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의 "마황 제거" 파트에서는, 예를 들면 초반의 니블산에 있어서는 제거하는 부분이 원래 6개 있었다고 한다. 개발 종반에 너무 많다는 걸 깨닫고, 반으로 줄인 것을, 디렉터 하마구치 나오키씨가 밝히고 있다.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는, PS용의 「파이널 판타지 VII」의 리메이크 시리즈 3부작의 두 번째 작품이다. 대응 플랫폼은 PS5. 그래픽은 최신 기술을 이용한 풀 3D가 되고, 턴 베이스였던 전투는 액션 베이스로 변화. 전작 「파이널 판타지 VII 리메이크」에서는 미드가르 탈출을 완수하기까지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제 2작인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에서는, 미드가르 탈출에서부터 클라이맥스로 향하는 여행이 전개. 자유로운 탐색을 컨셉으로, 광대한 월드 맵 안에서 세피로스의 그림자를 추적하게 된다.
스퀘어 에닉스는 구미 유저 용으로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를 되돌아 보는 기사 제2탄을 게재. 동 기사에서는, 체험판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는(과거의) 니블헤임 파트의 제작 뒤편이 이야기되고 있다. 각각의 연출 의도에 대해서 하마구치씨 등 정중하게 설명하고 있어, 그것만으로도 흥미롭지만, 어떠한 기술이 주목을 모으고 있다. 그것이 마황 제거 파트다.
마황 제거 파트는, 본작에서는 몇 번 나오는 파트다. 마황이 넘치는 영역에서 잠긴 문을 열기 위해 클라우드가 청소기를 움직여 마황을 빨아들이는 미니게임이다. Dual Sense와 연동해 무게를 느끼면서, 코드를 늘리면서 마황을 청소해 간다.
하마구치씨는, 이 파트의 의의로서 청소기를 움직이는 것으로 세계를 체험해 주었으면 했다고 코멘트. 게임 내 설정 이해를 촉진하는 인터랙션 기믹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즉, 마황 가스가 얼마나 위험한지, 그것을 방치하고 있는 신라 컴퍼니가 어떠한 회사인지, 이러한 청소기가 필요할 정도로 위험한 환경인 것 등을, 실제로 체험하게 하는 것으로 플레이어의 이해를 재촉하고 있는 것일 것이다.
마황 제거 파트에 있어서는, 가스를 제거하는 것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비주얼, 사운드, 진동등을 치밀하게 연마해 갔다고 한다. 꽤 힘을 주어 제작하고 있던 것을 알 수 있다. 덧붙여 당초에는, 예를 들면 회상 씬의 니블산에서 마황을 제거하는 포인트는 6개 있었다고 한다.
한편, 마스터 업으로부터 2주간 후, 6개는 많을 지도 모른다고 느꼈다고 한다. 너무 많으면 플레이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고 해서(it might be stressful if the player had to such up so many), 최종적으로 3개로 줄였다고 한다. 게임 본편에서는, 과거 니블헤임 파트 외, 몇개의 장면에서 등장. 이 액티비티 자체는 힘이 들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무거운 장치를 시간을 들여 움직이는, 템포로서는 느린 파트. 각각 제거할 곳이 많으면 상당히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본작에서는 기합이 들어간 다른 미니 게임 파트도, 템포를 해친다며 부정적인 의견도 볼 수 있는 것을 생각하면, 제거 장소가 줄었다는 사실에 안도하는 플레이어는 많을 지도 모른다.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는, PS5 전용으로 발매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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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황 제거 파트에 있어서는, 가스를 제거하는 것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비주얼, 사운드, 진동등을 치밀하게 연마해 갔다고 한다. 아니 그거 개쌉노잼이었는데 뭔 성취감이야 짜증밖에 안나더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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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3부작 하나로 낼거면 쳐낼거 좀 쳐내고 짜찝기 해서 나왔으면 좋겟음.. 리메도 리버스도 재미도 의미도 없는 부분 너무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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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 잘 줄였어요 ... 6군데 있었으면 저도 까 될 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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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청소기 파트...? 6군데 ㄷ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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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의미없는 파트였는데 6군데될뻔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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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 잘 줄였어요 ... 6군데 있었으면 저도 까 될 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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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청소기 파트...? 6군데 ㄷ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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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황 제거 파트에 있어서는, 가스를 제거하는 것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비주얼, 사운드, 진동등을 치밀하게 연마해 갔다고 한다. 아니 그거 개쌉노잼이었는데 뭔 성취감이야 짜증밖에 안나더만... | 24.04.18 17: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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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킵버튼 있었으면 모두가 스킵버튼을 누를듯 ㅋㅋㅋ | 24.04.18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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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3부작 하나로 낼거면 쳐낼거 좀 쳐내고 짜찝기 해서 나왔으면 좋겟음.. 리메도 리버스도 재미도 의미도 없는 부분 너무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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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쳐내고 쳐내다가 나온게 바하3리메이크 아닌가요 너무 들어낸다고 좋은거도 아니죠 (리메이크 같이 3부작하면 모 어쩔수없이 질질 끄는 부분이 잇기도 하구여 ㄷ) | 24.04.18 1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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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바하3RE처럼 너무 쳐내지도, 파판7 처럼 오히려 너무 추가하지도 않고 적절하게 나왔으면 한다는거죠 즐길거리 많은건 좋은데 오히려 플레이어가 즐길거리에서 피로감을 느껴버리면 본말전도가 되버리잖아요 | 24.04.18 2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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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의미없는 파트였는데 6군데될뻔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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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 인정 | 24.04.18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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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한 과학수준에서 무선이 아닌것도 웃김 ㅋㅋ | 24.04.18 17: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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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청소기 바이럴 무첬냐고 ㅋㅋㅋ | 24.04.18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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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역꾸역 끌고 갔더니...선이 짧아서 돌아가야함...오만 짜증이...ㅡㅡㅋ | 24.04.18 2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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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 다시 읽어보니 3개라네 2개 아니엇나..?? | 24.04.18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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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04.18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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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한심하시네 파판빠들 수준이 이 정도 밖에 안되나요? 타임라인 뒷조사하고 따라다니면서 올려서 저격하고? 게임이나 잘 만들라고 하세요 잘 만들면 이러지도 않으니 댓글 반응 보세요 저딴 의미없는 파트 누가 좋아하는지 | 24.04.18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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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저게 합리화되진 않음 이유가 뭐가 되었든 인과응보임 | 24.04.18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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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04.18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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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내역 과학 증명완 | 24.04.18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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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에 갈 용기 가질 수 있습니다 힘내세요 | 24.04.18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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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의 방대함이 어쩌구 외전들 스토리 정리가 어쩌구 어쩔수 없이 3분할 | 24.04.18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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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한 때 애정 가득했던 작품에 실망 많이 하신거 같은? | 24.04.18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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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추억보정으로 잘 만들어봤자겠지, 그러면 찐팬인 나만 즐겨야지 하고 싶은데 게임은 어렵고 이지로 하자니 자존심은 안살고 평가점수는 너무 높고 다들 너무 좋아하니 거기에 삔또 났을수도 ㅋㅋㅋㅋ 처음부터 점수 낮게 나왔으면 그정도는 아닌데 하면서 커버 쳤을수도 | 24.04.18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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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체는 용과같이 마지마 같은 캐릭터가 인기 있으니 비슷하게 만든 캐릭터 같네요 그런거에 비해서 마지마와 달리 너무 허무하게 소모되버렸지만 | 24.04.18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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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판에서 이거 시키는거 보고 구매안했는데 6개였다고;;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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깡통튕구기 ㅋㅋㅋㅋㅋ | 24.04.18 18: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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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클라이밍 원래는 원작 근본 아니었나요 ㅋㅋㅋㅋ | 24.04.18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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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쉿! 하는 효과음 | 24.04.18 2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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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맞죠. 근데 그런거 일일이 따질 수가 없는게 그럼 게임이 성립이 안 댐.. 전투때 땅에 내려오지도 않고 공중에서 미친 공격 퍼붓는 애들이 고작 10미터도 안 돼 보이는 절벽 오를려고 파쿠르 하고 있는거 보면 웃기기도 하고 그렇져. | 24.04.19 0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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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라우도상.. | 24.04.18 1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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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 24.04.18 2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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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만들기만 하고 플레이 안해본것 같음 | 24.04.18 2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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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놓고 컷씬을 쳐내지 않는 이상 2부작은 힘들긴함 ㅋㅋ 엔딩 크레딧 보면 컷씬에 스탭을 그리 많이 두지 않고 팀 하나로 운영을 했는데 그 이유는 컷씬 팀을 여럿으로 나누고 스탭을 많이 두면 연기톤이나 전반적인 분위기가 중구난방에 산으로 가요. 그래서 컷씬 경우 스탭을 그리 많이 두지 않고, 수정도 많이 하기 때문에 컷씬 제작기간이 오래걸립니다. | 24.04.18 2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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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컷씬이 긴 게임들은 게임 플레이쪽이 먼저 완성되고 나중에 컷씬이 완성되고나서 게임플레이에 컷씬을 끼워넣는 형태가 되죠. | 24.04.18 2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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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비추를 누르는건 컷씬은 또 짜르지 말라달라는건가 ㄷㄷ 무슨 욕심이여.. | 24.04.19 0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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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잘데기없는 컷씬들 짜르면 되지 뭐가 문제임 뭐 얼마나 고차원적인 컷씬이라고 | 24.04.19 2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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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퍼 공감합니다. 그냥, 이 비쥬얼에 이 음악에 이 전투시스템만 가지고 리메이크 했어도 차고 넘칠 것 같아요. 미니게임은 골드소서에 몰빵했어도 됐을거구요. 여튼 템포 갉아먹는 요소들이 오픈월드급으로 늘어난 점이 너무 아쉽습니다. | 24.04.19 0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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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4.18 2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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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패단 10마리 확인 | 24.04.19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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