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나는 스파2-3(서드 이전)-제로 정도까지 직접 했었고, 그 이후 4부터는 유튭으로 유명 프로게이머들의 영상 구경만 한 자코라는걸 밝혀둠.
오락실 세대로서, 게임기/PC로 온라인화해서 딜레이같은거 감수하고 플레이하는 감각은 직접 느껴본적은 없슴.
스파6에 고우키가 나와서 요 몇일 유튭에 고우키 플레이 영상들이 올라오기 시작하던데...
이번 고우키는 "어떤 의미로는" 역대급인듯.
여태까지 플레이어블 고우키는 흔히 말하는 "공격력이 강하고, 공격적 운영 수단이 다양한 대신에 체력과 스턴치가 낮은" 세팅의 캐릭이었슴.
뭐 대부분 "플레이어블 보스캐릭/히든캐릭"이 이런식의 세팅이었슴.
은색변태, 이블류, 팬티변태, JP모건 등등...
근데 이번엔 체력이 해도해도 너무 까이고, 공격 딜마저 바닥인듯 한데;;;
내가 직접 플레이를 하질 않아서... 혹은 영상을 많이 안봐서... 그래서 착각하는거면 좋겠는데...
스펙시트에는 어떻게 적혀있는지 모르겠지만, 공격딜 방어체력 모두 스파6 최하위 캐릭 아닌가;;;
영상을 봐서는 장점은 공격 수단의 다양성과 이동속도가 빠르고 통상기는 괜찮은 완전 고수 전용 캐릭화 된듯?
제 기억으로 캡콤의 게임 세팅 스타일상 스파 5/6 모두...
류/켄/가일등 멧집이나 딜이 표준적인 캐릭들 기준으로, 체력게이지 만땅 상태에서...
간단한 콤보 맞으면 1/5~1/4 정도 닳고.
제대로 콤보 맞으면 1/3 정도 닳고.
온갖 게이지를 총동원하는 풀콤보 맞으면 1/2~2/3정도까지도 닳는.
...수준이었던거 같은데.
지금 고우키 보니...
간단한 콤보 맞으면 1/3피 날아가고, 제대로 맞으면 반피되고, 풀콤보 맞으면 단번에 빈사상태가 되네요;;;
반대로 공격은, 엔간한 콤보 제대로 맞춰도 1/5피 깍기가 쉽지 않음.
온갖 게이지 동원하고 구섞이나 온갖 상황을 적용해 최대한 후려쳐야 반피 깍는듯;;;
표준적인 딜/체력의 캐릭들에 비해 딜/체력 모두 20~30%정도 낮은듯?
이러니 일단 장점인 공격경로의 다양성과 이속의 빠름으로 계속 압박하며 주도적(?)으로 경기하는...듯!! 하긴 한데...
그렇게 해서 때리는게 영 실속이 없어보이고...
조그만 틈만 생겨도 그대로 역전 되버리네요;;;
이번 6는 시스템적으로 대쉬가 있어서 아차 빈틈나면 바로...
이 장면도 분명 스파 4/5 같았으면 가일을 KO시킬 콤보가 KO가 되질 않고...
도리어 저 피가 단번에...
물론 이제 공개된지 몇일밖에 안되어서 손에 안익어서 그런것도 크겠지만...
상당한 운영능력과 반사신경, 미스없는 컨트롤, 심리전 그런게 복합적으로 뒷받침 되지 않으면 어렵지 않나? 싶은...
초필이라든가 여러 연출은 멋지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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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도 언급했듯, 공격 경로나 콤보 방법들이 '다양'하고, 이동속도나 통상기가 괜찮아서 "공격적으로 압박" 하는데는 좋아보이더라구요. 근데 그렇게 열심히 때려도, 딴캐들보다 더 여러번 때려야하고, 아차하면 한번에 역전당해서... [고수 전용] 캐릭이 된 것 같다는거. 전에는 고성능으로 초짜들도 적당히 하급~중급까지 즐기기 괜찮은 캐릭이었었는데... | 24.05.27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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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본문에 적었다가 너무 글이 긴거같아서 지운 부분인데... "공격력 강한대신 체력 너프"로 세팅하는 첫 사례가 되면서 그 이유로 갖다붙인 설정인데... 맨주먹으로 바위를 깨부수고 용암에서 튀어나오는 양반이 멧집'만' 약할리가... ㅎㅎㅎ | 24.05.27 14: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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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수라섬공이 이동중에조차 무적이 아닌건 그렇다치고. 바로 코앞에 붙어서 시전한 순옥살이 발동 연출 구경하고 약펀치 톡! 에 막히... 차라리 발동 연출 없애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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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풍무적달려있잖아 뭐 완전무적 줘? | 24.05.27 15: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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