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소S·리니지2M 가을 출시 목표, 엔씨소프트 2019 1분기 실적
전반적으로 감소세인 원인은 PC 리니지가 전분기 대비 절반 가량으로 매출이 감소한 영향이 두드러졌고, 반면 리니지2 와 길드워2 의 매출은 소폭 상승했다. 현재 엔씨소프트의 캐시카우라 할 수 있는 리니지 M을 위시한 모바일 게임들의 매출은 소폭 감소세를 보였고, 또 전년 동기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아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효과가 있었다.
엔씨소프트는 아울러 2019년 하반기 리니지2 M의 출시와 함께 지난해 말 공개한 바 있는 다양한 모바일 게임 라인업이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새로운 매출 확장을 기대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PC 리니지의 경우 개편된 요금제의 효과가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Q&A
● PC 리니지의 2분기 매출 반등이 클 것이라 예상되는데 어느 정도를 예측하는지?
리니지 M 출시 이후로는 최대의 분기 매출을 기록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요금제 개편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졌고 또 새로운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한다. 업데이트 기준으로 이전 대비 MOU 가 두배 증가했다.
● 리니지2 M 을 비롯한 신작들의 개발 현황과 출시 일정은?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으며 순조롭게 개발되고 있다. 다른 신작들도 하반기 출시를 저울질하고 있는데 정확한 출시 일정은 개발 과정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되면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
● 장르 다변화에 대한 시도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내부적으로는 RPG 장르에 집중하여 다양한 게임이 개발되고 있는 것은 맞으나, 내부 스튜디오가 아닌 해외 등 브랜치 스튜디오 들에서는 여러 장르와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고 준비하고 있다.
● 현재 리니지M으로 인해 내수 의존도가 매우 높은데 해외 시장 공략은 어떻게 이루어낼 계획인가?
우리 또한 해외 시장 공략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첫번째는 리니지M 을 일본에 진출시키는 것이고 그 이후의 계획도 생각하고 있다. 리니지M은 국내 중요도가 높아 국내부터 출시에 집중했지만 이후 게임들은 글로벌 동시 출시 등 글로벌 시장에도 집중한 전략을 구사할 것이다.
● 리니지2 M 이 하반기에 출시한다 가정하면 리니지M 과 2년 정도의 간격을 갖게 되는데 차기 모바일 게임들과의 출시 간격도 비슷하게 가정할 수 있을까?
다른 게임들은 동시에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리니지M 과 리니지2 M 처럼 긴 간격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한다. 해외에 먼저 출시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본다.
● 4월 매출을 바탕으로 리니지M 2분기 매출을 전망한다면.
3월에는 업데이트 효과로 높은 매출을 기록했고 4월에는 다소 감소해보이는게 맞다. 하지만 전분기 대비로서는 분명 높기 때문에 2분기 매출은 1분기보다 신장되어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일본에서 리니지 IP가 인기가 좋은 편인데, 리니지M 일본 매출 예상은.
우선 일본에서 리니지 2 등이 오랫동안 서비스한 배경 등이 있어 충분히 기대할만하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 정확한 결과는 올해 말이 되어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블레이드앤소울 타이틀이 3개 예정되어 있었는데 현재 개발 상황 및 출시 계획에 변동이 있는지 궁금하다.
블레이드앤소울 S 가 캐주얼 타입에 가장 대중적인 타이틀이고 개발 속도도 가장 빠르다. 올 가을에 선보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 리니지2 M 보다 더 빠르게 선보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게 우리 전망이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