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의 개발진이 일본을 방문해 스퀘어 에닉스와 코지마 프로덕션을 찾았던 사실이 밝혀졌다. 이 중 스퀘어 에닉스에서는 『파이널 판타지 VII』 리메이크 시리즈 개발진과 교류가 이루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일본을 방문한 것은 스튜디오 창립자인 Guillaume 씨 외에도 프로덕션 디렉터인 François Meurisse 씨, 테크니컬 디렉터인 Tom Guillermin 씨 등 게임 개발진으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CEDEC 2025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이 기회를 계기로 스퀘어 에닉스를 방문한 사실이 밝혀져 주목을 받고 있다. 『FFVII』 리메이크 시리즈의 디렉터 하마구치 나오키 씨가 자신의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이를 보고했으며, 프로듀서 키타세 요시노리 씨와 함께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 팀을 맞이한 모습도 전해졌다. 앞서 언급한 세 명과 함께 Kepler Interactive의 CEO인 Alexis Garavaryan 씨도 스퀘어 에닉스를 찾은 것으로 보인다.
하마구치 씨에 따르면,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 팀과는 크리에이티브한 교류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개발자 및 업계 종사자만이 나눌 수 있는 깊은 대화가 오갔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Sandfall Interactive에는 JRPG의 열혈 팬들이 모여 있다고 전해진다. 그 중에서도 Guillaume 씨는 『FF』 시리즈의 팬이며, 특히 좋아하는 타이틀은 『FFVIII』라고 한다. 이번 방문은 그런 그에게 있어, 『FFVIII』의 디렉터이기도 한 키타세 씨와 직접 만나는 기회가 된 셈이다.
또한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가 가장 큰 영감을 받은 작품 역시 『FFVII』, 『FFVIII』, 『FFIX』 등 PS1 시대의 『FF』 시리즈 및 『FFX』라고 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JRPG 전통을 계승한 커맨드형 RPG를 채택하고 있으며, 팀만의 독창성을 담아 전통 속에서도 새로운 요소를 느낄 수 있는 게임플레이를 목표로 개발되었다고 한다. 턴제 커맨드 배틀이면서도 패링이나 슈팅 등 액션 요소를 도입한 이 작품의 전투 시스템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FFVII』 리메이크 시리즈는 액티브 타임 배틀 시스템을 계승하면서도 액션 중심의 전투 시스템이 채택되어, 각기 다른 접근 방식으로 ‘JRPG’를 현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양쪽 작품을 맡은 개발자들 간의 크리에이티브한 교류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현재 개발 중인 『FFVII』 리메이크 시리즈의 제3작과, 향후 Sandfall Interactive가 선보일 차기작에 있어, 이번 방문이 어떤 아이디어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참고로 Sandfall Interactive는 코지마 프로덕션도 방문했다. 스튜디오의 사인 보드에 Guillaume 씨가 사인을 남기는 등, 이곳에서도 교류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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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반대로 저런 방식은 33원정대 시리즈에서만 나왔으면 함 저 게임 특유의 미장센 덕분에 빛을 발하는거지 어중간하게 따라하면 누더기골렘 그 이상도 아님 하물며 파판이 저 방식으로 제작된다고? 그건 더 이상 파판도 뭣도 아니고 걍 33원정대 아류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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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진들끼리는 저렇게 교류도 하는데 정작 화면 넘어 분탕치는 사람들이 많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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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또 시동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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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이 저렇게 나오면 나부터 사지 않을듯 아이폰 미니 내달라는 아우성에 속아서 미니 냈다가 식겁한 애플이 떠오르네 미니 내달라고 하던애들도 정작 미니 나오니까 미니 안삼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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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원정대는 턴제팬보다는 오히려 액션팬들이 좋아할 스타일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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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반대로 저런 방식은 33원정대 시리즈에서만 나왔으면 함 저 게임 특유의 미장센 덕분에 빛을 발하는거지 어중간하게 따라하면 누더기골렘 그 이상도 아님 하물며 파판이 저 방식으로 제작된다고? 그건 더 이상 파판도 뭣도 아니고 걍 33원정대 아류작임 | 25.07.25 19: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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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를 안 좋아하니 그런걸 좋아하는거 아님? | 25.07.25 2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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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원정대는 턴제팬보다는 오히려 액션팬들이 좋아할 스타일인데 | 25.07.25 2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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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에서 이미 마리오 RPG에서 한참전에 만든 스타일이라..스퀘어 특징은 걍 시리즈마다 항상 다른 변화를 시도했다는거고 그래서 시리즈마다 전투에서도 호불호 갈리던게 항상 컸었음. 지금와서 저 스타일로 만들어본다고해도 그것도 스퀘어 스타일이라고 생각함 | 25.07.25 2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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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이 저렇게 나오면 나부터 사지 않을듯 아이폰 미니 내달라는 아우성에 속아서 미니 냈다가 식겁한 애플이 떠오르네 미니 내달라고 하던애들도 정작 미니 나오니까 미니 안삼 ㅋㅋㅋ | 25.07.25 2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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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33원정대 안 해봤죠? ㅋㅋㅋㅋㅋ | 25.07.25 2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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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이 저걸 왜 따라함 | 25.07.25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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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원정대가 일본jrpg 팬들이 만든거라 아류작이라 할수가 없음 | 25.07.25 2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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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같은 의견 . 파판 전투가 저랬으면 좋았을듯 | 25.07.25 2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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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나중에 보니 맥스 쓰더라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ㅌㅋ | 25.07.26 0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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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최근에 나온 메인 게임들은 점수도 좋고 평가도 좋아서 완성도 문제가 아니에요 지금 문제는 못 만들어서가 아니라 더 많은 유저층에게 어필하는게 중요하고 그래서 스위치2로 이식하는거기도 합니다 | 25.07.25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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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하기에 스쿠에니의 문제는 아직도 쓸데없는 스토리와 영화적 연출에 집착한다는 점입니다. 당장 최근에 유행하는 소울류, 소울라이크. 혹은 닌텐도의 작품이나 캡콤만 봐도 스토리나 연출은 부가적이지 게임의 고유 재미와 시스템에 집중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스쿠에니의 작품들은 하나 같이 시스템은 어디서 보던거에 게임의 재미를 파고 들기에는 역부족이에요. 스쿠에니가 다시 살아나려면 개똥같은 스토리와 영화적 연출에 집중하기 보다는 재미와 시스템을 잡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더 많은 유저층들에게 어필할 수가 없어요. | 25.07.25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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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스쿠에니 게임의 정체성이라 그걸 버릴 수는 없음 애초에 닌텐도급도 아니고 자기들 수준에선 그런대로 잘해나가고 있음 잘나가던 시절도 딱 그정도였는데 뭐 갑자기 바뀌라 마라 그냥 까기위한 명분일뿐임 따지면 저 회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님이 말한 몇개 겜 회사 말고 모두에게 해당되는 거이기도함 | 25.07.25 2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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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잘알의 분석인데 맞는 말 아닐까요? 네 ㅊ 맞는말 | 25.07.25 2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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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파판의 아이덴티티인데요 파판의 그런점이 맘에 인들면 소울하러 가시면 됩니다 | 25.07.26 0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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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게임마다 고유한 맛이 있는건데 소울 이지랄 하네 마인크래프트가 3억장씩 팔리니까 끽해야 천만따리 게임들은 마인크 따라 만들라는 소리랑 동급인걸 알까 | 25.07.26 0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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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또 시동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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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진들끼리는 저렇게 교류도 하는데 정작 화면 넘어 분탕치는 사람들이 많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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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사 게임을 게이머 입장으로 즐겼다고 해당 개발자 짜르라고 그 회사 최고경영진에 이메일 보내는 애들도 있죠. | 25.07.25 2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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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13이 12애서 더 발전한 스타일이라고 하던데 개인적으로 좀 애매했고 12가 딱 좋았음 ㅎㅎ | 25.07.25 2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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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너무 재미있게 했는데 그래서 이후에 출시한 드래곤 에이지1을 그렇게나 재미나게 함 드래곤 에이지야 말로 스퀘어에서 자기들이 말한 ATB의 완성형 | 25.07.25 2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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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12랑 7리메이크 | 25.07.25 2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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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컨텐츠도 역대 최고로 풍성하고 좋았음. | 25.07.25 2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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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12가 전투 시스템은 최고가 맞는거 같은데 뻔한 턴제도 아니고 머리도 제법 굴려야 되고 | 25.07.25 2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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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투하나는 진짜 잼있었는데..스토리가 아쉬움. | 25.07.25 2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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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은 뭔가 선입력? 느낌이라 잘 안맞았음 ㅠㅠ 12는 바로 적응되서 재미있었는데 13은 적응이 진짜 안되드라;; 15 전투 도 처음에 적응 안되었을 땐 이상했는데 적응하니 재미있었고 ㅎㅎ | 25.07.25 2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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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못만드니까요 | 25.07.25 2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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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나온 리버스가 92점임 33원정대랑 동점 | 25.07.25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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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혐오대상 아닌게 존재할까요? 세상모 것에 증오 표출하는 곳이 여기아닌가 ㅋㅋ | 25.07.25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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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 에닉스에서도 잘나온 게임은 안까여요 옥토패스 같은건 거의 칭찬이 대부분인데 | 25.07.25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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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토패스가 파판 넘버링 달고 나왔으면 애긴 달라졌을 것은 안봐도 뻔 | 25.07.25 2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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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토패스는 사실 도트게임이고 관심도도 낮기 때문에 어그로가 안 끌리니 비판이 적은 것일 뿐입니다 옥토패스 시리즈는 최신 파판들 보다 점수도 낮아요 | 25.07.25 2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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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패2는 오히려 저평가 되었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인디겜인 씨 오브 스타즈는 메타 90점을 넘지만 서구권을 제외하곤 88점인 옥패2 보다 점수가 높은 게 이해가 안 갈 정도의 디자인이라. 대기업 게임이기에 기대치가 높아서 평가도 그 만큼 깐깐해지는 경향이 있고 반대로 인디겜에겐 관대해 지는 게 비평가들인지라 메타 점수만 놓고 평가하기엔 여러모로 형편성이 어긋난 시대라고 봐요. | 25.07.25 2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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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독점 떄문에 그쪽 팬들이 스퀘어를 저주함.ㅋㅋ | 25.07.25 2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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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한테 맞았음? | 25.07.26 18: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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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말도 안되는 쌉소리를 왜하는 거야 제들이 같은 회사냐 ㅈ 노잼 | 25.07.25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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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또 무슨 개소리인지 | 25.07.26 14: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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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같이 33원정대를 무기삼아서 최근 스퀘어 게임 재미없다는 자기 의견이 대세인 거 마냥 어필하려는 인간들 때문에 33원정대 여론이 험악해진 것임. 그리고 오히려 웬만한 파판들 다 해 보고 원정대도 해본 유저들 중 많은 사람들이 33원정대와 파판 차이점들 또한 잘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파판이 원정대 따라갈 수도 있다는 것에 거부감을 표현하는 것임. | 25.07.26 18:4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