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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너리즘이지 뭐 생존에 대한 공포 이런게 주가 되어야 하는데 매번 같은거 반복 게이지채우기 노가다 되고 생존환경 갖춰지면 이젠 액션겜 되는게 다반사라 장르만 다르지 죄다 그놈이 그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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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나온거에서 기믹을 더 추가하자니 재미보다는 더 피로해질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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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단순 생존보단 생존하면서 집 짓고 디펜스 같은 거 하는 게 더 재밌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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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여기서 모든게 완성된거나 다름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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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그 자체가 생존게임이기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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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번 만들어 봤는데 은근 잘 만들기 힘들었나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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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서브노티카 수준이 딱 좋았음 거가도 물 식량 주가적으로 채워야하는데 난이도가 높냐하면 아니었고 나중엔 기술로 자동 보급도 되어서 여기에 대한 파로도가 자동으로 0에 가깝게 만들어주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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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번 만들어 봤는데 은근 잘 만들기 힘들었나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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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그 자체가 생존게임이기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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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너리즘이지 뭐 생존에 대한 공포 이런게 주가 되어야 하는데 매번 같은거 반복 게이지채우기 노가다 되고 생존환경 갖춰지면 이젠 액션겜 되는게 다반사라 장르만 다르지 죄다 그놈이 그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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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계속해서 생존 환경을 몰아붙이면 지쳐. | 25.07.20 13: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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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일론마스크
개인적으론 서브노티카 수준이 딱 좋았음 거가도 물 식량 주가적으로 채워야하는데 난이도가 높냐하면 아니었고 나중엔 기술로 자동 보급도 되어서 여기에 대한 파로도가 자동으로 0에 가깝게 만들어주었지 | 25.07.20 1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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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서브노티카도 진입장벽이 꽤 높다는게 함정. 트로피 달성율 보면 엔딩까지 본 사람이 많지 않더라 | 25.07.20 16: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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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일단은 기본적으로 거름망이 높은 호러태그가 붙어있으니까.. 때문에 빌제에선 호러태그를 떼려는 시도 + 육지 컨텐츠를 추가하려고 했으나 결과는.. | 25.07.20 1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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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트로피 달성률로 엔딩 본 사람%를 유추할려면, 엔딩 %만이 아니라 한 5시간 이상 플레이 했을때 달성가능한 초반 보스킬 %랑 엔딩 %를 같이봐야함.. 그냥 트로피 달성률로 엔딩 본 사람 이러면, 왠간한 겜들 10%이하 수두룩함.. 사놓고 안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아서.. | 25.07.20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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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나온거에서 기믹을 더 추가하자니 재미보다는 더 피로해질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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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단순 생존보단 생존하면서 집 짓고 디펜스 같은 거 하는 게 더 재밌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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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여기서 모든게 완성된거나 다름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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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재밌게 했음 나비를 모아 무게한도 늘리는 발상이 ㅋㅋ | 25.07.20 1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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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진짜 너무 아까웠음. 연배만 따지면 마인크래프트보다 일찍 나왔는데 파일간수만 잘 했어도... | 25.07.20 13: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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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초반에 칼 한자루 겨우 만들어서 맷돼지랑 어케 싸워 ㅠㅠ 하다가 후반가면 결국 총기로 아 이기고 다니는 뻔한 전개 | 25.07.20 1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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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까지 챙기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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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제는 식상한게 아니라 전작에 있던 것도 쳐내고 맵디자인이 구리고 스토리도 개판에 컨텐츠도 모호해서 문제였음 그냥 못만든 거임 | 25.07.20 14: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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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서브노티카 개발자 새끼들은 예술병걸려서 게임 던져놓고 월급 루팡하면서 영화 기획 지들끼리 진행하다 잘린 등신들임.. | 25.07.20 14: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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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리징이나 오픈월드처럼 차용할 기믹으로서 남은 거지 그게 본체는 아닌 것 같긴 함 더롱다크는 어드벤쳐겜으로 노선 틀었고 그라운디드도 일단은 엔딩이 있는 어드벤쳐겜이라 | 25.07.20 14: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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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가끔식 생각날때 한번씩 새로 하면 재밌더라 | 25.07.20 1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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