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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243.***.***
그치만...서브퀘 깨면서 알뜰하게 파먹었더니 최종보스가 내 칼질 세번에 쓰러지는 경험도 싫어...
(IP보기클릭)1.233.***.***
서브퀘 다 찾아서 깰정도면 3방에 죽어주는게 예의 아닐까
(IP보기클릭)223.38.***.***
레벨스케일링을 넣는 이유는 레벨 디자인을 귀찮아하는 개발의 편의성 때문인데 정작 레벨 스케일링 자체가 조금먄 삐꾸나면 성장곡선이 박살나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는게
(IP보기클릭)112.160.***.***
난 오히려 그게 좋더라 내가 얼마나 강해졌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가 있어서
(IP보기클릭)58.120.***.***
최강마법 3연발을 갈겨도 안죽는 잡몹 휴대용 핵런처를 갈겨도 안죽는 레이더
(IP보기클릭)121.152.***.***
그냥 레벨스케일링이 문제가 아니라 제작진들이 난이도 설정을 잘못한거아닌가 아예 안올라가서 오히려 너무 잘밀리면 뭔가 허무해지던데 .. ㅋㅋ
(IP보기클릭)39.115.***.***
포켓몬 스칼렛 바이올렛이 레벨스케일링 없어서 의미없는 오픈월드라고 하는데 만약 있었다면 엄청 별로였을것 같긴 해
(IP보기클릭)106.243.***.***
그치만...서브퀘 깨면서 알뜰하게 파먹었더니 최종보스가 내 칼질 세번에 쓰러지는 경험도 싫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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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젠다로의 하늘
서브퀘 다 찾아서 깰정도면 3방에 죽어주는게 예의 아닐까 | 25.12.15 11:38 | | |
(IP보기클릭)112.160.***.***
로젠다로의 하늘
난 오히려 그게 좋더라 내가 얼마나 강해졌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가 있어서 | 25.12.15 11:38 | | |
(IP보기클릭)116.104.***.***
날먹 스킬로 밀었더니 어느순간부터 딜이 아예 안박혀서 그때부터 노가다하려니 너무 귀찮아서 던질때도 있음 ㅋㅋ | 25.12.15 11:39 | | |
(IP보기클릭)183.101.***.***
그럼 이젠 최소렙 플레이나 스피드런할때가 된거임. | 25.12.15 11:45 | | |
(IP보기클릭)125.130.***.***
그래서 문제가 되지 | 25.12.15 11:45 | | |
(IP보기클릭)118.235.***.***
레벨 스케일링이 있는 이유가 막보스가 허무하게 평타 한대로 죽는거 막는 것도 있고 반대로 스토리만 싹 밀어도 클리어 가능하게 만드는 역활도 있지 | 25.12.15 11:47 | | |
(IP보기클릭)118.235.***.***
JRPG라면 최종보스보다 훨씬 강한 히든보스가 있는건 거의 클리셰 | 25.12.15 11:47 | | |
(IP보기클릭)59.17.***.***
아틀리에 시리즈. 노가다 많이 안해도 연금술 파서 잘만들면 최종보스도 녹일 수 있는데 클리어 후 히든보스로 나오는 애들은 연금 끝판왕 수준으로 맞춰야 깨는게 가능..이전시리즈 주인공으로 나오던 애들도 히든보스같이 겨룰 수 있는데 애들도 전작 주인공이라 성능이 개사기임 ㄷㄷㄷㄷ | 25.12.15 13:02 | | |
(IP보기클릭)121.187.***.***
... 그게 당연한 거 아닌가? ... 레벨이 왜 필요한데? ... | 25.12.15 13:03 | | |
(IP보기클릭)211.235.***.***
인트 올려주는 물약 노가다해서 인트 작뜩 올리고 최종보스급 갓더니 마법 두방에 죽는걸 보긴 했지 ㅋ | 25.12.15 13:04 | | |
(IP보기클릭)121.154.***.***
세계의 파멸을 가져올뻔한 최종보스와 아슬아슬한 결투 끝의 승리를 거둔 내가, 엔딩 후에 마실나온 초심자 구역의 산적 3명과도 아슬아슬한 결투를 해야하는 경험도 싫다보니... | 25.12.15 13:14 | | |
(IP보기클릭)211.192.***.***
레벨스케일링 목적 자체가 컨텐츠 소모 속도 조절 아님? | 25.12.15 16:40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75.125.***.***
이게 맞음. 취향이 다르니까. | 25.12.15 14:35 | | |
(IP보기클릭)220.76.***.***
위쳐는 온오프 되던뎅 | 25.12.15 16:23 | | |
(IP보기클릭)58.120.***.***
최강마법 3연발을 갈겨도 안죽는 잡몹 휴대용 핵런처를 갈겨도 안죽는 레이더
(IP보기클릭)223.38.***.***
레벨스케일링을 넣는 이유는 레벨 디자인을 귀찮아하는 개발의 편의성 때문인데 정작 레벨 스케일링 자체가 조금먄 삐꾸나면 성장곡선이 박살나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는게
(IP보기클릭)223.38.***.***
레벨 스케일링 디자인들도 점차 원숙해지며 다양한 테크닉 (지역마다 레벨캡 설정, 특정 파라미터는 스케일링 되지 않고 고정 등등)이 생기고 있지만 초창기 디자인의 스케일링은 정말 엉망진창이 많았지 | 25.12.15 11:37 | | |
(IP보기클릭)211.38.***.***
옛날에 조조전 할때 정예맴버 올 만렙찍고도 못밀었는데 친구가 쓱 보더니 정예 3명에 하나도 안키운 쩌리들로 채워서 무쌍찍는거 보고 욕이 절로나오더라 | 25.12.15 11:47 | | |
(IP보기클릭)175.194.***.***
결국 그냥 게임을 못만든거지 최적화 나쁘다고 dlss 문제라고 지적하는 사람은 없듯 레벨디자인이 ↗박았다고 레벨 스케일링 문제라고 하는건 이상함 | 25.12.15 11:50 | | |
(IP보기클릭)1.224.***.***
그런 경우는 그냥 게임을 못만든 거임. 레벨스케일링의 기본 목적은 오픈월드나 정해진 루트가 없는 게임에서 일관적인 게임 플레이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거라서 레벨 디자인이 오히려 더 빡세게 들어가야 하는 시스템이라. | 25.12.15 12:01 | | |
(IP보기클릭)59.14.***.***
조조전은 다음 단계 무기/방어구 나오는 시기도 아군은 스토리상 정해져 있는데 적은 일정 레벨만 되면 바로 장비 올리고 나와서 이 부분이 제일 찐빠 난 것 같음. | 25.12.15 12:04 | | |
(IP보기클릭)223.39.***.***
난 조조전보다 그전작인 영걸전에서 마지막 3연벙 전투가 ㅈㄴ 빡샜던 기억밖에 안남...마지막엔 죽은줄 알았던 조조가 튀어나왔던걸로 기억... | 25.12.15 16:05 | | |
(IP보기클릭)211.192.***.***
그렇다기보다 컨텐츠 소모속도 줄이려고 넣는것 같은데... | 25.12.15 16: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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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레벨 스케일링은 내가 저스펙일때 나한테 안맞춰주고 내가 렙찍누 하는건 막는 거 밖에 못봤는데 | 25.12.15 1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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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레벨스케일링이 문제가 아니라 제작진들이 난이도 설정을 잘못한거아닌가 아예 안올라가서 오히려 너무 잘밀리면 뭔가 허무해지던데 ..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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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링 안해주면 안한다로 픽픽쓰러지니까 건성으로 만들었다고 뭐라 그러거든 레벨 스케일링은 게임에 따라 쓰기 나름이지 않을까 싶음 최소 1회차에서는 스케일링 시스템을 너무 넣으면 안되는건 맞긴함 경험이 개박살나서 | 25.12.15 11:39 | | |
(IP보기클릭)39.115.***.***
그치 사실 패턴이 어려워진다/맵 기믹이 추가된다/상태이상이 붙는다 같은 방식으로 유저가 숙련도가 높아져야 하는 경우라면 체력 스케일링해도 편허게 잡는거지. 왜? 유저의 성장이 끝났으니까 근데 수치조정이 주된 난이도 조절요인이면 단순 레벨스케일링 방식은 좀 난감해지는거고 | 25.12.15 11:44 | | |
(IP보기클릭)220.124.***.***
오픈 월드 게임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음. 레벨 50이랑 레벨 100한테 둘 다 도전이 되는 스펙이라는 건 밸런싱으로 해결볼 영역이 아니라 게임 디자인 자체가 달라져야 해결되는거라서 게임 방향성에 따라서 애초에 시도할 수도 없는걸 | 25.12.15 11:46 | | |
(IP보기클릭)39.115.***.***
포켓몬 스칼렛 바이올렛이 레벨스케일링 없어서 의미없는 오픈월드라고 하는데 만약 있었다면 엄청 별로였을것 같긴 해
(IP보기클릭)121.187.***.***
정작 포켓몬은 설정상 레벨스케일링이 맞는데 안해준거라 욕먹은 부분도 있긴해서ㅋㅋ | 25.12.15 11:38 | | |
(IP보기클릭)211.235.***.***
포켓몬은 체육관이나 라이벌만 해줘도 될거같긴해 필드몹레벨을 일괄적으로 올려버리면 레벨따라 진화하는 애들이 문제니까... | 25.12.15 11:41 | | |
(IP보기클릭)121.164.***.***
필드는 몰라도 체육관전은 오픈월드에 맞게 순서 상관이 없는데 정작 레벨은 정해져있으니 이게 뭔가 싶음 설정상 관장들이 트레이너 뱃지에따라 수준을 맞춰준다 하는 설정이 있는데 그걸 안해주는게... | 25.12.15 12:00 | | |
(IP보기클릭)118.235.***.***
근데 전체이용가 턴제rpg에서 레벨스케일링 들어가면 어린이가 아무리 노력해도 절대 못이기는 순간이 옴 | 25.12.15 13:37 | | |
(IP보기클릭)118.235.***.***
다같이 100 되는 순간 그냥 파멸임 | 25.12.15 13:37 | | |
(IP보기클릭)121.142.***.***
체육관 관장들만 레벨 스케일링 약하게 넣었으면 불만 없었을걸 | 25.12.15 15:01 | | |
(IP보기클릭)221.146.***.***
(IP보기클릭)121.180.***.***
폴4는 치트라도 쓸수있는데 폴76에서 15~25 구간에서 정말힘들었지 총알은 다 떨어지고 무기 내구도는 다 박살나있고 근접으로 때릴려고하면 순식간에 맞아죽고 | 25.12.15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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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2.***.***
턴제는 잡몹처리용 자동전투까지 없으면 끔찍 | 25.12.15 11:45 | | |
(IP보기클릭)211.38.***.***
과거 조조전에서 정예들 올 만렙찍고 들어갔는데 잡몹조차 올 만렙인거 보고 와... 열매작에 전설장비 둘둘했는데도 잡몹이 안뚫려... | 25.12.15 11:49 | | |
(IP보기클릭)121.149.***.***
(IP보기클릭)125.149.***.***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60.253.***.***
근데 그건 뭐 야숨 왕눈 몹들은 설정상 가논 힘 받아서 강해지는거라 링크가 가논잡기 미룰수록 가논 힘도 강해져서 몹들도 세지는 거라는 핍진성이 성립하긴 함 ㅋㅋㅋㅋㅋ 존1나 그런 설정도 없는데 동네 산적놈들까지 세지는 다른 오픈월드겜이 문제인거지 ㅋㅋㅋㅋㅋ | 25.12.15 11:45 | | |
(IP보기클릭)27.117.***.***
맛스타모드는 처음 시작하고 5분도 안되서 라이넬이 튀어나오는 썩은물용 모드라 얘기가 다르지 | 25.12.15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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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이 그런 방식이긴 해 | 25.12.15 11:43 | | |
(IP보기클릭)59.26.***.***
문제는 스카이림은 레벨빨보다 아이템빨이 더 중요한 게임이라는거지... | 25.12.15 1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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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57.***.***
(IP보기클릭)220.124.***.***
보통은 레벨 스케일링이라고 해도 그 경험은 대부분 느껴짐 에컨데 내가 10, 강적이 20, 잡졸이 5라고 하면 내가 20이 됐을 때 강적은 그대로 20, 잡졸은 8 이런 식으로 스케일링되니까 | 25.12.15 11:48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59.26.***.***
와우가 레벨스케일링 적용됐어? 내가했을땐 걍 필드별 레벨이 정해져있었는데 | 25.12.15 11:42 | | |
(IP보기클릭)49.171.***.***
적용된지 꽤 됬고 해결된지 한참 된 문제임 | 25.12.15 11:47 | | |
(IP보기클릭)220.124.***.***
엄밀히 말하면 해결은 안 됐지 영던에서 만렙보다 만렙 안 찍은 캐릭터가 훨씬 세서 그 구간은 와우에서 그냥 지나가는 구간이라 개발자도 유저도 딱히 신경 안 쓸 뿐 | 25.12.15 11:48 | | |
(IP보기클릭)49.171.***.***
일던이면 몰라도 만렙 안찍도 영던이 가지나...? 경매장에서 착귀 둘둘하려고 해도 렙제가 걸리지않음? | 25.12.15 11:50 | | |
(IP보기클릭)118.235.***.***
갭있는 레벨 스케일링 적용 되어있음 캐릭터 레벨과 장비 레벨에 따라 적 세기가 달라짐 | 25.12.15 11:51 | | |
(IP보기클릭)223.38.***.***
나도 와우 얘기하려고 들어왔는데 만렙찍고 템렙 올릴때도 몹스케일링 있어서 더 빡침ㅋㅋ | 25.12.15 11:51 | | |
(IP보기클릭)223.38.***.***
근데 이건 와우에겐 고육지책인데 이리 안하면 신화도 아닌 일영던급에서 만렙이랑 매치 안되면 쩌렙은 강퇴시켜버림 | 25.12.15 11:57 | | |
(IP보기클릭)223.38.***.***
결국 일영던급에서 만렙과 만렙 아닌 애들을 같이 돌게 하려면 + 매칭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잡히게 하려면 이런 스케일링을 해야 했음 | 25.12.15 11:58 | | |
(IP보기클릭)118.235.***.***
갭이 있어서 자기가 주는 보상 장비 렙 이상 쎄지지는 못해 그래서 ㅇ영던 정도 까지가 한계 신화 돌 장비까지 맞추면 피드몹은 아무런 위협이 되지 못하지 | 25.12.15 11:59 | | |
(IP보기클릭)49.171.***.***
거기에 확팩으로 지역이 점점 많아지면서 레벨링 동선때문에도 어쩔수 없었지 | 25.12.15 12:05 | | |
(IP보기클릭)220.124.***.***
그래서 그걸 딱히 욕하는 사람은 없지만 해결됐냐 안 됐냐하면 해결된건 아님. 따지고보면 오픈월드 스케일링에서 짜치는 부분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그게 '단점이 아닌' 것은 아닌 것처럼... 그걸 잘 버무려서 해결할 수 있으면 그게 게임 시스템에서 하나의 혁신이 되는거고 | 25.12.15 1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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