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정보] [남기덕 칼럼] "응, 안 해" 가위바위보로 보는 '게임 디자인' [34]




(216858)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6953 | 댓글수 34
글쓰기
|

댓글 | 34
1
 댓글


(IP보기클릭)112.167.***.***

BEST

응~ 안해~
17.07.21 17:53

(IP보기클릭)58.127.***.***

BEST
공부를 하면 서울대에 가는군요
17.07.21 18:02

(IP보기클릭)58.146.***.***

BEST
'서울대에 가려면 공부를 하면 된다'만큼 원론적인 얘기란 의미입니다. 말이야 쉽지만, 서비스 시작부터 끝까지 골머리 싸매도 해결할 수 없는게 바로 저 문제거든요. 게임밸런스와 같죠.
17.07.21 18:22

(IP보기클릭)110.70.***.***

BEST
90년대에 나왓던 만화인데... '게이머가 머리를 안써도 되는 개임은 개발자 역시 머리를 안써도 된다' 라고 일침을 놓는 장면이 있었지. 20년이 지나도 그대로 적용되는 진리
17.07.21 18:56

(IP보기클릭)125.18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환상가도
가위 바위보를 합치면 ... | 17.07.21 17:45 | | |

(IP보기클릭)112.1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깨알글씨
자와 자와 자와 | 17.07.21 17:50 | | |

(IP보기클릭)112.167.***.***

BEST

응~ 안해~
17.07.21 17:53

(IP보기클릭)222.110.***.***

오그레이트
꼰대 같은 분석에 그냥 웃고 가는 분석 같은 분석 글. 게임 자체를 그냥 딱 단적으롤 게임으로만 보는 답답함. 딱 보니까 프로그래머 출신의 한계 분석. | 17.07.31 18:25 | | |

(IP보기클릭)121.151.***.***

그냥 성장곡선 잘 조정하고, 파워 제한을 강하게 걸면 됨. 기획자가 나보단 똑똑할테니 모를리는 없고 돈문제겠쥐..;
17.07.21 17:53

(IP보기클릭)58.127.***.***

BEST
루리웹-8671760632
공부를 하면 서울대에 가는군요 | 17.07.21 18:02 | | |

(IP보기클릭)121.151.***.***

217029
댓글 뜻을 잘 파악하지 못하겠네요 쏘뤼 | 17.07.21 18:04 | | |

(IP보기클릭)58.146.***.***

BEST
루리웹-8671760632
'서울대에 가려면 공부를 하면 된다'만큼 원론적인 얘기란 의미입니다. 말이야 쉽지만, 서비스 시작부터 끝까지 골머리 싸매도 해결할 수 없는게 바로 저 문제거든요. 게임밸런스와 같죠. | 17.07.21 18:22 | | |

(IP보기클릭)121.151.***.***

죽창배달부
밸런스는 가위바위보가 아닌 한 완벽한건 없으니 6:4 정도로 불편하지만 않게 제거하면 된다 보고 그런 의미에서 AOS나 TCG는 공평한 편이라 보는데요? | 17.07.21 18:25 | | |

(IP보기클릭)58.146.***.***

죽창배달부
그렇군요. 그런데 그 이야기를 갑자기 왜 저에게 하시는 지요? | 17.07.21 18:26 | | |

(IP보기클릭)121.151.***.***

죽창배달부
댓글 달리니 걍 쓴거임 공격의 의도는 없음, 첨부터 저는 잘 조정하면 되는데 돈땜에 그렇단 것임 | 17.07.21 18:27 | | |

(IP보기클릭)58.146.***.***

죽창배달부
저는 님과 게임의 공정함에 대해 얘기하려고 댓글을 쓴게 아니라, 217029님이 쓴 댓글의 뜻을 잘 파악하지 못하셨다 그러셔서 살짝 오지랖부려본 것입니다. 제 3자가 끼어들어서 설명충 행위를 한 것이 기분나쁘시다면 사과드리겠습니다. | 17.07.21 18:28 | | |

(IP보기클릭)121.151.***.***

죽창배달부
사과하실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저는 그저 갑자기 공부 얘기가 나오니 기획자가 공부 열심히 한거라고 말을 하는 것인가 싶었죠 저의 의문이 해소되었으니 오히려 제가 고마운 일이네요. | 17.07.21 18:33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존나 단순하고 판에 박힌 개노잼 게임을 만들 목적이라면 님말이 맞음.. 하지만 기발하고 새로운 게임 시스템을 넣을게 아니라면 신작을 개발하는 의미자체가 없는것이고 그러면 그 새로운 틀에 맞춰서 또 바리에이션을 넣어야되죠. 한가지 기술로만 싸우면 재미 없으니까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밸런스가 산으로 가는거임. 님이 말하는 얘기 자체가 실현이 불가능함. | 17.07.22 13:49 | | |

(IP보기클릭)121.151.***.***

キリカ・トワ・アルマ
제가 언제 밸런스 5:5로 맞춰야 한다고 했나요? 6:4 정도로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OP를 제거하면 공정하다 본거임 | 17.07.22 13:54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그것조차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라는 얘긴데 굉장히 쉬운 것처럼 말씀하시니까 하는 말이죠. | 17.07.22 13:55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새로운 시스템의 게임이 나오면 그 게임의 밸런스는 제로부터 접근해야함요. 기존에 써먹었던 방법론 같은게 먹히질 않아요. 그냥 ~해서 ~하면 된다 라는 말 자체가 불가능해요 | 17.07.22 13:55 | | |

(IP보기클릭)121.151.***.***

キリカ・トワ・アルマ
한번에 다 하는건 어렵겠죠, 충분히 시간을 두고 실패에서 배우면 못할 것도 없어요. 막말로 OP캐릭 다 너프하면 되긴 됨. | 17.07.22 13:57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충분히 시간을 두고 배운다구요? 그 충분한 시간을 두는 사이에 게임이 가만 있으면 그렇겠죠 그러는 사이에도 콘텐츠는 계속 추가되야하고, 새로운 캐릭터와 아이템과 새로운 패턴의 보스가 개발되야하는데 기존 빌드 기준으로 밸런스 백날 잡아봤자 저거 추가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되요. | 17.07.22 13:59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완전히 고착화된 게임 속에서 수치 조금 조정해서 밸런스 맞추는 거야 쉽겠죠. 근데 그 게임을 누가해요? 라이브빌드 들어간 게임은 그냥 살아있는 생물이에요. 계속 진화하고 바뀌는데 그걸 무슨 수로 예측해요? | 17.07.22 14:01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그리고 뭐든 밸런싱이라는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거라서 OP캐릭 너프하면 다른 OP가 튀어나올뿐이에요. 막말로 OP캐 다 너프하면 된답시고 롤이 몇년전에 그거 했다가 뭔 소리 들었었죠? 너프 오브 레전드라고, 게임 개노잼 만든다 소리 들으면서 한편으로 밸런스도 안 맞았어요. | 17.07.22 14:02 | | |

(IP보기클릭)121.151.***.***

キリカ・トワ・アルマ
그래서 보통 모난돌 찍어누르잖아요? 이게 옳다고 볼 순 없지만 불평의 제거는 된다고 보임 | 17.07.22 14:03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모난돌 찍어 누르면 불평이 늘면 늘었지 제거된 역사가 없는데요. 당장 오버워치로 가볼까요? 1시즌때 누가봐도 OP라고 공론화되었던 맥크리 찍어 눌렀더니 어떻게 됐었죠? 맥크리는 희생된 것이다 소리 나왔죠? 최근엔 마찬가지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조사하고 너프한 로드호그 탓에 메타 씹노잼되서 겜 망할려고하죠? | 17.07.22 14:05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애초에 모난돌인지 아닌지 판단하는것조차도 상당한 시일과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이고 심지어 너프해 보기 전까진 이게 맞는지조차 알수가 없어요. 절대로 쉬운 작업이 아님. | 17.07.22 14:05 | | |

(IP보기클릭)121.151.***.***

キリカ・トワ・アルマ
나머지를 다 올리는 것보단 쉬우니 어쩔 수 없는거죠, 솔직히 '고인'들은 그냥 게임에서 없는 셈이라고 개인적으로 느낌 리메이크하면 솔직히 그냥 껍데기만 같은 다른 캐릭터고 | 17.07.22 14:07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게임하는 유저 입장에서야 책임질 입장도 아니고 별로 깊게 생각을 안하니까 '아 저 십사기캐릭 저거 뎀지 5만 너프하면 겜 밸런스 황밸인텐데' 이런 생각을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간단한게 아니라는거죠 | 17.07.22 14:07 |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8671760632
그리고 다른 문제는 밸런스도 밸런스인데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쾌감도 고려를 해야해요. 예를들어 부스터 타고 붕붕 날아다니는 시원한 맛에 하는 캐릭터가 있는데 얘가 사기라고 부스터 속도를 대폭하향해버리면 게임이 노잼되죠. 이 재미를 살려가면서 밸런스까지 맞춘다는게 여간 어려운게 아님. | 17.07.22 14:09 | | |

(IP보기클릭)39.113.***.***

공평한 게임이란게 먼저 공론화되고 확률형 아이템은 그저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확률형아이템이 그냥 게임에 영향을 안끼치면 저절로 공평화가 될것같은데...
17.07.21 18:48

(IP보기클릭)39.113.***.***

얼짱파이터
페이 투 윈인 게임은 대부분 확률형 아이템이 필수니까 | 17.07.21 18:50 | | |

(IP보기클릭)110.70.***.***

BEST
90년대에 나왓던 만화인데... '게이머가 머리를 안써도 되는 개임은 개발자 역시 머리를 안써도 된다' 라고 일침을 놓는 장면이 있었지. 20년이 지나도 그대로 적용되는 진리
17.07.21 18:56

(IP보기클릭)125.176.***.***

내용 보면 인간은 공평함과 신뢰가 있어야 공동체로 인정하고 생활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내용을 적고 선사시대 부터 그래왔다고 이야기 하는데, 공평함과 신뢰가 아닌 권력자가 만든 법과 다수의 사람들이 창발적으로 만든 규율로 생활을 한 것이지 무슨 공평함과 신뢰를 이야기 하고 있어. 지금 우리 살아가는 시대도 공평하지 못하고 신뢰없는 사회인데...
17.07.21 19:50

(IP보기클릭)223.38.***.***

저 글의 작성자가 놓친게 그 불공평한 게임이 사라진다 했지만, 현실은 돈이 점차 늑대 쪽에서 나오고 늑대가 아닌 이들은 돈을 안내니 소비자의 성향에 맞추어 불공평한 제2 제3의 가위바위보가 나오겠죠. 지금의 게임시장처럼
17.07.21 19:59

(IP보기클릭)125.176.***.***

애초에 게임 뿐만 아니라 제약쪽도 말라리야 같은 매년 2~3억명이 감염되고 수백만명이 죽는 질병의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보다 탈모제, 발기부전제 같은 돈이 되는 곳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개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위 10%가 전체의 7~80%의 돈을 차지 하고 있고, 그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 상품이 우선이라 기업이 돈을 벌 수 있는 현실에서 공정함과 신뢰 같은 소리는 뜬구름 잡는 형식이죠. 대부분의 부분 유료화 게임이 PU와 Non-pu와 공정하지 못하다는 것은 게임을 하는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이고, 그 문제에 대해서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커지기 전부터, pc온라인 게임 시장이 성숙되던 10년 전부터 누구나 걱정하던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결과는요? 모바일 게임에 들어와 더 극단적으로 arppu를 올리기 위해 극악한 bm과 vip시스템 같은 게 만들어지고 있으며, 시장은 더 커지고 있죠. 자신이 어렸을 적 형제와 공평하게 음료수를 먹기 위해 비커에 음료수를 달라고 졸랐던 경험을 일반화 하여 사람의 DNA에는 공평함과 신뢰가 깊숙히 있고 이것을 어길 시 게임들은 영구 추방 될거라는 근거없는 주장은 칼럼이라 하기에 너무 주장하고자 하는 근거가 부족합니다.
17.07.21 20:24

(IP보기클릭)115.65.***.***

기사와는 상관없지만 가위바위보를 보니 지금 지금 모바일 게임계는 가위바위보로 비교를하면 남들 가위바위보중 하나를 정해 육성을 하는데 과금러들은 과금으로 폭탄이라는 룰을 추가해서 무조건 이기는 느낌
17.07.21 21:37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56)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1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1)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9)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6)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157097 공지 게시물 갯수 제한은 없습니다. (98) _smile 86 1929132 2018.06.05
234396 기타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19) 루리 31 3044028 2009.07.28
2300935 정보 로메오카이 9 14:10
2300934 정보 기륜™ 1 665 13:38
2300933 정보 Belor'relos 3 1072 13:37
2300932 하스스톤 아타호-_- 420 13:18
2300930 e스포츠 로메오카이 1 829 12:18
2300929 정보 nokcha 1 2360 11:21
2300928 정보 nokcha 3 1604 10:47
2300927 정보 아이엔에프피 87 10635 09:53
2300926 정보 Trust No.1 3 1956 09:33
2300925 인디게임 스팀덱vs엘라이 1 1287 09:27
2300924 블리자드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3 3483 08:39
2300922 정보 헤드샷21 7 7752 08:13
2300921 정보 indira 11 8625 08:01
2300920 정보 로메오카이 2 1801 06:47
2300919 디아 Naeri 5 2897 04:05
2300918 디아 루리웹-4503529727 3 1252 03:23
2300917 블리자드 Naeri 9 6522 02:38
2300916 정보 알티나 오라이온 9 4007 02:18
2300915 블리자드 아타호-_- 12 5497 02:04
2300914 LOL 롭스 598 01:37
2300913 정보 nokcha 14 4490 01:14
2300912 하스스톤 아타호-_- 8 3145 01:02
2300911 정보 nokcha 7 2200 00:46
2300909 정보 ComShepard 9 8178 00:10
2300908 정보 nokcha 10 11999 2024.04.25
2300907 정보 ComShepard 3 1594 2024.04.25
2300906 정보 ComShepard 2 1734 2024.04.25
2300905 인디게임 ComShepard 1290 2024.04.25
글쓰기 222200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