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0},{"keyword":"\uc6d0\uc2e0","rank":1},{"keyword":"\ubc84\ud29c\ubc84","rank":2},{"keyword":"\ubc00\uc591","rank":-2},{"keyword":"\uba85\uc870","rank":-1},{"keyword":"\uc5d8\ub4e0\ub9c1","rank":"new"},{"keyword":"\ub358\ud30c","rank":-1},{"keyword":"@","rank":-1},{"keyword":"\ub9d0\ub538","rank":-1},{"keyword":"\uc9c1\uad6c","rank":4},{"keyword":"\uc6d0\ud53c\uc2a4","rank":-2},{"keyword":"\ud788\ub098\ub9c8\uce20\ub9ac","rank":3},{"keyword":"\uc720\ud76c\uc655","rank":0},{"keyword":"\ub2c8\ucf00","rank":-2},{"keyword":"\uadfc\ud29c\ubc84","rank":4},{"keyword":"\ub9bc\ubc84\uc2a4","rank":"new"},{"keyword":"\uc2a4\ud0c0\ub808\uc77c","rank":-7},{"keyword":"\uc11d\uc720","rank":4},{"keyword":"\uc0bc\uad6d\uc9c0","rank":"new"},{"keyword":"\uc5d8\ub4e0","rank":"new"},{"keyword":"\ud2b8\ub9ad\uceec","rank":0},{"keyword":"\uc8fc\uc220\ud68c\uc804","rank":"new"}]
(IP보기클릭)106.102.***.***
저당시 사회 분의기가 그랬다고 알음 기술은 사다 쓰면 된다는 인식이 강했던 시기
(IP보기클릭)211.205.***.***
뭐 그 사람에 공과를 떠나서 그정도 깡이 있어야 기업을 일으키는 듯
(IP보기클릭)119.69.***.***
1세대 들은 죄다 강철심장이었구나 ㄷㄷㄷ
(IP보기클릭)39.7.***.***
저러다 성공한 강철심장만 알려지는거지, 실패한 강철심장은 안 알려짐
(IP보기클릭)211.230.***.***
용역을 영국회사에 맡긴건 맞는데 현대 설계진이 같이 가서 한거고 다른 회사에서 권리 주장 못하는데 이정도면 독자개발이지 앞뒤 다 잘라먹고 쿨병났네
(IP보기클릭)112.218.***.***
전쟁터 랑 독재자 밑에서 구르던사람들이긴하지
(IP보기클릭)123.143.***.***
살아남았으니 강철심장이지 뒤졌으면 그냥 ㅁㅊㄴ임
(IP보기클릭)220.95.***.***
(IP보기클릭)106.101.***.***
1세대 대기업 회장님들 마인드가 보이는 명언들은 복기해서 들어도 대단함 ㅋㅋㅋ | 21.12.29 18:3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39.118.***.***
루리웹-7445067129
독자개발이라고 한 사람도 없는데..굳이 그렇게 얘기할 필요 있을까? | 21.12.29 18:30 | | |
(IP보기클릭)202.14.***.***
루리웹-7445067129
그렇게 따지면 전세계에 독자개발 아닌 엔진이 하나도 없음 | 21.12.29 18:32 | | |
(IP보기클릭)183.105.***.***
루리웹-7445067129
월드엔진이라 부르는게 아님 | 21.12.29 18:33 | | |
(IP보기클릭)211.23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445067129
용역을 영국회사에 맡긴건 맞는데 현대 설계진이 같이 가서 한거고 다른 회사에서 권리 주장 못하는데 이정도면 독자개발이지 앞뒤 다 잘라먹고 쿨병났네 | 21.12.29 18:34 | | |
(IP보기클릭)125.130.***.***
루리웹-7445067129
계약해서 권리 가지고 있으면 우리기술이지.. ㅋㅋ 세상물정을 모르네 | 21.12.29 18:36 | | |
(IP보기클릭)211.197.***.***
루리웹-7445067129
활동내역 삭제비율 보소 ㅋㅋ | 21.12.29 18:48 | | |
(IP보기클릭)211.44.***.***
루리웹-7445067129
싸이언thㅡ! | 21.12.29 18:51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7445067129
어그로 달달허다. | 21.12.29 18:51 | | |
(IP보기클릭)112.220.***.***
루리웹-7445067129
죄수번호는 과학 ㅋㅋ 그냥 가만히 있으면 안되니 | 21.12.29 18:57 | | |
(IP보기클릭)106.102.***.***
저당시 사회 분의기가 그랬다고 알음 기술은 사다 쓰면 된다는 인식이 강했던 시기
(IP보기클릭)106.101.***.***
분위기 | 21.12.29 18:27 | | |
(IP보기클릭)106.102.***.***
띠용 ㅋㅋㅋ | 21.12.29 18:28 | | |
(IP보기클릭)223.33.***.***
오타 좀날 수도 있지 위기소침해지개 웨 그래 | 21.12.29 18:30 | | |
(IP보기클릭)58.146.***.***
대우, 쌍용, 삼성... 다 기술 사다 쓰던 회사들. 그나마 기술에 관심이 많던 기아가 현대에 먹혔을때 우리나라는 현기차 원톱으로 결정된거임. | 21.12.29 18:33 | | |
(IP보기클릭)175.195.***.***
분위기라기 보담 당시 주어진 조건이 그랬음. 지금과 달리 기술 기반이 없는 상황에서 개발을 진행 한다는건 말 그대로 맨땅 헤딩이라 기업 경영 측면에서 안정적인 행보는 아니었음. | 21.12.29 18:36 | | |
(IP보기클릭)121.142.***.***
아무래도 임원들은 내 직장 안전한게 최고니까, 자기가 여전히 재직중일지 어떨지도 모를 회사의 미래따윈 알 바 아니겠지 | 21.12.29 18:53 | | |
(IP보기클릭)119.192.***.***
일본쪽 의존도가 떨어지면 자기네 밥줄이 끊긴다는 문제도 있었음. 해외여행 자유화 되기 전에도 일본 출장은 정기적으로 다니는 사람들이 많았을 정도니까. | 21.12.29 18:55 | | |
(IP보기클릭)119.69.***.***
1세대 들은 죄다 강철심장이었구나 ㄷㄷㄷ
(IP보기클릭)211.205.***.***
빈뚱빈뚱
뭐 그 사람에 공과를 떠나서 그정도 깡이 있어야 기업을 일으키는 듯 | 21.12.29 18:24 | | |
(IP보기클릭)112.218.***.***
빈뚱빈뚱
전쟁터 랑 독재자 밑에서 구르던사람들이긴하지 | 21.12.29 18:25 | | |
(IP보기클릭)211.112.***.***
저 세대 양반들은 시절이 시절이었으니... | 21.12.29 18:28 | | |
(IP보기클릭)39.7.***.***
빈뚱빈뚱
저러다 성공한 강철심장만 알려지는거지, 실패한 강철심장은 안 알려짐 | 21.12.29 18:31 | | |
(IP보기클릭)123.143.***.***
빈뚱빈뚱
살아남았으니 강철심장이지 뒤졌으면 그냥 ㅁㅊㄴ임 | 21.12.29 18:31 | | |
(IP보기클릭)223.62.***.***
정주영 회장이 일제 때 자동차 정비소를 운영했던 것도 큰 것같아. 아는만큼 확신이 있었던거지. | 21.12.29 18:36 | | |
(IP보기클릭)221.166.***.***
저런 깡과 추진력없던 기업 다 역사속으로 사라졌으니 | 21.12.29 18:40 | | |
(IP보기클릭)211.58.***.***
1천명의 강철심장을 가진 이들이 있었다 보면 됨 그중에 999명은 패가망신하거나 죽어 없어지고 살아남은 1명의 강철심장이 저 위치에 있던 거 당시 생태계상 1천명중 1명의 살아남은 강철심장이 되던가 가난하게 살던가 택일해야 하는 혹독한 환경이었기 때문에 나올 수 있던 사람이라 봐야지 | 21.12.29 18:41 | | |
(IP보기클릭)112.167.***.***
(IP보기클릭)202.14.***.***
세타엔진 부터인가 | 21.12.29 18:24 | | |
(IP보기클릭)58.146.***.***
저때 접었으면 지금 현대는 없고 미쓰비시가 여전히 잘나갈려나. 저때 미쓰비시가 현대 대주주였다던데 진짜 깡도 좋았네 | 21.12.29 18:34 | | |
(IP보기클릭)175.195.***.***
미쯔비시 쇠락은 현대에 밀린게 아니라 내부 원인 이라서.. 결과적으로 한창 잘나가던 미쯔비시의 기술력을 현대가 바통 이어받은 꼴이 되긴 했지. 현대 세타엔진도 미쯔비시 시리우스 혈통이라 랜서에보에 현대 세타 엔진 블럭을 공급 할 수 있었던거고.. 현대 직분사도 미쯔비시 기술 족적의 영향 이고. | 21.12.29 18:47 | | |
(IP보기클릭)211.198.***.***
벤츠에도 들어갔던데 무슨 모델에 들어갔는지는 모름.. | 21.12.29 18:49 | | |
(IP보기클릭)220.123.***.***
쎅씨버터밀크
그 엔진이 들어간 미쯔비시 차중에 혹시 란에보도 있는지? 가물가물해서 여쭤봅니다... | 21.12.29 18:51 | | |
(IP보기클릭)118.235.***.***
그건 좀 많이 다름 .. 시리우스 연장선이라면 맞긴 한데 혈통은 아님 내가 에보타서 좀 알거든 베타 엔진까지가 시리우스 엔진 영향이지 | 21.12.29 18:55 | | |
(IP보기클릭)118.235.***.***
에보 10기가 세타엔진 미쯔비시에소 개량해서 들어갔는데 이게 좀 짬뽕인게 프레임은 컴페스 프레임이고 엔진은 세타엔진 수정한거라 기존 란에보랑 또 틀린차라... 4륜 시스템 제외하면 그 .. 여튼 그래요 | 21.12.29 18:56 | | |
(IP보기클릭)39.7.***.***
정확히는 세타엔진 블록이 들어감 그로벌엔진이라고 현대 미쓰비시 크라이슬러랑 합작해서 엔진을 만들었는데 사실상 현대가 다 만든세타엔진을 미쓰비시랑 크라이슬러가 가져다가 커스텀해서 쓴거라 걍 현대개발엔진에 가까워 란에보에 들어간거도 저 쎄타엔진을 가져다가 커스텀한거라 세타엔진 족보인데 약간식 달라서 호환은 안된다 함 | 21.12.29 18:59 | | |
(IP보기클릭)175.195.***.***
나도 4G63 엔진 CT9A 꽤 오래 탔는데 현대 베타엔진과 그냥 빼박이라 운용이 굉장히 편했어. 각자 독자 기술로 테크가 벌어진 10기 4B11 시점 부턴 차이가 있었을거 같네. 정작 세타 블럭 납품 받아 쓴건 10기 에보 인데 블럭 딴 사진 보니 물라인이 전혀 다르게 생겼더라. 사진 보곤 세타 블럭 맞긴 해? 싶었음. | 21.12.29 19:01 | | |
(IP보기클릭)118.235.***.***
그래서 젠쿱 2.0에 역으로 수왑하기도 하고 그랬어요 세타는 오픈덱인데 마력 올리면 실린더 늘어나는 문제가... 그걸 미쯔비시에서 세미 클로즈덱으로 변경해서 그 문제를 잡았죠 다만 그 같은 계열 아니랄까봐 실린더 갈리는 문제는 똑같이... 있었죠 그리고 빼박은 소나타 엔진인 시리우스 부품이 더 많았는데 사실 다 찾아보면 밸브쪽 일부하고 가스켓류 소모품류만 호환되고 나머지는 강성문제나 사이즈 문제로 사용못하더라구요 ... 알게된건 제 엔진이 터져서 고친다고 알게되버렸죠 ㅡㅜ | 21.12.29 19:09 | | |
(IP보기클릭)116.36.***.***
벤츠 B 클래스에 세타 탑재. | 21.12.29 21:29 | | |
(IP보기클릭)211.230.***.***
(IP보기클릭)123.213.***.***
(IP보기클릭)119.202.***.***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06.101.***.***
올려버리지 | 21.12.29 18:30 | | |
(IP보기클릭)106.101.***.***
쫄딱 망해버리라고 로열티 20퍼센트 이상 올렸을거야 진짜루 개발비용에 로열티에 허덕이다가 망해리면 지분을 헐값에 사들여서 한국시장 자본잠식하는 시나리오 충분히 가능함 | 21.12.29 18:33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06.101.***.***
왕국이랑 똑같지. 왕이 유능하면 다행이지만 무능하면 왕의 잘못된 판단 하나로 그냥 무너짐. | 21.12.29 18:32 | | |
(IP보기클릭)124.153.***.***
리더로서의 성능은 멍청한 개인 < 집단 지성 < 출중한 개인 다만 다음대 오너가 어떤 개인일지는 가챠 뽑기라는거 | 21.12.29 18:39 | | |
(IP보기클릭)122.252.***.***
독재정과 공화정의 차이가 바로 그거지 ㅋㅋㅋㅋ 공화정은 항상 안정적으로 들락날락하는데 독재정은 완전 롤러코스터 ㅋㅋㅋㅋ | 21.12.29 18:45 | | |
(IP보기클릭)118.235.***.***
대우를 보면 복불복.. | 21.12.29 19:08 | | |
(IP보기클릭)36.38.***.***
오너의 판단으로 지옥으로 가버린 그룹이 대우... | 21.12.29 19:27 | | |
(IP보기클릭)1.231.***.***
(IP보기클릭)121.182.***.***
당연한 수순임 | 21.12.29 18:28 | | |
(IP보기클릭)202.14.***.***
이번 엔진 사태 보면 걍 폐지하고 전기차에 올인하는게 시대에 살아남는거임. 그리고 엔진 보수&개수 부서는 여전히 남아있어. 신모델 개발만 없음 | 21.12.29 18:29 | | |
(IP보기클릭)110.35.***.***
한 10~15년 뒤면 내연기관 차는 판매 금지래 | 21.12.29 18:30 | | |
(IP보기클릭)119.194.***.***
지금도 저 연장선이죠. 야 전기차 모터 잘 나왔네 계속 밀어붙여 인 셈이니까요 | 21.12.29 18:31 | | |
(IP보기클릭)14.47.***.***
10-15년도 안갈듯. 지금 가솔린도 하이브리드 아니면 규제 못맞출 정도로 유럽규제 빡셈 | 21.12.29 18:32 | | |
(IP보기클릭)110.35.***.***
무알콜알콜
CRT 시절 최고던 일제 티비가 떠오르는데 ㅋㅋ | 21.12.29 18:33 | | |
(IP보기클릭)222.235.***.***
아~부릉부릉 감성이 끝나는건 슬픈데... | 21.12.29 18:34 | | |
(IP보기클릭)223.39.***.***
근데 ㅅㅂ 원전 금지때려놓고 전기는 허벌나게 갔다쓰는중인데 이건 어케한대냐 급속은 50kw나 처묵어서 아파트지을때마다 갯수 전쟁임;; 10대짜리 충전소만 만들어도 변압기 한대 더놔야할판 ㄷㄷ | 21.12.29 18:35 | | |
(IP보기클릭)106.101.***.***
무알콜알콜
도요타가 워낙 하이브리드를 잘만드니까 그거로더 충분하다고 그러다가 시기를 놓친거지. 지금 전고체전지 만들었다고 하던데 그걸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상용화까진 다난할거라서. | 21.12.29 18:37 | | |
(IP보기클릭)118.41.***.***
독일회사들도 내연기관엔진개발 중단한다고 기사올라와있음 | 21.12.29 18:41 | | |
(IP보기클릭)223.38.***.***
그 도요타도 이젠 똥줄타는지 이번에 신차발표회 하면서 우리도 전기차 만들거고 앞으로 15개 계획 중이라고 컨셉카 모델 잔뜩 공개했더라 ㅋㅋ | 21.12.29 18:41 | | |
(IP보기클릭)124.153.***.***
원전 같은 전력 생산 수단 이전에 전력을 분배, 공급하는 망부터 문제가 됨 친환경 발전 같은거 감당해내려면 인프라부터 갈아엎어야 할 상황이라고 함 https://youtu.be/aHdlEsjm1YI | 21.12.29 18:42 | | |
(IP보기클릭)106.101.***.***
무알콜알콜
하이니켈계 배터리가 유리한데도 테슬라가 인산철 쓴다고 하니 판도 바뀌는거 보면 확실히 확실히 선점이 중요하긴 함. 근데 아무리봐도 인산철은 쓸게 아닌데... | 21.12.29 18:43 | | |
(IP보기클릭)106.101.***.***
ㅇㅇ 근데 그냥 생쇼로 끝날거 같음. 완성차 업계에서 배터리 생산한다고 그러는 곳 슬슬 나오던데 그렇게 쉬웠으면 엘지나 삼성이 그렇게 수십년동안 투자하진 않았지.. | 21.12.29 18:44 | | |
(IP보기클릭)124.153.***.***
민수용 차는 전기로 갈아타질지 모르겠는데 특수 차량, 군용은 내연기관에서 벗어나는게 상대적으로 느리지 않을까 일단 하이브리드부터 간을 보겠지 | 21.12.29 18:44 | | |
(IP보기클릭)39.7.***.***
앞으로 하이브리드도 간당간당함…아예 배출가스 나오는 차들은 출시 금지시킨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규제가 엄격함.. | 21.12.29 18:44 | | |
(IP보기클릭)223.39.***.***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4900519 전고체는 상용화하려면 멀었음. 일단 배터리값이 차량값의 대부분인 전기차인데 같은 용량이면 전고체는 7배가 비쌈.. | 21.12.29 18:44 | | |
(IP보기클릭)221.166.***.***
당장 확실한 사망선고 떨어진 분야에 투자하는건 ㅂㅅ짓이지 | 21.12.29 18:45 | | |
(IP보기클릭)106.101.***.***
ㅇㅇ 그래서 도요타가 저러는거는 똥줄타서 블러핑하는 걸로 보고 있다더라구. | 21.12.29 18:46 | | |
(IP보기클릭)211.44.***.***
문제는 짱 | 21.12.29 18:52 | | |
(IP보기클릭)116.32.***.***
인산철은 저가형엔트리에만 들어가고 롱레인지는 기존 그대로 삼원계 배터리 그대로 가. 인산철들어간 모델3 역시 겨울혹한엔 효율 많이 떨어지더라. 기존보단 나아지긴했지만. 엔트리이상 주력은 못됨. | 21.12.29 20:30 | | |
(IP보기클릭)121.143.***.***
(IP보기클릭)59.31.***.***
(IP보기클릭)121.178.***.***
(IP보기클릭)121.182.***.***
그니까 진짜 인생모르는게 내연기관 엔진에서 죽을 쑤고 있다가 세월이 바껴서 이젠 더이상 내연기관으로 부르스 안춰도 돼버림. 현기의 약점 중 하나가 시대의 흐름속으로 스무스하게 사라질 예정 | 21.12.29 18:33 | | |
(IP보기클릭)14.47.***.***
gdi는 오히려 상황이 나음. 문제가 된 생산 년차는 평생 보증으로 바뀌어서... 근데 mpi를 걍 쌩까버림 | 21.12.29 18:35 | | |
(IP보기클릭)114.206.***.***
시대의 흐름을 탈 수 있는 것도 능력인듯 기술이 부족하거나 안목이 나빴으면 전기차로 빠지기도 힘들었을거니까 | 21.12.29 18:40 | | |
(IP보기클릭)121.171.***.***
GDI가 완전 망작은 아니라고 봄. 다만 그 직분사 엔진을 일반유로 구동되게 한게 문제를 유발한 것으로 생각함. 거기에 원가절감이 더해지니 엔진 문제 발생은 시간문제 였다고 봄. 만약 현대 GDi 엔진을 수입차처럼 고급유로만 했으면 문제가 커지지 않았을지도 모름. 그러나… 차량 판매량은 폭망했을지도… | 21.12.29 18:54 | | |
(IP보기클릭)39.7.***.***
님 엔진깨지고 불나는건 BMW랑 벤츠도 똑같어요. 깨저서 레몬법땜에 리콜처맞고 BMW 디젤는 불나서 지하주차장 받아주지도 않는게 작년이었다는건 기억 안나요? 걍 요즘 시대 배기가스 규제 맞추면서 출력뽑고 연비 뽑는데 한계점이라서 트러블 없는 엔진이 별로 읎어 그리고 직분사엔진은 BMW도 희대의 망작이 있지 N54와 N14 걍 요즘 규제가 넘 빡빡해서 예전같이 무식한 엔진 만들기가 힘들어.. | 21.12.29 19:06 | | |
(IP보기클릭)211.42.***.***
작년이라니 무슨 타임머신 탄거야 BMW 한창 불타던거 2018년일임 | 21.12.30 09:46 | | |
(IP보기클릭)118.220.***.***
https://www.top-rider.com/news/articleView.html?idxno=61670 그 무려 18년부터 시작해서 21년째까지 계속 리콜중임 해결이 안되서 | 21.12.30 10:01 | | |
(IP보기클릭)118.220.***.***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323590_34937.html 원인은 엔진설계결함, 그래서 아직도 안받는 주차장들이 남이있는 상태 | 21.12.30 10:04 | | |
(IP보기클릭)211.42.***.***
안받는 주차장이 아직도 있다고? 18년 해 넘어가기 전에 이미 거의 찾아볼수 없었는데 | 21.12.30 14:55 | | |
(IP보기클릭)39.7.***.***
지방은 아직도 안받는데 있어 그래서 가끔 서울사람들 그런데 갔다가 안받는다고 욕하는거 올라옴 그리고 그건 그거고 아직도 불나는건 못고쳐서 18년도만큼은 아니지만 계속 불타는거 올라오는 중 저 기사봐도 21년도에도 또 불타서 6차 리콜 진행중임 | 21.12.30 15:18 | | |
(IP보기클릭)211.42.***.***
아니 리콜은 알겠으니까 됐고 주차장 아직도 있다는거에 충격 먹었음 ㅋㅋ | 21.12.31 10:23 | | |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21.162.***.***
(IP보기클릭)183.105.***.***
기막혀도넛
스마트스트림 말고는 뭐 나머진 평타이상은 치는것 같으니 사면 됨 | 21.12.29 18:34 | | |
(IP보기클릭)183.105.***.***
기막혀도넛
택시가 검증 끝낸 람다 v6 엔진달린거 탐. ㅋㅋㅋㅋ 12만키로 넘어가는데 잔고장 없이 좋음 | 21.12.29 18:40 | | |
(IP보기클릭)220.116.***.***
기막혀도넛
나는 누우 가솔린달린 i40타는데 1000킬로에 오일 1리터쯤 먹는듯. 2스트록 타는 느낌인데 왜건은 지금 마땅히 대안도 없어서 오일 박스로 사놓고 탐 ㅋㅋ 돈있음 볼보 v60 사고싶다.. | 21.12.29 18:57 | | |
(IP보기클릭)220.116.***.***
기막혀도넛
내수 포티는 판매량도 작아서 거의 나몰라라 상태라.. 중고로 가져온데다 이제 16만 다되어서 그냥 타고는 있는데 언제 사업소 넣어서 함 드러눕고 안됨 그냥 보링해서 마르고닳을때까지 탈려구요 ㅋㅋ | 21.12.29 19:17 | | |
(IP보기클릭)116.36.***.***
기막혀도넛
세타1은 쓸만했는데 세타2,3 가....원가절감이 원인인지... | 21.12.29 21:31 | | |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222.121.***.***
(IP보기클릭)202.14.***.***
알파엔진 사용된 최초의 양산차가 스쿠프였을걸 | 21.12.29 18:44 | | |
(IP보기클릭)121.171.***.***
중형차 국산엔진은 NF쏘나타 중후기형 부터로 알고 있음. NF쏘나타 전기형 이전 중형차들은 미쓰비시 시리우스엔진. | 21.12.29 18:5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