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공포게임에서의 괴물 AI는 크게
정해진 곳 없이 추적 수색을 하다가 시야에 들어오는 유저를 추격하는 추격자 형태이거나(ex화이트데이)
일정 구역을 계속해서 순찰 탐색하는 순찰자 형태로 나눌 수 있다(ex아웃라스트)
이러한 형태의 AI들은 결국 유저가 게임 플레이에 익숙해지면 추적자를 농락하거나
정해진 순찰 구역만 알게되면 괴물과 마주치지 않고 피해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지는데
'에일리언 아이솔레이션'은 이러한 공포게임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의 AI를 사용하였다 하나는 일반적인 추적자 AI이고
다른 하나는 플레이어의 모든 정보를 알고 있는 관찰자 AI이다
추적자 AI는 관찰자 AI에게 정보를 받아 추적을 시작하는데
관찰자 AI는 추격자 AI에게 추상적인 정보만 알려주게끔 설계가 되어있다
그러면 추적자 AI는 대략적인 플레이어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그 주변 일대를 수색한다
때문에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서 에일리언에게 항상 추격당하지만 에일리언은 내 위치를
정확히 알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계속해서 도망쳐야 하는 세밀한 추격시스템이 완성되었다
또한 플레이어가 게임내에서 에일리언에게 저항하는 수단들은 일정 횟수 이상 사용하면
AI가 그에 대응하게끔 설계하거나
(ex초반 에일리언 조우시에는 화염방사기로 대응하면 물러나게 할 수 있지만
계속 사용하면 어느순간부터 개나리 스탭 밟으면서 피해서 달려들음)
인게임에서 마이크에 들리는 숨소리만 듣고도 플레이어를 추적하는등
플레이어가 인간을 학습하는 미지의 괴물을 상대하는 느낌을 생생하게 느끼게끔 만들어졌다
이러한 뛰어난 AI설계는 유저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음과 동시에
게임 난이도가 너무 어렵고 에일리언이 너무 무서워서 게임을 못하겠다는 혹평을 함께 받았다
(IP보기클릭)125.189.***.***
공포 게임의 딜레마 무섭게 만듬 - 너무 무서워서 안함 안무섭게 만듬 - 안무섭다고 욕함
(IP보기클릭)61.39.***.***
나같은 슈퍼슈퍼 겁쟁이는 이거 방송도 못봄 무서워서
(IP보기클릭)125.190.***.***
참고로 어떻게 에일리언이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는데!! 하는거도 게임 후반부에 진실이 밝혀짐
(IP보기클릭)220.90.***.***
사실 홍길동이었음
(IP보기클릭)59.11.***.***
공포 게임의 딜레마라서 그래 진짜 지리도록 무서우면 코어 팬들은 극찬하지만 매출에 직결되는 대중성을 잃음 반대로 공포 게임인데 별로 안 무서우면 적당해 할만해서 하는 사람은 늘어나겠지만 공포 게임 아니라고 딜 박힘
(IP보기클릭)125.129.***.***
대부분이 스트리머 방송만 보고 저기는 쫄리니까 안함 이거 재주는 제작사가하고 돈은 스트리머가 받는 게 큰 장르임
(IP보기클릭)125.190.***.***
어차피 오래된거니 씀 한마리가 아냐
(IP보기클릭)175.208.***.***
(IP보기클릭)61.39.***.***
나같은 슈퍼슈퍼 겁쟁이는 이거 방송도 못봄 무서워서
(IP보기클릭)61.39.***.***
성녀
슈퍼가 하나 없잖아 | 21.11.01 19:38 | | |
(IP보기클릭)121.179.***.***
푸린방송 추천 에이리언 한 두어번 보나? | 21.11.01 19:57 | | |
(IP보기클릭)125.190.***.***
참고로 어떻게 에일리언이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는데!! 하는거도 게임 후반부에 진실이 밝혀짐
(IP보기클릭)116.33.***.***
성녀
| 21.11.01 19:42 | | |
(IP보기클릭)220.9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성녀
사실 홍길동이었음 | 21.11.01 19:42 | | |
(IP보기클릭)106.101.***.***
뭔데요?! | 21.11.01 19:42 | | |
(IP보기클릭)211.213.***.***
성녀
홍길동의 후예라서 가능했대 | 21.11.01 19:43 | | |
(IP보기클릭)182.230.***.***
일리있는 설정이 있나보네 | 21.11.01 19:43 | | |
(IP보기클릭)122.46.***.***
성녀
스포임 | 21.11.01 19:43 | | |
(IP보기클릭)121.176.***.***
뭔데 | 21.11.01 19:44 | | |
(IP보기클릭)118.235.***.***
힌트 드리자면 에일리언2 | 21.11.01 19:45 | | |
(IP보기클릭)125.19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성녀
어차피 오래된거니 씀 한마리가 아냐 | 21.11.01 19:45 | | |
(IP보기클릭)125.190.***.***
ㅇㅇ 납득가고 아 이랬구나! 했지 | 21.11.01 19:45 | | |
(IP보기클릭)211.189.***.***
슈레딩거의 에일리언. | 21.11.01 19:46 | | |
(IP보기클릭)175.195.***.***
흑인 홍길동에 이은 외계인 홍길동 ㄷㄷ | 21.11.01 19:48 | | |
(IP보기클릭)211.59.***.***
생각보다 많은 양이였어 | 21.11.01 19:58 | | |
(IP보기클릭)116.38.***.***
근데 그럼 왜 총기류가 안통해? 에이리언2에서는 권총으로 몇발 쏘니까 죽었잖아 | 21.11.01 19:58 | | |
(IP보기클릭)218.55.***.***
민수용이랑 군용의 차이인가봐 ㅠ | 21.11.01 20:02 | | |
(IP보기클릭)182.212.***.***
에일리언2 권총으로 못 죽였는데... 적어도 50년뒤 펄스라이플로 죽임. 리플리는 냉동수면때문에 미래에 깨어났고, 아이솔레이션 배경은 1과 2 중간. 리플리의 딸이 주인공임. 그리고 2랑 다르게 민간기업 우주선에 둥지를 틀어서 펄스라이플은 커녕 죄다 싸구려뿐 | 21.11.01 20:04 | | |
(IP보기클릭)223.39.***.***
그거 나도 지나가면서 본건데 에일리언2같이 군인들 나오는건 총알이 열화우라늄탄인가 특수총알이라 뚫고 아이솔레이션은 그냥 일반탄두라서 안뚫린다고 봤었음 | 21.11.01 20:05 | | |
(IP보기클릭)116.38.***.***
2에서 그 여군이 권총으로 한마리 안잡았나? 근데 역시 민수용이 약하긴 하네 | 21.11.01 20:06 | | |
(IP보기클릭)116.38.***.***
그러면 에이리언 내구력이 장갑차 수준이란거? | 21.11.01 20:07 | | |
(IP보기클릭)182.212.***.***
여군이 죽인건 아마 폭탄이랑 연계해서 잡은 걸거임. 마지막에 부상당해서 특공했거든. 그 전까진 스마트건이라고 하는 중화기를 듬 | 21.11.01 20:0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59.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성녀
공포 게임의 딜레마라서 그래 진짜 지리도록 무서우면 코어 팬들은 극찬하지만 매출에 직결되는 대중성을 잃음 반대로 공포 게임인데 별로 안 무서우면 적당해 할만해서 하는 사람은 늘어나겠지만 공포 게임 아니라고 딜 박힘 | 21.11.01 19:43 | | |
(IP보기클릭)223.39.***.***
성녀
근데 진짜 너무 무서우면 매출이 떡락해서... | 21.11.01 19:46 | | |
(IP보기클릭)121.132.***.***
성녀
바하7은 너무 무서워서 바하8에선 캡콤이 아예 작정하고 별로 안무섭다는 개그 광고방송까지 만들었지 | 21.11.01 19:49 | | |
(IP보기클릭)175.223.***.***
7도 총 줍는 순간부터 액션겜되서 안무섭드라 | 21.11.01 19:59 | | |
(IP보기클릭)218.148.***.***
(IP보기클릭)218.148.***.***
https://youtu.be/C1zqIVnmhgE | 21.11.01 19:38 | | |
(IP보기클릭)211.208.***.***
(IP보기클릭)59.25.***.***
(IP보기클릭)125.189.***.***
공포 게임의 딜레마 무섭게 만듬 - 너무 무서워서 안함 안무섭게 만듬 - 안무섭다고 욕함
(IP보기클릭)125.129.***.***
미스터피
대부분이 스트리머 방송만 보고 저기는 쫄리니까 안함 이거 재주는 제작사가하고 돈은 스트리머가 받는 게 큰 장르임 | 21.11.01 19:42 | | |
(IP보기클릭)118.37.***.***
꼬추하고 똑같네 매운고추 말하는거임 | 21.11.01 19:45 | | |
(IP보기클릭)118.45.***.***
AI를 빡세게만듬 -> 안그래도 무서운데 어렵다고 개욕함 AI를 느슨하게만듬 -> 바보취급받는 영상이 유튜브 여러곳에 박제 ㅠㅠ | 21.11.01 19:46 | | |
(IP보기클릭)166.104.***.***
데드 스페이스 시리즈가 점점 공포에서 슈터로 바뀌는 모습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이 들었지. | 21.11.01 20:06 | | |
(IP보기클릭)220.88.***.***
하긴 너무 크면 별로더라 | 21.11.01 20:10 | | |
(IP보기클릭)115.21.***.***
잠입 게임도 마찬가지더라 | 21.11.01 20:17 | | |
(IP보기클릭)14.50.***.***
사실 사업인 거 생각하면 안무섭다고 욕먹으면서 팔리는 게 낫지. 사실 공포게임 덕후들한테 안무섭다고 뭐라 욕먹는 작품도, 평소에 공포겜 안하는 사람들한텐 충분히 무서운 경우가 많음 | 21.11.01 20:31 | | |
(IP보기클릭)175.212.***.***
(IP보기클릭)210.2.***.***
(IP보기클릭)116.121.***.***
(IP보기클릭)61.43.***.***
(IP보기클릭)122.46.***.***
(IP보기클릭)121.165.***.***
(IP보기클릭)115.23.***.***
(IP보기클릭)58.140.***.***
(IP보기클릭)175.119.***.***
개는 매커니즘이 재밌어서 좋음. 실제로 붙잡겠다는 의지 가득한 느낌이랄까... 들어오면서 유리창 깨서 함정 깔아놓기도 하고... 뒤잡히면 자연스럽게 안겨와서 교실 들어갈때 기습도 하고 막 그러는게 ㄹㅇ 좋드라. | 21.11.01 19:50 | | |
(IP보기클릭)58.140.***.***
의외로 엄청 잔인하고.. | 21.11.01 19:52 | | |
(IP보기클릭)175.119.***.***
난이도 좀 낮으면 얀데레 / 얀기레로 나눠져 있는것도 좋드라. 얀데레 상태면 귀엽게 졸졸졸 따라오고 얀기레면 조지겠다고 따라와서 스릴과 귀여움을 동시에 느낌. | 21.11.01 19:54 | | |
(IP보기클릭)182.212.***.***
(IP보기클릭)119.197.***.***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61.85.***.***
(IP보기클릭)112.146.***.***
(IP보기클릭)211.109.***.***
게임에 마이크 옵션이 켜져있고 플레이어가 마이크를 통해 소리를 내면 관찰자 ai가 지금 어딘가에서 소리 냇다 라고 정보주는게아닐깡 | 21.11.01 19:59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19.64.***.***
(IP보기클릭)119.64.***.***
적당히 뺑이치게 시켜야지... | 21.11.01 19:48 | | |
(IP보기클릭)124.195.***.***
(IP보기클릭)61.78.***.***
내가 그림자복도 하다가 때려치운 이유가 그거임. 무섭다기보다는 난이도가 너무 어려워서 포기함. 다른게임은 난이도가 높으면 도전욕구가 불타오르는데 이거는 계속 긴장의 연속이다 보니까 사람이 기가 빨린다고 해야하나. 지쳐서 떨어져나감. 이지모드로 엔딩이나 보자했는데 일반모드랑 큰 난이도 차이 못느껴서 더 빡침. 게다가 이지모드면 진엔딩 접근을 못하니 개짜증. 지금은 패치많이 되서 이지모드 엄청 쉬워졌다는데 그냥 다시 손대기도 싫음. | 21.11.01 20:42 | | |
(IP보기클릭)118.127.***.***
(IP보기클릭)211.58.***.***
하필 이 해에 나온게 사일런트 힐 PT였음. 주유가 태어났지만 제갈량도 태어났다고 분명 아이솔레이션도 명작인데 PT는 이 후에 나온 게임들의 방향성까지 바꿀정도로 판도를 바꾼 게임 중 하나였단게 컸지 게다가 아이솔레이션을 만든 회사가 토탈워로 유명한 CA임. 후속작의 가능성은 있지만 주력인 토탈워도 워해머가 너무 흥한 나머지 여러 토탈워를 만들자 하면서 이쪽에 신경을 덜 쓰는것도 있음 | 21.11.01 19:59 | | |
(IP보기클릭)49.166.***.***
일하기 좋은 회사 CA.. | 21.11.01 20:11 | | |
(IP보기클릭)61.78.***.***
(IP보기클릭)125.183.***.***
(IP보기클릭)118.36.***.***
(IP보기클릭)210.100.***.***
추상적 범위가 넓어지는거지 기본시스템은 똑같음 단지 저 에일리언 표시기 뚜뚜소리에 반응안하고 일단숨으면 잘못찾음 참고로 매우어려움은 저 에일리언 탐지기 소리듣고 쫒아옴 | 21.11.01 20:03 | | |
(IP보기클릭)182.212.***.***
기본적으로 똑같아서 대범하게 움직이면 그대로임. 여전히 숨어다니는 플레이해야함 | 21.11.01 20:06 | | |
(IP보기클릭)113.198.***.***
난이도가 높을수록 트리거가 늘껄. 대표적으로 모션 트래커의 경우에 노멀까지만 해도 그럭저럭 숨어서 쓰는데, 어려움부터는 모션 트래커 들었을 때 기계에서 나는 소리 감지해서 추적하기도 해. 그리고 난이도가 높을수록 행동에 따른 발각 확률이 늘어나고. 퇴치 수단인 화염방사기도 내성 발생정도가 늘어남. 어려움만 해도 짧은 시간 동안 자주 쫓아내면 더 잘 안도망가. 그리고 최고 난이도에선 아예 화방이 안먹혀. 마지막으로, 어려움 이상부턴 최후반부 이상에 동시에 나오는 수도 늘더라. 나 어려움에서 최후반부에 동시에 세마리도 봤어(이벤트씬 말고) | 21.11.01 20:25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3.39.***.***
이 문제는 울펜슈타인이 모범답을 보여줌. 난이도를 설정 가능한데 쉬움에는 공갈꼭지를 물려서 티배깅한단말야. 그럼 꾸역꾸역 난이도 올려서 클리어하게됨
(IP보기클릭)59.20.***.***
(IP보기클릭)14.45.***.***
(IP보기클릭)115.138.***.***
(IP보기클릭)221.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