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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소울라이크라 부르는게 지긋지긋한 사일런트힐 F 프로듀서.JPG [104]

2025.08.24 (09: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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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게임은 액션게임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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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액션 게임'이라고 시발롬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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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무자한테도 저러는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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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빈딕투스 디바인페이트(마영전2) 공개됐을때도 죄다 소울라이크라고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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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서 '소울라이크'라고 부르는게 진절머리 난다는거 같은뎁쇼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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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액션게임에 소울타령 좀 작작했으면 그딴식이면 젤다 야숨도 소울라이크겠다 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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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진이 소울라이크가 아니라고 말하는데도 이겜은 소울라이크다라고 하는 건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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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게임은 액션게임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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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이자식..! | 25.08.24 0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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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이그 사이렌 라이크 잖아 | 25.08.24 14: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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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빈딕투스 디바인페이트(마영전2) 공개됐을때도 죄다 소울라이크라고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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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는건 오픈 베타했을때 소울 느낌 많이 느꼈다 | 25.08.24 0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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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영전이 데몬즈소울이랑 출시일이 일년밖에 안될탠데 | 25.08.24 0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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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영전은 몬헌라이크지 사실 굳이 따지자면 | 25.08.24 0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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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딕투스가 이걸 못살림. | 25.08.24 11: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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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무자한테도 저러는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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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keDEI8647
본문에서 '소울라이크'라고 부르는게 진절머리 난다는거 같은뎁쇼 ㅋㅋㅋ | 25.08.24 0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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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keDEI8647
스태미너가 있다 저스트회피가 있다 어 이거... | 25.08.24 0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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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keDEI8647
근데 f 정보 풀린거 보면 이번작 무기는 철저한 소모품이라는거 보니 결국 필요할때만 써야할듯 | 25.08.24 0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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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숨마냥 깨지나보네... | 25.08.24 09: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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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keDEI8647
제작진이 소울라이크가 아니라고 말하는데도 이겜은 소울라이크다라고 하는 건 대체... | 25.08.24 09: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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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keDEI8647
그럼 사일런트힐3가 다크소울보다 먼저나왔으니 사힐라이크라고 불러야겠네 | 25.08.24 0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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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keDEI8647
그냥 3인칭 액션겜이지 뭔 소울라이크야 체크포인트 수동 갱신도 아니고 난이도 설정도 있고 스태미나도 없고 회복약도 루팅으로만 구할 수 있고 레벨도 없는데 어디가 소울라이크냐고 | 25.08.24 0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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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keDEI8647
일섬 시스템을 세키로처럼 바꾼 귀무자 신작이 더 문제인 듯 | 25.08.24 0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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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액션 게임'이라고 시발롬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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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메트로 아냐? | 25.08.24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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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메트로베니아임 ㅋㅋㅋㅋ | 25.08.24 13:13 | | |
(IP보기클릭)221.149.***.***
기본 장르가 메트로바니아에 소울라이크적 요소를 좀 섞은 건 맞지. 근데 반대로 다크소울 1편이 장르적으로 메트로바니아의 3D로의 구현에 가까웠다는 거 생각하면 ㅋㅋㅋ | 25.08.24 14: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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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이 그런느낌 인가. 매트로가 길찾기+세이브포인트+템빨로 레벨업 이게 주 포인트잖아 이걸3디로 만든건가 근데 매트로가 3디가 없던것도 아닌데 ㅋ | 25.08.24 15: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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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40.***.***
주) 전부다 웬만한 액션 게임엔 다 있는 요소들이다 | 25.08.24 0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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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 하나만 해본 사람인가... | 25.08.24 1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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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99퍼는 해보지도 않고 인방보고 저런 말하는 애들임 인방에 닼3 유행할때부터 그랬는데 엘든링때 대거 양산됨 게임 매니아들이 많은 유게에서도 소울 무새들의 80퍼는 안해보고 그런 소리하는 애들임 | 25.08.24 14: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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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니턴 내턴이 명확히 구분되는 구평구평방식의 전투가 소울류라고 생각함 그래서 게임못한다는 사람들도 시간만 박으면 깰수있는편이고 | 25.08.24 0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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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액션게임에 소울타령 좀 작작했으면 그딴식이면 젤다 야숨도 소울라이크겠다 썅
(IP보기클릭)121.154.***.***
다크소울도 결국 킹스필드에서 이어진 ARPG인데 그놈의 소울무새들은.... | 25.08.24 09:18 | | |
(IP보기클릭)61.105.***.***
야숨 발매초기에 존나쉽게 죽어서 야생소울이라고 부르긴했었지 | 25.08.24 0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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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몬즈 소울부터 대놓고 몬헌 파쿠리라 액션, 무기, 부파등 많이 따왔는데 저런 소리는 볼때마다 웃김 | 25.08.24 14: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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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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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가 조작감이 더러우면 안더러운 게임이 뭐가 있는지 궁금한데... | 25.08.24 09:28 | | |
(IP보기클릭)110.8.***.***
조작감 더럽다고 표현한 건 취소 안 되는 선입력, 상호작용 지점의 범위 문제 등 때문에 그렇습니다. JRPG 액션 게임들, 유비소프트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신화팩 이후) 등등 기타 다른 여러 액션 게임들과 비교해서 차이를 크게 느낄 정도로 불편합니다. | 25.08.24 09: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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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유저 입장이 아니고 걍 겜알못 입장이라고 해주셈 ; 난 소울류 클리어 해본거 하나도 없는데 허구한날 이거 소울류네 하고 다니는 애들 보면 지겨워 죽겠음 | 25.08.24 09:40 | | |
(IP보기클릭)110.8.***.***
요즘 게임들이 옛날처럼 확실하게 구분되는 장르를 가지는 게 아니라 이거저거 섞여있는 거 알고 계시죠? 어떤 게임을 해보고 어떤 장르가 있다고 평가할 때 가장 유명한 분류를 드는 게 이상한가요? 그냥 무지성으로 소울류다! 그러는 것도 아니고 소울 시리즈의 시스템이 있어서 소울라이크라고 하는 것도 잘못인가요? | 25.08.24 09: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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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감이 더럽다고 소울류라고 하는건 그냥 본인 주장 아닌가요? | 25.08.24 10:00 | | |
(IP보기클릭)110.8.***.***
전투 한정으로 했을 때 한 부분이 그렇다는 거고 그거 말고도 게임 시스템으로 봐도 마영전이나 스텔라 블레이드에 '화톳불' 시스템 있는 것도 소울류 시스템이 들어있으니 '소울라이크'라고 칭하는 겁니다. 위 게임들이 '소울라이크'가 아니라고 하시는 분들은 스태미너도 없고, 죽었을 때 페널티도 없고 한데 무슨 소울이냐 하는 거구요. 마영전이나 스텔라 블레이드도 보스전 같은 거 보면 소울류에서 봤던 적 공격 패턴과 타이밍, 그에 따른 회피와 패링의 사용이 전투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도 소울 스타일의 특징으로 보기 때문에 그렇게 얘기하는 겁니다. 조작감 더러운 게 뭔 차이냐면 타이밍에 따른 대응이 중요한 전투에서 적극적인 공세에 제한을 두고 방어적으로 대응하게 만듭니다. 선입력 때문에 두 번 정도까지만 눌러야 하는 걸 실수로 한 번 더 누른다거나 하면 대응도 못하고 두들겨 맞는 게 확정되는 불합리함도 있지요. 즉발성 취소가 아니더라도 한 동작 이후 취소가 가능한 여타 액션 게임의 경우 중간에 방어나 회피로 피할 수 있지요. | 25.08.24 10:12 | | |
(IP보기클릭)121.164.***.***
액션게임 대부분이 플레이에 있어서 회피나 패링이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그런데 그런요소 + 화톳불 시스템가지고 게임들을 소울류라고 퉁치는건 그 게임들을 무시하는 것과 다를게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심지어 님이 말한 해당사항에 드는 프롬의 세키로나 블러드본은 제작사 본인들이 이건 소울류게임이 아니라고 발언한적이 있는걸로 아는데 근거가 빈약하지않나요? | 25.08.24 10:26 | | |
(IP보기클릭)110.8.***.***
공수의 주도권에 대한 언급이지 회피나 패링이 중요하게 안 여겨진다는 게 아니잖아요. 그리고 화톳불 시스템 때문에 게임 전체 장르를 하나로 규정 지은 것도 아닙니다. '소울라이크' 태그가 충분히 붙는 게 당연하다는 거죠. 세키로, 블러드 본 제작자들이 소울류 게임이 아니라고 발언한 건 개인적으로는 다크 소울과는 다른 게임이며 정통 소울(?)과 동일시 하지 말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개발자의 말이 절대적이라면 2D 횡스크롤 슈팅 게임 만들어 두고 '이 게임 소울류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소울 게임으로 받아들일까요? 하지만 절대 다수의 플레이어에게는 소울라이크지요. 분류가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비슷한 쪽으로 칭하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겁니다. | 25.08.24 10:55 | | |
(IP보기클릭)121.164.***.***
실시간액션게임이지만 니턴 내턴이 확실히구별된 시스템이 소울류의 핵심이라는거엔 동의하지만 마영전이나 스블이 거기 포함된다면 대부분의 액션게임을 소울류라고 하는 일이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실상은 액션의 하위 카테고리가 소울류인데 말이죠 소울류라고 하는사람들도 일관된 기준없이 이 게임은 소울류네 남발하고 다니는건 별로 좋은 팬덤은 아닌거같아요 적어도 다른 사람들은 몬스터잡는다고 몬헌류라 하지않고 총쏘고 템먹는다고 타르코프류네 이런식으로 게임들을 자기멋대로 재단하려들진 않으니까요 | 25.08.24 11:10 | | |
(IP보기클릭)110.8.***.***
게임 전체를 무지성으로 소울이라고 부르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건 공감합니다. 사일런트 힐 저 게임의 어두운 분위기나 전투 장면 하나만 보고 소울류라고 하는 건 저도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니까요. | 25.08.24 11:15 | | |
(IP보기클릭)110.8.***.***
무지성으로 소울류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요즘 '소울라이크' 게임들이 많이 나오고 하니 소울향 난다거나 소울스타일이다'라고 그에 빗대어서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 않나 합니다. 다른 장르인 게임들도 각자 차이가 있지만 '익스트랙션 슈터' 게임들은 그냥 뭉뚱그려서 '탈콥류'라고 부르고, '배틀로얄' 게임들은 '배그류'라고 부르는 것처럼 말이죠. | 25.08.24 11:22 | | |
(IP보기클릭)121.164.***.***
다른장르와 비교해서 너무 남발되는게 아닌가싶지만 그만큼 인기 많은 장르라 소울류라는 소리가 많이 나오는것도 이해가긴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25.08.24 12:00 | | |
(IP보기클릭)221.151.***.***
1. 스블은 김실장 채널에 김형태 PD가 나와서 세키로 재밌게 했다는 거 부터 입 털기도 했고 스팀 장르 구분에 소울라이크 체크도 되어 있기도 하니 소울라이크가 맞지 않나? 2. 조작감이 더럽다 백퍼 공감하는 건 아니지만, 후반부 보스들은 경험적으로는 소울 하듯이 하면 (관찰하고, 대응하고, 욕심나도 참고 반복) 시간이 본가보다 배로 걸리는 느낌이 있어서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도 들고 국내 개발사가 만들어서 콘솔 플랫폼에서 흥행한 것도 그렇고 비쥬얼적인 부분도 그렇고 이래저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겜이라 그런지 빠가 너무 많은 느낌이라 불편했던 부분을 이야기하면 존나 칼빵 다구리 쳐맞는데. 대화가 힘들어 진짜 내가 요새 느끼는 "소울라이크" 달고 나오는 게임들은 액션리듬게임이라기보다는 쌀 보리 겜하는 거 같아서 이게 맞나 싶은 게 보이던데 | 25.08.24 12:14 | | |
(IP보기클릭)210.205.***.***
일반 유저 X 겜은 해보지도 않고 인방으로만 쳐보고 아는척하는 겜안분 O | 25.08.24 14:05 | | |
(IP보기클릭)39.7.***.***
뮌가 웃기지 않음? 조작감이 중요하다면서 영상만을 보고 소울류라고 하는 게 무지성 아님? 당장 님도 해보지도 않았으면서 보이는것만으로도 소울류라는게 어쩔수 없다며? 그러니까 님도 무지성으로 소울류라는거네. | 25.08.24 15:32 | | |
(IP보기클릭)61.77.***.***
~라이크 라고 부르는게 다른게임 베꼈다고 들려서 현타온다는게 게시글의 포인트아닝가여. 저도 듣기 불편한것도 맞지만 만든사람이 싫다는데 그게 어쩔수없는일이라니 슬프네요. | 25.08.24 17:51 | | |
(IP보기클릭)112.186.***.***
(IP보기클릭)182.210.***.***
알았다 군필여고생
(IP보기클릭)221.150.***.***
(IP보기클릭)124.49.***.***
기존 3인칭 쓰리디 엑션겜하고 엘든링 차이점이 뭐임?? 난 안해봐서 왜 소울라이크 라는 단어가 유행한거지 | 25.08.24 13:12 | | |
(IP보기클릭)210.205.***.***
그냥 인방의 파워임 인방에서 닼3 유행할때부터 소울라이크 무새들이 많았는데 엘든링이 대유행하고는 진짜 창궐됨 소울라이크 무새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겜 안해보고 유튜브, 인방에서 본걸로 헛소리하는 애들이 99퍼임 그때 엘든링 갤러리도 겜 안해본 애들이 반 이상이었음 | 25.08.24 14:08 | | |
(IP보기클릭)175.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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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4.***.***
루리웹-5366998425
그거 원조가 몬헌이잖음 스태미너를 사용한 구르기 회피 특정 무기긴 하나 방패 가드. | 25.08.24 09:29 | | |
(IP보기클릭)59.4.***.***
루리웹-5366998425
근데 소울이 몬헌 영향 안받았다기엔 데몬즈 나올 당시에 평가 중 하나가 판타지 몬헌이었음. 닼소 1은 심지어 꼬짤도 있었고. 결국 스태미너라는 자원을 통한 전투 개념은 몬헌이 먼저인거 맞지. | 25.08.24 09:35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5366998425
더 다양한 액션게임들 해보고 이런소리 좀...스태미너 개념을 다크소울이 창조했다 이러는건 진짜 ㅋㅋㅋㅋ | 25.08.24 13:21 | | |
(IP보기클릭)210.205.***.***
루리웹-5366998425
데몬즈 소울부터 대놓고 몬헌 파쿠리 겜인데? 데몬즈 소울은 해보고 말함? 데몬즈소울, 닼소1까지만해도 부위 파괴까지 넣어놨다 지네도 찔려서 후속작들에는 없앴어 몬스터가 공격할때는 스테미너 써서 회피하거나 방어하고 상대 공격이 끝나면 파고들어서 스테미너 관리하며 딜했어야하던게 몬헌인데 뭔 소리냐 너 몬헌도 안해봤지? | 25.08.24 14:13 | | |
(IP보기클릭)59.30.***.***
루리웹-5366998425
20년 전에 나온 몬헌이 지금의 소울류의 스테미너와 거의 비슷함. 달리기 회피 방어에 특정 공격까지 스테미나 사용하고 소울류는 여기에 기본 공격에도 스테미나 소비를 시켜 스테미나의 중요도를 더 올린것 정도뿐임. 근데 그거 하나 추가했다고 소울류가 스테미너 개념을 정립하고 완성시켰다고 주장하는건 좀... 심지어 스테미나 개념이 등장한건 그 몬헌도 최초가 아니야 | 25.08.24 15:06 | | |
(IP보기클릭)121.167.***.***
(IP보기클릭)210.205.***.***
바로 윗 댓글만해도 스테미너를 이용한 공격과 방어를 소울류가 창조했다고 우기고 있잖아 ㅋㅋㅋ | 25.08.24 14: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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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놓고 전통 소울라이크 내세우는 AI 리미트라는 게임은 죽으면 재화를 떨어뜨리는게 아니라 일부분만 깎여나가고 회수 불가능함 | 25.08.24 12:40 | | |
(IP보기클릭)1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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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0.205.***.***
ㄹㅇ 윗 댓글만 봐도 스테미너를 이용한 공격과 방어 교환을 소울이 창조했다고 우기고 있음 ㅋㅋㅋ | 25.08.24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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툼레이더 ??? 1997 스프린터 셀 ??? 2002 데메크 ??? 2001 데몬즈 소울 200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8.24 13: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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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겜안분 ㅂㅅ들은 자꾸 어디서 튀어나오는거냐? | 25.08.24 15: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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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액션 게임은 데메크도 3인칭이고 귀무자도 3인칭이고 닌자가이덴 진삼국무쌍 등등등등등등도 전부 3인칭 액션게임이야 겜알못아 | 25.08.24 16: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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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빨리 다시오셔서 반박댓글다셔야함. 이러다 님이 짐 | 25.08.24 17: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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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이면 어그로 제대로 끌었고, 진지하게 그렇게 생각하면 걍 인생 리셋 하는걸 추천 | 25.08.24 1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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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퍼 진짜 소울류 팬이 아니라 인방충들이라 그럼 소울무새들한테 물어보면 다 유튜브, 인방에서 본것만 알고 나머지는 하나도 모름 | 25.08.24 14: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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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스퍼머스였나... 그 게임이 도트 횡스크롤액션 게임이지만 소울라이크의 특징이있죠. 죽음을 반복하면서 학습하고 더 잘하게되고, 탐험하면서 길찾고 함정이나 보물을 만난다던가... 이런게 있어야 소울라이크 같아요 | 25.08.24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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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합리하게 죽으면서 배우게 만들고, 회피나 패링을 미친듯이 숙달해야 하는 게임" FC시절 (구) 록맨이네 | 25.08.24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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