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서일본에선 최대 시속 130km, 표준 속도 시속 83km라는 빠른 속도의 열차를 출근 시간대에 운영함
출근시간대라서 시간표는 칼같이 맞춰야 했는데, 이 때문에 열차가 시간대에 못맞춰서 늦게 도착했다거나 하면 일근교육 이라는 벌을 받아야 했음
일근 교육 기간 동안에는 기관사는 열차 운전을 못하고 회사 내에서 교육만 받아야 하는데
말이 교육이지 처벌이나 다름 없는게
상사랑 면담하면서 폭언을 듣는다거나, 철도에 떨어진 새똥을 치운다거나, 회사 사규를 백지에 다 옮겨적기, 선로 주변 제초작업하기 등을 해야했음
거기다 이게 언제 끝나는지도 안알려줌
이런 일근교육을 버티다 못해 자1살한 사례도 있었음
23세의 신입 타카미 류지로도 과거 100m가량 오버런(브레이크 제때 못밟아서 역을 지나쳐서 세우는 경우)을 해버리는 바람에 일근 교육을 받은바 있고
2005년 4월 25일에도 72m나 오버런 하는 바람에 승객의 항의가 들어옴
무서웠던 류지로는, 사건 보고하려는 선배한테 좀 봐달라 부탁했고
그냥 넘어가기엔 좀 큰 실수 저지른지라(우리나라 지하철도 가끔가다 스크린도어에 못맞춰서 1m가량 넘게가도 뒤로 빽했다 다시 멈출때 시간 좀 걸리는데, 72m나 넘어섰다 생각하면 시간 엄청 늦어짐)
일단은 8m 정도만 오버런 했다 보고함
시간대에 또 늦게 생기자 일근교육을 또 받게 될 까봐 겁에 질린 류지로는 그만 과속을 해버리고
코너구간에서 제한속도보다 빠르게 가는 바람에 그만 열차가 붕 뜨더니 그대로 탈선해서 아파트에 박음
류지로를 포함한 탑승자 107명이 사망함
이 사건 이후 일근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얘기가 많이 오고갔고, 현재는 거의 사라짐
사고 원인에 대해 열차를 100m, 72m나 오버런하고, 코너에서 과속할 정도면 기관사 탓도 있다 보는 의견들도 많음
물론 '그런 실력 없는 기관사를 자리에 앉힌 JR서일본이 나쁨' 으로 대부분 결론나긴 함
(IP보기클릭)104.28.***.***
아니 근데 눈 달고 100미터 72미터를 오버런 할 수 있냐 싶긴 하던데 졸음 운전도 아니고...
(IP보기클릭)211.213.***.***
사라진것도 아니고 거의 사라짐은 뭔....
(IP보기클릭)117.111.***.***
실수는 할수잇는데... 징계 씨게 먹긴해야하는데.... 거기에 압박감이 저정도로 심하게 옿정도로 애를 줘 짠거면.... 쓰읍...
(IP보기클릭)211.106.***.***
저번에 누가 그러더만.. 민영화 = 이익의 사유화, 부채의 공공화라고 ㅋㅋㅋㅋ KTX-SRT가 딱 그렇드라 이것도 민영화에 환장한 꼼꼼하신 그분 작품이더만 ㅋㅋㅋㅋㅋ ㅅㅂ ㅠㅠ
(IP보기클릭)175.125.***.***
물론 쟤도 문제긴한데, 과속할수 밖에 없는 과한 징계를 내리는 회사 잘못이지. 코너링 과속은 빼박 지각 안 하려고 밟은거아냐
(IP보기클릭)121.171.***.***
일에 대해서만 징계 먹였어야했는데 전문가인 기관사 선배가 100미터 오버런했던애인데 또 72미터나 오버런 한걸 8미터 정도라고 해줄정도였다면 본문에 나와있듯이 인격적 이지메나 업무랑 관련없는 징계도 문제가 크긴한듯..
(IP보기클릭)223.33.***.***
비행기쪽도 시간 늦어지면 기장한테 불이익 주는 경우가 많아서 하도 사고 나니깐 없어지긴 했다는데…
(IP보기클릭)117.111.***.***
실수는 할수잇는데... 징계 씨게 먹긴해야하는데.... 거기에 압박감이 저정도로 심하게 옿정도로 애를 줘 짠거면.... 쓰읍...
(IP보기클릭)222.112.***.***
핫셀블러드
저 건물 1층은 필로티 형식의 주차장이고 열차 맨앞 1호차는 1층으로 아예 들어가버려서 사고 사진에서는 보이지도 않는 상태임. | 21.09.25 09:02 | | |
(IP보기클릭)222.112.***.***
핫셀블러드
그리고 사고 후에 붕괴 우려가 있어서 저 건물을 회사가 사들여서 철거하고 일부만 남겨서 추모 시설로 만듬. https://www.asahi.com/sp/articles/ASL9G5G6ML9GPTIL00T.html?ref=tetsudocom | 21.09.25 09:15 | | |
(IP보기클릭)211.213.***.***
사라진것도 아니고 거의 사라짐은 뭔....
(IP보기클릭)104.28.***.***
아니 근데 눈 달고 100미터 72미터를 오버런 할 수 있냐 싶긴 하던데 졸음 운전도 아니고...
(IP보기클릭)211.179.***.***
보통 일반인한테 기본지식만 가르키고 시뮬레이션을 시켜도 100미터 오버런은 흔하지 않아서 초짜인건 둘째치고 자질에 문제가 있던거 아니냐는 말도 있음 | 21.09.25 02:53 | | |
(IP보기클릭)223.39.***.***
그건 시뮬레이션이고, 실제 전동차는 다르지. 더군다나 전동차는 자체 무게에 다른 열차들 무게도 있어서 멈추기 어려운 것도 있지. | 21.09.25 11:50 | | |
(IP보기클릭)116.36.***.***
승객 무게도 랜덤인데 백명 단위만 생각해도 엄청난 무게 차이고 가속도나 그런 변수가 생각보다 크니... 그래서 경험, 훈련이 중요한데 생각없이 밀어넣은 회사가 잘못한게 맞음. | 21.09.25 14:14 | | |
(IP보기클릭)119.64.***.***
(IP보기클릭)222.112.***.***
라고 쓰면서 이지메 하고 있는 사람 인류 공통의 본능임 먼저 인지하고 용어 달았다고 저쪽만의 문화는 아니잖음? ㅋㅋ | 21.09.25 02:23 | | |
(IP보기클릭)121.156.***.***
우리나라도 부모 경제력으로 등수 매기고, 미국도 스포츠 못하면 찐따되는 문화가 있는건 어쩔 수 없는 문제긴 하나… 일본은 학교, 회사에서 조직적으로 이지메를 조장하는거라 질적으로 틀림. 학교에서 이지메로 극단적 성택을 했다길래 학생이 했나? 봤더만 교감이 신입 남자 교사를 조직적으로 괴롭힌거더라. 아이코 공주인가, 살아있는 신이니 뭐니 하는 로열 클레스 아이도 이지메 당하는 나라… 격이 다름. | 21.09.25 11:4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8.156.***.***
부라리온
자동차처럼 급정거를 할수 없다보니 과속하다가 제동거리를 잘못 계산 한거 같긴함. | 21.09.25 01:57 | | |
(IP보기클릭)118.235.***.***
늦으면 혼난다는 압박감에 과속한건가 | 21.09.25 02:07 | | |
(IP보기클릭)121.163.***.***
부라리온
근데 기차는 기본적으로 구간에 따른 자동 속도조절기능이 있는거로 아는데 왜 저런 일이 발생했는지 모르겠고.. 일본은 기차 시스템에 있어 선두주자인데. 그리고 기차는 감속능력이 자동차에 비해 현저히 떨어져서 100미터가 별건가 싶음. 현장 실무하시는분들은 다르게 생각하려나 ktx같은 경우에는 급브레이크 밟으면 3km는 더 가야 차가 선다더라고 | 21.09.25 02:32 | | |
(IP보기클릭)182.158.***.***
위키페디아
근데 경력 11개월이면 실전에서 충분히 써먹을 레벨은 되야 하는거 아닌가 싶은데... | 21.09.25 02:56 | | |
(IP보기클릭)121.163.***.***
어떤일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 수능만 해도 12년은 공부해서 시험보는건데 대학 가면 신입생이잖아. | 21.09.25 03:05 | | |
(IP보기클릭)182.158.***.***
현장에서 11개월 일 했는데 안되면 거가 더 문제 아닌가 싶은데... 현장경력은 딱히 변별력을 위한 공부가 아니잖아 | 21.09.25 03:06 | | |
(IP보기클릭)121.163.***.***
변별력이라기보다는 익숙함의 문제랄까. 대부분의 업계에서 경력10년과 1년의 실력은 하늘과 땅 차이임. 정말 단순반복작업이면 그 차이가 덜하긴 하지. 실력좋은 사람이 살아남기보다는 버티는사람이 살아남는 업계일테니. | 21.09.25 03:13 | | |
(IP보기클릭)182.158.***.***
그니까 11개월이면 운전 정도는 가능해야 하는거 아니냔거 자동차 운전도 11개월이면 익숙해지고도 남잖아 | 21.09.25 03:16 | | |
(IP보기클릭)58.123.***.***
(IP보기클릭)59.28.***.***
김도현
JR그룹 다르면 환승도 안 된다며? | 21.09.25 01:58 | | |
(IP보기클릭)14.53.***.***
표끊을때 어디 JR인진 안따지고 이역에서 이역이요 하는데..그건아님 | 21.09.25 01:59 | | |
(IP보기클릭)211.10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김도현
저번에 누가 그러더만.. 민영화 = 이익의 사유화, 부채의 공공화라고 ㅋㅋㅋㅋ KTX-SRT가 딱 그렇드라 이것도 민영화에 환장한 꼼꼼하신 그분 작품이더만 ㅋㅋㅋㅋㅋ ㅅㅂ ㅠㅠ | 21.09.25 02:06 | | |
(IP보기클릭)14.53.***.***
아 근데 솔~~직히 말해서 KTX나 SRT 잡역 늘어나서 느려지는거보면 그런거 신칸센마냥 그냥 씹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음 민영화의 아마 유일한 장점 아니였을까 | 21.09.25 02:11 | | |
(IP보기클릭)223.62.***.***
환승 잘됩니도 | 21.09.25 02:21 | | |
(IP보기클릭)223.38.***.***
김도현
뭔말하려는진 알겠지만 딱히 민영화랑 관계없는거 같은데 | 21.09.25 18:32 | | |
(IP보기클릭)175.125.***.***
물론 쟤도 문제긴한데, 과속할수 밖에 없는 과한 징계를 내리는 회사 잘못이지. 코너링 과속은 빼박 지각 안 하려고 밟은거아냐
(IP보기클릭)49.171.***.***
아 회장님 주머니가 비어지는걸 볼 수 없다잖냐 ㅋㅋ | 21.09.25 02:04 | | |
(IP보기클릭)112.157.***.***
(IP보기클릭)182.212.***.***
(IP보기클릭)120.50.***.***
(IP보기클릭)14.53.***.***
(IP보기클릭)106.102.***.***
일본이니까 내진설계 이지 않을까 싶내 | 21.09.25 02:26 | | |
(IP보기클릭)222.112.***.***
저 건물 1층은 필로티 형식의 주차장이고 열차 맨앞 1호차는 1층으로 아예 들어가버려서 사고 사진에서는 보이지도 않는 상태임. | 21.09.25 09:00 | | |
(IP보기클릭)222.112.***.***
사고 후에 붕괴 우려가 있어서 회사가 건물 사들여서 철거함. | 21.09.25 09:16 | | |
(IP보기클릭)223.33.***.***
비행기쪽도 시간 늦어지면 기장한테 불이익 주는 경우가 많아서 하도 사고 나니깐 없어지긴 했다는데…
(IP보기클릭)211.46.***.***
페네리페 참사 원인 중 하나이기도 했지. | 21.09.25 02:04 | | |
(IP보기클릭)121.136.***.***
아마 항공사고 역사상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최악의 참사가 늦으면 회사로부터 불이익 받을까 두려워한 기장의 무리수 때문에 터진 사고였지... | 21.09.25 02:07 | | |
(IP보기클릭)58.236.***.***
(IP보기클릭)116.39.***.***
(IP보기클릭)121.171.***.***
일에 대해서만 징계 먹였어야했는데 전문가인 기관사 선배가 100미터 오버런했던애인데 또 72미터나 오버런 한걸 8미터 정도라고 해줄정도였다면 본문에 나와있듯이 인격적 이지메나 업무랑 관련없는 징계도 문제가 크긴한듯..
(IP보기클릭)116.124.***.***
(IP보기클릭)112.150.***.***
(IP보기클릭)116.40.***.***
(IP보기클릭)220.89.***.***
(IP보기클릭)118.235.***.***
일론 머스크
우리나라 비용절감 수작질은 다름아닌 옆나라에서 들여온거엿구나 ㅉㅉㅉ | 21.09.25 02:26 | | |
(IP보기클릭)27.118.***.***
(IP보기클릭)112.157.***.***
당시 차랑 충돌 결과..
(IP보기클릭)218.154.***.***
구조 첫날에 1호차를 발견하지 못하고 2호차를 1호차의 일부분으로 알고 수색하다가 한참뒤에서야 진짜 1호차를 발견할정도로 형체가 남지 않았었다고... | 21.09.25 02:30 | | |
(IP보기클릭)121.163.***.***
저 큰 덩어리를 못 볼 정도면 진짜 심하게 구겨졌나보네..; | 21.09.25 02:35 | | |
(IP보기클릭)58.123.***.***
저 위에 사진에 꾸겨진게 1호차인가 싶었는데 2호차구나 허미;; | 21.09.25 02:42 | | |
(IP보기클릭)112.157.***.***
철덕들이 처음 사고 사진보고 '왜 한 량이 부족해?' ... | 21.09.25 03:4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06.101.***.***
파이리맨
일근교육 자체가 똥군기의 일종이라 봄 | 21.09.25 02:17 | | |
(IP보기클릭)39.119.***.***
(IP보기클릭)118.127.***.***
(IP보기클릭)114.111.***.***
(IP보기클릭)124.50.***.***
(IP보기클릭)124.49.***.***
(IP보기클릭)182.227.***.***
(IP보기클릭)119.206.***.***
(IP보기클릭)59.23.***.***
(IP보기클릭)220.127.***.***
(IP보기클릭)121.136.***.***
??? 눈치좀 | 21.09.25 11:25 | | |
(IP보기클릭)106.251.***.***
(IP보기클릭)39.115.***.***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124.46.***.***
(IP보기클릭)119.198.***.***
(IP보기클릭)175.112.***.***
(IP보기클릭)36.39.***.***
(IP보기클릭)182.227.***.***
(IP보기클릭)116.36.***.***
(IP보기클릭)21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