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다신교 / 일신교 할때의 신 개념은
인간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인격을 유지하고 있는 신을 의미함.
엄밀하게 들어가면 머리아프니까 일상적 정의로 끝내자.
대충 그리스 로마 신화 같은데서 나오는 신들이 다신교의 신이고
그 신들의 능력을 한 신에게 몰아주면 나오는게 일신교의 신임.
그런데, 불교의 신 개념은 여기에 해당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음.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한다고 믿어지는 경우? 있음.
그게 아니면 부처님께 공양 드리면서 우리 자식 대학교에 잘 가게 해달라는 기도를 할리가 없지.
그 신이 인격을 가지냐? 가지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음.
우주의 원리 그 자체인 비로자나불 같은 경우는 인격신이 아님. 하지만 석가모니불은 인격이 필수.
그러면 그 신이 여럿이냐? 하면 가끔은 여럿이기도 함.
대승불교의 경우, 붓다 아래에서 온갖 보살들이 중생의 소원을 들어주는 형태인데
이게 제우스를 신들의 왕으로 여기고 - 다른 신들을 숭배의 대상으로 삼은 그리스 다신교의 신앙 형태랑 다른게 없음.
불교는 신 같은게 없는, 수행을 통한 깨달음을 추구하는 철학적인 뭔가 아님? 이건 불교의 일부분에 대한 설명임.
선불교에 가서나 중국 문화에 강한 영향을 받아서 그런 형태를 띄지, 그 전까지는 신앙, 수행 등등 온갖 요소들이 다 있음.
그래서 결론은 뭐냐 하면, 일신교 / 다신교 라는 분류가 보편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거임.
이걸 아주 단순하게 이해해서, 인간보다 초월적인 존재가 하나 = 일신교, 여럿 = 다신교 이렇게 본다면
유교의 조상숭배도 다신교가 되어버리는거임 ㅋㅋㅋ
그니까 신이라는 개념이 보편적인 개념이 아니라는 걸 알면 이런 질문은 굳이 안 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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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이 뭐 인격을 가지고 종교 교리 전체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냐 하면 그건 또 아니라서. | 24.04.18 18: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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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불교 영향 받아서 생겨난 요소들. | 24.04.18 18: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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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도교에 가까움 | 24.04.18 1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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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불교가 한번에 수입되는게 아니라 여기저기서 온갖 루트 타고 수입된거라 그렇게 단정하면 안됨. | 24.04.18 18: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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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유교는 그렇긴 한데, 요게 성리학쯤 가면 신앙인지 그냥 전통문화인지도 거의 구분이 안가는 상태라. | 24.04.18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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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후대의 유교도 그렇다고 봄. 전통문화라고 볼수도 있겠지만 객관적으로 봤을때 각자 가문의 조상신에게 제례를 지내고 제례 지내는 방법도 어느정도는 잡혀 있으며 제례 지내는 인물도 상당히 정립되어있음. 다른 종교보다 좀 더 세속적이라 각 가문마다 성직자가 있는 꼴이지만 종교적 색채는 분명히 있다고 봄 | 24.04.18 1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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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적 색채가 없냐 하면 그건 아니지. 근데 그게 막 종교 수준으로 체계화되어서, 우리 집안 조상신과 다른 집안 조상신이 각각 다른 특징과 속성과 모에포인트를 가지고.. 그렇지 않잖아. 조상신이라고 해봐야 기독교의 천사들보다도 몰개성함. | 24.04.18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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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그래서 나도 일종의 다신교라고 했던거고. 특색의 경우는 유교의 조상신들은 자연현상에서 파생된 존재들이 아니니까 그럴수밖에 없음. | 24.04.18 18:5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