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갑이 문자 그대로 일체형이라면, 그 장갑을 벗기는 순간 프레임이 나와야합니다. 하지만 센티넬 원래 설정, 그리고 구판 MG 파즈 설정에서는 장갑이 '고정'되어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고정'과 '일체형'은 햇갈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다릅니다.
"추가 유닛을 '고정식'으로 장착해 전투도중의 탈거는 불가하다. 하지만 정비를 위해 '추가' 장갑은 일련의 공정을 통해 탈착이 가능하다."
이게 원문인데 이 말대로라면 파즈는 더블제타처럼 생긴 소체에 추가장갑을 붙인 기체인겁니다. 단지 기계식이건 폭약식이건 추가장갑을 긴급 분리시킬 장치가 없는거지.
건담 하루트가 전투도중 컨테이너를 때어낼 때 시저비트를 사용하고, 그 외 다른 건담 작품에서도 데드웨이트를 줄이기 위해 폭약식으로 조인트를 분리한다는 설명이 있으니까 탈거 장치는 존재해야 합니다. 그런 설명이 없는 건 알렉스 정도인데, 본디 정체를 감추고 비상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장치가 있는점, chobam에 폭발 반응 재질이라는 설명이 곁들여져 있는 것 보면 얘도 맞는 것 같습니다.
다시말해 진회색의 파즈 소체는 설정오류가 아닙니다. 추가장갑을 재활용할 수 없다면, 건담 Mk.V와의 전투에서 우여곡절 끝에 살아남았다면 이 소체 상태로 쓰였겠지요. 전력이 부족해서 메타스까지 사용하던 때니까요.
일체형 장갑이 맞다고 해도 그동안 이루어진 제품화에서 '추가'장갑이라는 말을 일일이 쓸 이유도 없고요.
이 설정은 구판 FAZZ B형태부터 있었거든요
여러모로 오해가 있었던건 모 위키에서 2011년에 처음 작성된 파즈 문서에 "통짜로 붙어있어..."라는 표현을 썼기 때문일 것입니다.
(IP보기클릭)59.22.***.***
"증가장갑은 고정식이고 탈착은 불가능하다" 정도로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일체형은 아닌 듯.
(IP보기클릭)121.169.***.***
건담 관련해서 나무위키는 걍 X모위키죠.
(IP보기클릭)121.125.***.***
어떤 문서에도 일체형 서술은 없더라고요... 공식 설정집도 변화가 있었겠지만 그런 서술은 없어요.
(IP보기클릭)1.240.***.***
MG FAZZ설정에서도 그러네요 그량 범용프레임에 장갑은 고정상태지만 멘테넌스및 ZZ에 달아줄거 상정해서 탈착불가능은 아닌거로
(IP보기클릭)106.101.***.***
파즈 통짜 장갑 얘기는 센티넬 소설판부터 있었습니다 통짜장갑설이 틀린거라면 거기서 번역 오류가 있었을 가능성이 크네요.
(IP보기클릭)121.169.***.***
건담 관련해서 나무위키는 걍 X모위키죠.
(IP보기클릭)175.206.***.***
(IP보기클릭)121.125.***.***
거기서 eject(사출)의 표현이 쓰이는데 전투 중 분리를 의미하는 것이겠지요. | 19.10.14 19:49 | |
(IP보기클릭)1.240.***.***
MG FAZZ설정에서도 그러네요 그량 범용프레임에 장갑은 고정상태지만 멘테넌스및 ZZ에 달아줄거 상정해서 탈착불가능은 아닌거로
(IP보기클릭)106.101.***.***
파즈 통짜 장갑 얘기는 센티넬 소설판부터 있었습니다 통짜장갑설이 틀린거라면 거기서 번역 오류가 있었을 가능성이 크네요.
(IP보기클릭)121.125.***.***
어떤 문서에도 일체형 서술은 없더라고요... 공식 설정집도 변화가 있었겠지만 그런 서술은 없어요. | 19.10.14 20:02 | |
(IP보기클릭)119.197.***.***
(IP보기클릭)220.92.***.***
(IP보기클릭)59.22.***.***
"증가장갑은 고정식이고 탈착은 불가능하다" 정도로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일체형은 아닌 듯.
(IP보기클릭)175.208.***.***
(IP보기클릭)113.199.***.***
(IP보기클릭)61.105.***.***
그 0080 알렉스의 초밤 아머랑 0083 짐 캐논 2의 갑옷이 저거랑 비슷한 경우가 아닐까 싶네요. | 19.10.14 22:11 | |
(IP보기클릭)220.92.***.***
일체형은 프레임 위에 저 디자인의 장갑이 올라간다는거구요, 고정식이란 말은 기존 장갑 위에 추가 장갑이 올라가는데 그게 탈착이 안된다는 뜻입니다. 전혀 다른 구조가 되죠 | 19.10.14 22:12 | |
(IP보기클릭)121.125.***.***
전투중 탈착 불가능 정비중 탈착 가능 만약 일체형이라면 둘 다 불가능 그런데 일체형이라고 알려진게 사실은 고정형이니까 회색의 FAZZ는 설정오류가 아니다 라는 것을 설명하던 것 입니다. | 19.10.14 22:17 | |
(IP보기클릭)113.199.***.***
알렉스는 엄연히 자체적으로 퍼지가 되는 연출이 나옵니다. 전혀 다른 경우죠. | 19.10.14 22:17 | |
(IP보기클릭)175.208.***.***
알렉스와는 다른 장갑 시스템입니다. FAZZ는 장갑이 분리가 되지 않게, 변형도 되지 않게 변경된 풀아머ZZ의 테스트기입니다. | 19.10.14 22:18 | |
(IP보기클릭)113.199.***.***
결과적으로 프레임위에 장갑이나 파츠의 장갑이나 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하는 역할은 똑같죠. 정비중에야 어차피 프레임단위로도 분해가 가능할테고, 실 전투에서 외장장갑의 역할말고는 하는게 없다면 일체형이란 말도 딱히 틀린 말은 아니죠. | 19.10.14 22:23 | |
(IP보기클릭)121.125.***.***
요점은 왜 계속 회색 소체의 파즈가 나오느냐죠. 일체형이라는 말을 써버리면 절대로 그런 소체가 나올 수 없거든요. 그동안 사람들이 회색 소체의 파즈를 보고 모형화(바리에이션)의 산물이라고 생각했을텐데, 딱히 설정오류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쓴 글입니다. | 19.10.14 22:25 | |
(IP보기클릭)113.199.***.***
네 저도 회색소체가 설정오류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어차피 영상물에 나오는 기체도 아니고 소설하고 설정만 있기 때문에 어떤 설정이 나와도 이해할 수 있죠. 하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설정을 보면 일체형이라는 말도 크게 틀린것 같지는 않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 뿐입니다. 뭐 이번에 버카가 나오면서 소체에 대한 설정이 또 나온다면 그게 정답이 되겠죠. 무려 버전 카토키니까요. | 19.10.14 22:36 | |
(IP보기클릭)61.105.***.***
(IP보기클릭)121.125.***.***
그거와도 조금 달라요. 걔는 대놓고 일체형이라는 설명이 있고 장갑을 때어낸 이후의 모습이 그려지지가 않아요. 강화형 더블제타라는 예시가 있는 파즈와는 다르게... 이게 모형화가 되어서 나와야 와닿을 소리인데, 설정 놀음처럼 이야기하니 좀 이해하기 힘든 소리가 되었네요. | 19.10.14 22:32 | |
(IP보기클릭)61.105.***.***
짐 커스텀이랑 구조가 동일하다고 나와서 엇비슷하게 나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네요... | 19.10.14 22:37 | |
(IP보기클릭)124.153.***.***
(IP보기클릭)22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