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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美 경찰, 우버 자율차 사고 동영상 공개 [123]
추천 7 조회 14241 댓글수 123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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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9.70.***.***
자율운전 차에는 적외선 카메라가 달려 있어서 어두운 상황에서도 주변 환경을 인지함 근데 저건 우버기술력이떨어진다는거
(IP보기클릭)211.230.***.***
이건... 사람이었어도 났을 사고이기는 한데.. 자율주행이면 이런것도 막을수있지않나??? 라고는 생각중
(IP보기클릭)183.103.***.***
너 제동 거리가 뭔지 모르지? 블랙바스영상에서 보이는 가장 아랫부분은 운전자 시야에 안들어오는 부분이고 그럼 자전거 바퀴가 다 보일 때쯤 부터 실제 운전자 눈에 보였다 치면 그 뒤로 충돌까지 1초도 안걸리는데 저걸 어떻게 피해? 운전 안해봤지?
(IP보기클릭)121.167.***.***
영상 공개 하루 전 애리조나 주 템피 경찰서장은 이 사고에 대해 자율 주행모드가 아닌 사람 운전자였어도 사고를 피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예비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영상은 보고 글은 못 읽으시는분
(IP보기클릭)119.199.***.***
와..저건 사람이 운전했어도 못피했을꺼 같은데..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0.123.***.***
라이다는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식이라 밤에도 식별 가능합니다. 그외에 레이더도 달려있을텐데.. | 18.03.22 13:33 | | |
(IP보기클릭)119.199.***.***
와..저건 사람이 운전했어도 못피했을꺼 같은데..
(IP보기클릭)175.194.***.***
3초보면 알겠지만 사람이 조금 보이긴 하는데.. 보조 운전자가 제동했으면 피할수는 있었음.. 아마 이거 보조운전자가 전부 과실 뒤짚어쓸듯함.. | 18.03.22 13:30 | | |
(IP보기클릭)119.70.***.***
칼날의춤
자율운전 차에는 적외선 카메라가 달려 있어서 어두운 상황에서도 주변 환경을 인지함 근데 저건 우버기술력이떨어진다는거 | 18.03.22 13:35 | | |
(IP보기클릭)210.123.***.***
운전자가 못 피할거였어도 사각에서 갑자기 튀어나온것도 아니고, 옆차선부터 횡단하던거라 차량에 달린 센서들로 식별해 대응했어야 하지 않나 싶네요. 그 와중에 탑승자는 한눈팔아서 전방을 쳐다보지도 않던 상태고... | 18.03.22 13:35 | | |
(IP보기클릭)183.103.***.***
루리웹-9978097185
너 제동 거리가 뭔지 모르지? 블랙바스영상에서 보이는 가장 아랫부분은 운전자 시야에 안들어오는 부분이고 그럼 자전거 바퀴가 다 보일 때쯤 부터 실제 운전자 눈에 보였다 치면 그 뒤로 충돌까지 1초도 안걸리는데 저걸 어떻게 피해? 운전 안해봤지? | 18.03.22 13:41 | | |
(IP보기클릭)210.123.***.***
우버차량이 적외선 카메라... 등으로 야간에 이미지처리해 식별을 하는 차량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적외선은 보통 센서로 삽입되어있어서 이미지 처리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근접한 물체를 인식하는데 주로 쓰이고, 상당수의 자율주행차량은 라이다로 3D스캐닝해서 식별한다고 하네요. 물론 카메라/레이더/초음파등 각종 장치를 복합적으로 사용하구요. 어찌되었건 우버의 기술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결과가... | 18.03.22 13:41 | | |
(IP보기클릭)39.7.***.***
솔직히 글세요....... 야간이 블박 카메라로 보는거랑 사람눈이랑은 엄청 차이 커요.... 사고당한사람이 갑작이 튀나온것도 아니고 직진도로인거 보면 더더욱... | 18.03.22 13:43 | | |
(IP보기클릭)211.36.***.***
보조운전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데에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운전자는 어떤 경우에도 사고가 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의 방어운전을 해야 할 의무가 있으니까요. 자동차가 보급될대로 보급된 상황에서 무감각해질 수 있지만 국내법은 어떻게 보면 총과 마찬가지로 ‘내가 다루는 이것이 실수로 사람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는 물건이다.’라는 가정 하에 법을 집행하니까요. 다만 별개로 주의를 기울였다고 해서 피할 상황이냐에 대해서는 저도 좀 no에 가깝네요. | 18.03.22 13:54 | | |
(IP보기클릭)175.194.***.***
그건 님이 허접한 차만 몰아봐서 그런거고 볼보 XC90은 충분히 브레이킹 가능함. | 18.03.22 13:55 | | |
(IP보기클릭)121.167.***.***
루리웹-9978097185
영상 공개 하루 전 애리조나 주 템피 경찰서장은 이 사고에 대해 자율 주행모드가 아닌 사람 운전자였어도 사고를 피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예비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영상은 보고 글은 못 읽으시는분 | 18.03.22 13:56 | | |
(IP보기클릭)223.62.***.***
우버 사고차량 볼보 XC90 아니었나요 | 18.03.22 13:56 | | |
(IP보기클릭)175.194.***.***
모이어 경찰서장은 “예비 조사 결과이지만, 이 사건은 우버의 과실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보조 운전자에 대한 과실 혐의를 배제하지는 않을 것”라고 밝혔다 | 18.03.22 13:58 | | |
(IP보기클릭)118.39.***.***
아...잘못썼네요;;ㄷㄷ | 18.03.22 13:58 | | |
(IP보기클릭)183.103.***.***
제동거리모르는거 맞네 제동거리는 브레이크 밝은 후부터 계산하는게 아닌데 볼보의 브레이킹 파워는 브레이크 밟은 이후를 뜻하는거고 눈으로보고 브레이크를 밟고 차가 서는 시간을 뜻하지 | 18.03.22 14:01 | | |
(IP보기클릭)175.194.***.***
해당차종이면 1초후에 밟아도 충분히 급정지 가능했고 좀 늦게 브레이킹했어도 브레이킹만 되면 죽을정도의 사고는 이르지 않았음. 보조운전자 과실 맞음. | 18.03.22 14:04 | | |
(IP보기클릭)175.194.***.***
미국이 아니라 한국에서 교통사고 과실처리할때도 전방주의하고 브레이크 밟았는데도 사고난거랑 전방주의 안하고 브레이크 안밟아서 사고난거랑 완전히 다른 결과 나옴. | 18.03.22 14:05 | | |
(IP보기클릭)211.36.***.***
음... 보조운전자의 과실은 당연하다는 가정 하에 운전자가 피할만한 상황이었는지에 대해서만 말해보겠습니다(적어도 현재, 인간은 아무리 무인언전 가능 차량이어도 주의를 기울일 의무가 있으므로...) 인간이 속도를 낼 때의 시야각은 상상 이상으로 좁아서 유효시야각은 40도 선입니다. 그에 반해 저 블랙박스는 아무리 좁게 봐도 110도는 넘을 것 같은 화상을 가지고 있네요. 그리고 인간이 위험 인지+브레이크를 밟는 데에는 성인 기준 0.7초가 걸립니다. http://m.seoul.co.kr/news/newsView.php?cp=seoul&id=20161227022001 이 상황에서 정확히 계산하려면 해당 도로의 차선길이(도로의 실선은 차량의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와 실제 시야각을 계산하면 조금 더 정확한 시간이 나오겠지만... 역시 좀 버거워 보이긴 합니다. | 18.03.22 14:20 | | |
(IP보기클릭)175.194.***.***
이 시야각은 사람이 직접 운전할때고.. 보조 운전자는 그냥 탑승객이라서요 | 18.03.22 14:22 | | |
(IP보기클릭)175.194.***.***
교통사고에서 1초 빨리 브레이크 밟고 안밟고가 실제 사고를 내고 안내고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데 갓갓니뮤는 무슨 | 18.03.22 14:25 | | |
(IP보기클릭)211.36.***.***
음 그 말씀은 보조운전자는 유인차량을 운전할 때에 비해 시야각이 조금 더 넓거나 위험을 주시하는 데에 더 유리할 것이라는 가정이 담겨 있는 말씀이신거죠...? 그런 말씀이라면 개인적으로도 흥미로운 가설이네요 +_+. 검증이 되어 봐야 알겠지만 그럴 것 같기도 함니다 ㅋ | 18.03.22 14:26 | | |
(IP보기클릭)175.194.***.***
사실 이거보면 보조운전자 한명이 아니라 두세명 태워야 할것 같기도 하네요.. | 18.03.22 14:28 | | |
(IP보기클릭)210.123.***.***
그런데 솔직히 탑승자의 과실이 없다고 볼 순 없을거같아요. 애초에 저 우버 엔지니어가 그냥 구경하라고 탄것도 아니고, 실험차량의 모니터링 및 상황 대처의 의무를 가질텐데... 영상만 보면 사람이 운전해도 못피할거 같다고 생각은 하지만, 시야확보가 안된다면 하이빔이라도 키고 주의를 기울였어야 했다고 보네요. 사고를 피할수 있었느냐 없었느냐를 둘째치고 아예 딴짓하다가 사고난 모습으로 밖에 안보이니까요.. 그리고 사고 후 외부에서 촬영한 영상등을보면 환경이 아예 시커먼 시골길 같은건 분명 아니더군요. | 18.03.22 14:31 | | |
(IP보기클릭)210.123.***.***
우버 차량이 자율주행으로 사고회피를 했으면 여러모로 의미 깊었을텐데, 현 우버 자율주행의 부족함을 드러내기도 했고 ;;; | 18.03.22 14:32 | | |
(IP보기클릭)211.36.***.***
ㅋㅋㅋ 인간이니까요. 아무리 처음엔 주의를 기울여야지! 해도 시간 지나면 나태해질 것 같아요 ㅋㅋ | 18.03.22 14:34 | | |
(IP보기클릭)183.100.***.***
경험과 자료가 많은 미국 경찰들도 못피하는 사고라고 발표 했는데 무슨 근거로 멈출수 있다고 하는건지? | 18.03.22 15:16 | | |
(IP보기클릭)119.195.***.***
입으로는 다 됨 | 18.03.22 15:22 | | |
(IP보기클릭)218.237.***.***
사람이면 브레이킹 해서 속도는 조금 줄었을듯하지만. 일반적으로 브레이킹 밟으면 무릎이하 ~정강이가 깨지고 아무튼 사망확률 조금은 줄었을수도 있지만 충돌 자체는 못피함. 사람이 브레이킹했어도 최소 중상 이상은 확정 | 18.03.22 15:39 | | |
(IP보기클릭)211.33.***.***
http://humandrama.tistory.com/1547 시속 100km 일때 제동거리 랭크 물론 시속 100도 안되는 60 정도 이고 몇년 지나서 기술도 발전했겠지만 1~3미터 안으로 제동이 가능할꺼라 생각하지 않네요 | 18.03.22 15:48 | | |
(IP보기클릭)119.64.***.***
글로는 먼들 못할까 ㅋㅋㅋ | 18.03.22 17:08 | | |
(IP보기클릭)220.117.***.***
네 이런분이 그유명한 말로는 페이커 터시는분 되시겠습니다. | 18.03.22 17:55 | | |
(IP보기클릭)121.143.***.***
보조운전자가 책임을 왜집니까 보행자 스스로 책임졌으니 거기서 끝난거죠 | 18.03.22 19:38 | | |
(IP보기클릭)211.36.***.***
운전자는 운전시에는 반드시 방어운전을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무인운전장치의 발전에 따라선 그러한 법률이 달라질 수 있겠지만 현재 무인운전 테스트를 허가한 주에서도 운전 주체는 인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보조운전자라는 표현은 법률의 영역과는 다른 표현입니다.) 무인운전차량이 완전히 운전 주체로서 작동하지 않는 한(현재 무인운전을 테스트&상용화 중인 업체 중 무인운전 장치가 인간이 함께 운전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업체는 그 안에 여러가지 이유가 있긴 해도 존재치 않습니다.) 현 시점에서 보조운전자는 개인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어적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 18.03.22 19:52 | | |
(IP보기클릭)211.36.***.***
먼 미래의 일이라면 논쟁이 될 수 있겠지만 이미 무인운전은 상용화 되어서 이런 해석과 함께 팔리고 있고 무인운전 자동차에서 보조운전자의 역할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으니 이 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부분입니다. 다만 현재 구글의 완전무인자동차같은 건 해석이 좀 다르겠지만요 ㅋㅋ | 18.03.22 19:53 | | |
(IP보기클릭)121.143.***.***
제도적으로 그렇다는건 잘알고 보행자 상대로 100대0이 나오는경우는 거의 없다는것도 잘압니다만 보조운전자에게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뜻이었습니다 | 18.03.22 19:54 | | |
(IP보기클릭)39.7.***.***
우버의 자율주행 기술문제도 문제인데, 사람으로서 사고를 피하기 어려웠다는 상황을 놓고 보더라도 영상의 탑승자 모습 자체가 문제가 될거같네요. 애초에 영상과 같은 태도로 운전석에 앉아선 안되었고 더 나아가면 우버의 도로주행 테스트 자체가 잘못된 것으로 볼수도 있지않나 싶어요. 특히 이번건은 사례가 없던 일인데다, 미국의 배심제 특성상 뭐.... 원인 조사와 판결 결과가 어찌될지 궁금합니다. | 18.03.22 20:05 | | |
(IP보기클릭)211.36.***.***
음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조사를 해봤습니다. 우버는 현재 레벨 3 자율주행 차량입니다. 구글의 완전 무인 차량을 제외하면 전부 그 범주에 속하는데요. 현재 이 레벨에서는 운전자의 책임이 상당히 강조되어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량을 오로지 보조장치로써 보는 관점이 강력하게 작용되고 있네요. 우버는 일본에서 레벨4 자율운전 차량 승인을 강력하게 받고자 한 적이 있어서 과장광고를 하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는 책임회피성 레벨3도 아니니 기업의 책임으로 판명 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 18.03.22 22:17 | | |
(IP보기클릭)117.111.***.***
http://m.ruliweb.com/news/board/1003/read/2152088?search_type=subject&search_key=우버 님 이거 봐욧!!! | 18.03.23 16:42 | | |
(IP보기클릭)175.194.***.***
(IP보기클릭)119.70.***.***
이미 다른 차에는 다 들어가 있는 기술 우버 기술력이 떨어진다는 증거 | 18.03.22 13:31 | | |
(IP보기클릭)218.48.***.***
우버도 라이다를 쓰기 때문에 야간에도 다 보여야 정상. | 18.03.22 13:32 | | |
(IP보기클릭)14.52.***.***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8.48.***.***
이건 그냥 기술이 못따라간겁니다. | 18.03.22 13:32 | | |
(IP보기클릭)211.36.***.***
아 저는 이 부분에 있어 사람이라고 대처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우버의 카메라 기술이 블랙박스에 보이는 저정도 수준이라고 해도 가장 구린 기술력을 가진 우버조차도 인간의 인지에 근접하는 수준인 것 같아서요~ | 18.03.22 13:34 | | |
(IP보기클릭)111.91.***.***
영상 봤는데 이건 사람이 운전했어도 100퍼센트 사고 났을거에요. 다른건 모르겠는데 이건 사람을 못따라간거라고 말할수 없는 사항이네요. | 18.03.22 13:37 | | |
(IP보기클릭)123.213.***.***
기술이 못따라간게 아니라 기술이 사람을 완벽히 초월하지 못해서 생긴일이라고 봐야됨;;; | 18.03.22 13:39 | | |
(IP보기클릭)218.48.***.***
기본적으로 인간이 볼 수 없는걸 훤히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도 대처하지 못한건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이 인간수준에도 한참 못미치는겁니다. | 18.03.22 13:44 | | |
(IP보기클릭)123.213.***.***
인간이 볼수없는걸 보고 대처해야하는걸 요구하는게 인간을 초월하는거죠;;;;;;;;;;;;;;;; | 18.03.22 13:53 | | |
(IP보기클릭)124.60.***.***
인간이 볼수 없는 능력 ( 야간 시야 확보나 운행중인 차 주변의 초음파 센서)을 탑재했는데도 대처능력이 떨어지는건 기술상의 문제라고 봐요 블박영상을 보니 사람이 운전중이였다고 해도 사고는 피하지 못했을 것 같고, 결국 기술수준이 아직까지 인간을 초월하진 못했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 18.03.22 14:04 | | |
(IP보기클릭)123.213.***.***
네 그러니까 기술이 인간을 초월하지 못해서 생긴 일이라구요 | 18.03.22 14:04 | | |
(IP보기클릭)218.48.***.***
네네 초월 못한거 맞구요. 못따라온것도 맞아요. | 18.03.22 14:27 | | |
(IP보기클릭)211.36.***.***
저는 기술적인기술적인 부분은 확실하게 잘 모르지만 이런 생각을 했어요. 만약 인간집단의 평균적인 사고율이 1%고 무인은전이 기술적으로 안 좋은 곳(그러나 상용화 가능한 기업 기준)으로 0.9%이고 보조운전자가 있어봐야 보탬이 안된다는 게 증명된다면 기술적인 관점에서는 그 순간 무인운전은 쫙 보급되어야 하겠지만... 기술 외에 사회/문화/윤리/철학적 난제가 있기에 훨씬 어려울 거라고... 다만 저는 댓글을 쓴 시점에서 우저가 1%의 사고율을 0.99%로 만들 수준의 기술은 있다고 가정했는데 그 부분에 대한 생각이 서로 달라서 의견이 서로 어긋난 것 같네요~ | 18.03.22 14:49 | | |
(IP보기클릭)218.48.***.***
윤리적 문제가 들어오는건 피할 수 없는 사고상황에서의 판단문제입니다. 사고를 피하기 위해 조향을 하면 다른 사고가 발생할 수밖에 없을 경우 어떠한 판단을 하겠느냐 같은 경우죠. 이건 사람보다 낫고말고를 떠나 기술적으로 완성도가 올라갔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는 사고였어요. | 18.03.22 14:54 | | |
(IP보기클릭)211.36.***.***
이야기에서 서로 말하고자 하는 바가 다른 것 같아요.(물론 댓글과 대댓글이라는 가벼운 환경에서 서로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같을 필요는 없을 것 같으므로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저는 이 우버가 사람보다 아주아주 조금이라도 사고를 덜 낸다면 그 이후에 도입 시점 등의 논쟁은 기술의 손을 떠난다고 보거든요. 그런만큼 이 사고에서 우버의 ai가 사람보다 아주아주 조금 나은 수준이라는 생각 하에... “어? 그럼 기술적으로 막을 이유가 있을까...?” 싶었고 이제 무인차량 논쟁은 기술의 손을 떠났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종합적으로 인간보다 낫냐 아니냐를 무인운전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점이라고 느꼈어요. | 18.03.22 15:06 | | |
(IP보기클릭)211.36.***.***
다만, 말씀대로 우리가 기대하는 건 사람보다 조금조금 나은 수준의 ai가 아닌 정말 안전한 수준이겠고... 그리고 그 정말 안전한 수준이라는 건 그 과정에서 도입시점은 기술통계의 영역을 떠나 인간의 본능적인 안심 정도나 법제도 혹은 로비(...) 등의 변수에 의해 정해질 거라고 느끼게 되네요~ | 18.03.22 15:06 | | |
(IP보기클릭)211.36.***.***
중요한 기점이라고-중요한 기점 중 하나라고 | 18.03.22 15:07 | | |
(IP보기클릭)115.139.***.***
(IP보기클릭)115.139.***.***
아에 운전석을 때버린 차가 나오기전까진 분명 자율주행시스탬과 운전자가 둘다 운전에 집중해야만 피할수있는 상황이 게속 생길거고 같은 문제가 반복될거 | 18.03.22 13:41 | | |
(IP보기클릭)122.38.***.***
(IP보기클릭)175.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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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한국에서 쓰면 교통사고 증가율 50퍼는 더 증가하지 않을까. 물론 어디의 원가절감하는 무시무시한 녀석들 때문이지요. | 18.03.22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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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어두웠다 + 무단횡단 + 전방 미주시 이것만 어느정도 해결된다면 거의 사고날 일이 없는거 아닌가 | 18.03.22 1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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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도나 교량으로 지나는게 더 안전하긴하죠 | 18.03.22 15: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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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사람이었어도 났을 사고이기는 한데.. 자율주행이면 이런것도 막을수있지않나??? 라고는 생각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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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자율주행 차량을 만드는 이유중 하나니까요. | 18.03.22 1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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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을 수 있었어야 하는 사고라고 생각되네요. 사람눈으로 안보였다손 쳐도, 보행자가 인도에서 튀어나왔다거나, 사각에서 나온게 아니라, 옆차선부터 이동하던거라 차량에서 인식이 가능한 상황으로 보이는데 대응을 못한거니... | 18.03.22 13: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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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중력으로 날아다니는 차가 나오면 전후좌우로 치고 다니는 것뿐만 아니라 난데없이 머리위에서 떨어지는 것도 걱정하고 차량들간의 고도조정과 3차원 상의 충돌 시뮬레이션까지 해야하는데요;;; | 18.03.22 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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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631848508
애초에 미국은 영토가 넓고 도로도 무진장 많아서 횡단보도랑 신호등같은 교통통제기가 없는 도로가 대다수입니다. 그리고 보행자우선이라.. 무단횡단이 경범죄수준인건 전세계 10개국도 안됩니다....도로 여건이 그리 좋지 않아서 보행자 우선안하면 감당이 안됨. | 18.03.22 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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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미국은 영토가 넓고 도로도 무진장 많아서 횡단보도랑 신호등같은 교통통제기가 없는 도로가 대다수입니다. 그리고 보행자우선이라.. 무단횡단이 경범죄수준인건 전세계 10개국도 안됩니다....도로 여건이 그리 좋지 않아서 보행자 우선안하면 감당이 안됨 | 18.03.22 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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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 18.03.22 15: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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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이나 그런것도 나몰라라 하는대 그런 경로론 안갈거 같아요. 지금 상황으론 전용도로가 생기고 그러면서 방지하지 않을까여 | 18.03.22 16: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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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적 울리는 시간에 브레이크 밟는게 먼저고 본능 입니다 | 18.03.22 15: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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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락숀보다 브레이크가 더 빠름. | 18.03.22 17: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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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사고에요..;; | 18.03.22 16: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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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기사에 언급이 없어서 몰랐네요 안타까운 사고군요 | 18.03.22 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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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에 인간 고라니 ㅅㄲ들에게 당해 봤던 사람이면 죽을만 했내 생각할듯. 무단횡단 사고는 운전자에게도 정신적 육체적 피해줍니다 | 18.03.22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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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 두번이나 언급되고 있습니다...루이뽕이라고 하시기전에 다시한번 살펴보세요; | 18.03.22 19:56 | | |