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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소S·리니지2M 가을 출시 목표, 엔씨소프트 2019 1분기 실적

조회수 14806 | 루리웹 | 입력 2019.05.10 (11:24:39)
[기사 본문] 엔씨소프트가 2019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한 3,58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또한 전분기 대비 29%, 전년 동기 대비 61% 감소한 795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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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감소세인 원인은 PC 리니지가 전분기 대비 절반 가량으로 매출이 감소한 영향이 두드러졌고, 반면 리니지2 와 길드워2 의 매출은 소폭 상승했다. 현재 엔씨소프트의 캐시카우라 할 수 있는 리니지 M을 위시한 모바일 게임들의 매출은 소폭 감소세를 보였고, 또 전년 동기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아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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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아울러 2019년 하반기 리니지2 M의 출시와 함께 지난해 말 공개한 바 있는 다양한 모바일 게임 라인업이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새로운 매출 확장을 기대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PC 리니지의 경우 개편된 요금제의 효과가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Q&A

● PC 리니지의 2분기 매출 반등이 클 것이라 예상되는데 어느 정도를 예측하는지?

리니지 M 출시 이후로는 최대의 분기 매출을 기록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요금제 개편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졌고 또 새로운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한다. 업데이트 기준으로 이전 대비 MOU 가 두배 증가했다.

● 리니지2 M 을 비롯한 신작들의 개발 현황과 출시 일정은?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으며 순조롭게 개발되고 있다. 다른 신작들도 하반기 출시를 저울질하고 있는데 정확한 출시 일정은 개발 과정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되면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

● 장르 다변화에 대한 시도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내부적으로는 RPG 장르에 집중하여 다양한 게임이 개발되고 있는 것은 맞으나, 내부 스튜디오가 아닌 해외 등 브랜치 스튜디오 들에서는 여러 장르와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고 준비하고 있다.

● 현재 리니지M으로 인해 내수 의존도가 매우 높은데 해외 시장 공략은 어떻게 이루어낼 계획인가?

우리 또한 해외 시장 공략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첫번째는 리니지M 을 일본에 진출시키는 것이고 그 이후의 계획도 생각하고 있다. 리니지M은 국내 중요도가 높아 국내부터 출시에 집중했지만 이후 게임들은 글로벌 동시 출시 등 글로벌 시장에도 집중한 전략을 구사할 것이다.

● 리니지2 M 이 하반기에 출시한다 가정하면 리니지M 과 2년 정도의 간격을 갖게 되는데 차기 모바일 게임들과의 출시 간격도 비슷하게 가정할 수 있을까?

다른 게임들은 동시에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리니지M 과 리니지2 M 처럼 긴 간격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한다. 해외에 먼저 출시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본다.

● 4월 매출을 바탕으로 리니지M 2분기 매출을 전망한다면.

3월에는 업데이트 효과로 높은 매출을 기록했고 4월에는 다소 감소해보이는게 맞다. 하지만 전분기 대비로서는 분명 높기 때문에 2분기 매출은 1분기보다 신장되어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일본에서 리니지 IP가 인기가 좋은 편인데, 리니지M 일본 매출 예상은.

우선 일본에서 리니지 2 등이 오랫동안 서비스한 배경 등이 있어 충분히 기대할만하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 정확한 결과는 올해 말이 되어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블레이드앤소울 타이틀이 3개 예정되어 있었는데 현재 개발 상황 및 출시 계획에 변동이 있는지 궁금하다.

블레이드앤소울 S 가 캐주얼 타입에 가장 대중적인 타이틀이고 개발 속도도 가장 빠르다. 올 가을에 선보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 리니지2 M 보다 더 빠르게 선보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게 우리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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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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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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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1788)

218.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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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거 발표하는 족족 별 관심도 못받고 추락했음.
19.05.10 11:41
BEST
꺼져 nc. 너희는 게임회사가 아니다. 빠칭코회사지.
19.05.10 12:27
BEST
지겨운 블소 리니지.. 그만좀 우려먹고 새로운거 만들어..
19.05.10 11:36
BEST
해외가 다? 최근 신규ip로 대박친 게임 뭐있나요? 그나마 씨디피알 같이 그나마 시리즈가 별로 없는 곳이나 사펑 2077같은거 만들지 갓콤됐다고 하는 캡콤도 re2, 몬월, 데메크 다 기존IP죠? 신규ip게임 냈다가 앤썸, 데이즈곤이 될지도 모르는데 요즘 그런 모험을 하는 해외 개발사가 흔하다고요?
19.05.10 13:22
BEST
우려먹는 작품은 악플이 달리고 새로운 작품은 악플마저도 달리지 않는다
19.05.10 14:02
BEST
지겨운 블소 리니지.. 그만좀 우려먹고 새로운거 만들어..
19.05.10 11:36
(981788)

218.232.***.***

BEST
루리웹-0787105445
새거 발표하는 족족 별 관심도 못받고 추락했음. | 19.05.10 11:41 | | |
루리웹-0787105445
확실히 돈이되는 기존 ip 돈이 될지 안될지 모르는 새로운 ip 당신이 사장이면 뭘 만들겠습니까? | 19.05.10 12:57 | | |
(1243)

203.234.***.***

공물왕 까마귀군주
해외의 겜회사들은 다 개ㅂㅅ들이라서 돈이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새로운 ip를 만드는 건가? | 19.05.10 13:16 | | |
BEST
만성피로냥
해외가 다? 최근 신규ip로 대박친 게임 뭐있나요? 그나마 씨디피알 같이 그나마 시리즈가 별로 없는 곳이나 사펑 2077같은거 만들지 갓콤됐다고 하는 캡콤도 re2, 몬월, 데메크 다 기존IP죠? 신규ip게임 냈다가 앤썸, 데이즈곤이 될지도 모르는데 요즘 그런 모험을 하는 해외 개발사가 흔하다고요? | 19.05.10 13:22 | | |
BEST
루리웹-0787105445
우려먹는 작품은 악플이 달리고 새로운 작품은 악플마저도 달리지 않는다 | 19.05.10 14:02 | | |
(140362)

168.126.***.***

만성피로냥
요즘 해외도 IP 없으면 투자 안들어옴 요즘 해외 겜도 대부분이 IP겜 아니면 유행 장르 겜임 ㅋ 당장 겜시장에 나온 게임만 봐도 뒤에 2~3 이런거 붙은게 대부분이잖스 장르가 ip 같은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고 예> 세키로 = 다크소울 장르 | 19.05.10 14:15 | | |
공물왕 까마귀군주
앤썸은 신규라 망한게 아니고 게임 완성도 때문에 말아처먹은듯 한데요 데이즈곤도 완성도로 말이 좀 있는듯 하고... 여튼 앤썸은 신규라서 말아처먹은게 아니니 뺍시다 | 19.05.10 15:07 | | |
어쩌다 왔어요
신규로 시스템을 전부 새로 만들었기 때문에 완성도에 문제가 있는거 아닙니까? 그만큼 ip를 포함하여 신규로 만드는것에는 리스크가 있다는걸 말하는 겁니다 게임제작을 문화산업으로 볼 수도 있지만 어쨌든 돈을 벌어야하는건데 엔씨 입장에서 확실하게 돈벌방법이 있는데 신규ip를 만들 이유는 없죠 오히려 리니지에 적용예정인 보이스커맨더 같이 미래를 생각해 AI쪽에 투자하는게 현명한거겠죠 | 19.05.10 15:23 | | |
공물왕 까마귀군주
좀 어이가 없네요 ㅋㅋㅋ 신규 아이피인것과 새로 만들어서 완성도가 별로라는게 어떻게 똑같은 선이되나요?ㅋㅋㅋㅋ | 19.05.10 15:26 | | |
어쩌다 왔어요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다 보니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게 이해가 안되면 제가 더 할말은 없네요 | 19.05.10 15:28 | | |
(4735724)

118.235.***.***

공물왕 까마귀군주
그렇죠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ip활용하는게 당연한거고 이득도 더 많은데 잘못된게 아니죠 단지 ip로 접근할게 아니라 똑같은 방식으로 욕먹은 시스템에 고대로 그래픽만 업글이되고 욕 먹은 방식은 더 욕을 하게끔 한단계 더 진화하니까 차라리 이 ip가 완전 망해야 다른데서 똑같이 시도 안했으면 하는 마음에 ip 욕을 하는 분들도 꽤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정작 단물 다 빼고 호구들 돈으로 정신차린척 새로운거 개발하고 있을 상황에 다른 소규모 회사에선 여전히 같은 방식의 게임을 내는 시점이라 게이머로써 다양한 장르 및 방식의 온전한 체험과 납득할만한 효율의 과금 선택지가 아직은 부족한 시점에 놓인 그런 불쌍한 세대 인것 같아 그저 안타깝네요 | 19.05.10 15:30 | | |
rebeve
그냥 루리웹 게이머가 엔씨게임을 게임이라고 생각 안하듯 엔씨에서는 루리웹의 게이머들을 타깃층으로 안보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루리웹 게이머들은 리니지에 과금을 하지 않으니까요 과금을 해주는 사람들은 오히려 더낮은 확률의 아이템을 자신이 먹기를 희망하며 더많은 과금을 하죠 시각의 차이라고 봅니다 | 19.05.10 15:32 | | |
공물왕 까마귀군주
그건 기술력과 만드는 개발진의 숙련도의 문제인것이니지 새로 만들어서가 아니랍니다 `ㅅ` 그런식으로 따지면 뭐 기존 아이피는 다음작 낼때 새로 작업 안하는겁니까? 이번에 캡콤 리메이크 게임들은 뭐 새로 만든게 아닌겁니까? 신규 아이피를 만들기 힘든건 쉽게 말해 브랜드 가치를 창출 하기 힘든 점때문에 투자 받기 힘들어서 안하려는거죠 | 19.05.10 15:32 | | |
(5036691)

123.215.***.***

공물왕 까마귀군주
정답입니다. 목표 고객층은 국내 주식 커뮤니티 사람들이죠. 문제는 이들에 맞추다보니, 게임을 만들줄 모르게 되었고 주요고객층이 좋아할만한 새로운 도박장을 만들기가 어렵게 되었다는 것이죠. 대기업들의 잘나가는 양산형 게임들이 어찌보면 내수시장 활성화로 보이지만, 이 업체가 다시 국내에 그만큼 돈을 뿌리거나 산업을 육성하는 것도 아니라서 오히려 국가 산업을 망치는 꼴. | 19.05.10 20:21 | | |
어쩌다 왔어요
뭔 소리에요 많은 아이디어를 승계하여 개발하는 게 IP의 특징인데 ㅡㅡ 간단한 논리도 이해하지 못합니까? 게임 시스템 자체를 밑바닥부터 다시 만들어야 되는 신규 IP와 기존 시스템에서 개선만 해도 평타는 받는 기존 IP. 당신이 바보라도 개발사가 뭘 선택할 지는 뻔하디 뻔한 결말일 겁니다. 진짜 이래도 이해를 못한다면 지능의 문제라고 볼 수 밖에... 개발진의 숙련도 운운은 참;;; 에혀... | 19.05.10 20:30 | | |
(4829052)

39.121.***.***

어쩌다 왔어요
어떻게 IP 유무랑 게임 만드는 걸 별개의 문제처럼 생각할수가 있지 ㅋㅋ 숙련도같은 소리하고있네; 기존 IP를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면 단축될 작업, 계획이 얼마나 많은지 생각은 해봤는지 모르겠네 ㅋㅋㅋㅋ 거기다 본인이 무슨 어려운 말을 해서 남들이 이해하지 못한 양 '쉽게 말해' 이러고 앉았네 ㅋㅋㅋㅋ | 19.05.11 00:00 | | |
(4829052)

39.121.***.***

어쩌다 왔어요
쉽게 말해줘도 이해못하고 있는건 댁이에요 ㅋㅋㅋㅋ 으휴 | 19.05.11 00:01 | | |
폭군 네로
댁이야말로 바보같은 소리하고 있네요 아이피는 기존의 스토리나 세계관 캐릭터 아이디어 분명 차용해서 기획단게에서 쉽게 가는건 맞지만 격투게임으로 나왔던 것의 세계관과 스토리일부 캐릭터만 차용해서 액션 rpg로 제작하면 시스템을 밑바닥부터 다시 가는건데 그런건 어떻게 설명 할겁니까? 멍청하시네... 아이피는 시스템 구축의 쉽고 어렵고의 문제가 아니고 성공한 아이피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가치에 힘이 있는거죠 바본가;; 기존 아이피를 선호하는 이유는 홍보에 힘이 덜들고 투자 유치도 비교적 쉽게 가니까 선호하는거죠 ㅡㅡ 모르는건 댁이구만... | 19.05.11 03:28 | | |
06MRF01
에효 모르는거 너다 멍청아.... 별개라곤 안했다 아이피가 뭔지도 재대로 모르는거 같다 너는 | 19.05.11 03:30 | | |
폭군 네로
페르소나5골든하고 페르소나댄싱올나잇인가 그것만 봐도 아이피가 뭔지 알텐데요? 뭐 그래도 모른다 하면 뭐 그렇게 걍 넘어 가시구요... 파판6하고 파판15도 시스템 많이 다른데 왜 파판이라고 나왔는지도 생각좀 해보시구요 무쌍 게임 만들면서 왜 드퀘라는 타이틀 달고 나왔는지도 좀 생각좀 해보시구요.. | 19.05.11 03:53 | | |
(4829052)

39.121.***.***

어쩌다 왔어요
ㅋㅋㅋ엌ㅋㅋㅋ 멍청함 대폭발ㅋㅋㅋㅋ 본인이 첫줄에 써놓고도 자기가 무슨소리 하는지도 모르고~ㅋㅋㅋ | 19.05.11 04:44 | | |
(4829052)

39.121.***.***

어쩌다 왔어요
스토리랑 캐릭터만 가져온다고요? IP에 대해 알아야될건 내가 아니라 님같은데 ㅋㅋ 시스템도 당연히 전작 시리즈랑 공통분모로 엮이는 게 있으니까 그걸 차용하니까 더 쉬워지죠 ㅋㅋㅋ 전작의 마스코트 캐릭터라던지 세계관이 비슷하면 공유하는 디자인도 비슷하니까 아트팀도 일하기 편하죠 ㅋㅋ 장점은 많고 리스크는 적다는 요지를 본인 혼자 이해 못하고 어버버 하고있죠 심지어 자기가 무슨말 하는지도 잘 모르고 있는것같은데... ㅋㅋ개웃기네요 | 19.05.11 04:47 | | |
(4829052)

39.121.***.***

어쩌다 왔어요
거기다 본인이 예시로 든 게임이 페르소나ㅋㅋㅋ 대충 어떤분인지 알거같네요~ | 19.05.11 04:48 | | |
어쩌다 왔어요
어느 정도 틀이 잡힌 것 꾸미는게 어렵냐 아니면 애초에 틀부터 잡아야하는게 어렵냐 생각좀하자.. | 19.05.11 11:57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기존 ip 우려먹다가 기울어지던곳은 많았지 짐 리니지 ip는 기존 있던겜들 리메이크로 다른 기종으로 내면서 우려먹는 상태임 2나 3 내면서 시리즈 이어가며 ip키워나가는 상태가 아니라 그저 나온 작품 그래픽깨작깨작 또는 기종 바꿔서 우려내고있는 상태고 이 상태에서 대박은 커녕 상승세 탄 겜이나 존재함? 다 끝물겜이 어케든 우려낼라고 기를쓰는 상태였지 | 19.05.11 12:49 | | |
뽜이아
그래서 리니지m 매출이 님이 말한 기울어진 상황입니까? 현재 안드마켓 1위가 리니지m이고 넷마블에 이름만 빌려준 블소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이 2등 3등입니다 이상황에서 엔씨본가에서 리니지2m, 블소m 나온다고 망할꺼라고 생각하시는지? | 19.05.11 12:49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님 주식함? 왜 겜사가 그래야하냐를 논하다가 지금 매출 잘나가니 된거아냐 란 식으로감? 과거에 그래서 성공했냐고 따진것도 님인데 | 19.05.11 12:51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과거고 현재고 현재 엔시 방식처럼 ip키우기도 없이 기종갈아타면서 리메이크질로 성공한 겜이 존재나 하냐고요님하 님이 성공 가능성이 큰 방식으로 승부해서 기존 ip 걍 우려내고만있는 거람서요 | 19.05.11 12:53 | | |
뽜이아
첫 댓글부터 확실히 돈이되는 기존 ip 돈이 될지 안될지 모르는 새로운 ip 라고 돈을 기준으로 이야기 하고 있는데 대체 뭐에 태클걸고 싶은거임? 기존 ip우려먹다가 망한 예가 많으니 엔씨도 그러면 안된다? 그런 관점이라면 저는 기존ip의 팬층이 탄탄하면 충분히 그래도 살아남을수 있다고 봅니다만? 지금 스쿠에니 파판7리메이크로 기대받고 있죠? 저는 그거랑 같은 맥락으로 보는데요? 리니지m이 단순이식도 아니고 스마트폰에 최적화 되어 즐기는"유저"에게 편의를 주는 이식이라면 적어도 국내한정으로 먹힐꺼라고 보고요 그 수명은 린저씨들 없어지는 1,20년은 충분히 가겠죠 | 19.05.11 13:19 | | |
뽜이아
댓글에서 다른분들도 이야기 하지만 엔씨게임의 타깃층은 루리웹 유저들 같은 콘솔, 비디오 게이머가 아닙니다 엔씨겜에 현질하고 강해지는걸 목적으로 하는 린저씨들, 작업장들이지 | 19.05.11 13:20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뭐라는거임 스스로가 확률이 높은 방식을 택하는거기에 기존 ip를 우려먹는다는게 님 주장아니였음? 근대 그 방식이 확률적으로도 그렇고 성공한 사례자체가 없는 방식아님? 실제 리니지로 뚫어진건 모바일과 가챠라는 새로운길이 뚫린덕에 거기 탑승해서 성공한게 모바일m아님? 말그대로 회사 운영을 로또에두고 1등맞아서 성공하면 저건 성공확률 보고 질러서 성공한건데 문제가 있냐 급인 소리 아님? | 19.05.11 13:22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님이 말하는 ip우려먹는 방식은 새로운 ip 추가로 확장해나가는 방식에 비해 압도적으로 실패확률이 높은 도박이란거임 근대 뭔 이딴 헛소리를 좀 모인 돈 이용해서 새로운 ip도 확장시켜라 란 글에 성공확률 높은 방식을 쓰고있을뿐이란 헛소리를 하고있냐는거임 | 19.05.11 13:23 | | |
뽜이아
엔씨에서 넷마블에 리니지2레볼 주고 시장 간 다보고 리니지m으로 들어간건데 로또타령은 뭔.... 그리고 계속 ip타령하시는데 씹덕물들 기존ip로 가챠개돼지겜 만들어서 계속 흥하고 있죠? 이건 기존ip 우려먹어서 흥한거 아닙니까? 세계1위 매출이 페이트인데? | 19.05.11 13:25 | | |
뽜이아
기존 ip로 미디어믹스식으로 추가 확장해 나가다 기존팬층한테도 외면받을 확률이 더크지 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5.11 13:26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모바일 가챠란게 개척된 덕에 활로가 뚫린거지 이 모바일 가챠란걸 예상하고 리니지 우려내고있었다 라고 하고싶은건가? 아니면 다음에도 지금 모바일 가챠보다 더 대단한 뭔가가 터져서 리니지 활로는 또 뚫릴거라하는거? 그리고 이게 확률높은 방식에 의존하는 기업운영방침인거라고 하고싶은거? | 19.05.11 13:26 | | |
뽜이아
그냥 님도 님 주장 굽힐생각 없고 저도 제주장 굽힐생각 없습니다 그냥 갈길 가세요 결과는 엔씨의 매출이 말해주겠지만 ㅋ | 19.05.11 13:27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오로지 하나의 ip에 의존해서 살아가던 회사 중 살아남은곳 어디있음? 나 궁금해짐 님이 말하는건 대부분 그짓하다 쳐망한곳만 넘치는 방식이잔 ;; | 19.05.11 13:27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자기 얘기 하지마시고요 님이 확률 높은 방식을 택한다 라고 말함 근대 님이 얘기하는 방식중 확률 높은 방식이란 자료가 대체 어딨냐는거임 그럼 님 방식을 이용해 기존에 성공한 사례가 존재해야하는거 아니냔거 오로지 엔시가 현재 모바일로 대박났으니 그 증명이란 헛소리를 확률높은 방식으로 성공했단 사례로 들고있는 상태아님? | 19.05.11 13:28 | | |
뽜이아
네네 제말이 틀리고 님말이 맞았습니다 갈길가세요 | 19.05.11 13:30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결국 이럴거면서 논리를 가진 의견을 제시하는척 뭐하러함? 걍 앞으론 이런글에 딴지걸지마셈 딴지를 걸면서 뭔 예시도 뇌피셜로된거 꺼내서 말하고서는 거기에 자료 요청하니까 눼이눼이~ 어째건 성공했그등여~? ㅋ | 19.05.11 13:32 | | |
뽜이아
주말에 당신같이 말 못알아먹는사람과 소모적인 논쟁하기 싫어서 그냥 갈길가라고 하는거지 당신이 맞는줄아시나 ㅋㅋ 전세계 가차로 돈빨아먹는 모든 게임사의 기획, 영업팀 보다 뛰어난 사업전개방식을 가지고 계신분이 루리웹에 계신걸 몰라본 제가잘못입니다요 ㅎㅎㅎㅎㅋㅋㅋ | 19.05.11 13:35 | | |
(615356)

211.226.***.***

공물왕 까마귀군주
갈길가라면서 뭐이리 계속 부름 예시좀 들어달라니까 또또 님이 주장한 의견에 님스스로 아무 예시도 못들고있는 현상황이 아니라고하면서 예시는 여전히 없음 | 19.05.11 13:37 | | |
06MRF01
아 진짜 개멍청하네 아이피의 기본이 뭔지도 모르네 ㄷㄷ 캐릭터나 세계관 스토리 기존 아이피에서 차용하는거는 너무 당연한거라 거론 안한거야 멍청한 인간아... 답답하다 진짜 너야말로 자꾸 시스템 어쩌고 하는데 애니나 소설 원작 기반의 게임들은 어떻게 설명 할거냐 멍청한 인간아 그 소설이나 애니들이 시스템물려받기가 쉬워서 제작하는거냐? 소설이나 애니가 가지고 있는 유명세 때문에 제작하는거지 아이피는 기존작의 캐릭터 차용이나 스토리 승계 세계관 승계는 너무 당연한거고 그보다는 기존 아이피가 가지고 있는 유명세를 이용하려는 목적이 더 큰거라고 왜케 모르냐... 답답허네 게임 제작사가 고작 시스템이나 캐릭터 디자인 스토리 제작이 어려워서 기존 아이피 사용하는줄 아냐? 답답허다 진짜 ㅋㅋㅋ | 19.05.11 14:15 | | |
루리웹-5416762466
으이구 답답한 인간아 그게 기존 아이피 이용의 주 목적이 아니다 생각좀 하자 | 19.05.11 14:17 | | |
어쩌다 왔어요
으이그 상대를 말아야지 ㅋㅋㅋ | 19.05.11 14:18 | | |
(4829052)

39.121.***.***

어쩌다 왔어요
할말 없죠? 으이구거릴 시간에 본인이 답답하진 않은지 돌이켜봅시다 | 19.05.11 15:01 | | |
(4829052)

39.121.***.***

어쩌다 왔어요
ㄹㅇ 멍청;; 위를 한번 보세요 님 설득하려다 포기하고 빤스런한사람이 몇명인지 이제 저도 그중 한명임 | 19.05.11 15:02 | | |
만성피로냥
루리잖아요 이해하셈 | 19.05.11 18:24 | | |
06MRF01
응 개소리 하지말고 니말대로 시스템구축을 쉽게 하기 위해서 전작의 시스템을 차용하는거라면 왜 무쌍 게임에 드퀘라는 이름을 붙혀서 나온건지 설명부터 해라 알피지하고 무쌍하고는 시스템이 다른점이 많은데 말이다.. 그리고 캐릭터나 마스코트 승계 이건 너무 당연한거라 얘기 안했다만 아닌경우도 많단다 파판의 경우를 봐라 작품별로 캐릭터가 겹치지 않는다 그치? 그럼 니말중에 캐릭터 디자인이라던가 그걸 쉽게 하기 위해서 한다는것도 좀 어딘가 파판에는 안맞지? ㅋㅋㅋ 왜 파판하고 드퀘 같은 경우를 얘기한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말 못할까? 드래곤볼의 경우를 볼까? 이건 캐릭터가 메인이니 캐릭터가 달라지긴 힘들지 근데 시스템을 볼까? 대전도 있고 어드벤처도 있고 카드rpg 게임도 있다 그런 경우는 어떻게 설명 할거니? 그렇게 니네 몇놈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스템어쩌고가 드래곤볼의 경우엔 재대로 맞지가 않네? 우선 저것들 부터 설명 못할거면 걍 가라 니네말이 다 틀렸다는게 아니다 분명 캐릭터나 시스템적인 부분 마스코트를 가저 와서 쓰는게 기존아이피 활용의 예가 맞긴 하지 근데 그건 둘째고 중요한건 성공한 게임으로써 생기는 브랜드 가치를 등에 업고 좀더 쉽게 기존 팬들한테 어필 할려는게 크지 솔직 파판쓰리즈들은 초코보 들어가고 소환수 좀 차용한거 디자인 바꿔놓고 보면 그냥 신규 아이피라고 봐도 무방할정돈데?ㅋㅋ 그럼 니말대로 캐릭터 디자인도 편하게 한것도 아니고 시스템도 파판작품별로 차이가 좀있고 심지어는 2d 게임이랑 3d게임으로 완전히 그래픽도 다르고 별로 접점이 없네?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경우를 볼까? 파판 6이랑 파판 7을 두고 보면 이건 솔직 같은 세계관도 아니고 캐릭터도 다르고 파판이라는 이름을 빼고 메인테마곡 초코보 디자인 제외해서 다른 게임으로 냈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겹치는게 없는데 둘다 파판쓰리즈에 들어가 있지 어떻게 설명 할래? 고작 초코보 하나 쉽게 만들려고 기존 아이피 활용했다고 할거냐? 자자 딴소리말고 이런 경우에 왜 굳이 파판이라고 하는거고 드퀘라 하는지 니식대로 설명이나 재대로 해봐라 | 19.05.11 18:59 | | |
06MRF01
아이피 별로 그 아이피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 다르게 때문에 다 똑같은 경우로 퉁칠 수 없지만 한가지는 똑같지 상업적으로 성공한 아이피의 브랜드 가치 이게 중요한거지 한심아 망한 게임의 경우엔 캐릭터 디자인이 좋고 마스코트가 암만 좋아도 다시 가저다 안써 | 19.05.11 19:12 | | |
(4829052)

39.112.***.***

어쩌다 왔어요
간만에 와봤더니 또 혼자 궤변 늘어놓으면서 우기고있네 ㅋㅋ 이제 상대해주는사람도 없쥬? | 19.05.12 06:53 | | |
(4829052)

39.112.***.***

어쩌다 왔어요
안쓰럽다 정말루... 남들이 님보다 못하다는 착각에서 하루 빨리 탈출하시길.. | 19.05.12 06:55 | | |
06MRF01
킥 결국 아무런 반박도 못했네? 꺼저 한심아 ㅋㅋㅋ 궤변이란 근거는 뭐냐?ㅋㅋㅋㅋ 그저 딴소리밖에 못하지?ㅋ 기존 아이피 활용의 주목적을 그저 작업이 편해서라고 하는 멍청한 소리나 해대는 애가 재대로 반박 할 수 있을거란 생각은 안했다만 넌 좀 심하다 | 19.05.12 14:01 | | |
06MRF01
난 남들이 나보다 한심하단 소리 전혀 안했다 ㅋㅋ 그건 니가 하는 생각이겠지 뭐눈엔 뭐만 보인다잖냐 ^^ | 19.05.12 14:02 | | |
(4655512)

110.35.***.***

공물왕 까마귀군주
솔직히 앤썸은 말이 신규 IP지 게임 구성은 기존 게임이랑 전혀 다를바 없지, 게다가 운영이 개판이라서 망함 | 19.05.15 01:28 | | |
BEST
꺼져 nc. 너희는 게임회사가 아니다. 빠칭코회사지.
19.05.10 12:27
(1155628)

125.142.***.***

케인의검-라지엘
빠칭코 회사 모욕임 빠칭코보다 대받터질 확률이 더적음 ㅋ | 19.05.11 01:29 | | |
후추루추
아... 그렇군요. 빠칭코가 오히려 더 나을듯하네요 | 19.05.11 01:36 | | |
블소리니지밖에없냐? 생활컨탠츠 하나없는;
19.05.10 12:29
(4715450)

59.27.***.***

망해라 제발 망해라
19.05.10 12:39
응. 관심없어~ 꺼져~! ㅣ X이나 처먹어~~~! !
19.05.10 12:43
믿고 거르는 캐쉬소프트 ㅋㅋㅋ
19.05.10 12:45
(4713595)

119.204.***.***

M이 2개라 좋으시겠어요~
19.05.10 13:03
(957940)

125.128.***.***

엔씨나 넥슨이나 이제 시대에 뒤떨어져 가는거 같다
19.05.10 13:42
(270641)

222.112.***.***

진세연이 뭔죄냐
19.05.10 14:01
(1472734)

220.81.***.***

John Marston
진서연입니다요 대협 | 19.05.10 16:17 | | |
길드워2를 국내 서비스 했어야지 ㅉㅉ
19.05.10 14:29
블소 레볼루션보다 커마 다양하게 할수 있으면 흑우예약함.
19.05.10 15:48
(1472734)

220.81.***.***

흠 기존 PC판 블소에 악영향을 끼치지만 않는다면 아무래도 좋네요. 뭐 지금도 좋은 겜은 아니다만;; 더 나빠지지만 않았으면 좋겠어요.
19.05.10 16:16
엔씨같이 도박게임으로 돈 벌던 회사가 정상적인 게임은 절대로 못 만들 듯! 도박장이 버는 돈이 얼만데 ㅋㅋ 하지만 그 도박장 문 닫는순간 엔씨도 같이 망하는 거!
19.05.10 16:40
옛날엔 엔씨겜 재밌게 했었는데 어느센가 과금장벽이 상상도 못할만큼 너무 높아져서 못함;; 블쏘는 안해봐서 패스
19.05.10 16:54
슬슬 망할때가 됬지 뿅뿅 팔이 하다 야구팔이.ㅋㅋㅋ
19.05.10 17:17
(26534)

61.254.***.***

기존 방법으로 돈 잘버니 새로운 게임은 없나보네
19.05.10 18:35
이래서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함 엔씨하면 바로 손절
19.05.10 18:47
(5038455)

121.136.***.***

적당히해 죶같은 ■■들아
19.05.10 20:17
(786426)

222.98.***.***

린M>린쥐>블소>길드워>L2>아이온 이네요 리니지+린M 1조 2천억 ㄷㄷㄷ
19.05.10 21:21
택진아 그만해라 언제까지 꾸역꾸역 연명할래???
19.05.10 22:39
타뷸라라사
19.05.10 22:44
그렇다고 기존 아이피로 재밌게 만드는게 아니니까 문제지.
19.05.11 00:07
뭐 유게에서 흔히말하는 꼬우면 팬덤 많던가가 여실히 들어나네요 똑같은 개돼지 모바일 게임이 나와도 인기있고 뽕빨물이면, 그냥 게임이 어떻고 시스템이 어떻고 나오는데 자기가 안하는 리니지 시리즈 이야기 나오면 죽을 듯이 달려들어서 물어뜯으니 원... 취존취존하지만 제일 취좇하는 건 취존 요구하는 당사자들이니... 안하는 게임이면 걍 안하고 넘어가면 되지
19.05.11 01:18
루리웹-9766379076
취존이라지만 리니지는 취존으로 실드불가거든요~ 대놓고 말할까요? 리니지는 정상적인 사람이 손대선 안되는 게임이에요 진짜 제가 게임에 대해서 왈가불가 잘 안하는데 리니지만큼은 쉴드를 쳐줄 수 없답니다. | 19.05.14 22:43 | | |
가장 취존을 바라지만 가장 취존을 안하는것이 루리웹
19.05.11 03:33
나도 유저는 못건든다 취존은 해야하니까 뭐 돈 쓴다는데 우리들이 내주는것도 아닌데 뭐 ㅇㅇ 취존해줘야지 존중받고 싶으면 다른사람이 즐기는거 취존할줄도 알아야함 하지만 그건 게이머들만이고 저런 것만 만드는 회사는 좀 까여야 하는건 맞음
19.05.11 09:23
경약식돈까스
ip 우려먹는것도 회사 나름이지 데메크나 몬헌 gta 이런걸로 하면 누가 욕먹겠냐 (디아처럼 M 넣는것만 아니면) | 19.05.11 09:28 | | |
이윤추구 하는건 좋은데 그 과정이 너무 구림 게임은 예술이라고 백날 말하면서 하는짓 보면 게임을 예술로 생각 못하고 게임도 결국 문화인데 이걸 돈벌이로 쓸꺼면 게임 문화를 유지시키고 발전시키지는 못할망정 게임으로 돈번다고 게임문화를 망치지는 말아야지 고티 상위권 찍는 양질의 게임을 만드는 게임회사들이 돈 쓸어담으면 그거가지고 누가 뭐라함? 저런 회사들은 게임문화의 가치를 질적으로 상승시키고 게임문화의 미래를 만들어 가면서 돈을 벌고있는데 3N은 게임 문화로 돈벌면 게임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를 파괴하면서 돈을 벌고있지 한국 게임업계를 마구잡으로 망가트리고 있는 주범들
19.05.11 09:34
경약식돈까스
백날 이윤추구 이윤추구 말해봐야 한국 게임문화를 망치면서 돈벌면 까여야함 누가 돈벌지 말라고하나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훼손하면서 돈벌고 있으니까 욕먹는거지 아까 했던말 또 하는거지만 문화적 가치를 발전시키며 양질의 게임으로 이윤추구하면 누가 뭐라고할까 | 19.05.11 09:43 | | |
(1300081)

183.96.***.***

한국은 모든 가치보다 돈이 우선이죠 자본주의 사회라고 해도 정말 심각한 수준이에요 아파트도 주거가 목적이 아닌 재산증식의 수단이잖아요 거래가 제일 간편하게 크기도 다 규격화 돼있는 화폐같은 수단이죠
19.05.11 10:03
(506188)

211.201.***.***

뭐 다들 뻔한 얘기들만 하시는데.. 어디나 돈이 제일 우선 입니다. 문제는 외국에서는 이런 식으로 거의 범법에 가까운 식으로 돈 벌지 않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장기적으로 볼때는 마이너스이기 때문입니다. 근데... 엔씨는 그 모든 법칙을 무시하고 몇십년간 같은 방식으로 돈 벌고 있죠. 작년에 손혜원 의원 TJ 에 한마디 하고 나서의 상황을 보면 엔씨가 이미 무시무시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더불어서 손혜원 의원이 얘기했던 모바일게임 한달 상한제는.. 모바일과 온라인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서.. 온라인 쪽의 상한제를 폐지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19.05.11 11:31
겜 성향이 우리나란 MMO위주.. 나라마다 다 다른.
19.05.11 11:47
나중에 리니지 75나올듯 ㅋㅋ
19.05.11 15:50
마지막 스샷은 볼드모트임??
19.05.11 19:12
에미 뿅뿅..
19.05.12 00:10
근데 궁금한게 대체 넷마블 에서 만드는 nc 소프트 ip 게임들은 뭐고 nc 자체에서 만드는 자사 ip 게임들은 뭐임? 엔씨는 대체 왜 경쟁사에게 자사 ip 를 활용해 게임 만들게 하고 거기다 또 지들도 리니지2m 이랑 블앤소m 만들어서 같은 ip 게임이 경쟁하게 만들고? 물론 자사 ip로 만들었으니 타사 게임이 흥행하는 대로 로열티 같은 수익도 발생하고 그럴것 같지만 저런식으로 같은 ip 게임을 타사거랑 자사거랑 같이 서비스하고 그런 경우는 거의 못본거 같은데
19.05.12 00:13
(426765)

223.38.***.***

솔직히 nc나 넥슨이나 국내에서 가장 게임을 잘만드는 회사임은 틀림없습니다. 다만 수익을 내는 구조가 소수 핵과금러들을 타겟으로 한다는게 문제죠... 기업이란게 이윤을 추구하는게 당연하고 이 방식이 그들이 기업을 키워온 방식이란건 인정하면서도 그렇기때문에 더 반감이 생기고 안타깝게 생각되네요. 부디 그 자본력과 기술력으로 더 많은 게이머들이 즐길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주길 바랍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ㅠㅠ
19.05.12 04:42
(576368)

175.223.***.***

Nc는 욕 좀 쳐먹고 망하기 직전까지 가야함 울나라에서 그래도 겜은 nc가 젤 잘 만든다고 생각하는데 능력있는 놈들이 돈맛 보더니 유저 돈만 뽑을 생각만하니 참
19.05.12 05:48
(1762888)

211.246.***.***

국산겜=호구겜
19.05.12 07:49
프로젝트 TL인가 이거 게임성보단 과금이 얼마나 어메이징 해서 유저 돈 쪽쪽 빨지 그게 기대 됨.
19.05.12 16:34
(5146686)

61.79.***.***

블소 운영만 잘하고 신규rpg게임 개발만 착실히했어도 니들은 로아나 검사에 유저빠져나가는일 없고 계속 꿀빨수있었는데 스스로 걷어찼지 린저씨들이랑 블창들한테 뽑아먹고 모바일 만들고 야구장 짓고 선수 연봉주고 게이머를 봉으로 보는 기업인데 누가 니네 겜함
19.05.13 19:10
요약 : 돈되는 모바일만 주구장창 찍어내서 기존의 손해분을 메꿔나가겠다.
19.05.14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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