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국제항공 129편 추락 사고
2002년 4월 15일
129명 사망
김해공항은 바람이 약할 땐 남쪽에서 북쪽으로 착륙하지만,
남쪽의 바닷바람이 셀 경우 뒷바람 때문에 착륙거리가 길어지고 산에 충돌할 수 있어 북쪽에서 남쪽으로 착륙해야 함.
그런데 산으로 둘러싸인 위치 때문에 남→북으로 진입해 착륙 직전에 저공에서 급하게 유턴해야 함.
항상 아슬아슬하게 운항해오던 중에 2002년 월드컵 직전 대한민국 항공 사상 최악의 사고가 발생했음.
부산경남의 항공 물동량 증가로 김해공항이 포화상태에 이르던 시점에서 안정성 문제까지 터지자
정부는 김해공항을 대체할 새로운 공항 건설을 계획했고,
그 계획은 1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실현되지 못한 채
선심정책이니 땅투기니 온갖 비아냥을 들어가며 부산경남 시민들의 속을 벅벅 긁어대고 있음.
(IP보기클릭)220.77.***.***
그래도 이번에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되서 다행이긴함
(IP보기클릭)115.22.***.***
김해공항 착륙할때 생각나네 , 일본에서 김해로 비행기 타고오는데 오전 시간이였는데도 안개 존나 낀상태였음 더군다나 태풍도 올라와서 진짜 착륙할떄 한 70도 경사로 내려가면서 그 느낌 아냐 ? 바람때문에 비행기 존나 흔들리는데 , 앞으로가다 밑으로 쑤우웅 내려가고 또 앞으로 20초가다가 쑤우웅 밑으로 내려가는 그느낌 그떄부터 비행기 공포증 느끼게됨 진짜 무섭더라
(IP보기클릭)221.138.***.***
원래 진작에 끝났을 일인데
(IP보기클릭)119.195.***.***
애초에 사방이 산, 강, 아파트, 고속도로로 둘러싸여서 '확장불가' 판정 받고 새로 공항 만들자고 계획된 사업이었죠. 그걸 10년 넘게 방해한 새끼들은 진짜...
(IP보기클릭)106.102.***.***
김해공항이 쥐콩만해서 항만 <-> 공항간에 물류 연계가 잘 안됨.. 그래서 기껏 배로 들여온거 육로 통해서 인천공항으로 올려보냄 지방에 제대로 된 에어카고 루트가ㅜ없어서 그거 인천공항에서 다 받아쳐먹고 있는건데 지방에서 그거 제대로 처리할 공항 만들겠다니 물량도 안되면서 감히 이러고 있음 가덕도 공항 생기면 앞으로 인천 공항 확장 안해도 될 정도로 민항 + 물류 다 그쪽으로 내려감
(IP보기클릭)210.111.***.***
현재 부울경의 화물 수요량을 김해공항이 3.6% 처리함. 나머지 96.4%를 인천공항으로 보내 처리중임. 화물로만 봐도 신공항 필요하긴 함
(IP보기클릭)39.7.***.***
안전성도 안전성인데 군부대랑 같은 활주로 쓰고 있어서 막말로 게이트에서 활주로만 건너가면 군부대 침투 가능, 심지어 전략자산도 있는데 (뉴스에서 종종 비행기에서 내린뒤 김해공항 입국심사대 거치지않고 사라진 외국인 뉴스 심심찮게 나옴-이 경우 목적은 불법체류였음) 그래서 김해공항에 착륙하면 다른 공항에서는 나오지 않는 안내방송이 나오는데 '여기는 군 공항이니 사진 촬영하지 말라'고 함 24시간 국제공항을 공군 기지와 연결해서 쓰는게 정상은 아니라고 봄
(IP보기클릭)222.100.***.***
서클링 착륙 너무 무서워...
(IP보기클릭)121.130.***.***
확장이 비용 대비해서 가능만 하다면 충분히 답이 될 수도 있었어.. 단지 문제의 원인인 돗대산 지반 깎기 비용이 어마무지해서 비현실적인데도, 이 비용을 포함하지 않은 정책연구를 진행했고, 이전 정권들에서 밀어 붙인거
(IP보기클릭)223.42.***.***
그래도 산 때문에 저렇게 접근하는 방법이 안전에 큰 지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임. 아마 한 대정도 더 같은 사고나면 옮길필요 없다는 소리 쏙 들어갈껄?
(IP보기클릭)220.77.***.***
그래도 이번에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되서 다행이긴함
(IP보기클릭)223.39.***.***
왜 다행인지 설명좀...누가봐도 남해공항이 더 입지조건이나 가격경쟁력이나 더 매력적인데 가덕도신공항 예타면제까지하면서 날치기로 통과시키는거보면 선거용으로밖에 안보임 | 21.03.19 15:13 | | |
(IP보기클릭)223.39.***.***
남해공항은 또 어디여? 현 부산놈인데 남해공항은 듣도보도 못했느네? | 21.03.19 15:18 | | |
(IP보기클릭)211.223.***.***
그러지 활동내역은 거짓말 못하더라 | 21.03.19 15:25 | | |
(IP보기클릭)220.77.***.***
예타면재는 국가재정법에서 할수도있는 사항으로 적혀있고 그거 가지고 기래기들이 과장해석해서 물어뜯는 시나리오인데 예타가지고 태클 거는건 좀.. 그리고 날치기통과도 거론하는데 민주당쪽 메인이 가덕도를 밀고간건 맞지만 부산가덕도신공항 특별법안 발의안을 국민의힘 박수영의원 외 15명이 제안한거 또한 사실임..여야모두 찬성한 주제안이야;; | 21.03.19 15:25 | | |
(IP보기클릭)121.128.***.***
원래 공항이나 철도같은 기간산업은 정책적 차원에서 예타면제할 수 있고, 전전전 대통령부터 20년을 논의한 공항인데 뭔 날치기야 벌레야ㅋㅋㅋ | 21.03.19 15:58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19.195.***.***
애초에 사방이 산, 강, 아파트, 고속도로로 둘러싸여서 '확장불가' 판정 받고 새로 공항 만들자고 계획된 사업이었죠. 그걸 10년 넘게 방해한 새끼들은 진짜... | 21.03.19 14:49 | | |
(IP보기클릭)121.130.***.***
섹(시)스(타킹)
확장이 비용 대비해서 가능만 하다면 충분히 답이 될 수도 있었어.. 단지 문제의 원인인 돗대산 지반 깎기 비용이 어마무지해서 비현실적인데도, 이 비용을 포함하지 않은 정책연구를 진행했고, 이전 정권들에서 밀어 붙인거 | 21.03.19 14:50 | | |
(IP보기클릭)14.6.***.***
ㄹㅇ 현대토목공학에 불가능은 없다, 그저 난이도와 규모에 비례해서 비용이 무지 올라갈 뿐 | 21.03.19 14:59 | | |
(IP보기클릭)110.70.***.***
산을 깎으면 되잖아 | 21.03.19 15:05 | | |
(IP보기클릭)223.39.***.***
오.. 나도 엄청 답답했는데 ㅜㅜ 진짜 이거 방해하는 놈들.. | 21.03.19 15:07 | | |
(IP보기클릭)223.39.***.***
산을 깎는거 보다 매립하는게 훨씬 쉽다고 생각 안해? | 21.03.19 15:08 | | |
(IP보기클릭)121.130.***.***
비용이 너무 들고 김해는 군공항이기도 하다보니 방어 목적에선 산이 있는게 이점임 | 21.03.19 15:12 | | |
(IP보기클릭)119.195.***.***
안됨. 산 깎는 비용도 몇조원 수준이라 신공항보다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했고, 도시의 녹지를 박살내는게 그렇게 별 거 아닌 일이면, 서울 시민들 인천공항까지 가지말고 남산을 밀어버리고 거기에 공항 하나 짓는 게 더 낫지. | 21.03.19 15:14 | | |
(IP보기클릭)221.161.***.***
깎아야하는 산이 한두개가 아님 | 21.03.19 15:15 | | |
(IP보기클릭)223.39.***.***
산을 깍으려면 근처 산봉우리 여러개를 단두해야함.. 근데 그 산들이 김해가야의 영산들임.. 김해김씨, 김해허씨, 인천이씨가 가만히 있지않음.. | 21.03.19 15:2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3.39.***.***
짤 재활용
솔직히 가덕도도 바다고 해무 때문에 고생 하겠지만 가덕도는 24시간 운영되는건데 김해공항 모르는 사람들은 밤에 이착륙 되는거 모르고 그러는 경우 많이 보이는 거 같다... 오죽하면 일본에서 가까운데도 밤 비행기 없으니까 인천가는게 훨낫다는 사람도 있는데 | 21.03.19 15:09 | | |
(IP보기클릭)222.109.***.***
짤 재활용
애초에 그러면 김해공항 처음에 위치선정이 이상한거 아닌가 | 21.03.19 16:14 | | |
(IP보기클릭)122.208.***.***
(IP보기클릭)221.138.***.***
원래 진작에 끝났을 일인데
(IP보기클릭)222.109.***.***
루리웹-7599035743
ㅇㅇ 내생각도 2002년 보단 항공 안전기술이 발전했겠지 | 21.03.19 14:49 | | |
(IP보기클릭)223.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599035743
그래도 산 때문에 저렇게 접근하는 방법이 안전에 큰 지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임. 아마 한 대정도 더 같은 사고나면 옮길필요 없다는 소리 쏙 들어갈껄? | 21.03.19 14:54 | | |
(IP보기클릭)221.161.***.***
강산이랑 바뀌어도 바람이랑 산은 해결이 안되는 부분임 지금도 김해공항이 저 죽이는 코스로 착륙해야하는건 변함없고 | 21.03.19 14:55 | | |
(IP보기클릭)124.50.***.***
안전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근본적으로 구간의 특성 상 위험 할 수 밖에 없고 실제로도 사고가 난 곳인데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 21.03.19 14:56 | | |
(IP보기클릭)121.154.***.***
저건 항공기가 수직이착륙 하지 않는 이상 2002년이랑 별 차이 없을거 같은뎅 | 21.03.19 14:58 | | |
(IP보기클릭)119.195.***.***
마지막 사진이 2020년에 찍힌 겁니다. 승객 백수십명 태운 여객기가 공중에서 180도 드리프트를 하고 있어요. ㅅㅂ | 21.03.19 15:00 | | |
(IP보기클릭)14.6.***.***
루리웹-7599035743
당장 2019년에도 중국 민항기가 바람이랑 돗대산에 온 신경을 쏟으며 접근하다가 지시받지 않은 쪽 활주로로 내리는 사고 터짐. 다행히 그시간에 두 활주로가 다 비어있어서 다행이었지 이착륙 중인 항공기 있었으면 대형참사였어. 김해는 이런 사고/준사고가 해마다 잊을만 하면 터짐. | 21.03.19 15:02 | | |
(IP보기클릭)121.129.***.***
이해가 안되면 플심키고 저렇게 착륙해봐 느껴지는 난이도가 어떤지 어렵다 라는건 모든 항공기 기장등의 공통된 의견임 | 21.03.19 15:06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7599035743
지금도 커브돌다 활주로 잘못내리는 경우도 있금ㅋㅋㅋ | 21.03.19 15:09 | | |
(IP보기클릭)115.22.***.***
김해공항 착륙할때 생각나네 , 일본에서 김해로 비행기 타고오는데 오전 시간이였는데도 안개 존나 낀상태였음 더군다나 태풍도 올라와서 진짜 착륙할떄 한 70도 경사로 내려가면서 그 느낌 아냐 ? 바람때문에 비행기 존나 흔들리는데 , 앞으로가다 밑으로 쑤우웅 내려가고 또 앞으로 20초가다가 쑤우웅 밑으로 내려가는 그느낌 그떄부터 비행기 공포증 느끼게됨 진짜 무섭더라
(IP보기클릭)221.146.***.***
https://youtu.be/9a59R1Mkc9M | 21.03.19 14:52 | | |
(IP보기클릭)115.22.***.***
진짜 구라안치고 이거 반복 최소 20번정도 하니깐 너무무섭더라 | 21.03.19 14:52 | | |
(IP보기클릭)223.39.***.***
미친ㅋㅋㅋ | 21.03.19 15:05 | | |
(IP보기클릭)61.105.***.***
그런거 두번 겪어 봤는데 소리는 안 질렀는데 속으로 '아 이렇게 어이없게 놀러 다니다 D지나 ㅈ같네' 몇번이고 함 보이지도 않고 바이킹 떨어지는 무중력 느낌만 계속 느끼니 무섭긴 하더라 | 21.03.19 15:19 | | |
(IP보기클릭)221.161.***.***
(IP보기클릭)118.235.***.***
북이 시베리아 영향으로 더 시원하긴하지 | 21.03.19 15:1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226.***.***
망고쿠키
정떡이지 경기도 계곡 불법시설물 철거사진도 정떡이라는데 이것도 정떡이지 | 21.03.19 15:00 | | |
(IP보기클릭)39.7.***.***
망고쿠키
정치를 제외하더라도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라고 | 21.03.19 17:50 | | |
(IP보기클릭)39.7.***.***
망고쿠키
지금 이 글에는 안전상 위험하니까 필요하다는 내용 말고는 없지 않나 뭐 댓글에서 터지면 글이 사라지던지 댓글이 사라지던지 하겠지 | 21.03.19 18:08 | | |
(IP보기클릭)168.188.***.***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23.212.***.***
킹오브더타노시
안할줄 알았지? 이미했어ㅡㅡ | 21.03.19 15:30 | | |
(IP보기클릭)223.42.***.***
(IP보기클릭)220.95.***.***
진짜? 김포 인천 빼곤 사실상 해외 출국하는 공항이 너무 없어서 불편한데.. | 21.03.19 14:54 | | |
(IP보기클릭)223.42.***.***
인천 들어오는 핀란드 항공사인 핀에어가 부산-헬싱키 노선 추진하다가 못 했지. 저거 됐으면 부산에서 출발하는 유럽 경유노선 많아졌을껄? | 21.03.19 14:56 | | |
(IP보기클릭)220.95.***.***
부산 사는데 김해공항은 사실상 김포 가는 용도로밖에 잘 안 써서 불편하긴함.. | 21.03.19 14:57 | | |
(IP보기클릭)223.62.***.***
근데 대부분의 나라가 수도 대규모 허브공항 빼고는 외항사 잘 안들어와. 미국정도나 예외지. | 21.03.19 15:10 | | |
(IP보기클릭)121.128.***.***
우리는 남동부 열리면 일본 중국 동남아 여행 수요 엄청 많아서 들어올거임 | 21.03.19 16:00 | | |
(IP보기클릭)222.109.***.***
산이 많아서 크게 지을 곳이 있을까 우리나라는 산이 너무 많다 그냥 | 21.03.19 16:16 | | |
(IP보기클릭)210.111.***.***
현재 부울경의 화물 수요량을 김해공항이 3.6% 처리함. 나머지 96.4%를 인천공항으로 보내 처리중임. 화물로만 봐도 신공항 필요하긴 함
(IP보기클릭)59.20.***.***
(IP보기클릭)222.100.***.***
서클링 착륙 너무 무서워...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3.62.***.***
이거 레알 한쪽은 창은 새파란 하늘 밖에 안보이는데, 한쪽은 고층건물에서 바로아래 내려다 보는 느낌으로 땅이 바로 보임. 드리프트한다고 얼마다 비행기를 기울이면 그렇게 되나 싶더라. | 21.03.19 15:15 | | |
(IP보기클릭)106.102.***.***
김해공항이 쥐콩만해서 항만 <-> 공항간에 물류 연계가 잘 안됨.. 그래서 기껏 배로 들여온거 육로 통해서 인천공항으로 올려보냄 지방에 제대로 된 에어카고 루트가ㅜ없어서 그거 인천공항에서 다 받아쳐먹고 있는건데 지방에서 그거 제대로 처리할 공항 만들겠다니 물량도 안되면서 감히 이러고 있음 가덕도 공항 생기면 앞으로 인천 공항 확장 안해도 될 정도로 민항 + 물류 다 그쪽으로 내려감
(IP보기클릭)1.216.***.***
(IP보기클릭)39.7.***.***
안전성도 안전성인데 군부대랑 같은 활주로 쓰고 있어서 막말로 게이트에서 활주로만 건너가면 군부대 침투 가능, 심지어 전략자산도 있는데 (뉴스에서 종종 비행기에서 내린뒤 김해공항 입국심사대 거치지않고 사라진 외국인 뉴스 심심찮게 나옴-이 경우 목적은 불법체류였음) 그래서 김해공항에 착륙하면 다른 공항에서는 나오지 않는 안내방송이 나오는데 '여기는 군 공항이니 사진 촬영하지 말라'고 함 24시간 국제공항을 공군 기지와 연결해서 쓰는게 정상은 아니라고 봄
(IP보기클릭)183.104.***.***
주변 민가도 있어서 24시간 못씀 ㅋㅋㅋㅋ | 21.03.19 14:57 | | |
(IP보기클릭)110.9.***.***
(IP보기클릭)114.204.***.***
카이탁도 착륙하기 어렵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윤 곳이라던데 거기보다 무섭다니 ㄷㄷ | 21.03.19 15:07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21.161.***.***
애초에 가덕도 본섬은 몰라도 활주로는 매립이라 그나마 ㄴㅐ가 투기할 여지가 가장 적은 방법임 | 21.03.19 15:00 | | |
(IP보기클릭)210.223.***.***
땅투기는 어쩔 수가 없음. 아마, 들어올만한 곳에는 다 사둔 사람도 있을거임. 민간 기업도 투자하는 곳에 정보 유출하는 상황인데. | 21.03.19 15:01 | | |
(IP보기클릭)121.128.***.***
땅투기범 국토부 애들이 범인이지 걔네도 해먹은게 한 둘이 아니라 | 21.03.19 15:02 | | |
(IP보기클릭)123.212.***.***
전 시장가족들이지 | 21.03.19 15:31 | | |
(IP보기클릭)121.128.***.***
땅투기를 김해에 해놓고 가덕도 반대했잖어ㅋㅋㅋ 공항 옆에 상업 주거 단지 들어올 계획이었음ㅋㅋㅋ | 21.03.19 16:02 | | |
(IP보기클릭)125.142.***.***
LH는 아니고 다른 땅투기범이랑 그 일당들이지. | 21.03.19 16:21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11.109.***.***
이중성이야 뭐 일상이지 | 21.03.19 14:59 | | |
(IP보기클릭)211.226.***.***
지금 높은곳에 앉아계신 분한테 이득이 되는 글이니까 써도 됨 | 21.03.19 15:01 | | |
(IP보기클릭)218.147.***.***
하나같이 활동내역이 ㅋㅋ | 21.03.19 15:19 | | |
(IP보기클릭)125.142.***.***
그러게ㅋㅋ 하는짓들이 하나같이 ㅇㅂ들인데. | 21.03.19 16:22 | | |
(IP보기클릭)125.142.***.***
김해공항이 위험하니까 부산에 신공항 세우려다가 연기되어왔다는 글이 어떻게 하면 현정권의 이득에 대한 글이 되는지 감도 안 잡힌다. 대체 사고방식이 어떻게 된거지. | 21.03.19 16:25 | | |
(IP보기클릭)164.125.***.***
(IP보기클릭)118.130.***.***
이미 주변에 민가랑 뭐랑 가득 차있어서 그거도 불가 판정 받았음. 확장안도 몇년동안 검토했는데 나가리 되고 다시 신공항 건설로 회귀 | 21.03.19 15:02 | | |
(IP보기클릭)221.161.***.***
그래도 산보다는 나음 애초에 공항부지 적합한게 완전 평지>해안가>산지 순인데 그리고 활주로 돌려도 산 드럽게 깎아야 하는건 여전함 거기에 활주로 돌린지역 소음피해 보상생각하면 그냥 새로 짓는게 맞지 | 21.03.19 15:02 | | |
(IP보기클릭)118.38.***.***
문제는 저 주변이 이미 도시화되어버렸다는 거임. 기존 공항들도 주변이 도시화 되면 쫓겨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깔린 도시를 밀어버리고 공항 확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함? | 21.03.19 15:03 | | |
(IP보기클릭)119.195.***.***
도대체 위에 적은 글이랑 사진은 어쩌고 뭘 보고 온 겁니까? 낙동강 매립하고 활주로 깔거에요? | 21.03.19 15:03 | | |
(IP보기클릭)118.38.***.***
활주로 확장 이야기 나오려면 저 이야기 처음 나온 2002년 쯤에나 말이 나왔어야지. https://namu.wiki/w/%EC%97%90%EC%BD%94%EB%8D%B8%ED%83%80%EC%8B%9C%ED%8B%B0 전 정권때 김해공항 확장 쾅쾅! 한 것이 2016년인가 그런데, 이미 저기 도시 깔기 시작한지 6년 지나서 확장소리 나온겨. | 21.03.19 15:05 | | |
(IP보기클릭)164.125.***.***
내가 말하고 싶었던건 신공항을 지어야하는 이유가 본문이 약간 부실하다고 느껴서 적은건데, 댓글을 마치 신공항 지을 필요없이 확장하면 된다는 말처럼 보이게 썻네 ㅋ | 21.03.19 15:19 | | |
(IP보기클릭)164.125.***.***
저거 볼 필요도 없이 본가가 저동네임. 댓글을 너무 부실하게 썼는데, 본문 내용만으로는 공항 이전에 대한 근거가 부실하다고 말하고 싶었음. | 21.03.19 15:22 | | |
(IP보기클릭)221.141.***.***
(IP보기클릭)121.128.***.***
완전히 옮기는게 아니라 김해공항도 국내선 충당하느라 지금만큼은 항공기 뜰거임 | 21.03.19 16:03 | | |
(IP보기클릭)221.141.***.***
뜨고 내리는 빈도가 그나마 줄지 않을까? 별 차이 없을라나 ㅎㅎ 지금은 코로나 땜에 조용하긴 한데 | 21.03.19 18:01 | | |
(IP보기클릭)121.128.***.***
별 차이 없을거야 지금 코로나 때문에 항공수요가 적은데 내년부터 다시 관광 살아나면 수요 폭발할테고, 당장 가덕도 완공할 때까지는 몇 년간 김해공항 한계치만큼 돌려야 됨 가덕도 완공 이후에도 동남권 항공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일 거라고 하더라 | 21.03.21 02:27 | | |
(IP보기클릭)221.141.***.***
오랜만에 고향 돌아왔는데, 그리운 소리들이 다시 들리겠네 ㅎㅎㅎ | 21.03.21 07:31 | | |
(IP보기클릭)121.154.***.***
(IP보기클릭)180.229.***.***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1.161.***.***
근데 문제는 김해가 카이탁 보다 더 어려움 아닌말로 카이탁은 한번만 꺾으면 되는데 김해는 최소 두번임 | 21.03.19 15:06 | | |
(IP보기클릭)223.62.***.***
카이탁이 더 어렵지. 카이탁하고 비교하는건 오바지 안전고도에서. 크게 180도. 턴해서 착륙하는 김해하고. 고층건물사이급으로. 저고도에서 90도 커브 넣고 동체도 30도 이상으로. 구부려서 급 강하 해야되는. 수즌인게 왜. 뻑하면 꼬리날게 갈아먹었겠슴. 심지어 카이탁은 턴어라운드도 어러움. 함재기 착륙도 아니고 터치엔고 까지나오던 글로벌 탑 미친공항이였는데. | 21.03.19 15:18 | | |
(IP보기클릭)180.71.***.***
(IP보기클릭)119.195.***.***
야간 장노출 촬영하면 저렇게 빛의 궤적이 찍힙니다. | 21.03.19 15:05 | | |
(IP보기클릭)180.71.***.***
제일 오른쪽 선 하나만 유달리 선명하고 굵게 되어있어서 그게 다 겹친건가 생각하니 신기해서요 ㅎㅎ;;; | 21.03.19 15:07 | | |
(IP보기클릭)59.12.***.***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10.8.***.***
근본은 군공항이라 포격 막느라 일부러 산 아래에 지었는데 민항기랑 같이 쓰다보니 이렇게.... | 21.03.19 15:15 | | |
(IP보기클릭)164.125.***.***
군공항이었으니깐. 저렇게 지으면 방호하기 좋음. | 21.03.19 15:25 | | |
(IP보기클릭)175.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