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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 펄어비스는 왜 '게임 엔진'도 직접 만들었을까? [116]

2025.07.26 (21:3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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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생산성이 안나오는데 자체개발 엔진이라고 자랑해봐야...
(IP보기클릭)211.234.***.***
엔진이 ㅈ구려서 게임 만드는데 ㅈㄴ오래걸림. 최적화도 뭐..
(IP보기클릭)121.169.***.***
클라이언트는 계속 갈리는데 뭐가 어디있는지도 모르는 똥찌꺼기는 미친듯이 쌓이니 엔진은 무거워지고 최적화는 최족화가 되는거
(IP보기클릭)39.123.***.***
그런데 좇구리잔아..........
(IP보기클릭)182.209.***.***
펄어비스에 사람들이 안가는 이유
(IP보기클릭)211.234.***.***
엔진이 ㅈ구려서 게임 만드는데 ㅈㄴ오래걸림. 최적화도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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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생산성이 안나오는데 자체개발 엔진이라고 자랑해봐야...
(IP보기클릭)211.192.***.***
몇몇 회사 말고 이름만 들어도 아는 메이저 게임사들이 굳이 자체개발 안하고 돈내고 걍 엔진쓰는지를 딱 보여주는거같음 ㅋㅋㅋ 특히 성공적이였따 한들 계속 발전시키는건 다른일이라서 ㅋㅋㅋ 대표적으로 베네스다고 지들 엔진 써서 성공했지만 결국 그엔진에 발목잡혀서 스타필드 조진거보면... | 25.07.27 00:06 | | |
(IP보기클릭)211.203.***.***
이건 정말 핀트가 엇나간 이야기임. 개발생산성이 안나오는 이유가 말그대로 자체엔진을 만들면서 그걸로 게임도 함께 개발했기때문이죠. 즉 단순히 게임 하나를 제작하는걸 넘어서 자체엔진까지 함께 만드니 시간이 두배로 걸리는건데 그런데 그게 붉은사막 이후에도 같을가요. 그렇진 않습니다. 그 반대일겁니다. 그이후에 오픈월드 기반의 콘솔rpg나 어드벤쳐게임을 만들때는 시간과 효율이 훨씬 개선되겠죠. | 25.07.27 07:58 | | |
(IP보기클릭)183.99.***.***
짧고 명확하다. | 25.07.27 09:46 | | |
(IP보기클릭)211.107.***.***
엔진 유지보수에도 돈 들어갑니다. 또한 자체엔진은 유지보수도 스스로 해야 합니다. | 25.07.27 11:55 | | |
(IP보기클릭)211.203.***.***
이런식의 논리는 자체엔진을 운영하는 모든게임사들이 잘못가고 있다고 말하는거와 하나도 다를게 없죠. 유지보수야 당연히 필요한거죠. 그러나 게임을 하나 둘 제작하면서 점점 보강되는게 엔진아닌가싶습니다. | 25.07.27 12:28 | | |
(IP보기클릭)106.101.***.***
그럼 나중에 개발생산성이 나오나 과연 두고보지요. 붉은사막 내놓고 나서 도깨비까지 2년 안에 내놓으면 인정하겠습니다. | 25.07.27 22:07 | | |
(IP보기클릭)106.101.***.***
인하우스 엔진개발 병행으로 인한 개발생산성 저하도 어느정도여야 봐주지 7년간 출시를 못하고 있는데 과연 그정도 딜레이를 감당할 만한 가치가 있는 엔진일지 의구심이 드네요. 프로덕션 시작할 때는 혁신적인 게임이어도 제때 출시못하면 그냥 낡은 게임이 되기 마련이죠. | 25.07.27 22:24 | | |
(IP보기클릭)182.230.***.***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결국 말아먹고 EA 내부에서 퇴출되다시피 한 거 생각하면 ㅋㅋㅋ 위쳐3, 사이버펑크 만든 RED엔진도 결국 다음작은 언리얼5로 한다했죠 | 25.07.27 22:43 | | |
(IP보기클릭)119.194.***.***
스스로 펄어비스 엔진이 구릴수밖에 없는 이유를 말씀하시내요 게임을 계속 제작해봐야 발전한다는게 맞는데 펄어비스가 게임을 안만들자나요 단적으로 붉사 만든다고 언플하는 동안 캡콤은 re엔진으로 게임 몇개 만든줄 아셔요? 바하만 4개 나왔어요 거기에 엔진에 한계가 보여서 업글 한다어쩐다 하는데 11년전 검사말고 자체엔진 게임이 없는데 뭘 발전을 하겠습니까 | 25.07.27 23:01 | | |
(IP보기클릭)121.169.***.***
클라이언트는 계속 갈리는데 뭐가 어디있는지도 모르는 똥찌꺼기는 미친듯이 쌓이니 엔진은 무거워지고 최적화는 최족화가 되는거
(IP보기클릭)114.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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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사 출시가 그토록 미뤄지는 걸 봐선 기획자 홀대하는 펄업 문화가 악영향을 끼친 거일수도... 기본적인 방향 설정과 마일스톤 관리가 안 되니까 쓰잘데기없이 밀리는 감이 있어 보이네요. 실제로 첫 공개 트레일러는 마법조차 보기 드문 로우 판타지물이었는데, 결국은 검은사막 리소스 대거 뜯어와서 하이 판타지물로 만들었르니까요. | 25.07.26 22:11 | | |
(IP보기클릭)147.192.***.***
펄업만 그런 게 아니라 사실 기획은 어딜가든 취급이 좋진 않음..... | 25.07.26 22:26 | | |
(IP보기클릭)114.204.***.***
게임바이 게임 모바일 게임은 기획보다 당연히 다른 파트 대우가 좋고 모바일 아닌 곳은 기획 위주로 돌아갑니다. | 25.07.26 23:39 | | |
(IP보기클릭)147.192.***.***
아니 그건 그런데 요즘 모바일 아닌 곳 찾기가 더 힘들잖아요 업계인이면 다 아시면서... | 25.07.26 23:48 | | |
(IP보기클릭)114.204.***.***
그건 그렇죠 ㅎㅎㅎ | 25.07.27 00:42 | | |
(IP보기클릭)39.123.***.***
그런데 좇구리잔아..........
(IP보기클릭)182.209.***.***
펄어비스에 사람들이 안가는 이유
(IP보기클릭)183.99.***.***
어차피 지금 신입도 안 뽑음. 경력직만 뽑고 있음 ㅋ | 25.07.27 09:46 | | |
(IP보기클릭)210.98.***.***
그 경력직이 안감 신입처럼 새로 배워야할게 많아서 | 25.07.27 12:27 | | |
(IP보기클릭)183.99.***.***
구인광고는 계속 올라오는중. 뭔가 맞지 않아서 나간거겠지요 ㅋㅋㅋㅋ 개판이라는거..... | 25.07.27 12:29 | | |
(IP보기클릭)222.238.***.***
개발자 급여수준은 업계 탑급이라 지원자는 많아요. 어차피 다 새로 가르쳐야 해서 주로 신입이나 저연차 위주로 뽑는데 문제는 폐쇄적이고 고압적인 사내문화 때문에 오래 못버틴다는게 문제임. 반대로 고인물들 한테는 천국같은 회사고 | 25.07.27 16:03 | | |
(IP보기클릭)22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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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개발력하나는 인정받던 회사가 맞죠. 제작비도 제작비지만 다른게임사들 4-5년 기본으로 들어가던 제작기간을 진짜 1년6개월~2년만에 뚝딱하고 만들어서 출시했는데 그게 검은사막이고 게임성도 실제로 상당했던 기억이..ㅎㅎ 지금처럼 제작기간이 오래걸린건 좀 이례적인거죠. 저는 엔진개발(블렉스페이스)까지 함께 하면서 시간이 배로 늘어난거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게임하나를 만드는것 그것도 오픈월드 장르의 패키지게임을 처음 만드는것도 시행착오를 각오해야될일인데 거기에 추가로 자체엔진까지 또 새로만들면서 그 엔진을 통해 붉은사막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엔진자체도 만들면서 수정에 수정을 거듭했을걸로 생각하네요. | 25.07.27 08:16 | | |
(IP보기클릭)211.107.***.***
차라리 범용엔진으로 만들면 이렇게 질질 끌지 않았을 텐데... 아님 검은사막 엔진 개조해서 선보이던가? | 25.07.27 11:59 | | |
(IP보기클릭)211.203.***.***
주총내용 보면 기존검은사막 엔진으로는 물리적한계와 표현의 한계가 있었데요. 그래서 오픈월드 패키지게임에 특화된 엔진을 새로 만들기로 했다고 합니다. 도깨비도 해당 엔진(블랙스페이스)으로 개발한다고 언급했어요. 그리고 범용엔진에 대한 질문도있었는데 명확하게 펄어비스에 특화된 블렉스페이스엔진으로 게임을 만드는게 차후에 시간단축과 효율성을 끌어올릴거라고 언급했습니다. 붉은사막은 이제 시작인거고 그 프로젝트 하나만으로 끝나지않고 계속 콘솔 오픈월드장르를 만들 생각으로 차세대엔진을 만든거라는거죠. | 25.07.27 12:05 | | |
(IP보기클릭)211.107.***.***
그래서 데시마 엔진을 뛰어넘었나요? 그리고 왜 기존 검은사막 엔진 유기했는지 설명좀... | 25.07.27 12:11 | | |
(IP보기클릭)211.107.***.***
솔직히 붉은사막같은 신작은 그냥 검은사막 엔진을 개조해서 개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보는데요? | 25.07.27 12:14 | | |
(IP보기클릭)211.203.***.***
검은사막 엔진을 유기했다는게 무슨말이죠? 검은사막 엔진은 검은사막 온라인에 그대로 사용되고있지않나요? 엄연히 10년을 넘게 잘 서비스 중인게임에 그대로 사용되는엔진을 유기했다는게 무슨의미인지 모르겠네요. | 25.07.27 12:24 | | |
(IP보기클릭)118.235.***.***
갓겜충이 오히려 게임업계 망친다더니...맘대로 하세요. 게임은 언젠간 나오겠지만 님 바램대로는 되지는 않아요. | 25.07.27 12:32 | | |
(IP보기클릭)211.203.***.***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안하고 이상한소리를하시네 ㅋㅋㅋㅋ 제가 게임에 대해 기대하는건 기대하는거고요. 검은사막에 엄연히 사용되고있는 엔진을 마치 엔진이 유기 했다됐다는식으로 선동하고 흠집내는건 잘하신건가요? 그게 더 한심한거같은데요. 망겜충이라도 근거를 가지고 이야길하셔야지 참 보기 불편하네 ㅋㅋㅋㅋ | 25.07.27 12:38 | | |
(IP보기클릭)118.235.***.***
내가 보기엔 님 주장이 편협적이라 봅니다만...뭐 됐어요. 그냥 차단드리죠. | 25.07.27 12:40 | | |
(IP보기클릭)211.203.***.***
님이 훨씬 편협해요. 검은사막엔진은 여전히 잘 활용되고있습니다. 아무리 님이 망겜충이라도 선동질 하지맙시다. 편협하고 한심해보이니. | 25.07.27 1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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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유지보수, 개발비 생각하면 로열티가 차라리 나을 수준인데 | 25.07.26 23:27 | | |
(IP보기클릭)182.222.***.***
내 거에 내 돈 쓰는 거하고 남한테 주는 건 기분이 달라서 아닐까? | 25.07.27 00:10 | | |
(IP보기클릭)118.235.***.***
언리얼엔진 로열티가 생각보다 매우 싸서(100만 달러 이상 매출의 3.5%고 아예 선금 로열티 주고 비율 배분 없애는 계약도 가능) 자체 엔진은 독보적인 기술력이나 언리얼엔진으로 구현하기 힘든 거 아닌 이상 금전적으로도 손해입니다. 엔진 개발도 다 돈이고 게임개발 인력 모집도 힘들어지는데요. | 25.07.27 09:04 | | |
(IP보기클릭)220.89.***.***
(IP보기클릭)211.107.***.***
락스타, CDPR보다 체급부터 현저히 딸려서 내년으로 밀림 흥행은 사실상 물 건너 가는거라 생각해야죠. | 25.07.27 12:03 | | |
(IP보기클릭)183.99.***.***
(IP보기클릭)211.107.***.***
물론 그럴 가능성이 낮지만... | 25.07.27 12:04 | | |
(IP보기클릭)14.35.***.***
잘만들어서 언리얼처럼 팔아먹는단계가와야 이득이지.. 근데그게돼겟냐고 ㅋㅋ | 25.07.27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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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신입이면 대학교 커리큘럼상 자체엔진을 쓰던 언리얼이나 유니티를 쓰던 처음부터 가르쳐야 되는데, 우리나라 대부분의 개발사들은 그걸 안하니… | 25.07.27 0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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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 나올때는 칭찬일색 이었던거로 기억하는데, 나도 검사 초창기 해보면서 잘 만들었다 느끼며 즐겼던 기억...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 25.07.27 11:21 | | |
(IP보기클릭)211.107.***.***
그럼 검은사막 하러 가면 됩니다. 어차피 검은사막 놔두고 굳이 붉은사막을 기다릴 필요도 없어요. | 25.07.27 12:06 | | |
(IP보기클릭)121.0.***.***
댓 내용 파악 잘 못 한거 아닌가?;;;; | 25.07.27 12:21 | | |
(IP보기클릭)211.107.***.***
검은사막의 엔진은 신형이 아닌 구형엔진을 씁니다. 근데 그 구형 엔진 유지보수를 다른사람에게 떠넘기고 유기하니...그냥 펄어비스가 멍청한거지 검은사막은 절대 구리지는 않아요. | 25.07.27 12:26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82.212.***.***
기획도 없는 어떻게 이것도 넣을까 저것도 넣을까 하나요? 생각 좀 합시다 억지 까 내리기? | 25.07.27 01:27 | | |
(IP보기클릭)218.147.***.***
이거 넣자 저거 넣자는 높으신 분과 그 회사 끗발 날리는 부서(그게 아트일지 어딜지는 케바케겠지만)가 많이 하는 짓이라고 듣긴 했습니다 | 25.07.27 06:40 | | |
(IP보기클릭)211.203.***.***
그것보다는 자체엔진과 그엔진을 통한 게임(붉은사막)까지 함께 만드니 시간이 두배로 걸리는것. 차기작이 나올때는 시간이 확 단축될겁니다. | 25.07.27 08:00 | | |
(IP보기클릭)125.179.***.***
(IP보기클릭)122.45.***.***
언리얼5 상태가 안좋다 할지언정 쟤네 엔진보단 상태좋음 ㅅㄱ | 25.07.27 10:40 | | |
(IP보기클릭)27.1.***.***
(IP보기클릭)175.211.***.***
(IP보기클릭)220.79.***.***
(IP보기클릭)106.101.***.***
대양 컨텐츠랍시고 구현해놓고 배위에 올라타고 가다보면 수시로 사람 배에서 튕겨나가서 물에 빠진사람 구하러 가야되는 놀라운 게임이죠. | 25.07.27 22:09 | | |
(IP보기클릭)221.165.***.***
(IP보기클릭)211.107.***.***
자체 엔진이라고 그런일이 없을 거라고 보시는가요? | 25.07.27 13:02 | | |
(IP보기클릭)122.46.***.***
(IP보기클릭)183.98.***.***
(IP보기클릭)211.203.***.***
(IP보기클릭)175.197.***.***
하는짓보면 무시당해도 쌈 | 25.07.27 08:21 | | |
(IP보기클릭)182.209.***.***
검은 사막은 해보고 하는 말임? 가방에 아이템 겹치는것도 못해서 쩔쩔 맨 회사인데 ㅋㅋㅋ | 25.07.27 09:19 | | |
(IP보기클릭)211.203.***.***
검은사막 안한지는 꽤 되서 가방 아이템 겹치는게 뭔지는 잘모르겠지만 그런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기술력언급하는건 아닌거같고 ㅋㅋㅋㅋ 와우는 오픈시기에 서버에 들어가면 1시간 2시간씩 모내기만 하고있었음. 서버 기술력 안되서 종족전 컨셉도 없앴고. 그런부차적인 자잘한부분말고 시대를 앞서간 전투시스템과 그래픽같은 부분을 말하는거임. 지금도 검은사막보다 나은 mmorpg 그래픽을 찾기가 힘들정도로 시대를 앞서간게 맞음. 검은사막 모바일도 마찬가지. 정말 시대를 앞서나건 그래픽과 전투시스템이였음. 확실한 장점이 있는거임. 북미유럽애들이 지금도 국내 pcmmo들 나올때마다 bdo 즉 검은사막과 비교하는 이유가 그거임. 2014년도에 나온 그 게임을 이길 전투시스템과 오픈월드 그래픽을 갖춘 mmorpg가 아직도 안나오고있다는것. | 25.07.27 11:24 | | |
(IP보기클릭)61.84.***.***
그래픽만 ㅈㄴ좋음 | 25.07.27 11:44 | | |
(IP보기클릭)211.203.***.***
그래픽이상으로 전투시스템이 대박임. 그 검은사막 전투 시스템 제대로 가져왔으면 붉은사막은 전투가 절대로 재미없을수가 없음. | 25.07.27 11:58 | | |
(IP보기클릭)211.107.***.***
그럼 검은사막 하면 됩니다. 자기들이 만든 검은사막 엔진을 유기한 회사 찬양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있던 엔진도 유기하는데 새 엔진이라고 다를까요? | 25.07.27 12:19 | | |
(IP보기클릭)211.203.***.***
검은사막 엔진을 유기했다는게 무슨말이죠? 검은사막 엔진은 검은사막 온라인에 그대로 사용되고있지않나요? 엄연히 10년을 넘게 잘 서비스 중인게임에 그대로 사용되는엔진을 유기했다는게 무슨의미인지 모르겠네요. | 25.07.27 12:25 | | |
(IP보기클릭)118.235.***.***
겜알못 티 대놓고 내시네요. ㄴㅁㅇㅋ라도 보고 오세요. 대다수의 자체엔진 개발사가 왜 기존엔진 개량/개조하거나 아예 범용엔진으로 갈아탔는지는 게임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알 텐데요? | 25.07.27 12:38 | | |
(IP보기클릭)211.203.***.***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안하고 겜알못타령은 ㅋㅋㅋ 자체엔진 하나만 쓰는 회사도 있지만 여러개 운영하는 회사도 꽤나 있어요. 그리고 검은사막엔진은 10년넘께 여전히 잘 운영되고있습니다. 무슨 유기되는것처럼 선동하더니 그거 지적하니 이제는 자체엔진 하나만써야지 이러고 앉아있네 ㅋㅋㅋㅋ 막말로 펄어비스가 자체엔진도 쓰고 언리얼엔진도 게임에 따라 쓸수있는겁니다. 본인이야말로 겜알못인거같습니다. | 25.07.27 12:44 | | |
(IP보기클릭)49.161.***.***
이번에 PS5랑 XSX로 검은사막 콘솔 나온 거 보면 유기하기는 커녕 잘 돌아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죠. 뇌피셜이 아주 그냥 대단하네요. ㅋㅋ 죄수번호 아니랄까봐. | 25.07.27 1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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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유기 안 했겠죠. 누가 몰라요? 정작 검은사막 엔진은 김대일 사단이 다른사람에게 떠넘기고 버린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현재 검은사막 개발운영자는 김태희이지 김대일이 아니죠. | 25.07.27 1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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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님 논리대로라면 굳이 새 엔진을 만들 필요가 없죠. 그냥 검은사막 엔진을 개량하면 될 일이에요. ps5에도 이식될 정도로 대단한 엔진이라면 말이죠. | 25.07.27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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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 직원이라고 다 김대일 사단과 같은 것도 아닌데 “엔진은 유기되었지만 게임은 잘나가니 암튼 님말은 뇌피셜”? 웃기지도 않네요. 게다가 검은사막 엔진과 블랙스페이스 엔진은 서로 호환되지 않은 전혀 다른 엔진입니다. 이는 개발사에서도 인정한 사항입니다. | 25.07.27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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