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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코어 겨냥한 ‘어센던트 원’, 어렵지만 할수록 빠져들 것

조회수 33597 | 루리웹 | 입력 2018.10.10 (18:4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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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13일, 넥슨 신작 ‘어센던트 원(ASENDANT ONE)’이 얼리 액세스 서비스에 돌입했다. ‘마비노기’로 명성 높은 데브캣 스튜디오의 신작이며, 국내 1위 게임을 배출한 MOBA 장르라는 점, 그리고 신화와 SF를 접목한 독특한 세계관까지 여러모로 도드라지는 특징이 많은 작품. 또한 구형 위성을 통째로 전장으로 구현하고 고공 비행을 적용하는 등 기술적으로도 기존 경재자들과 차별화되는 요소가 눈길을 끈다.


하지만 한편으로 넥슨이 이제껏 제대로 개발해본 적 없는 장르인지라 캐릭터간 밸런스가 불안정하고, 콘텐츠 측면에서도 보강해야 할 점이 적잖다는 지적도 나온다. 뿐만 아니라 2년 전 게임 업계에 '메갈 사태'가 한창일 당시 데브캣 스튜디오 소속 개발자의 과격한 언사 및 태도 문제로 유저들의 지탄이 여전히 이어지는 상황. 과연 '어센던트 원'은 이 모든 악재를 이겨내고 시장에서 제자리를 찾을 수 있을까?

 

이에 10일, 판교 넥슨 사옥에서 데브캣 스튜디오 김동건 총괄 프로듀서와 한재호 디렉터를 만나 ‘어센던트 원’에 대한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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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캣 스튜디오 '어센던트 원' 김동건 총괄 프로듀서(좌)와 한재호 디렉터(우)

 

● 최근 많은 게임사가 모바일 플랫폼에 집중하고 있는데 PC 온라인 게임을 선보였다


김동건: 넥슨도 한동안 모바일에 집중하던 시기가 있었다. 현재는 여러 플랫폼을 두루 개발하며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자는 쪽으로 선회했다. 물론 지금도 외부에 공개하지 않은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가 몇 개 있다. 작은 작품은 그 나름의 길이 있고, 어느정도 규모감이 있어야 시장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프로젝트도 있다. 데브캣 스튜디오는 AAA급 대작과 아예 인디스러운 시도를 투트랙으로 가져가고자 한다.


한재호 디렉터는 그간 라이브 서비스만 맡다가 처음으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책임지게 됐다


한재호: 2002년 업계에 들어와 ‘마비노기’ 개발에 참여했고, 그 후로는 어찌어찌 ‘마비노기’와 ‘마비노기 영웅전’ 디렉터로 라이브 서비스를 해왔다. ‘어센던트 원’으로 드디어 내 프로젝트를 갖게 되었는데, 소감이라기 보다 힘들더라(웃음). 그리고 과거에 했던 몇몇 행동이 많이 후회스럽기도 하고.


● 원론적인 질문이지만, 왜 이제와서 MOBA인가, 이미 시장을 장악한 경쟁작이 너무 강하다


한재호: 그건 MMORPG나 FPS, 배틀로얄을 만들어도 마찬가지다. 메이저 장르의 후발주자로 뛴다면 언제든 겪어야 할 어려운 문제랄까. MMORPG를 만든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니지’, ‘던전앤파이터’ 어떻게 이길지 물을 것이고, FPS라면 ‘오버워치’, ‘서든어택’, ‘콜 오브 듀티’에게 상대가 안된다고 할거다. 독특한 장르와 문법에 대한 새로운 시도만큼이나 기존 장르를 통한 도전도 계속해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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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BA가 저무는 장르라는 의식도 적잖다. 그보다는 배틀로얄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한재호: 확실히 세계적으로 PC 온라인 시장은 MOBA와 배틀로얄이 양분하는 모양새다. 그리고 배틀로얄이 최근 떠오르는 장르인 것도 맞다. 다만 두 장르는 근본적으로 특성과 재미가 전혀 다르고, 서로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그렇다면 현재 여러 MOBA 가운데 ‘어센던트 원’이 추구하는 포지션은 어떤 위치인가


한재호: 개인적으로 경재작을 나열하자면, ‘도타 2’는 가장 플레이타임이 길고 캐릭터간 성장 편차가 크며 무거운 작품이다. 그 정반대 게임이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라면 ‘리그 오브 레전드’는 두 게임 사이에 위치한다. 바로 여기서 ‘어센던트 원’이 추구하는 포지션은 ‘리그 오브 레전드’와 ‘도타 2’ 사이다. 즉 가볍게 한 판 즐기기보다는 조금 더 진득하고 코어하게 파고드는 게임을 추구한다. 그러면서도 피니시 시스템, 제자리 업그레이드 등으로 진입 장벽이 너무 높아지진 않도록 했다.


● ‘도타 2’가 이미 고배를 마셨는데 ‘리그 오브 레전드’보다 어려운 게임으로 만든 이유가 궁금하다


한재호: 역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와 ‘히어로즈 오브 스톰’이 포진하고 있는 라이트한 영역이 더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게임이 코어하면 당장 초반 모객에는 약점이 되겠지만 결국은 재미를 느끼는 유저들이 늘고 입소문이 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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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리그 오브 레전드’를 넘어설 수 있겠나


한재호: 민감한 주제인지라 ‘교과서만 보고 공부했습니다’ 같은 모범적인 답변이 되겠지만, 우리는 정말로 ‘리그 오브 레전드’를 꺾자는 생각이 전혀 없다. 일단 게임성부터 더 하드코어한만큼 대중적인 성공이 따라올 가능성이 적다. 다만 MOBA라는 파이 자체가 굉장히 크므로 그 안에서 우리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층이 분명 있으리라 믿고, 우리만의 작은 영역을 만들어가고 싶다.


● 얼리 액세스라는 이례적인 형태로 서비스를 개시한 배경이 궁금하다


한재호: 솔직히 말해서 OBT를 하기에 완성도나 콘텐츠가 많이 부족하다. 그렇다고 MOBA라는 장르 자체가 몇 백 명 모아서 2~3주간 진행해서는 밸런스를 맞출 수가 없다. 보다 꾸준하게 피드백을 받기 위해 오픈형 CBT라는 느낌으로 시작하게 됐다. 다만 C(클로즈드)가 닫혔다는 뜻인데 오픈형 CBT는 말이 안되고, 대신 얼리 액세스란 표현이 스팀을 통해 유저 여러분에게 익숙하기에 이런 표현을 쓰게 됐다.


김동건: 이제 개발자가 고집을 피우며 게임을 만드는 시절은 지났다. 데브캣 스튜디오 또한 유저의 목소리를 최대한 많이 듣고 수용하며 신작들을 개발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소프트 론칭을 통해 피드백을 받는데, ‘어센던트 원’은 장르 자체가 국내 유저의 수준이 굉장히 높은 MOBA인지라 얼이 액세스라는 형태로 먼저 선보이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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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센던트 원’은 참신함이 빛을 발하는 작품인데, 그게 재미보다 이질감으로 다가온다


한재호: 새로운 게임이니 이질감은 있을 수밖에 없다. 그게 단순히 다른 게임이라서인지, 아니면 우리가 더 좋게 제공하지 못해서 느끼는 불편함인지 잘 구별해야 한다. 후자라면 당연히 고쳐야겠지만 전자라면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 만약 경쟁작처럼 해달라는 요구를 전부 수용한다면 결국 똑같은 게임이 되버릴 테고, 그러면 더욱이나 ‘어센던트 원’을 할 매력이 없어지는 셈이니까.


● 구형의 수직으로 보여지는 전장을 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한재호: 넥슨이 자체 개발한 MOBA가 하나쯤 필요하다는 목적 의식이 있었다. 다만 이제까지와 똑 같은 맵, 똑 같은 플레이를 제공한다면 아무런 의미도 성과도 없을 게 자명했다. 그래서 여러 아이디어를 주고 받다가 구형 전장이란 기획이 나왔다. 여기에 낮과 밤의 변화를 더함으로써 라인이나 전략이 고착화되지 않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전장을 보여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가령 첫 번째 라인이 밤이 찾아올 때 라이너가 터널링으로 다른 라인에 갈수도 있고, 아니면 바로 옆라인까지 걸어가 갱킹을 시도할 수도 있다.


● 북쪽에 비해 남쪽 팀이 시야가 훨씬 자연스럽다. 3D 게임이라 반전 옵션을 줄 수도 있을 텐데


한재호: 피드백을 받고 북쪽 팀의 시야를 남쪽으로 바꿔서 테스트 해봤는데, 그러면 팀에 따라 밤이 오는 방향이 바뀌게 된다. 그렇다고 개개인이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으로 제공하면 팀간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된다. ‘야 왼쪽 봐!’라고 했는데 누구한테는 그게 왼쪽이고 누구한테는 오른쪽일 테니까. 결국 계속해서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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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쿼터뷰 MOBA라기에 그래픽이 너무 과하고, 되려 시인성(식별 정도)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한재호: 게임을 만들 때 그래픽부터 정하진 않는다. 먼저 구형 맵을 가진 쿼터뷰 MOBA를 만들자는 계획은 섰고, 마침 개발이 시작되던 2014년 초 언리얼 엔진 4가 나와서 채택하게 됐다. 언리언 에진 4는 PBR(물리 기반 렌더링)이 강점이었기 때문에 이를 살리고자 실사풍 고품질 그래픽으로 선회하기 된 것이다. 물론 되려 시인성이 떨어지는 문제는 통감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보완해나가고자 한다.


● 시인성 향상을 위해 그래픽 톤 전체를 갈아엎을 계획까지 있는 건가


한재호: 사실 개발자들은 워낙 게임에 익숙하다 보니 잘 인지하지 못했던 문제다. 다만 이러한 높은 디테일의 그래픽이 ‘어센던트 원’만의 차별성이라 할 수 있는데, 함부로 그래픽 톤 전체를 바꾸면 강점이 하나 사라지는 자충수가 될 수 있어 조심스럽게 접근 중이다.


● 캐릭터 모델링에 그렇게 공을 들일 필요가 있었나, 실제 게임에서는 아주 작게 나온다


한재호: 맞다. 보통 쿼터뷰 게임은 실제 게임에서 보여지는 캐릭터가 굉장히 작다. 그래서 경쟁작의 경우 2D 일러스트나 시네마틱 영상을 통해 ‘이 캐릭터가 본래는 이런 모습’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우리는 언리언 엔진 4의 강점을 살려 유저 여러분이 보는 캐릭터를 그대로 게임에서 플레이한다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 3D 일러스트라고 봐달라.


● 그럼에도 캐릭터에 애정을 주기가 어렵다. 미디어 믹스처럼 캐릭터성을 부각할 수단이 필요하다


한재호: 방대한 그리스 신화를 전부 각색했는데 처음부터 전부 풀면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 같아 핵심적인 부분만 공개한 상황이다. 이런 이야기를 순차적으로 소개하며 자연스레 캐릭터에 애정을 느끼도록 하겠다. 시네마틱 영상이나 미디어 믹스는 우리도 하고 싶지만 당장 여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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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F 세계관을 선택한 점도 조금 의아하다, 국내에서는 흥행이 잘 안되는 장르인데


한재호: 후발주자인만큼 첫인상부터 차별화가 필요했다. 중세 판타지는 대중적이지만 그만큼 너무 흔하다. 그리고 SF라고 국내에서 다 안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스타크래프트’나 ‘오버워치’만 봐도 알 수 있지 않나. 언젠가 글로벌 론칭을 한다면 SF라는 점이 득이 되리라 기대하기도 있고. 다만 SF라서 너무 생경할 수 있는 부분은 그리스 신화를 접목하여 완화시켰다. 실제 게임을 보면 미래적인 요소가 많이 나오긴 하지만 전혀 과학적이지 않고 판타지성이 강하다.


● 완전한 오리지널 SF도, 완전한 그리스 신화도 아니고 둘을 섞은 이유가 무엇인가


한재호: 게임을 알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유명 IP를 가져다 쓰는 거다. 그런데 ‘마블 코믹스’ 같은 기존 IP는 스파이더맨이나 아이언맨에 대한 팬덤 나름의 기준과 기대감이 있다. 이걸 무리하게 MOBA에 접목하게 되면 밸런스 때문에 캐릭터성이 흐려지고 아무도 만족하지 못하는 상태로 전락할 것이다. 그래서 자체 IP로 하되 모두가 잘 알고 좋아하는 그리스 신화를 각색하기로 했다.


● 조금 이르지만 BM(수익화 구조)은 어떻게 짤 계획인가


한재호: 나의 과거 이력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것으로 안다. 이 시점에서 MOBA 장르를 가지고 경쟁작들보다 강한 유료화를 할래야 할 수도 없고, 영웅 및 스킨 판매가 주가 될 것이다. 게임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상품은 당연히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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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킨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준비 중인가, 캐릭터가 완전히 바뀌기도 하나


한재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 굉장히 공을 들였다. 캐릭터 의상이 여러 부위로 나뉘어 있어 저마다 다른 색상과 재질로 꾸밀 수 있다. 요즘 MMORPG 수준이라 보면 된다. 다만 이걸 어떤 형태로 판매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 이외에 얼리 액세스에서 받은 주요 지적과,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지 궁금하다


한재호: BGM과 캐릭터 보이스가 없다는 지적이 있었다. 최대한 빨리 업데이트하고자 개발 중이다. 그리고 초창기부터 계속해서 받는 캐릭터간 밸런스. 이 역시 통계와 동향을 보며 지속적으로 손보고 있다. 매칭 시스템도 문제가 있는데, 대기 시간이 너무 길어지거나 혹은 실력차가 심한 유저끼리 잡아주기도 한다. 둘 중 일단은 적절한 실력대끼리 매칭하는 쪽에 더 비중을 두고 조정 중이다. 끝으로 탈주와 수락 거절 등 비매너 플레이에 대한 제재 시스템이 미흡했는데, 탈주는 이미 제재를 시작했고 수락 거절과 닷지에 대해서도 오는 금요일 업데이트로 대응할 예정이다.


● 논란이 되고 있는 캐릭터간 밸런스 문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기 바란다


한재호: 처음 얼리 액세스를 시작하고 밸런스가 나쁘다는 피드백을 굉장히 많이 받았다. 그도 그럴 것이 경쟁작에 비해 사기적인 능력이 여럿 있으니까. 페가수스는 하늘을 날아다니고 크로노스는 혼자 시간을 멈춰 놓고 때리고. 실제로 각 ‘어센던트’는 저마다 날카로운 칼은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에 대해 하나 이상의 대응책을 반드시 제공한다는 것이 우리의 밸런스 철학이다. 오늘 오기 전 살펴보니 사기 소리를 듣는 페가수스는 승률이 50% 이하이고, 크로노스도 그다지 높지 않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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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 타임이 너무 길지 않나, 최근에는 ‘가벼운 한판'이 선호되는 추세다


한재호: 앞서 말했듯 MOBA의 재미는 다른 장르와 결이 다르다. FPS는 기본적으로 조준을 잘하는 사람이 이기고 성장 요소가 거의 없거나 있어도 원샷 원킬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바면 MOBA는 성장이 핵심이며 손이 좀 굼뜨더라도 잘 큰 캐릭터가 이길 수 있는 구조다. 그렇기에 충분히 캐릭터를 성장시키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 얼리 액세스 현황을 구체적으로 알려줄 수 있나. 기대에 부응하는 수치인지


한재호: 지금 이 자리에서 수치를 공개하긴 어렵다. 솔직히 기대한만큼 많은 유저가 플레이하고 있진 않은 실정이다. 그래도 희망적인 부분은 ‘어센던트 원’만의 게임성을 호평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고 주력으로 방송하는 스트리머도 있다는 것이다. 그 분들을 보며 우리도 ‘아주 못 만든 게임은 아니구나’하고 힘을 얻는다. 10월 들어 게임 홍보를 잠시 중단했는데 시범 랭킹전이 시작될 즈음 다시금 열심히 달려보겠다.


● 얼리 액세스에서 쌓인 유저 데이터를 정식 론칭에서 초기화하지 않는다는 입장은 동일한가


한재호: 게임을 열심히 하는 유저일수록 중요하게 여기는 데이터는 레더 랭킹이다. 따라서 일반전 데이터가 유지되는 것은 그리 문제될 소지가 없다. 랭킹 또한 훗날 정식 론칭을 하더라도 시범 시즌 데이터는 남겨놓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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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어센던트 원’ 향후 업데이트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한재호: 우선 이번 주 금요일(12일)에 3차 밸런스 조정과 함께 사용자 설정 게임, AI 5인 협동전이 추가된다. 그리고 10월 내 신규 어센던트도 하나 등장하고 고수들이 원하던 레더 랭킹도 시범 시즌이 시작된다. 이외에 순차적으로 작업 중인 굵직한 업데이트만 말하자면 BGM과 캐릭터 보이스, 관전 모드, 과거 경기 기록 보기, 상점(커스터마이징) 정도겠다.


● MOBA하면 역시 e스포츠를 빼놓을 수 없는데,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나


한재호: 전혀 준비하고 있지 않다. 디렉터 입장에서는 언젠가 ‘어센던트 원’ 대회도 열리고 프로 리그도 서면 좋겠지만 지금은 시기 상조다. 게임이 유저 여러분에게 인정 받고 시장에 안착하면 자연스레 대회를 열어달라는 피드백이 오리라 본다.


● 연내 론칭한다는 계획은 여전한가, 그리고 연말 지스타에서 시연이 제공될지


한재호: 연내 론칭이 원래 계획이었는데 이제는 확답을 못 하겠다. 얼리 액세스를 해보니 생각보다 준비가 많이 부족했음을 느낀다. 그래서 반드시 일정을 맞추기 보다 완성도를 높이는게 우선이라 본다. 지스타의 경우 따로 시연은 없고 영상이나 다른 쪽으로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 장르 특성상 10명이 앉아서 30분간 플레이해야 하다 보니 시연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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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데브캣 스튜디오 소속 모 개발자의 특정 사상 때문에 많은 유저가 불편해하는 것을 알고 있나


한재호: 조심스럽지만 ‘어센던트 원’을 책임지는 디렉터로서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은 유저 여러분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다. 지금부터 이야기는 넥슨, 데브캣 스튜디오의 공식 입장이 아닌 디렉터 한재호로써 드리는 말씀이다.


며칠 전 ‘어센던트 원’을 열심히 하는 스트리머의 방송을 몰래 보고 있었는데, 다른 시청자 한 명과 ‘페미나치 게임을 한다’는 이유로 험담을 하더라. 순간적으로 너무나 착잡하고 죄송스러운 마음이 들었다. 저 분은 그저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을 방송할 뿐인데 왜 다른 유저에게 손가락질까지 받아야 하는건지.


유저들은 다들 얘기하는데 우리만 ‘해리 포터’ 속 볼드모트마냥 쉬쉬하는게 무슨 소용인가. 그래서 여기서 명확히 밝히고자 한다. ‘어센던트 원’은 페미 게임이 아니다. 여기에는 어떠한 정치적, 사상적 의도나 목적도 담겨있지 않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우리의 목적은 게임을 통해 여러분에게 재미를 주려는 것뿐이다.


이 모든 논란이 모 개발자가 ‘어센던트 원’ 개발에 참여했다는 소문에서 출발했다. 현재 공개된 스탭롤에는 개발팀, 운영팀, QA팀, 그 외 수많은 지원 조직 소속을 통해 게임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모든 이름이 올라있다. 설령 지금은 퇴사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거기에 없다는 건 정말로 ‘어센던트 원’과 무관하다는 뜻이다. 더 명확히 말해서 그 개발자는 여태껏 단 한번도 ‘어센던트 원’에 관여한 바가 없다. 스튜디오와 넥슨의 입장도 이해하지만 난 이 게임 하나를 몇 년간 목숨을 걸고 개발한 사람이다. 이러한 발언으로 문책을 받는다면 그때는 자리를 내놓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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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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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66


(1620866)

125.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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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같은 회사인가 아닌가 내가 저 게임에 돈을 쓰고 플레이를 하면 이양반 월급으로 들어가는거 아닌가? XAE호는 솔직히 그냥 게임 망칠뿐이라 게임 재미없으면 접으면 되는데 게임이 재미있어도 이 양반 있는 회사 겜은 좀 ;
18.10.10 19:00
(4971507)

59.13.***.***

BEST
차라리 패미나치 때문에 망하는게 나을정도로 게임이 너무 재미가 없...
18.10.10 19:00
(243840)

222.112.***.***

BEST
근데 그래봐야 째호가 참여한 게임이잖아? 그것만으로도 이 게임은 안할가치가 있다.
18.10.10 18:58
BEST
한재호 어디서 들어본 이름인가 헀는데 마영전 째호크의 그 째호였네
18.10.10 18:57
(4220258)

211.38.***.***

BEST
ㅋㅋㅋ이제 와서
18.10.10 18:58
내가 데브캣 좋아하는데.... 이겜은 캐릭터가 개성도 없고..... 매력도 없고...... 재미는 모르겠고...... 모르겠다...... 공들여서 만든 게임인건 알겠는데 할 이유가 없어......
18.10.10 18:56
(1939064)

211.201.***.***

루리웹-5114362769
패미인거 모르고 했는데 하다가..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 이 생각이 들어서 팀원들한테 재미없어서 나간다고 말하고 게임 도중에 로그아웃 하고 삭제했다. 그때 우리팀 사람이 ㅋㅋ 자기도 재미는 없는데 일단 더 해볼거라고 하더라 ㅋㅋㅋ 재미없는데 왜 하고있어. 다들 아무 말 없이 클릭만 하고 있음... 그래픽은 스타2 업글버전 같고 싸움은 정말 지루했다. 스킬도 있으나마나 한것들이 한두개씩 있었고... 뭐때문에 정확히 재미가 없는지 그조차 모를정도로 재미가 음슸다 ㅡㅜ 그래픽을 장점으로 말하고 있는데 사실 그래픽도 좀... 그냥 그래 ㅋㅋ | 18.10.11 14:29 | | |
(1305908)

14.41.***.***

루리웹-5114362769
재미 외에도 쨰호+넥슨+페미(디렉터 중 한명)의 혼종이라서 전혀 할생각이 안듬.. | 18.10.12 11:58 | | |
스탭롤에 이름없다고 하니 갑자기 메탈기어가 생각나는 코지마
18.10.10 18:56
BEST
한재호 어디서 들어본 이름인가 헀는데 마영전 째호크의 그 째호였네
18.10.10 18:57
(4810223)

114.201.***.***

루리웹-6741709779
그이전에도 마비노기에 연금술 끼얹을때 이름을 날림 | 18.10.10 19:08 | | |
(4810223)

114.201.***.***

루리웹-6741709779
옆에 김동건은 나크 | 18.10.10 19:09 | | |
(4882354)

223.62.***.***

루리웹-6741709779
마영전 안했어서 모르는데 먼일 잇엇음? | 18.10.10 20:25 | | |
슈슈바나
XE 서버 만든게 째호아님? | 18.10.10 20:33 | | |
(4882354)

223.62.***.***

루리웹-1304767169
음 그니까 그런 얘길 전혀 몰라서... 나무위키 찾아보면 나오려나 | 18.10.10 20:40 | | |
(55500)

223.38.***.***

루리웹-6741709779
째새끼가 저렇게 생겼었구나 | 18.10.10 21:44 | | |
(3927398)

221.148.***.***

슈슈바나
째호 등장하면서 xe서버 만들어서 적은 유저풀을 반으로 줄임. 그러면서 기존유저를 썩는 고인물에 비유해서 유명해졌다고? | 18.10.10 22:29 | | |
루리웹-6741709779
정말 xe섭 재호임? 더구나 김동건은 마비노기 2 디렉터? 참... | 18.10.10 23:35 | | |
루리웹-6741709779
고인물 창시자 | 18.10.11 15:38 | | |
(4826211)

121.141.***.***

루리웹-6741709779
아 째가 쨰냐? | 18.10.12 00:33 | | |
(4730499)

125.134.***.***

루리웹-6741709779
세공과 키트의 창시자 | 18.10.12 15:56 | | |
루리웹-0489078815
고인물드립이 여기서 나왓죠 ㅋㅋ | 18.10.18 00:01 | | |
(4220258)

2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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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이제 와서
18.10.10 18:58
(243840)

22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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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래봐야 째호가 참여한 게임이잖아? 그것만으로도 이 게임은 안할가치가 있다.
18.10.10 18:58
혼[混]
조낸 괜찮은 게임도 째호가 왔으면 나중에 피눈물이 고이고 고여서 꼬접하게 될거다 조심해라 | 18.10.11 15:51 | | |
(1620866)

125.182.***.***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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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같은 회사인가 아닌가 내가 저 게임에 돈을 쓰고 플레이를 하면 이양반 월급으로 들어가는거 아닌가? XAE호는 솔직히 그냥 게임 망칠뿐이라 게임 재미없으면 접으면 되는데 게임이 재미있어도 이 양반 있는 회사 겜은 좀 ;
18.10.10 19:00
(393713)

183.99.***.***

타르지스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존나 재미없거든요 ^^7 | 18.10.10 19:06 | | |
(1620866)

125.182.***.***

Azathoth
선발대의 노고에 충성충성 ^^7 | 18.10.10 19:07 | | |
(1353253)

203.246.***.***

타르지스
이 개발자가 누군지 한재호는 모른단 얘긴가요? | 18.10.10 19:08 | | |
(1620866)

125.182.***.***

뇨호호
문맥보니까 이 개발자는 어덴션트 원에 참여하지 않았다 라는걸 말하고싶은듯 같은 회사라는건 변함없지만 | 18.10.10 19:09 | | |
타르지스
이 발언이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처음 봤을 땐 페미나치라는 단어로 페미니스트를 조롱하는 건 줄 알았는데 반응을 보니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설마 당당하게 본인이 페미나치라고 말하는 건가; | 18.10.10 19:27 | | |
하늘연달옹이
ㅇㅎ 페미나치가 무슨 뜻인지 모르고 쓴 사람이구나; ㅋㅋㅋㅋ 아군사격 쩌네 이래야 페미답지 ㅋㅋ | 18.10.10 19:32 | | |
(1983074)

59.12.***.***

타르지스
참고로 이 사람은 김주복으로 마영전에서도 이주보크라고 다른 중요 개발자들처럼 몹 개그소재로 나오긴 했으나, 이 사람 역시 초창기 같이하고 나서 마영전팀을 나간건 오래 되었음. 허나, 퇴사한지는 확실치 않은데, 저 한XE호의 인터뷰를 보니 데브캣에는 아직 있는 듯 없다면 '퇴사했고 우리와는 상관없는 사람'이라고 했겠지 | 18.10.10 19:33 | | |
타르지스
응 페미나치 개발자 있는 회사게임 안해... | 18.10.10 19:37 | | |
타르지스
lol아류작도 못하는십노잼임^^7 | 18.10.10 20:18 | | |
(250135)

183.103.***.***

하늘연달옹이
평범한 페미니스트가 아니라 광적인 페미니스트라는 소린거 같아요 | 18.10.11 02:33 | | |
(4724599)

124.61.***.***

lightlas
님 말대로의 내용인데, 저 글 보고 데브캣이 더 괘씸한 거는 말만 존나 돌릴 뿐. 미안하다는 말이 없다는 거다. 심각 발언에 같은 팀 감싼다는건 비슷한 사람이라는 말과 같다지? 말 다한거 같다. 난 저팀 아예 걸러낼란다. | 18.10.11 09:11 | | |
(4971507)

59.13.***.***

BEST
차라리 패미나치 때문에 망하는게 나을정도로 게임이 너무 재미가 없...
18.10.10 19:00
ppap2
망하면 페미나치 탓이라도 할수 있는게 나을듯 ㅋㅋㅋ | 18.10.10 19:38 | | |
(1143114)

61.99.***.***

아싸개이득
명예로운 죽음... 한남당했다 이걸로 퉁칠수 있음 얼마나 편한 세상인지 | 18.10.12 01:02 | | |
언제나 인터뷰만 보면 갓겜이었지 언제나..
18.10.10 19:00
(1247174)

223.52.***.***

글쎄... 저쪽은 롤하고 싸워야하는 장르인데 잘팔리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텐데...
18.10.10 19:00
(1297443)

211.186.***.***

한재호면 이미 결과가 뻔히 보이는데
18.10.10 19:01
딱봐도 그냥 재미가 없어 보인다..
18.10.10 19:02
(2058799)

121.132.***.***

어.. 자기들이 ㅍㅁㄴㅊ라고 한거 아니었나욤??
18.10.10 19:03
저씨
그 ㅍㅁㄴㅊ라고 하는 사람은 어센던트 원 개발에 참여안했다고 하는군요 | 18.10.10 19:13 | | |
(10236)

116.41.***.***

이렇게 도장 찍히면 더 이상 답없음. 그렇다고 얘들이 쉴드처줄 팬보이들이 많은것도 아니고... 이미지 x창 난건 전부 지들 책임이지...
18.10.10 19:04
(2313355)

223.38.***.***

극강의 캐릭터 디자인을 뽑아낸 에픽의 파라곤도 미국 간 마당에 과연;
18.10.10 19:04
(864638)

211.202.***.***

네 다음 넥슨 고인물
18.10.10 19:09
(4941606)

211.198.***.***

그럼 그 페미나치라던 사람은 데브켓 소속도 아니고 뭐도 아니면 도대체 뭐라는거지? 개발자, 운영자들이 정말 억울하다면 스탭롤에 이름이 없다는걸로만 쉬쉬하지 말고 저런 헛소리한 트쨍이는 뭐하는 사람인지 정도까지는 말해줘야 오해가 명확히 풀릴거 같은데 그동안 계속 입다물고 있던건 사실이잖어
18.10.10 19:09
★1978
데브캣은 한번에 여러 프로젝트를 돌릴 정도로 나름 큰 조직임. 이 사람 말은 그 사람이 데브캣을 나갔다는게 아니라, 자기 프로젝트 소속은 아니었다는 것. | 18.10.10 19:12 | | |
(4941606)

211.198.***.***

수수께끼의 도전자
엥 그런거임? 그럼 페미묻은겜 맞자나요 | 18.10.10 19:14 | | |
★1978
(같은 스튜디오 사람은 맞지만)적어도 이 게임 개발에는 관여하지 않았다는 얘기인듯 | 18.10.10 19:14 | | |
(4882354)

223.62.***.***

★1978
다른겜 소속이고 다른겜이 페미겜이란 뜻이겠죠. | 18.10.10 20:27 | | |
(1247660)

220.85.***.***

★1978
문맥상 뻔한거 아닌가요 어쩄든 지들 스튜디오에 있는 사람인데 구라건 사실이건 우리 프로젝트와 관련 없는 사람이라고 했고 그렇다고 ㅇㅇ프로젝트 사람이다 하면 그 프로젝트가 피해볼테니 언급은 못하고 | 18.10.10 20:48 | | |
(875609)

221.149.***.***

★1978
그 페미 프로그래머가 어센던트 원에 없으면 프로젝트DH에 있겠네. ㄷㄷㄷ | 18.10.12 14:12 | | |
(1241399)

126.8.***.***

삐빅...이미 페미 나치로 절여진 게임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넥슨이란 타이틀만으로도 손절가치가 큼 ㅋㅋㅋ
18.10.10 19:10
(379614)

115.21.***.***

페미나치 게임 아닌데 왜 페미니스트 기자가 실드치는거지?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47&aid=0002203935&viewType=pc
18.10.10 19:10
(4882354)

223.62.***.***

Vermillion
근데 진짜 개발진에 페미 없다는 전제 하에서 개발자들은 저 기자 후려치고 싶겠닼ㅋㅋㅋㅋ | 18.10.11 00:35 | | |
좋은 이야기도 많이 들리는데, 내가 이 게임 안하는 이유는 간단함. SF 세계관 채택한건 상관없는데, 등장 영웅들까지 너무 그 세계관 하나에 쑤셔박혀버렸음. 예를 들면 롤이나 히오스, 도타2 는 하나같이 보면 영웅들이 생긴게 인간 기계 로봇 유령 수인 악마 천사 기사 괴물 혹은 괴물 중에서도 뭐 무언가 등등 정말 다양한 개성과 컨셉으로 나눠져있어서 보기만해도 얘는 어떨까, 얘는 뭘까 정말 궁금하게 만들어버림. 막 해보고 싶고. 근데 이 게임은? 캐릭터의 반은 그냥 기계갑옷 낀 선남선녀들이고, 나머지 절반은 옴닉들임 ;; 하나같이 식상하고, 도저히 하고 싶은 기분이 안남. 그냥 미중년 미남 미녀들이 하나같이 기계갑옷 입고 있는 꼬라지보면 호기심이 전혀 안 발생함; 뭐 하는 사람이야 특이한거 있는데요 하겠지만 그래봤자 뭐, 김치 게임에보면 있는 뚱땡이 힘전사나 아까 말한 사이버기계전사들 말고 드론같은 옴닉이겠지... 그나마 최근에 나온 아칸같이 생긴건 좀 다르긴 하던데. 이 게임은 세계관을 너무 좁게 한정시켜버려서 시작부터 이미 영웅의 가능성을 자기들 스스로 좁혀버렸음.
18.10.10 19:10
(4898809)

175.223.***.***

돌아온탕아3
게다가 롤처럼 스킨 개념이 아니라 커스터마이징 개념이라는데 이럼 어떤 캐릭이 어떤 캐릭인지 어케 구분함... 안그래도 시인성 문제가 있는데 롤은 오랜만에 하는 사람이라도 챔피언마다 주된 특징이 있어서 신스킨을 봐도 어떤 챔인지 한번에 알 수 있는데 흠 | 18.10.12 08:23 | | |
(1241274)

112.151.***.***

한재호
18.10.10 19:11
정말 상관이없음? 그럼 페미나치 이야기는 루머임?
18.10.10 19:11
(307262)

211.222.***.***

도리안그레이
그 사람이 데브캣에 있는 건 맞는데 우리게임에 참여는 안했다. 이렇게 정리되네요. | 18.10.11 08:59 | | |
(253636)

61.75.***.***

피방 오베때 해봤는데 게임이 진짜 원패턴임. 라인전 3케릭 주고 정글 두케릭 가고 그중에 한케릭 케리 남은한케릭 서폿 만들어서 케리가 레벨업 빠르게하고 스킬 공격력 찍어서 데미지 한방 나오면 라인전 케릭 싹 다 죽여서. 게임을 역전 할래야 역전 할 수가 없음. 이런 원패턴을 수정하는게 첫째고 둘쨰는 사람들이 스킬 찍는걸 잘 못해서 자동으로 찍는데. 나도 자동으로 찍었지만 절재로 안됨. 자동찍지말고 수동으로 찍어야되고. 스킬 찍는게 너무 많아서 거지같다 진짜.
18.10.10 19:12
(528860)

118.35.***.***

웅 이리야노데스웅챠아
18.10.10 19:13
(1304566)

175.223.***.***

패미인지 모르겠고.. 그냥 재미없어요.. 5분만에 삭제함
18.10.10 19:14
(1278543)

222.117.***.***

츄럴
재미없는건 맞긴한데 매칭하고 게임하는데만도 5분은 걸리는데 ㅋㅋㅋ 굳이 과장해서 표현하실 필요는 없어요~ | 18.10.10 22:32 | | |
(4765607)

125.131.***.***

샤오샤오1
이게 쉴드야 까야 ㅋㅋㅋ | 18.10.15 08:02 | | |
응 안돼~ 돌아가
18.10.10 19:14
(297831)

125.190.***.***

페미고 어쩔시고 게임 외적인 문제는 신경 쓸 필요도 없고, 게임이 그냥 째호가 만들었다는 대에서 걸러야지 ㅋㅋㅋㅋ
18.10.10 19:15
두번째 서든의 길을 따라가려나
18.10.10 19:16
(4902278)

175.223.***.***

째호야 양심은 있냐 진짜 잘나가는 게임들 재물로 삼아서 그자리까지 올라갔으면 최소 염치는 있어야지 ㅋㅋㅋ 어차피 게임을 쳐만들던 쳐말아먹던 상관 할 바는 아닌데 공개적으로 나대지는 말았으면 좋겠다 니때매 겜 접은 사람들 니얼굴 보면 분통터진다
18.10.10 19:16
째호 있는 게임 걸러야 됨
18.10.10 19:18
(1238882)

121.173.***.***

그 날아다니는 놈은 스킬셋 진짜 소주 10병은 까고 만들었나하는 생각밖에 안들고 아이템들도 어이가 없는것들뿐이고 쓰잘때기없이 맵은 왜 돌아가게 만들었는지 짜증만 나고 히오스가 왜 그렇게 가시성 찾나했더니 이거 보고 단번에 이해가 되는게 뭐가 어떻게 되는건지 하나도 분간도 안가고 그리고 무엇보다 그렇게 패풍당당하더니 이제와서 게임은 잘못 없다하시네.
18.10.10 19:20
(4811911)

119.194.***.***

째호가 도타2 지부장이였나 그랬던거 생각해보면 의외로 이런 장르에 애착이 있는건지 도타2 한섭은 혜자로 유명하긴 했음 다만 문제는 다른 게임을 가지고와서 서비스하는거랑 새로 만드는거랑은 차이가 심하다는거 어센던트 원은 애매한 게임임,굳이 넘어가기에는 매리트가 없는 게임
18.10.10 19:20
(558796)

175.223.***.***

열심히 해봐야 고인물 취급받고 팽당할텐데 뭐
18.10.10 19:22
(1983074)

59.12.***.***

Q : "조금 이르지만 BM(수익화 구조)은 어떻게 짤 계획인가?" 한재호: "나의 과거 이력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것으로 안다. (하략)" 알긴 아네 ㅋㅋㅋ
18.10.10 19:24
(3501525)

219.252.***.***

내 동료는 페미나치지만 우리 게임엔 참여 안했으니 안심하고 플레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게임엔 없다 쳐도 다른 데브캣 게임엔 있을수도 있다고 말하는 꼴이니 데브캣 이름 달면 거르면 되겠다야
18.10.10 19:25
(4963298)

59.2.***.***

쨰호야...!
18.10.10 19:26
(1165770)

121.161.***.***

도전하는건 좋다만 정말 새로운게 보여야 유저를 끌어모을텐데 보기에는 쓸데없는 고사양에 고통받을거만 보임.
18.10.10 19:27
(269381)

118.40.***.***

페미나치 하고 같이 만든 게임이고 스스로 페미나치라고했으니..... 페미나치 게임이지...
18.10.10 19:29
구도나세
이런난독증글에 추천10개라니;; | 18.10.12 14:33 | | |
(5109521)

175.119.***.***

그렇다면 김주복씨 트위터에 왜 "어센던트 원"과 관련된 이미지와 자료들이 있는 이유가 뭔가요? 위 기사의 주장대로 김주복씨가 "어센던트 원"과 관련이 없다면, 관련 자료를 자기 트위터에 왜 올릴 이유가 없잖아요? 트위터 프로필 사진에 있는 이미지부터 "어센던트 원" 관련 이미지인게 뻔히 보이는데, 관여하지 않았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잖아요. 신빙성이 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8.10.10 19:30
(1150388)

124.63.***.***

TrackerRisa
트위터 프로필 이미지는 다른게임꺼에요.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드래곤에이지관련 작가였던가 그럴꺼임) 그냥 이뻐서 붙인거같던데. | 18.10.10 21:04 | | |
(5109521)

175.119.***.***

콜비츠
바뀌기 전의 이미지 얘기하는 건데요. 엉뚱한 걸 언급하고 계시네요. | 18.10.10 23:04 | | |
(1150388)

124.63.***.***

TrackerRisa
http://blog.mtgprice.com/2018/08/27/the-watchtower-8-27-18-for-protraders-plan-your-specs/ 저도 페미나치 존나 싫어하는데. 프로필사진이 어센던트원관련이미지는 아닌데. 바뀌기전 이미지는 먼가요 | 18.10.10 23:38 | | |
(1150388)

124.63.***.***

콜비츠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매직더 개더링임. 이작가가 드래곤에이지포스터도 그렸었고 | 18.10.10 23:40 | | |
(1150388)

124.63.***.***

TrackerRisa
아니 페미뿅뿅글이면 맞는 말도 무조건 비추부터 찍는건 도대체 뭐하는 짓이지. | 18.10.10 23:42 | | |
(4724599)

124.61.***.***

콜비츠
그만큼 페미뿅뿅 민폐가 심해서 색 안경이 심해졌다는거죠. 옆 나라 일본도 10년 전에 우리나라하고 똑같은거 했는데. 극페미 운동 하다가 일본 여자 인권 아작 난거 모르나 봄. 안 좋은 인식이 생길수록 평가와 대우가 바닥을 치는건 어쩔 수 없는 순리인데. 평범하게 사는 일반 여자분들은 뭔 죄일까요? 걔네들 때문에 일상에서 여성 만나면 인터넷을 하든 안 하든. 접촉도 조심해야하고 말도 조심해야 되고; 이전 깨어있던 여성분들이 살렸던 여성 인권 페미나치들이 다 죽인다고 봄 | 18.10.11 09:23 | | |
콜비츠
이게 루리웹수듄임 빼애애액하는 꼴페미를 욕하지만 자기들도그런줄 모름 | 18.10.12 14:32 | | |
TrackerRisa
뇌피셜싸질러놓고 정정하는사람비추주는수듄; | 18.10.12 14:35 | | |
패미나치 빼고서도 잘 만든 aos가 아님. 가시성, 타격감 같은 게 전부 히오스보다 훨씬 떨어짐. Aos를 만들려고 만든 게 아니라 일러팀, 모델링팀 포트폴리오 하나 더 만들어 주려고 만든 게임임
18.10.10 19:31
루리웹-7313396690
그리고 말이 좋아 얼리엑세스지 실제로는 클로즈베타와 오픈베타의 어중간한 사이에 있는 상태임. 그리고 게임 시장의 시류를 읽는 사람이라면 지금 '얼리엑세스'라는 단어가 지닌 부정적인 인식을 모를리가 없는데 이런 거 보면 더 이상 데브켓이나 넥슨 쪽에는 게임 시장에 애정을 가진 사람이 남아 있지 않다는 걸 알수 있음. 지들이야 한국 게임 시장에선 처음으로 센세이션 하게 '얼리엑세스' 라는 단어까지 써 가며 클로즈베타도 오픈베타도 아닌 애매한 베타테스트 중이라 자부심 오지겠지만 현실은 그냥 개헛짓임ㅋ 단어를 바꾼다고 해서 베타테스트가 뭔가 다른 걸로 바뀌고 그러진 않음 | 18.10.10 19:38 | | |
루리웹-7313396690
비슷하게 똥볼 차다가 국내에 정식 서비스도 못해보고 흐지부지 조져버린 MxM을 기억 좀 했으면 좋겠음ㅋ 넥슨이나 NC나 무슨 여러곳에 투자하려는 척 그만 했으면 좋겠음 | 18.10.10 19:40 | | |
루리웹-0522825283
게임 직접 해 보시면 아실텐데 스킬 여러대 맞기 전 까진 무슨 스킬, 누구한테, 어떤 식으로 맞았는지 감도 안 옵니다 ㅋ 거기다가 캐릭터 디자인도 비슷한 애들 많아서 걔네가 다른 스킬 쓸 때 까진 구별도 안 되구요, 스킬셋 구성도 윗분이 말씀하신 거 처럼 술 한 궤짝 쳐 마시고 디자인 했는데 캐릭터 별로 편차가 엄청 커요 히오스 정도면 솔직히 가시성 좋은 편이죠 ㅋ | 18.10.10 19:44 | | |
루리웹-7313396690
전 이게임 해보면서 캐릭터하나가 맵전체에 시간정지쓰는 게임은 또 처음봤음 게임하는데 쿨감맞춘 캐릭터가 시도때도없이 시간정지를 써재끼는데 이게 게임인지 똥인지 구분이안감;;; | 18.10.10 19:49 | | |
(250135)

183.103.***.***

습하습습하
옛날옛날 워크 카오스에 무뇌왕인가 하는놈이 맵전체 시간정지 4초 궁극기 있었는데 추억돋네요 | 18.10.11 02:41 | | |
(5030591)

118.220.***.***

루리웹-7313396690
진짜 이건 동감인게.... 이걸 보니 히오스는 정말 대단해보이더라.... 가만히 보니 블리자드가 대단히 현실적으로 게임을 접근했다는 걸 알 수 있었음. 특히 가시성... 덧: 그건 그렇다 치고 N자 붙는 개발사놈들은 왜 이렇게 게임을 못만드는거야. 글타고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것도 아니고. 나원참... | 18.10.17 09:22 | | |
(4709120)

210.104.***.***

페미나치는 두번째 문제일뿐이고 째호 니가 제일 문제인거 같음
18.10.10 19:33
넥슨? 설치하는 시간이 아깝네
18.10.10 19:33
(597622)

219.254.***.***

혹시 망영전을 있게한 째섭의 그 째입니까?
18.10.10 19:34
돈슨?!
18.10.10 19:37
아 째호네 안해요
18.10.10 19:39
(1248975)

58.79.***.***

페미나치도 문제지만 그냥 게임이 재미없는게 더 문제인데...전략,전술이랄게 거의 없는데다 그놈의 자기장시스템은 게임을 늘어지게 만들고 포탑은 단단하고 타격감도 낮고 bgm도 별로고... aos게임을 하는 사람이라면 롤이나 히오스를 접고 이걸 하고싶은 생각도 안들거같고 aos쪽에 입문자나 안하던 사람이 굳이 이걸 잡을 이유도 없을거같은데....
18.10.10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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