG겜에선 은근 싫어하는 사람이 있는 요소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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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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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치만...서브퀘 깨면서 알뜰하게 파먹었더니 최종보스가 내 칼질 세번에 쓰러지는 경험도 싫어...
25.12.15 11:34

(IP보기클릭)1.233.***.***

BEST
서브퀘 다 찾아서 깰정도면 3방에 죽어주는게 예의 아닐까
25.12.15 11:38

(IP보기클릭)223.38.***.***

BEST
레벨스케일링을 넣는 이유는 레벨 디자인을 귀찮아하는 개발의 편의성 때문인데 정작 레벨 스케일링 자체가 조금먄 삐꾸나면 성장곡선이 박살나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는게
25.12.15 11:35

(IP보기클릭)112.160.***.***

BEST
난 오히려 그게 좋더라 내가 얼마나 강해졌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가 있어서
25.12.15 11:38

(IP보기클릭)58.120.***.***

BEST
최강마법 3연발을 갈겨도 안죽는 잡몹 휴대용 핵런처를 갈겨도 안죽는 레이더
25.12.15 11:35

(IP보기클릭)121.152.***.***

BEST
그냥 레벨스케일링이 문제가 아니라 제작진들이 난이도 설정을 잘못한거아닌가 아예 안올라가서 오히려 너무 잘밀리면 뭔가 허무해지던데 .. ㅋㅋ
25.12.15 11:35

(IP보기클릭)39.115.***.***

BEST
포켓몬 스칼렛 바이올렛이 레벨스케일링 없어서 의미없는 오픈월드라고 하는데 만약 있었다면 엄청 별로였을것 같긴 해
25.12.15 11:37

(IP보기클릭)106.243.***.***

BEST
그치만...서브퀘 깨면서 알뜰하게 파먹었더니 최종보스가 내 칼질 세번에 쓰러지는 경험도 싫어...
25.12.15 11:34

(IP보기클릭)1.233.***.***

BEST
로젠다로의 하늘
서브퀘 다 찾아서 깰정도면 3방에 죽어주는게 예의 아닐까 | 25.12.15 11:38 | | |

(IP보기클릭)112.160.***.***

BEST
로젠다로의 하늘
난 오히려 그게 좋더라 내가 얼마나 강해졌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가 있어서 | 25.12.15 11:38 | | |

(IP보기클릭)116.104.***.***

로젠다로의 하늘
날먹 스킬로 밀었더니 어느순간부터 딜이 아예 안박혀서 그때부터 노가다하려니 너무 귀찮아서 던질때도 있음 ㅋㅋ | 25.12.15 11:39 | | |

(IP보기클릭)183.101.***.***

로젠다로의 하늘
그럼 이젠 최소렙 플레이나 스피드런할때가 된거임. | 25.12.15 11:45 | | |

(IP보기클릭)125.130.***.***

로젠다로의 하늘
그래서 문제가 되지 | 25.12.15 11:45 | | |

(IP보기클릭)118.235.***.***

로젠다로의 하늘
레벨 스케일링이 있는 이유가 막보스가 허무하게 평타 한대로 죽는거 막는 것도 있고 반대로 스토리만 싹 밀어도 클리어 가능하게 만드는 역활도 있지 | 25.12.15 11:47 | | |

(IP보기클릭)118.235.***.***

로젠다로의 하늘
JRPG라면 최종보스보다 훨씬 강한 히든보스가 있는건 거의 클리셰 | 25.12.15 11:47 | | |

(IP보기클릭)59.17.***.***

소녀의탐구자
아틀리에 시리즈. 노가다 많이 안해도 연금술 파서 잘만들면 최종보스도 녹일 수 있는데 클리어 후 히든보스로 나오는 애들은 연금 끝판왕 수준으로 맞춰야 깨는게 가능..이전시리즈 주인공으로 나오던 애들도 히든보스같이 겨룰 수 있는데 애들도 전작 주인공이라 성능이 개사기임 ㄷㄷㄷㄷ | 25.12.15 13:02 | | |

(IP보기클릭)121.187.***.***

로젠다로의 하늘
... 그게 당연한 거 아닌가? ... 레벨이 왜 필요한데? ... | 25.12.15 13:03 | | |

(IP보기클릭)211.235.***.***

로젠다로의 하늘
인트 올려주는 물약 노가다해서 인트 작뜩 올리고 최종보스급 갓더니 마법 두방에 죽는걸 보긴 했지 ㅋ | 25.12.15 13:04 | | |

(IP보기클릭)121.154.***.***

로젠다로의 하늘
세계의 파멸을 가져올뻔한 최종보스와 아슬아슬한 결투 끝의 승리를 거둔 내가, 엔딩 후에 마실나온 초심자 구역의 산적 3명과도 아슬아슬한 결투를 해야하는 경험도 싫다보니... | 25.12.15 13:14 | | |

(IP보기클릭)211.192.***.***

aaa용사
레벨스케일링 목적 자체가 컨텐츠 소모 속도 조절 아님? | 25.12.15 16:40 | | |

(IP보기클릭)118.235.***.***

레벨 스케일링도 설정에서 온오프 할수 있음 좋겠어
25.12.15 11:34

(IP보기클릭)175.125.***.***

루리웹-4544771662
이게 맞음. 취향이 다르니까. | 25.12.15 14:35 | | |

(IP보기클릭)220.76.***.***

루리웹-4544771662
위쳐는 온오프 되던뎅 | 25.12.15 16:23 | | |

(IP보기클릭)58.120.***.***

BEST
최강마법 3연발을 갈겨도 안죽는 잡몹 휴대용 핵런처를 갈겨도 안죽는 레이더
25.12.15 11:35

(IP보기클릭)223.38.***.***

BEST
레벨스케일링을 넣는 이유는 레벨 디자인을 귀찮아하는 개발의 편의성 때문인데 정작 레벨 스케일링 자체가 조금먄 삐꾸나면 성장곡선이 박살나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는게
25.12.15 11:35

(IP보기클릭)223.38.***.***

Crabshit
레벨 스케일링 디자인들도 점차 원숙해지며 다양한 테크닉 (지역마다 레벨캡 설정, 특정 파라미터는 스케일링 되지 않고 고정 등등)이 생기고 있지만 초창기 디자인의 스케일링은 정말 엉망진창이 많았지 | 25.12.15 11:37 | | |

(IP보기클릭)211.38.***.***

Crabshit
옛날에 조조전 할때 정예맴버 올 만렙찍고도 못밀었는데 친구가 쓱 보더니 정예 3명에 하나도 안키운 쩌리들로 채워서 무쌍찍는거 보고 욕이 절로나오더라 | 25.12.15 11:47 | | |

(IP보기클릭)175.194.***.***

Crabshit
결국 그냥 게임을 못만든거지 최적화 나쁘다고 dlss 문제라고 지적하는 사람은 없듯 레벨디자인이 ↗박았다고 레벨 스케일링 문제라고 하는건 이상함 | 25.12.15 11:50 | | |

(IP보기클릭)1.224.***.***

Crabshit
그런 경우는 그냥 게임을 못만든 거임. 레벨스케일링의 기본 목적은 오픈월드나 정해진 루트가 없는 게임에서 일관적인 게임 플레이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거라서 레벨 디자인이 오히려 더 빡세게 들어가야 하는 시스템이라. | 25.12.15 12:01 | | |

(IP보기클릭)59.14.***.***

IRyStocrats💎
조조전은 다음 단계 무기/방어구 나오는 시기도 아군은 스토리상 정해져 있는데 적은 일정 레벨만 되면 바로 장비 올리고 나와서 이 부분이 제일 찐빠 난 것 같음. | 25.12.15 12:04 | | |

(IP보기클릭)223.39.***.***

좌절감
난 조조전보다 그전작인 영걸전에서 마지막 3연벙 전투가 ㅈㄴ 빡샜던 기억밖에 안남...마지막엔 죽은줄 알았던 조조가 튀어나왔던걸로 기억... | 25.12.15 16:05 | | |

(IP보기클릭)211.192.***.***

불면증도사
그렇다기보다 컨텐츠 소모속도 줄이려고 넣는것 같은데... | 25.12.15 16:42 | | |

(IP보기클릭)211.196.***.***

하지만..컨텐츠 만들기 힘든걸
25.12.15 11:35

(IP보기클릭)118.235.***.***

난 레벨 스켈링 좋긴해 예전 알피지들이 레벨을 높게 설정해놓고 렙 노가다 안하면 돌파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많아서 레벨 노가다 싫다보니 스켈링이 좀 더 좋도라
25.12.15 11:35

(IP보기클릭)211.234.***.***

데엔드로
요즘 레벨 스케일링은 내가 저스펙일때 나한테 안맞춰주고 내가 렙찍누 하는건 막는 거 밖에 못봤는데 | 25.12.15 12:19 | | |

(IP보기클릭)121.152.***.***

BEST
그냥 레벨스케일링이 문제가 아니라 제작진들이 난이도 설정을 잘못한거아닌가 아예 안올라가서 오히려 너무 잘밀리면 뭔가 허무해지던데 .. ㅋㅋ
25.12.15 11:35

(IP보기클릭)124.54.***.***

레벨 업이 무의미한 레벨 스케일링은 좀 그렇긴해
25.12.15 11:35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8.37.***.***

=== ==== 7469 용사님이 레벨 100을 달성하셨습니다 ==== ==== 7469 용사님이 레벨 100을 달성하셨습니다 ==== ====
25.12.15 11:35

(IP보기클릭)106.101.***.***

사실 개발자가 밸런싱하기 귀찮아서 만든 시스템이라 생각함
25.12.15 11:35

(IP보기클릭)183.105.***.***

P.S.G
스케일링 안해주면 안한다로 픽픽쓰러지니까 건성으로 만들었다고 뭐라 그러거든 레벨 스케일링은 게임에 따라 쓰기 나름이지 않을까 싶음 최소 1회차에서는 스케일링 시스템을 너무 넣으면 안되는건 맞긴함 경험이 개박살나서 | 25.12.15 11:39 | | |

(IP보기클릭)39.115.***.***

P.S.G
그치 사실 패턴이 어려워진다/맵 기믹이 추가된다/상태이상이 붙는다 같은 방식으로 유저가 숙련도가 높아져야 하는 경우라면 체력 스케일링해도 편허게 잡는거지. 왜? 유저의 성장이 끝났으니까 근데 수치조정이 주된 난이도 조절요인이면 단순 레벨스케일링 방식은 좀 난감해지는거고 | 25.12.15 11:44 | | |

(IP보기클릭)220.124.***.***

P.S.G
오픈 월드 게임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음. 레벨 50이랑 레벨 100한테 둘 다 도전이 되는 스펙이라는 건 밸런싱으로 해결볼 영역이 아니라 게임 디자인 자체가 달라져야 해결되는거라서 게임 방향성에 따라서 애초에 시도할 수도 없는걸 | 25.12.15 11:46 | | |

(IP보기클릭)39.115.***.***

BEST
포켓몬 스칼렛 바이올렛이 레벨스케일링 없어서 의미없는 오픈월드라고 하는데 만약 있었다면 엄청 별로였을것 같긴 해
25.12.15 11:37

(IP보기클릭)121.187.***.***

왕포도
정작 포켓몬은 설정상 레벨스케일링이 맞는데 안해준거라 욕먹은 부분도 있긴해서ㅋㅋ | 25.12.15 11:38 | | |

(IP보기클릭)211.235.***.***

왕포도
포켓몬은 체육관이나 라이벌만 해줘도 될거같긴해 필드몹레벨을 일괄적으로 올려버리면 레벨따라 진화하는 애들이 문제니까... | 25.12.15 11:41 | | |

(IP보기클릭)121.164.***.***

왕포도
필드는 몰라도 체육관전은 오픈월드에 맞게 순서 상관이 없는데 정작 레벨은 정해져있으니 이게 뭔가 싶음 설정상 관장들이 트레이너 뱃지에따라 수준을 맞춰준다 하는 설정이 있는데 그걸 안해주는게... | 25.12.15 12:00 | | |

(IP보기클릭)118.235.***.***

왕포도
근데 전체이용가 턴제rpg에서 레벨스케일링 들어가면 어린이가 아무리 노력해도 절대 못이기는 순간이 옴 | 25.12.15 13:37 | | |

(IP보기클릭)118.235.***.***

브케인맘
다같이 100 되는 순간 그냥 파멸임 | 25.12.15 13:37 | | |

(IP보기클릭)121.142.***.***

왕포도
체육관 관장들만 레벨 스케일링 약하게 넣었으면 불만 없었을걸 | 25.12.15 15:01 | | |

(IP보기클릭)221.146.***.***

폴4했을때 레벨 50넘어가니까 지나가는 레이더가 안죽더라...
25.12.15 11:37

(IP보기클릭)121.180.***.***

루리웹-8724404824
폴4는 치트라도 쓸수있는데 폴76에서 15~25 구간에서 정말힘들었지 총알은 다 떨어지고 무기 내구도는 다 박살나있고 근접으로 때릴려고하면 순식간에 맞아죽고 | 25.12.15 11:41 | | |

(IP보기클릭)14.42.***.***

실시간은 있는게 좋고 턴제는 없는게 좋지
25.12.15 11:38

(IP보기클릭)106.102.***.***

R̸̊̀̄͌̎͂̽͊́
턴제는 잡몹처리용 자동전투까지 없으면 끔찍 | 25.12.15 11:45 | | |

(IP보기클릭)211.38.***.***

피오웩스
과거 조조전에서 정예들 올 만렙찍고 들어갔는데 잡몹조차 올 만렙인거 보고 와... 열매작에 전설장비 둘둘했는데도 잡몹이 안뚫려... | 25.12.15 11:49 | | |

(IP보기클릭)121.149.***.***

난 호
25.12.15 11:38

(IP보기클릭)125.149.***.***

오픈월드에선 이거 없으면 없는대로 문제가 커서
25.12.15 11:38

(IP보기클릭)119.192.***.***

야숨 마스터 모드 하는데 스토리 밀고 고향마을 와보니 집앞 잡몹 군락지가 최고등급이 우글거리는 지옥으로 변해있더라 ㅋㅋㅋㅋ
25.12.15 11:38

(IP보기클릭)60.253.***.***

직구지온잔당군
근데 그건 뭐 야숨 왕눈 몹들은 설정상 가논 힘 받아서 강해지는거라 링크가 가논잡기 미룰수록 가논 힘도 강해져서 몹들도 세지는 거라는 핍진성이 성립하긴 함 ㅋㅋㅋㅋㅋ 존1나 그런 설정도 없는데 동네 산적놈들까지 세지는 다른 오픈월드겜이 문제인거지 ㅋㅋㅋㅋㅋ | 25.12.15 11:45 | | |

(IP보기클릭)27.117.***.***

직구지온잔당군
맛스타모드는 처음 시작하고 5분도 안되서 라이넬이 튀어나오는 썩은물용 모드라 얘기가 다르지 | 25.12.15 11:49 | | |

(IP보기클릭)118.235.***.***

성장해서 좀 쉽게 하고 싶은데 상대방도 덩달아 강해지면 싫긴 해
25.12.15 11:38

(IP보기클릭)106.101.***.***

오픈월드를 표방할때 레벨스케일링이 없으면 그냥 주어진대로 길 따라가기밖에 못해서 의도적인 제약으로 상/하한 레벨스케일링을 하긴 해도 고정렙보다는 훨씬 자유도가 생김
25.12.15 11:39

(IP보기클릭)59.26.***.***

근데 레벨이 올라가면서 스펙만 올라가는게 아니라 특성이나 기술같은것도 같이 얻을 때가 많아서 레벨 스케일링 잘 되어있는 게임이면 언제나 재밌긴해. 엘더스크롤이 벨런스를 븅신같이 잡았을 뿐이지 레벨스케일링 자체가 나쁜건 아냐
25.12.15 11:39

(IP보기클릭)39.7.***.***

나는 별로였어 처음 경험해본게 스팀에 블레스 언리쉬드였는데 게임을 열심히해도 내 캐릭터가 강해진거 같지 않더라고
25.12.15 11:39

(IP보기클릭)61.40.***.***

나는 다 파먹는 쪽이라 레벨스케일링이 어느정도 있는 걸 좋아하는 편임
25.12.15 11:39

(IP보기클릭)59.26.***.***

엘더스크롤같은 경우는 자체 스펙보다 아이템으로인한 스펙업이 더 커서 그냥 레벨만 올리면 븅신같이 되버리지
25.12.15 11:40

(IP보기클릭)59.12.***.***

그렇다고 마냥 없는 거 나름대로 문제도 많아서 메인퀘만 밀고갔는데 레벨 한계 때문에 막히는 부분 생긴다거나 반대로 싹싹 긁어먹고 갔더니 밸런스가 무너진다거나 어느 레벨이 되어도 비슷한 긴장감을 유지하기 만드는 건 쉽지 않은 문제다
25.12.15 11:40

(IP보기클릭)61.106.***.***

근데 또 오픈월드에서 저게 없다? 말이 오픈월드지 동선 고정임. 물론 최종보스는 70레벨인데 레벨스케일링한 잡몹이 99렙인 기괴한 경우가 떠서 그렇지, 일정한 레벨캡을 두더라도, 가능한 있는 게 더 좋음.
25.12.15 11:40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06.102.***.***

최종보스가 슥삭으로 죽으면 그것도 좀 별로
25.12.15 11:41

(IP보기클릭)182.208.***.***

생활 컨텐츠 레벨 올렸는데 왜 적들은 전투 레벨 오르냐고 ㅋㅋㅋㅋ
25.12.15 11:41

(IP보기클릭)118.235.***.***

그냥 못쓰는놈들이랑 잘쓰는 놈들차이같음 없는게임 하면 후반부 전투의미가 없어지는게임들도 있어서
25.12.15 11:41

(IP보기클릭)61.72.***.***

그냥 못 만든거지 잘쓰면 좋음
25.12.15 11:41

(IP보기클릭)121.186.***.***

범위형 레벨스케일링이 꽤 괜찮더라 유저가 60레벨이 되어도 뒷산 산적은 한 45즘에서나 멈추는 방식인거 내가 쎄진거 쎄진대로 느끼고 난이도는 난이도대로 올릴 수 있는 방식인거 같음
25.12.15 11:41

(IP보기클릭)218.147.***.***

죄수번호1725377
스카이림이 그런 방식이긴 해 | 25.12.15 11:43 | | |

(IP보기클릭)59.26.***.***

루리웹-28749131
문제는 스카이림은 레벨빨보다 아이템빨이 더 중요한 게임이라는거지... | 25.12.15 11:46 | | |

(IP보기클릭)124.60.***.***

오히려 대척점이 포켓몬 스바의 전설적인 동선이던가
25.12.15 11:41

(IP보기클릭)121.157.***.***

내가 강해졌기에 감히 쳐다도 못 보던 상대와 맞붙어볼 수 있고 내가 그놈을 쓰러뜨리고 장비를 얻었기에, 갈 엄두도 못 내던 지역을 가볼 수 있고 이런 경험이 성장에서 오는 즐거움인데... 그게 없이 모든 적이 내 현재 스테이터스에 비례해서 따라 강해지면 어디서 성장의 즐거움을 느끼는지 몰루겠어...
25.12.15 11:41

(IP보기클릭)220.124.***.***

반다크홈
보통은 레벨 스케일링이라고 해도 그 경험은 대부분 느껴짐 에컨데 내가 10, 강적이 20, 잡졸이 5라고 하면 내가 20이 됐을 때 강적은 그대로 20, 잡졸은 8 이런 식으로 스케일링되니까 | 25.12.15 11:48 | | |

(IP보기클릭)39.7.***.***

난 싫어 블쟈놈들 와우에 이 지랄해놔서 초반부 헬로 만들고 만렙찍으면 최약체가 되버림 이따위로 하려면 레벨이라고 하지말고 다른거로 부르던가 레벨 스케일링 제대로 한 겜도 별로 못봤고 그냥 레벨디자인 하기 싫어서 직무유기로만 보임
25.12.15 11:41

(IP보기클릭)59.26.***.***

정심일도
와우가 레벨스케일링 적용됐어? 내가했을땐 걍 필드별 레벨이 정해져있었는데 | 25.12.15 11:42 | | |

(IP보기클릭)49.171.***.***

루리웹-3096984951
적용된지 꽤 됬고 해결된지 한참 된 문제임 | 25.12.15 11:47 | | |

(IP보기클릭)220.124.***.***

루리웹-6092136511
엄밀히 말하면 해결은 안 됐지 영던에서 만렙보다 만렙 안 찍은 캐릭터가 훨씬 세서 그 구간은 와우에서 그냥 지나가는 구간이라 개발자도 유저도 딱히 신경 안 쓸 뿐 | 25.12.15 11:48 | | |

(IP보기클릭)49.171.***.***

KeylimePie
일던이면 몰라도 만렙 안찍도 영던이 가지나...? 경매장에서 착귀 둘둘하려고 해도 렙제가 걸리지않음? | 25.12.15 11:50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3096984951
갭있는 레벨 스케일링 적용 되어있음 캐릭터 레벨과 장비 레벨에 따라 적 세기가 달라짐 | 25.12.15 11:51 | | |

(IP보기클릭)223.38.***.***

정심일도
나도 와우 얘기하려고 들어왔는데 만렙찍고 템렙 올릴때도 몹스케일링 있어서 더 빡침ㅋㅋ | 25.12.15 11:51 | | |

(IP보기클릭)223.38.***.***

KeylimePie
근데 이건 와우에겐 고육지책인데 이리 안하면 신화도 아닌 일영던급에서 만렙이랑 매치 안되면 쩌렙은 강퇴시켜버림 | 25.12.15 11:57 | | |

(IP보기클릭)223.38.***.***

KeylimePie
결국 일영던급에서 만렙과 만렙 아닌 애들을 같이 돌게 하려면 + 매칭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잡히게 하려면 이런 스케일링을 해야 했음 | 25.12.15 11:58 | | |

(IP보기클릭)118.235.***.***

미래의 나
갭이 있어서 자기가 주는 보상 장비 렙 이상 쎄지지는 못해 그래서 ㅇ영던 정도 까지가 한계 신화 돌 장비까지 맞추면 피드몹은 아무런 위협이 되지 못하지 | 25.12.15 11:59 | | |

(IP보기클릭)49.171.***.***

Crabshit
거기에 확팩으로 지역이 점점 많아지면서 레벨링 동선때문에도 어쩔수 없었지 | 25.12.15 12:05 | | |

(IP보기클릭)220.124.***.***

Crabshit
그래서 그걸 딱히 욕하는 사람은 없지만 해결됐냐 안 됐냐하면 해결된건 아님. 따지고보면 오픈월드 스케일링에서 짜치는 부분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그게 '단점이 아닌' 것은 아닌 것처럼... 그걸 잘 버무려서 해결할 수 있으면 그게 게임 시스템에서 하나의 혁신이 되는거고 | 25.12.15 12:23 | | |

(IP보기클릭)175.200.***.***

레벨 스케일링이 필요한 구간이 있고 필요없는 구간도 있다고 생각함 둘을 절묘하게 섞는게 좋은 레벨 디자인
25.12.15 11:41

(IP보기클릭)211.234.***.***

내가 레벨 100찍으면 잡몹은 70정도로 성장하는거면 좋은데 내가 레벨100찍었는데 잡몹은 90~120정도로 성장하는건 싫음
25.12.15 11:42

(IP보기클릭)106.102.***.***

그 지역 서브퀘 다 밀고하는 파 그런거 모른다 오로지 메인퀘만 미는 파 이게 갈리니 밸런스 잡는게 어렵긴 해 그래서 저 기능도 생긴거긴 하고
25.12.15 11:42

(IP보기클릭)218.147.***.***

보스나 설정상 상위 몹만 레벨스케일링 하면 되지 않을까
25.12.15 11:42

(IP보기클릭)221.154.***.***

최종보스 흑룡보다 쥐 4마리가 더 무서운 시스템
25.12.15 11:42

(IP보기클릭)121.156.***.***

근데 내가 강해진 느낌을 받긴 해야하는데 스케일링으로 1레벨이랑 똑같이 시간이 걸리면 싫어.
25.12.15 11:43

(IP보기클릭)211.235.***.***

온오프를 넣던가 지역별 상한치를 두던가. 위쳐3 쥐들이 지옥에서 올라온 스케이븐이 되는 꼴 보면 기가 참 ㅋㅋㅋ
25.12.15 11:43

(IP보기클릭)118.235.***.***

그래서 나 원신 월드레벨 안올림......
25.12.15 11:44

(IP보기클릭)221.165.***.***

아니면 레벨스케일링에 지역별로 단계를 나누는 방법도 있더라 와우식 레벨스케일링이 그지랄인데 예를들면 첫 스타트 지역 A는 최대 10렙까지만 같이 올라서 10을 넘는 순간 내가 더 세지고 그 다음지역 B는 최대가 20렙이라 ~이런식으로 지역마다 레벨스케일링 한계를 다르게해서 아 대충여기는 언제오고 언제가고 이런식으로 느껴지게 만듬 대신 NPC는 플레이어 레벨대랑 비슷하게 오르게 되어있어서 어딜가도 이새끼들(npc) 존나 쎄구나라는 인식이...
25.12.15 11:45

(IP보기클릭)220.84.***.***

레벨 스케일링은 MMORPG라면 괜찮음 그런데 PC, 콘솔이면 피곤함
25.12.15 11:45

(IP보기클릭)106.101.***.***

스케일링 있는데 레벨 상한이 있는게 그래서 적절한듯
25.12.15 11:45

(IP보기클릭)118.235.***.***

다잉라이트1에서 만랩찍으면 나도 쎄지만 좀비들도 맷집 개딴딴해져서 오히려 중반보다 잡기 피곤했던
25.12.15 11:45

(IP보기클릭)222.119.***.***

각자 장단점이 있겟지 명조나 원신은 비슷한데 스케일 이외에부분에서 몹패턴같은게 ㅈ같다 느껴지는게 많았음. 근데 원신은 츄츄족 히노카미 카구라 같은거는 레벨 40 50 쯤 될즘엔 별 없는데 명조는 80 90 되기전에는 걍 많이 아프더라. 난 씹덕겜을 하러왔지 소율을 하러온게 아닌데? 하는 생각이 많이듬. 스케일 없는겜은 오픈월드랑 상성이 나쁜거 같음. 물론이게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키는건 맞는데. 포켓몬 스바처럼 저렙이면 고렙지역에서 전투 ㅂㅅ일수밖에 없는게 문제임. 결국 받아들이는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비율이 다를테니까 이런부분에서 대중적인지 코어한지가 갈리는듯
25.12.15 11:47

(IP보기클릭)175.127.***.***

그래가지고 자동으로 레벨스케일링이 되기보다는 디아블로나 명조같이 유저의 선택으로 단계를 조절할수 있는게 가장 좋은거 같음 대신 그만큼 드랍률이나 보상은 적게하고
25.12.15 11:47

(IP보기클릭)58.227.***.***

제노블레이드 같은 몹 배치가 그래서 좋을지도. 렙 1 로 돌아다니는데 100이 넘는 괴수들이 공존하는.
25.12.15 11:48

(IP보기클릭)118.235.***.***

정답은 레벨 스케일링 없이 벽 느껴지게 만들기!
25.12.15 11:48

(IP보기클릭)104.28.***.***

있어야 함 없으면 너무 쉬워 노잼임
25.12.15 11:49

(IP보기클릭)61.105.***.***

위쳐 3에서 레벨 스케일링 때문에 조진 구간이 몇몇 있다보니 영... 아니 존나 강한 생쥐들이나 최종보스보다 튼튼한 필드보스 뭔데.
25.12.15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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