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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작] 한국게임 개발자들이 벽 느꼈다는 게임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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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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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족과천족이 ~ 이거 밖에 못 하잖아 ㅋㅋ
22.06.03 12:07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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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게임이라고 이름 붙이기도 부끄러운거 처만들었으니 대놓고 파쿠리한 게임한테도 밀리는 지경까지 온거지
22.06.03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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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닌자가
22.06.03 12:11

(IP보기클릭)183.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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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족과 천족이 매우 평화롭게 지내고 있었는데....
22.06.03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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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놓고 포트폴리오에 그런거 있으면 무조건 거른데. 그런 시나리오만 쓰면서 ㅋㅋㅋ
22.06.03 12:12

(IP보기클릭)22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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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성공한 모든 회사가 기술력 좋아서 성공한건 아님.. 그러니까 게임은 아트인거지.. 돈이니 기술이니 있다고 잘내는것도 아니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최대한 잘 살리냐의 문제니
22.06.03 12:12

(IP보기클릭)2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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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6.03 12:12

(IP보기클릭)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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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족과천족이 ~ 이거 밖에 못 하잖아 ㅋㅋ
22.06.03 12:07

(IP보기클릭)183.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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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도기
마족과 천족이 매우 평화롭게 지내고 있었는데.... | 22.06.03 12:09 | | |

(IP보기클릭)12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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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세원
갑자기 닌자가 | 22.06.03 12:11 | | |

(IP보기클릭)59.23.***.***

루리웹-43837325
제발 갑자기 닌자가 나타나라고 제발🙏 | 22.06.03 12:12 | | |

(IP보기클릭)22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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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도기
그래놓고 포트폴리오에 그런거 있으면 무조건 거른데. 그런 시나리오만 쓰면서 ㅋㅋㅋ | 22.06.03 12:12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43837325
와 언제 출시해요? | 22.06.03 12:12 | | |

(IP보기클릭)223.33.***.***

BEST
루리웹-43837325

| 22.06.03 12:12 | | |

(IP보기클릭)112.147.***.***

꼬도기
마족과 천족이 살았다. 천족이 현질을 많이하여 천족이 우세하였으나 마족도 현질하여 기사회생하였다 | 22.06.03 12:13 | | |

(IP보기클릭)223.38.***.***

꼬도기
제일 아이러니한 점은 면접관 인터뷰를 하면 천적마족 시놉시스는 거른다는 놈들한테서 나오는게임 시놉시스가 천족마족 | 22.06.03 12:15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로봇박이
닌자 가이덴이잖아? | 22.06.03 12:17 | | |

(IP보기클릭)110.12.***.***

호모 심슨
천족 혈맹과 마족 혈맹이 붙었다 지옥혈검 vs 천사지존 | 22.06.03 12:18 | | |

(IP보기클릭)117.111.***.***

riceshower
하늘의 무에 가장 근접한 자들이라 하여 천족맹 마교의 무에 가장 근접한 자들이라 하여 마족맹이라 이름지으니 천하를 거머쥘 두 혈맹의 전투가 시작되었다 | 22.06.03 12:20 | | |

(IP보기클릭)211.59.***.***

꼬도기
마족과 천족이~ 면 뭐 어때? 로스트아크 마족과 천족 아주 재밌자너? 진짜 문제는 스토리 텔링 능력이 기획에 존나 ↗같이 막힌게 문제라고 봐 | 22.06.03 12:21 | | |

(IP보기클릭)121.137.***.***

꼬도기
그날따라 늦잠을 자버린탓에 서두르다 트럭이... | 22.06.03 12:26 | | |

(IP보기클릭)220.1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캐만화제작위원회
위 짤은 백마디 말보다 실적을 내놓아라가 요지인데 막상 윗대가리가 '천족과 마족이...' 원툴이면 할말없음 | 22.06.03 12:37 | | |

(IP보기클릭)115.138.***.***

꼬도기
마족과 천족이 매우 평화롭게 지내고 있었는데 갑자기 닌자가 나타났다 | 22.06.03 12:38 | | |

(IP보기클릭)121.100.***.***

죄수번호-4701465847
그치 ㅋㅋ 허구한날 천족과 마족 원툴인 회사에 천족과 마족부터 시작하며 소개하는데 대체 뭐가 잘못인지? ㅋㅋㅋㅋ 요약이고 뭐고 지들이 원하는 인재상이 이거구나 하고 그거에 맞춰 준비한 거 뿐이지 | 22.06.03 12:39 | | |

(IP보기클릭)106.101.***.***

꼬도기
빛의 여신이 어둠의 신과 싸워~ | 22.06.03 12:42 | | |

(IP보기클릭)211.184.***.***

꼬도기
비추하나없이 추천만 삼백개를 흡수하네ㅋㅋㅋㅋㅋㅋ | 22.06.03 12:51 | | |

(IP보기클릭)223.4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캐만화제작위원회
하긴 이 짤 잘보면 소재가 아니라 방법에 대한 얘기지 | 22.06.03 13:39 | | |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캐만화제작위원회
넥슨겜중 천족마족 원툴 아닌건 망한거나 호흡기붙인 상태 아니냐 | 22.06.03 13:51 | | |

(IP보기클릭)211.2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캐만화제작위원회
천족 마족이라는 단어를, 선과 악으로 바꾸면 흔히 있는 클라셰네. | 22.06.03 14:34 | | |

(IP보기클릭)220.9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캐만화제작위원회
천족과 마족이 진짜 단어그대로 천족 마족만을 말하는게아니라 , 양진영이 대립하게된이유 또는 진영이 나눠저서 시스템적으로 싸움을 유도하는 걸 말하는거임. 애초에 월드오브 워크래프트가 천족마족 클리셰 원조고, 그 이유가 진영대립 을 내세워서 싸움의 이유를 정당화 했는데 아이온이 이걸 한국으로 들여오면서 천족 마족으로 각색해서 꽤나 재미를 봤음. 천족마족 드립이 정확히는 월드오브 워크래프트류의 진영대립을 말하는건데, 와우는 그래도 스토리의 깊이가 있지만 이걸 벤치마킹한 아류 게임들이 그 스토리의 깊이를 재현하기 힘드니까 천족, 마족 이니까 싸우는게 당연함 테헹 ~ 같은 아류 게임이 무수희 나왔었음. 그리고 와우와 아이온 같은 MMO 장르에 편중된 이야기기도 하고. 던파, 메이플 같은 게임들은 애초에 비교대상이아님. | 22.06.03 16:50 | | |

(IP보기클릭)115.21.***.***

꼬도기
빛과 어둠도 하던데 ㅎㅎㅎㅎ | 22.06.03 17:57 | | |

(IP보기클릭)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405639548
그걸 거르는 사람이랑 그걸 만들라고 요구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이니까... | 22.06.04 09:09 | | |

(IP보기클릭)223.62.***.***

지히~~랄 ㅋ
22.06.03 12:07

(IP보기클릭)21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쉬폰케이크
??? : ㅎㅎ ㅋㅋ ㅈㅅ | 22.06.03 12:27 | | |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쉬폰케이크
TJ:마족이고 천족이고 옘병 리니지 BM 그대로 만들어!! | 22.06.03 12:52 | | |

(IP보기클릭)112.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쉬폰케이크
ㅎㅎㅎㅎㅎㅎ | 22.06.03 13:03 | | |

(IP보기클릭)121.6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쉬폰케이크
??? : 야! 여기가 니네 예술하라고 있는데냐? 회사 돈벌 궁리를 해야지 쉐키들이 말야 | 22.06.03 14:2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1.14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역학공학과
누가 보면 한국에서만 쓰는 기술인줄 알겠어 ㅋㅋ | 22.06.03 12:15 | | |

(IP보기클릭)14.46.***.***

아이디어 참신하면 뭐해 겉모습만 번드르르 하지 그 근본은 옛날겜에서 벗어나질 못하는데 겉모습만 채신 트랜드에 채신기술이라고 이빨만 털고 BM 악랄한건 옛날부터 더하면 더했지 거기다 엔진 기본제공 기능들 조차 제대로 못쓰는걸 게임이랍시고 정식출시 시키는 애들이 따라잡겠냐
22.06.03 12:09

(IP보기클릭)222.99.***.***

기술력 자체는 한국이 딸리는건 절대 아닐꺼임
22.06.03 12:09

(IP보기클릭)22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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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금지령
거꾸로 성공한 모든 회사가 기술력 좋아서 성공한건 아님.. 그러니까 게임은 아트인거지.. 돈이니 기술이니 있다고 잘내는것도 아니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최대한 잘 살리냐의 문제니 | 22.06.03 12:12 | | |

(IP보기클릭)222.99.***.***

루리웹-8514721844
기슬로 한다는 결과물이 넥슨의 과금자 무과금자 가랴서 확률 변화시키는 꼼수나 엔씨의 인공지능 기술이 있지만 이게 게임을 만드는데 좋게 쓰여야 사람들이 업적이라 보는데 그렇지 못한 방향이니 문제인거지 | 22.06.03 12:13 | | |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치킨 금지령
기술력 따지는데 왜 기획성과를 찾고있냐 게임 기술력 성과는 이미 겁나많은데 | 22.06.03 12:16 | | |

(IP보기클릭)119.200.***.***

루리웹-8514721844
딸림ㅋㅋㅋㅋ 한국겜중에 최적화 잘된겜 근래에 본적이 없음ㅋㅋ 원신이 잘된편은 아니지만 모바일만 생각할 경우 차원이 달라짐 | 22.06.03 12:19 | | |

(IP보기클릭)222.99.***.***

찰리와초콜릿복근
원신은 유니티 한정으로 탑티어니 그렇지; | 22.06.03 12:20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2996415223
근 10여년 대중에게 알린 기술력 성과목록 프로젝트 혼 - 갈아엎힘 블소2 - 트레일러 사기치기 붉은사막 - 안나옴 도깨비 - 안나옴 프로젝트 니케 - 안나옴 다중접속에 대한 네트워킹 기술력은 알아줄만하다고 하지만 '게임'으로서의 기술력은 중국 미만이 된 지 오래 아니라고 하기엔 "이대로만 나와달라"는 게임 중에 출시한 것도 없거나 사기친 것들 | 22.06.03 12:21 | | |

(IP보기클릭)117.111.***.***

찰리와초콜릿복근
원신은 모바일로 하기에는 너무 거지같은 겜이라 그냥 결제용으로 열어놓은 느낌이야.. | 22.06.03 12:24 | | |

(IP보기클릭)106.101.***.***

건전할수도있는닉네임
와우 10년동안전국에서 게임이 1개 만들어졌어? | 22.06.03 12:24 | | |

(IP보기클릭)220.89.***.***

루리웹-8514721844
요즘 기술력도 엄청뒤쳐짐. 유게에서 욕오지게먹는 원신은 오픈월드지만 겜 기동하는데 20초면 켜지는데 블루아카같은겜은 가챠 케릭터겜이 켜는데 로딩이 더김 노래절반은들어야함 | 22.06.03 12:25 | | |

(IP보기클릭)1.221.***.***

루리웹-8514721844
그 유니티 엔진을 극한으로 최적화 하는게 바로 기술인데. 애초에 배그도 최적화 이슈로 말 많았고 뭔가 새로운 시스템이나 발단된 그래픽은 항상 일본이나 서양이었지 우리나라는 맨날 MMORPG만 한다고 그놈이 그놈이었는데. | 22.06.03 12:26 | | |

(IP보기클릭)121.100.***.***

Pates
안드만 안 좋은 거 아니었냐, 아이폰 계열은 문제 없이 잘 돌아간다던데 | 22.06.03 12:26 | | |

(IP보기클릭)222.99.***.***

GloomyCanival
블루아카 제작사가 미호요 규모의 회사던가..? | 22.06.03 12:26 | | |

(IP보기클릭)119.200.***.***

루리웹-8514721844
그 탑티어 기술은 이미 붕3부터 착착 쌓아왓음. 게다가 우리나라 회사중에 무슨 엔진이나 기술이든 뭐 잘한다고 소문난게 잇을려나 업계사람만이라도 아는거라든가 | 22.06.03 12:26 | | |

(IP보기클릭)119.200.***.***

Pates
그것도 맞는 말인데 pc는 없어도 스마트폰은 잇는 나라같은곳에선 그걸로라도 하는거지. | 22.06.03 12:27 | | |

(IP보기클릭)222.99.***.***

루리웹-4557971284
유니티 잘 다루는 회사나 개발자 자체가 별로 없을껄. 인디들 봐도 최적화 조지는게 다반수고 그런점에서 유니티 관련해선 미호요가 예외급이라 봐야 할텐데; | 22.06.03 12:27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2996415223
초딩도 아니고... 뭐 10여년간 출시한 리스트 싹 나열해놓고 이건 뭐고 저건 뭐고 그러고 있을래? 애초에 대중에게 기술이 어쩌고 떠들던 게임 자체도 적거니와 대중적으로 기술적 평이 알려진 게임은 더 적지. 말 나온 김에 넌 몇 개나 들고올지 함 보자. | 22.06.03 12:28 | | |

(IP보기클릭)183.98.***.***

루리웹-8514721844
2010년까지는 그 말이 맞음. 그리고 그 뒤로는 기술력도 못따라잡게 됐고. | 22.06.03 12:28 | | |

(IP보기클릭)220.89.***.***

루리웹-8514721844
아니 기술력이 안딸린다고 증명하려면 증명할수있는 사례를 본인이 가져와줘야지 블루아카 저래뵈도 이제 넥슨겜으로넘어가서 넥슨이 지원하는데 | 22.06.03 12:28 | | |

(IP보기클릭)1.221.***.***

루리웹-8514721844
그러면 그 유니티 다루는 실력이야 말로 미호요가진 기술력이지 | 22.06.03 12:30 | | |

(IP보기클릭)106.101.***.***

건전할수도있는닉네임
리스트 나열하기 싫고 지만아는 몇개로 따지자는건 그냥 덮어놓고 까고싶다는 전형적인 키보드워리어식 논리지 심지어 예시라고 들고온게 나오지도 않은겜들 가지고 없는데 ㅇㅈㄹ하고있잖아ㅋㅋㅋ 한국최신게임들은 전부 2011년전에 나왔나? | 22.06.03 12:34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2996415223
나는 리스트를 나열하고싶지만 댓글창이 부족하니 적지않고 까겠다 ㅇㅈㄹㅋㅋㅋㅋㅋ | 22.06.03 12:35 | | |

(IP보기클릭)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해피밀세트장난감도둑시진핑
그 성과가 발매된 게임을 말하지 학원생들 포폴보고 성과라 안하지 | 22.06.03 12:35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2996415223
정보) 블레이드 앤 소울2는 2021년에 출시했다 지만 모르면서 따지고 보는 능지수준ㅋㅋ 지만 아는 몇 개 가지고 따지자는걸로 아는건가? 기술력 성과 있다매? 사람들이 트레일러로 사기친걸 기술력이라 하든? | 22.06.03 12:38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2996415223
기술력 있다고 박박 우기는 놈이 막상 지가 리스트 모르니 남한테 리스트업 '해줘' 이러고 있네 우리집 비트코인 송아지 말고 근5년만이라도 출시한 게임중에 기술적 면(그래픽, 게임디자인, 최적화 등)에서 우리나라가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고 알려진거 있음? 그런겜 있으면 나도 좀 해보자 | 22.06.03 12:41 | | |

(IP보기클릭)58.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해피밀세트장난감도둑시진핑
근데 포폴은 그냥 엔진 갖다 쓰는거자나. 기술력이라고 부르려면 제공받는걸 응용해서 차별화를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지금 말 나오는 원신의 최적화 처럼...? | 22.06.03 12:42 | | |

(IP보기클릭)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해피밀세트장난감도둑시진핑
그러니까 말로만 기술력을 가진 사람은 많다 하는데 정작 결과물이 없잖음? 그리고 그 4k 8k 텍스쳐 쓰는데 최적화는? 당연히 높은 해상도 쓰면 그래픽이야 좋아지는거고 기술이란건 좋은 그래픽에 좋은 최적화지 | 22.06.03 12:43 | | |

(IP보기클릭)125.132.***.***

루리웹-8514721844
딸리는거 맞음 기술이라는게 오픈소스 같은거 사용하는것도 있지만 자체적으로 기본 기술을 가지고 얼마나 자기들이 원하는 형태로 바꾸느냐가 중요함 원신이나 붕괴 스타일 렌더링이나 텍스쳐를 만들기 위해서 미호요가 투자한 시간이 어마어마함 결과가 안나왔다면 진짜 많은 돈을 허공에 뿌린거고 그게 잘 되서 폰에서 그정도 그래픽이 부드럽게 돌아가도록 나온거고 현재 국내에서 그정도 R&D하는 회사는 펄어비스 정도인데 사실 얘네들도 최적화는 그닥인듯 애초에 외국 프로그래머들이랑 이야기 해보면 구조적으로도 좀 프로그래밍 배우는 루틴이나 그런게 좀 다르긴한듯 (예전에 같이 일하다 애픽간 친구한테 프로그래밍 배우고 싶다니까 코볼부터 시작해라 라는 말듣고 존나 벙짐…) 국내 대기업이라고 하는데도 보면 대부분 그냥 오픈소스나 있는거 가져다 쓰는게 대부분이고 예전 아이온 처럼 엔진 마개조 하고 하던 시기도 끝난 분위기고 그런 인재들도 정치다 뭐다 질려서 그냥 플랫폼(카카온 라인)같은데 가서 워라밸도 챙기고 연봉도 더 챙기는듯 | 22.06.03 12:44 | | |

(IP보기클릭)119.2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해피밀세트장난감도둑시진핑
?? 당연히 한장된 리소스안에서 굴려야지. 포폴애서 잘만들고 때깔 좋아도 상용화는 구매자들의 여러조건을 따져야하니까 당연히 너프되겟지. 그걸 트릭으로 잘 보이게끔 하면서 리소스를 적게 먹게 하는게 기술아니야?? 잘만드는거랑 실제 상용화는 천지차이지. | 22.06.03 12:44 | | |

(IP보기클릭)222.99.***.***

WhisperingRain
그러니까 최상위 회사들과 굳이 비교할 필요없이 중견 혹은 중간은 가는 제작사 수준의 기술력조차 없어서 그런 시도 못하는게 한국이 아니란거임 꼭 최상급의 뭔가가 아니라 중박정도 칠 뭔가로 계기를 만들고 시도도 하고 성장 할 그럴 여지도 없을 수준도 아니고 개발노하우도 없는게 아닌데 그런 시도조차 안하니 망해간단거지 마냥 백지에서 다시기작해야 할정도는 아닌데다가 원신은 다른 나라도 그런 시도 못해 원신은 유일하니까 성공한거야 | 22.06.03 12:48 | | |

(IP보기클릭)222.99.***.***

루리웹-8514721844
AAA급이 아니라 노르딕 THQ나 딥실버 수준의 질조차 못만들 정도로 낙후된 수준조차도 아닌데 저들 수준의 시도도 못할 정도의 무기술 상태도 아니란거 | 22.06.03 12:49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8514721844
붕3 나올때부터 유니티랑 기술제휴 한거 아니냐고 개발자들 다 그런말 할정도로 유니티 다루는 실력이 압도적이었음 쉐이더 쓰는거만 봐도 모바일에서 렉먹어서 못쓴다는거 다 적용한게 붕3인데 그러고도 폰에서 60프레임 나오거든 | 22.06.03 12:53 | | |

(IP보기클릭)125.132.***.***

루리웹-8514721844
잘못 생각하는게 애초에 중견기업에 들어가는 애들이 어디 땅에서 솟아나는게 아님 대기업에서 있다 내가 능력있으니 내 힘으로 회사 차려서 돈 더 벌겠다고 나와서 차리는게 보통의 중소기업임 최근에 중소 신생 기업 투자소개서 기본이 창업 맴버가 어디 대기업 출신이냐인데 결국 기술력이라는건 대기업에서 어느정도 견인을 해야 중소기업으로 내려옴(어찌보면 기술의 낙수효과라고 해야될듯) 누가 회사 초기 설립하는데 듣보잡 프로그래머나 신입을 쓰겠음? 나같아도 최소 어디가서 일반인도 아는 회사 실장급 정도 쓰지 (보통 이런 경우 인맥으로 같이 시작하고) 근데 애초에 대기업에서도 기술R&D도 하지 않던 사람이 중소와서 신규 기술을 개발한다? 말도 안되는거임 펄어비스라고 처음부터 검은 사막 엔진을 뿅하고 만든게 아니면 C9때부터 자기 팀 만들어서 같이 R2도 만들고 하면서 다듬고 해서 검은 사막 엔진이 나온거지 펄어버스 차리자 하고 바로 검은 사막 엔진을 만든게 아니라는 거임 | 22.06.03 12:54 | | |

(IP보기클릭)119.200.***.***

루리웹-8514721844
ㅇ 일반적인 수준의 기술은 있다고 생각함. 어찌보면 미호요가 괴물인게 맞지. 이게 주어가 없어서 비교군이 미호요로 인식된거 같다… 딸리지않음[보통수준으누된다] 우리가 생각한 딸리지 않음은 미호요에 비해서 란 말이지?? | 22.06.03 12:54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8514721844
기술력 딸린대. 원신 시간에 따른 얼굴 그림자가 자연스럽게 얼굴에 나타나도록 빛의 방향에 따라 캐릭 텍스쳐를 만들어 놨는데, 국내와서 그거 자랑하고 갔고 국내 게임사들이 그거 보고 우린 저런거 못만들어요ㅠ이야기 나왔다 했음. | 22.06.03 12:58 | | |

(IP보기클릭)222.99.***.***

찰리와초콜릿복근
그 미호요는 같은 시도 할 회사가 없단게 문제지; | 22.06.03 13:00 | | |

(IP보기클릭)222.99.***.***

S.S[정상상태]
그런거는 바쇽 인피마냥 기술이 안되면 아트로 해결하는것도 되는거지. 바쇽인피는 당시 게임 치고 텍스쳐도 후지고 광원도 그럴싸하게 보이도록 한 게임이지만 비쥬얼적으로 호평이었지 | 22.06.03 13:01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8514721844
나오는게임마다 최적화 문제 달고 나오는 경우 많은거보면 기술력 딸리는것도 맞지 | 22.06.03 13:03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8514721844
원신이 아트로 때운거야. 광원에 따른 빛이펙트를 3d 시뮬로 돌린게 아니라 입사각에 따라 미리 그려져 있는 그림자 아트를 불러 왔다고. 저걸 국내 게임 강연와서 잔뜩 자랑하고 갔고. 근데 그거 들은 국내 게임사가 우리는 그거 못해요 이야기 했다 그랬어. | 22.06.03 13:04 | | |

(IP보기클릭)222.99.***.***

S.S[정상상태]
원신도 그런 식이구나.. | 22.06.03 13:05 | | |

(IP보기클릭)164.12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해피밀세트장난감도둑시진핑
누가 보면 해외 게임사에 일하는 사람들은 포트폴리오 없는 줄 알겠네 | 22.06.03 13:05 | | |

(IP보기클릭)222.99.***.***

S.S[정상상태]
근데 그것도 시도하면서 생각해내면서 만들고서도 못한다 하면 몰라도 그냐우못한다고 하는거 자체가 문제라 보는거임 나는; | 22.06.03 13:06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8514721844
시뮬로 빛 결과값 내는건 3d맥스에서도 되니 어려운건 아닌데, 모든 텍스쳐를 실시간으로 계산 하려면 컴터 연산 기능이 엄청 필요하니 고사양 겜이 되것지. 얼마전에 모든 건물 모델링 한다던 플스겜 있던거 같은데. 저걸 불러오기로 바꾸면 그만큼 리소스 절약이 되니 최적화가 잘될 것이고. 근데 저거 못해요 소리가 나왔다는건 단순히 모델링은 되도 저런거 설계는 못한다는 소리일거고. 능력 부족이지. | 22.06.03 13:10 | | |

(IP보기클릭)222.99.***.***

S.S[정상상태]
능력 이전에 시도도 없이 저러는건 걍 게으름이리 봄 지도부의 | 22.06.03 13:12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8514721844
어렵긴 함. 어지간한 사람들 모여서 뎀벼도 어려운 기술일거임. 못해요는 가성비가 안나와요도 포함된 말이라고 생각해. | 22.06.03 13:12 | | |

(IP보기클릭)222.99.***.***

S.S[정상상태]
근데 바쇽 인피마냥 그 딸리는걸 어떻게든 꼼수 찾아서 하는것도 생각안하는게 잘못이라 생각하는게 내 입장임. 원신급을 바랄것도 아니고 세계적으로도 무리인 판이라지만 그거 하나로 절망하고 멈춰있음 죽도밥도 못될테고 | 22.06.03 13:15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8514721844
저거 원리 생각해보면 광원에 따른 캐릭터 모델링을 일단 만들고, 게임에서 시간에 따른 광원 이동을 프로그래밍 해두고 거기에 연계해서 캐릭 텍스쳐를 불러와야 되는데 저 과정이 쉽지 않지. 추가로 국내 게임 추세상 저런거 안하지. 로아를 예로 들어서 광원이 달라지면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 때리지 굳이 저런식으로 우회하지 않을거잖아? 저렇게 하면 장점이 사양 조금 낮아도 돌아간다 인데 와우 같은 식인거지. 근데 와우 사양 낮다고 감탄 한적은 있어도 우리도 저런식으로 개발합시다! 한 국내 회사는 없지. 최소 사양을 높여서 게임에 맞추게 하지 겜의 최소 사양을 낮추진 않음. | 22.06.03 13:20 | | |

(IP보기클릭)222.99.***.***

S.S[정상상태]
그런가.. 하긴 바쇽 인피는 레일슈터라서 가능한거긴 했지만 | 22.06.03 13:21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8514721844
저걸 안하는게 게으른건 아냐. 미호요는 붕괴로 시작했으니 구린 하드웨어에서도 최적의 결과물을 뽑기 위해서 그쪽 기술을 개발한거고. 국내 게임사는 더 좋은 컴 사양에 더 삐까뻔쩍한 그래픽을 내자! 쪽으로 발전했지, 구린 컴에서도 잘 돌아가게 최적화를 합시다! 같은건 하지 않았잖아. 갤럭시가 하드웨어적으로 아무리 좋은걸 때려박아도 아이폰 칩셋 최적화 못따라가는거랑 똑같음 | 22.06.03 13:25 | | |

(IP보기클릭)222.99.***.***

S.S[정상상태]
히긴 방향 자체가 다른가 | 22.06.03 13:26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8514721844
근데 저건 우리 정서랑도 좀 관련이 있음. 최신겜이 하이엔드 컴터에서 최대 사양을 냅니다! 하면 게임에 맞춰서 겜 업글해야지! 는 해도, 내 컴에서 돌아가게 최적화 해달라! 하진 않잖아. 컴 구려서 로아 못해요! 하면 컴 업글하라고 비웃지 로아가 최적화 못햇다고 뭐라 안하지. | 22.06.03 13:27 | | |

(IP보기클릭)222.99.***.***

S.S[정상상태]
그럼 꼼수가 아니라 기술로 광원효과 내는 방향으러ㅜ가야하는거군 | 22.06.03 13:28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8514721844
즉 게임에 맞춰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게이머가 있는데 굳이 저점을 높일 이유가 없는거임. 고점을 높인것만 보여주는 거지. 폰겜도 똑같이 체신폰에서 이렇게 삐까뻔쩍하게 돌아갑니다! 하지. | 22.06.03 13:28 | | |

(IP보기클릭)223.40.***.***

루리웹-8514721844

단순 그래픽은 모바일 겜에서도 그래픽도 잘뽑고 하는데 걍 차별점이 없으니 귀신같이 망해버림 스샷은 넷마블에서 만든 마블 MMORPG. 이런거 있는지도 모르는 유게이도 많을걸? | 22.06.03 13:42 | | |

(IP보기클릭)222.99.***.***

행인A씨
넷마블만 그런게 아니라 기술로 잘 만들어도 게임 조져 망한 사례는 많지.. | 22.06.03 13:43 | | |

(IP보기클릭)223.40.***.***

루리웹-8514721844
넥슨도 그렇고 NC도 그렇고... 그나마 넥슨 넷마블은 그나마 요즘 트렌드 따라가려고 발악이라도 하지 NC는 그 인력 모아서 똥만싸고있음 ㅋㅋㅋ | 22.06.03 13:45 | | |

(IP보기클릭)223.40.***.***

루리웹-8514721844
아 근데 울나라 겜이 최적화에 대해서는 안일하다 못해 걍 손놓는 느낌이드라 결국 광고용이나 피방에서만 잘돌아가면 된다는 마인드인지 뭔지... | 22.06.03 13:45 | | |

(IP보기클릭)220.93.***.***

루리웹-8514721844
기술력 딸린거 맞음. 우리나라는 콘솔 시장 뛰어든적도 없고 제대로 된 게임이라고 만들었다는 것도 90년대 파판/이스 마이너버전인 창세기전 아직까지 빨고있는데 뭘 ㅋㅋㅋ 기술력 써본적이 없는데 무슨 기술력이 안딸림 ㅋㅋ | 22.06.03 14:31 | | |

(IP보기클릭)211.201.***.***

루리웹-8514721844
기술이라는게,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어서 잘 파는 능력이라면 딸리는거고. 돈을 잘 버는거면 딸리는게 아니긴 한데. 그래봐야 카지노 보다는 덜 재미있고, 못버는것도 사실인거라. 이왕 카지노 같은 게임을 만들거면 카지노보단 잘 버는걸 목표로 해야하지 않을까. | 22.06.03 14:39 | | |

(IP보기클릭)222.99.***.***

루리웹-0416251462
그거 이야기하자면 일본의 pc이식도 말할게 많아서.. | 22.06.03 14:4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파워파오후
씹덕의 고향인 일본조차 안하던걸 중국이 시도할줄은 몰랐다는게 | 22.06.03 12:15 | | |

(IP보기클릭)121.1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파워파오후
솔직히 이거다 개쩌는 스토리랑 내용을 만들려 해도 우리나라 회사 마인드 상 '야 그거 흥행 보장이야? 도전? 미쳤어? 그냥 여태 잘 나가던거 내! 그건 사주기라도 하잖아!' 이러는게 대부분인데 1200억을 투자해줄리가 ㅋㅋㅋㅋㅋㅋㅋㅋ 돈 많은 재벌이 강제로 투자해서 흥행가도 달리는거 아니면 우리나라 게임 업체 대부분은 나왔던거 되풀이일거임 ㅋㅋ; | 22.06.03 12:16 | | |

(IP보기클릭)119.20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파워파오후
중국 내수시장이 미친 수준이라 가능했던 투자임 | 22.06.03 12:17 | | |

(IP보기클릭)119.200.***.***

태국식시금치덮밥
ㄴ 거의 천억 투자 대출받아서 만든거임. 성공못하면 바로 망하는거엿음 | 22.06.03 12:20 | | |

(IP보기클릭)114.20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파워파오후
근데 원신이 좀 많이 이레귤러하다고 봐야지 저 규모는 씹덕 본진인 일본에서조차 시도못해본거임 근데 한국에서 저정도 규모 씹덕겜이 어케가능하겟어 | 22.06.03 12:22 | | |

(IP보기클릭)121.100.***.***

태국식시금치덮밥
중국 시장은 수요가 많지만 그만큼 공급도 많음; | 22.06.03 12:27 | | |

(IP보기클릭)183.9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파워파오후
한국에서 돈줄이 제일 좋아하는 단어는 레퍼런스임. 존나 신선한 아이디어를 들고가도 기존에 쌓인 실적 없으면 못한다. 가끔 헤까닥 한 사람들이 투자를 해주곤 하는데 그런경우 아니면 다 복붙겜만 나오는 이유가 그런 사유 때문임. 그래서 베그같은게 별종인거지. | 22.06.03 12:29 | | |

(IP보기클릭)112.184.***.***

큐릭
공급이 많던 말던 시장이 크다는 게 중요함 | 22.06.03 1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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